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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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Volibear, The Thunder's Ro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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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딱이의 탑 점화 볼리베어 팁글 !

- 심쿵사망(2019-09-22, 조회수: 8747)








안녕하세요. 심쿵사망입니다

제목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현재 골드1 에 거주중인 골딱이입니다.

그래서 상위 티어 분들의 의견과 템트리가 상이할 수 있으니

그저 참고하시는 용도로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볼리베어를 꽤나 오래 전부터 플레이 하였습니다.

챔프 자체가 굉장히 메리트 있고 좋다는 생각도 했지만,
'볼리베어' 라는 챔피언이 주는 매력이 좋았어요.

그러다 오늘, ikssu 선수의 탑 볼리베어 픽...
이제 볼리베어 유저가 늘어날꺼라는 기대감에 설레며
해당 글을 작성합니다.

09.22 플레티넘 달성하였습니다


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4) 2418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9 (+0.76) 21.92 5초당 마나회복 6.25 (+1) 23.25
방어력 31 (+5.2) 119.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50.0 150.0
기본적으로 해당 룬을 채택합니다.

가장 킬각을 뽑아내기 쉬운 룬이고, 맞딜 뿐만 아니라 
다수 대 1 상황이 나와도 쉽게 죽지 않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공격적으로 하고 싶다면
정밀 세번째 룬을 '최후의 저항' 에서 '최후의 일격' 으로,

보조 룬 두번째 줄의 방어력을 적응형 능력치로, 
세번째 줄 체력을 방어로 가져가면 됩니다.

보통 이렇게 드는 경우는 
상대와 빠르게 맞붙으면서 계속 싸움을 걸게 될 경우 드는데요.

해당 상황은 보통 근접 AD 챔피언을 상대로 나옵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렇게 드는 편


정복자의 경우에는 라인전이 강력한
볼리베어에게 그닥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애시당초 방어력이나 마저가 높아서 단단한게 아니라, 
w 때문에 체력템을 둘둘하는 볼리베어 특성상

의외로 물몸이기때문에 정복자의 스택을 전부 터트리기 쉽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사이온, 오른, 마오카이 같은 챔프가 있고, 
아군에게 어그로 핑퐁이 될 챔프가 있다면 그때 들어줍시다


여진의 경우, 의외로 가끔씩 드는 편인데

이유는 랭크에서 볼리베어를 선픽으로 가져갔을때 
상대 측에서 잭스, 티모, 퀸이 나올 경우 가져갑니다.

얘네 공통점이 '내 평타를 씹는다' 라는건데, 
볼베의 딜의 근원은 평타와 w에서 나오기 때문에

평타를 못 지게 될경우 라인전에서
후드려 쳐맞기만 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여진이 터진 직후에는 가만히 맞다가, 
이후 cc가 끝나면 싸우기 위해 듭니다.



여진을 들거라면 요렇게 들어주세요


여기서는 왜 최후의 일격을 기본적으로 들고가냐면,
곰탱이가 원래 뚜벅뚜벅이 기본이라 라인전에서 기본적으로 쳐맞고
근접챔들이랑 싸울때는 맞다이 각이 자주 나오고, 다이브 각도 잡기때문에
피가 60% 이하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잭스, 퀸, 티모 이놈들 상대로는 피가 떨어지면 곧 킬각인지라
차라리 여진들고 붙어서 비비다가 집공, 정복자로 부족한 딜을 최후의 일격으로 채우는 느낌입니다.
상대 cc가 많으면 정밀 보조의 '민첩함' 을 '강인함' 으로 바꿔주세용


보조룬의 경우, 철거는 무조건 가져갑니다.
라인전이 강력하고, 킬을 못 따더라도 상대방을 압박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채굴할 타이밍이 타 챔프들에 비해 자주 나옵니다.

다이브를 굉장히 많이 하는 챔프 특성상, 철거 깨는거 방해하면 걍 죽이고 철거 깨면 됩니다 :D


뼈방패를 쓰는 것도 많이 생각해봤는데, 요즘 오는 챔프들 특성상 ( 아트록스, 클레드, 판테온, 다리우스, 레넥톤, 아칼리, 블라디, 일라오이 )

" 뼈방패가 원하는 타이밍에 터지고 싸우는 상황이 별로 없다 "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요즘 짤스킬이 너무 많기도 하고, 접근기가 뛰어서 들어가는 볼리베어 특성상 뼈방패가 없는 상태에서 싸울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고래서 재생의 바람을 듭니다.

