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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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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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노틸러스 공략 (숙련도 107만점) 20190820v

- 향초향(2019-08-20, 조회수: 52480)

안녕하세요.
시즌 3때부터 정글 노틸러스로 시작하여
군대를 거쳐 미드 노틸러스, 서폿 노틸러스.
그리고 지금은 탑 노틸러스만 주구장창 파는 유저입니다.

티어가 높은편은 아니지만, 
매 시즌 안정적으로 플레 이상을 가주고 있습니다.
다만, 원챔충이라 노틸이 벤 나오거나-
상대가 노틸픽을 해버리면 별다른 방안이 없어서
최근에는 뽀삐를 부캐로 연습중입니다만 
쉽지가 않네요 ㅠㅠㅠ

아무튼 본 공략은 탑 노틸러스 입문자 + 노틸러스를 탑에서 막 써보고 싶어하는 분을
타겟으로 맞춰보았습니다.

계속해서 수정하겠습니다.

v2019082 룬특스펠스킬운영법아이템선택 게시.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48 (+100) 2346.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4.95) 123.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저는 기본적으로 탱 노틸러스를 선호합니다.

딜 노틸러스 역시 잠시동안 해본적 있었으나,
라인전이 쌔더라, 라인 미는 속도도 안꿀리더라 와 같은 식상한 얘기는 하지 않겠습니다.
노틸러스를 딜러로 사용하실 분들은 '조건부 픽' 이라는점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노틸러스 = 딜 = 쌔더라 는 상대 챔이 누구냐에 따라서 천차만별으로 달라집니다.
저와 같은 경우에는 탑 노틸러스로도 딜을 가보고, 미드 노틸러스로도 딜을 가봤습니다만,
결국 누가 더 딜을 잘 뽑아내어 라인을 장악하느냐의 싸움이기 때문에, 
딜템을 가서 무빙이나 스킬샷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해 게임이 굴러가는것을 구경만 해야하는 상황을 많이 봤습니다.

노틸러스의 경우, 굉장히 단단해 보이지만
챔피언 자체의 스탯이 쳐 맞기에 적합한 챔피언은 절대 아닙니다.
따라서 본 공략에서는 탱 노틸러스에 포커스를 맞춰보도록 하겠습니다.


룬특/스펠 설정
Aftershock(여진) 솔라인을 갈때는 무조건 여진입니다. 착취는 왜 안되냐고 하실 수 있는데, 라이너의 특성상 무조건 교전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오게되는데, 이런 경우 여진으로 순간적으로 말이 안되는 교전 이득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후술하겠으나, 노틸러스의 저렙 교전은 순간적인 딜교 + W와 여진으로 상대딜 흡수가 기본입니다.

ShieldBash(보호막 강타) 보호막 강타는 노틸러스를 위한 룬입니다. 철거 들지 마시고 무조건 보호막 강타 들어주세요. 탑으로 노틸러스를 운용하다보면 철거를 터트릴 수 있는 상대챔이 많은편이 아닙니다. 무조건 보호막 강타 들어주세요.

SecondWind(재생의 바람)BonePlating(뼈 방패) 상대가 짤짤이 챔이다 / 상대가 스킬기반 딜러다 에 따라 나누어 가주시면 됩니다. 다만 저는 탑을갈때 주로 재생의 바람을 들어주는 편입니다.

Overgrowth(과잉성장)Revitalize(소생) 소생과 과잉성장은 취향이 크게 갈립니다. 과잉성장의 경우 무난하게 라인을 장악하거나 CS를 흡수할 수 있는 판에 들어줍니다. 소생의 경우 노틸러스 W + 보호막 강타와 시너지가 나는 보호막 추가 효과가 붙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엔 상대혹은 상대정글이 노틸러스를 무력화시킬수 있는 스카너, 말자하와 같은 경우에 생존력을 증가시키기위해 가는 편입니다. 취향에 따라 골라주시면 됩니다.

