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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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라, 가시 덩굴의 복수
Zyra, Rise of the Thor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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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자이라 장인 1위 그마 달성기념으로 자이라 서폿 공략 꿀팁 대방출합니다 .

- 마이얀(2019-10-06, 조회수: 13107)



시즌4 군입대하기전 한창 푸만두자이라가 활약하는것을 보고 반해서 그때부터

골드부터시작하여 플레를거치고, 다이아에서 3년동안 머무른후에 드디어 마스터를지나 

결국 그랜드마스터를 달성한 유저입니다.

이전닉네임은 봇라인혼자할께요, 현재는 조금이라도 팀원들이 저의핑을듣고 원활한

팀게임을 하고자, 승률을 단 1%라도 올리고자 닉네임을 My ping is true로 변경하였습니다 .

이 글을 보는 모든 자이라서폿유저분들이 저의 공략의 도움으로 원하는티어에 도달하기를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









자이라, 가시 덩굴의 복수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93) 2155 마나 418 (+25.0) 843
공격력 53.4 (+3.2) 107.8 공격 속도 0.681 (+2.11%) 0.925
5초당 체력회복 5.69 (+0.5) 14.19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75.0 575.0
1.유성룬은 고정이구요, 

최근에 많이나오는 레오나 피들 볼베 카이사 이즈 카르마 애쉬 등 마법딜이 포함되있고 

2:2싸움에서 2렙에 물렸을 경우 한방에 무조건 죽을 각이 있다면 마순팔대신에 무효화구체를 선택합니다.


2.마순팔 or 무효화구체 선택 

무효화구체에 예전 유령무희 처럼 이 룬 덕분에 몇번 생존함이라는 표시가 뜨지 않는것이 너무 아쉬울정도로

이 룬덕분에 기적적으로 생존을 하는경우가 꽤나 많구요, 이 생존은 적의 모든 스펠을 빼고 

이후 우리원딜의 프리딜구도를 만들어주어 2:2 싸움에 큰 힘이 됩니다.

다만 마순팔을 들지않을 경우 스킬을 난사하면 나중에 정글까지 개입하며 3:3싸움이되거,나 긴 라인전이되서

지속적으로 qw로 주문도둑검 돈 수급을 하는데 있어서 마나가 부족하여 가장 중요한 속박스킬을 못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3. 기민함 or 절대집중 선택

기민함을 가는이유는 끈질긴 사냥꾼과 시너지가 잘맞고 마관신을 갔을 경우, 기동신에 비해서 이동속도가 

느리기 떄문에 이 이동속도를 메꾸고자 기민함을 갑니다. 

또한 상대가 기본적으로 이동속도가 빠른챔피언들 ( 바드, 카르마, 잔나, 파이크, 볼리베어, 피들스틱 등등)

사실 대부분 라인전 지박령 챔피언이 아닌이상 자이라보다 이동속도가 빠르기 떄문에 로밍차이를 극복하고자 

기민함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속 뽕맛을 느끼고싶은 분들은 이 룬을 추천 !


절대집중을 가는경우 

상대방이 실드나 힐이 많거나 조금 단단한 서폿인 경우 ( 카르마 나미 잔나 소라카 볼베 파이크 등) 

최대한 주문력을 조금이라도 올려서 첫귀환이후 6렙타이밍에 속박ㅡ> 궁 연계로 확실하게 킬을 따고자 할때

선택하는 룬입니다. 

옆에 유령포로룬과 함께 이룬을 선택하였을시 후반에가면 절대집중 +30, 유령포로 +20으로

최대 주문력 +50을 얻을 수 있으며 이 효과로 상대 마방이 없는 딜러를 원콤내서 승리를 얻기에

매우 수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4. 주문작열 

고정입니다. 

최대한 초반부터 딜교를 통해서 이득보고 라인전 주도권을 잡기위해서 다른룬을 들 가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지배 or 영감 쪽은 취향입니다만

확실하게 말할수있는건 한번 끈질긴사냥꾼으로 이동속도 뽕맛을 보신분들은 이후에 

영감룬을 못드실겁니다 ..

그정도로 추가이동속도가 없을경우 자이라의 걸음걸이가 너무 역겹기 때문에 이걸 보기싫어서라도 

이 룬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영감에서 초시계를 가는 경우는 상대방이 제드 피즈 파이크 블라디 카타등 존야가 무조건 필요한 챔피언들이

많을경우 10판중에 1판정도 고려해서 가는편이구요

지배에서 끈질긴사냥꾼 고정에다가 피의맛 or 유령포로 선택해서 드는 편입니다.


