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9월부터 본격적으로 이미지 편집, 영상 편집 등을 독학으로 배워가면서 인터넷 방송(아프리카TV)과 편집 영상 업로드(유튜브)를 근근이 하고 있습니다. 마음 같아선저의 원래 성격처럼 소리도 지르고 날뛰며 방송하고 싶지만, 대학교를 휴학하고 본가의 작은 방에서 게이밍 노트북 컴퓨터로 방송하느라 쉽지가 않네요 ㅎㅎ. 저도 남들이 흔히 말하는 '대기업' 같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게 목표입니다. 시작은 미약하나 끝은 창대할 수 있게 도와주시면(구독)감사하겠습니다.
-----
"데마시아!"
수많은 챔피언들의 대사 중 어떻게 보면 '가장 유명하다'라고 할 수 있는 데마시아 챔피언들의 대사, 그중 가장 대표적으로 '가렌'의 대사로 손꼽힙니다. 저는 리그 오브 레전드가 시즌 2(2012)였던 중학교 1학년 때 가렌을 처음 접하게 되었고, 게임을 시작하기 전부터 '대검 전사'의 표본 같은 가렌을 짝사랑하고 있었습니다. 그러고 10월 즈음에 게임을 시작했죠. 그리고 시즌 3(2013)에, 시즌 2 때부터 동경하며 유심히 봐왔던 '메도우이헌터', '느조스', '그만혀' 님등, 여러 가렌 유명 인사들이 즐비한 당시 최고의 게임 웹사이트였던 이곳 '롤 인벤'에서 첫 가렌 공략을 썼었고 티어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그저 애정으로 엑셀런트 공략에 올랐습니다. 이후 시즌 4, 시즌 5, 시즌 6, 시즌8, 시즌 9까지 엑셀런트 공략을 쓰고 시즌들을 마무리했습니다. 시즌 7엔 고 3이라 입시 실기 준비를 하느라 바빴네요 ㅎㅎ; 그리고 그런 이력들과 함께 '시즌 3~시즌 10 여덟 시즌 연속 랭크 가렌 세 자릿수 게임-KDA 고평점(4이상) 동시 달성'을 기록하며 플레이 중입니다. 따로 KDA 관리를 하는 것도 아니고 승률이 절대 낮은 것도 아닙니다. 그저 하다 보니… :D
저는 가장 최근 지난 시즌인 시즌 9(2019)엔 솔랭 티어는 다이아몬드 Ⅳ로, 자랭 티어는 다이아몬드 Ⅰ(프리 시즌 그마)로 최종 완료를 했는데요. 남들이 흔히들 동경하고 최종 목표로 가장 많이 삼는 상위권 티어이지만, 어떻게 보면 흔히들 말하는 '예티'라고 볼 수도 있겠죠. 심지어 다이아에서 '세 번' 강등되어 '네 번'을 안착했었습니다. 진짜 다른 챔피언은 일절 손도 안 대고 정말 '원챔프'로 가렌만 했다면 제 티어는 좀 더 올랐을 걸 확신하지만, 다른 챔피언들을 랭겜에서 쓰는 게 더 재밌고 해서 막 하느라ㅋㅋㅋ 그렇다고 해서 챌린저 같은 극천상계를 갈 실력은 안 됩니다. 이 말인즉슨 '여러분이 저보다 훨씬 잘하실 수 있고 더 좋은 기록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라는 겁니다.
여러분들 중에서도저를 동경하는 플레이어가 있을 수 있고, 저 또한 누군가를 동경하면서 게임을 항상 했기에 저는 항상 여러분의 '모티베이션'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것이 제가 항상 '롤 인벤 공략'을 고집하는 이유이고, 시즌 9 가렌 공략 1위에 올랐던 이유입니다. 이 짓을 안 하면 가렌을 그만두는 것 같은 느낌이 들 것 같기에 매번 글을 끄적이게 되네요ㅎㅎㅎ.
시즌 10 (2020)공략글은 예전 글들보다 조금 더 간소화시켜서 더 보기 좋게 적어 놓았습니다. 아직은 시기상조지만 항상 최신 정보를 반영한 공략글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이번에도 여러분과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게이머로서, 사람으로서 더 좋은 놈이 되겠습니다ㅎㅎㅎ!
