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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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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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미로 플레까지 게임 캐리하는 법. 대충 공략 비슷한 거임

- 카카오레드(2019-08-12, 조회수: 11822)

그이유는 똥챔이기 때문이다. 버프가 시급히다.

그러나.. 우린 나미를 해야한다. 지금 원딜에 붙어 기생하는 고양이바이러스가 협곡에 돌고있다.

그 기생충때문인지 성배가 너프먹어서 수호자를 갈 메리트가 없다.

수호자를 갈 시 원래 기동신 > 성배 > 구원을 간다.

이러면.... 이제 성배가안터진다. 성배가 풀스택이 쌓이지않아!! 유미때문이야! 같은 미자돌림끼리 이렇게 물멕이기냐!


나미, 파도 소환사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0 (+88) 2056 마나 365 (+43.0) 1096
공격력 54 (+3.1) 106.7 공격 속도 0.643 (+2.6%) 0.92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9 (+5.2) 11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룬특도 똥챔답게 졸렬하다. 사리면서 버티다가 유지력으로 상대를 집보내겠다는 심보가 느껴진다. 


우리는 구질구질한 수호자를 다시 버릴때가 왔다. 노잼롤을 하면서 존-버나미로 꿀을 빨아온 우리는 다시 각성해야한다.

실험결과 성배 > 향로 트리를 타면 향로완성시 예전 성배 힐량 비슷하게 나온다.

템트리를 무조건 향로 > 성배 혹은 성배 > 향로로 가야한다는 의미다.

하지만 성배가 초반라인전에 너무 좋고 폭팔력이 없어도 나미는 원래 쎄기 때문에 선성배를 가는 게 낫다.

만약 상대팀 서폿이 탱포터거나 탱포터거나 아니 그마저도 마저때문에 성배가는 게 좋다.


특성은 두가지 경우가 있다.피의 맛피의맛을 드는 경우. 적원딜 평타사거리가 600이상이라거나(애쉬 케틀)

견제가 미쳤다거나.(진같은 평q로 피 말도안되게 까는 애들)

적서폿이 하드포킹서폿이라거나 할때 든다.

그외에 만만한 친구들은 비열한 한 방비열한 한방을 들어주자. 주문작렬급으로 효율이 좋은 룬이다.
똥챔이라 점화를 들어야한다. 점화가 없으면 존재의의도 없당.

점화는 위대하다. 단 아군원딜이 텔을 들면 힐이나 탈진을 들고 무조건 존버하자. 아니 아예 수호자룬을 다시 들자. 주화를 들어서 힐무새가 되는 것도 나쁘지 않은 판단이다. 
밀려오는 파도 (Surging Tides)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0(+0.25AP) 상승했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의 감옥 (Aqua Pris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90/145/200/255/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75)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55/80/105/130/155(+0.4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0%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10%)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기본 공격 및 스킬을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0/30/40/50/60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스킬 콤보

 애초에 졸렬하게 WWWW하는게 콤보였다. 상대가 흑우라면 평타도 섞어주면 됐다. 하지만 만년 베인담당일찐이었던 나미는 베인을 탑으로 보내주어야했고 이하생략. 요즘 카이사가 만만하다.


하지만 룬을보면 알듯이 콩콩이와 주문작렬을 버렸다. 그렇다. 나미는 W도 아군 원딜 등뒤에 넣어주고 e도 넣어주고 q로 콤보를 시작하는 똥챔이 된 것이다.


나미콤보는 e평qw평 혹은 qw평e평이다.

스킬 활용 팁

 궁극기만 잘쓰면 1인분 한다.



위의 스킬트리는 평범한 경우다. 우린 압도해야한다. 이겨야하고 2:2싸움을 무조건 이긴다는 생각 하에 푸쉬해서 적 정글 동선을 제한해야한다. 갱회피도 당연히 우리가 알아서 해야하는 거고, 그렇기에 무조건 강력하게 라인을 풀어야 한다.


그래서 WEQ같은 쫄보 스킬트리는 과감히 포기하자. 스킬트리 하나하나 다시찍기 뭐하고 읽은 사람만 꿀빨길 바란다.



나미의 스킬트리는 WEW 혹은 WQW를 찍는다. 초반에 하드 견제로 적을 죽이는 게 아닌 라인을 밀며 적 정글 동선을 제한하고 시야를 장악하는 것에 초점이 잡혀 있음으로 킬을 주도하는 q는 과감히 포기하고, WEW로 무한 압박만 가하면 된다. 뭣모르고 3레벨에 2렙 W로 물먹은 적은 들어올 수 없다. 상대가 좀 하는 놈들이면 물약을 정신없이 빠는 걸 볼 수 있는데 W쿨 1~2초 남았을때 견제하러 들어가서 빡세게 쿨타임 돌리면서 내 마나 20%남을때까지 딜교를 해줘야하는 게 라인전 핵심이다. 내마나가 20%쯤엔 4렙으로 렙업을 하게 되고 적은 피가 절반이라 역갱이라도 당하면 그냥 상대는 게임 그대로 터진다. 상대가 갱와도 죽을지도 모르기에 상대는 소극적으로 들어올 수 밖에 없고, 점멸이 있다면 아무리 잘 들어온 갱도 적의 소극적 호응으로 실패할 확률이 대거 올라간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막템은 취향이다.

이게바로 똥챔의 특징이다. 모든판 똑같은 아이템을 간다.

가끔 일탈을 원하는 자들은 닌탑 헤르메쓰를 신어 반항해보기도 한다. 그건 잘못된 선택이다. 차라리 존야를 가자.

