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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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르, 잃어버린 고리
Gnar, the Missing 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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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티어지만 쓸만한 탑 나르 공략

- 눈보타(2019-06-24, 조회수: 17395)




시작하기에 앞서
시즌9에서 나르를 집중적으로 한다는 것, 특히 선픽으로 한다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나르는 1코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Wit's End(마법사의 최후)) 가 나오고 난 후, 9렙 이후 강해지지

그 전후로 좋은 챔피언들이 널리고 널렸고 ... 한번 망하면 끝까지 망하는 챔프이기도 합니다.

나르 원챔으로 마스터 이상 가본 사람은 못봤지만.. 열정만 있다면 챌린저 못가겠습니까..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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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르가 고인물인건 알았지만 .. 이렇게 공략글이 없을줄은 몰랐네요...

몇 개 읽어보았지만 맘에 드는 공략이 없어 작성합니다.

공략은 두고두고 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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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6월 19일 기준 플레 1티어입니다.

높은 티어는 아니기에 감안하고 보시길 바랍니다.

글은 모바일이 아닌 PC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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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여러 것들에 대한 팁? 같은 것들 정리해놨습니다.

매드무비는 아니고 참고사항이니.. 눈갱 조심하세요


나르, 잃어버린 고리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40 (+79) 1883 마나 100 (+0.0) 100
공격력 57 (+3) 108 공격 속도 0.625 (+0.5%) 0.678
5초당 체력회복 4.5 (+1.25) 25.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2 (+3.7) 94.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1. 정밀 - 기민한 발놀림 / 결의 - 철거 뼈방패

나르한테 정말 좋은, 가장 무난한 룬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큰 예외가 없다면 무난히 가는 룬입니다.

초반 정말 최약캐이고 녹아버리는 나르를 위해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을 이용한 체력 회복 및 순간적인 이동속도로 인하여

여러가지 측면에서 무난합니다. 

PressTheAttack(집중 공격)집중공격도 나름 괜찮습니다.

들어도 크게 지장없는 뚜벅이 챔피언이나 만만한 상대로 좋습니다 (문도, 가렌)

단, 나서스나 말파이트같은 상대로는 짤짤이가 많이 들어오므로,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이 훨씬 낫습니다.


LethalTempo(치명적 속도) 치명적 속도는 공속으로 가실게 아니라면 비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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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결의 - 착취 / 정밀 - 승전보, 전설:민첩함 (or 최후의 일격)



착취를 들어 후반을 도모하는 룬입니다.

문도나 가렌같은 근접 뚜벅이 챔프상대로 가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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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법 - 콩콩이 / 정밀 - 승전보, 전설:민첩함 (or 최후의 일격)



콩콩이... 좋다길래 써봤지만 개인적으로 정말 별로입니다.... 

딜이 조금 더 잘 나오긴 하지만 유지력에서 너무 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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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룬으로 승전보대신 마법을 들어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 / Scorch(주문 작열) or Celerity(기민함) 선택도 무난합니다.

라인전이 힘든 ap챔프 (블라디) 상대로 가기도 합니다. 취향차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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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우측 하단에 있는 3번째 룬에서 1~2번째 룬 (공격, 유연( 은 공속 / 능력치 고정으로 ,

맨 아래에 있는 룬은 (공격 유연 방어)

DEFENSE(방어) 체력 : 상대 맞라이너가 ap인지 ad인지 확실하게 모른다 
               맞라이너에게 거리를 거의 줄 일이 없고 하이브리드 챔프이다 (쉔, 볼리베어, 가렌, 다리우스)

DEFENSE(방어) 방어 : 거리를 줄 수 있는 AD 챔프 (리븐, 피오라, 이렐리아, 제이스)


DEFENSE(방어) 마저 : AP 기반형 챔프 (라이즈, 블라디, 니코)


등등 유동적으로 가시면 됩니다.

    

Flash(점멸) : 필수 1코어

Teleport(순간이동) : 거의 대부분 가는 무난한 2코어 스펠. 
         운영 및 라인 복귀, 로밍등에 도움.

