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33.3%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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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7% (2표)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Tristana, The Megling Gu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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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에 맞춘 쿨감 트타

- 롤잘하고싶네(2019-07-18, 조회수: 8638)

안녕하세요! 전에 지속딜 트타라는 공략을 올렸던 유저입니다!

전에 올렸던 공략을 몇 번이고 몇시간이고 수정했으나 다 날아가는 바람에..새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작성자는 골드 유저이지만, 혹 공략이 참고가 된다면 고티어 분들도 꼭 테스트 부탁드리겠습니다!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2) 2374 마나 300 (+32.0) 844
공격력 60 (+2.5) 102.5 공격 속도 0.679 (+1.5%) 0.852
5초당 체력회복 4 (+0.5) 12.5 5초당 마나회복 7.2 (+0.45) 14.85
방어력 30 (+4) 98 마법 저항력 28 (+1.3) 50.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7) 669
룬세팅은 상황에 따라 매우 매우 달라집니다. 위에 올려 둔 룬세팅은 제가 제일 선호하는 룬세팅이나, 상대 봇듀오나 아군 서포터에 따라 변형이 필요합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메인 룬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메인 룬

PressTheAttack(집중 공격)집중 공격vsLethalTempo(치명적 속도)치명적 속도

두 가지 룬은 굉장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집중 공격은 초반 트타의 폭딜을 가능하게 해 주고, 아군 서포터의 cc기와 굉장히 잘 어울리는 룬입니다. 치명적 속도는 싸움이 길어질수록 그 진가를 드러내는데, eq가 빠지면 사실상 평타밖에 없는 트타에게 나쁘지 않은 룬입니다. 사실상 이 두 룬의 선택지는 이후 보조룬과, 아이템 설명을 참고하여 상황별로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룬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이 공략은 기본적으로는 치명적 속도를 베이스로 작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작성자도 집공을 많이 드는 편입니다.

이 두 룬을 바탕으로 둘째 줄 룬에서는 Triumph(승전보)승전보를 들어줍니다. 라인전과 한타 때 매우 중요합니다.

3번째 줄에서는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민첩함과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핓빛 길이 있는데요.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민첩함을 들어 주시면 됩니다. 극후반에 가면 피흡 12퍼와 공속 18퍼의 가치는 매우 다르지만, 트타가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민첩함을 들지 않고 라인전을 버티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쿨타임 긴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e스킬과 온오프 불가능한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e스킬의 패시브 때문에 cs조차 먹기 힘든 게 트타의 현실이기에, 라인전을 위해서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민첩함을 들어줍니다.

마지막으로는 CoupDeGrace(최후의 일격)최후의 일격과 LastStand(최후의 저항)최후의 저항입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내가 딜교에서 처맞을 것 같다(상대 케틀럭스, 케틀미포 등)-LastStand(최후의 저항)최후의 저항을 들어주시고, 우리 봇듀가 더 견제가 좋다, 아군 서포터가 그랩형이다, 등의 상황에서는 CoupDeGrace(최후의 일격)최후의 일격을 들어줍니다! 이건 트타 몇 판 해 보면 트타의 딜교능력이 감이 오실 겁니다.


보조 룬
트타는 견제에 특화된 챔피언은 아닙니다. 때문에 딜교에서 약하고, 이는 초반 라인전에서 불리해질 수 있다는 얘기도 됩니다. 치명타 원딜의 특성상 라인전이 말리면 복구가 굉장히 힘든데, 이를 보완하는 몇 가지 룬을 소개하겠습니다.