우린 신발을 쓰지 않는다. 나미의 패시브가 이속증가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자기한테 ew를 돌리면서 이속증가로 신발을 안사는 대식 600원 이득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다.

나미의 5코어는 존야로. 나미가 한타때 존재감이 장난 아니다. 라이너에 비교하기보단 타 서폿들에 비해서 그런 편이다. AP쉬바나가 왕귀하면 정신나간 브레스를 쏘며 원딜급의 누킹을 하며, 후반에 힘빠지는 정글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듯 정글의 마이, 쉬바나처럼 나미 한태존재감이 크다.

그렇기에 적에 암살자가 있으면 암살시도가 슬슬 들어오는 타이밍이라는 거다.

신발에서 아낀 600원으로 빠른 초시계를 띄워주면 한타 한번 더 뒤집어 줄 수 있다.

그 한타에서 초시계로 본 이득 + 다음 한타 승리 까지 하면 존야가 나온다. 거의 암살걱정은 안해도 된다. 그 다음에는 신발을 팔고 에테르의 환영을 띄운다. 5코어가 넘게 뜬 타이밍에서 이속은 엄청나게 중요한 요소가 아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파이크
골드 2배로 처먹기 전에는 해볼만했는데 필밴이다. 멍때리다가 혹은 상대정글이 동선 빠르게잡아서 아차 하는 순간 훅가면 그뒤로 게임을 할수가 없다.

고정밴이다.

파이크 궁극기 롤백되면 노틸러스를 밴하는 게 낫다.
스웨인
이 ㅅ새끼는 왜 서폿으로 나오는거야. 스웨인 서폿같으면 그냥 라인전 주워먹다가 한타가서 승부보자 노틸급으로 양심없는 놈이다. 한타는 잘 모르겠다. 아니 한타도 진다.

미친 스웨인은 나오면 제발 미드탑쳐가게 해주세요 기도하고, 나왔으면....

그게임은 그냥 내려놓자. 노틸이 나오는 게 낫다 차라리.


노틸러스
노틸은 상대하기가 매우 까다롭다. 노틸 W에 나미 W가 상쇄되기 때문이고, 노틸이 자신감있게 들어왔을 때 원딜간의 상성이 우리쪽이 밀린다면 그랩에 끌린 순간 질수밖에 없다.

문제는 이놈의 그랩 판정이 더럽게 좋다는 점에 있다. 그래서 카운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소고기 꿀맛. 적 정글이 카운터다. 개처럼 패주자. 너무 신나서 두들겨 패다가 타워앞에서 q점멸, 갱왔는데 q점멸만 안맞으면 쉽다. 근데 적 원딜이 카이사면 부쉬에서 깝치면 안되고 루시안 드븐이면 깝치면 안된다. 가끔 소도 광우병에 걸려서 나미를 확찢할 수도 있으나 루시안 드븐이 잘 안나오기때문에 쉽다.


잔나
나미가 나왔는데 왜 잔나를 한겁니까 휴먼. 겜하기 싫습니까. 잔나류 짤챔은 나미에게 태반이 다 약하다. 룰루는 초반에 강력한 짤댐을 가지고 있어 성배가 뜰때까지 조금 참으면 나미의 먹이나 다름 없다. 룰루는 그랩이 없는 노틸러스느낌으로 상대해주면 된다.
블리츠크랭크
맨날 라인전 져서 딴라인가서 킬처먹이는 쓰레기새기다. 우리 원딜이 사람이라면 2:2구도에서 얘보다 쉬운애는 없다. 알리스타랑 마찬가지로 적 정글이 카운터다.

소나랑 블랭중에 3번째를 많이 고민했으나 도벽소나는 나미보다 왕귀력이 좋기에 깡통을 뽑았다.

이 깡통도 송아지랑 똑같은데 루시안 드븐 데리고오면 매우 부담되는 존재다. 완벽한 카운터라는 건 잔나빼고 없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우리팀 정글 동선 잘 보다가 적 정글이 이상하면 그냥 무조건 사린다. 따이면 겜 못한다.

초반 운영법
적 정글 없을떄 ㅈㄴ 팬다. 갱호응은 한듯 안한듯 피빼놓으면 알아서 와서 따고간다.

중반 운영법
미드 - 원딜있는 방향 쪽으로 시야를 먹으면서 맵보고 명상한다. 적이 들어오면 싸워준다.

후반 운영법
그냥 아군 뒤에 서서 명상한다. 가끔 우리팀이 시야박으라고 머리 밀어넣어주면 와드한개 놔주자.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 옆에 서있는게 잘하는거다. 최전방에 힐을 주고 싶으면 아군 근딜러 > 적 브루저 > 아군 브루저한테 튕기기게임 해서 넣어주자. 구성향 3신기가 완성된 상태에선 힐량이 500 + 700에 육박한다. 그러다 원딜 죽으면 나미탓이다. 원딜이 제일 중요하다.

챔피언별 대응법
원딜 옆에서 적 원딜 방향으로 궁을 깔아주자. 그럼 할거다했다. 누가와서 나미를 죽인다면 그대로 회쳐지는 것도 나쁘지 않다. 옆에있는 원딜을 나두고 나미를 회쳐. 원딜....

마치며
나미똥챔 버프가 시급하다.


나미는 너프됐다. 굳이 나미를 해야겠다면 이젠 우리가 라인전을 파괴시키고 게임 자체를 쥐고 흔들어보자. 나미는 충분히 그게 가능한 챔프다. 그리고 견제 빡시게 넣다가 실수했는데 원딜이 호응을 안해주면... 억울해도 어쩌겠나 뒤에서 힐만 줘야지..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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