Ignite(점화) : 거의 들지는 않지만 라인전이 길어지는 챔프들, 혹은 내가 확실히 이길 수 있는 챔프들 상대로 갈 수도           있습니다.
         (가렌, 문도)
 
         근데 이런 챔프들은 대부분 텔을 들고와서 후반 운영이 상대적으로 매우 불리해지므로 
         별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분노의 유전자 (Rage Gene)
나르는 전투 중 분노가 생성됩니다. 분노가 최고치에 도달한 후 4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사용하면 메가 나르로 변신하여 생존력이 커지고 스킬이 바뀝니다. 메가 나르 지속 시간은 15초이며, 다시 미니 나르로 돌아오면 13초 동안은 분노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
재사용 대기시간: 20/17.5/15/12.5/10초
부메랑을 던지면 5/45/85/125/165 (+1.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적들의 속도를 15/20/25/30/35% 늦춥니다. 부메랑은 적 하나를 맞힌 다음에는 나르에게 돌아오며, 이후 맞히는 적들은 50%의 피해를 입습니다. 적 하나 당 부메랑에 한 번만 맞습니다. 부메랑을 받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합니다.

메가 나르: 돌덩이를 던져 맞은 대상과 주변 모든 적을 30/35/40/45/50% 둔화시키고 45/75/105/135/165 (+1.4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덩이를 집어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00)
슝슝 / 쿵쾅 (Hyper / Wallop)
기본 지속 효과: 같은 대상에게 매 3번째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하면 추가로 0/10/20/30/40(+1.0AP)+ 대상의 최대 체력의 6/8/10/12/14%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나르의 이동 속도가 20/40/60/80%(궁극기 스킬 레벨에 따라) 상승한 다음 3초에 걸쳐 서서히 감소합니다. (몬스터 상대로 300의 피해)

메가 나르: 1.25초 동안 일정 구역 안에 있는 적들을 기절시켜 25/55/85/115/145(+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가 메가 형태에서 미니 형태로 돌아올 때는 슝슝의 이동 속도 상승 효과를 받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폴짝 / 우지끈 (Hop / Crunch)
재사용 대기시간: 22/19.5/17/14.5/12초
대상 지점으로 폴짝 뛰어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45/50/55/60% 상승합니다. 유닛 위에 착지하면 튕겨서 더 멀리 날아가며, 착지한 유닛이 적일 경우 20/60/100/140/18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시 둔화시킵니다.

메가 나르: 대상 지점으로 훌쩍 뛰어 착지 위치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15/150/185/22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에게 밟힌 적들은 잠시동안 둔화됩니다.

우지끈 스킬을 사용하여 변신하게 되면 메가 나르가 되어서도 튕겨 날아갈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475/600)
나르! (GNAR!)
재사용 대기시간: 90/60/30초
슝슝의 이동 속도 증가분이 45/60/75%로 상승합니다.

메가 나르: 근처 모든 적을 정해진 방향으로 밀어내서 200/300/400 (+0.5 추가AD)(+1.0AP)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5/1.5/1.75초 동안 속도를 45% 늦춥니다. 벽에 부딪히는 적은 150%의 피해를 입고, 둔화되는 대신 기절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설명
패시브 Rage Gene(분노의 유전자)

나르는 미니 나르 / 메가 나르 두가지 형태가 있는데,

미니 나르 상태에서 전투 시 (맞거나, 때리거나) 분노가 쌓이며 100이 넘으면 

15초간 메가나르로 변하며 이후 차츰 감소하다가 미니 나르로 변하면서

Hyper / Wallop(슝슝 / 쿵쾅)의 이속증가 효과를 받고, 13초간 분노가 쌓이지 않습니다.


한타에서는 미니 나르보다 메가 나르 스킬이 더욱 영향력 있으므로 

한타 전에 분노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인전에서도 갱 호응, 로밍 등 상황에 따라 분노를 쌓아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분노가 꽉 차있는 미니 나르 상태에서 스킬을 쓰면 메가 나르로 변하며 

미니 나르 스킬이 아닌 메가 나르 스킬이 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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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나르 Q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 

부메랑을 던지고, 다시 되돌아오는 공격스킬입니다. 

부메랑에 맞힌 상대를 15/20/25/30/35 % 둔화시키며, 부메랑을 다시 받으면 쿨타임 40%가 감소합니다.