아 그리고 소생이 패시브랑 잘맞아서 든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소생을 안끼는 이유는 밑에서 정령의 형상 설명드릴때 같이 설명 드릴게요

스펠은 접근기가 뚜벅이인 볼리베어에게 점멸은 필수 !
점화와 텔레포트 중에 선택하시면 됩니당
점화는 집공을 들었을때 대부분 채택하구요

여진이나 정복자를 들었을때는 텔레포트를 써줍니다 !
여진이나 정복자를 들었을 경우에는,
상대 챔피언 또한 텔레포트를 들었을 가능성이 높아용
무자비한 폭풍 (Chosen of the Storm)
볼리베어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공격 속도가 5%(+주문력의 4%) 증가합니다. 최대 5회까지 충첩됩니다.

번개 발톱 : 5회 중첩 시 볼리베어의 발톱에 번개가 감돌며 이때 기본 공격 시 가장 가까운 적 다섯에게 11~60(+0.5AP)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를 유지하려면 볼리베어가 6초 안에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번개 강타 (Rolling Thunder)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2/16/20/24/28%(적을 향해 이동 시 2배) 증가하며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스킬이 활성화된 동안 다음 기본 공격 시 10/30/50/70/90 (+1.2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광란의 상처 (Frenzy)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볼리베어가 적을 공격하여 5/30/55/80/105 (+1.0 AD)(추가 체력의 6%)의 물리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며 8초 동안 대상에게 상처를 남깁니다.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천공 분열 (Majestic Roar)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잠시 후 볼리베어가 지정한 위치에 번개를 소환하여 적에게 80/110/140/170/200 (+0.8AP) (+대상 최대 체력의 9/10/11/12/13%)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폭풍을 부르는 자 (Thunder Cla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5/110초
볼리베어가 변신 후 지정한 위치로 도약합니다. 12초 동안 체력이 175/350/525, 공격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볼리베어가 착지 시 땅에 균열이 생겨 근처 적 포탑이 2/3/4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들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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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기본 콤보

[ Q - R - 거드라 - E - 평 - W ]

Q로 선접근을 한 뒤, 넘어가는 시점에 궁과 거드라를 사용하여 딜을 우겨넣음과 동시에
Q 2스택을 채워주고 뒤로 다 내려앉기 전에 E를 사용하여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를 추가로 넣어준 뒤, 평타를 섞어 W 3스택을 키고
W를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역관광 콤보

[ 평 - R - 거드라 - Q - E - 평 - W ]

Q가 실쿨이거나,
피가 없는 상황에서 상대가 진입기로 들어왔을때 대처하는 콤보입니다
어차피 붙어서 싸워줄 경우에는,
룬의 '최후의 저항'을 최대한의 효율로 사용하기 위하여
Q와 E를 아껴뒀다가 사용하는게 좋기 때문에
굳이 처음 콤보에 사용하는게 아니라 마지막에 섞어줍니다


깜짝 집공 콤보

[ Q - 점멸 - R - E - 평 -  W ]

3타 W가 켜져있다는 가정하에 넣는 콤보입니다
상대가 '어?' 하는 순간에 죽기때문에 거진 반응이 힘듭니다

스킬 활용 팁
패시브 : 요 패시브 때문에 물몸인 볼리베어도 
적진에 용감하게 뛰어들 수 있습니다.

일정 체력 이하로 내려가면 알아서 발동되는 시스템이라서 신경쓸 필요 없고
맞다이 하거나, 다이브 할때 굉장히 좋습니다
또한 상대가 다이브할때도 받아치기가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다만, 체력 30% 이하로 내려가야 터지는 수동적 패시브이기때문에
그 이전에 폭딜을 후다닥 맞아 버리면 회복되는 속도보다
딜이 들어오는 속도가 빨라서 무기력하게 죽어요 ㅠㅠㅠ


그리고 점화 및 고통스러운 상처에게 굉장히 취약합니다...

천둥 몰아치기
(Rolling Thunder)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볼리베어가 네 발로 뛰어다니며 적을 사냥하며 이동 속도가 4초간 15/17.5/20/22.5/25% 상승합니다.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는 이동 속도가 30/37.5/45/52.5/60%까지 상승합니다. 이 때 볼리베어의 다음 공격은 추가로 30/60/90/120/150의 물리 피해를 가하며 대상을 등 뒤로 넘겨 버립니다.
Q 입니다.
신지드의 던져넘기기와 거의 똑같아요

판정이 기본 공격과 스킬 판정, 둘다 포함되서
반격을 무시하고도 피해를 줄 수 있어요 !
신지드의 던져넘기기처럼 판정이 굉장히 후합니다.