피의맛을 드는경우 

요즘은 거의 피의맛룬을 드는데 라인전에서 주도권을 절대 상대방에게 주고싶지않을경우, 적 조합이 너무 빡센경우,

우리 원딜이 너무약해서 내가 진짜 2:1해야되는경우 꼭 들어줍니다.

상대방이 잔나 카르마 애쉬 나미 소라카 바드등 한방싸움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교전이 있는 경우

무조건 피의맛을 듭니다.

피의맛을 드는경우에 가장 큰 이점은 

적이 뺵무빙을 예측해서 스킬을 사용할 경우 ex) 카르마 만트라 Q, 소라카 Q

피의맛룬을 믿고 당당하게 빽무빙하는척 앞무빙을 해서 상대방 스킬을빼고 본인의 스킬을 맞춰서 

라인전 주도권을 확실하게 가져오기 쉽습니다.

보통 첫라인전에서 100전후의 피를 회복할수있는데 점화한틱, 평타한대, 스킬한방으로 2:2교전의 승패가

정해지는 만큼 이 룬의 중요성은 정말 크다고 생각합니다.


점멸 점화고정입니다 !
가시 정원 (Garden of Thorns)
자이라가 주변에 30초간 유지되는 씨앗을 13.5~9.25초(레벨에 따라)마다 생성합니다. 씨앗은 한 번에 8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적 챔피언이 밟은 씨앗은 죽습니다. 자이라가 수풀에 숨은 동안에는 씨앗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씨앗은 자이라의 다른 스킬로 사용되어 15~75(레벨에 따라)(+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식물을 생성합니다.

자이라의 식물은 몬스터에게 50~100(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적인 가시 (Deadly Spines)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가시가 지면을 뚫고 나와 해당 지역 안에 있는 적에게 60/100/140/180/22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맹렬한 성장: 치명적인 꽃을 씨앗에 시전하면 가시 발사 꽃이 자라나 24 (+5X레벨)(+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맹렬한 성장 (Rampant Growth)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60초 동안 유지되는 씨앗을 심습니다. 적 챔피언이 밟으면 씨앗은 죽습니다. 맹렬한 성장으로 생성된 씨앗은 작은 지역의 시야를 보여주며, 적 챔피언이 씨앗을 밟으면 2초간 해당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자이라는 매 18/16/14/12/10초당 씨앗 하나를 저장합니다. (최대 8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자이라가 적을 처치하면 맹렬한 성장의 재충전 시간이 35% 감소하며, 챔피언 처치 관여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 처치 시 10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825)
휘감는 뿌리 (Grasping Roots)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전방으로 가시 덩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발을 묶습니다.

맹렬한 성장: 휘감는 뿌리가 씨앗에 닿으면, 덩굴 채찍손이 피어나 가까이 있는 적에게 24+(5x레벨) (+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늦춥니다(해당 효과는 2번 중첩되지만, 식물 하나당 한 번씩 중첩됩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1100)
올가미 덩굴 (Stranglethorn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자연의 분노를 모아 목표 위치에 뒤틀린 덩굴손을 소환합니다. 덩굴손을 뻗어나가며 적에게 180/265/35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2초 후 덩굴손이 위로 수축하며 적들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가시 정원: 덩굴손이 소환된 위치에 있는 식물들은 격분하여 순식간에 총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기본적으로 라인전에서 승패는 부쉬주도권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쉬주도권을 상대에게 내줬을 경우, 적 서폿이 예언자의 렌즈나 핑크와드를 사용하여 

항상 부쉬 시야를 내주지않고 레오나 볼리베어 블츠 노틸등 한방에 점멸을 사용하여 킬각을 볼 수있는 챔피언일 경우 

원딜의 원활한 파밍과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 QW로 지속적으로 시야를 밝혀줘야 합니다.

의외에 라인전에서 이기고 있는경우, 최대한 원딜의 CS 수급을 방해하지않는 선에서 QW를 통하여

굳이 무리해서 Q를 맞추려 하기보다는 ( 사실 Q는 1~2렙타이밍이후에는 맞추기 정말 힘듭니다.)

주문도둑검수급으로 적 서폿보다 빠른 시야석확보를 목적으로 하구요,

부쉬 주도권을 획득한경우, 속박 마스터를 하여 지속적으로 킬각을 봅니다. 

라인전에서 꾸준한 견제를 위해서 Q선마를 하시는분들이 계신것 같습니다만 저는 상대가 이즈질리언같이

속박을 맞춰도 이즈처럼 뒷비전이 되고, 질리언이 속박을 맞아도 폭탄을 앞에두개 깔아서 우리원딜이 

딜 호응이 하기힘든경우에나 Q선마 할까말까 하지 무조건 E속박 선마를 합니다. 