초반에는 데미지가 거의 미미하고 쿨타임도 되게 길지만, 

1레벨 쿨타임 20초부터 시작하여 1렙업당 2.5초 감소로 5레벨엔 10초(쿨감 0% 기준)로

부메랑에 맞으면 Hyper / Wallop(슝슝 / 쿵쾅) 스택이 적용되기 때문에 쿨감이 적용되고 다시 받아 쿨타임 40% 감소가 되면 

후반에 Hyper / Wallop(슝슝 / 쿵쾅) 시너지와 함께 짭짤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1)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를 던지면 던지고 나서 가르키는 방향 (혹은 가만히 서있는 방향) 쪽으로 부메랑의 각도가 휘어집니다.

마우스 커서를 클릭하는 방향에 따라 각도가 약간씩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쓰면 됩니다. 



스킬 활용 2)

활용이라 할 것도 없이 스킬을 잘 읽어보면 알겠지만, 
오리아나 Command: Attack(명령: 공격)처럼 처음 맞는 상대한테 100% 데미지, 다음 맞는 상대한테는 50% 데미지를 주므로, 

딜교를 넣을때 첫타겟으로 미니언이 아닌 상대 챔피언을 맞추는 게 좋습니다.



스킬 활용 3)

부메랑을 던지고 상대가 맞으면 부메랑은 작은 거리를 통과하고 다시 나르 방향으로 돌아옵니다.

부메랑을 던지고 아무것도 맞지 않았다면 부메랑은 끝지점에서 다시 나르에게 돌아옵니다.

여기서 돌아오는 거리는 부메랑이 직진한 거리보다 훨~~씬 멀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귀환 타고있는 상대방의 반대로 부메랑을 던져 귀환을 끊는다든지, 

개피지만 거리가 안 닿아 잡을 수 없는 상대방의 허를 찔러 잡는다든지, 

여러가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니 나르 W Hyper / Wallop(슝슝 / 쿵쾅)
나르의 궁을 제외한 유일한 AP 기반 스킬로, 베인 Silver Bolts(은화살)처럼 

미니 나르 상태에서의 스킬 + 평타에 맞은 상대에게 1스택을 적용하며 3스택이 채워졌을 때 

상대 체력비례 딜 + 기본 스킬딜 + 1.0 AP 계수만큼의 딜을 적용합니다.

몬스터 상대로는 최대 데미지가 제한되어 있지만, 미니언 상대로는 제한이 없어, 

억제기 밀렸을 때 슈퍼 미니언 막기에 적합합니다.

미니 나르 상태에서만 적용되며, 

2스택을 쌓고 메가나르 상태에서 평타나 스킬을 넣는다고 해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미니 나르 E Hop / Crunch(폴짝 / 우지끈)

몬스터나 미니언, 아군 챔피언, 상대 챔피언에 맞을 경우 2번 도약하여 나르 체력의 6% 데미지를 입히며

둔화시키고, (와드, 수정초 적용x) 허공에다 썼을 경우 1번 도약합니다.

또한 사용 시 3초간 공격속도가 20/30/40/50/60% 상승하기 때문에

강한 딜교를 해야하는 경우에 먼저 사용하기도 합니다.

2번 도약 거리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갱이 왔을 시 사용하여 갱 면역에도 도움이 되는 생존기입니다.

큰 벽은 못 넘지만, 작은 벽들은 넘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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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 나르 Q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

돌덩이를 던져서 맞은 상대들은 둔화시키는 스플래시 스킬입니다.

상대에 맞으면 상대 앞에서 돌덩이가 떨어지며, 나르가 돌덩이를 주우면 쿨타임이 60% 감소합니다.



메가 나르 W Wallop / Hyper(쿵쾅 / 슝슝)

직사각형 좁은 범위를 내려쳐 맞은 상대를 1.25초동안 기절시키는 CC스킬입니다.



메가 나르 E Crunch / Hop(우지끈 / 폴짝)

지정 위치로 착지하여 모든 적에게 데미지를 먹이는 스플래시 스킬입니다.

나르 최대 체력의 6% 데미지와 둔화를 먹이는 CC및 생존기입니다.