2019 프리 시즌에 들어서면서 고정 피해가 사라졌지만 여전히 스킬에 스택이 쌓이기에 핵심 메인 룬입니다.
과거 초기 버전의 활용 영상입니다. 지속 싸움을 강하게 해줍니다.
승전보
고민 하나 할 것 없습니다. 체감 너무 좋고 너무 유용합니다. 다른 룬은 사실 가렌에게 볼 것도 없어요.
와 의 흘러넘치는 활용도
전설: 강인함
은 룬 효과이기에 가렌의 회전 수에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뚜벅이'인 가렌에게 빠질 수 없죠.
최후의 저항
원래는 킬 캐치를 위해 을 찍었지만, 이 룬이 좀 더 범용적입니다.
철거
취향 좀 보태서 전 이 룬 제일 사랑합니다. 초반 포탑 골드를 효율적으로 깎아 먹게 해주고 롤의 가장 궁극적인 목표가 이름으로 박혀 있는 룬입니다.
뼈 방패
이 룬 부분 같은 경우는 근접 맞딜 챔피언들이 나오면 주로 , 짤짤이 많은 챔피언들이 나오면 주로 을 듭니다. 취향 차이에 따라 갈릴 수도 있겠죠.
적응형 능력치, 적응형 능력치, 방어력
능력치 파편입니다. 토종 AD 브루저(딜탱)인 가렌이기에 쿨감 이런 거보다는 깡 공격력 스탯이 여기선 좀 더 효율적이므로 두 개를 선택하면 되고, 맨 마지막 부분은 보통 상대 라이너가 누군지 보고 이나 을 골라 찍습니다. 상대가 AP 챔피언이도 평타 견제가 빡셀 거 같으면 라인전에서 잘 버티려고 을 드는 경우도 있어요. 혹 일반 게임인 경우라면 라인전 상대를 모르니 을 찍으셔도 되고 랭크 게임인 경우에 은 상대가 퓨어 탱커면 들면 됩니다.
공격과 유연의 두 개 말고 맨 마지막 방어 옵션은 유동적으로 선택하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추가 능력치 파편 룬들은 기본 룬들에 비해 막대하게 큰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참고로 보조 룬 같은 경우는 가 예전에 발동 조건이 가렌에게 더 유용하게 변경이 되면서 이나 과 함께 들어주는 경우도 최근엔 많아졌는데요. 이것 또한 충분히 좋으니 본인의 취향 혹은 상대에 따라 알아서 판단해서 들어주심 됩니다. 특히 를 상대로는 와 함께 를 들어주면 진짜 좋습니다. 이 나오면 , 과 함께 같이 들어주면 좋다고 봅니다(이 퀸 상대 부분은 남부정 님의 퀸 상대법을 찾아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를 메인으로 쓰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이외의 핵심 룬으로 , , , 을 쓸 때가 있는데요. 아래에 서술하겠습니다.
착취의 손아귀 룬 세팅
상대가 초반에 비교적 몸이 약한 근접 AD 챔피언일 때. 특히나 스킬에 피흡이 있는 챔프들(, , 등)을 상대로 들면 좋아요. 단기적인 라인전 단계에서 보다 훨씬 좋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정말 게임 압도할 거 같다' 싶으시면 그냥 후반까지 보고 를 들어도 됩니다. 상대 팀에 탱커가 꽤 있다면 보조 룬에 있는 대신 을 들고 템트리를 가시면 됩니다.
빙결 강화 룬 세팅
가렌의 주된 카운터픽 상대들인 원거리 챔피언들(, , 등)을 상대로 고려해볼 만한 선택지가 됩니다. 에 슬로우를 묻혀 잡기가 한층 수월해지죠.
참고로 원거리 상대로 정말 그냥 안정적으로 버티려고 '반반만이라도 가자' 할 때에는 을 듭니다. 와는 취향 차이입니다. 안정성만 놓고 보면 이 훨씬 더 안정적이긴 합니다. 그래서 저도 요즘은 티모 나올 때만 를 들고 대부분 을 들게 되네요.
가 실수를 한 부분이지만 어쨌든 저렇게 를 묻히면 에서 빠져나가기 힘들게 만듭니다. CC기 하나 더 달린 거죠.
