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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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3명
82.6% (19표)
0% (0표)
17.4% (4표)
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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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6~9 소나원챔 시즌 10 공략

- Flkasaf(2020-10-07, 조회수: 144493)


수정사항

2020/01/10   10.1 패치 이후 "주문도둑의 검" 시작 아이템 관련 전체적인 수정

2020/01/10   아이템 카테고리(아이템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 "구원" 삭제)

2020/01/16   아이템 카테고리("주문도둑의 검", "고대유물 방패" 아이템 빌드 통합)

2020/01/16   룬 카테고리("체력차 극복" 룬 추가)

2020/01/31   소환사 주문 카테고리("탈진" 개편, "정화" 추가, "방어막" 삭제)

2020/02/08   추가공략 카테고리(소나 유저로서의 마음가짐 식제 및 "어둠의 수확" 플레이 추가)

2020/02/16   아이템 카테고리("존야의 모래시계" 수정 및 "고대유물 방패 시작 시 유의사항" 개편)

2020/03/24   서머너 스펠 카테고리("탈진", "점화" 수정, "방어막" 추가)

2020/03/24   룬 카테고리("전설: 강인함", "고대유물 방패 시작" 소폭 수정)

2020/03/24   아이템 카테고리(아이템 빌드 및 아이템 설명에서 서포터 아이템 전체적인 수정)

2020/03/24   추가공략 카테고리("어둠의 수확" 플레이 삭제)

2020/06/10   소환사 주문 카테고리(오타 수정)

2020/07/15   아이템 카테고리(신규 아이템 빌드 추가)

2020/07/15   아이템 카테고리("얼어붙은 심장" 평가 상향)

2020/07/15   아이템 카테고리("존야의 모래시계" 삭제)

2020/07/15   카운터픽 카테고리(챔피언별 대응법 "카르마" 내용 추가)

2020/07/18   아이템 카테고리(암살자가 있는 경우 아이템 빌드 수정)

2020/07/19   서머너 스펠 카테고리("정화" 수정)

2020/07/19   아이템 카테고리(아이템 빌드 및 설명 전체적인 수정)

2020/07/19   카운터픽 카테고리(상황 판단과 대처 1) 6렙 다이브 대처법 추가)

2020/07/21   아이템 카테고리(기동력의 장화 추가)

2020/10/07   카운터픽 카테고리(챔피언별 대응법 "레오나" 내용 변경)


순서

머리말

          

소환사 주문

스킬 (스킬트리, 스킬 활용 팁)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설명)

카운터픽 (공통적인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 아군 챔피언과의 조합)

추가공략





머리말

안녕하세요, 시즌 7 향로메타에 잠깐 마스터를 갔다온 만년 다이아 소나 원챔 유저입니다.



이번 프리시즌에 소나 간접 버프된 점이 많아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버프된 점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1. "침착" 변경(->"여신의눈물" 아이템을 가지 않아도 됨)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지고 마나량 증가로 바뀌었습니다. 마나량 증가 최대치는 500으로 "마나순환 팔찌" "침착"이 있으면 "여신의 눈물" 아이템을 가지 않아도 됩니다

 

2. 서폿 아이템 변경(->"고대 유물 방패"로 시작 가능)

 "고대 유물방패" 아이템이 변경되면서 원거리 챔피언도 "고대유물 방패" 시작이 가능해져 안전한 골드 수급 및 빠른 서포터 아이템 업그레이드와 선 2랩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소나는 상황에 맞게 "고대 유물 방패" 또는 "주문도둑의 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대지의 드래곤, 화염의 드래곤 변경, 도벽 삭제(->탱커 챔피언 출현 빈도 증가)

 "대지의 드래곤" 효과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일정 비율로 증가'로 바뀌고 "화염의 드래곤"효과의 하향 및 "도벽"이 삭제되면서 탱커 챔피언이 자주 등장하고 이로 인해 오래 지속되는 한타에서 강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이후 시간이 되면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버전에서 글자 폰트가 제각각으로 보이는 점 수정했습니다. 앞으로 수정사항 및 일자 기록하고 너무 오래된 기록사항은 삭제하겠습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위의 룬은 "주문도둑의 검"을 시작 아이템으로 선택할 경우의 룬입니다.



위의 룬"고대유물 방패"를 시작 아이템으로 선택할 경우의 룬입니다.


아래는 각각의 룬에 대한 설명입니다.

1. 콩콩이

 초반 데미지 및 행동 강제에는 "유성"이 더 좋으나 22 교전 및 후반에는 "콩콩이"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한타단계에 이르면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를 가진 아이템 "필멸자의 운명" "모렐로노미콘"을 반드시 상대팀이 갖춰 놓기 때문에 회복보다는 보호막에 의존해야 하는데 이런 점에서 콩콩이는 매우 유용합니다.

2. 마나순환 팔찌

 마나 수급에 대한 룬은 소나에게 필수입니다. 하지만 스킬로 상대방을 맞췄을 경우 최대 마나가 25 증가하지만 현재 마나는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첫 번째 귀환 전까지 마나수급에 도움되는 룬이 아닙니다. "고대 유물 방패"를 시작 아이템으로 구매한 경우 첫 귀환 전 라인전에서 마나 관리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마나순환 팔찌"를 쌓는다고 무리하게 앞포지션을 잡고 q 스킬을 맞추려고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의 체력을 깎는 것보다 최대한 안전한 플레이에 집중하고, 교전이 일어났을 경우 q,w,e를 두번 이상 돌릴 수 있는 마나량을 확보해 놓으시면 좋습니다.