미니 나르 상태에서 분노가 꽉 찼을 경우 E를 쓰고 상대를 밟으면 

메가 나르 E 스킬로 두번 도약합니다 (스플래시 데미지)

미니 나르 E와 마찬가지로 큰 벽은 못 넘지만, 작은 벽은 넘어갑니다.



메가 나르 R GNAR!(나르!)

나르의 꽃.

커서를 가르키는 방향의 뒤에 있는 적을 커서 방향으로 이동시키며

데미지와 함께 45% 둔화를 먹이고, 

만약 상대가 궁에 맞아 당겨져서 벽에 부딫힌다면 1.5배의 데미지와 함께 둔화 대신 기절이 먹힙니다.

(패시브로 슝슝의 이동속도 증가분이 45/60/75% 증가합니다.)

Crunch / Hop(우지끈 / 폴짝) 나 Flash(점멸) - GNAR!(나르!) - Wallop / Hyper(쿵쾅 / 슝슝) -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를 이용한 하드 CC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잘 먹힌다면 2인분은 하지만, 상대도 그걸 알고 있기 때문에 ㅠㅠ.. 

메가 나르 상태에서는 거리도 안 주고 이니시도 잘 안 걸기 때문에 ㅠㅠ.. 

상황에 맞게 분노 조절하면서 미니 나르를 유지하시는게 좋습니다.


2레벨 Q? W?
1. 상대 정글이 갱을 올 가능성이 있다 - 상대 정글이 역벞 캠프를 도는경우 - E


2. 상대 탑라이너가 영향이 큰 대쉬기나 CC기를 가졌거나 초반 싸움에서 꼭 피해야 할 챔프 - E

   (이렐리아, 레넥톤, 쉔, 다리우스, 제이스, 잭스 etc... 등등)


3. 나머지 경우 2렙 W 






기본 스킬 콤보

1. 작은 나르 콤보


1) 평 -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Q) - 평 (부메랑 받고) - 평 평 -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Q) 평 ---- 


2) 평 -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Q - 평 (부메랑 받고) - 평 - Hop / Crunch(폴짝 / 우지끈) (E) - 평 - 평 ---- 



사이에 메가나르로 변했다면 메가나르 콤보 넣으시면 됩니다.


쿨타임도 레벨, 템마다 다르고 상황도 각자 다르기에 유동적으로 하면 됩니다. 


예시를 적어논 것일 뿐, 항상 저렇게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Hop / Crunch(폴짝 / 우지끈)Crunch / Hop(우지끈 / 폴짝) (E)는 상대방이 확실히 필킬인 경우 - 둔화를 넣어야 하는 경우 밟거나 /  아니면 상대 스킬을 피해야 할                 경우 / 위치 선정 / 등등으로 사용되며


미니 나르 상태의 Hop / Crunch(폴짝 / 우지끈)는 사용 시 공격속도 증가 효과가 있으므로 먼저 사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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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메가 나르 콤보



1) Crunch / Hop(우지끈 / 폴짝)(E) - GNAR!(나르!)(R) - 평 - Wallop / Hyper(쿵쾅 / 슝슝)(W) - 평 -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Q) - 평 - (돌덩이 줍고) - 평 -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Q)



2 ) Crunch / Hop(우지끈 / 폴짝)(E) - Flash(점멸) -  GNAR!(나르!)(R) - 평 - Wallop / Hyper(쿵쾅 / 슝슝)(W) - 평 -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Q) - 평 - (돌덩이 줍고) - 평 -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



 - Flash(점멸)Crunch / Hop(우지끈 / 폴짝) 보다는 Crunch / Hop(우지끈 / 폴짝)Flash(점멸) 를 듬으로 써 모션을 줄일 수 있기에 Flash(점멸)Crunch / Hop(우지끈 / 폴짝) 을 사용합니다.



3)  Flash(점멸) -  GNAR!(나르!)(R) - 평 - Wallop / Hyper(쿵쾅 / 슝슝)(W) - 평 -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Q) - 평 - (돌덩이 줍고) - 평 -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Q) - 평 


     E는 필요할 때 콤보 사이에,



4) GNAR!(나르!)(R) - 평 - Wallop / Hyper(쿵쾅 / 슝슝)(W) - 평 -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Q) - 평 - (돌덩이 줍고) - 평 -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Q) - 평 


   마찬가지로 E는 필요할 때 콤보 사이에,


5) Wallop / Hyper(쿵쾅 / 슝슝)(W) - 평 - GNAR!(나르!) - 평 -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Q) - 평 - (돌덩이 줍고) - 평 -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Q) - 평 



이 외에도 상황에 따라 센스있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킬 사이사이에 평타는 웬만하면 꼭 넣어주도록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유동적입니다.

