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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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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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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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5 1티어 급부상 쾌속 접근 정글 샤코

- saber(2019-10-15, 조회수: 12032)

 

몇 년전에는 샤코를 많이 즐겨하던 유저로써 샤코가 패치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기쁜 마음으로 바로 플레이해봤는데 이번 패치로 샤코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1티어로 급부상했다고 생각한다. 그런 만큼 샤코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을거라 생각되어, 전부터 해온 경험을 살려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에 글을 적어본다.


2019.10.14 공략작성
2019.10.15 샤코 룬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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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3 구간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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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0 주요 패치내용 

Deceive(속임수) 속임수
지속시간 1.5/2.25/3/3.75/4.5 -> 2.5/2.75/3/3.25/3.5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 -> 12/11.5/11/10.5/10

Jack In The Box(깜짝 상자) 깜작 상자
광역 피해 15/20/25/30/35(+AP10%)
몬스터 대상으로 공포 2초

Two-Shiv Poison(양날 독) 양날 독 
물리 피해 -> 마법 피해
최대 체력의 30% 이하의 대상에게 50% 추가피해

Hallucinate(환각) 환각
분신이 파괴될 시 상자 즉시 발동
공포 지속시간 1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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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의 플레이 방향성 


코는 은신과 박스를 이용한 비교적 안전한 카운터 정글 후의 난전에 능숙하기 때문에 본인 정글 동선을 짜기보다는 상대 정글 중심으로 동선을 짜는게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이 점을 게임 시작전에 한 번 상기시킨 후 게임에 임하자.

샤코가 5캠프를 다 먹는데 소요하는 평균 시간은 3분대로 카서스만큼은 아니지만 박스를 이용하여, 그에 맞먹는 정글링이 가능하다. 심지어 체력관리 또한 완벽하기 때문에 어떤 정글 캠프 루트를 짜던 간에 상대보다 유리하게 시작할 수 있다. 아래는 필자가 자주 이용하는 정글 루트다.

레드 -> 골렘 -> 칼날부리 -> 카정 or 갱킹 
블루 -> 두꺼비 -> 늑대 -> 레드 -> 카정 or 갱킹

상대 라이너들의 푸쉬,압박이 심하고 상대 정글도 캠프를 도는 시간이 빠르면 무난하게 5캠프를 돌고 역동선을 잡아서 바위게를 먹고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보통 그러한 상황이 연출되어 조금이라도 뒤틀리면 게임을 지는 경우가
많으니 신중하게 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야기를 돌려보자. 결국 샤코는 9.20 패치 이후 안정적인 체력 관리와 빠른 정글링 속도를 얻게 되면서 안그래도 강력했던 난전 능력에 날개를 달아주었다. 고로 카운터 정글과 갱킹 위주의 빠른 템포의 게임을 통해 승리를 굳히는 것이 샤코의 플레이 방향성이라는 것이다.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강타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룬 특성


DarkHarvest(어둠의 수확)HailOfBlades(칼날비) : 둘 다 샤코에게 가장 특화된 룬인데, 수확은 조금 더 후반을 도모한 룬이고 칼날비는 초반 소규모 전투,
카정에 조금 더 특화된 룬이니 본인의 정글 플레이 성격에 따라서 선택하면 될 것 같다.

AbsoluteFocus(절대 집중)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 절대 집중은 초반 정글링에 도움이 되고, 후반 또한 항상 풀피 상태로 진입하는 샤코에게 가장 어울리는 룬이다. 물 위를 걷는 자는 정글러에게 워낙 좋기로 알려진 룬이라서 이미 쓰고 있는 유저 또한 많을 것이다. 초반 바위게 싸움에 매우 효율적이라서 픽했다.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 : 아는 지인 추천으로 들어봤는데 이 룬만큼 스노우볼 굴리기 좋은 룬이 없는 것 같다. 샤코의 E 둔화 
패시브덕에 평타만 쳐도 쾌속 접근 효과가 발동되기 때문에 탈출기 없는 상대에겐 지옥이다. 


OFFENSE(공격)FLEX(유연) : 둘은 공격속도 , 적응형 능력치 고정

DEFENSE(방어)DEFENSE(방어)DEFENSE(방어) : 여기서 조금 갈릴 수도 있는데 필자는 AD 상대시엔 방어, AP  상대시엔 체력을 선택한다. 이 또한 취향차라서 본인이 끌리는 특성을 사용하면 될 듯 싶다.

