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쉬바나, 하프 드래곤
Shyvana, The Half-Dragon
0
0
0
0/0
[프리시즌 9.23] 브실골 필독) 쇼진 삭제와 정복자 변경에서 ad쉬바나로 살아남기

- 슈화보러왔슈(2019-11-24, 조회수: 11444)

픽창에서 볼만한 간단 요약

1. 룬
상대가 cc가 적으면 강인함 대신 핏빛 길 들어도 무방.

자세한 설명은 밑에 적겠습니다.


2. 스킬트리


선 칼날부리 스타트 시 -> 1렙 W, 2렙에 E

칼날부리 스타트 하는 상황은 밑에 적겠습니다


3. 스펠

Smite(강타)Flash(점멸)

강타 점멸 고정. 간혹 가다가 탈진을 들기도 하는데 그냥 점멸 드세요



4. 정글 루트

블루팀 (아래쪽)

블루(노리쉬도 ㄱㅊ)->두꺼비(강타)->늑대->레드->칼날부리->용 바위게
->작골->집(파란강타+단검 구입)->용


레드팀 (위쪽)



레드(칼날 스타트도 ㄱㅊ)->작골->칼날(작골이나 칼날중 강타)->늑대
->블루->바위게->두꺼비->집(파란강타+단검 구입)->용



5. 아이템

Enchantment: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이 3가지 아이템을 베이스로 추가 딜(핏빛 칼날or마최) 혹은 탱을 올리시면
됩니다

쉬바나 밴픽
쉬바나 픽 하기 좋을 때

Lee Sin(리 신)Ekko(에코)

ap쉬바나인줄 알고 이런 애들 뽑아 올 때

Xin Zhao(신 짜오)

얘는 일단 밴하고 봅니다.

Olaf(올라프)

아군이 밴 안해주면 어쩔 수 없습니다. 지금 너무 op라 필밴 해야됩니다.
쉬바나, 하프 드래곤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6 (+104) 2432.6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3) 117 공격 속도 0.658 (+1.7%) 0.848
5초당 체력회복 8.59 (+0.8) 22.19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55) 115.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무조건 정밀 고정


상대 탱커가 많다(노틸, 자크 등) -> 집공 (아직 연구중입니다)

돼지 조합은 아니다 -> 정복자 (어지간하면 이거 드세요)



전설 룬은 상대 cc보고 찍는게 좋습니다.

상대가 앨리스, 레오나, 자크같은 cc가 많다 -> 강인함

상대가 딜러 위주(리신, 자르반)다 -> 핏빛 길

애초에 cc에 매우 취약한 쉬바나라 애매하면 강인함 드는걸 선호하긴 합니다

그리고 민첩함은 갖다 버리시면 됩니다. 어차피 공속은 충분합니다



부특성은 개인 취향대로가 맞는 것 같습니다.

신발 사기 귀찮음 + 쾌속접근(파란강타에 터짐) 때문에 쓰긴 합니다만

마법에서 빛의망토 + 물위걷이나 기민함도 괜찮고

지배쪽에서 피흡 올리는 것도 괜찮고

딱히 결의가 아니면 다 비슷한 것 같습니다. 결의는 잘 안쓰게 되더라구요
강타 점멸 고정으로 듭니다

간혹 가다가 탈진을 드는 경우가 있기는 한데... 그런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대 정글이 바이 혹은 신짜오다 (근데 신짜오는 밴 하세요)

2. 우리 서폿이 날 살려줄 수 있다 (쓰레쉬 카르마 이런거)

점멸 안들면 초반 유일한 이동기가 없는거라 그냥 점멸 드세요
용족의 분노 (Fury of the Dragonborn)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 만큼 증가합니다. 원소 드래곤(장로 드래곤 포함)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쉬바나 또는 아군이 원소 드래곤을 처치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1.0AD) (+0.5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0.2/0.4/0.6/0.8/1.0AD) (+0.25AP)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0/55/60/65/7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Burnou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쉬바나가 근처 적에게 초당 20/30/40/50/6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30/35/40/45/50%(+0.1 AP)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3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화염 숨결 (Flame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쉬바나가 85/125/165/205/245 (+0.5 AD)(+0.7 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화염구는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멈춥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3% (+추가 공격력 100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50의 피해)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85/125/165/205/245(+1.0 AD)(+1.0 AP)의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40~100(+0.15 추가AD)(+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분노 소모: 100
쉬바나가 150/250/350의 체력과 50/65/80의 사거리가 추가된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W선마는 고정입니다