CheapShot(비열한 한 방) 나쁘지 않은 룬입니다. 노틸러스의 CC기와 호흡이 굉장히 좋은 룬입니다. 잘 풀린 판의 경우 비열한 한방 딜만 1700 가까이 넣어본적 있습니다. 그만큼 노틸러스와 호흡이 굉장히 좋은 룬입니다만, 무조건 비열한 한방으로 가야하는가 에 대해서는 의견이 좀 갈릴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유지력이 강한 탑 카르마, 탑 문도와 같은 경우엔 비열한 한방보다는 피의맛을 올려주는 편입니다.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노틸러스의 후반을 위해 가주는 템입니다. 조건 충족 시 궁쿨을 20% 감소시킵니다. 노틸러스 18렙 기준, 게임 30분 넘어가면 한타를 위해 무조건 필요한 궁 쿨타임이 40초대를 찍게되어, 용에서 소규모 교전때 한번 쓰고 바론싸움때 궁을 한번 더 써줄 수 있는 "노틸 궁 벌써 돌아?" 를 들으실 수 있게 되는 룬입니다.

* 지배가 아닌 영감,마법 또한 나쁘지 않은 부차 선택 룬입니다. 저는 교전 상황을 즐겨하기 때문에 지배를 가는것이라 룬특 선택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 플 (필수) / 텔 (80%) / 점화 (10%) / 정화 (10%)
플래쉬는 부동의 룬입니다. 노틸러스의 경우 여러 콤보가 있으나, Q각이 안나올때..
플->평(속박)->W평캔->R->평->Q 와 같은 적 무빙을 무력화 시키는 필살콤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탑을 갈때 저는 대부분 을 들어줍니다. 상대가 라인 미는 속도가 더 빠르거나, 상대 정글의 미친 윗정글 장악에 있어서 필수적인 룬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점화입니다. 점화같은경우에 정말 예외적인 상황에 들어줍니다. 저같은 경우엔 초반싸움에 무조건 킬을 내야할 필요가 있을 때 점화를 들어주는 편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정화입니다. 탑에서 특히 케넨,베이가와 같이 붙어서 딜넣으면 금방 따는 상대인데 케넨 스턴 - 베이가 스턴과 같이 접근 자체를 방해하는 스킬을 보유한 상대로 들어주는 스펠입니다만 자주 가지는 않습니다.

* 능력치 룬은 공격속도10% 증가 / 방어력 / 마방 순으로 들어주시면 됩니다. 공격속도 10%의 경우 노틸러스 자체의 낮으면서도 암걸리는 공격속도를 어느정도 커버해주면서도, W+보호막강타+비열한 한방의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내기에도 적합한 룬입니다.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14~116 (레벨에 따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70/115/160/205/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 50/60/70/80/90 +(최대 체력의 8/9/10/11/1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법 기본정보 *
선렙 Q -> 인베용
선렙 W -> 인베 안갈시, 라인전에서 미니언 졸피일때 W쓰고 접근하여 CS 챙긴뒤 빼주기
이후 스킬레벨 운영법
1. Q/W ->W/Q -> R선마 -> E선마 -> W선마 -> Q선마
2. Q/W ->W/Q -> R선마 -> Q선마 -> W선마 -> E선마
3. Q/W ->W/Q -> R선마 -> W선마 -> ...
* 본좌는 어떤 상황에서도 라인 밀리지 않기 위해 1번으로 가는편
* 노틸러스 Q는 화면상에 나오는 예측거리보다 1티모미터정도 길게 잡힌다.
* 노틸러스 W로 평캔이 가능하다. (평W평)
* 적에게 Q 사용 후 다가가서 E를 사용하는것보다, Q 사용 후 아주 살짝 시간차를 주어 E를 사용하면 E를 평균 1틱정도 더 맞출 수 있다.
* 점화딜이 들어오는 긴박한 상황에서 집에 빨리가야한다면 W를 키고 집에 가면 된다. (보호막 판정으로 집가는데 방해요소가 제거됨)
* 노틸러스의 궁이 나가는 시작점은 노틸러스의 무기인 닻의 모서리이다. -> 유튜브에서 노틸러스 궁 이용법 검색

스킬셋 운영법 + 스킬별 상대 운영법
노틸러스의 스킬셋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CC 덩어리' 정도가 됩니다.

