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튜버 거미남친입니다.
유튜버라는 말이 정말 부끄럽긴 하지만
티어는 현재 다이아 2~3이고 자이라 원챔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자이라를 천판 이상 해오면서 쌓아온 노하우를 공개하며
제 글이 자이라 유저분들께 작게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생방때 오시면 자이라나 서포터 관련해서 마음껏 물어보셔두 되구
미천하지만 무료로 관전 피드백(플래티넘 이하, 약 20분 소요)도 해드리고 있습니다.
롤닉네임 : YouTube 거미남친
YouTube :
거미남친, 업타임 매일밤 9시(지키려고 노력중^^;)
https://www.youtube.com/channel/UCNWUem6F-445ZMVuHekIRzw
그럼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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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74 (+93) | 2155 | 마나 | 418 (+25.0) | 843 |
공격력 | 53.4 (+3.2) | 107.8 | 공격 속도 | 0.681 (+2.11%) | 0.925 |
5초당 체력회복 | 5.69 (+0.5) | 14.19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29 (+4.2) | 100.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575.0 | 57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마법]
1) 신비로운유성
- 고정
- 식물 딜에 유성이 터지고, 식물 딜로 유성 쿨타임도 감소하므로 효율이 최대로 나옵니다.
- 대체룬으로 감전, 어둠수확을 들어봤지만 유성만큼 리스크를 최소화, 최대 효율을 뽑는 룬은 찾지 못했습니다.
2) 마나순환팔찌(or 무효화구체)
- 마순팔을 기본, 안정성을 위해 무효화 구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마순팔 : 향포터(잔나, 나미, 룰루 등), 딜포터 계열(제라스, 벨코즈 등)
- 무효화구체 : 탱+그랩류(노틸러스, 블리츠 등)
※ 탱그랩류 상대할 때 무효화구체를 드는 이유 : 한번 물리면 죽는 자이라 특성상 상대방에게 스킬을 많이 날릴 기회가 없습니다(리스크). 지속적인 견제로 이득을 본다기보다 한번에 꽝붙어서 쇼부가나는 라인전 구도이기 때문에 무효화 구체를 들었을 때 안정성이 높아져 한틱으로 이기는 각이 나오게 됩니다.
3) 절대집중(or 깨달음)
- 절대집중을 기본, 취향에 따라 깨달음(쿨타임10% 감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자이라는 라인전 내내 체력이 70% 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짤짤이형 딜교, 물리면 이미 죽기 때문에 논외^^;)
최고의 딜 효율을 위해 절대집중을 들어줍시다. 다만 자이라의 템트리(리안드리 등) 특성상 쿨감을 확보하기
어려우므로 취향에 따라 깨달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주문작열
- 고정
- 존버의결집 X, 현메타는 게임 10분 전에 거의 모든 게 결정됩니다.
[지배]
1) 피의맛(or 유령포로)
- 피의맛 기본, 극딜을 위해 (유령포로 or 좀비와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딜 서폿의 한계인 라인 유지력 문제를 많이 해소합니다. 또한 자이라는 식물타겟팅(qw평 콤보)을 위해 평타 칠일이 많은데 미니언 딜을 상쇄하는 효과를 줍니다. 만만이 서폿(브라움, 쓰레시 등)이 아니면 무조건 피의맛 들어줍시다.
2) 끈질긴 사냥꾼
- 고정
- 롤 현 메타는 빠른 합류, 빠른 라인 복귀(라인 관리)가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정으로 들어줍시다.
[기본스탯]
- 두 번째 룬을 주문력을 드느냐 마법방어에 드느냐에 따라 라인전 구도가 많이 다릅니다.
- 주문력을 들면 강력한 딜을 뽑을 수 있지만 향포터(잔나W 등)에게도 피가 훅 까입니다
1) 주문력
2) 주문력
3) 체력
1) 주문력
2) 마법방어
3) 방어
1) 점멸
- 고정
- 이동기가 없는 뚜벅이 자이라에게 필수적인 스펠입니다.
- 기본적으로 생존용으로 쓰지만 확실한각에서 이니시(EWQWR) 용도로 쓸수 있습니다.
2) 점화
- 고정
- 다만, 안정성을 위해 보호막, 탈진 등을 선택할 수는 있으나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가끔 원딜텔(이즈 등)일 경우 힐을 들 수는 있으나 이것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씨앗은 자이라의 다른 스킬로 사용되어 15~75(레벨에 따라)(+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식물을 생성합니다.