Burnout(연소)선마를 한 후에 원래는 Flame Breath(화염 숨결)/Twin Bite(두 번 물어뜯기) 두개 중 뭘 선마 하느냐가 항상 고민이었는데... 쇼진이 삭제 된 후 Flame Breath(화염 숨결)선마는 크게 메리트가 있다고 보이진 않습니다.

그냥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선마 올리시고 한대라도 더 때리는게 나아 보입니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정말 별 별 스킬 다 씹습니다. 리신Dragon's Rage(용의 분노), 헤카림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같이 밀어내는 스킬들을 한번 씹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런 놈들 상대 할 때는 궁으로 들어가는 것 보다는 먼저 w키고 붙어서 평타를 치다가 밀치는 스킬을 쓸 때 궁으로 씹어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Last Breath(최후의 숨결)연계가 되기도 합니다. (근데 이거에 연계 해야 하는 판이면 망한 판일 확률이 매우 높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 아이템


사냥꾼의 부적
아이템 효과(주변 적에게 피해주며 피흡)때문에 피관리가 잘 됩니다.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사냥꾼의 마체테
레드팀 블루 스타트 시작시에 갑니다. 3캠프 먹고 바로 집가서 부적 구매 필수




신발

Ninja Tabi(닌자의 신발)
상대 메인 ad가 잘 컸을 경우 갑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상대 ap가 아프거나 cc가 많을 때 갑니다.

수은 반응 자신 없으면 이거 올리세요. 수은 갈 템창이 아깝기도 하고






피갈퀴손이 나왔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템을 올려야겠죠

그냥 무난무난 하다 -> 얼망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여차저차 3킬 먹었다 -> 얼망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상대 정글이 그라가스 사일러스다 -> 얼망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or 마최Wit's End(마법사의 최후)

보통처럼 집 갔는데 무대 나올 돈이 있다 -> 맘대로 하세요... 그래도 얼망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결론은 일단 얼망은 필수입니다. cc기가 유일한 이동기인 Dragon's Descent(용의 강림)뿐인
쉬바나 입장에서는 사실상 필수 아이템. 체력 700에 공격력 30까지에 평타에 40퍼센트 슬로우 붙는거는 싸움 자체가 달라집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상대 ap정글인 경우에는 간혹 마최를 먼저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중간중간에 루비수정을 사주는게 좋습니다.

결국엔 가야될 얼망이기도 하고, 마최는 탱로스가 심합니다.

하지만 이블린 사일 그라가슴 때려잡기엔 이거만한게 없어요 또

막템으로도 굉장히 좋습니다. 피 절반 이하일때 피흡 미칩니다.



그리고 쇼진이 삭제 된 쉬바나에게 새로운 아이템



Sanguine Blade(핏빛 칼날)

 개인적으로는 얼망 뽑고 다음템으로 가도 된다고 봅니다.
약간 탱로스가 있긴 하지만, 혼자 있을 때 공속 증가 + 피흡이 정말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용 전초작업을 위해 바텀 스플릿을 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정말 말도 안되는 딜을 뽑아냅니다. 공속 증가땜에 궁도 금방 차고, 포탑 철거도 금방 됩니다. 어쩌면 쇼진보다 이게 더 좋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요

핫픽스로 100원 비싸지고 공속 20프로 너프 먹었습니다. 2~3코어에서는 상당한 효율을 뽑아주지만, 나중엔 공격력 50올려주는 쓰레기입니다.

중간에 뽑았더라도 나중에 탱템 혹은 마최로 바꿔줍시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핏빛 칼날이 가기에 조금 탱적으로 부담스럽거나 나왔다면 스테락을 가줍시다

얼망->스태락->방템으로 가면 두어명 붙는거로는 안 죽습니다


위에 템들이 나왔다면 적당히 상대 조합에 맞는 방템을 섞어주시면 됩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상대 올ad에 공속 위주면 가줄만 합니다. 방어력 100에 공속 감소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상대 치명타 원딜 시 굉장히 좋습니다.

