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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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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렌, 데마시아의 힘
Garen, The Might of Dema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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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3] "9.20 패치" 포식자 가렌 공략

- Lemonbeach(2019-10-11, 조회수: 11877)

안녕하세요. 포식자 가렌 공략을 하게 된 "장화 신은 가렌"입니다.
포식자 룬이 생기고부터 포식자 가렌만 1000판 가까이 해왔고


이번에 패치가 되고 나서도 포식자 가렌이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서 공략을 만들어봅니다.


이번에 가렌이 패치가 되서 정복자 가렌이 정말 딜이 강하지만 카운터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럴 때 카운터를 역카운터 치기 위해 포식자 가렌을 하면 상성을 뛰어넘어 캐리를 할 수 있고
그럴 때 도움이 되고자 하는 공략입니다.


많은 설명보다는
플레이하면서 영상 위주로 공략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가렌, 데마시아의 힘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0 (+98) 2356 마나 0 (+0.0) 0
공격력 69 (+4.5) 145.5 공격 속도 0.625 (+3.65%) 1.013
5초당 체력회복 8 (+0.5) 16.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2) 109.4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포식자 가렌 공략이기 때문에 포식자를 듭니다.

1. 피의 맛 - 단순히 딜만 세다고 라인전을 이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체력 회복 / 라인유지력에 도움이 되는 룬이 되겠습니다.(다른 2개가 가렌하고 잘 안맞는다고 생각합니다.)

2. 유령 포로 - 시야 수집 아니면 유령 포로인데 라인전 할 때 와드가 조금이라도 더 남아주고 갱등이 왔을 때 경고 표시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유령 포로를 택했습니다. 만약 라인전 상대가 만만해서 솔킬을 자주 낼 것 같으면 시야 수집도 좋다고 봅니다.

3. 영리한 사냥꾼 - 포식자 가렌은 포식자가 생명이고 궁쿨이야 쿨감을 가면 생각보다 금방 돌아옵니다. 그래서 신발 및 사용 아이템의 쿨감을 줄여주는 영리한 사냥꾼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보조룬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위에는 대표적으로 철거 / 재생의 바람을 들었습니다.
1. 철거 - 이번에 공속계수가 생기면서 가렌이 타워철거를 정말 빠르게 할 수 있게 됐습니다. 거기에 철거까지 있으면 정말 LTE로 포탑을 밀어버리고 다른 라인 로밍을 갈 수 있어서 포식자와 잘 맞는 룬이라고 봅니다.

2. 재생의 바람 - 가렌 패시브와 정말 잘 맞는 룬입니다.



다음은 마법 보조룬입니다.
보통 블라디미르 / 라이즈 같은 AP라이너와 상대를 할 때 들어줍니다.
1. 무효화 구체 - AP라이너와 맞다이할 때 주문포식자 비슷한 효과를 주어서 상대방에게 역관광을 주는 룬입니다. 이걸로 1:1을 정말 피 20~50 남기고 이긴 적이 한두번이 아니어서 많이 쓰고 있습니다. 한타할 때에도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2. 기민함 - 블라디 / 라이즈 이런 얘들은 난입을 드는 경우가 많고 가렌이 0.1초라도 빨리 접근을 해서 딜을 넣을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럴 때 기민함이 있으면 더 빨리 접근할 수 있고 포식자와 정말 잘 맞는 룬이라서 이 룬 들고 포식자 키고 가면 마치 20분 후 우물에서 받는 이속버프마냥 달려갈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영감룬입니다.
상대 맞라이너가 만만할 때 가렌의 캐리력을 올릴 수 있는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1. 외상 - 가렌의 코어템을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완성할 수 있게 합니다.

2. 쿨감 / 소환사주문 / 아이템 재사용시간 모두를 줄여줘서 포식자 가렌에게 꿀같은 룬입니다.



그 외 능력치 룬에 대해서는 취향껏 올려주시되 공속 +10%는 안올리는 게 좋습니다. 가렌 E에 공속계수가 붙어있지만 순수한 아이템 공속과 레벨업에 따른 공속이기 때문에 룬에서 올라가는 공속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포식자 가렌 공략이기 때문에 점멸 점화 듭니다.
라인복귀나 합류에서 포식자 키고 가면 정말 빠르게 갈 수 있기 때문에 텔포는 들지 않고 애초에 포식자 든 거 자체가 킬을 내기 위해서 들었기 때문에 점화밖에 들게 없습니다.
인내심 (Perseverance)
가렌은 8초 동안 피해를 입거나 적의 스킬에 맞지 않으면 5초당 최대 체력의 1.2~9%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는 인내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결정타 (Decisive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가렌에게 적용된 모든 둔화 효과가 풀리며 이동 속도가 1/1.65/2.3/2.95/3.6초 동안 35%만큼 늘어납니다.