봉인 풀린 주문서 룬 세팅
라인전에서 큰 이득을 보기 어려운 한정적인 상대(, , )를 만났을 때, 다른 방법들로 게임을 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 듭니다. 와 더불어서 가렌으론 노하우라면 노하우인 룬이죠.
일반적으로 탑 라이너의 정석 스펠이라 함은 이지만, 킬로 먹고 사는 가렌은 정석 스펠이 시즌 2부터 변함없이 쭉 이었습니다. 상남자 중의 상남자죠. 팀워크가 중요시되고 운영으로 풀어나가는 성향이 주를 이루는 프로 게임에선 백이면 백 일반적인 탑 라이너들은 를 듭니다만 일반적인 솔로 랭크 게임은 그렇지 않습니다. 자유 랭크나 내전 같은 팀 게임이라면 들어주셔도 됩니다.
물론, 솔랭에서도 상황에 따라 판단해서 종종 들기도 해요.
제가 솔로 랭크에서 을 고정으로 들 때는 , 이 나왔을 때입니다. 우리 팀 미드가 이 있다면 그냥 원래대로 들어도 됩니다.
이 영상의 초반부처럼 가렌은 하나로 운명이 갈리는 상황이 되게 많습니다. 칼바람을 플레이하는 거라면 말고 을 들어주세요. ㅋㅋㅋㅋ
가렌은 8초 동안 피해를 입거나 적의 스킬에 맞지 않으면 5초당 최대 체력의 1.2~9%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는 인내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결정타 (Decisive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가렌에게 적용된 모든 둔화 효과가 풀리며 이동 속도가 1/1.65/2.3/2.95/3.6초 동안 35%만큼 늘어납니다.
4.5초 안에 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30/60/90/120/150 (+1.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용기 (Courage)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기본 지속 효과: 유닛들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0.2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부여되어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사용 시: 가렌이 4초 동안 용기백배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처음 0.75초 동안은 65/85/105/125/145 (+추가 체력의 18%) 만큼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과 강인함 60%를 얻습니다.
심판 (Judgment)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가렌이 3초 동안 검을 들고 빠르게 회전하여 4/8/12/16/20 (+레벨에 따라 0~8.2) (+0.36/0.37/0.38/0.39/0.4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가장 가까운 적에게는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공격 횟수는 기본 7회+아이템 및 레벨 업으로 얻는 공격 속도 25%마다 1회)
회전에 6번 맞은 적은 6초 동안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치명타가 적용되며, 스킬을 빨리 취소하면 남은 스킬 지속시간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25)
데마시아의 정의 (Demacian Justi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가렌이 적 챔피언을 처단할 데마시아의 힘을 소환하여 150/300/45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이 잃은 체력의 25/30/3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조금이나마 더 빠른 상위 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특히나 를 상대로 좋습니다., 를 상대로는 무조건 시작이 더 낫습니다.
를 상대할 때의
시작 아이템
무조건 이 아이템으로 후려 패주는 게 좋습니다.
이외에도 , , 같은 시작 아이템으로 꼽을 수 있는 것들이 있지만, 최근에는 아예 안 갑니다. 거의 모든 상황에서 면 해결이 되거든요.
, ,
모든 게임에서 빼놓을 수 없는
'메인 코어 아이템'
최근 탱커 메타가 다시 돌아오면서 를 더 많이 구매했었는데 기동력의 문제로 가 더 좋은 상황이 많은 거 같습니다. 무조건 사주세요. 보통 두 아이템 중 골드 되는 대로, 혹은 상황 보고 판단하여 첫 코어를 사면 되기는 하나 저 같은 경우는 를 샀을 땐 망한 경우가 아니라면 뒤이어 를 꼭 구매합니다. , 를 같이 가는 게 중첩이 안 돼서 안 좋을 거 같지만, 두 템의 스탯이나 고유 효과 자체가 굉장히 좋습니다. 부터 뽑았을 땐 - - 순으로 뽑으면 됩니다. 중첩이 안 돼서 하위 템 효율을 더 발휘하기 위해 순서를 이렇게 가는 것이고, 대신 을 첫 하위 템으로 뽑아도 문제 없습니다. 항상 언제든 을 살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살 골드가 없고 소량의 골드가 남아서 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사실 은 필요없는 옵션이라 그 턴에 차라리 이나 하나를 구매해서 가세요. 필요하다면 도 괜찮고요. 은 사지 말란 얘깁니다.