- 패시브 속박 
- Q 살짝의 에어본 + 기절 (살짝의 에어본으로 에어본 이용한 아군과 연계교전 가능, 특히 야스오 궁)
- W 체력대비 보호막 + 평타 추딜
- E 범위 감속
- R 강력한 타겟팅 범위 에어본

CC기만 무려 4개입니다. 
따라서 스킬셋만 본다면 강력한 CC기를 바탕으로 적을 단번에 저지할 수 있는 사기챔으로 보입니다.
다만, 노틸러스를 운용하실때 스킬셋과 동시에 기억을 해주셔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노틸러스 자체 성능에서 나오는 단점입니다.

- 벽을 뛰어넘지 못함
- Q로 먼거리를 한번에 이동할 순 있으나, 상대적으로 가까운 거리를 민첩하게 이동하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움
- 공격속도가 느림
- 자체 탱킹 스탯이 우수하지 못하여, 탱킹 자체는 유동적인 아이템 선택과 W에 큰 의존을 함

장단점을 정리해보면, 노틸러스는 CC 덩어리라는 엄청난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치명적인 단점들 때문에 사실상 롤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하던 챔프중에 하나입니다. 따라서, 탱 노틸러스를 기용하실때는 아래와 같은 몇가지 요소들을 머릿속에 장착하신후에 게임을 하셔야 합니다.

- 노틸러스로 캐리를 하겠다는 생각은 버리자.
- 노틸러스는 먼저 이니시를 거는것에도 훌륭하지만, 이니시를 멋지게 받아칠수도 있는 챔피언이다.
- 노틸러스의 Q 스킬은 교전에서 큰 이득을 가져갈 수 있는 만능키이다.
- 노틸러스는 '타워'를 적절히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 노틸러스 단체 교전에서 해야할 일

자 이제 하나하나 조목조목 스킬 설명을 섞어가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노틸러스로 캐리를 하겠다는 생각은 버리자.
원딜오브레전드이기에 다들 아시겠지만, 탱커로는 캐리를 한다는것 자체가 힘든 판이 조성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탱 노틸러스에게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다만, 노틸러스의 경우에는 우리팀의 제 1 딜러를 강력하게 지키거나, 혹은 상대팀을 완벽하게 저지시킬 수 있는 훌륭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딜러를 지키는 포지션' 이거나 '이니시를 완벽하게 걸어주는 챔피언'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2. 노틸러스는 먼저 이니시를 거는 것에도 훌륭하지만, 이니시를 멋지게 받아칠수도 있는 챔피언이다.
우선, 노틸러스는 존재 자체가 적에게 매우 큰 위압감을 줄 수 있는 좋은 챔피언입니다. 스킬셋 자체에 CC기가 4개나 달려있고, Dredge Line(닻줄 견인)판정과 사거리가 매우 좋은편인 접근기(Q) 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정말 좋은 포킹 챔피언이 존재하지 않는 이상, 대치 상황에서는 자연스레 노틸러스 쪽이 선공권을 가져가는 상황이 조성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노틸러스는 이니시를 걸지 않아도, 들어오는 이니시를 정말 훌륭하게 쳐내거나 이니시를 들어온 적들을 늪에 빠뜨리듯 플레이할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Depth Charge(폭뢰)패시브, 궁을 이용하여 이니시를 들어오는 대상을 강력하게 묶어버리거나, Dredge Line(닻줄 견인)자크와 같이 점프 돌진기를 통해 들어오는 적을 중간에 낚아챈다거나,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Riptide(역조)Dredge Line(닻줄 견인)탈론과 같이 은신되어 궁으로 들어오는 적을 중간에 낚아채거나 아예 들어오기 힘들게 배수의 진을 쳐버리는 훌륭한 챔피언입니다.
따라서, 노틸러스를 픽하셨으면 이니시에 너무 목숨걸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장담하건대, 노틸을 하다보면 이니시를 걸어야 할 때보다 주변 상황을 잘 살펴야 하는 상황이 더 자주 오게 되어있습니다. 특히나 배치 상황에서 상대팀 1명정도가 우리 시야에서 보이지 않는 일촉즉발의 상황일수록 신중하게 들어오는 이니시를 받아쳐줄 준비를 하고 계셔야 게임의 승산이 높아집니다.


