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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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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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4] 전 라인 커버되는 쉔 서폿

- 쉔선생님(2019-09-30, 조회수: 22428)

안녕하세요 오로지 쉔 서폿으로만 실버에서 플레까지 올라온 쉔 유저입니다. 

서포터 최하위 티어에 머물고 있는 쉔이지만 분명한 장ㆍ단점이 있는 서폿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시즌 3부터 서포터만 해왔으며 평생 브실골만 왔다갔다 하다가 이번에 플레티넘을 찍었습니다. 

저는 지나치게 시야에 집착하는 시야충 서포터이며, 피지컬이나 뇌지컬은 평범한 수준이지만 맵리와 맵 장악 능력이 

그나마 괜찮아서 글로벌 궁극기로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쉔 서폿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와 성향이 비슷하시거나 바텀 라인전은 이기는데 상체가 터져서 승급이 어려운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라인전 중요 포인트 

    1. 1랩 도발로 딜교를 통한 주도권 확보 (도발, 여진, 점화) 

     - 상성상 비슷하다고 느껴질 때 도발, 점화, 평평, 여진이면 스펠 2개는 뺄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중요 포인트는 원딜이 정말 자리를 잘 잡아서 킬각이 바로 나오는 상황이 아니라면 반드시 딜교만하고 
       빠져야합니다. 여진 딜 끝나는 순간부터는 무조건 손해입니다. 상대 스펠 빠진 걸로 만족합시다.  
     - 적이 점멸이 빠진 상황에서 방심하고 미니언 근처에만 있어도 도발 점멸 걸면 바로 퍼블입니다. 
    
    2. 최대한 라인에서 경험치를 먹는다. 

     - 쉔의 명백한 장점은 글로벌 로밍을 통한 전 라인의 영향력에 있습니다. 
     - 욕심을 부리면 안되겠지만 버틸만하다면 최대한 경험치를 얻어먹으면서 6을 빠르게 찍습니다. 

    3. 1티어 카운터 스킬 "의지의 결계"(W)

     - 의지의 결계는 1.75초 동안 상대 평타를 막아주는 1티어 카운터 스킬입니다. 
     - 루시안 패시브, 노틸 패시브, 레오나 q,알리 e, 이즈 q, 케틀 w패시브, 일반 평타까지 전부 막아줍니다. 
     - 기의 검 범위안에 쉔이 있어야 적용되기 때문에 항상 기의 검을 쉔과 원딜 가까이 두는 버릇을 들입시다.  
       Ex) 레오나 e, q + 루시안 대쉬 패시브로 들어올 경우 1.75초 동안 데미지 70%는 씹을 수 있습니다. 

    4. 도발 점멸(★★)
    - 궁극기만큼 중요한 도발 점멸입니다. 아마 쉔 서폿 승률이 45%인 이유는 대부분 도발 점멸을 몰라서 입니다. 
       킬각, 이니시, 슈퍼세이브, 갱 호응 모든 핵심이 도발 점멸에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숙련을 해야합니다. 
       도발 점멸만 할 줄 알아도 승률 10%는 올라갑니다. 
     - 저는 연습모드에서 10분 정도 연습하고나서 바로 승률이 확 올라갔습니다. 
      

    5. 아군 원딜과 소통(★)
    - 티어가 올라오면서 거의 그런 일이 없어졌는데, 실버, 골드 때는 설명을 안 하면 호응을 못합니다. 
       
      Ex. 1랩 도발로 들어가면 훌륭한 호응으로 이어지는게 흔하지 않습니다. 
        
           6렙 이후 반드시 "궁 쓰고 넘어갈 수 있으니까 핑 찍어주면 빼"라는 말을 꼭 해줘야 합니다. 
          
           혼자 있다가 점사 당해서 죽거나 궁쓰고 트리플킬 만들고 와도 욕먹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도발 점멸 쓸 때도 아군이 예상을 못하기 때문에 꼭 핑이나 채팅으로 소통을 해야합니다.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저 같은 경우에는 전판 룬을 깜빡하고 바꾸지 않은 이상 이렇게 갑니다. 

 당연한 룬은 패스하겠습니다.

 ShieldBash(보호막 강타)  

 보호막 강타의 경우 쉔의 패시브 특성상 스킬을 사용하면 보호막이 발생하며, 짧지만 방,마저, 적응형 피해까지 
 달려 있기 때문에 보호막 강타를 듭니다. 

 FontOfLife(생명의 샘) 

 생명의 샘도 나쁘지 않습니다. 아군 호응 시 체력 회복 효과가 있어서 같이 싸우는 서폿 쉔으로는 나쁘지 않습니다.  

 Demolish(철거) 

 쉔으로 타워를 칠 수 있는 상황이 그렇게 많이 오지않습니다. 