4.5초 안에 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30/60/90/120/150 (+1.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용기 (Courage)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기본 지속 효과: 유닛들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0.2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부여되어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사용 시: 가렌이 4초 동안 용기백배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처음 0.75초 동안은 65/85/105/125/145 (+추가 체력의 18%) 만큼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과 강인함 60%를 얻습니다.
심판 (Judgment)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가렌이 3초 동안 검을 들고 빠르게 회전하여 4/8/12/16/20 (+레벨에 따라 0~8.2) (+0.36/0.37/0.38/0.39/0.4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가장 가까운 적에게는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공격 횟수는 기본 7회+아이템 및 레벨 업으로 얻는 공격 속도 25%마다 1회)

회전에 6번 맞은 적은 6초 동안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치명타가 적용되며, 스킬을 빨리 취소하면 남은 스킬 지속시간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25)
데마시아의 정의 (Demacian Justi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가렌이 적 챔피언을 처단할 데마시아의 힘을 소환하여 150/300/45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이 잃은 체력의 25/30/3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상대에 따라서 그냥 걸어가서 Judgment(심판)부터 시작하는 딜교가 있고 Decisive Strike(결정타)로 가도 되는 상대가 있습니다. 주로 슬로우를 주는 상대는 우선 상대에게 걸아가면서 상대의 슬로우 스킬을 피하거나 맞았을 때 Decisive Strike(결정타)로 가서 딜교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Courage(용기)스킬의 경우 상대방 하드 CC를 맞기 직전에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제가 패치 후 위 스킬트리를 주로 쓰게 됐는데 Judgment(심판) 선마는 이번 패치의 영향이 크고 원래는 Decisive Strike(결정타)선마도 했습니다. 상대가 원거리 짤챔이면 Decisive Strike(결정타)선마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하지만 Decisive Strike(결정타)나 Judgment(심판)를 선마하던 간에 가렌의 2번째 마스터 스킬은 Courage(용기)를 추천합니다. 보통 분들이 Judgment(심판)Decisive Strike(결정타)선마를 하고 Courage(용기)를 마지막에 올리는 경우가 많지만 가렌이 이번에 Courage(용기)방마저 너프를 심하게 당한 것도 있고 레벨 10 ~ 13정도는 게임 중반에서 소규모한타가 자주 일어나고 또한 1:1 맞다이에서도 가렌은 Judgment(심판)를 2초 이상 돌려야 딜이 제대로 들어가는데 Courage(용기)를 2번째로 마스터하면 상대방의 딜을 버티고 내 딜을 다 꽂아넣을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후 느낀점은 가렌의 탱킹력이 반토막났지만 딜이 50%정도 세진 것 같기 때문에 Courage(용기)를 2번쨰로 마스터하더라도 Decisive Strike(결정타)는 이번에 코어템으로 트포를 가기 때문에 주문검으로 예전 Decisive Strike(결정타)스킬보다 강하게 때릴 수 있고 트포에 이속 5%가 붙어 있기도 한 만큼 침묵 및 둔화제거를 목적으로 제일 마지막에 마스터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궁각에 대한 감을 잡으셔야 하는데 


정확하게 1의 자리까지 맞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 아래의 피가 남았을 때 쓰시면 킬각입니다.


6레벨 궁 - 0.165 X 상대최대체력 + 125

11렙 궁 - 0.2 X 상대최대체력 + 240

16렙 궁 - 0.23 X 상대최대체력 + 345


(여기는 수학공부를 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계산이 어떻게 나왔는지 궁금하시면 직접 연구해보시면 되겠고 쉽게 위 공식을 기억하면 됩니다.)


그래서 예시로


6~7레벨 상대 탑라이너 체력이 1100정도 됩니다. 그랬을 때 상대방 궁킬각은
181 + 125 = 306
약 305 체력 남았을 때 궁 쓰면 죽습니다.
거기에 점화딜을 고려해보면 상대방 물약 쓰는거 까지 고려해봤을 때
상대체력 약 370~380정도에 점화 궁을 쓰면 킬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가렌 11레벨 이상일 때 평범한 성장을 했다면
상대 탑의 체력은 약 1700
미드의 체력은 약 1500
원딜의 체력은 약 1200
입니다. 물론 상대방이 잘 컷다면 저거보다 100~200 더 많을수도 있습니다.


