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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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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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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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디르 연구

- 치타형(2019-08-23, 조회수: 12707)







2019.08.06 시작 // 2019.08.23 수정


- 집중공격,정복자,난입,감전,여진,봉인풀린주문서,빙결강화,포식자
       PressTheAttack(집중 공격)    Conqueror(정복자) PhaseRush(난입) Electrocute(감전)Aftershock(여진)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GlacialAugment(빙결 강화)   Predator(포식자)


아이템 - 룬의메아리, 마법사의최후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주의) 우디르 공략이기 때문에, 정글적으로 디테일한 부분을 게시하지 않는다.

수정) 가독성이 낮은 기존의 공략을 수정,추가하였다.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추천하는 룬
집중공격(정석)PressTheAttack(집중 공격) - 피디르의 가장 일반적인 룬 // 발동률이 높고, 기본 적응형 피해가 준수하다. 또한 추가피해로 아군의 딜량에 보탬이 될 수도 있다.

여진(가능성)Aftershock(여진) - 어그로꾼 포지션의 우디르를 잠시나마 퓨어탱커급의 탱킹력을 구사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보호막 강타와 우디르의 조합은 궁합이 좋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쿨타임이 35초라는 것이 우디르를 퓨어탱커로 활용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거니와, 우디르를 퓨어탱커로써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도 의문이 든다. // (연구결과) 딜량과 탱킹 둘다 준수해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쿨타임 35초는 여전히 길다는 평가이지만, 상대방과의 근접상황에서 여진으로 탱킹을 하고, 이후 어그로꾼으로의 포지션 전환이 굉장히 용이하다는 점에서 한타,난전 둘다 쓸만한 룬이고, 단순 딜링이 존재하는 룬이기도 하므로 갱킹시 이득점이 어느정도 존재한다는 점 또한 매우 긍정적인 부분으로 생각한다. // 어쩌면 집중공격보다 긍정적인 룬이 될 수도 있다.

봉인풀린 주문서(가능성)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최근 E스킬이 6레벨 3.25초 지속시간으로 변하면서, 쿨감 45% 3.3초 쿨타임 우디르에 대해서 연구중이다. 그것이 봉인풀린 주문서 우디르이다. 초중후반의 정글운영 이후, 쓸모 없어진(쿨타임이 돌고있는) 강타와 점멸을 다른 스펠로 바꾸면서 이득을 챙길수 있는 룬이다. 잠재력은 높다고 평가하고 있으나, 공격-방어적인 룬의 부재로 인해 피디르의 초식성이 더 두드러진다는 것이 단점으로 보인다. // 봉인풀린 주문서를 핵심룬으로 정했을 때, 룬메 빌드의 어정쩡한 탱킹력이 문제점으로 보인다.


비효율적인 룬
정복자(비효율)Conqueror(정복자) - 호디르의 핵심룬 // 기본 공격이 다인 우디르에게 좋은 룬이라 생각이 되어 피디르에게도 사용을 해보았지만 집중공격보다 발동률이 적고, 데미지 또한 만족스럽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 호디르와 달리 공격속도 버프가 없고, 탱템이 주가 되는 피디르이므로 피해량에 따른 고정피해와 피회복이 효율을 못 내기 때문일 것이다.

포식자(비효율)Predator(포식자) - 뚜벅이인 우디르에게 좋은 룬처럼 보인다. 하지만 단순히 이동속도가 빨라지는 효과이기 때문에, 갱킹 이득 말고는 이득점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다. 또한 갱킹마저도 포식자 표식과 이동기스킬의 부재로 인해, 원활한 갱킹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하지도 않는다. // 이동기와 cc기가 있는 라이너에게 유효갱킹을 성공시키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다. // 또한 후반 한타페이즈에서는 거의 없는 룬 취급을 받을 것이라는 것도 문제점으로 보인다.

감전(비효율)Electrocute(감전) - 폭딜 구조가 아니라 지속딜 구조인 우디르 // 피디르는 특히나 그렇기에 메리트가 있어 보이지 않는 룬이다. 스킬의 계수가 높지 않고, 때리기도 쉽지 않아, 딜템을 조심스럽게 올려야 하는 피디르이기 때문에 감전의 기본 피해량으로 이득을 보는 경우가 그나마의 메리트로 보이는 룬이지만 그렇다면 굳이 감전이 라니라 집중공격을 들면 되는 것이다.// 어차피 스킬이 평타밖에 없는 챔프이니 더욱더 그렇게 보인다.