3. 깨달음

 서포터 시작아이템 계열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가 사라지면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능력치 확보가 중요해졌습니다. 후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40%'를 맞추기 위해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 룬입니다.

4. 주문 작열 or 폭풍의 결집

 지금까지 소나의 주문력이 계속 너프되어 왔지만 10분만 지나도 "폭풍의 결집"이 소나에게는 효율이 더 좋습니다. "주문도둑의 검"으로 시작할 경우 초반부터 게임을 굴려야 하기 때문에 "주문 작열"을 들어주는 게 좋지만 "고대유물 방패"로 시작할 경우 소나의 초반 q 사용이 많지 않기 때문에 굳이 "주문 작열"을 들 필요가 없습니다.

5. 침착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특성이 없어지고 '마나량 증가' 특성으로 바뀌었습니다. 마나량 증가 최대치는 500으로 "마나순환 팔찌" "침착"이 있으면 "여신의 눈물" 및 "대천사의 지팡이" 아이템을 가지 않아도 됩니다. "대천사의 지팡이" 아이템은 주문력, 마나, 재사용 대기시간, 보호막이 모두 갖추어진 좋은 아이템이지만 서포터가 구매하기에 가격이 비싸고 "대천사의 포옹"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되기 전까지는 약하며 하위 아이템이 잘 갖추어져 있지 않아 라인전이 힘듭니다. "대천사의 지팡이"를 구매하는 것보다 "침착" 룬을 선택해 마나를 수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전설: 강인함

 강인함은 중요한 능력치이긴 하지만 상대 챔피언의 cc기가 적은 상황에서는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이 룬은 정밀에 있는 "침착" 룬을 선택하고 남은 룬들 중 그나마 쓸모있기에 이 룬을 선택합니다.

* 체력차 극복

 소나는 유미 다음으로 체력이 적은 서포터 챔피언이기에 "체력차 극복" 룬은  상황에 따라 소나가 사용하기에 좋은 룬입니다. "주문도둑의 검"으로 시작했고, 강인함이 꼭 필요하지 않고, 상대 서포터가 탱커 및 그랩 서포터이며(체력이 많은 서포터), 첫 번째 핵심 아이템에 추가체력이 없는 조건을 모두 만족한다면 "전설: 강인함" 대신에 "체력차 극복" 룬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7. 능력치

 "주문도둑의 검"으로 시작할 경우 견제에 더욱 초점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적응형 능력치 2개, 방어력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고대유물 방패"로 시작할 경우 생존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적응형 능력치, 방어력, 마법 저항력을 선택합니다.

 




 위쪽 룬 설명에서 "주문도둑의 검"이나 "고대유물 방패"로 시작하는 경우에 대해 모두 서술해 놓았습니다. 이는 10.1 패치로 인해 "주문도둑의 검"에 '마나 재생 증가' 옵션이 추가되어 두 서폿 아이템 모두 소나가 선택하기에 괜찮기 때문입니다.


1. "주문도둑의 검" 시작

소나의 q 스킬 거리 재기에 숙련되어 있으며 자신이 원할 때마다 상대방을 견제할 수 있는 경우 "주문도둑의 검"으로 시작합니다.

단점: 하이 리스크 로우 리턴이기 때문에 상대방을 죽이게 되면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가고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지만 반대로 죽게 되면 후반을 볼 수 없을 정도로 게임이 불리해집니다.

장점: 마나수급이 쉬우며 위험부담을 소나가 지기 때문에 아군 원딜은 안정적으로 cs를 챙길 수 있고 자신이 주도적으로 라인전을 이끌어 가기 때문에 더 재미있는 플레이를 하실 수 있습니다.


2. "고대유물 방패시작 

소나의 q 스킬 거리 재기에 자신이 없거나 자신이 원할 때 상대방을 견제할 수 없는 경우에는(상대 서포터가 부쉬 플레이를 하거나, 소나보다 사거리가 길거나, 그랩이 무서워 견제하기 까다로울 때) "고대유물 방패"로 시작합니다.

장점: 와드를 얻을 수 있는 500골드를 안전하게 얻을 수 있어 무난하게 후반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단순히 팀에 업혀가기 위해 "고대유물 방패" 시작을 하기도 하지만 판단력이 좋고 시야 장악 능력이 뛰어난 유저가 죽지 않으면서 게임을 천천히 굳혀가는 플레이를 하기에도 "고대유물 방퍠" 시작은 좋습니다.

