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활용법 기본정보 *
선렙 Q -> 인베용
선렙 W -> 인베 안갈시, 라인전에서 미니언 졸피일때 W쓰고 접근하여 CS 챙긴뒤 빼주기
이후 스킬레벨 운영법
1. Q/W ->W/Q -> R선마 -> E선마 -> W선마 -> Q선마
2. Q/W ->W/Q -> R선마 -> Q선마 -> W선마 -> E선마
3. Q/W ->W/Q -> R선마 -> W선마 -> ...
* 본좌는 어떤 상황에서도 라인 밀리지 않기 위해 1번으로 가는편
* 노틸러스 Q는 화면상에 나오는 예측거리보다 1티모미터정도 길게 잡힌다.
* 노틸러스 W로 평캔이 가능하다. (평W평)
* 적에게 Q 사용 후 다가가서 E를 사용하는것보다, Q 사용 후 아주 살짝 시간차를 주어 E를 사용하면 E를 평균 1틱정도 더 맞출 수 있다.
* 점화딜이 들어오는 긴박한 상황에서 집에 빨리가야한다면 W를 키고 집에 가면 된다. (보호막 판정으로 집가는데 방해요소가 제거됨)
* 노틸러스의 궁이 나가는 시작점은 노틸러스의 무기인 닻의 모서리이다. -> 유튜브에서 노틸러스 궁 이용법 검색
스킬셋 운영법 + 스킬별 상대 운영법
노틸러스의 스킬셋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CC 덩어리' 정도가 됩니다.
- 패시브 속박
- Q 살짝의 에어본 + 기절 (살짝의 에어본으로 에어본 이용한 아군과 연계교전 가능, 특히 야스오 궁)
- W 체력대비 보호막 + 평타 추딜
- E 범위 감속
- R 강력한 타겟팅 범위 에어본
CC기만 무려 4개입니다.
따라서 스킬셋만 본다면 강력한 CC기를 바탕으로 적을 단번에 저지할 수 있는 사기챔으로 보입니다.
다만, 노틸러스를 운용하실때 스킬셋과 동시에 기억을 해주셔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노틸러스 자체 성능에서 나오는 단점입니다.
- 벽을 뛰어넘지 못함
- Q로 먼거리를 한번에 이동할 순 있으나, 상대적으로 가까운 거리를 민첩하게 이동하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움
- 공격속도가 느림
- 자체 탱킹 스탯이 우수하지 못하여, 탱킹 자체는 유동적인 아이템 선택과 W에 큰 의존을 함
장단점을 정리해보면, 노틸러스는 CC 덩어리라는 엄청난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치명적인 단점들 때문에 사실상 롤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하던 챔프중에 하나입니다. 따라서, 탱 노틸러스를 기용하실때는 아래와 같은 몇가지 요소들을 머릿속에 장착하신후에 게임을 하셔야 합니다.
- 노틸러스로 캐리를 하겠다는 생각은 버리자.
- 노틸러스는 먼저 이니시를 거는것에도 훌륭하지만, 이니시를 멋지게 받아칠수도 있는 챔피언이다.
- 노틸러스의 Q 스킬은 교전에서 큰 이득을 가져갈 수 있는 만능키이다.
- 노틸러스는 '타워'를 적절히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 노틸러스 단체 교전에서 해야할 일
자 이제 하나하나 조목조목 스킬 설명을 섞어가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노틸러스로 캐리를 하겠다는 생각은 버리자.
원딜오브레전드이기에 다들 아시겠지만, 탱커로는 캐리를 한다는것 자체가 힘든 판이 조성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탱 노틸러스에게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다만, 노틸러스의 경우에는 우리팀의 제 1 딜러를 강력하게 지키거나, 혹은 상대팀을 완벽하게 저지시킬 수 있는 훌륭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딜러를 지키는 포지션' 이거나 '이니시를 완벽하게 걸어주는 챔피언'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2. 노틸러스는 먼저 이니시를 거는 것에도 훌륭하지만, 이니시를 멋지게 받아칠수도 있는 챔피언이다.
따라서, 노틸러스를 픽하셨으면 이니시에 너무 목숨걸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장담하건대, 노틸을 하다보면 이니시를 걸어야 할 때보다 주변 상황을 잘 살펴야 하는 상황이 더 자주 오게 되어있습니다. 특히나 배치 상황에서 상대팀 1명정도가 우리 시야에서 보이지 않는 일촉즉발의 상황일수록 신중하게 들어오는 이니시를 받아쳐줄 준비를 하고 계셔야 게임의 승산이 높아집니다.