빙결강화(비효율)GlacialAugment(빙결 강화) - 연구가치가 있어보였으나 실상은 실망스럽다. // 아이템으로 정당한 영광이 강요되다 보니, 우디르의 강점(딜탱,어그로꾼)을 살리지 못하고, 아이템 빌드가 꼬인다는 점이 문제로 보인다. 또한 정당한 영광은 오히려 여진과 더욱 어울리는 면이 있어, 여진을 포기하고 빙결강화를 갈 이유가 없어보인다.

난입(비효율)PhaseRush(난입) - 퓨어탱커가 아닌 서브탱커 및 어그로꾼이라는 포지션에 더 가까운 우디르 특성상 난입은 좋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타페이즈시 3타 이후 거리계산과 추노에 용이하다는 점(즉, 우디르에게 부족한 유틸성의 보완)이 이러한 평가에 근간이 될 것이다. 하지만 갱킹시 이득점이 거의 없다는 것, 소규모 난전 등 단순 힘싸움에서 힘이 약해진다는 부분이 난입의 저평가로 이어질 수도 있다.

(연구결과) 아이템빌드를 룬메쪽으로 탈 경우, 3타를 때리기도 어려워질 만큼 탱킹이 약해진다. // 수비적인 룬의 투자가 없고 아이템쪽에서도 그런 점의 투자가 없기 때문이다. // 그렇다고, 잿불거인 빌드를 타서 3타를 때린다고 해도, 3타 이후 영향력이 룬메보다 적어진다. (난입을 든 이유가 없어진다.) 계륵으로 판단 되어 이 이상의 연구는 접어둔다.




보조룬
마법 보조룬기민함Celerity(기민함)룬 대신에, 깨달음Transcendence(깨달음) 룬을 쓰는 이유


망자의 갑옷이 정글템, 쿨감 20%템, 2티어 신발 이후, 3코어 타이밍에 갈만한 아이템이라는 것, 대략 2코어 타이밍에 10레벨을 넘긴다는 것, 쿨감이 E스킬을 빠르게 돌릴 수 있게 해주는 것 등을 생각해보고 깨달음 룬이 기민함 룬보다 더 빠른 타이밍에 효율을 낼 수 있겠다고 생각을 하여 깨달음 룬을 쓰고 있다.

결과는 나쁘지 않았다. 애당초 쿨감이 중요한 우디르에게 10레벨 타이밍 때, 쿨감 30-40%를 확정적으로 맞출수 있는 것이 큰 메리트로 다가오는 것 같다.




정밀 보조룬 - 전설 : 민첩합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전설 : 강인함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두 룬에 대해서는 할말이 그렇게 있지는 않다. 왜냐하면 취향차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템 빌드에 마법사의 최후가 들어가지 않을 경우 전설 : 민첩함을 가주는 것이 좋다. 우디르는 기본적인 공격속도 계수가 상당히 좋은 편이고, 우디르에게 공격속도는 정글링, 딜링과 직결되는 스텟이고, E스턴이 들어가는 타이밍과 W피회복이 들어가는 타이밍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즉, 마법사의최후(공속템)이 아이템 빌드에 없을 경우 전설 : 민첩함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정리
집중공격PressTheAttack(집중 공격), 여진Aftershock(여진), 봉인풀린주문서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이외의 룬에서 별다른 이득점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평가는, 피디르 또는 아이템빌드 때문에 그런 것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다른 공략에서의 우디르를 한다고 했을때에도 위의 룬들이 안좋다고는 단정지을 수 없을 것 같다.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15+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25/31/37/43/49/55 (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4/48/62/76/9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4%(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50/60/70/80% (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40~28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스킬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선마 이후 두번째로 해야 하는 스킬마스터는 무엇인가?

말그대로 호불호라고 생각한다.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 마스터는, Bear Stance(곰 태세) 마스터 보다 빠른 시간에 우디르를 완성체에 가까운 모습으로 만들어준다.