이유는 속박을 1개만 찍었을 경우 6렙이후 속박을 맞춰서 궁을 빠르게 사용해도 상대가 DDDDDD,FFFFFF

를 남발하여 궁범위 바깥으로 벗어날 수 가 있게됩니다.

속박시간 1.X 초와 궁 에어본 시간 2초 , 그 찰나의 순간에 적은 우리 딜러의 공격범위를 벗어나게되고 

스킬과 점화를 모두 사용했지만 킬을 못따게되면 지금까지 했던 모든견제와 라인전주도권이 무위로 돌아가고 

제대로된 보상을 받지 못하는느낌이라 상당히 이럴경우 허무합니다.

무조건 저는 E선마를 추천합니다.



이제는 스킬배우는 순서에 대해서 최근에 느낀점에대해서 간략하게 얘기해볼까 합니다.

원래는 속박은 Q스킬보다 재사용대기시간도 길고 맞추기도 힘들어서 무조건 QWE선마를 했지만,

2레벨에 싸움이 거의 무조건일어나고, 싸움이 일어나게될경우 굉장히 불리한 경우 

예를들면 자야라칸, 루시안파이크, 트타라칸, 트타파이크, 카이사노틸 등등 1레벨부터 굉장히 강력한 

조합을 상대로는 우리 원딜이 물리더라도 적원딜을 속박을 맞춰 킬을 따려는 목적보다는 생존을 위한 목적으로 , 

또한 라인전에서 패시브 활용을 통하여 6미니언 전부 + 가능하다면 적원딜까지 속박으로 

Q보다는 빠른 라인클리어로 선2레벨을 찍고 라인주도권을 적에게 절대내주고 싶지않을경우에 

속박 선마를 하는 편입니다.

자이라를 플레이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속박이 없는 자이라, 씨앗이 없는 자이라는 굉장히 약한편이기 때문에

1~2레벨부터 속박없이 싸움을하고, 우리 원딜이 죽고나서 끝없는 물음표 핑과함께 속박안배움 ? 

이런 채팅을 치게되면 굉장히 답답하죠 ..

자이라의 스킬선마순서를 잘 모르는 원딜분들이 많기때문에 친절하게

속박 3레벨부터 배우니 한방에 꽝 붙으면 약하다고 말해주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시작은 주문도둑검 +2포션을 기본으로, 

이후 첫귀환시 보통 이득을 보게되면 주문도둑검 업그레이드 +신발 +핑와 +포션을 삽니다.

돈이 모자라다면 주도검 업글, 이 돈도 없다면 신발에 핑와를 사면 되구요

핑와는 라인에 박는것도 좋지만, 라인주도권이 없을경우 바로 지워질 수 있기 떄문에 

미드주변에 박아서 미드정글 2:2싸움에 도움을 주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첫 귀환이후 서포터 미드로밍은 거의 '국룰'이기 때문에 우리 원딜이 라인손해를 크게보지않을것같다

내가 바텀에가도 우리원딜이랑 집타이밍이 엇갈려서 딱히 할게없다면 꼭 미드로밍을 가서 

미드정글싸움에 먼저 도착하여 도움을 주도록 합시다. 

마관신에 리안드리를 가는이유는 자이라가 기본적으로 굉장히 약하고 적 입장에서 만만한 챔피언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자이라를 죽이려는 협곡의 수많은 암살자와 원딜러들 참교육 하기 위해서는 

강해져야 합니다. 마방이없는 상체딜러들과 원딜러들에게 기싸움에서부터 지지않으려면 마관에 리안드리는 

필수입니다. 그리고 리안드리가 떳다면 미드 주변에서 적원딜에게 지속적으로 QW를 묻혀서 조금이라도 

체력을 깎아놓도록 합시다. 

리안드리 이후에 라일라이 OR 존야는 선택이지만, 저는 존야를 많이 가는편입니다. 

이유는 존야를 갔을경우, 보통 상대는 제가 존야를 갔는지 모릅니다. 한번쓰기전까지는

그래서 상대 주요챔피언들에 이니쉬스킬들을 일부러맞아주고 존야로 흡수하여 싸움을 연 후에 

존야타이밍동안에 여유롭게 상황을 살펴보고, 적딜러암살 OR 회피 후 속박궁으로 우리딜러에게 편안한 딜환경제공

을 선택해서 굉장히 유리한 싸움을 열 수 있기때문에 존야를 가는편입니다.