그래서 이미 도주기를 쓴 챔프에게
Q딜이 들어가면, 넘어간 자리 기준에서 볼리베어 앞으로 강제로 넘어와요
설명으로 어려워서 짤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이즈가 벽 뒤로 비전이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볼리베어의 Q판정이 선딜로 들어가서 볼베 앞으로 끌어당겨지듯 넘어옵니다
다만 Q를 맞추지 못하면 굉장히 무기력하기때문에...
한타때는 상대의 CC 여부를 잘 확인해야합니다 !

광란
(Frenzy)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기본 지속 효과: 볼리베어가 공격을 할 때마다 공격 속도가 9/13/17/21/25% 상승합니다.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용시: 볼리베어의 광란 효과가 세 번 중첩되면 적을 물어뜯어 60/110/160/210/260(+추가 체력의 15%)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물어뜯기의 피해량은 적이 체력을 1% 잃을 때마다 1% 증가합니다. 볼리베어가 미니언 또는 몬스터를 물어뜯으면 광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줄어듭니다.


W 입니다 !

기본 패시브가 공속 증가인데, 이번에 버프를 먹어서 굉장히 빨라졌어요
사용 효과는 물어뜯는 모션과 함께 볼리베어 추가체력 계수만큼 데미지가 들어가요 !
그래서 첫템으로 거드라를 선택합니다.

W 자체가 평타 캔슬이 되기때문에 빠른 시간안에 딜을 우겨넣기 좋습니다
또한 상대의 잃은 체력 비례 추가 데미지도 있기 때문에 
지속전투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막타로 쓰는 느낌이라서  오브젝트 몬스터 잡을때도 유용합니다
다만 선딜이 조금 있으니 너무 늦게 때리면 
사거리가 짧기때문에 못쓸지도 몰라요

너무 아끼지 마요 !



모션이 들어가면 도주기를 써도 들어가긴하는데,
카이사 E라던가 베인 RQ라던가 아칼리 W처럼
은신이 들어가버리면 물어뜯는 모션이 나오다가 툭 끊겨요ㅜㅜ
참고하시길

우렁찬 포효
(Majestic Roa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볼리베어가 주위 적에게 60/105/150/195/240 (+0.6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적을 살짝 밀어내며 3초 동안 30/35/40/45/50%의 둔화 효과를 겁니다. 공중에 떴거나 돌진하는 적은 최대 체력의 8%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받습니다.

미니언과 몬스터는 추가로 공포에 걸립니다.
범위: 425


요즘따라 효자 스킬, 버프 제대로 받은 E 입니다 !
공중에 떴거나, 돌진하는 적에게 최대 체력 8% 추가 피해를 주기 때문에
Q를 쓰고 E를 쓰면 됩니다 ! 

판정이 굉장히 후해서 Q를 쓰고 상대가 뒤에 내려 앉은 상태에서 E를 써도
데미지가 들어가요

빠르게 써버리면 넘어오던 중간에 넉백이 들어가서 볼베 위에 툭 떨어져요 !

또한 이 스킬은 아군의 스킬에도 효과를 받습니다 ! 

예시를 들어, 블리츠와 쓰레쉬 그랩, 탈리야 W, 
아군의 에어본에도 효과가 들어가고
상대방의 접근기 끊기도 가능합니다 !

오른 E, 리븐 3타 Q, 신짜오 E, 판테온 W, 카밀 E, 람머스 Q, 리신 2타 Q 등등

거기에 추가 피해까지 있으니, 효자 스킬이죠? ㅎㅎㅎ
타이밍만 맞으면 뽀삐 W 처럼 왠만한 돌진기를 전부 막을 수 있습니다 !

천둥 발톱
(Thunder Cla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볼리베어가 폭풍의 힘을 빌어 12초 동안 매 기본 공격 시 75/115/15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며 근처 8명의 적에게 연쇄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을 시전하면 즉시 번개가 1회 뻗어나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궁입니다 !