그랬을 때 2렙 궁킬각은
탑 - 340 + 240 = 580 / 점화 고려하면 약 700 체력에 점화 궁하면 죽습니다.


미드 - 300 + 240 = 540 / 점화 고려하면 약 650 체력에 점화 궁하면 죽습니다.


원딜 - 240 + 240 = 480 / 원딜은 보통 힐을 들고 있기 때문에 힐을 쓸 것을 생각해서 약 500체력에 점화궁을하면 상대 힐을 고려하더라도 킬각을 낼 수 있습니다. (힐은 침묵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원딜 상대로는 절대 궁을 성급하게 쓰면 안됩니다.)




- 가렌 2렙 궁으로 솔킬낸 장면입니다. 대충 이정도 딜이 나옵니다.




마지막 가렌 16렙 궁입니다.
어지간하면 상대 체력 35%정도에 쓰면 죽일 수 있습니다만 계산을 해두면 좋겠죠.
가렌 3렙궁을 쓸정도면 경기가 후반일거고 이 경우 상대 템이 다양하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계산해보겠습니다.


상대 체력 1800 / 2000 / 2500 / 3000 / 3500 정도 나눠서 계산해보겠습니다.


체력 1800 - 414 + 345 = 759


체력 2000 - 460 + 345 = 805


체력 2500 - 575 + 345 = 920


체력 3000 - 690 + 345 = 1035


체력 3500 - 805 + 345 = 1150


체력 5000 이상 되는 괴물이라면 대충 체력 30% 남았을 때 쓰시면 죽일 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저는 포식자 가렌을 가기 때문에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를 선템으로 갑니다. 킬각이 보이고나 도주 또는 갱으로 인해 죽었을 때 포식자 키고 빠르게 갈 수 있기 때문이고 이번에 가렌 초반 라인전이 강해져서 선템으로 신발을 가도 충분히 맞딜도 되고 정글 2:2 / 3:3 합류 싸움에서도 포식자를 키고 가기 때문에 빠르게 합류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핵심아이템은 트포 / 요우무 입니다.

가렌의 기동력을 담당하는 요우무와 가렌의 실질적인 딜을 담당하는 트포입니다.

우선 트포는 정말 꼭 가셔야 하고 
그 다음에 팬댄을 갈수도 있지만

연습에서 허수아비를 상대로 딜계산을 해본 결과

가렌에게는 Decisive Strike(결정타)스킬이 있고 또 요우무에는 방관이 있기 때문에 단순 Judgment(심판)딜만 비교했을 때는 팬댄이 조금 좋을 수도 있지만 Predator(포식자)Trinity Force(삼위일체)Decisive Strike(결정타)Judgment(심판)(평) 딜을 모두 고려해보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가 주는 +55 AD와 방관 그리고 비전투시 이속+40 / 액티브 효과가 매우 좋아서 위 2개를 같이 가면 좋다고 봅니다.

그 다음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가주면 레벨에 따른 공격력 증가 효과가 있어서(레벨 18기준 +71 AD 3코어를 띄울만한 14레벨에서는 +60 AD입니다.) 아이템 자체 체력과 패시브효과를 고려한다면 아이템이 더 나올수록 가치가 올라가는 아이템이 되겠습니다.


그렇다고 Phantom Dancer(유령 무희)가 안 좋다는 건 아니지만 패치 후 Phantom Dancer(유령 무희)를 가면 생각보다 탱킹력이 부족한 것을 느낄 수 있고 Decisive Strike(결정타)에 치명타 안터지면 딜 기대값이 상당히 낮아져서 딜계산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물론 Decisive Strike(결정타)치명타터지면 Decisive Strike(결정타)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에 상대방 원딜 죽일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번 패치에서 중요한 것은 Ninja Tabi(닌자의 신발)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이 되겠습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이거 가면 정말 가렌 E가 우르프 믹서기마냥 다 갈아버리는 뽕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정말 가렌 탱킹력이 반토막 납니다. 1:1에서도 각 잘못봐서 가렌 E 못맞추면 역관광 당하기 쉬운 템이 되는 만큼 상대방과 실력차이가 나거나 정말 만만한 탱커 상대 그리고 상대편에 하드 CC가 없고 뚜벅이들만 있으면 가볼만 합니다. 그러나 한타에서도 이거 들고 있으면 진짜 E 다돌기도 전에 회색화면 되기 쉬운만큼 이 아이템을 선택한 순간 나는 암살자다 생각하고 플레이하시면 되겠습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가 정말 무난합니다. 애초에 가렌 Trinity Force(삼위일체)만 나와도 패치 전 가렌보다 약 1.5배 쎄다는 느낌이 드는데 한타에서 상대방이 주는 딜의 대부분은 원딜러인 만큼 상대방에게 AD챔이 많다면 닌자의 신발이 정말 정말 효율적입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상대방에게 하드 CC가 많고 4AP라면 가볼만 합니다. 대신 가렌에게는 Courage(용기)가 있는 만큼 타이밍만 잘 맞추면 헤르메스 안가도 되겠습니다.