이후 라일라이까지가기는 너무,, 사실상 힘든것 같습니다

제 최근전적을 살펴보니 20판중에 라일라이를 간 게임은 0판ㄷㄷ

사실 자이라씨앗에 라일라이슬로우가 적용되기때문에 라일라이가 뜬 자이라는 한 10배정도 강력해지긴 합니다만

30분이전에 승패가 정해지는 요즘 협곡분위기로봐서는 라일라이는 정말 잘큰경우가 아니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자신이 속박이나 궁을 잘 못맞추거나 타이밍을 모르겠다고 하시고, 시야장악을 잘못하여 원딜암살이

힘드신 분이라면 선템을 라일라이를 가서 확정 슬로우 CC로 한타에 도움을 주는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벨코즈
기본적으로 자이라 카운터 챔피언들은 자이라보다 스킬사거리가 긴 챔피언들이죠. 대표적으로 제라스 신드라 벨코즈 ,, 그리고 스웨인미포정도 ? 이런 챔피언들을 상대하는법은 기본적으로 관점을 바꿔야합니다. 라인전을 '이겨야겠다' 라는 마음가짐보다는 '지지않겠다' 라는 마인드를 기본으로, 상대스킬을 무빙을통하여 유도하고 피하고 최대한 덜맞아서 상대 마나를 빼고 본인은 QW로 주도검 획득에 신경쓰는 편입니다. 어차피 저런챔피언들은 자이라보다 더 안좋아서 한번 갱당할 경우 망하게 되있기 때문에 정글러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있습니다 .그리고 이런챔피언들 상대로 첫템은 밴시가 정말진짜 개꿀입니다. 밴시가면 벨코즈에게 1:1로 절대 지지않을뿐더러 풀콤보를 맞아도 시원하게 궁마사지받으면서 인파이트싸움도 가능하고, 맞으면서 편안히 도망치는것도 가능합니다.
볼리베어
최근에 대세가 된 볼리베어,,, 기본적으로 2레벨부터 플공포속박콤보에 맞으면 무조건 죽습니다. 예외로 상대원딜이 딜호응이 힘든경우 생존을 하긴하지만 이놈이 플쓰면 저도 플써야되는건 무조건 똑같습니다. 그치만 이놈은 저에게없는 마공점으로 지속적으로 부쉬에서 괴롭히기 때문에 상대법은 라인을 최대한 우리타워앞에서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QW로 부쉬시야를 최대한 안전하게 밝혀주는겁니다. 2레벨부터 '절대' 이놈한테 평타치면 안됩니다. 그럼 죽습니다 ㅠ
피들스틱
상대하기 어렵..다기보다는 이 친구를 만나면 저의 죽음이 내정되어 있는 느낌이라 상당히 껄그럽습니다. 지속적인 E스킬을 통하여 저의 피를 깎아놓고 3레벨이후에 플래쉬공포를 제가맞아서 죽은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다1~마스터구간) , 대처법은 룬에 방어력+마방 +무효화구체로 한타이밍을 버티고, 이후 역관광을 하는것입니다만. 여진피들이 아닌 유성피들이라면 견제도 너무빡세서 역관광도 힘들고 플래쉬공포타이밍에 적정글까지왔다면 죽는수밖에..없습니다 이러면 피들이 모빌도나와서 로밍도 딸리기때문에 ㅅㅍㅊㅇ가 나는걸 눈으로 보고있을수밖에 없습니다 ㅠ 상대법은 플래쉬공포를 맞더라도 안전한 포지션을 항상유지, 미니맵으로 적 정글동선 파악, 우리정글러와함께 3:3싸움 잘하기정도가 있습니다 .
저는 보통 게임하는 시간대에 피들하는유저가 있으면 밴하는 편입니다. 저의 정신건강을 위해서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이놈은 조심해야할것이 6레벨타이밍에 적정글과함께 뒤로 궁을타고 오는것 딱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궁너프로인하여 이 플레이도 힘들고 6렙이후 적정글과 탐켄치가 안보이면 뒤에빠져있으면 그만입니다. 이놈이 나오면 첫라인전부터 지속적인 견제를 통해서 끊임없이 압박하고 시야먼저먹고 로밍먼저다니고 괴롭혀주면 됩니다.
브라움
탐켄치와 마찬가지로 굉장히 만만한 챔피언입니다만, 루시안 카이사 자야 트타등 집중공격이나 치속을 이용한 싸움을 좋아하는 강력한 원딜과 함께 조합된다면 적타워앞에서 브라움 Q맞는것을 정말 조심해야합니다. 브라움이 아군미니언을타고 방패를 들어올리면서 올수있는 플레이만 조심하고 타워앞에서 꾸준히 적원딜의 CS먹는것을 방해해주시고 섣불리 타워치는 행위만 하지않는다면 가장 상대하기 쉬운챔피언입니다.
혹시 본인이 브라움Q를맞고 원딜이 떄려서 2스택이됬다 ? 그럼 무조건 지는각이니 뒷플쓰셔야 합니다 .
파이크
파이크를 꽤나 까다로워 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생각보다 상대하기 정말 쉬운 챔피언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라인클리어능력이 없기때문에 라인전 주도권을 잡고 타곤산을먹을때마다 속박으로 체력깎아주고, 일부러 그랩거리를 줘서 스킬을 쓰게하고 스킬을쓰면 뒤로빠진후, 적원딜이 CS를 못먹게 괴롭혀줍니다. 조심해야할것은 딱하나. 시야가없어서 적 정글이 어디있는지 파악이 되지않앗을때 파이크가 앞대쉬를 하는데 절대맞지않는 거리다 ? 이건 백퍼센트 정글이왔거나 이놈이 킬각을 보는거고 이건 무조건 상대방이 플을쓸거기때문에 플반응을 해주셔야합니다. 이후에 파이크가 할것은 그랩딱하나. EW를 바로사용해서 그랩각을 맞아주고 2:3뚜까 패주시면 됩니다. 파이크가 나올경우 초시계와 존야, 그리고 플래쉬를 이용해서 파이크궁은 무조건 씹어주셔야 합니다. 파이크의 궁극기는 리턴기대값이 큰만큼 맞추지 못했을경우에 챔피언이 죽는느낌이 크기때문에 두려워하지 마시고 파이크궁을 잘씹어주셔야 합니다.