무엇을 꼭 먼저 가야 한다, 이런 것이 있을지는 몰라도

꼭 항상 정해진 템트리를 타지 않고 상황에 맞게 유연적으로 템트리를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6코어까지 꼭 공격 기반템은 최소 2개이상 가주도록 합니다 ( ex,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Wit's End(마법사의 최후)Guardian Angel(수호 천사) )


1. 시작 템트리

시작 템은 도란의 검 / 도란 방패 / 신발 + 150 포션으로 나뉩니다.

Doran's Blade(도란의 검) 평타짤을 부담없이 많이 넣을 수 있는 챔피언 상대로 (가렌, 문도, 나서스, 마오카이,)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상대방의 짤짤이가 아플 경우, 순식간에 회색 화면 나오는 경우 (제이스, 피오라, 티모, 이렐리아)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상대방 스킬을 고려하여 이속이 필요할 경우 갑니다. (다리우스, 쉬바나)

Cull(수확의 낫) 웬만하면 잘 가지 않습니다.



2. 첫 귀환 ~ 1코어
상대가 AD이고 대치 경우 : Ninja Tabi(닌자의 신발) 이후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상대가 AD인데 널널한 경우 : Phage(탐식의 망치) 이후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or Jaurim's Fist(요림의 주먹) 이후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신발은 사이에 상황에 맞게)


상대가 AD이고 라인이 너무 망해서 버티기 힘든경우 : Ninja Tabi(닌자의 신발) 이후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상대가 AP인 경우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이후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or Wit's End(마법사의 최후)


간략하게 요약한건데 헤르메스나 닌탑 사이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이나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하위로 루비수정이나 롱소드를 가거나 해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상대 챔피언은 AD인데, 전반적인 상대 챔피언이 AP가 쌔거나 CC기가 많다

혹은 그 반대이다, 경우에는 신발사고 방어템 하위템을 산 뒤에 템트리 타시고 후에 신발 올리시면 됩니다.



3. 1 ~ 2코어


AD 상대 무난 :  신발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AP 상대 무난 :  신발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or 신발 + Wit's End(마법사의 최후)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상대 AD가 많이 쎄다 : Ninja Tabi(닌자의 신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상대 AP가 많이 쎄다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Wit's End(마법사의 최후) or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 -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우리팀의 딜이 확실히 보장된 경우에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대신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나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가기도 합니다.
               
                        
          
4. 3코어 

무난한 경우 : 신발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or 신발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Wit's End(마법사의 최후)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블클을 올리고 마방 / 방어가 필요한 경우 ; 신발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Wit's End(마법사의 최후)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가고 4코어로 말렛 가기도 합니다.




5. 4코어~ 6코어 템트리 


신발 +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Wit's End(마법사의 최후)Guardian Angel(수호 천사)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이 가장 무난한 템트리이며,

상대 AP가 너무 쌔다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가줍니다.


가엔은 3코어 이후로 (보통 4~5코어로) 가주시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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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템

- 신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Ninja Tabi(닌자의 신발) : 특이한 경우가 없는 경우에 갑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우리팀의 탱이 보장되어 있는 경우 , 공속 트리를 타는 특이한 경우에 가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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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격 + 탱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체력 400 / 쿨감 20% / 공격 1대당 방깎 4% / 공격시 이동속도 10증가 / 


         유닛 처치시 이동속도 30 증가로

    

         나르한테 필요없는 것이 1도 없는 꿀템입니다.


         Q쿨감을 줄이기 위해 보통은 1코어로 가는 편입니다.


         처치시 이동속도 증가 +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이동속도 증가로 순식간에 유틸성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 체력 뻥튀기 700 + 공격력 30에 상대방 이속 둔화 20%가 적용되는 템입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과 더불어 추노를 가능하게 해주며, 체력이 높기에 나르 카이팅 + 탱에 유용한 템입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 리메이크 받고 상당히 괜찮아진 아이템입니다.