Flash(점멸)Ignite(점화) : 취향차이. 본인 색깔에 맞는 스펠 선택하면 될 듯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패치 후 바뀐 스킬트리


위의 스킬트리를 보면 알겠지만 이번 패치로 정~말 스킬트리가 많이 바뀌었다. 전에는 은신 스킬이 1렙 기준으로 너무 짧은 은신 지속시간 때문에 갱킹에 무리가 있었기 때문에 정글링에 도움 1도 안되는 Q선마를 했었다. 그로 인해 초반에 갱킹을 성공시키지 못하면 너무나도 느린 정글링으로 인해서 쉽게 말리고는 했었는데 이번 패치로 떡상했다.


Jack In The Box(깜짝 상자) 3포인트를 주는 이유는 ?


그 이유는 간단하다. Q 스킬의 1렙 지속시간은 2.5초이고 스킬을 찍을 때마다 오르는 은신 지속시간은 고작 0.25초,
데미지 증가량은 10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W 스킬은 지속데미지가 들어가는 만큼 정글링에 한해서는 데미지 
상승폭이 높고, 깨알같이 공포 지속시간도 오른다. 샤코는 교전시 반드시 박스를 끼고 싸우는 만큼, 정글링과 소규모 
교전 2마리의 토끼를 전부 잡을 수 있다.  보통 W스킬을 3레벨 찍고 나서부터는 첫 귀환 후이기 때문에 티아멧을 사오던 롱소드를 사오기 때문에 정글링에 큰 지장이 없기 때문에 그 이후부터는 은신 스킬을 찍는다. 은신 지속시간 상승폭이 좁더라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로 인한 스노우볼이 굴러갈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


이후에 찍을 스킬은 E스킬을 찍는 것이 좋다. 후반에는 한타 도중에 박스를 터트릴 여유도 없고 E스킬의 딜링과 둔화율을 높이는게 훨씬 더 한타에 도움이 된다.

 
스킬의 이해와 활용

Backstab(암습) 암습
암습은 건물을 제외하고는 모든 생명체에게 적용되는 스킬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글을 돌 때에도 뒤에서 몬스터를 공격하면 정글 속도도 빨라지고 특히 솔용 시에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된다. 그리고 이번에 양날독 또한 뒤에서 명중했을 경우 추가데미지가 있다.

Deceive(속임수) 속임수
샤코를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속임수 스킬을 사용할 경우 연기가 보이기 때문에 갱킹을 시도할 때에는 각별히 유의해서 좀 더 시야의 사각에서 사용하는 것이 갱킹 성공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Prowl(수풀 배회) Ethereal Chains(환영 사슬) 등 절대 시야를 제외하고는 핑크 와드, 와드 등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핑크 와드가 있다고 해서 무서워 할 필요가 전~혀 없기 때문에 편하게 갱킹 찔러주면 된다.

이 부분은 플레이어의 센스 차이겠지만 속임수 스킬로 탈출할 때는 역 심리를 이용하여 샤코가 가는 방향에서 다른 방향으로 은신 스킬을 사용하면 생존률이 훨씬 더 올라간다. 탈출할 때에든, 도망치는 척하면서 오히려 적 딜러를 끊든,  상황에 맞게 신중하게 사용하길. 이 부분은 차후 동영상을 추가해서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Jack In The Box(깜짝 상자) 깜작 상자
이 부분은 사진으로 초반 정글링 방법에 대해 설명.



1.블루 버프 스타트



00:30 블루 버프 박스 설치 
, 이후 박스 쿨 돌 때마다 두꺼비에 박스 2개 설치 



두꺼비 박스 2개 설치 후 쿨 도는데로 늑대에 박스 설치

2.레드 버프 스타트



00:30 레드 버프 박스 설치



,이후 쿨 도는데로 골렘에 박스 2개 설치



골렘에 박스 2개 설치 후 쿨 도는데로 칼날부리 앞에 설치
( 스샷 찍는다고 늦었는데 칼날부리 나오기 전 )


마지막으로 갱킹시에 박스는 항상 상대방의 퇴로에 깔아주는 것이 갱 성공률을 올리는 방법 중 하나다.
참고로 은신 도중에 박스를 깔아도 은신이 해제되지 않는다. 