추가로 제가 서폿이 아닌 다른 라인을 밴하는 챔피언들을 살펴보자면


엘리스 카서스 키아나 신짜오 탈론 탈리야 판테온 미드파이크 루시안 

강력한 갱킹으로 초반부터 게임을 터뜨릴수 있는 정글러나 , 라인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바텀싸움에 개입하는 미드를

밴하는 편입니다. 

자이라 특성상 자주 딜교환을 하게되고 상대방과 실력이 비슷하다면 서로양쪽이 체력이 다 빠지고 

스펠교환을 해서 적정글러나 미드라이너나 먼저오는쪽이 킬먹는 상황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런거는 적입장에서나 우리팀입장에서나 핑을찍어주더라도, 사실상 빼기가 힘든게 

핑을듣고 시야가없다고해서 완전히빼버리면 라인손해다보고 경험치손해다보고 ,

또 이거 무조건 먼저오면 이기는데 왜안와 !! 아몰랑 2:2는 이기는데ㅠ 이런 마인드가 되서 잘 안빼고 

장렬하게 앞에서 싸우다가 죽는경우가 많기때문에 저런 로밍류챔피언들은 적이면 까다롭지만

우리팀이면 굉장히 좋은편이라고 생각합니다 .


라인 / 정글 운영법

 어느 챔피언이 안그렇겠냐마는, 자이라는 갱을 당하면 진짜 안되는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갱을 당해서 적에게 킬을 준다고해서 꼭 지는건 아닙니다만 경험상 갱한번당하면 적정글이 계속오고


계속당해줘서 바텀라인전 정말 망하게 됩니다 .. 적이 갱킹이 강력한 정글러(자르반 신짜오 엘리스 렉사이 카서스)


같은 경우라면 최대한 당기는 라인에서 최소한의 시야만 먹어주고, 밑바위게 합류싸움여부를 항상 살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


기본적으로 3분이후로는 항상 갱이 올수있다고 생각하시고 게임하시면 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1분이라도 부쉬시야를 더 밝혀주는 유령포로를 드는것도 정말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간단합니다. 패시브씨앗이 최대한 라인주변에 생기게끔 잘 움직이고 기도해서 1레벨부터 씨앗을이용하여 라인을


밀고 가능하다면 챔피언까지 때려서 딜교를 합니다.


이후 라인주도권을 잡는다면 왼쪽 손을 놓고 해도 될정도로, 무빙에 집중해서 상대방이 허공에 스킬을쓰게하도록


유도합니다. 상대방이 허공에 스킬을쓸경우 굳이 자이라의 스킬을 적 원딜을 맞추지않더라도 


적원딜이 압박을받아서 CS를 못먹기때문에 이것자체만으로도 굉장한 이득을 볼 수있습니다 .