Bear Stance(곰 태세) 마스터는, 스킬 레벨업 시 이동속도와 지속시간 둘다 증가하기 때문에, 스킬적인 부분에서 Bear Stance(곰 태세) 마스터가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정리
정글템 // 추적자의검-잿불거인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룬의메아리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2티어신발 // 닌자의신발Ninja Tabi(닌자의 신발),헤르메스의발걸음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신속의장화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딜템 // 삼위일체Trinity Force(삼위일체),마법사의최후Wit's End(마법사의 최후)

방템 // 망자의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가시갑옷Thornmail(가시 갑옷),란두인의예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얼어붙은건틀릿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얼어붙은심장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마저템 // 정령의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적응형투구Adaptive Helm(적응형 투구),심연의가면Abyssal Mask(심연의 가면)

기타 // 즈룻차원문Zz'Rot Portal(즈롯 차원문),정당한영광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워모그의갑옷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깨달음 룬으로 쿨감 10%를 맞추었다는 가정하에, 잿불거인 빌드는 삼위일체,얼심,얼건 등으로 20%쿨감을 맞추고 남은 10%를 마저템으로 맞추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이다. 단, 올AD의 경우에는 정당한 영광으로 쿨감 10%를 맞출 수도 있고, 아예 맞추지 않는 경우도 있다.


룬의메아리 빌의 경우 쿨감 10%가 붙어있기 때문에 되려 오버쿨감이 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깨달음 룬이기 때문에 그렇게까지 신경쓸 부분은 아닌 것처럼 보인다. W와 R이 어찌되었든 주문력 계수이므로 그런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그럼에도 오버쿨감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쿨감이 붙은 마저템을 즈룻차원문으로 바꿔서 올려주면 된다. // 또는 보조룬의 깨달음을 기민함으로 바꿔주는 것도 좋다.




룬메-내셔의 이빨 우디르
룬의메아리/내셔의이빨/신속의장화/망자의갑옷/즈룻차원문/가시갑옷 -- 기존 빌드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Zz'Rot Portal(즈롯 차원문)      Thornmail(가시 갑옷)

위 빌드는 룬의메아리, 내셔의이빨의 쿨감과 딜링에 기대를 하는 아이템 빌드이다. 하지만, 딜템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빌드이므로 피디르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다음 수정본으로 아이템 빌드를 변경해보았다.

룬의메아리/얼어붙은건틀릿/마법사의최후/신속의장화/망자의갑옷/즈룻차원문 -- 수정된 빌드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Wit's End(마법사의 최후)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Zz'Rot Portal(즈롯 차원문)


우디르 특성(뚜벅이)상 딜보다는 탱킹에 투자가 이루어져야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빌드를 수정본으로 바꾸어 보았다. 내셔의이빨에서 쿨감을 얼어붙은건틀릿으로, 데미지를 마법사의최후로 나누는 빌드이다. 내셔의이빨의 주문력 계수가 사라지기 때문에 이 빌드가 기존의 빌드보다 더 약해지기는 하지만 안정성은 올라간다.

쿨감 40% 를 맞출 수 있고, 이동속도와 탱킹 그리고 딜링에 밸런스있는 투자가 가능한 빌드라는 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연구가치는 충분히 존재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수정본으로도 여전히 만족할만한 탱킹력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 현재 문제로 보인다.


++
위의 빌드에서, 탱킹을 더욱 보완한 빌드이다.
Aftershock(여진)ShieldBash(보호막 강타)Conditioning(사전 준비)Revitalize(소생)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CoupDeGrace(최후의 일격)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Ninja Tabi(닌자의 신발)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Wit's End(마법사의 최후)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Abyssal Mask(심연의 가면)




이모저모
++
삼위일체와 얼어붙은심장으로 쿨감 40%를 맞추는 빌드 또한 있다.

잿불거인/닌자의신발/삼위일체/얼어붙은심장/망자의갑옷/즈룻차원문 -- 대략적인 빌드
  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Ninja Tabi(닌자의 신발)       Trinity Force(삼위일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Zz'Rot Portal(즈롯 차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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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포지션에게, 초반 탱킹 아이템이 필요한가 라는 이야기는 예전부터 있었다.갱킹과 정글링을 주로 하는 정글 포지션에게 있어서 초반 탱킹력이 필요없다 라는 주장이었다.

물론, 예전에는 초반의 탱킹 아이템이 별로라고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바위게, 전령의 출현으로 오브젝트를 위한 초중반 난전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초반이라 해서 무작정 딜템을 올리는 것이 좋아보이지는 않는다.