대충 스태틱 상위 효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태틱과 마찬가지로, 몬스터에도 번개가 묻어나서
라인전에서 딸피로 도망치는 적을
적 미니언을 쳐서 잡아내는 구도도 자주 나옵니다 !

특히나, 궁을 쓰면 거진 평타 데미지가 2배로 늘어나는 거라서
지속 딜량 또한 두배로 들어나는 것과 동일한 효과입니다

스킬 시전 즉시 번개가 뻗어나와서 피해를 입히기때문에
Q를 넘기며 R을 쓰고, 거드라를 사용하며 평타 효과를 넣고 (W 2스택상황)
내려왔을때 E를 쓰고 평타를 써서 W 3스택을 맞춘 뒤 W를 사용해줍니다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대충 이런식으로 아이템을 올립니다.
이게 고정화되어있다기보다는
볼리베어는 워낙 상황에 따라 가져갈 수 있는 아이템이 다양해서
하나씩 설명 드릴게요.


첫 귀환 예정때, 600원 이하면
루비수정과 원기회복의 구슬을 가져갑시다
원기회복의 구슬은 티아맷의 하위템이며
루비수정은 체력 상승으로 w 딜 증가에 좋습니다 !


1200원 이하라면
루비수정 3개 가져갑시다
어차피 볼리베어에게 AD 계수는 의미가 없기때문에
구태여 가져갈 필요가 없으며
모든 템을 체력템으로 가는 볼리베어 특성상
루비수정이 하위템에 무조건 꼬여있기 때문에
거드라에 들어가는 루비수정 2개 이외에도 1개를 추가적으로 가져가줍시다


1325원 이상이라면
티아맷을 올려줍시다 !
첫 귀환때 1325원이 나오기 쉽지 않아서
나왔다면 라인전을 주도하고 있거나, 킬각이 안나와서
라인전이 길어진 상황에 귀환을 탔다는 뜻이기 때문에
라인 푸쉬력과 딜을 올리기 위해 티아맷을 구입해줍니다


첫템을 거드라로 가져갔다면,

두번째 템부터는 선택입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정당한 영광


볼리베어와 궁합이 좋은 편이나, 
투자 대비 템의 효율 자체가
'상대방을 물어서 죽였을 때' 나오기 때문에
영광을 가고 나서 상대의 CC로 효율을 보지 못하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영광은 보통 상대팀에 물몸이 많을때 채택합니다
또는 영광이 없으면 싸움 자체가 성립이 안될때 갑니다
특히 블라디나 니코...
얘네 상대로는 꼭 가줍시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망자의 갑옷

기동성이 좋아지고, 이속 증가시 추뎀까지 있기때문에
찰떡 궁합입니다.
왠만한 상황에서는 2코어로 채택해줍시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마법사의 최후


상대 ap가 너무 많으면 아예 첫템으로 올리기도 합니다
다만 마법사의 최후에는 체력템이 없기 때문에
2,3코어로 갈 아이템의 하위 체력템을 미리 구매해둔 상태로 올립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


아까 룬 쪽에서 소생 관련되어 설명드린다고 하였는데
소생은 자신이 사용하거나 받는 효과, 보호막 효과가 5% 증가하는 룬입니다.
볼베의 패시브는 체력 재생 효과를 극대화 하는 느낌이라서
체력재생효과에 영향을 안주는 소생은 터지지 않지만
모든 회복 효과를 올려주는 정령의 형상은 패시브 효과를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가 4,5ap 라면 마법사의 최후 이후
정령의 형상을 선택해줍시다
다만 상대에 AD 비율이 높으면
굳이 정령의 형상을 빨리 올릴 이유가 없기때문에
약 3-4코어 즈음에 뽑아줍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탑 원딜 종류들은 대부분 전부 힘듭니다.
특히나 1렙때부터 치고 들어오는 퀸, 베인 이런 친구들은 죽을 맛이죠...

사리고 사리다가 3-4 렙때 포탑쪽에서 다이브 유도하거나
점멸로 깜짝 딜교를 해서 따지 않는 이상
게임 내내 힘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뽀삐
얘가 손싸움이긴한데, Q가 최대체력 비례에요
볼리베어는 체력으로 먹고 사는 애라서...
한번 말리면 한타 기여도 자체가 다르기때문에 좀 말립니다
하이머딩거
밴하든가 미드한테 구걸해서 스왑하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렝가
담당 일찐입니다

걍 점프뛰면 제자리에서 E쓰고 Q로 뒤로 넘긴다음 개패면 됩니다

애시당초 얘가 암살캐라서 볼베가 극카운터에요
착취 탱렝가를 가도 볼베 맞딜이 더 쎄서 렝가가 못이깁니다
카밀
얘도 접근기를 막을 수 있어서 쉬운데
좀 당하다보면 얘가 E를 아끼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걍 볼베도 E를 아끼면 됩니다

근거리 EE만 조심하시고 E타는거 E로 씹어준 다음
Q로 넘겨서 후드리패면 됩니다.