라인주도권을 가졌다면 항상 적정글러 생각, 라인선푸쉬후 밑바위게 시야를 최대한확보, 합류먼저가주기


정도가 되겠습니다.


중반 운영법

 어느쪽이던 타워가 깨지고 난 후, 시야석이 나올즈음 타이밍부터 중반이라고 본다면 



항상 미드양옆사이드 시야, 미드중앙 시야 확보는 꼭 필수로 해주셔야합니다.


미드양옆시야는 시야싸움이 치열하기때문에 한쪽시야는 내주더라도 한쪽시야는 반드시 먹어주고 


우리팀의 무빙을 시야가 있는쪽으로 핑과 채팅을 통하여 유도한 후 , 무조건 우리시야가 있는곳에서 싸움을 유도합니다.


경험상 적시야가 있고, 우리시야가 부족한곳에서 싸운다면 질확률이 매우 높기때문에 핑을통해서 


지원핑 위험핑 와드핑을 끊임없이 해주도록 합시다.


그리고 시야를 먹을때 다른챔피언들과 다른 자이라만이 가지고있는 장점을 활용하여서 


씨앗이 2개있기 떄문에 최소 2개부쉬정도는  QW로 안전하게 시야를 확보하길 권장하겠습니다.


Q쿨 몇초 기다려서 생존할수있다면 그 기다림의 가치는 어마어마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적부쉬에서 스킬을 내가 하나라도맞았을경우 죽을수있는경우 ,


적이 키아나 엘리스 아리 사일러스 파이크 쓰레쉬 탈론 리신 등 정글쪽에서 암살을 즐겨하는 챔피언들이 많다면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시야를 확보하고 한타 싸움에서 팁을 드리자면 섣부르게 속박을 쓰지말라입니다.


싸움이 열렸을 경우 적의 최전방에 있는 탱커에게 바로 속박을 쓰지말고 우리팀 1선에서 물린 챔피언들을


때리러오는 적딜러들에게 시선을 고정시킨후 최대한 마지막까지 기다린 후 


적1선 탱커 + 적딜러들 속박궁으로 최소 2~3인 스킬을 맞추는것을 연습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자이라의 속박은 미니언관통이라 최대 5인속박도 가능하기때문에 무빙을통하여 속박각을 잡고 


설령 우리원딜이 뒤지더라도 최대한참고 적원딜을 잡을수있다면 그때 속박과 궁을써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설령 적 1명이 우리원딜을 물어서 우리원딜이 죽더라도, 자이라의 속박과 궁이 잘만들어간다면


우리의 탑과 정글러가 적 본대를 몰살시켜버리는 각이 자주나오기때문에 비록 원딜은 죽었지만 


한타는 대승하여 이후 오브젝트나 타워를 챙겨 이득보는 경우가 많이나옵니다 .


저의 플레이 스타일이기도 하지만 우리원딜을 지키는것보다는 적 원딜을 잡는것을 잘하고 항상


포인트가 그쪽에 맞춰져있기 때문에 서포터가 자신을 지켜주는 것에 익숙한 원딜러들에게 미움을 받곤합니다.


예외적으로 그 게임내에서 원딜이 상당히 잘하고 , 잘컸고, 잘 죽지않고 굳이 내가 무리해서 딜을 넣지않아도 


원딜이 딜하는 환경만 나오는 게임에서는 원딜을 지키는쪽으로 포커싱해서 게임하는편입니다.


같이게임하는 원딜러 실력파악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놈을 믿고 게임을 길게갈수있느냐 마느냐..


보통 원딜승률이 50미만 (특히 원딜러아닌데 이즈하는친구들) 이라면 30분이상가면 진다고 볼 수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으로 갈수록 수싸움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거의 어떤경우든, 스펠의 여부와 상관없이 5:4를 할수있는 상황이 무조건 유리합니다.


항상 시야를 씨앗을 통하여 안전하게 확보하는것을 기본으로 우리시야가있고, 적 시야가 없는쪽에서 싸움을열고 


적이 텔이나 궁극기로 합류할수없는데 사이드에 있고 우리팀은 모여있는경우 과감하게 플래쉬를 통하여 싸움을엽니다.


또는 5:5 상황이더라도 우리시야가 확보되있고 적 원딜러가 플이 없는데 내플래쉬로 속박을 맞출수있는경우 


과감하게 플래쉬 속박궁으로  적원딜을 제거하고 5:4로 시작하는 싸움을 열게되면 이후 바론이나 억제기를밀고 


매우 유리한 고지를 점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저렇게 플래쉬를 통하여 과감한 이니쉬를 열수있는 근거는 초시계 OR 존야입니다.