또한 한타 때 진입해서 광역 슬로우 걸어주는 것까지. 애매하면 이거 갑시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가성비 갑. 근데 전 안 가게 되더라고요. 이거 갈바엔 란두인 가지

근데 깨알 둔화랑 이속 증가가 은근히 괜찮습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우리 서폿이 소라카나 카르마다 -> 일단 가줍니다

상대 ap가 많을 때도 좋습니다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Guardian Angel(수호 천사)

이니시 그 자체인 템들. 가고일보다는 가엔이 조금 더 버티는 느낌입니다.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상대 탑이 띠이모일 경우 ㅗ^ㅇ^ㅗ

상대 ap 지속딜러(카서스 같은 애들) 많으면 꼭 가주세요. 아주 좋아할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 짜오
짜장... 정글링도 빠른데 갱킹까지 좋은 진짜 거지같은 놈입니다. 정글링 속도, 갱킹. 뭐하나 따라가지지가 않아요. 특히 계속 돌아다니면서 갱킹을 넣기에 카정 치기에도 상당히 부담이 됩니다. 칼날비와 함꼐 폭딜도 굉장히 좋고요

특히 자꾸 왔다갔다 거리는 것 때문에 빠르게 용먹고 빠지는 플레이가 굉장히 힘듭니다. 한번 잡히고 말리기 시작하면 용 뺏기고 갱 당하고 우리 팀 라이너들한테 우리 정글 뭐하냐고 소리 듣기 딱 좋으니 밴 해줍시다
올라프
현시점 최강 op. 리신, 앨리스, 심지어 신짜오까지도 3렙 싸움은 비벼보겠는데 얘는 안됩니다. 대부분 op라서 밴 되는 경우가 많기는 한데, 만약 밴이 안됐다면 얘 밴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아무래도 지금 상태에서는 신짜오 유저보다는 올라프가 많으니까요

일단 초반에 만나는건 답이 없습니다. 무조건 역동선 잡으면서 하셔야 됩니다. 얘 너프 좀 제발
엘리스
그놈의 새끼거미 때문에 답이 엄청 아픕니다. 거기에 어그로 핑퐁 능력에 뛰어난 갱킹까지... 퍼블 먹고 선 룬메가 아니라 모빌 올리면서 스노우볼 굴리기 시작하면 진짜 답이 없어집니다.

다만 초반에 혼자 있을 때 굉장히 약합니다. 첫 집을 가기 전에 한번 끊어주면서 카정 치면서 적 정글 잡몹 남기는 식으로 플레이 해주면 스노우볼이 덜 굴러갑니다. 근데... 어려워요...

앨리스가 많이 나오고 상대하기 어렵다면 밴하셔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카정 치겠다고 들어오거나 바위게에서 만났다! 쫄지 마세요. E맞추고 맞딜 싸움 가면 무조건 이깁니다. 아 물론 우리 미드나 탑이 안 왔는데 상대 미드 탑이 와버리면 답이 없긴 하지만요.

3렙부터 그냥 이깁니다. 다만 용사 뜨는 타이밍에는 조금 조심해주시고 얼망 뜬 이후부터는 그냥 아무렇게나 싸워도 이깁니다. 용사 뜨는 타이밍에 만났다면 리신 궁을 쉬바나 궁으로 무시해주시는 것만 유념해서 싸우면 됩니다

아 물론 11킬 먹고 그런 미쳐 날뛰는 리신은 못 이깁니다
에코
얘 생각보다 할만합니다. 초반에 W스턴 맞아주고 싸워도 생각보다 싸울만 해요. 순간적인 폭딜이 좋은거지 애초에 물몸이라서. 만약 w도 안맞고 내 E는 맞췄다? 싸우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깁니다.

마최 가도 괜찮은 친구 중 하나. 초반에 터지지만 않으면 꾸준히 우위입니다.