4코어부터는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가면 되겠습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정말 잘 크고 게임 빨리 끝내고 싶을 때 가면 정말 다 갈아버릴 수 있습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거 가면 가렌 포식자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상대방에게 하드 탱커가 2명 이상이라면 충분히 고려해볼만 합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와 효과가 1개 겹쳐서 2개 같이가면 손해를 보는 점은 있지만 상대방에게 하드탱커가 많다면 정말 좋습니다.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블라디 문도 아트록스 사일러스 소라카 렝가 피오라 케인 일라오이 자크 / 원딜이 피흡템이 2개 이상일 때 가주면 좋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한타할 때 좋습니다. 그 외에는 이거 믿고 있다가 허무하게 죽을 수 있어서 조심합시다.
주로 가렌 Predator(포식자)를 활용해서 가렌에게 나름 카운터라 할 수 있는 상대를 솔킬내거나
Predator(포식자)가 아니었으면 킬각 내기 어려운 영상 위주로 올리겠습니다.


1. 퀸


- 이번 패치 이후 가렌의 카운터로 떠오르고 있는 퀸입니다. 가렌 Decisive Strike(결정타)가 패치 전에는 시야가 가려져도 상대방에 때릴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Vault(공중제비)맞더라도 예전에는 가렌 Decisive Strike(결정타)딜은 넣을 수 있었는데 이제 Vault(공중제비)이거 맞으면 바보가 돼서 그냥 맞기만 합니다. 그래서 6레벨 되고 솔킬 낸 다음부터 라인전이 풀리게 된 장면입니다. Predator(포식자)없었다면 6레벨 됐어도 킬각내기가 어려웠을 겁니다.



2. 갱플랭크





** 중반 이후 솔킬



- 바텀 듀오가 라인전을 이기고 탑을 부수러 온 상황에서 상대 원딜을 잘라줌으로서 게임을 역전할 수 있는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었습니다.





- 상대방 르블랑이 라인클리어하는데 스킬을 소모하게 되면서 킬각이 나왔습니다. 가렌 궁이 고정피해로 바뀌게 되면서 르블랑을 잡을 수 있었고 2코어가 Phantom Dancer(유령 무희)이었다면 Decisive Strike(결정타)가 치명타가 안터졌다면 잡기가 힘들었겠지만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가게 돼서 킬각이 나왔다고 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아무리 딜 버프를 받았어도 까불지 맙시다. 같은 성장을 했을 때 초반 1~4렙 구간에서 라인밀고 딜교하다가 정글 왔을 때 2:1 정말 이기기 어렵습니다. 라인 막 밀었으면 갱올 수 있는 만큼 딜교를 막 걸면 안되고 특히 너무 밀다가 타워에 맞지 않도록 합시다.


초반 운영법
6레벨 되면 어지간하면 1:1 솔킬 나옵니다. 상대방이 정말 버틴다치면 미드 로밍을 한번 가줍시다. 가렌이 포식자 키고 달려들면 상대방이 점멸 써도 따라가서 킬낼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스플릿 위주로 하되 특히 원딜이 혼자 라인 밀면 포식자 키고 가서 잡아줍시다. 혼자 있는 상대를 노리면 좋습니다. 가끔 적 정글 부쉬에 숨어서 암살을 노려볼만도 합니다.


후반 운영법
스플릿 위주로 하되 상대방하고 우리팀이 대치중이라면 상대 후반에서 포식자 키고 와리가리하면서 들어갈 것 처럼 하면서 겁을 줍시다.
만약 이니시 때문에 한타가 시작됐다면 빠르게 포식자 키고 합류를 해줍시다. 가렌이 생각보다 약하기 때문에 무리해서 가운데로 파고들면 안되는 만큼 진입각을 봅시다. 
대신 상대방 원딜을 확실하게 끊어줄 수 있으면 점멸을 써서라도 잡아볼만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 포식자를 켜서 상대방이 대처하기 전에 상대 원딜을 자르고 한타를 이기는 장면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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