            마법저항력도 50이나 되고, 공속에 체력회복 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AP상대로 매우 좋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후반 영향력에 조금더 힘을 실어주는 가엔입니다.


            공격력 + 방어력 + 1회 부활이 꿀이기 때문에 별일 없으면 꼭 갑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초반에 뽑기에는 흥한편이 아니면 다소 무리가 있기 때문에


            빠르면 3코어, 보통은 4코어 ~ 에 많이 뽑습니다.




Hexdrinker(주문포식자) -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주문 포식자는 AP상대로 초반 버티기 매우 용이해지는 템이지만

 

                        1350원으로 싼 편은 아니며, 1코어 뽑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고

                      

                        무엇보다 멜모셔스가 나르한테 적합한 아이템은 아니기 때문에


                        대게 AP상대템으로 공속이 붙어있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선호합니다.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 상대에 Vladimir(블라디미르)Dr. Mundo(문도 박사)가 있을때 1코어와 2코어 사이 올리기에 괜찮습니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강력한 하드 CC기가 있을경우 염두해볼만 합니다. (초-중반에는 가지 않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 가성비를 따지면 훨씬 나르에게 좋은 템들이 많기 때문에 가지 않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 공속 나르 템트리로 웬만하면 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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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탱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 우리팀의 딜이 확실하고 탱역할에 초점을 두고 싶은 경우에 갑니다.
 
         이니시에 스킬 풀 콤보 넣은 다음 사용합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사용시 주변 이속 감소 / 때린 챔피언 공속 감소 / 받는 치명 데미지 감소 / 

         체력 400, 방어력 60으로 기본 옵션도 좋고

         한타시 사용하거나, 도주시 사용하거나, 추노시 사용하거나, 카이팅에 사용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치명기반 원딜 면역이기에 웬만한 경우 꼭 갑니다. 


Thornmail(가시 갑옷) : 원딜러가 많거나 아픈 경우, 올 AD인 경우 갑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상대 AP 챔피언이 많고 무난한 경우 갑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 이니시를 어떻게라도 성공시켜야 할 때 갑니다.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 연달아 스킬이 들어오는 AP챔피언이 많은 경우 후반에 갑니다, (카서스, 라이즈, 신드라, 오리아나)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 나르 특성상 선진입 후 죽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워모그 패시브 효과를 받는 경우가 거의 없고

      

         단순한 체력뻥, 체력회복뻥이라고 해도 더 좋은 탱템들이 많습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Thornmail(가시 갑옷)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Abyssal Mask(심연의 가면)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마나 증가 / 방어 or 마저 증가를 기반으로 한 템인데


                            나르는 마나 챔피언이 아니므로 굳이 가지 않습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 가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답이 음서요

딜교 성립도 안될뿐더러 짜져서 Q로 CS먹으려 해도

프리징과 디나이로 압살. 계속되는 강화 Q에 마나는 패시브로 채워지고...

그냥 나르 손가락 쪽쪽 빨아야합니다 초반..
이렐리아
만나면 일단 답도 없습니다.

잘하는 이렐리아는 절대 이길 수가 없어요.

초반 미니 나르 상태에서 궁 맞은 순간 회색화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드레이븐
기본적으로 원딜러들이 탑을 서면 좀 힘든 편입니다. (베인, 루시안, 드레이븐)

그 중에서 탑 드레이븐 한번 만난적이 있는데 초반 버티기가 매우 힘듭니다;

나르가 1~5렙이 정말 약한데, q로 미니언을 먹으며 라인을 당겨도 Q W로 포탑 안으로 들어

와서 평타치고 빼고 반복하기 때문에, 정글러 불러서 다이브치면 그냥 탑 터집니다..

나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나오면 바텀하고 라인스왑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케일
11렙까지 근접이기 때문에 프리징하거나 라인 타워까지 밀면서 CS못먹게 하면

케일은 손가락 쪽쪽 냠냠 꿀꺽


쉔이 E 선마를 하지 않으면 도발 쿨타임이 나르 E 쿨타임과 거의 비슷합니다.

E마스터를 했다? 그러면 싸워서 질일이 없습니다.

평타 뚜까까까뿌까 때려주시면 됩니다.