단점소나가 안전한 위치만 고집하다 보면 아군 원딜이 cs를 먹을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이를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1. 탈진

 라인전 단계에서는 점화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지만 라인전 단계 이후로 점멸에 못지않게 원딜과 소나의 생존을 책임지는 핵심 스펠입니다. 또한 공격하는 상황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점화와는 다르게 슬로우 파워코드 이후 계속 슬로우를 걸어 갱호응을 하거나 포탑 다이브 단계에서 상대 원딜이나 정글러의 딜 타이밍에 맞추어 사용하여 역관광을 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라인전이 끝난 이후에는 원딜과 둘이 같이 움직이면서 미니언을 정리하고 타워를 공격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 때 상대방이 기습하는 경우 그들을 이기거나 최소한 생존할 수 있어야 게임 운영에 매우 유리해집니다. 이 때 탈진은 다른 어느 스킬보다 유용합니다. 한타 단계에서는 암살자나 다른 챔피언의 딜 타이밍에, 또는 잘 큰 챔피언에 걸어주시면 효과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대유물 방퍠"로 시작한 경 "주문도둑의 검"으로 시작하였지만 상대 팀에 야스오, 레넥톤, 다이애나가 있는 경우 탈진을 들어주면 됩니다


2. 점화

  라인전을 수비적으로 하고 싶어도 아군 원딜러나 상대 서포터에 따라 반드시 교전을 해야 하는 상황이 존재합니다또한 상대 원딜의 사거리가 탈진보다 길어서 원하는 타이밍에 탈진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고대유물 방패"로 시작하여 아군 원딜러가 드레이븐바루스이거나 상대 서포터가 파이크소라카상대 원딜이 케이틀린애쉬징크스미스 포츈인 경우 "주문도둑의 검"으로 시작한 경우 점화를 들어주면 됩니다


3. 회복

 요즘 랭크 게임에서 원딜이 힐이 아닌 텔레포트나 정화 또는 방어막을 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경우에는 힐을 들어주는 게 좋습니다. 힐 사용에있어 유의할 점은 그랩 또는 탱 서포터에 물렸을 때 체력이 어느 정도 남아있다면하 바로 사용하지 말고 cc기가 끝나고 도주하게 될 경우에 이동속도 보너스를 받기 위해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4. 정화

 정화는 특정 챔피언 대상으로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데 있어서 가장 뛰어나고 후반 생존에도 매우 좋은 스펠입니다. 하지만 라인전 단계의 2대2 교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 스펠이기 때문에 2대 2 교전이 일어나지 않도록 항상 자신이 앞포지션을 잡고 견제를 해서 체력을 깎아놓아야 하며 거리재기를 매우 잘해야 합니다. 하지만 상대  원딜이 미스포츈이나 애쉬인 경우 둔화 cc가 있고 거리재기가 매우 어려워 정화의 유무와 상관없이 죽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주문도둑의 검"으로 시작하고 상대 팀 원딜이 미스포츈이나 애쉬가 아니면서 상대 팀 서포터가 레오나, 모르가나, 쓰레쉬일 경우 정화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5. 방어막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데 좋으며 정화와는 다르게 2대2 교전에서 본인이 타겟팅 당하는 경우에도 쓸모있는 스펠입니다. 그렇기에 아군 원딜보다 소나가 1순위 타겟이 되는 경우에 고려해 볼 만한 스펠입니다"주문도둑의 검"으로 시작하고 아군 원딜이 이즈리얼이나 루시안같이 생존기가 있고 상대 서포터가 그랩 혹은 탱커 서포터인경우 방어막을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트리
  소나는 5렙 전에 q,w,e 스킬을 어떻게 찍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1렙은 q 2렙은 w이고 3렙부터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찍습니다. 수비적으로 플레이하여 교전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좋겠지만 미니언을 먹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교전을 해야 하거나 상대방이 깊게 들어오는 경우엔 교전이 불가피한데 이 경우 스킬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3렙 스킬 선택

 판단 1. 상대 서포터가 강력한 cc기를 가지고 있으며(and) 교전이 일어나지 않아 마나와 체력이 여유롭다.

  -그렇다: e 

  -아니다: 판단 2으로 넘어감

 판단 2. 라인전 교전이 자주 일어나지만 원딜의 체력은 많고 나만 적다.

  -그렇다: q(나는 포션을 먹어서 보충한다)

  -아니다: 판단 4로 넘어감

 판단 3. 원딜의 체력은 적고 나만 많다.

  -그렇다: q(내가 원딜보다 앞포지션을 잡고 q견제를 한다)

  -아니다: w(나와 원딜이 모두 체력이 적은 경우)

 

 w 효율은 매우 좋지 않기 때문에 교전이 일어나는 경우엔 q를 찍는게 좋지만 나와 원딜 모두 두 체력이 적은 경우에는 괜찮은 효율을 냅니다. 보통 3렙 타이밍 전에 포션을 다 쓰는 경우는 드물지만 만약 판단 3에서 나만 체력이 적지만 포션까지 없는 경우엔 w를 찍고 뒤 포지션을 잡으면서 w만 계속 사용하면서 원딜 혼자서 교전을 이어가도록 해야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마나가 금방 바닥나고 교전에서 불리하기 때문에 빨리 집 타이밍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4렙 스킬 선택

 판단 1. e 3렙에찍지 않았고 매우 긴박한 전투 상황이 아니다.

  -그렇다: e 

  -아니다: 판단 2로 넘어감

 판단 2. e 3렙에 찍지 않았고 매우 긴박한 전투 상황이다.