3. 노틸러스 Q 스킬의 유용성
Dredge Line(닻줄 견인)노틸러스 Q 스킬은 미친듯한 판정 + 최근 패치로 추가로 부여된 스킬다운 데미지 + 그랩류에서 최장급 거리라는 점에서 이니시를 걸기에 매우 유리합니다. 또한 Q 스킬에는 에어본까지 달려있어 야스오와 같은 챔피언과의 호흡도 굉장히 좋은 편으로서, 저는 노틸러스 스킬중에 가장 유용한 스킬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Q는 단순히 이니시를 걸거나, 적을 묶어두기에만 사용되는 스킬이 결코 아닙니다. 노틸러스의 Q 스킬은 챔피언 자체 성능이 구대기급인 노틸러스에게 날개를 달아줄 수 있는, 상대로 하여금 '와 ㄹㅇ 사기챔" 말을 들을수 있게 해줄지도 모릅니다.
- 미친듯한 판정
노틸러스 Q는 미친듯한 판정을 가지고 있는 탓에 말도 안되는, 신기한 짤방급 장면이나 말도 안되는 딜교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 각각 대인전별로 Q스킬 운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Riven(리븐)리븐의 3타중, 마지막 에어본이 들어가는 타격이 들어올때 Dredge Line(닻줄 견인)로 끊어준뒤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Riptide(역조)
     (리븐 3타 에어본이 들어오지 않으며 여진까지 터지면서 리븐보다 순식간에 리븐의 피를 훅 깍아내릴 수 있음)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는 노틸러스의 좋은 상대입니다. 리산드라가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사용할 때 손아귀 위치를 잘 보신 뒤 Dredge Line(닻줄 견인)로 끌면 손아귀 캐스팅이 취소되며 리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폭딜을 넣어 집을 보낼 수 있습니다.


Poppy(뽀삐)뽀삐는 기본적으로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굳건한 태세를 이용하여 노틸의 진입을 1차례 막아내어 오히려 역딜각을 볼 수 있는 노틸로서는 조금 까다로운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노틸러스로 뽀삐를 사용할땐 먼저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를 이용하여 속박을 걸어준 뒤 싸움판을 설계해야 합니다. 뽀삐와의 교전중 뽀삐가 Diplomatic Immunity(수호자의 심판)궁을 풀차징으로 땡겨 노틸로부터 벗어나고자 할때, 뽀삐 망치가 내려올때 맞춰 Dredge Line(닻줄 견인)를 사용해주시면 날라간 이후 닻이 뽀삐에게 닿아 뽀삐의 궁을 씹은 효과를 낼 수 있는것은 덤이며 리븐과 마찬가지로 풀콤보를 넣어 딜교를 해주시면 됩니다.


Ornn(오른)오른의 궁이 날라오고 꽝 부닥치기 전에 Dredge Line(닻줄 견인)혹은 Depth Charge(폭뢰)로 끊어주시면 됩니다.


Zac(자크)자크를 상대할땐 두가지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는데, 자크가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을 이용하여 도약을 하기 전과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을 이용하여 막 도약을 시작하는 경우,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를 이용하여 아군에게 접근하러 가는 공중에 떠있는 경우입니다.타이밍 잘 맞춰 Dredge Line(닻줄 견인)로 끊어주시되, 두번쨰와 세번째 경우에는 Depth Charge(폭뢰)으로 끊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첫번째의 경우 노틸의 킹갓패시브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로도 자크 새총발사를 캔슬할 수 있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Pyke(파이크)블리츠크랭크의 그랩은 거의 노틸의 놀이기구 급입니다. 블리츠크랭크의 손이 날라올때 Dredge Line(닻줄 견인)로 벽을 찍어주시면, 블리츠크랭크에게 끌려가다가 이내 닻을 이용하여 벽으로 붙어버립니다. T->감정표현은 필수겠죠? (파이크의 그랩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파이크 그랩을 오히려 제가 Q를 이용하여 먼저 붙어버리는 느낌으로 운용합니다. 단, 쓰레쉬 그랩은 2단이기 때문에 노틸러스의 Q 판정이 통하지 않습니다.)