신발 또한 고정으로 를 가는데 이것이 일반적으론 '가장 먼저'업그레이드 최종 템이 됩니다.
만약 자기가 진짜 못한다거나 말렸다 싶으면 상황 보고 탱 신발(, )을 올리면 됩니다. 근데 전 절대 안 삽니다.
은 뚜벅이인 가렌에게 아주 무서운 이동 속도와 평타 강화를 도와주는 좋은 템입니다. 신발 제외 첫 코어템을 올리고 나서 2코어로 바로 가주는 걸 추천드립니다.
,
게임에 따라 바뀔 수 있지만 대부분 구매하는
'서브 코어 아이템'
가 10.6 패치로 패치되면서 방어력, 마법 저항력 스탯이 붙었고 10% 쿨감 효과까지 있는 아이템이라 가렌이 충분히 대부분의 상황에서 고려해볼 수 있는 아이템이라는 판단이 섰습니다. 제가 딜, 탱 밸런스를 안 맞추면 갑갑해하는데, '밸런스를 잡아 줄 충분한 아이템이 됐다' 이겁니다. 기존에 를 자주 썼었는데, 뭐 굳이 고유 지속 효과를 보고 사는 아이템이 아니라 스탯용으로 상황 보고 사는 아이템이었습니다만 굳이 고유 지속 효과를 비교해 따지자면 고유 지속 효과도 가 훨씬 쏠쏠하고요. 패치되기 이전에도 정말 가끔가다 한 번씩 구매하기도 했는데 이제는 정말 '대놓고' 구매해도 좋은 아이템이라고 봅니다. 비싸긴 하지만 개망한 판만 아니라면 저는 충분히 좋다고 봅니다. 마법 저항력 보충이 필요할 시기에 알맞게 신발 제외 3코어 아이템 정도로 올려주면 되고요.
은 원래 가렌의 메인 코어 아이템이었지만 지금은 상황에 따라 , 등으로 바꿔주기도 합니다. 그래도 아주 좋은 템이기에 대개 이 아이템을 사긴 하죠.
자주 바뀔 수도 있는
'서브 아이템'
은 탱을 기반으로 한 가렌에게 방어력, 마법 저항력을 동시에 올려주고 를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저는 보통 마지막 아이템으로 구매합니다. 원래는 에 체력 회복과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다 있어서 막템으로 대부분 구매했었지만 이게 소환사의 협곡에서 사라지게 되면서 로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으로 인해서 원체 체력 회복이 좋은 가렌이기에 체젠 템이 있다면 좋겠지만 굳이 체젠 관련 아이템을 안 올려줘도 되고, 예전에 비해 체젠이 많이 느리지만 여전히 탱키합니다. 는 이 아이템을 사기 직전에 올려줘도 되고 미리 한 번 사서 쓰고 가지고 있다가 나중에 템 업그레이드에 써먹으셔도 됩니다.
, , , , , , , , , , , ,
가렌이 사면 좋거나 혹은 쓸 만한
이외의 아이템
딱 이 정도를 꼽을 수가 있겠습니다. 이 중 가장 자주 가는 아이템은 , , 인 것 같아요. 은 크게 흥했을 때 위에 언급했던 것처럼 대신에 갑니다(남자는 역시 우람한 대검!). 말고 를 가주셔도 됩니다. 이왕 공속 치명 템을 살 거면 차라리 을 가는 게 더 좋은 선택지이고요(과 시너지 개좋음). 제가 좀 큰 상황이고 상대 챔프들을 빨리 녹여줘야 된다면 저도 을 2코어로 종종 선택합니다. 반면에 상대 팀에 탱커가 많은 상황에서 흥했다면 - - 트리를 역시 고려해볼 만합니다.
상대 조합에 AP 챔프들이 많다면 이나 는 두말할 것도 없이 최고입니다. 메인 코어 아이템들을 제외한 서브 아이템들 중 하나를 대신해서 가주세요.
만약 올 AD 조합을 상대한다면 이 최고의 방템이겠죠.
은 진짜 옛날 시즌들에나 필수템으로 갔지, 지금은 거의 안 가는데요. 막템으로 진짜 피 뻥튀기 오지게 하고 싶을 때 정말 드물게 한 번씩 갑니다 ㅋㅋ.