  -그렇다: q 2, w 2렙을 맞춘다

  -아니다: 판단 3으로 넘어감(e 3렙에 찍은 상황)

 판단 3. 라인전이 교전이 일어나지 않아서 마나와 체력이 여유롭다.

  -그렇다: q 2렙을 찍는다

  -아니다: 3렙 스킬 선택의 판단 2로 넘어감

 

5렙 스킬 선택

 q 2, w 2, e 1렙을 찍도록 맞춰줍니다.

 

 소나 스킬을 보면 q,w 2렙 스킬 효율이 1렙 스킬보다 매우 좋고 e 2렙 스킬 효율이 1렙 스킬보다 매우 나쁩니다그래서 5레벨까지 q 2 w 2, e 1렙을 맞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레벨 이후부터는 q 사용 빈도가 w에 비해 드물기 때문에 w마스터, q 마스터 e 마스터 순서로 스킬을 올리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1. 라인전

 "고대유물 방퍠"로 시작한 경우 첫 귀환 이전에는 마나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마나관리가 중요합니다. 앞포지션을 잡고 q 스킬을 사용하려고 하면 안됩니다. 원딜과 최대한 붙어 있으면 상대방이 교전을 걸어와도 콩콩이가 원딜에게 보호막을 쒸워주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교전을 할 수 있습니다. "주문도둑의 검"으로 시작한 경우 자신이 점멸이 있다면 아군 원딜과 동일한 선 또는 앞쪽에 위치해서 q 스킬을 사용해서 견제해 주셔야 하며 "제어 와드"를 지속적으로 구매해 견제를 위한 최소한의 시야를 확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w 스킬은 2렙을 찍기 전까지 되도록 사용하지 말고 포션을 사용해서 체력을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2. 궁극기

 6랩 이후 궁극기를 찍고 나서는 들어오는 상대방 챔피언으로부터 원딜이나 아군을 보호하는 용도로 궁극기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궁극기를 맞추고 궁극기가 끝나는 타이밍에 탈진까지 걸어주면 4초간 상대방 챔피언을 무력화 시킬 수 있습니다.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편에 속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다른 챔피언들의 위치가 모두 보이고 확실한 킬각이 아니면 선궁을 쓰지 않도록 합니다.

 

3. 라인전 이후

 "침착" "마나순환 팔찌" 스텟이 모두 쌓이면 마나에 있어 여유로워집니다. 킬이 나오게 되면 룬 "침착"으로 인해 마나가 차기 때문에 교전 시에는 마나를 아끼지 말고 모든 스킬을 쉬지않고 돌려주면 됩니다. 만약 킬이 나오지 않게 되면 w스킬만 계속 돌려주시고 여유가 된다면 q스킬도 계속 돌려주시면 됩니다.

 

* 3, 4인궁극기 팁

상대방이 소나의 위치를 파악한 경우에 3, 4인 궁극기을 맞추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소나의 궁극기는 사용 시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이 딜레이와 상대방의 노림수를 파악하고 있었다면 가끔 중요한 순간에 3, 4인 궁극기를 맞출 수 있습니다. (영상첨부, 그랩에 끌리게 되면 상대가 소나를 타겟팅하기 위해 뒷무빙을 하지 않고 뭉치게 되는데 이 때 뒤늦게 나가는 궁극기를 예상하지 못하고 맞게 됩니다. 쓰레쉬의 그랩을 빼면서 교전을 열었기 때문에 아군 딜러들은 상대 cc기의 걱정 없이 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서포터 아이템
생존 아이템


아이템 빌드 1(상대 챔피언에 암살자가 없는 한타 조합)

용어 정의
서포터 아이템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슈렐리아의 몽상, 불타는 향로, 미카엘의 도가니
생존 아이템: 정령의 형상, 벤시의 장막, 얼어붙은 심장, 란두인의 예언

"정의 부적" 2-> "속도의 장화" 구매
 (상황에 따라 "헤르메스의 발걸음", "기동력의 장화"로 업그레이드)


1코어서포터 아이템 중 택 1


2코어: 나머지 서포터 아이템 중 택 1

 

3코어: 나머지 서포터 아이템 또는 생존 아이템 중 택 1

 

4코어: "제어와드" 2개 or "여신의 눈물" or "점화석"



아이템 빌드 2(상대 챔피언에 암살자가 있는 조합)

용어 정의

서포터 아이템: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슈렐리아의 몽상, 미카엘의 도가니(향로 제외)

생존 아이템: 정령의 형상, 벤시의 장막, 얼어붙은 심장(란두인의 예언 제외)


"속도의 장화" 구매

(상황에 따라 "헤르메스의 발걸음", "기동력의 장화"로 업그레이드)

 

1코어서포터 아이템 또는 생존 아이템 중 택 1


2코어: 나머지 서포터 아이템 또는 생존 아이템 중 택 1


마나상황에 따라 "여신의 눈물" 구매


3코어: 나머지 서포터 아이템 또는 생존 아이템 중 택 1



아이템 빌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


1. 신발: 룬으로 얻을 수 있는 '강인함 30%'는 아주 천천히 쌓이기 때문에 초반에 강인함이 필요한 경우 "헤르메스의 발걸음" 을 구매하고 상대 서포터가 "바드"나 타 탱커 서포터로 로밍을 자주 가는 챔피언인 경우 "기동력의 장화"를 구매해서 따라가주기 바랍니다. 하지만 그 외의 경우는 코어 아이템을 빨리 올리는 것이 좋기 때문에 2단계 신발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놔둔 뒤 2코어가 완성된 이후에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서포터 아이템생존 아이템서포터 아이템을 올릴수록 서포터의 게임 기여도를 높아지지만 본인이 생존력이 떨어집니다. 반대로 생존 아이템을 올릴수록 게임 기여도는 떨어지지만 포지션을 잡는 데 선택지가 넓어지고 와드로 시야를 확보하기 쉽습니다.