3. 노틸러스 Q 스킬의 유용성
노틸러스 Q 스킬은 미친듯한 판정 + 최근 패치로 추가로 부여된 스킬다운 데미지 + 그랩류에서 최장급 거리라는 점에서 이니시를 걸기에 매우 유리합니다. 또한 Q 스킬에는 에어본까지 달려있어 야스오와 같은 챔피언과의 호흡도 굉장히 좋은 편으로서, 저는 노틸러스 스킬중에 가장 유용한 스킬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Q는 단순히 이니시를 걸거나, 적을 묶어두기에만 사용되는 스킬이 결코 아닙니다. 노틸러스의 Q 스킬은 챔피언 자체 성능이 구대기급인 노틸러스에게 날개를 달아줄 수 있는, 상대로 하여금 '와 ㄹㅇ 사기챔" 말을 들을수 있게 해줄지도 모릅니다.
- 미친듯한 판정
노틸러스 Q는 미친듯한 판정을 가지고 있는 탓에 말도 안되는, 신기한 짤방급 장면이나 말도 안되는 딜교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 각각 대인전별로 Q스킬 운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리븐 3타 에어본이 들어오지 않으며 여진까지 터지면서 리븐보다 순식간에 리븐의 피를 훅 깍아내릴 수 있음)
리산드라는 노틸러스의 좋은 상대입니다. 리산드라가
를 사용할 때 손아귀 위치를 잘 보신 뒤
로 끌면 손아귀 캐스팅이 취소되며 리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폭딜을 넣어 집을 보낼 수 있습니다.
뽀삐는 기본적으로
굳건한 태세를 이용하여 노틸의 진입을 1차례 막아내어 오히려 역딜각을 볼 수 있는 노틸로서는 조금 까다로운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노틸러스로 뽀삐를 사용할땐 먼저
를 이용하여 속박을 걸어준 뒤 싸움판을 설계해야 합니다. 뽀삐와의 교전중 뽀삐가
궁을 풀차징으로 땡겨 노틸로부터 벗어나고자 할때, 뽀삐 망치가 내려올때 맞춰
를 사용해주시면 날라간 이후 닻이 뽀삐에게 닿아 뽀삐의 궁을 씹은 효과를 낼 수 있는것은 덤이며 리븐과 마찬가지로 풀콤보를 넣어 딜교를 해주시면 됩니다.
오른의 궁이 날라오고 꽝 부닥치기 전에 혹은 로 끊어주시면 됩니다.
자크를 상대할땐 두가지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는데, 자크가 을 이용하여 도약을 하기 전과 을 이용하여 막 도약을 시작하는 경우, 를 이용하여 아군에게 접근하러 가는 공중에 떠있는 경우입니다.타이밍 잘 맞춰 로 끊어주시되, 두번쨰와 세번째 경우에는 으로 끊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첫번째의 경우 노틸의 킹갓패시브로도 자크 새총발사를 캔슬할 수 있습니다..
블리츠크랭크의 그랩은 거의 노틸의 놀이기구 급입니다. 블리츠크랭크의 손이 날라올때 로 벽을 찍어주시면, 블리츠크랭크에게 끌려가다가 이내 닻을 이용하여 벽으로 붙어버립니다. T->감정표현은 필수겠죠? (파이크의 그랩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파이크 그랩을 오히려 제가 Q를 이용하여 먼저 붙어버리는 느낌으로 운용합니다. 단, 쓰레쉬 그랩은 2단이기 때문에 노틸러스의 Q 판정이 통하지 않습니다.)
우르곳과 교전중에 우르곳이 심판의 원을 사용하여 노틸러스에게 접근하고 있을때, 잘 크지 못한 노틸러스는 그냥 맞다가 죽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스킬을 벽에 사용하여 당시 상황을 벗어나는것이 베스트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를 우르곳에게 사용하세요. 노틸러스의 Q스킬은 적에게 부딪히고 나서 적을 기절시킨 뒤 본인은 적으로부터 살짝 떨어진 위치에 떨어집니다. 그 상황을 이용하여 로 이동속도를 감속시키고 도망나오시면 됩니다.
쉔의 궁을 닻줄로 끊고 부모님 안부 받으시면 됩니다.
그라가스가 궁을 쓸때 통이 땅에 닿기 직전에 를 그라가스에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타이밍이 글가 궁보다 조금 빨라도 대부분 글가가 원하는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노틸을 위치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이온하고 교전하실때는 사이온의 가 차징중에 로 끊고 딜교 해주시면 됩니다.
