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반 운영법
앞서 말하기도 했는데 블리츠는 그랩 의존도가 엄청 큽니다.
딜교환도 라인전도 블리츠 그랩 유무에 따라 달라집니다.
블츠 그랩은 가지고 있는것 만으로도 충분히 견제가 됩니다.
무리해서 그랩할려고 노력 하지않아도 됩니다.
*라인전 그랩*
1.미니언을 이용한 그랩
미니언이 죽거나 이동할때 그랩(이동 그랩 난이도 Hard - 메라가 가끔 사용함)
1번 그랩의 장점은 상대가 모르가나, 이즈나 시비르 이런 챔프여도 반응 못해서 맞아주고 끌려줄때가 있습니다.각이 나온다면 다이아까지는 반응못하고 끌려올때 많습니다. 그 이상 티어가면 블츠를 안써서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너무 노골적으로 뻔하게 1번그랩각을 보면 안당해줍니다. 우리 팀도 모를정도로 갑작스런 엇? 그런 그랩이여야 더 잘끌립니다.
눈꼽만한 팁을 주자면 저는 Q를 스마트키 해놓고 사거리 표시로 바꿔놓아서 씁니다. 메라도 사거리 표시를 쓰는데 라인전할때 Q를 꾹 눌러보면서 계속 그랩각을 잴수 있습니다.
결론은 그랩각을 잘보면 잘끌립니다.
2.그냥 달려가서 그랩
2번 그랩은 보통 갱호응 할때 하는 그랩입니다. 상대 챔피언에 따라 2번 그랩 성공률이 갈립니다. 상대가 도주기 없고 뚜벅이 같은 녀석들이라면 2번 그랩 성공률이 올라갑니다.
*라인전 하는법*
1.그랩을 아껴라
그랩을 하지 마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무작정 남발하는걸 하지말라는 소리죠.
블츠가 그랩이 없다 = 그냥 깡통 = 0인분 입니다. 그랩좀 아끼세요.
그랩을 아끼면 좋은 점은 상대가 계속 압박을 느낍니다. 그리고 왠만큼 각을 주지 않으면 상대가 먼저 딜교환을 못겁니다. 계속 블츠 그랩 신경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랩을 막쓴다? 그러면 상대가 그냥 블리츠 무시하고 막 들어옵니다. 딜교도 개망하고 원딜피 보면 반피이하로 내려가있습니다. 그랩은 확실할때만 영혼을 담아서 그랩합시다. 혼신을 다해 그랩을 하면 더 잘끌립니다.
그러면 그랩 타이밍은 언제 하는가?
*100% 확신이 들때
*라인을 밀때
*포탑그랩 각보일때
100% 확신이 들때 그만큼 끌 확신이 있으면 끕시다.
라인을 밀때는 실패해도 리스크가 그렇게 크진 않습니다. 물론 라인밀고 상대가 cs받아먹는데 그랩 들고있으면 충분히 위협적이긴 합니다.
블츠 사거리 버프가 좋은 이유중 하나가 이 포탑그랩이죠 끌면 대박이긴 한데 못끌면 원딜 cs받아먹으면서도 엄청 견제 받습니다. 포탑그랩도 확실할때 끌어줍시다.
중반 운영법
블츠 유저로써 중반 타이밍은 서폿이 미드나 탑 정글에 갈때가 중반입니다.
일단은 언제 원딜을 버리고 미드나 탑에 가는 타이밍은
1.귀환 타이밍 잡았을때
1번 같은 경우는 그냥 미드에 한번 들린다 라는 개념으로 아시면 됩니다.
블츠가 기동신을 사고 원딜보다 빠른 이속으로 한번 미드 들렸다가 바텀 간다는 식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킬따면 더 좋고요.
2.바텀에서 할꺼 없을때
상대 바텀도 집가서 없고 우리 원딜도 집가서 없고 그래서 바텀에서 할꺼 없는데 딱히 집갈 타이밍도 아니다 싶으면 한번 미드 갔다 오는식으로 갔다가 오시면 됩니다.