3. 생존 아이템 선택 기준: 생존 아이템을  올리는 경우 상대 전체 챔피언의 AD/AP 딜 비중을 따지지 말고 암살자와 누킹이 가능한 딜러들의 딜 비중만 고려해서 방어력이나 마법저항력 아이템을 선택해주세요.


4.상대방이 올 AD일 경우: 신발은 "닌자의 신발"을 구매하고 "얼어붙은 심장", 서포터 아이템, "란두인의 예언순으로 핵심 아이템을 올리고 중간에 마나가 부족할 경우 "여신의 눈물아이템을 구매해주면 됩니다



아이템 설명

1. 투명 와드

 상대 원딜이나 서포터가 "에언자의 렌즈"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는지 먼저 확인하고 만약 이 아이템이 없다면 부쉬에 "투명 와드"를 사용해도 됩니다. 만약 상대방이 "에언자의 렌즈"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다면 첫 바위게가 나올 시간대에 강가에 사용하거나 5분 이후로는 용 시야를 밝히는 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2100 Gold)

 고유 지속 효과 "피의 중첩"은 소나의 지속적인 회복량에 비해 부족한 순간 회복량을 확보할 수 있게 해주며 소나는 다른 유틸 서포터와는 다르게 소나의 주 데미지인 q 와 파워코드는 모두 타겟팅이기 때문에 "피의 중첩"을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좋은 핵심 아이템입니다. 

 "슈렐리아의 몽상"과 "미카엘의 도가니"를 이미 구매한 경우나 사용 효과가 필요없는 경우 선택하면 됩니다.


3. 슈렐리아의 몽상(2050 Gold)

 체력 300과 과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올려주는 고유 사용 효과는 다른 아군뿐만 아니라 소나 스스로의 생존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강력한 둔화 cc를 확보한 경우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제대로 받지 못하기 때문에 "미카엘의 도가니"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아군 원딜이나 소나가 봇 라인전을 지고 있어 생존을 위해 "루비 수정"을 먼저 구매해야 하는 경우나 상대방에 "누누", "자크", "바드", "파이크, "아트룩스"가 있는 경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4. 불타는 향로(2300 Gold)

 시즌 7 향로메타 이전부터 소나의 w 오로라로 모든 챔피언에게 보호막을 줄 수 있었기 때문에 소나에게 "불타는 향로"는 괜찮은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마나 수급이 타 아이템에 비해 부족한 점이 단점입니다.

 "슈렐리아의 몽상"과 "미카엘의 도가니"를 이미 구매했거나 사용 효과가 필요없고 아군 ad 원딜의 실력이 가장 뛰어날 경우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미카엘의 도가니(2100 Gold)

 고유 사용 효과가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해로운 효과를 제거하면 2초 동안 둔화에 면역이 되고 이동속도가 40% 증가하기 때문에 수은이나 정화와는 달리 둔화 cc를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기절에 걸렸을 경우에 스스로에게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상대방이 기절 cc보다는 속박이나 둔화 cc를 많이 가진 경우 추천드립니다.

 상대 챔피언 중에 "레오나" ,"자이라", "질리언", "애쉬", "모르가나", "조이"가 있거나 빙결 룬을 든 "아리"가 있을 때 좋은 아이템입니다.


6. 벤시의 장막(3000 Gold)

 시야 장악 도중 매복이나 갑작스러운 이니시를 당해 순식간에 죽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아이템입니다. 피들스틱, 르블랑, 쓰레쉬, 노틸러스, 블리츠, 엘리스, 바드, 세주아니 등 특정 챔피언의 카운터로써 이용됩니다.


7. 정령의 형상(2800 Gold)

 "벤시의 장막" 아이템을 구매하는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마법 저항력과 관련된 아이템 중 소나에 가장 잘 맞는 아이템입니다. 후방에 있는 소나를 노릴 수 있는 상대 팀 챔피언의 마법 공격 비율이 높을 때 가주시면 됩니다.


8. 얼어붙은 심장(2700 Gold)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와 방어력 110, 마나 400은 소나에게 모두 필요한 능력치입니다. 유지력이 좋은 서포터이기 때문에 체력보다는 방어력을 극한으로 올리는 것이 효율적이며, 방어구 관통력 아이템을 구매하는 AD 암살자를 상대하는 데 있어서도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고유 오로라는 주위 아군에게 "닌자의 신발" 고유 효과를 제공해주는 것과 비슷한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서포터가 구매하기에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9. 란두인의 예언(2900 Gold)

 이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40%를 맞춘 경우이거나 "얼어붙은 심장"을 구매한 경우 생존하는데 있어서 가장 좋은 아이템입니다. "란두인의 예언" '치명타 피해량 20% 감소' 효과와 "차가운 강철" 고유 지속 효과는 야스오와 기습적인 원딜 공격에 대한 카운터로써 좋으며 둔화를 걸 수 있는 고유 사용 효과 또한 소나와 잘 맞습니다.