가렌
호구


챔피언 상대는 (Ctrl + F) 누르시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Garen(가렌) 가렌 -  매우 쉬움



선템 : Doran's Blade(도란의 검) or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아이템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나르가 가렌에게 킬을 줄 일은 실제로 거의 없지만


가렌이 라인을 밀어버리고 정글러와 다이브 하는것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Q를 3~4개 찍고 W 선마해서 3타 맞춰주시면 쉽습니다.


가렌이 Decisive Strike(결정타)Q 들고 쫒아오면 침착하게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Q 맞추시고 튀다가 가렌 Q 풀리면 쫒아가서 3타 맞춰주시면 됩니다.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 보통 ~ 어려움



선템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이후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아이템 : Ninja Tabi(닌자의 신발)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별로 어렵진 않지만 극초반에 Trial By Fire(불의 심판)Powder Keg(화약통) 조심하시면 됩니다.


5레벨 이후로는 Parrrley(혀어어어업상) 되게 따끔하므로 빠르게 닌탑 올리시고 탐식의 망치 들어서


Powder Keg(화약통)유의하시면서 딜교하면 되지만, 너무 무리하게 딜교하다가 Cannon Barrage(포탄 세례) 맞고 죽는거 조심하시면 됩니다.






Nasus(나서스) 나서스 - 쉬움 


선템 :  Doran's Blade(도란의 검)


아이템 :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멍멍이입니다.


잘하는 나서스는 Spirit Fire(영혼의 불길)를 2~3개 찍고 시작하기 때문에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시작도 괜찮습니다.


집에 복귀한 후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뽑아주시고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로 체력관리 해가면서 뚜까 패시면 됩니다.






Neeko(니코) 니코 - 쉬움 ~ 보통


선템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아이템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이후 상황에 따라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몇번 만나보지는 못했는데 쉬운 편이었던 것 같습니다.


Blooming Burst(꽃망울 폭발) 연속 타격/   Tangle-Barbs(칭칭올가미) Blooming Burst(꽃망울 폭발) Pop Blossom(만개) 을 통한 스킬콤보(갱 호응) 만 주의하시면 쉽습니다.


초반에는 3포션 들고오기 때문에 무리하게 딜교 안하셔도 됩니다.


1코어 나오고 나서부터는 나르가 유리합니다.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 보통


선템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아이템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선템은 신발선택으로 합니다.

다리우스 이동속도가 340, 미니 나르 이동속도가 335기 때문에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Doran's Blade(도란의 검) 보다는 신발을 추천합니다.


 Decimate(학살) 사거리가 425이고 Apprehend(포획)사거리가 540입니다.


Q보다 E가 조금 더 긴 사거리라고 인지하고 플레이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6레벨 이후 미니나르 상태에서 Apprehend(포획)에 끌리면 거의 사망수준이기 때문에 거리조절 잘 하셔야 합니다.


특히 약간 앞서는 것 같다고 라인 쫙쫙 밀고다니다가 다리우스가 Ghost(유체화)쓰고 달려들면


이속고자 나르한테는 따돌리기가 힘드므로 조심하시면 됩니다.


함부로 Hop / Crunch(폴짝 / 우지끈) 남발하지 마시고, 라인 최대한 당기면서 플레이하는걸 추천합니다.






Ryze(라이즈) 라이즈 - 쉬움 ~ 보통



선템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아이템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솔킬 1번 내면 매우 쉬워지는 호구 챔피언입니다.


아마 처음에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들고 1렙때 Spell Flux(주문 전이) 넣으려고 득달같이 달려들텐데 딜교 안해주시면 됩니다.


딜교할때는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Hyper / Wallop(슝슝 / 쿵쾅)를 배운 2~3렙 이후 시점부터, 나르 앞에 미니언이 있을때 하면 좋습니다.


미니언 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를 통한 전이딜 / 시야장악 잘 하셔서 Rune Prison(룬 감옥)를 통한 갱호응 조심하시면 됩니다.


아마 4렙즈음에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뽑으러 집에 갔다가 텔포로 복귀할텐데,


무리하지 않는 정도에서 라인 최대한 밀면서 집 못가게 하면 됩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나온 시점부터 뚜까 팹니다.