이걸로 상대 주요스킬을 씹는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있겠지만 이 2초로 속박쿨이 돌게되고 자신이 죽더라도 


속박을 상대방에게 (이때는 원딜이 죽었으니 굳이 딜러가 아니더라도 최대한 많이 맞출수있게)


쓰고 죽는다면 우리원딜은 프리딜로 저혼자만죽고 적은 다 죽어있는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많은 자이라 유저분들이 40분이 넘는 매우 긴 게임에서 마지막 최후 한타에서 4인궁극기, 5인궁극기 에어본을


맞추고 한타를 대승하여 게임을이기고 명예를 다받는 희열을 느껴보셨을 겁니다 .


팀파이트시 역할

 이미 스킬이 빠진 적 탱커는 무시하고, 그렇지만 최대한 속박각을 만들어서 이 뚱뚱이 앞에있는 적챔피언과


적딜러들을 함께 맞출수있는 속박을 사용하고 궁으로 적딜러 딜로스유발 + 팀 딜러들의 안전한 딜환경제공 


챔피언별 대응법

 최근에 나오는 까다로운 챔피언들만 적어보겠습니다.


잔나 ㅡ 


피의맛찍고 최대한 원딜이랑 번갈아 맞으면서 ( 잔나 W를 자이라가 맞는게 안좋은게 , 잔나 W를 제가맞을때 우리 원딜은 CS먹으면서 적원딜 견제하느라 잔나평타를 못때려줍니다. 근데 잔나 W를 우리 원딜이 맞으면 원딜도 잔나때리고 저도 잔나 QW로 떄릴수있는데 적 원딜은 내스킬도 봐야되니까 딜을 보통 잘 못합니다, 그래서 잔나W 원딜이 맞는게 개이득) 부쉬주도권을 통하여 속박을 지속적으로 맞춰주면됩니다 .


이후 용쪽 시야를 잘 먹고 부쉬에서 속박ㅡ>궁으로 킬내주시면 됩니다 .


카르마 ㅡ 


만트라 Q, Q는 원딜은 파밍해야되기 때문에 피하기가 힘듭니다. 그렇기때문에 최대한 본인이 앞에 나서서 

카르마의 스킬을 유도한후 무빙을통하여 피해주셔야합니다. 그래야 라인 주도권을 가져올 수있습니다. 피하는 무빙의기본은 적에게 스킬쓸 각을 앞무빙을 통하여 준다음에 옆무빙, 백무빙으로 피하시면 됩니다. 


만트라 Q두번정도만 피하면 자연스럽게 라인전 이겨있습니다. 다만 적 원딜이 애쉬같은 경우는 괜히 앞에서 나대다가


애쉬W맞고 만트라 Q맞고 반피되고 저 뒤에서 쳐박혀있게 되기 십상이기때문에 주의하셔야합니다 .


바드 ㅡ 


의외로 1레벨부터 강력한 감전 피의맛룬을 들고와서 라인전이 쎈 바드입니다 . 또한 커피잔으로 


라인 유지력도 좋고 안보이는가 싶으면 적정글러랑같이 포탈타고와서 꽤나 까다로운 챔피언입니다.


잔나랑 상대법은 비슷합니다 최대한 번갈아 맞아주면서 QW가 있을때 같이 딜교, 역무빙을 통하여 바드Q스턴


피해주시고 난 이후에 속박을통하여 피를 깎아주시면 됩니다. 6레벨부터는 바드궁생각을 최대한 해주시고 


먼저 이니쉬를 거는쪽이 유리하기때문에 부쉬주도권을 이용한 속박궁으로 킬을따도록 합시다.


그랩류 챔피언 (쓰레쉬 블츠 노틸 파이크 ) 


기본적인 상대법은 적정글이 갱킹이 강력하고 우리정글이 잘 안와주는 경우 


우리타워앞에서 라인전을 당기고 반반파밍가면서 적정글이 왓을때 갱 흡수하고, 우리정글이 왓을때 갱호응잘해서


이기는것이 방법입니다만


정글개입이 없다고 쳤을때, 혹은 적정글이 갱킹이 약하고 정글링을 하는 챔피언들 (카직스 그레이브즈 등) 


일때 상대법은 라인을 밀면서 그랩각을 안주는것입니다. 타워를 치는것은 위험하기떄문에 항상 선푸쉬하면서


용쪽 시야를 최대한 확보후, 갱킹을 생각하면서 라인을 먼저밀어주고 용쪽싸움 먼저합류 OR


집간척 부쉬대기후 속박궁으로 암살이 있습니다. 이런 그랩류 챔피언들도 여진안터지면 굉장히 물몸이기때문에


무조건 6렙맞으면 죽는다고 보면됩니다 . 이런 여진 챔피언들은 여진이 터지면 킬각이 흐려질수있으니 


속박을 맞추고 궁을쓴후에 섣불리 다가가서 스킬거리를 주지말고 어차피딴놈이기때문에 점화걸고 여유있게 무빙치고


다음속박쿨기다려서 적 원딜까지 잡을각 보시면 됩니다 .




