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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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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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미의 정석

- 롤폐인임(2019-10-04, 조회수: 8034)

안녕하세요.

시즌8 후반부터 나미를 파기 시작하여 나미만으로 플레티넘을 달게 된 흔한 유저중 한명입니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나미를 해보면서 전혀 안좋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같은 팀 원딜러, 팀원들은 나미가 이렇게 좋은 챔프인 줄 몰랐다는 사람들이 꽤나 많았습니다.

그래서 여러분께도 한번 나미가 얼마나 좋은 챔프인지 인식을 바꿔드려보기 위해 글을 써봅니다.

나미, 파도 소환사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0 (+88) 2056 마나 365 (+43.0) 1096
공격력 51.2 (+3.1) 103.9 공격 속도 0.643 (+2.6%) 0.92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9 (+5.2) 11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우선 저는 수호자가 나미와 시너지가 굉장히 잘 맞아 수호자를 듭니다.

결의부분은 저렇게 고정으로 들어주시면 됩니다.

룬은 그냥 본인 스타일대로 들면 되지만 이렇게 들면 좋을 것 같다 추천드리는겁니다.


FontOfLife(생명의 샘)생명의 샘 - 나미가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로 평타를 치면 슬로우가 묻어 생명의 샘 발동시키기가 쉽습니다.

 템도 향로를 거의 필수로 가기 때문에 매우 괜찮습니다. +@ 짜잘짜잘한 팀원들 힐

BonePlating(뼈 방패)뼈 방패 - 챔프 자체가 물몸이고 나미가 치고 빠지는 견제를 자주 하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Overgrowth(과잉성장)과잉성장 - 위에 언급했듯이 챔프가 물몸인데 과잉성장 룬이 있고 없고 체감이 확실이 듭니다.

 만약 잘 안죽으실 자신 있으시다면 Revitalize(소생)소생 들으시면 됩니다.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마나순환팔찌 - 나미의 밥줄 스킬Ebb and Flow(밀물 썰물)밀물썰물이 마나 소모량이 굉장히 커서 조금이나마 보완해줄만한

 마나순환팔찌 추천드립니다.


Scorch(주문 작열)주문 작열 - 나미가 견제형이라서 주문작열로 계속 지져주면 원딜들 아야합니다.

 쿨도 Ebb and Flow(밀물 썰물)밀물썰물과 같이 10초라서 강하게 견제 가능합니다.

 

Celerity(기민함)기민함 - 나미 패시브는 스킬 설명란에 자세히 설명드릴건데 기민함과 시너지도 매우 잘 맞습니다.

 이속 빠른거 좋아시는분은 주문작열 대신 이거 들어주셔도 됩니다.

Flash(점멸)점멸 - 고정


Exhaust(탈진)탈진 - 상대 암살자나 브루저 2명 이상일때 원딜 지켜주기 위해 들어줍니다.


Ignite(점화)점화 - 이 외 상황에는 점화를 들어줍니다.

밀려오는 파도 (Surging Tides)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0(+0.25AP) 상승했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의 감옥 (Aqua Pris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90/145/200/255/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75)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55/75/95/115/135(+0.25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100/140/180/220 (+0.5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5%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7.5%)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기본 공격 및 스킬을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0/35/50/65/80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50/60/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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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밀려오는 파도 - 나미 패시브 입니다. 주문력에 비례해 스킬에 맞은 아군은 이동속도가 올라가는데요,

 본인도 해당됩니다. 집갔다가 라인 복귀 시 원딜러에게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한번씩 발라주시면 좋아합니다.


Aqua Prison(물의 감옥)물의 감옥 - 투사체 속도가 너무 느린 반면, 맞추면 거의 필킬이 나오는 스킬입니다.

 논타겟 스킬이 손에 익으신분들도 쓰기 어려울겁니다. 많이 써보셔서 스킬이 맞는 시간을 익히셔야 합니다.


Ebb and Flow(밀물 썰물)밀물 썰물 - 위에서 언급드렸다 시피 나미의 밥줄 스킬입니다. 딜도 잘나오지, 힐량도 준수하지.

 그러나 치명적인 단점이 마나 소모량이 매우 높다는겁니다. 그래서 저는 거의 마나순환팔찌 쿨이

 돌 때 이 스킬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 스킬은 최대 3번 튕기니 순서 잘 생각하여 사용하세요.

 예를들어 아군 2명 적군 1명이 교전이 일어나면 아군에게 써주셔야 최대한 효율을 낼 수 있는겁니다.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파도 소환사의 축복 - 평타 많이 때리는 원딜에게 굉장히 효율이 좋은 스킬입니다.

 참고로 평타 투사체가 날라가는 도중에 이 스킬을 써도 스킬효과가 나온다는점 명심하세요.

 우리 원딜러가 상대에게 평타견제를 날리러 간다. 또는 평타를 날렸다. 싶을때 써주면 됩니다.


Tidal Wave(해일)해일 - 나미의 궁극기인 해일입니다. 이 스킬 하나면 한타에서 1인분 이상 하죠.

 범위도 넓은데다가 사정거리도 길어서 로밍가기도 수월합니다.

 하지만 단점이 투사체 속도가 느려 피하기가 쉽다는 점입니다. 그리하여 나미가 있는 팀은 좁은 지형에서 싸워야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스킬 찍는 순서


Ebb and Flow(밀물 썰물)선마는 고정입니다.


두번째로 Aqua Prison(물의 감옥)를 찍느냐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를 찍느냐가 갈리는데,

우리 원딜러가 cc기가 있는 챔프거나 스킬 위주로 딜을 넣는 챔프면 Aqua Prison(물의 감옥)선마해주시고

우리 원딜러가 공속위주챔프면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선마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본인이 Aqua Prison(물의 감옥)물의감옥을 잘 맞출 자신이 있다 싶으신 분은 Aqua Prison(물의 감옥)선마하시는게 낫습니다.

스킬 레벨업 시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는 딜량만 올라가고 Aqua Prison(물의 감옥)는 딜량 증가, 쿨타임 감소가 함께 됩니다.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딱히 없습니다.

그냥 간 보다가 상대가 좀 가까이 붙었다 싶으면

본인한테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쓰시고 평타 치신 후 슬로우 걸린 상태일 때 Aqua Prison(물의 감옥)맞추시면 훨씬 잘맞습니다.

Tidal Wave(해일)도 마찬가지로 슬로우 묻히시고 쓰시면 더 잘맞으니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활용만 잘 하시면 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우리팀에 평타위주 챔피언이 없고 원딜마저 Ezreal(이즈리얼)처럼 스킬 위주로 딜을 넣는 챔피언이면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보다 Redemption(구원)을 먼저

올려주시면 됩니다.

그 외에 상황에는 무조건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먼저 올려주세요.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미카엘의 도가니는 상대방 cc기가 굉장히 강력할때 올려주시고 상대 cc기가 그리 많지 않다,

우리 원딜러가 도주기가 확실하거나 Cleanse(정화)정화에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헤르메스의 시미터까지 올릴 예정이라면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올려주세요.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암흑의 인장 중간에 템 사고 돈, 아이템창 남을때 하나 장만해보세요.

 나미가 어시 먹기 굉장히 좋은 챔프라서 스택 쌓기 매우 편합니다. 다만 몸사리는데 심혈을 기울이셔야 할겁니다...


그 외에는 다른 유틸서폿과 똑같이 올려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파이크
물몸인 나미에게 굉장히 치명적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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