10. 닌자의 신발

 후방에 위치하는 소나의 특성 상닌자의 신발이 필요한 경우는 드뭅니다. 상대 팀에 야스오나 트린다미어가 있거나 상대 팀 원딜이 잘 큰 경우 2코어 아이템이 나온 뒤 올려주시면 됩니다.


11. 헤르메스의 발걸음

  "전설: 강인함" "헤르메스의 발걸음" 아이템을 보유하면 강인함 51%를 확보할 수 있어 상대방의 강력한 cc가 많은 경우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피들스틱, 세주아니, 레오나 등 하드 cc기를 가진 챔피언들의 cc기 연계를 깨뜨리기 위한 용도로 구매해주시면 좋습니다.


12. 기동력의 장화

 소나는 상대 서포터가 로밍을 갈 때 매우 까다롭습니다. 다이브를 해서 킬을 내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며 상대 원딜을 를 디나이하기에도 힘듧니다. 그나마 괜찮은 방법이 로밍을 따라가는 것이며 상대 서포터가 바드인 경우 반드시 구매해주며 레오나, 알리스타인 경우 상황을 보고 구매해주시면 좋습니다.


13. 여신의 눈물

 게임 중 대치 상황이 이어지거나 소나 16렙이 넘어가는 상황이 오면 룬 "침착"과 서포터 아이템의 '마나 재생 증가' 만으로 마나 수급이 어려워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특히 바론이나 용을 차지하기 위한 대형 오브젝트 싸움에서 귀환하지 못하고 오랫동안 대치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 때 소나의 마나가 부족해 스킬을 제 때 쓰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지금까지의 교전 상황에서 마나가 부족한 경우를 느꼈다면 마지막 아이템 자리에 "제어 와드" 대신 이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노틸러스
파이크

 챔피언별 대응법을 설명하기 이전에 공통적인 대응법에 대해 먼저 서술하겠습니다. 이 부분부터는 게임 상황을 글로써 표현하다 보니 표현이 약간 난해한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그랩 서포터와의 거리 확보
 소나는 타 유틸리티 서포터와는 다르게 '히트 박스'가 매우 커 그랩 판정에 있어 매우 불리하여 그랩을 무빙으로 피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반격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 그랩을 피하는 것을 중점으로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안전거리를 확보해 상대 서포터가 그랩을 사용하면 사거리 밖으로 빠져나가서 피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하지만 상대 그랩 서포터가 "기동력의 장화"를 구매한 경우 안전거리를 유지하기가 힘듭니다. 이에 대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그랩 서포터가 앞포지션을 잡으러 나오는 경우 q스킬을 맞춰 "기동력의 장화" '비전투 시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제거합니다. 주의할 점은 q 스킬을 최대 사거리에서 날려야 "기동력의 장화"의 고유 지속 효과를 제거하고 안전하게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킬 q의 거리 재기에 대한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2. 그랩 서포터가 그랩을 하기 위한 포지션을 잡았을 때 e스킬을 사용합니다주의할 점은 e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기 때문에 미리 사용하게 된다면 이후의 공격에 위험해집니다




유틸 서포터와의 거리재기

 소나의 q 스킬의 사정거리는 다른 유틸 서포터의 사거리에 비해 긴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일방적으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지만 q스킬의 오로라로 강화된 기본 공격 없이 스킬 데미지만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해량은 적고 상대방이 체력 포션을 다 사용하기도 전에 소나의 마나가 먼저 동나게 됩니다. 또한 q스킬을 쓰게 되면 다른 공격 스킬이 없기 때문에 수풀이나 중요한 위치를 내주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q스킬의 사정거리 정도에서 조금씩 앞뒤로 왔다갔다하다가 q스킬을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날 때마다 쓰지 말고 가끔씩만 사용하면서 계속 일정거리만 유지해주면 됩니다만약 상대 유틸 서포터가 깊이 들어왔을 경우 아군 원딜과 같이 q스킬과 오로라로 강화된 기본공격으로 공격해주면 됩니다.

 



상황 판단과 대처

상대 서포터가 갑자기 앞포지션을 잡는 경우는 크게 4가지입니다. 어떤 상황인지 잘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상대 원딜서포터가 선 2, 3, 6렙을 찍는 경우 

 상대방이 먼저 2, 3, 6렙을 찍게 되면 아군보다 스킬을 하나 더 쓸 수 있게 되어 교전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이 경우에는 미리 상대 레벨을 예상하고 뒤로 빠져서 교전을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선 6렙을 찍고 정글을 부르면서 빅 웨이브를 몰고 다이브를 하는 경우 타워허깅을 하더라도 죽는 경우가 많고 이 때 죽게 된다면 손실이 매우 커 이후 운영에 있어 수동적인 자세를 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대처하기 위해서는 아이템 선택과 다이브 상황에서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라인전이 지고 있어 선 6렙을 뺏기고 다이브 위험이 있는 경우  "루비 수정" 아이템을 구매해서 체력을 올리고(그리고 1코어로는 "슈렐리아의 몽상"이나 "정령으 형상"을 구매합니다), 항상 체력을 최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충전형 물약"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빅웨이브가 몰려오는 타이밍에 cs를 하나라도 더 먹겠다고 원딜이 앞으로 나가면 같이 따라나가지 말고 백핑을 찍어 교전을 피하여 다이브를 당할 때 체력을 최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다이브를 당할 때 미니언 어그로를 끌지 않도록 평타를 치면 안됩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정글러의 역갱까지 주문해주면 좋습니다.