볼베 레오나 ㅡ


괜히 2레벨 먼저찍겠다고 앞에서 나대다가 죽지말구 


편하게 2레벨 주고 경험치 조금밀리더라도 타워앞에서 편하게 파밍합시다.


서투른 놈들일 경우 어설프게 원딜을 무는경우가 있는데 기본적인 상대법은


원딜이 물리면 자이라는 무조건 적원딜 봐야합니다. 특히레오나일경우, 맞딜싸움에서 물린 우리원딜을때리러오는


적 원딜을 속박을맞춰서 맞딜싸움하면 자이라가 더 유리합니다만 가장베스트는


레오나든 볼베든 우리원딜을 물었을때 적원딜이 바보가아닌이상 자이라속박을 생각하기때문에 기본적으로 


자이라가 앞무빙치면 딜로스가 생깁니다. 이걸이용해서 적원딜을 견제하고 속박쓰는척하고 


레오나 볼베가 여진이 끝나고 뒤로뺄때 속박을 맞추고 점화를 걸면 역으로 킬각 무조건 나옵니다 .


이 플레이는 생명의 위협을 걸고서라도 몇번 해보셔야 감이올겁니다.


굳이 원딜이 아니더라도 무효화구체가 있다면 원콤이 절대 안나기 때문에 ,또는 첫귀환에 루비수정으로 


원콤에 터지는 것을 방지후 일부러 물리고나서 


먼저안전하게 플래쉬로 뒤로빼고 적 레오나 노틸 볼베 이런챔피언들이 여진이 빠졋을때 속박점화를쓰면 


우리원딜이 엄청약캐가 아닌이상 무조건 킬각이 나오고 대부분의경우 적서폿이 플래쉬로 ㅌㅌ하지만


우리원딜이 앞플로 따는경우가 나오고, 이때 저는 살아서 포션으로 피회복후 속박쿨이 돌기때문에 


2:2이기는각이 잘나옵니다. 이것도 많이 물리면서 연습해보셔야합니다 ,





알리 타릭 탐켄치 브라움등 라인전 약캐들ㅡ



타워앞에서 타워치다가 물리는것만 조심하면됩니다. 특히 괜히 견제한답시고 타워까지 맞으면 ,,,






마치며

저도 그렇지만, 자이라를 하는 유저분들은 특히 서포터라는 포지션에, 자이라라는 챔피언에 굉장히


애착을 가지고 있는 유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원챔충이라면서 욕도 먹고, 와드쟁이라고 멸시 당하기도 합니다만 저는 롤이라는 게임에서 


서포터라는 포지션이 그 어느 포지션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팀원들의 안전한 파밍루트를 확보해주는 와드, 부쉬에서 적을 암살하려고 대기하기 위한 와드, 적 챔피언들의


이동을 통하여 어디에서 싸움이 일어날지 알려주고 빠른합류를 하게해주는 와드 등 서포터의 와드 하나하나는


모든것들이 팀원들의 편안한 플레이 , 승리로 이끌어주는 와드이며 이 와드하나로 승패가 직결된다고도 볼수있습니다.


또한 이 서포터라는 가장 중요한 포지션에서 자이라는 굉장히 매력적인 챔피언입니다.


비록 천상계나 대회에서는 쓰이지않고 라이엇이 관심을 잘 가져주는 챔피언도 아닙니다만 


충분히 마스터까지는 쉽게올라올 수 있는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스터 상위ㅡ 그마부터는 속박을 적 원딜이 보고 대쉬기, 앞플래쉬로 피할수있다는 이유 이 하나때문에라도 


올라가는것이 한계가 있기는 합니다만.. 지금 가장높은 자이라 유저분이 400점을 유지하고 있는것을보면


챌린저도 꿈은 아닌것같습니다 .


끝으로 이 글에서 적지못한 챔피언에 대한 상대법, 운영법, 게임에 대한 마인드등 이 글을 보고계시는 분들이 궁금한


모든것들에 대해서 질문을 해주시면 친절하게 답변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게임내에서 물어보는것을 원하신다면 my ping is true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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