지배
(어우 이거 소제목 디자인 굉장히 구리네요)


지배룬으로는 SuddenImpact(돌발 일격)돌발 일격과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시야 수집을 들어줍니다. 무슨 말인지 대충 짐작은 하셨겠지만, 설명해보자면 트타는 딜교가 약한대신 맞다이가 굉장히 강합니다. 스킬 하나 정도는 생존기로 사용하는 다른 원딜들에 비해 트타의 Rocket Jump(로켓 점프)로켓 점프는 앞점프로 쓸 때 데미지+슬로우가 묻고,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의 스택도 1 쌓아줍니다. 이는 서포터의 cc기와 연계했을 때에 적 한 명을 순삭시킬 수 있는 데미지를 얻을 수 있단 얘기가 됩니다. 또한 순삭이 목적이기 때문에 PressTheAttack(집중 공격)집중 공격과, CoupDeGrace(최후의 일격)최후의 일격을 주로 들어줍니다. 다만 상대의 견제가 너무 심할 것 같으면 LastStand(최후의 저항)최후의 저항으로 기를 모으고 있다가 들어가도 좋습니다. 이는 상대가 딜은 쎄지만 도주기가 부실할 때, 봇을 터뜨리고 빠르게 강해지기 좋습니다.


마법


사실 그 옛날 명성과는 달리, 트리스타나가 왕귀형 원딜은 아니게 되었습니다. 극후반에 생존은 좋아도, 딜이 나오지 않고 사거리도 예전만 못하기에 그런 것인데,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이 폭풍의 결집 룬은 그런 트타의 후반 캐리력을 약간이나마 돌려주죠. 또한 이 공략의 핵심은 쿨감인데, Transcendence(깨달음)이 깨달음 룬은 중반 트타의 딜과 유틸을 꽤 많이 올려주게 됩니다. 이는 템셋팅 부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만, 마법 룬은 각각 10레벨, 10분 후에나 효과가 나타나기에 초중반에는 없다고 생각하고 게임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룬 한정으로,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를 들 수도 있습니다. 이는 템셋팅 부분을 보시고 취향껏 들어주시면 됩니다.


결의


약간은 생소하죠? 하지만 트타는 놀랍게도 점프를 제외하면 논타겟팅 스킬이 없습니다. 이는 상대 봇듀오가 견제가 매우 심할 때 cs를 절대로 먹을 수 없다는 뜻이죠. 비슷한 류의 원딜인 베인은 구르기나 해서 파밍이 되지, 트타는 e패시브 때문에 원거리 미니언 3마리 중 2마리라도 먹으면 다행입니다. 그렇기에 아군 서포터가 힐이 없고, 상대의 견제가 매우 심할 것 같은 경우, SecondWind(재생의 바람)재생의 바람을 들어주고, 도란 방패로 맞으면서 파밍하는 것을 노려줍니다. 나머지 하나는 Revitalize(소생)소생이나 Overgrowth(과잉성장)과잉 성장 중 본인이 좀 더 낫다 싶은 것 들어줍니다. 이 룬은 초반에 트타가 안 망하기 위해 드는 룬입니다. 망해버리면 템트리고 뭐고 없습니다.


영감


마지막이네요! 영감 룬은 거의 모든 원딜의 대표적인 룬으로 알려져 있죠!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마법의 신발과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비스킷 배달은 거의 모든 원딜에게 정밀+영감 룬을 들게 만들어주었는데요, 저는 여기에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우주적 통찰력을 추가드리고 싶습니다! 신발과 비스킷 드셔도 무방하고, 둘 중 하나를 우주적 통찰력으로 바꾸어 주어도 좋습니다! 스펠과 최대 쿨감 5퍼센트 때문인데요, 이는 이후 아이템 세팅에서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실상 정석 스펠...이죠! 유미와 소통이 되었다면 Teleport(순간이동)도, 아군 서포터가 소라카라 힐을 든다면 barrier(방어막)도 상관 없습니다 편한 거 들어주시면 됩니다
정조준 (Draw a Bead)
트리스타나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영구적으로 레벨당 8 상승합니다.
속사 (Rapid Fir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트리스타나의 공격 속도를 7초 동안 60/75/90/105/120% 증가시킵니다.
로켓 점프 (Rocket Jump)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트리스타나가 땅에 로켓을 쏴서 먼 곳으로 이동합니다. 착륙 시 70/105/140/175/210 (+0.75 추가 공격력)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적의 속도를 40% 늦춥니다.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쌓은 최대 중첩의 폭발 화약이 터질 경우 로켓 점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900)
폭발 화약 (Explosive Cha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리스타나의 공격에 쓰러진 적은 폭발하며 주변 적에게 45/60/75/90/105(0.2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트리스타나가 공격 대상에 화약을 던져 설치합니다. 4초 후에 화약이 폭발하면서 광역 물리 피해 60/70/80/90/100(+1.0/1.1/1.2/1.3/1.4 추가 AD)(+0.5 AP)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의 공격과 스킬로 화약의 피해량이 30%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4번 중첩되면 화약이 즉시 터지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 반경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치명타 확률 및 치명타 피해량에 따라 피해량이 1~2.15배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기본 공격 사거리와 동일)
대구경 탄환 (Burster Sho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트리스타나가 적에게 거대한 대포를 발사하여 275/325/375 (+0.7 추가 AD)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혀 적을 0.4/0.55/0.7초 기절시키고 600/800/1000만큼 뒤로 밀어냅니다.