Urgot(우르곳)우르곳과 교전중에 우르곳이 Purge(심판의 원)심판의 원을 사용하여 노틸러스에게 접근하고 있을때, 잘 크지 못한 노틸러스는 그냥 맞다가 죽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Dredge Line(닻줄 견인)스킬을 벽에 사용하여 당시 상황을 벗어나는것이 베스트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Dredge Line(닻줄 견인)를 우르곳에게 사용하세요. 노틸러스의 Q스킬은 적에게 부딪히고 나서 적을 기절시킨 뒤 본인은 적으로부터 살짝 떨어진 위치에 떨어집니다. 그 상황을 이용하여 Riptide(역조)로 이동속도를 감속시키고 도망나오시면 됩니다.


Shen(쉔)의 궁을 닻줄로 끊고 부모님 안부 받으시면 됩니다.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가 궁을 쓸때 통이 땅에 닿기 직전에 Dredge Line(닻줄 견인)를 그라가스에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Dredge Line(닻줄 견인)타이밍이 글가 궁보다 조금 빨라도 대부분 글가가 원하는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노틸을 위치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Sion(사이온)사이온하고 교전하실때는 사이온의 Decimating Smash(대량 학살 강타)가 차징중에 Dredge Line(닻줄 견인)로 끊고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Riptide(역조) 딜교 해주시면 됩니다. 


Yasuo(야스오)야스오가 Last Breath(최후의 숨결)을 사용하기 위해 노틸러스에게 허리케인을 보낼때 Dredge Line(닻줄 견인)을 야스오에게 사용해주세요. 노틸러스도 에어본, 야스오도 에어본 판정이 나는데, 이 경우 야스오의 대다수가 Last Breath(최후의 숨결)궁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Katarina(카타리나)Pantheon(판테온)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Teleport(순간이동)등등 정신집중혐 챔피언의 궁을 Dredge Line(닻줄 견인)Depth Charge(폭뢰)으로 끊어주시면 됩니다.


Dredge Line(닻줄 견인)즉, 노틸러스의 닻줄견인은 단순 접근기로 이용하기 보다는, 적의 스킬을 한번 씹고 내 딜을 한번 더 우겨넣을 수 있는 구간을 만들어주는 유틸성 스킬이면서, 적의 위협으로부터 노틸 본인 자체를 방어할 수 잇는 시간을 벌어다주는 생존형 스킬입니다. Dredge Line(닻줄 견인)사용 직후에 나가는 평타속박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의 보너스는 Q가 예쁘게 들어가 싸움판이 벌려지면 아주 편하게 Dredge Line(닻줄 견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Riptide(역조)Depth Charge(폭뢰) 까지 들어가는 노틸러스 풀콤보를 빠르게 넣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최고의 스킬입니다.


4. 노틸러스는 '타워'를 적절히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저는 항상 친구들과 게임을할때 적절한 허깅 플레이를 이용하여 '타워'로 적을 죽이는 플레이를 종종 하곤 합니다. 노틸러스는 언급한 바대로 CC덩어리이기 때문에 라인전이 불리하여 자연스레 라인을 땡겨먹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100% 밀리지 않고 오히려 전화위복의 상황을 만들 수 있는 정말 신기한 챔피언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상대 챔피언은 바로 다리우스 입니다.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는 노틸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중에 하나입니다. 이는 저렙구간에서 특히 도드라지는데, 다리우스의 출혈 스택을 관리하지 못하면 노틸러스는 끔살당하기 일쑤입니다. 다리우스를 상대하게되면 대부분 라인을 밀린 상태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다리우스는 노틸 상대로 Demolish(철거)를 자주 드는편에 속하는데 노틸러스에게 Hemorrhage(과다출혈)출혈 스택이 쌓여있고, 다리우스가 Demolish(철거)철거를 터트리려 타워에 다가올때, Dredge Line(닻줄 견인)Depth Charge(폭뢰)을 이용하여 딜교를 넣어주시면 기존 출혈 스택으로 인해 타워가 다리우스를 선공하게됩니다. 