은 흔히 말하는 '치감 템'인데요. 상대 라이너가 체력 회복이 좋은 애라면 이걸 라인전 때 를 산 이후에 다음 템으로 바로 사주는 게 때로는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혹은 그 이전에 사주셔도 되고요. 나중에 시간이 좀 지나고 3코어 정도 갖춰지고 다른 아이템을 사려고 할 때 팔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묻습니다."가렌으로 어떤 챔피언이 가장 힘들어요?"
그럼 저는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대답하죠. "하이머딩거 씨X;;"
솔로 킬을 따낸다고 하더라도 엄청난 푸쉬력으로 포탑을 먼저 밀어버리고 계속해서 가렌의 패시브를 취소시킵니다. CC기도 좋은 편이라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가렌 장인들은 하나같이 대답하는 '극한의 카운터'이자 '악마의 캐릭터', 탑 딩거…
만나고 싶어 하지 마세요.
티모
제가 시즌 2부터 계속 롤을 해오면서 빠지지 않고 거론되는 가렌의 '가장 대표적인 카운터'입니다. 티모보다 어려운 상대들이 몇몇 있지만, 스킬 이론상으로 보면 이 녀석이 가장 카운터스럽죠. 지속적인 도트 대미지로 역시나 가렌의 패시브를 취소시킵니다. 그리고 6레벨 이후엔 궁극기인 버섯을 지우기 위해 핑와 돈도 자주 쓰게 하는 녀석이죠.
죽이고 싶은 얼굴까지 하고 있네요.
다리우스
티모의 근접 버전인데 더 위험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몸까지 단단해 오히려 잡기 더 어려운 부분도 있고요. 섣불리 들어갔다간 다리우스한테 슬로우 걸리고 개맞습니다. 원래 가렌의 애증의 관계이자 공식 라이벌은 카타리나였지만, 현세대 LoL에선 이미지가 더 비슷한 다리우스와의 라이벌 구도를 공식적으로 더 크게 잡아나가는 거 같네요. 하지만 게임 내에서 가렌은 다리우스에게 깨갱...
뭐, 패시브 상성이 상극이지만 파훼법은 확실하게 있는 카운터입니다. 다만 실수라도 한 번 한다면 그때부터 압도적으로 다리우스한테 굴러가버리는 게 문제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즈
미드 가렌을 하는 게 아니라면 탑에선 거의 마주칠 일이 없지만 같은 라인에 서게 된다면 가장 쉬운 상대입니다. 일단 미니언 먹으러 올 때마다 맞아야 해요. '재간둥이'로 피합니다만 몸이 기본적으로 초반에 약한 녀석이라 가렌이 콤보 몇 번 넣어주면 킬각 바로 나옵니다.
이 녀석을 만난다면 대부분이 라인전을 피해 로밍으로 풀려고 할 테니 주의하세요.
리 신
탑 챔피언은 아니지만 포함한 이유가 어쨌든 챔피언 자체가 엄청 자주 나오고 마주칠 일이 빈번한데, 어떤 방식으로 싸우든 리 신이 큰 게 아니라면 아주 달달하게 개처바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역관광 각 제일 많이 내는 상대 정글이 리 신인 거 같네요. 혹시라도 라이너로서 만난다면 그날은 로또 사시길!
나서스
미니언 먹으러 올 때마다 때려 주면 됩니다. 상대하기 진짜 쉽긴 한데 얘가 아예 미니언 다 버리고 안 먹으러 오면 정글러랑 같이 성장 끊어 주긴 해야 해요.
, , , , , , , , , , , , , , , 등
이외의 카운터 혹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 , , , , , , , , , , , 등
이외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제 서브 탑 챔피언이 인데요. 그 이유는 신기하게도 는 가렌의 카운터들을 역으로 받아치기에 좋습니다. , , , , 등 가렌을 한다면 정말 힘들 챔피언이 를 선택하면 쉽거나 할 만합니다. 후픽일 때 참고하세요!