대구경 탄환의 사정 거리는 트리스타나의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트리는 두 가지로 갈립니다. 트타의 e스킬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e5, 즉 위에 띄워 둔대로 가시면 되고, 트타의 느린 공속을 커버칠 수 있는 q스킬을 선마하는, 대신 라인푸쉬와 라인전에서의 e딜을 위한 e3-q5빌드입니다. 이건 e3렙을 찍은 후, 그러니까 궁 찍기 전까지는 e만 올리다가, 궁 찍은 후 q선마를 하는 빌드입니다.
일단 쉽게 설명해서, 집공일 때는 e3-q5를 들어주시고, 치명적 속도일 때는 e5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이것도 템빌드나 아군 서포터의 향로 유무에 따라 갈리기에 절대적인 건 아닙니다


스킬 콤보
라인전 앞점프 콤보는 Rocket Jump(로켓 점프)w로 날아가며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e를 붙이는 겁니다. 그 뒤 q를 키고 e를 빠르게 터뜨리는 게 핵심입니다. 여기서 집공이 좋은 건 집공의 자체딜과, 서포터의 추가딜, 그리고 e의 강력한 3~4스택 폭발 딜도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에 트타가 상대 원딜 서폿에게 포커싱당하기 전 상대를 녹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치속의 경우 미리 치속을 켜고 들어가지 않으면 트타가 살짝 위험한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또 한 명을 녹이는데 성공했다면 그 다음 챔피언을 죽일 때도 어느 정도 딜이 나온다는 점입니다.
스킬 활용 팁
사실 판정이 안 좋은 점프를 제외하면 이속기가 없는 트타의 특성상, 상대가 원거리 챔피언 위주일 경우 딜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궁으로 밀면 상대도 살고 나도 사는, 딜은 할 수 없는 기이한 상황이 펼쳐지죠. 대신 상대가 근접 챔피언일 경우 로켓 점프의 굉장히 긴 사정거리와, 궁의 긴 넉백 판정 때문에 생존이 굉장히 용이하죠. 다만 레벨이 충분히 오르지 않은 트타는 사거리가 짧아 점프의 사거리를 다 활용했다가는 딜 넣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뒷점프보다는 옆점프나 대각선 점프로 딜구도를 유지시켜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기서 트타의 점프가 굉장히 잘 끊긴다는 것은 사실 체공시간이 길고, 거리가 길다는 겁니다. 즉 반대로 말하면 씹히지만 않으면 된다는 겁니다. 롤의 거의 대부분의 CC기는 한 번 걸리고 끝입니다. 예를 들어 블츠의 q, 블츠의 q는 맞을 시에 기절하고, 블츠 쪽으로 끌려갑니다. 블츠 q를 점프로 몇 번 씹어보면 알겠지만, 트타의 w시전시간 중 기절이 걸리면, 끌려가는 도중에 w가 시전이 되어 끌려가던 위치에서 Rocket Jump(로켓 점프)로켓점프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것으로 씹기 쉬운 cc기는 블츠, 파이크의 q가 있습니다. 또한 모든 제자리 에어본 종류의 cc기는 난이도는 있지만 (라칸 에어본, 말파r 등) 로켓점프로 완전히 씹는 게 가능합니다. 다만 씹었는데도 W의 긴 체공시간 후에 아직 cc기 효과가 남아있는 경우가 몇 개 정도 있습니다. 모르가나 q, 럭스 q, 애쉬 r 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맞는 순간 다른 봇듀가 cc기를 연계로 걸기 때문에, 그 자리를 피하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로켓점프로 씹는게 거의 불가능한 챔피언이 있는데, 쓰레쉬나 노틸의 경우 맞은 뒤 추가 cc기 판정이 있어 사실상 로켓점프로 씹어도 의미가 없습니다. 이런 챔피언들의 경우 후속 cc기를 씹어주거나 다 맞아준 후Heal(회복) 힐+ Rocket Jump(로켓 점프)점프로 빼는 게 차라리 낫습니다. 네 그냥 끌리지 않는게 최고입니다 ㅎㅎ