요컨대, 딜템을 올리는 근거가 '초반'이 된다면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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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세주아니
세주아니는 갱킹이 강력하고, 후반 한타 파괴력이 좋다. 그리고 초식형 정글러라고 불리기는 하지만, 여진, 패시브, cc기 그리고 Q 때문에 카정을 성공시키기 어려운 챔프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바위게, 오브젝트 싸움 위주로 유도하는 것이 기본적인 대처법이 된다. 갱킹이 좋은 세주아니를 바위게, 오브젝트로 불러들여서 우디르에게 좋은 난전 및 세주아니의 위치파악, 동선낭비를 유도하는 것이다.

또는 역갱을 보는 것도 좋다. cc기와 넉백으로 들어오는(스킬이 빠진) 세주아니를 역갱구도에서 마주치면 우디르가 우위에 설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글의 동선 파악이 어려운 분야라는 점이 문제로 보인다.
엘리스
엘리스는 정글 안정성이 좋고, 다이브 갱킹에 특화된 챔프이다.

우디르는 엘리스와의 힘싸움에서 이기기 좋은 챔프가 아니다. 고치가 있는 엘리스는 우디르보다 먼저 선공권을 가지게 되므로, 우디르 입장에서는 함부로 싸움을 걸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갱킹을 다니는 엘리스를 말리게 하는 방법은 그렇게 쉽지 않다.

만약 엘리스의 동선을 충분히 파악할 수만 있다면 고치가 빠진 엘리스를 역갱으로 이득을 볼 가능성은 충분하다. 하지만 그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로 보인다.
니달리
니달리는 덫과 쿠거상태에서의 W, 그리고 우수한 정글링 덕분에 최상급의 정글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챔프이다. 맞딜관계에서는 우디르가 이기더라도 쿠거상태의 W로 인해 니달리를 잡기 어렵고, 우디르자체의 성장 기대치도 낮기 때문에 굉장히 까다로운 챔프이다.

또한 한타에서는 니달리의 포킹이 캐리를 압박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어설프게 들어갔다가 누킹에 녹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니달리가 7:3정도로 우위에 있다고 생각을 한다. 물론, 팀원조합에 의해서 우위가 뒤집힐 가능성도 존재한다.

니달리 정글을 말리게 하는 방법은 안타깝게도 우디르의 손을 벗어난다. 우리팀의 백업이 빠를 경우, 또는 니달리를 마크해줄 암살자가 있는 경우정도가 니달리를 말리게 할 수 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렉사이
칼날비 렉사이의 파괴력은 우디르보다 좋다. 그렇기 때문에 2대2 난전 구도, 역갱구도에서 쉽게 죽을 가능성이 언제나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탱템 타이밍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렉사이라는 챔프 자체가 우디르의 스턴에 잘 맞아줄 뿐더러, 맞딜구도에서는 우디르가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또한 초시계와 수호천사에 의존하는 렉사이에게 있어서 우디르의 확정 1초스턴은 한타페이즈에서 렉사이를 무력화시키기에 적합하다.
헤카림
전체적으로 보자면, 헤카림은 갱킹부분에서 우디르보다 월등히 좋은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한타에서 힘을 낼 수 있는 스킬셋을 가진 챔프이기도 하다. 정글링의 속도와 안정성 모두 우디르에 비해 떨어지는 챔프도 아니다.

하지만 우디르와 맞딜구도에서 우디르가 이길 가능성이 높고, 한타페이즈에서 헤카림의 E또는 R이후에 우디르의 스턴이 들어가게 되면 급격히 무력해지는 모습을 보읹다.

++우디르의 이동속도로 헤카림의 갱킹을 쫒아다니는 것은 가능하다. 하지만, 헤카림의 이동속도가 더 빠르고, 헤카림의 딜에 라이너가 녹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우디르가 헤카림을 쫒아다니는 것으로 이득보는 것이 적절해 보이지는 않는다.
바이
바이는 궁극기에 의존한 갱킹에 굉장히 특화된 챔프이기 때문에 동선 파악만 된다면 이득을 취하기 쉬운 구조의 챔프이다.

하지만 정글링, 갱킹, 난전 모든 것이 능숙한 챔프인 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바이의 레벨 체크와 팀원들의, 특히 미드의 관리는 필요해 보인다.(바이는 미드갱킹이 좋기 때문이다.)