  SecondWind(재생의 바람) 
  상대가 짤포터로 많이 맞을 각이 보인다 싶으면 재생의 바람이 좋습니다. 
  도발로 진입 후 빠꾸가 없는 쉔은 보통 뼈방패가 좋지만.. 라인전 단계에서 지나치게 불리한 것을 극복하기 위해 
  재생의 바람도 나쁘지 않습니다.

  Overgrowth(과잉성장) 
  
 쉔의 도발 데미지와 패시브(쉴드량)는 체력계수이기 때문에 과잉성장을 통해 조금이라도 체력을 올립니다. 

  Revitalize(소생) 
 
 저도 처음에는 소생을 들었는데 생각보다 효과가 미미한 것 같고.. 다른 유틸 서폿처럼 ap계수를 올리지 않는 쉔에게
 비효율적인 룬인 것 같아 과잉성장을 듭니다.(쉔의 궁극기는 ap계수의 영향을 받습니다.) 

보조룬은 취향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보통 영감을 많이 드는 편이며 외상 대신 우주적 통찰력을 찍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외상을 통해 쿨감 아이템을 조금이라도 빨리 뽑는 것을 선호해서 외상을 듭니다. 

능력치는 첫 줄은 쿨감 고정, 나머지는 상대에 따라 방어와 마저를 찍습니다. 
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

저는 왠만하면 점화듭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 → q → w 평평평 


 추팁으로는 정글러 갱이 왔을때 자르반, 신짜오 같은 ad정글이 오는 경우 바로 도발을 사용한다고 사는 각이 아니거나 

 원딜이 물려서 죽을 것 같으면 qw로 어그로와 딜을 받아준 뒤 도발로 도망가는 것도 좋은 세이브 방법입니다. 

 

스킬 활용 팁

 1. 1레벨 도발 쿨타임은 18초, 5레벨은 10초입니다. 쿨감을 올리는 쉔의 특성상 더 자주 도발을 사용함으로서 변수를 

  

     창출 할 수 있습니다. 


 2. 궁 시전 중에는 도발을 아무리 눌러도 안 나갑니다. 안심하고 e난타를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읍시다. 


 3. Q(황혼의 검)의 경우 스킬 레벨이 올라가면 소모 기력도 낮아집니다. (1 레벨 140, 5 레벨 100)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체감이 될 정도로 잘 자란 상대가 있지 않다면 템트리는 이렇게 고정으로 갑니다. 

성위의 유물의 경우 와드를 많이 설치하는 개인의 특성상 항상 부족하기 때문에 먼저 가는 편입니다.(+쿨감 10%) 

그 다음으로는 아이오니아 장화, 점화석(체력계수+쿨감 10%)를 올리고 구원을 올려서 가장 중요한 쿨감40퍼를 맞추고 

솔라리를 갑니다. 

솔라리 완성 후에는 기맹을 가고, 이후에는 란두인을 가거나(치명타 감소+슬로우), 적응형 투구, 가고일 등을 

가는 편입니다. 보통 게임이 길게 가지 않아서 솔라리 나올 시점이면 게임이 끝납니다. 

그때까지 안 끝나면 후반 승률이 매우 낮은 쉔 서폿의 특성상 게임이 어려워집니다.

Ex. 평타, 스킬 3방에 사라지는 궁극기 보호막 등등 

그리고 핑와 반드시 사세요 

서폿은 지키고 물고가 끝이 아니라 다른 라이너가 못보는 곳을 봐야합니다. 

한타 전에도 적 암살자나 딜러가 돌아서 진입 할 구간 경로 와딩으로 확인하고 싸우면 무조건 이깁니다. 

예상을 하고 싸우면 게임이 쉬워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모르가나

블랙 쉴드로 도발 걸기가 어렵기 때문에 저는 반드시 밴합니다.

특히 도발걸었다가 블랙쉴드에 막히고 속박, 궁 연계라도 맞으면 그냥 죽어야합니다.
카르마
카르마

짤짤이, 평타로 맞는 것도 아프고 e 때문에 도발 거리도 잘 주지않습니다.

모르가나 밴한 후에 카르마가 나오지 않길 기도합시다.

보통의 ap짤챔은 도발점멸로 어떻게든 영혼의 쇼부를 볼 수 있지만 이년은 다릅니다.
브랜드
ap짤챔은 상대하기 힘듭니다.

피지컬로 극복하거나 정글 부르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

그랩으로 끌려도 도발로 빠져나오거나 그대로 적 원딜한테 도발 걸고 qw사용하시면

됩니다.

거의 알리스타 하위호환 수준으로 개뚜드려 팰 수 있습니다.
소나
소나

보통 소나 서폿들이 큐만 쓰면 되는데 꼭 평타를 욕심내는 경우가 많아 도발을

범위 안으로 자주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쉽다기 보다는 기회가 다른 서폿보다 많습니다.

레오나
e진입 후 q스턴을 쉔의 w로 막을 수 있습니다.

레오나도 그걸 알기 때문에 3랩만 찍으면 3,4,5레벨은 무난히 넘길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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