라인전때 W 짤짤이 조심하세요
아트록스
Q가 직관적이기때문에 에어본 Q만 피하시면 됩니다

다만 궁 배우고 나서는 점화가 없다면 쌈걸지마세요

피흡이 있어서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최근 대세픽들 상대로만 하는 방법들 알려드릴게요.
원하시는 챔피언 상대법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Renekton(레넥톤) 레넥톤

이 친구 진입이 보통 E > 평 W > Q > E 식으로
일방적 딜교 후 빠져나가는 방식인데
볼베 E로 레넥 E 진입을 막아서 W를 소비시킨 다음,
W가 쿨 돌때 Q로 먼저 진입해서 후드리 패면 됩니다.

분노 조심하시고 6렙때 궁으로 역킬각 나올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레넥이 점화 안들고 오면 궁배워도 이겨요 !

Aatrox(아트록스)아트록스

이 친구는 부활이 삭제되서 좋아했더니 피흡량을 미친듯이 올려줬드라구요
그래두 3렙 맞딜이 강한 편은 아니라서, 1타랑 2타 Q 에어본만 피하고 싸우면
3타 Q는 정중앙 맞아도 이기는 편입니다.
쫄지말고 붙어서 딜하세요

궁 배운 뒤에는 점화 없으면 쌈걸지마시구용

Pantheon(판테온)판테온

W를 E로 씹을 수 있긴 한데
진짜 동체시력으로 딱 ! 쓰는거 아니면
긴장 풀려있을때는 대부분 맞아요 ㅠㅠ

그래두 대부분 판테온들이 정복자를 들고 오기때문에
맞딜 강한 타이밍은 볼베가 더 빨라요 !
판테 E로 볼베 W 딜도 씹히니 엇박으로 일찍 써주시는거 잊지 마시구여

얘한테는 다이브로 죽이려는거보다는
계속 포탑 푸쉬 푸쉬 하면서 말려 죽이는게 좋아요 !
궁 자체가 아군 로밍용 궁이기때문에 라인에 박혀있으면
아군에게도 좋습니다 ㅎㅎㅎ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얘...는 좀 애매합니다
일단 무조건 붙어서 싸워야하는 볼리베어 특성상
싸우는건 어쩔 수 없구여
최대한 Q 빠져있을때 싸움을 거는게 좋아요
Q와 E를 최대한 뒤쪽으로 아껴두었다가 W반응 못하게 써주는게 좋구여

먼저 다리우스가 끌 경우
> 보통 다리우스가 그랩 후 W로 슬로우 묻힌 뒤, Q끝자락을 맞추는데
끌리자마자 다리우스 뒤쪽으로 들어가서
궁키고 평타 싸움 하다가 다리우스 패시브 4-5스택 즈음에
Q-E-W 콤보로 반응을 못하게 한 후 빠지시면 됩니다

다리우스가 그랩을 아낄 경우
> 정글을 부릅시다
or 부쉬에서 깜짝 딜교 각을 봅시다



Akali(아칼리)아칼리

Q 맞아주기 시작하면 끝도 없습니다
아칼리 Q맞추고 뒤로 빠져서 패시브 장전하려고 하는데
Q 맞는 순간 앞으로 Q쓰면 보통 아칼리가 장막 쓰고 패시브 돌려요
그러면 뒤로 빠졌다가 연막 꺼졌을때 다시 딜교 거시면 됩니다
아칼리 장막 쿨이 꽤 길어요

그리고 아칼리 궁 전부 볼베 E에 끊겨요
대충 얘가 궁 쓰겠구나 싶을때 E쓰면 앞에서 톡 멈춥니다
얘 상대로는 좀 말린다싶으면 마최 먼저 올려주세용
미드도 AP면 
템트리를 마최 > 영광 > 정령의 형상으로 가주시면 됩니당