 

2) 갱호응을 하는 경우

 아군 정글러가 합류가 불가능하다면 뒤로 빠지면 됩니다. 아군 정글러가 빠른 합류가 가능하다고 해도 궁극기가 없으면 뒤로 빠지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아군 정글러가 역갱을 보고 있었다면 궁극기가 없더라도 빠지지 말고 무빙이나 점멸을 통해 스킬을 피하고 반격해도 괜찮습니다.

 상대 정글러가 갱을 실패한 경우에 정글 몬스터를 하나 먹고 다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20~30초 뒤에 다시 한 번 주의해주시면 좋습니다.

 

3) 상대 원딜이 킬을 먹어 상대가 유리한 상황에서 아군 정글러의 위치가 확인된 경우

 이 상황에서는 아군에게 유리한 변수가 없기 때문에 아군 정글러가 위쪽 정글에 있는 것이 상대방에게 확인되었다 싶으면 빼주시면 됩니다.

 

4) 아군의 대처를 확인하기 위한 경우

 상대 서포터가 어중간하게 앞뒤로 왔다갔다하면서 위협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아군의 대처를 확인하기 위해서인데 아군이 계속 겁을 먹어 빠지게 된다면 cs 손실을 만들 수 있고 아군이 빠지지 않게 된다면 실제로 상대 정글러가 갱을 왔을 때 아군과 거리를 좁히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실력있는 서포터일수록 이 방법을 잘 활용합니다.

 아군의 입장에서는 상대 정글러의 위치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갱호응인지 단순히 떠보는 것인지 판단하기 매우 어렵고 정답을 항상 맞출 수 없습니다.  경우에는 매번 같은 행동을 취하는 것보다 빠지기도 하며 빠지지 않기도 함으로써 아군의 행동을 예상하지 못하게 하고, 아군이 빠지지 않았을 경우에 상대방으로 하여금 아군 정글러가 역갱이 왔거나 스킬을 맞추지 못하면 2 3을 질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이는 최소한 아군 정글러의 위치가 발견되지 않았거나 아군의 성장이 상대방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았다는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항상 아군 원딜러의 판단에 따르도록하여 한명은 뒤로 빠지지만 다른 한 명은 빠지지 않는 경우가 없어야 합니다. 원딜러와 서폿이 마음이 맞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수비에는 원딜러의 판단에 맞춰주는 게 좋습니다.



상대 서포터별 상대법
 소나는 후반에 괜찮은 챔피언이고 초반에 데미지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쉬운 라인전은 없습니다. 또한 아군 원딜과 상대 원딜에 따라 상대방의 공격에 대처 방법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나 하나만 플레이하는 유저라면 이런 경기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길 바랍니다.

 

1. 파이크(난이도 5/5)

 파이크만 교전을 열 수 있는 구도이며 소나는 파이크가 교전을 열었을 때 반격하는 것 외에는 상대방과 교전을 할 수 없습니다. 파이크에게 끌리게 되면 점멸이 있더라도 죽는 경우가 대다수이니 먼저 점멸을 써서 파이크의 q스킬을 피해야 하는지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파이크가 이동기 e스킬로 소나의 바로 앞까지 오는 경우 e스킬이 끝나기전 점멸을 써서 소나를 기절시키려는 의도이니 e스킬이 끝나기 전에 맞점멸로 피하여야 합니다. 또한 소나가 궁극기를 배운 이후 파이크가 무리하게 들어와 q스킬을 장전하고 있다면 소나의 궁극기로 파이크의 q스킬을 끊어 여진을 터뜨리지 못하게 한 뒤 원딜과 함께 폭딜로 파이크를 집중 공격하면 됩니다. 킬을 내지 못하더라도 이후 파이크의 플레이를 위축시킬 수 있습니다.(영상첨부)

 파이크가 패시브로 교전중에 수풀로 빠져나가 체력을 회복하는 것을 막기 위해 반드시 점화를 들어주어야 합니다파이크를 상대함에 있어 이동속도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속도의 장화" 아이템 업그레이드를 한 이후 첫 번째 핵심 아이템으로 "불타는 향로" 나 "슈렐리아의 몽상" 을 구매해야 합니다

 

2. 블리츠크랭크(난이도 5/5, "고대유물 방패" 시작 추천)

 파이크와 마찬가지로 끌리게 되면 점멸을 쓰더라도 생존 가능성이 매우 낮고 순간적으로 이동 속도를 올러주는 이동기가 있어 블리츠크랭크가 앞포지션을 잡을 시 대처가 까다롭습니다. 아군 원딜이 이즈리얼이 아닌 경우 첫번째 밴 카드로 쓰시기 바랍니다.