아 물론 얘도 킬 엄청 먹고 돌아다니면 못 이깁니다.
카서스
초반에 못 조지면 답이 없기는 한데 그만큼 초반에 진짜 얘만큼 조지기 쉬운 챔프도 없습니다. 첫 용 먹고 바로 카정 들어가서 본격적으로 말기 시작하세요. 딱히 갱이 아주 좋은 것도 아니라서 정글링 하면서 템 띄워야 하는데 쉬바나 정글링이 얘보다 무조건 빠릅니다. 템 뜨기 전에 확실하게 조져 놓읍시다.

후반에 템 뜬 이후로는 최대한 빠르게 잘라내서 딜을 못하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마최가면 정신 못차리는 친구


라인 / 정글 운영법
우선 모든 것은 상대 정글의 위치 확인에서 시작합니다

상대 정글이 역버프 시작인지, 원래대로 시작하는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대 정글이 역버프를 시작한다면, 자연스럽게 용 쪽 바위게로 올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5분 첫 용을 바로 먹는 전략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시작 할 때 나머지 버프에 와딩을 부탁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풀캠프 도는 전략이다 보니 버프 카정 들어오면 굉장히 힘들어지게 됩니다.

첫 용을 먹고 나서는 계속 상대 정글 들어가서 와딩해주고, 카정 쳐주는게 핵심입니다.

그리고 항상 쉬바나 하실 때 갱 별로니까 갱 못감 이러시는 분들이 있는데 갱은 못가도 역갱은 무조건 봐줍시다. 쉬바나가 초반 라인전에서 먼저 들어가면서 싸우는게 힘든거지 먼저 들어온 상대를 잡는건 또 기가 막히게 잡습니다.

초반 운영법
그 무엇보다 초반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 프리시즌 패치로 5분에 나오는 첫 용이 체력이 4000대라는 점,
전령이 굉장히 빨리 생성되고 한번 더 생성 된다는 점에서 템포가 굉장히 빨라지게 됐고, 따라서 초반이 더욱 중요해 졌습니다.

블루 팀일 때 레드혹은 칼날부리를 스타트 하지 않고 역버프 스타트 하는 이유입니다. 대부분의 정글러들이 레드 팀일 때 블루 스타트->레드->3렙->탑갱의 노선을 많이 타는데, 그걸 역으로 치면서 용을 먹는 플레이입니다.

다시 한번 적어드리자면, 정글 루트는

블루팀 (아래쪽)

블루(노리쉬도 ㄱㅊ)->두꺼비(강타)->늑대->레드->칼날부리->용 바위게
->작골->집(파란강타+단검 구입)->용


레드팀 (위쪽)

바위게 싸움 할 경우(개인적으로 비추천)

블루->두꺼비->늑대->집(부적 구입)->솔방울탄 타면서 레드(강타)
->(칼날부리는 시간 남으면)->바론 바위게


바위게 싸움이 아닌 빠른 용 빌드

레드(칼날 스타트도 ㄱㅊ)->작골->칼날(작골이나 칼날중 강타)->늑대
->블루->바위게->두꺼비->집(파란강타+단검 구입)->용

대로 도시면서 용을 6분까지 먹고, 그와 함께 피갈퀴손을 7~8분까지는 띄우는게 좋습니다.

우리 미드에게 라인을 밀지 말아달라고 부탁하고(만약 미드가 밀고 있다면 역으로 상대 정글이 미드 갱을 찌르고 용 바위게로 오게 된다면 상황이 굉장히 꼬이게 됩니다. 이 빌드가 용 바위게 먹기 시작할 때 피가 100 남짓 밖에 남지 않는 빌드라 만약 용 바위게에서 상대 정글을 만난다면 굉장히 꼬일 수 있습니다.), 탑은 적당히 압박을 넣으면서 갱킹만 조심해 달라고 하는게 최선입니다.