Two-Shiv Poison(양날 독) 양날 독 
양날 독 패시브 효과에 기본 공격 적중시 둔화 효과가 적용되는데 이 효과는 샤코가 양날 독 스킬을 사용하게 될 시
비활성화되기 때문에 이 점은 꼭 인지하는게 좋다. 더 이상 추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됐을 시나 마지막 처리할 때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Hallucinate(환각) 환각
1. 벽에 붙어서 스킬 사용시 벽을 넘어갈 수 있음.
( 이 부분은 충분히 연습해보고 써보는걸 추천)

2. ALT키로 분신 조작가능. 분신 낚시 가능

3. 환각 스킬을 사용시 순간 무적효과
시작 아이템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
W스킬이 광역 스킬로 바뀌면서 사냥꾼의 부적이 샤코에게 갓템이 되었다. 피 관리가 엘리스 이상으로 쉽기 때문에 
티아맷을 대비한 원기 회복의 구슬을 구입해주면 된다. 시작은 무조건 고정.

첫 귀환 이후

Tiamat(티아맷)  or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
초반에 돈이 부족해서 티아맷을 구입하지 못한다면 추적자의 검으로 정글 아이템을 업글시켜주는 것이 좋다. 아무리 정글링이 좋아졌더라도 리젠된 중립 몬스터들의 데미지가 상당히 쌔기 때문에 티아맷 없이는 피 관리가 쉽지 않다. 

중반 이후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무조건 고정
샤코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드락사르의 황혼검이 뜨는 순간부터는 딜러들이 사라지는 마술을 경험할 수 있다. 은신으로 인해 드락사르의 고정 데미지는 무조건 확정이라고 보면 되고, 요즘 중요해진 시야에 기여도가 높은 것은 덤.


후반

VS AD  Guardian Angel(수호 천사)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Death Mark(죽음의 표식)Requiem(진혼곡) 등 존야가 필요할거 같으면 존야, 그 외엔 수천


VS AP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Terrify(공포)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등 시미터가 필요할거 같으면 시미터, 그 외엔 멜모셔스


최종 템트리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고정 +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Guardian Angel(수호 천사) 유동적으로 선택

Karthus(카서스) 카서스
필자도 자주 써먹는 챔피언이라 잘 알지만, 잘 풀리면 너무 적폐다. 정글링 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한번 카정 타이밍을 놓치면 좀처럼 그 속도를 따라가질 못한다. 카서스가 상대라면 맞 파밍은 절대로 피해야하고 오브젝트 싸움으로 풀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Ekko(에코)  에코
요즘 떠오르고 있는 정글. 피 관리도 준수하고 룬메 뽑아오고 정글 속도도 나쁘지 않다. 무난하게 성장시 조합 안가리고 
한타 때 활약하기 너무 쉽다. 첫 귀환 전 정글링 속도는 느린 편이기 떄문에 3렙 찍자마자 카정쳐서 킬 따는게 베스트, 라이너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바위게 싸움 유도.

Lee Sin(리 신) 리 신 
체력관리가 매우 잘 되고 정글 속도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카정 치기에는 조금 부담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바위게 싸움으로 게임을 이끌어나가는 걸 추천. 특히 리 신한테 역갱 맞으면 절대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에 확실한 갱각 아니고서는 리 신 위치 확인하고 갱가는 것이 좋다. 

Zac(자크) 자크
초반에 딜 자체가 워낙 약하기 때문에 카정 and 카정 and 카정치면 알아서 게임이 끝나있다. 라이너가 푸쉬하고 있다면
앞 뒤 안가리고 카정치면 되고, 푸쉬당하고 있다면 자크보다 정글링 또한 빠르기 때문에 먼저 갱으로 스펠빼고 카정.

Nunu & Willump(누누와 윌럼프) 누누
체력관리, 정글 속도 매우 양호하므로 카정은 비추천. 역갱이 다른 정글에 비해 꾸진 편이기 때문에, 갱각 계속 보면서 갱킹 위주로 게임 풀어나가면 된다.

 
나머지는 생각나는게 없는데 샤코가 지금 워낙 적폐 챔프라서 딱히 힘들다고 느낀 정글 챔피언은 없는거 같네요.
이상으로 부족한 공략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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