Nautilus(노틸러스)자, 이 외에도 노틸러스는 여러가지 상황을 이용하여 허깅 상황에서 적을 곤란에 빠뜨리게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바로 Dredge Line(닻줄 견인)의 판정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Dredge Line(닻줄 견인)를 사용해보시면 미세한 느낌을 캐치하실 수 있겠지만, 적은 원래 있던 위치에서 티모미터 노틸쪽으로, 그리고 노틸은 적 바로 앞이 아닌 2티모미터정도 간격을 두고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하여, 미세하게 타워에 안맞게 위치하여 타워를 때리는 적을 Dredge Line(닻줄 견인)로 끌고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Riptide(역조)Depth Charge(폭뢰)와 같은 방식을 이용하여 타워의 존재로 인해 적에게는 딜로스를, 노틸에게는 적의 어떠한 공격 없이 무방비로 줘패버릴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며, 이는 적으로 하여금 Flash(점멸)을 빼게 만드는 10이덕을 볼 수 있게됩니다.


5. 노틸러스 단체 교전에서 해야할 일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는 단체 교전에서도 강한 존재감을 뽐낼 수 있습니다. 소규모 교전에서의 방식을 두가지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노틸러스가 이니시를 걸어야 하는 상황. 전방에는 적 딜러가 사정거리에 있음.
적 원딜이 사정거리에 있고 단체 교전이 발생하기 직전의 상황이라면, Q나 R을 통해 노틸이 물어주시면 됩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을 키고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로 어거지 이니시를 걸어주셔도 무방합니다. 
단, 전방의 딜러가 다음과 같은 경우라면 3번 으로 넘어가세요.
Vladimir(블라디미르)Elise(엘리스)Wukong(오공)Kassadin(카사딘)Fizz(피즈) 대부분 노틸의 이니시를 무력화하거나, 노틸의 이니시를 맞받아칠 수 있는 챔.


2. 노틸러스가 이니시를 걸어야 하는 상황. 전방에는 적 탱커가 사정거리에 있음.
이 경우에는 절대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로 어거지 이니시를 걸지 않습니다. 역관광 당할수도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노틸은 스탯 자체가 좋은 챔은 아니기 때문에 역으로 CC를 풀로 당하면 상황을 역전시킬 가능성이 0로 줄어듭니다.
저는 이와 같은 경우 Dredge Line(닻줄 견인)로 접근하여 탱커 뒤에 있는 원딜들에게 바로 Depth Charge(폭뢰)을 박아 최소 2~3인 에어본을 만듭니다. 전방에 탱커가 있는 경우 노틸로 걸어서 접근하는것은 '날 묶어서 읏차읏차 괴롭혀주세욧!' 과 같은 의미이므로, 절대 느릿느릿 성큼성큼 걸어가서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이니시는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3. 이니시를 걸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애매한 상황. 전방에서 적이 다가올 각을 보고 있음.
이 경우에는 노틸러스가 역으로 궁을 걸어 이니시로서 전투를 열거나 (1번과 같은 상황을 만드는 작업) Vladimir(블라디미르)Elise(엘리스)Wukong(오공)Fizz(피즈)와 같이 노틸이 먼저 물기에 면역이 있는 적의 경우에는 최우선적으로 우리팀 아군을 지키는것을 모티브로 해야합니다. 노틸이 아군을 지키는 경우는 두가지입니다. 서폿처럼 바로 옆에서 아군을 백업하는 방법과, 적을 최대한 많이 뛰어내어 딜로스를 만들어 아군을 백업하는 방법과, 아군 대신 내가 모든 딜과 위협수치를 흡수하여 아군의 프리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경우입니다. 정답은 없습니다만, 제가 추천해드리고 싶은 백업 방법은 적을 최대한 많이 뛰어내어 딜로스를 만들어 아군을 백업하는 방법입니다. 적이 들어오온 이후에 노틸은 최대한 많은 적을 Depth Charge(폭뢰) 뛰어내고 그 중심에서 Riptide(역조)만 써주면 80%는 할 일 다 한겁니다. 그 이후는 아군에게 붙는 적을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Dredge Line(닻줄 견인)Riptide(역조) 을 이용해서 떼어낸다는 느낌으로 아군을 백업해주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노틸러스는 템선택이 아주 중요하다.
위에서 말했던 바와 같이 명확한 노틸러스의 장단점때문에 그것을 보완할 것이 무엇인고 생각해보면, 플레이 센스 / 숙련도 보다도 중요한것이 유동적인 템 선택입니다. 어느 상황에서 어느 템을 가느냐에 따라 노틸의 생존력이 배가되거나, 생각보다 빨리 죽어버리는 탱커같지도 않은 깡통로봇이 되어버리기 때문이죠.