첫 용 이후
첫 용을 먹었다면, 적극적으로 카정과 역갱을 쳐줍시다. 쉬바나는 이동기가 없기 때문에 상대 정글의 갱킹을 보고 역갱 치기에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주요 길목에 와딩을 해놓고, 상대가 나랑 반대라면 카정을 치거나 상대 정글 반대 라인의 갱을 가주고, 만약 상대가 나와 근처에 있다면 무조건 역갱을 봐줍시다. 초반 싸움에서 쉬바나가 정복자 터뜨리면서 싸우면 어지간한 2ㄷ2 싸움은 이길 수 있습니다. 갱킹이 안좋다는 핑계로 정글링만 하지 마시고 역갱은 볼 수 있다면 꼭 봐줍시다.

피갈퀴손과 얼망 하위 템이 나오면 어느정도 게임의 윤곽이 잡히게 됩니다. 용이 나올 때마다 체크해두고, 빠르게 먹어줍시다. 쉬바나의 패시브Fury of the Dragonborn(용족의 분노)는 용에게 20퍼센트의 추가 피해를 입히게 해주기 때문에, 빠르게 용을 먹고 빠지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피갈퀴손 + 2티어 신발 + 얼망(2코어)
쉬바나가 진짜 강한 타이밍입니다. 아직 제대로 템을 뽑지 못한 상대 원딜러, 레벨차가 나는 상대 정글러 다 이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꾸준히 전령과 용 쪽에서 교전을 유도해 주면서 킬로써 이득을 챙깁시다.

추가적으로, 쉬바나는 피갈 + 얼망으로 2인 바론이 가능합니다. 나머지 인원이 미드 혹은 바텀을 압박하는 상태에서 깜짝 바론을 먹는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스노우볼을 굴려주시면 됩니다

3~4코어 이후
이제는 상대도 상당히 강해지는 타이밍이기에, 2코어 때만큼의 강력함은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1ㄷ2 싸움은 이길 수 있습니다. 스플릿을 돌아야 하는 경우에는 핏빛 칼날과 함께 빠르게 밀어주면서 두어명 불러서 싸우는 정도는 이길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의 cc기에는 취약하다는 점.

한타에서는 무조건적으로 진입하여 상대 원딜을 잘라 내겠다! 하는 마인드 보다는 우리 원딜을 상대 암살자
혹은 진입해오는 상대 탑 정글로부터 지켜내면서 어느정도 앞에서 개판이 펼쳐졌을 때 궁으로 후진입 하는게 좋습니다. 아까도 말 했지만, 쉬바나는 cc에 굉장히 취약해서 일단 들어가고 보면 3초도 안되서 상대에게 녹아내리면서 하드 쓰로워가 될 수 있으니, 항상 상대의 스킬이 조금 빠지고 들어가는 자세를 취합시다.

그리고 어차피 막 상대를 녹일 정도로 쎄지도 않습니다. 상대도 나올 템 나오고 피흡템도 나왔기때문이죠


마치며
롤을 시즌 3부터 시작 했을 때, 그 당시 SKT의 임팩트 선수의 탑 쉬바나 하는 모습을 보고 굉장히 간지가 나는 챔프라고 생각을 해서 시작한 쉬바나였습니다. 그러다가 탑 쉬바나가 사라지게 되면서 정글로 돌리면서 루트도 모르고 갱도 갈 줄 모르니 시작한게 오브젝트만 주구장창 챙기기였는데 계속 용이 중요해지기도 하고 쉬바나도 익숙해지면서 조금씩 티어를 올려도 실버에서 머무르더라고요.

그러다가 3캠프->집->버프->바위게 루트와 함께 얼망+쇼진+마최 쉬바나로 플레4를 지난 시즌에 달성하고 공략을 적어볼까 했는데... 이번 프리시즌에 쇼진이 삭제된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고 마음을 접었습니다. 또한 정복자의 고정 피해가 사라지면서 더이상 쉬바나는 ad를 갈 수 없나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다시 돌려보고 있는데 생각보다 크게 느껴지지 않더라고요. 핏빛 칼날(물론 너프를 먹을껍니다. 너무 사기임)과 함께 바뀐 정복자의 피흡이 너무 사기 수준으로 되면서 스플릿을 돌다가 1ㄷ3~4를 하는데도 죽지 않고 버티는 모습이 나와서 이거 괜찮다 싶어서 몇판 더 돌려보고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공략글은 처음이라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계속 패치가 되고 제 실험 결과가 나오는데로 글 수정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