아무튼 이를 응용해서 한타에서도 적의 돌진기를 Rocket Jump(로켓 점프)점프와 Burster Shot(대구경 탄환)으로 적절히 받아쳐 주면 좋고, 상대의 돌진기와 cc기가 빠진 틈을 타 프리딜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또한 e를 쓴 상대에게 R을 쓸 때에는 넉백 범위, 즉 더 넓은 범위에 있는 챔피언들이 같이 밀려나게 됩니다. 아군이 도주 중일때 참고하면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첫 아이템으로는 Doran's Blade(도란의 검)도란검이나,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 방패를 갑니다. 몇 번 정도 말씀드렸지만, 트리스타나에게는 라인전이 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상대가 cc가 걸렸어도 내가 진입할 수 있는 체력이 아니면 들어갈 수 없고, 딜교가 약하기에 웬만한 상황에서는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를 가되, 상대가 그랩폿이라든가 아군이 그랩폿일 경우 맞다이가 빨리 일어날 수 있으니 Doran's Blade(도란의 검)도란검도 상황에 맞추어 가 줍니다. 도란검은 핏빛 길을 들지 않은 트타에게 중후반 소소한 피흡 덕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핵심 아이템을 보시면 무대 정수가 있죠. 네 얼마 전 유튜브에도 올라온 그 케틀의 템셋팅입니다. 무대 정수를 가는 케틀이 패시브의 한방딜과, 중반의 딜로스를 채우기 위해서라면 트타는 약간 그 목적이 다릅니다.

먼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1. q에 공속이 붙어 있다.
2. e와 q의 쿨이 매우매우 길다.
3. 인피의 하위템이 너무 비싸다.

사실상 트타는 Rapid Fire(속사)q에서 공속을 거의 코어템 2개 만큼이나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지금까지 2공속을 간 것은 거기 붙은 치명타와, Rapid Fire(속사)q쿨이 매우 길어 Rapid Fire(속사)q가 오프일 때 딜을 기대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Rapid Fire(속사)q쿨이 길고, 지속시간도 7초로 꽤 길다는 것은 쿨감에서 이득을 챙길 수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즉 적절한 쿨감만 있다면, 쿨감 40퍼에 Rapid Fire(속사)q5렙 기준 쿨타임은 9.6초,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우주적 통찰력을 든 기준 쿨감 45퍼에 쿨 8.8초가 됩니다. 이는 거의 무한 Rapid Fire(속사)q유지가 가능하단 것이고,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정수에는 트타에게 필요한 쿨감 20프로가 붙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트타가 공속템 하나를 포기하면서 정수인피를 갈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또한 라인전에서 집을 빨리 가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800골드도 없는 경우 인피의 하위템을 갈 수 없고,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신발 같은 것을 올리게 되어 인피의 시간이 더욱 늦어지게 됩니다. 이럴 때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선인피 대신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선정수를 올리게 되면 값싼 Long Sword(롱소드)롱소드 등을 사 갈 수 있게 되어 조금이라도 더 유리하게 됩니다. 물론 인피의 하위템이 나온다면 선인피 가시면 됩니다. 단 기본공속이 너무 느리면 답답하기에 1코어 뒤에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광전사의 군화를 꼭 올려줍니다.