3.우리 원딜 혼자서 잘 버틸때
우리 원딜이 혼자서 잘 버틸꺼 같은 느낌이 들면 탑에도 가고 미드에도 가고 정글이랑 같이 움직여 줘도 되고 그냥 상대 상체라인에 영향력 막 끼치고 다니시면 됩니다. 우리원딜이 잘 버틴다는 기준은 바텀에 혼자있어도 다이브당해서 죽지 않고 cs를 잘 챙겨먹을수 있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상대는 포탑채굴하겠죠.그것보다 이득 많이 볼수 있으면 로밍 다니시면 됩니다.
절대 가면 안되는 타이밍은 역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 원딜 혼자서 절대 못버티고 타워철거 당하고 그런다면 그냥 가지 마세요.
로밍 갈동안 타워채굴 2칸 당하고 cs 6~7개 탄다고 생각하면 600골드 정도 손해입니다. 심지어 다이브 당해서 죽으면 1000골드 이상 손해입니다. 이런식으로 내가 없으면 얼만큼 손해인지 그 손해를 생각해도 이득일만큼 로밍이 매력적인지 생각하면서 로밍다니도록 합시다. 블츠라서 무조건 가는 그런짓은 하지맙시다.
그럼 로밍 말고 라인에 있을때의 플레이
1. 낚시플레이
상대 원딜이 좀더 잘크거나 우리팀원딜이 너무 앞으로 나가 있을때 시야를 이용한 낚시 플레이 입니다. 그냥 시야 안보이게 있다가 상대가 우리 원딜을 물러 올때 갑자기 w+기동신으로 나타나서 역으로 상대를 물면 됩니다.
전자는 상대 원딜이 좀 잘큰 루시안이나 이즈면 우리원딜이 혼자있을때 앞대쉬나 비전쓰고 싶어 할겁니다. 그때까지 시야에서 안보이게 대기타다가 도주기가 빠지면 들어가서 따거나 우리팀 원딜이 잘커서 혼자서 라인밀때 뒤를 봐주면서 상대가 물러오면 역으로 따거나 빠지는 식으로 플레이를 할수 있습니다.
후자는 우리원딜이 너무 잘커서 깝치는거 상대가 서폿없는거 보고 물러오는데 갑자기 블츠가 나와서 역으로 상대 킬따는 느낌으로 하시면 됩니다.
2.부쉬 플레이
프로에서도 많이 쓰는데 바텀에 부쉬가 2개로 나뉘어 져있는데 상대쪽 부쉬에 핑와박고 숨어있는 플레이입니다. 집타이밍에 원딜과 같이 숨어서 상대가 우리가 집간줄 알고 들어왔을때 죽이면 됩니다.
1, 2번과 같이 그냥 시야를 이용하거나 블츠의 기동신+W의 빠른 이동속도와 Q의 괴랄한 사거리를 잘 이용해서 중반을 풀어가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은 주로 뭉쳐다니면서 시야먹으면서 잘라먹는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정글이랑 같이 시야먹으면서 잘라주면 Best!
제 개인적은 블츠 Q사거리 증가의 핵심은
1.시야 먹으로 오는 상대 서폿이나 정글이 압박을 느낌
2.미드나 탑갈때 한틱 안다여서 그랩 실패하는 경우가 꽤나 많았는데 사거리 증가로 로밍 성공률이 떡상함
이 두가지인거 같습니다.
저러한 블츠 특성 잘 이용하시면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1. 한타전에 잘라먹기(이게 Best)
2. 그냥 원딜 지키기
3. 그랩 아꼇다가 한타도중에 딜러끌어서 집중 포커싱 시켜버리기
한타때 그랩 아꼇다가 원딜이나 딜러를 끌수 있는 각이 나오면 끌고 아니면 그냥 원딜 잘 지켜주거나 그런식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그전에 그랩으로 상대 먼저 잘라먹고 시작하는게 Best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다른공략에 잘 되어있던데 그거 보시고 하시면 될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