초반에 깝죽거리다가 죽지만 않으면 쉽습니다.





Renekton(레넥톤) 레넥톤 : 보통


선템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아이템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손싸움이라고 생각하는데, 후반갈수록 나르가 유리해집니다.


1렙에 레넥이 Cull the Meek(양떼 도륙)를 찍었다면 짤짤이 넣어주시면서 분노 못쌓게 견제해주시고,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찍었다면 거리 조절하면서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 평 평 평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로 개피되는거 조심하시면 됩니다.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 쿨타임이 18/17/16/15/14초기 때문에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 쓰고나면 앞에서 견제 빵빵하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요즘은 PressTheAttack(집중 공격)들고오는 레넥이 많아서 폭딜이 엄청 쌔게 박힙니다. 


피 없으면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 Flash(점멸) 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 혹은 Flash(점멸) 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 맞고 황천길 갑니다... 조심하세요



Ninja Tabi(닌자의 신발)나오고 한 7렙 이후부터는 나르가 주도권을 잡습니다. 


레넥한테 평타짤 날려주다가 레넥이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를 쓰고 들어오면 미니언에 Hop / Crunch(폴짝 / 우지끈) 타고 튄 다음


앞에서 디나이시키면 레넥 암것도 못합니다.


초반만 조심하면 됩니다.




Riven(리븐)

Maokai(마오카이)

Malphite(말파이트)

Dr. Mundo(문도 박사)

Volibear(볼리베어)

Vladimir(블라디미르)

Viktor(빅토르)

Sion(사이온)

Shen(쉔)

Akali(아칼리)

Aatrox(아트록스)

Yasuo(야스오)

Wukong(오공)

Ornn(오른)

Olaf(올라프)

Yorick(요릭)

Irelia(이렐리아)

Zac(자크)

Jax(잭스)

Jayce(제이스)

Cho'Gath(초가스)

Kennen(케넨)

Kled(클레드)

Trundle(트런들)

Teemo(티모)

Pantheon(판테온)

Fiora(피오라)


차차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이후부터는 점차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라인전때 당기는 타이밍과 미는 타이밍 / 견제 - 싸우는 타이밍과 사리는 타이밍을 판단하는게 중요합니다.


딜교가 성립하지 않는 불리한 상황에서는 라인을 당기면서 최대한 발놀림으로 체력회복을 하며 버티며,


나르가 훨씬 우세한 상황에서는 라인을 프리징하여 디나이시키거나, 잦은 견제를 넣으면 좋습니다.


초반에는 갱호응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기에 별다른 경우가 없으면


라인을 비등비등하게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다가 정글러들 바위게 싸움이 일어날 경우 빨리 분노 쌓으셔서 호응해주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을 1코어 ~ 3코어 사이라고 생각하면


1코어가 나온 이후 시점에서 나르는 되게 쌔집니다.


블클을 1코어로 뽑았을 경우 쿨감 20%에 9렙정도 나르는 Q와 W를 이용한 데미지가 무척 쌔기 때문에


Q견제를 날려주면서 킬각을 잘 잡으시면 됩니다.


시야 장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자신이 라인을 완전 당기는 상황에서는 포탑 안쪽 부시에다가 핑와를 박아주며


라인을 밀고 있으면 상대 정글 안쪽 깊숙히 와드를 박아 정글 동선을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포탑을 부셨을 경우나 부셔졌을 경우에는 상황을 봐서 


아래로 내려가서 용쌈 / 바텀쌈 / 미드싸움에 합류하시거나


텔이 있다면 라인을 쭉 밀어주며 한타 참여하시면 됩니다.


궁을 너무 아껴서 3인궁 이상 맞추려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한명을 확실히 짜를 수 있다면 사용하도록 합니다. 


후반 운영법
궁으로 이니시를 걸거나, 들어오는 상대를 막는 등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플레이하면 됩니다.

그렇다고 무리하게 이니시를 열려고 들어가는 이상행동만 안하면 됩니다.

분노는 항상 적어도 70 ~ 80 전으로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분노가 유지하기 애매한 경우, 수정초를 터뜨리거나 와드를 부수거나 정글몹에 딜을 넣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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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은 수시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슈슈파다~ 모두 나르로 즐롤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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