시작템은 부패+와드, 인베에서 킬땃다면..?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시작아이템은 다음과 같이 가줍니다. 간혹가다 마나 소모량이 크다고 팔찌를 가시는 분이 계신데, 팔찌 아닙니다. 무조건 부패물약으로 가세요. 2렙싸움때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Dredge Line(닻줄 견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Aftershock(여진) 조합은 정말 무지막지하게 강력합니다. 위 콤보는 대부분의 상대로 4렙때까지 유효합니다.

인베를 갔는데 킬을 따서 400원이 들어왔다 ->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암흑의 인장을 가줍니다. 


상대가 근접 AD챔피언라면?
상대가 붙어서 싸워야 하는 근접챔피언인 경우 (Rengar(렝가)Renekton(레넥톤)Poppy(뽀삐)Yasuo(야스오)Sion(사이온)Aatrox(아트록스)Urgot(우르곳)Illaoi(일라오이)Jax(잭스)..)
기본적으로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선택적으로 올리나, 저같은 경우는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바미를 빠르게 올려 근접상황에 대해 적에게 부담을 주는 편입니다. 초반에 마나 수급을 위해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을 가는것 어떻냐고 겜상에서 여쭤보시는 분이 계신데 이건 취향차이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라면 마나 수급 때문이라면 초반에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대신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만 올려둔 뒤 얼심/영광중에 고민해볼 것 같습니다.

*Urgot(우르곳)상대할땐 선 가시갑옷 가시면 게임 이깁니다.
*Yasuo(야스오)상대로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을 가는 편인데,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올리는것도 최근 연구중입니다. 근데 사실 둘다 안나와도 야스오는 쳐 터트릴 수 있어야 합니다.
*Rengar(렝가) 상대로는 싸워주지 않는것이 최선입니다. 아이템은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가주도록 합시다. 
*Illaoi(일라오이) 이놈은 전형적인 탑 안티탱커입니다. 전 맘편하게 벤 맥이고 게임합니다.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이넘 연구중입니다. 연구해보고 버전 업데이트할때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상대가 AP챔피언이라면?
상대가 AP 챔피언이라면 템 선택을 다음과 같이 가주시면 됩니다. (Rumble(럼블)Lissandra(리산드라)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Akali(아칼리)Karma(카르마)Teemo(티모)Heimerdinger(하이머딩거))
기본적으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Abyssal Mask(심연의 가면)을 선택적으로 올립니다. 그리고 선택적으로, 아주 선택적으로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이놈을 올려주는데, 아래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ayle(케일) 상대로 적응형 투구 가줍니다. 혼내줍니다. 최대한 갱을 부르던지 빠르게 초반에 최소 3킬 이상은 따놔야 성장차 막을 수 있습니다.
*Swain(스웨인) 상대로 심연의 가면도 좋지만, 최근 적응형 투구 올리는것을 실험중에 있습니다.
*Karma(카르마) 탑 탱 카르마 혹은 탑 딜 카르마가 나오면 전 심연의가면+적응형투구를 올려줍니다.
*Teemo(티모) 탑 티모가 나오면 AD티모가 아닌 이상 적응형 투구에 헤르메스 가주시면 라인전 이깁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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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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