자이라의 식물은 몬스터에게 50~100(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맹렬한 성장: 치명적인 꽃을 씨앗에 시전하면 가시 발사 꽃이 자라나 24 (+5X레벨)(+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자이라는 매 18/16/14/12/10초당 씨앗 하나를 저장합니다. (최대 8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자이라가 적을 처치하면 맹렬한 성장의 재충전 시간이 35% 감소하며, 챔피언 처치 관여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 처치 시 10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82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맹렬한 성장: 휘감는 뿌리가 씨앗에 닿으면, 덩굴 채찍손이 피어나 가까이 있는 적에게 24+(5x레벨) (+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늦춥니다(해당 효과는 2번 중첩되지만, 식물 하나당 한 번씩 중첩됩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1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가시 정원: 덩굴손이 소환된 위치에 있는 식물들은 격분하여 순식간에 총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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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인전견제 : QW평
- 풀콤보(6렙이후 라인전, 한타) : EWQWR
- 스킬선마 : E-Q-W(R)
- E선마 이유 : Q선마를 하면 쿨타임이 줄고 Q딜이 세지지만 그 쿨타임 꽉 채워가며 견제하기 쉽지 않습니다.
또한 Q선마를 한다고 Q식물 딜이 세지는 것도 아닙니다. 이에비해 E선마를 해서 얻는 게인이 훨씬 큽니다.
(식물 지속딜을 늘리고, 궁극기 범위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며, 갱호응, 갱회피, 도주가 좋아집니다.)
※ 첫스킬 : Q와 E로 갈립니다. Q스킬이 보통이지만 2렙 쇼부 보는 서폿들(레오나, 노틸러스) 등을 상대로는
E스킬을 찍어줍시다.
※ 중요 : 자이라 핵심스킬은 E입니다. QW스킬로 견제는 하되 E스킬은 확실히 맞출 수 있는 각 아니면 끝까지
아꼈다 확실히 맞춰야 합니다. 빗나가면 딜링도 안되고 자이라가 빠져나올 각도 사라지며 라인전,
한타 패배까지 직결됩니다.
- 자이라 템트리의 기본은 (체력+주문력)을 가는 것입니다. 몸이 약한 특성을 많이 보완해줍니다.
- 물론 루덴, 데켑 등 올릴 수 있으나 양학이 아니고서야 상황이 잘 안나옵니다.
(잘컸을 때 루덴 올리면 정말 핵폭탄딜 나옵니다ㅋㅋ)
- 템트리는 언제나 그렇듯 유동적이고 상황에 맞춰서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1코어 : 리안드리 or 라일라이
리안드리(3100원)을 갔을 때 가장 딜이 셉니다. 하지만 라일라이(2600원)도 저렴한 가격에
주문력 90, 슬로우(식물에도 터짐)라는 매력적인 옵션이 달려있고 라인전내에 리안드리를 완성하기 힘들다는 점을 감안하면 1코어로 충분히 매력있는 아이템입니다.
2코어 : 리안드리 or 라일라이 or 존야
기본적으로 2코어부턴 한타를 해야합니다.
1, 2코어로 리안드리, 라일라이를 완성하되 생존이 중요시될 때 2코어에 바로 존야를 올립니다.
※ 2코어 존야가는 경우 : 적팀에 암살자(제드, 탈론, 이블린, 카직스, 키아나 등)가 있어 생존이 어려울 경우
3코어~ : 최종아이템에 있는 템중 남은 템을 순서대로 가시면 됩니다.
치감 필요하면 모렐로, AP누커 또는 궁극기 강제 이니시(애쉬, 노틸러스, 말파이트 등) 있으면 밴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자이라가 힘들어하는 3박자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하드CC, 기동력, 은신)
또한 로밍력, 수당, 갱호응 때문에 상대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원딜보다 약간 뒷포지션 잡으며 최대한 식물로 원딜 그랩을 막아주는 것이 최선입니다.
(파이크의 그랩은 시전시간이 있기 때문에 의외로 막기 쉽습니다, 블리츠 노틸과 다릅니다)
하지만 자이라는 물리면 빈사이거나 죽습니다.
파이크와는 다르게 스킬 속도 때문에 우리편 원딜 그랩 하는 것을 식물로 막기 어렵습니다.
(노틸러스 그랩을 식물로 막으라는 건 입롤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자이라 쪽으로 그랩을 유도하면서 EW로 막아내는 것이 최선입니다.
(E는 노틸러스 쪽으로 날리면서 W는 내앞에) 이렇게 하면 노틸러스 그랩은 식물에 막히고 노틸러스가 자이라 앞에 멈추게 되는데 이부분은 말로 설명이 불충분한 것 같아 공략 하단에 영상 첨부합니다.