 

3. 노틸러스(난이도 5/5, "고대유물 방패" 시작 추천)

 cc기를 매우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보호막이 있어서 라인 유지력도 좋은 편입니다. 이동기가 없기 때문에 일정거리만 유지해 준다면 그랩에 있어 안전하지만 노틸러스가 부쉬 플레이를 하게 되면 아군 원딜이 cs를 놓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여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그랩을 피하더라도 남은 cc기를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노틸러스 근처에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군과 상대방이 6렙이 된 이후 노틸러스가 궁극기 "폭뢰"로 교전을 걸어온다면 "폭뢰"가 도달하기 직전에 소나의 궁극기로 노틸러스를 기절시켜 cc기 연계를 막고 노틸러스의 핵심 룬 "여진" 타이밍을 넘길 수 있습니다아군 원딜이 "블리츠크랭크"를 밴했더라면 "노틸러스"를 두 번째 밴 카드로 쓰시기 바랍니다.

 

4. 쓰레쉬(난이도 4/5)

 이동기가 없고 그랩 사용 시 시전시간이 있어서 일정거리를 유지하기 쉬운 상대입니다. 쓰레쉬가 점멸 e로 이니쉬를 걸 수 있으니 가운데 미니언이 있어 그랩을 막아준다고 해도 일정거리는 항상 유지해야 합니다. 이것만 지켜준다면 어렵지 않습니다. 그랩을 피하고 반격할 경우 유리한 교전을 할 수 있습니다.


5. 레오나(난이도 4/5, "고대유물 방패" 시작 추천)

 첫 번째 핵심 아이템으로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를 가지 말고 "미카엘의 도가니" 아이템을 구매합니다. 최대한 빠르게 "미카엘의 도가니"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해 신발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300골드인 "속도의 장화" 아이템만 구매합니다

 레오나의 e스킬 사거리는 소나의 q스킬의 사거리과 동일하지만 시전 시간과 최대 거리까지 스킬이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소나의 q스킬의 거리재기에 숙련되어 있다면 레오나가 궁극기를 배우기 이전까지는 안전한 q견제가 가능합니다. 레오나가 궁극기를 배운 이후로는 "미카엘의 도가니" 아이템을 구매하기 전까지 cs를 놓치더라도 원딜과 함께 안전하게 플레이하면 됩니다.

 소나가 레오나의 궁극기나 e스킬로 물렸을 경우 기절되기 전에 미리 소나의 궁극기로 레오나를 맞춰줍니다. 상대 원딜과 레오나를 같이 맞출 수 있으면 교전을 매우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미카엘의 도가니" 아이템이 확보되면 아군이 레오나의 e스킬로 물린 경우 레오나의 q스킬의 기절 효과를 풀려고 하지 말고 속박만 풀기 위해 바로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영상첨부, 언제소나의 궁극기와 "미카엘의 도가니" 아이템을 사용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보세요)


6. 카르마(3/5, "고대유물 방패" 시작 추천)

 카르마의 q는 미니언에 적중했을 경우에는 피해 범위가 넓지만 적중 판정은 좋지 않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기에 아군 미니언에 붙어있지 말고 미니언에서 떨어진 위치에서 카르마를 마크를 하며, 카르마의 q스킬 사정거리 안에 들어가 최대한 무빙으로 피해주도록 노력하여 카르마가 아군 원딜을 공격하지 못하도록 합니다소나의 q스킬을 계속 사용하여 마나가 바닥나는 것을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영상첨부, 카르마가 아군 원딜을 공격하지 못하게 마크하면서 마나가 가득 찬 경우에만 q 스킬을 사용해줍니다.)


7. 소라카(3/5)

 "생명의 샘"과 "뼈 방패" 룬을 들고 소라카가 1,2렙에 교전을 거는 경우 대응하기가 까다롭습니다. 1,2렙 교전에서 최대한 집중하여 소라카의 스킬 q를 피하도록 노력해 주셔야 합니다.

 소라카의 갱호응 능력은 거의 없지만 궁극기로 타 라인에 지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봇에서 3대 3 교전을 유도하거나 타워를 공격하여 최대한 빨리 라인전을 끝내는 게 좋습니다.

 

8. 나미, 잔나, 룰루(2/5)

 소나가 최대한 무난하게 라인전을 넘길 수 있는 상대입니다. 앞포지션만 잡지 않으면 서로 킬이 나오지 않으면서 라인전이 끝나게 됩니다.




아군 원딜과의 조합

제가 확실하게 아는 챔피언에 대해서만 나열하였습니다. 언급되지 않은 챔피언들은 좋지도 않고 나쁘지도 않은 챔피언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나와 잘 맞는 원딜

 카이사

 하이머딩거

 야스오

 

소나와의 조합에서 특정 상황에 약한 원딜

 애쉬   (상대 그랩 서포터에 약함)

 트위치 (상대 그랩 서포터에 약함)

 자야   (상대 딜 서포터에 약함)

 

소나와 잘 맞지 않는 원딜

 드레이븐

 징크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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