Kled(클레드)클레드

Q에 치감이 있어서 무조건 조심하셔야합니다 !
클레드 E는 진입 씹을 수 있는데
얘 궁이 방해효과 면역이라 E로 안밀쳐져요 !
그러니까 궁 썼을때는 그냥 들어오는거 맞으시고
그 다음에 E쓸때 끊어주시면 됩니당

얘도 W 4타 치고나면 현타가 심한 챔프라서
W4타 빠지면 바로 딜교 넣어주시면 되구여

스칼 다시 타는거 굉장히 위험하니까 조심하셔야합니다 !
W를 안쓰고 스칼을 빼는건 거의 무리에 가까우니까
굳이 클레드 본체 잡겠다고 W 아껴두실 필요 없구요
스칼 한번 빼두고 라인 미는데
클레드가 집을 안간다, 싶으면 그때는 다이브해서 따거나 하시면 됩니다

포탑방패 채굴하는게 솔킬 따는거랑 맞먹는거라 못따도 괜춘해용

Jax(잭스)잭스
얘 E써도 Q넘어가는거랑 E딜은 들어가거든요?
그니까 들어오는 Q 잘 씹어주시고 들어와서 E 돌리면
기다리다가 끝날때즈음에 Q로 넘겨서 스턴 후 싸우면 좋아요

잭스, 티모 상대로는 여진 드세요 !
볼베도 평타 기반 챔이라서 얘 들어왔을때 여진 방마저로 딜을 상쇄해야합니다

Illaoi(일라오이)일라오이
무조건 3렙때 따야합니다
아니면 궁 찍고 진짜 힘들어져요
영혼 땡기는거 맞으면 힘들어지니까 조심하시구요
얘한테는 시간주면 힘들어지니까 조심하셔야 합니다

Fiora(피오라)피오라
볼베 Q가 피오라 W에 씹히긴하는데
솔직히 붙어서 엇박으로 쓰거나 W 빠질때까지 기다리면
피오라가 못이겨요

피오라 Q로 들어오는거 E로 씹어주고 ( 볼베 E사거리 은근 길어요 ! )
붙어서 쌈 걸면 대부분 이깁니다 !
궁 써주면 바로 벽에 붙어서 뒤쪽 궁 표식을 못 터트리게 하면 좋습니당






라인 / 정글 운영법
텔을 안드는 점화 볼리베어 특성상, 한타페이즈로 넘어가면
운영에서 밀리기 쉽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유동적으로 뒷라인을 잡던가
아니면 상대를 내가 있는 곳으로 유도하고
아군에게 오브젝트를 챙기라고 오더하는게 좋아요

못 컸다면 최대한 아군 딜러들을 보조하면서
들어오는 상대 팀원들을 떼내어주면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라인전이 굉장히 강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쫄지 마세요
특히나 2-3렙 구간에 상대가 '어? 이게 죽나?' 싶은 딜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적극적으로 싸워주세요

다만 1렙때는 최대한 사려주세요
어차피 패시브가 있기때문에 1렙 VS 상대 2렙 구도가 나온다고해도
죽는 상황이 많이 연출되지 않습니다

빠져있다가 안전하게 2렙먹고 딜교하세요
 
중반 운영법
슬슬 탑에서 내려갈 즈음이 되면
할일을 정하셔야 합니다.
한타 대치에서는 볼리베어가 무력하기 때문에
혼자 있는 상대를 잘라먹거나, 빈 라인을 푸쉬하러 가는게 좋아요

아니면 먼저 한타를 열어서 볼리베어를 기준으로
게임이 돌아가도록 유도를 해야하는데

본인이 너무 못커서 그렇게 운영하기가 힘들다, 하시면
서포터랑 같이 시야먹으면서 아군 딜러를 지키는 식의 한타를 보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 다다르면 브루저와 탱커의 애매모호한 사이에 있는게 볼리베어라서
녹기도 잘 녹는데 상대를 녹이기가 힘들어요
그래서 최대한 딜러진이나 유리몸을 봐야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상대 딜러진을 휘젓고 난 뒤,
패시브와 승전보로 살아남는게 중요합니다
상대 딜을 어느정도 맞아주지 않으면, 
아군 딜러진이 상대에게 녹을 수도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골드의 첫 공략글이라, 부족한 점이 많을 수 있습니다
보시고 의견이나 불편하신점이 있으셨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리고 볼베 스킨은 경위나 룬 수호자 들어주시면 됩니다

 

앙 볼베 좋아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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