최선은 일단 무빙으로 최대한 제라스 스킬을 피하고(선신발 추천, 너무 힘들면 헤르메스 신발) QW 식물 견제+피의맛 룬을 통해 버티고 한타를 보는 것이 낫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그랩하러 나오면 EW로 속박걸고 때리면 됩니다. 쓰레시는 레오나나 노틸러스만큼 탱키하지도 않고 유지력도 안좋아 쉬운 편에 속합니다.
다만 갱호응이 매우 좋으므로 시야 작업을 잘해놓는 게 포인트이고 갱이 올 것 같으면 쓰레시의 플래시+E강제 이니시 거리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1렙부터 포블타워 나갈 때까지 팰 수 있고 지속적으로 딜교 잘해놓으면 2,3,4렙 갱이 와도 2:3으로도 이기는각이 나옵니다.
자이라 플레이 핵심 1 : 생존
자이라는 기본적으로 라인전이 강해 지속적인 압박을 통해 빠른 주문검 퀘스트 클리어와 포블타워 이후 오브젝트 획득으로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자이라의 가장 큰 카운터는 갱킹입니다. 몸이 약하고 뚜벅이라는 특성 때문에 언제나 적 정글의 표적이 되고 한번 죽기 시작하면 답이 없습니다.(적 미드정글에게 호구잡힙니다.) 1렙부터 갱킹을 염두에 두고 플레이해야 합니다. (레드만 먹고 바로 뛰는 정글도 있습니다)
압박(견제)과 사리기(갱킹회피) 사이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자이라의 실력이자 라인전 핵심포인트 입니다.
자이라 플레이 핵심 2 : 시야
- 시야 작업할 때 식물 세우기
자이라는 시야 작업을 할 때 몸이 약하기 때문에 부시 대기빵 등을 당하면 물려서 죽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시야 작업할 때 언덕 위, 부시 등에 식물을 세워두고 와드하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이 부분이 자이라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인데, 왜냐하면 시야싸움 소위 땅따먹기에서 식물을 활용하면 절대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 W씨앗 활용
저티어로 갈수록 가장 많이 놓치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W씨앗은 기본적으로 패시브 식물과는 다르게 1분의 시야 확보와 밟았을 때 해당 챔피언 절대 시야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 부분을 라인전 단계부터 활용하면 와드 대신 갱킹 회피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텀 라인 부시, 삼거리 부시, 레드팀(위쪽진영) 타워뒤 부쉬) 이부분도 하단에 영상첨부합니다.
자이라 플레이 핵심 3 : 딜링(타겟팅)
이 부분은 라인전과 한타 모두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자이라는 기본적으로 우리 편을 살리고 지키는 서폿이 아니라 적을 죽여서 전투를 이기게 만드는 딜서폿입니다. 아시겠지만 다시 한번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적 서폿이 우리 원딜을 물었더라도 자이라 유저는 당황하지 말고 적 원딜을 똑바로 보고 E속박(가능하면 서폿에 걸쳐서) 및 풀콤(EWQW(R))을 맞춰내면 먼저 물려도 이기는 각이 나옵니다.
한타도 마찬가지입니다. 한타가 붙었을 때 EWQWR을 쓴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확히 적 딜러진 쪽으로 스킬을 날리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자이라 풀콤은 폭딜이 나오므로 적 딜러진에 정확히만 쏘면 원콤각도 나옵니다. 따라서 우리편 원딜이나 미드가 먼저 죽더라도 자이라딜 때문에 한타는 이기는 각이 자주 나옵니다.
자이라는 현 메타에서 주류픽은 아니지만 혼자 캐리가 가능한 매력적인 서폿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저티어 구간에서는 솔랭 최강이라 평가되는 쓰레쉬보다도 캐리력이 높을 수 있습니다. 원딜 의존도가 굉장히 낮아 서포터 유저분들이 빠르게 티어를 올리기에는 자이라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쓰는 공략이라 구구절절 부족한 부분도 많은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시느라 정말 감사드립니다. 부족하지만 이 글이 자이라를 플레이하시는 모든 유저분들에게 아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건승하세요!!~^^
※ 티어올리는 꿀팁 : 원딜을 기다려주세요
자이라는 기본적으로 포킹이 가능하고 그래프상 딜량이 원래 잘 나오는 챔프입니다. 그게 중요한게 아니라 만약 원딜이 쪼금 답답하더라도 우리 원딜이 못하는 견제를 내가 해서 보완해줘야겠다 라고 생각하는 편이 티어를 빨리 올리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잘하는 원딜은 상관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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