힘싸움에서 궁극기가 있는 바이는 확실히 무섭지만, 궁극기 이후에 우디르 스턴이 들어간다면, 바이의 W가 발동되지 못하여 딜로스가, 패시브를 돌리지 못하여 탱로스가 발생하게 된다. 그렇게 된다면 우디르가 스펙적으로 우위에 서게 되고 한타페이즈에서 바이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게 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1 --탈리야

현재는 나타나는 비중이 상당히 줄어든 챔프이다. 이 챔프가 정글 포지션으로 활개를 칠 때는 우디르를 픽하면 안되는 수준이었다.

광역 슬로우와 넉백, 카이팅형 스킬셋 자체가 우디르를 압박하기 쉬웠고, 6렙 이후 탈리야 궁극기는 정글 지배력을 미친 수준으로 높였으며, 후반에 들어선 탈리야는 AP 딜러 한 명이 더 생기는 격이었으므로, 초중후반 전부 우디르가 탈리야보다 더 좋은 모습을 보이기 힘들었다.

하지만 탈리야가 기본적으로 뚜벅이라는 부분, 그리고 W를 피한다면 딜이 적게 들어온다는 부분, 스킬의 난이도가 높다는 특성 때문에 초중반 점멸을 이용한 적극적인 압박을 넣게 된다면 우디르쪽으로 정글의 우위가 넘어오기도 한다.

난전에서는 두번째 귀환이후 6:4로 우디르가 우위에 있다고 생각을 하고, 2코어,신발 이후로는 7:3으로 탈리야가 유리하다고 생각을 한다.

두번째 귀환 이후, 초시계가 없는 타이밍의 탈리야를 노리거나, 초시계가 있는 상황의 탈리야라도 두번째 귀환이후, 우디르 특유의 탱킹력으로 상대방 뒷라인을 날려버리면서 이득을 가져갈 수는 있다. // 물론 이 경우, 팀원들의 호응 또한 고려해야 한다는. 굉장히 수동적인 면이 문제점으로 보인다.




+2 --카서스

호디르와 달리, 초반의 피디르는 딜이 약하기 때문에 카서스를 적극적으로 말리게 하는 플레이가 힘들다. 카서스의 W는 초반의 우디르를 무력화시키기 좋고, 피디르 특성상 점멸을 쓰고 들어가서 이득을 보는 상황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카서스와의 10분 중후반 싸움에서는 우디르가 무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아이템이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템이 나온 후에는 카서스의 Q를 피하기가 용이해질 뿐더러 딜을 버틸만한 탱킹도 나오기 때문에, 우디르가 마냥 무력한 모습만 보여주는 것은 아니게 된다.

물론, 현재 1티어 성장형 정글러인 카서스의 파괴력을 우디르가 커버칠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아이템이 나온 이후, 적극적인 정글개입으로 카서스의 성장을 멈추는 플레이가 강요된다는 것이 문제로 보인다.







기본적인 초반 정글 루트
 레드 풀캠(레드,칼날부리,작골) 이후 집을 다녀와서 블루쪽 바위게 싸움을 강하게 가져가는 루트 -1

 일반적인 루트(아랫쪽 정글부터 - 작골을 제외한 모든 캠프) 이후 바위게를 먹어 4랩을 찍는 루트 -2

 일반적인 루트를 탄 다음 바로 아랫 진영 바위게로 뛰어서 비교적 안정적인 4랩을 찍는 루트 -3


우디르에 대해서
우디르는 탑갱킹이 갱킹의 주라인이 될 가능성이 크다. 전반적인 서폿 챔프가 우디르를 카운터칠 수 있다는 점과, 진입스킬이 없는 챔프라는 점 때문에 바텀갱킹과 미드갱킹에 용이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디르는 갱킹에 특화된 챔프는 아니지만, 성장기대치(후반캐리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갱킹을 안가는 챔프는 아니다.

후반 한타페이즈 포지션은 어그로꾼이고, 해줄 일은 딜러 지키기이다. 물론 팀이 좋은 이니시를 열어준다면 구태여 지킬 필요가 없기는 하다.


하고싶은말


우디르 하지마
그게 뭔데
우디르 하지말라고
그거 어떻게 하는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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