야스오가 을 사용하기 위해 노틸러스에게 허리케인을 보낼때 을 야스오에게 사용해주세요. 노틸러스도 에어본, 야스오도 에어본 판정이 나는데, 이 경우 야스오의 대다수가 궁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4. 노틸러스는 '타워'를 적절히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저는 항상 친구들과 게임을할때 적절한 허깅 플레이를 이용하여 '타워'로 적을 죽이는 플레이를 종종 하곤 합니다. 노틸러스는 언급한 바대로 CC덩어리이기 때문에 라인전이 불리하여 자연스레 라인을 땡겨먹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100% 밀리지 않고 오히려 전화위복의 상황을 만들 수 있는 정말 신기한 챔피언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상대 챔피언은 바로 다리우스 입니다.
다리우스는 노틸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중에 하나입니다. 이는 저렙구간에서 특히 도드라지는데, 다리우스의 출혈 스택을 관리하지 못하면 노틸러스는 끔살당하기 일쑤입니다. 다리우스를 상대하게되면 대부분 라인을 밀린 상태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다리우스는 노틸 상대로 를 자주 드는편에 속하는데 노틸러스에게 출혈 스택이 쌓여있고, 다리우스가 철거를 터트리려 타워에 다가올때, 을 이용하여 딜교를 넣어주시면 기존 출혈 스택으로 인해 타워가 다리우스를 선공하게됩니다.
자, 이 외에도 노틸러스는 여러가지 상황을 이용하여 허깅 상황에서 적을 곤란에 빠뜨리게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바로 의 판정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를 사용해보시면 미세한 느낌을 캐치하실 수 있겠지만, 적은 원래 있던 위치에서 티모미터 노틸쪽으로, 그리고 노틸은 적 바로 앞이 아닌 2티모미터정도 간격을 두고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하여, 미세하게 타워에 안맞게 위치하여 타워를 때리는 적을 로 끌고 와 같은 방식을 이용하여 타워의 존재로 인해 적에게는 딜로스를, 노틸에게는 적의 어떠한 공격 없이 무방비로 줘패버릴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며, 이는 적으로 하여금 을 빼게 만드는 10이덕을 볼 수 있게됩니다.
5. 노틸러스 단체 교전에서 해야할 일
노틸러스는 단체 교전에서도 강한 존재감을 뽐낼 수 있습니다. 소규모 교전에서의 방식을 두가지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노틸러스가 이니시를 걸어야 하는 상황. 전방에는 적 딜러가 사정거리에 있음.
적 원딜이 사정거리에 있고 단체 교전이 발생하기 직전의 상황이라면, Q나 R을 통해 노틸이 물어주시면 됩니다.
을 키고 로 어거지 이니시를 걸어주셔도 무방합니다.
단, 전방의 딜러가 다음과 같은 경우라면 3번 으로 넘어가세요.
대부분 노틸의 이니시를 무력화하거나, 노틸의 이니시를 맞받아칠 수 있는 챔.
2. 노틸러스가 이니시를 걸어야 하는 상황. 전방에는 적 탱커가 사정거리에 있음.
이 경우에는 절대 로 어거지 이니시를 걸지 않습니다. 역관광 당할수도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노틸은 스탯 자체가 좋은 챔은 아니기 때문에 역으로 CC를 풀로 당하면 상황을 역전시킬 가능성이 0로 줄어듭니다. 저는 이와 같은 경우 로 접근하여 탱커 뒤에 있는 원딜들에게 바로 을 박아 최소 2~3인 에어본을 만듭니다. 전방에 탱커가 있는 경우 노틸로 걸어서 접근하는것은 '날 묶어서 읏차읏차 괴롭혀주세욧!' 과 같은 의미이므로, 절대 느릿느릿 성큼성큼 걸어가서 이니시는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3. 이니시를 걸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애매한 상황. 전방에서 적이 다가올 각을 보고 있음.
이 경우에는 노틸러스가 역으로 궁을 걸어 이니시로서 전투를 열거나 (1번과 같은 상황을 만드는 작업) 와 같이 노틸이 먼저 물기에 면역이 있는 적의 경우에는 최우선적으로 우리팀 아군을 지키는것을 모티브로 해야합니다. 노틸이 아군을 지키는 경우는 두가지입니다. 서폿처럼 바로 옆에서 아군을 백업하는 방법과, 적을 최대한 많이 뛰어내어 딜로스를 만들어 아군을 백업하는 방법과, 아군 대신 내가 모든 딜과 위협수치를 흡수하여 아군의 프리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경우입니다. 정답은 없습니다만, 제가 추천해드리고 싶은 백업 방법은 적을 최대한 많이 뛰어내어 딜로스를 만들어 아군을 백업하는 방법입니다. 적이 들어오온 이후에 노틸은 최대한 많은 적을 뛰어내고 그 중심에서 만 써주면 80%는 할 일 다 한겁니다. 그 이후는 아군에게 붙는 적을 , , 을 이용해서 떼어낸다는 느낌으로 아군을 백업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