이 2코어 정도가 나온 시점에서, 현재까지의 룬들의 효율은 Transcendence(깨달음)마법 룬이나, 킬을 많이 따낸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지배 룬이 좋습니다. 여기서 치명적 속도가 굉장히 좋은 건, 아직 쿨감이 갖춰지지 않은 트타에게 Rapid Fire(속사)q가 꺼졌을 때의 딜로스를 커버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서포터가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향로를 들었을 경우에도 이 시점 트타는 공속이 커버되어 굉장히 강력합니다. 쿨감이 늘어난 만큼 스킬을 자주 돌릴 때,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정수의 마나회복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후에는 딜구도에 따라 고연포를 가 주시고, 그 뒤로는 말뚝딜이다 싶으면 칠흑으로 쿨감 40과 소소한 체력, 공속템에서 얻지 못한 이속을 얻어가시고, 아니면 마최나 초시계, 흡낫 등 필요한 아이템을 가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이 템셋팅의 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의 장점들은, 정확히 2코어일 때의 장점입니다. 만약 서포터가 향로를 들지 않았고, 라인전을 위해 집공을 든 상황이라면, 3코어는 필수적으로 공속템을 올려주어야 합니다. 즉 이 템트리의 단점은 비싸고, 비싼 만큼 다음 템이 늦어지고, 다음 아이템이 고정적이 되어 생존템을 올리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만약 집공을 들었고, 서포터가 향로 서폿이 아니라면 1코어 인피 후 2코어로 공속을 올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이미 치명타 50퍼센트를 챙긴 상황이기 때문에, 공속템은 굳이 스태틱, 고연포일 필요는 없습니다. 상대가 블라디나 람머스 등 ap 위주라면 마법사의 최후를, 탈론이나 렝가 등 갑툭튀라면 유령 무희 등을 유동적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다만 치속, 향로 등이 받쳐준다면 3코어로 다른 생존템이나 딜템도 고려할 만합니다.

최종 템셋팅의 칠흑의 양날도끼는, 원랜 마법-깨달음이랑 OFFENSE(공격)이거로 쿨감 40퍼 맞췄었는데 케틀 정수인피 템트리 보고 바꿔서..쿨감 40퍼를 맞추는 핵심 아이템입니다. 방무도, 카이팅에 필요한 이동속도도, 적당한 체력도 올려주죠. 하지만 쿨감 20퍼와 소소한 방무는 다 코어템 기준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2~3코어 타이밍에 점화석 하나 정도 올려주고 나중에 업글하시면 좋습니다(흡낫 하나 사 두는 것처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시비르
트타의 유일한 딜스킬인 e를 e로 막을 수 있고, 마나회복까지 시켜줍니다.. 또한 정수가 파밍만 해도 부메랑에 계속 맞게 되는 게 현실이죠.. 게다가 현메타 최고 적폐챔이라니 트타할거면 밴합시다
솔직히 딜교로 따지면 트타는 최하위, 맞다이로 따지면 최상이라서 서폿 역량과 서폿 스타일에 따라 매우 갈립니다. 시비르 빼면 그렇게 압도적인 상성은 없는 것 같아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딸피 미니언에 e+평으로 타워에 박힌 몹 정리하거나, 딜교에 쓸 수 있습니다.

타워에 e를 쓸 수 있는데, 상대 미니언이 오는 타이밍에 맞춰 쓰면 원거리 미니언이 딸피 남거나 다 정리되어서, 포탑 골드 벌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상대 챔피언이 맞으면 타워 어그로가 끌리기 때문에 타이밍을 맞추거나, 3타만 치고 빼는 것도 방법입니다.

 

초반 운영법

 라인전은 이기거나, 버티거나 둘 중 하나로 갑시다. 망하면 진짜 얜 답도 없습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 이기고 왔다고 깝치면 생각보다 잘 죽습니다. 항상 안전한 도주로를 생각해 두어야 점프로 도주할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 원딜 역할이래봤자 딜 잘 넣고 사는 거지만.. 팀원이 던지면 그것도 힘들어서 팀원 안 던지게 맵을 잘 봅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첫 공략은 아니지만 나름 정리도 깔끔하게 하고 열심히 쓴 공략들이 날아가서 조금은 주저리주저리 적게 된 것 같네요... 나중에 다시 보며 정리하겠습니다. 써 보신 분들은 꼭 피드백 부탁드려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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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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