게임 시작부터 파밍 유형의 성장보다는 킬 캐치를 유형의 성장으로 커주는 게 더 좋습니다. 선 2레벨과 선 6레벨은 특히나 중요한 타이밍이기에 놓치지 않는게 좋고요. 초반에 정글러의 백업을 잘 가주는 게 중요하죠. 만약 상대 정글러가 갱킹을 왔는데 '잡을 수 있겠다' 싶으시면 확실히 싸우세요!
뚝배기!
초반 운영법
이제는 중반뿐만 아니라 초반에도 강한 가렌이기에 과 를 믿고 자신 있게 싸우시기 바랍니다. 수시로 를 사는 것은 티어 상승의 지름길!
중반 운영법
11레벨은 가렌이 가장 강력한 시기이고, 그 즈음부터 게임이 중반으로 접어들거나 난전들이 많이 펼쳐질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휘저어 주세요. 스플릿이 중요해진 가렌이기에 빠르게 푸쉬를 해주고 합류도 빠르게 해주세요. 동선 낭비는 탑솔러로서 최대한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수시로 를 사는 것은 티어 상승의 지름길!
후반 운영법
가렌의 으로 타 챔피언보다 체력 회복이 굉장히 빠릅니다. 이를 잘 활용해서 잦은 한타 상황에서 한 턴에 바로 승부를 볼지, 한 턴을 쉬고 다음 턴에 회복한 상태에서 다시 승부를 볼지도 잘 선택해 주세요. 푸쉬도 신속히 해야 합니다. 수시로 를 사는 것은 티어 상승의 지름길!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 팀의 주요 챔피언을 커트해주는 것이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가렌의 궁극기인 로 상황을 뒤집을 수 있는 한타가 많습니다. 불굴의 선봉대의 대장답게 최전방에 서서 상대의 공격을 버티면서 용감무쌍하게 싸우십시오! 상황을 보고 우리 팀 딜러를 지키는 게 더 중요하다면 그렇게 해주세요.
진입하는 상대 챔피언들을 차단하고, 탱킹을 하며, 완벽한 무빙까지 더해서 소위 말하는 '어그로 핑퐁'이 매우 잘된 한타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본 내용은 필자의 편의상 대응법의 세밀함을 다르게 기재해 놓았습니다. 독자분들께서 가렌이 아닌 다른 챔피언들도 플레이해 보시는 게 게임에 더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챔피언, 난이도(매우 쉬움-쉬움-조금 쉬움-보통-조금 어려움-어려움-매우 어려움), 핵심 룬, 서머너 스펠, 시작 아이템 순으로 기재했습니다.
가렌보통 ,
- 미러전을 한다면 사용자 설정 게임이나 일반 게임이겠죠? 여담으로 저는 시즌 2부터 롤을 하면서 숱하게 미러전을 하면서도 라인전 때 진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평타 - 콤보를 잘 넣거나 만 빠르게 잘 넣고 빠지는 것, 즉 사소한 딜교환 하나가 승리로 가는 길입니다. 상황 보고 을 써서 방깎 효과부터 넣어야 할지 잘 판단해 주세요.
갈리오보통 ,
- 이 친구는 탑에 드물게 보이는데 그냥 탱키한 것만 빼면 할 만합니다. 박치기 조심하고 그냥 스킬샷 안 맞아주면 돼요. 갈리오 CC기에 '도발'이 있다는 것 생각해주시고 잘 발동시켜서 계속 비비면 됩니다.
갱플랭크어려움,
- 필자는 원래 갱플랭크 상대로 룬을 들었으나, 룬이 조금 더 낫다고 판단됩니다. 킬각의 횟수는 덜 나올지라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무난하게 이 녀석을 상대하려면 입니다. 미니언 웨이브를 잘 활용해야 효율적인 딜교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마지막 틱만 남았을 때 요령껏 부숴주는 게 중요합니다. 를 맞았을 때는 도란의 방패 효과를 위해서 뒤로 살짝 빠져주면서 미니언을 챙기는 것 또한 중요하고요. 만 잘 부숴줘도 한층 수월합니다.
그라가스조금 쉬움 ,
- 최대한 맞아주지 말고, 셀룰라이트로 가득한 도 맞아주지 마세요. 초반에 미니언 끼고 딜교환 하다 보면 생각보다 딜 세서 그것만 조심해주시면 괜찮습니다.
나르어려움 ,
- 를 맞아주지 말고, 으로 튀어올 수 있다는 거 생각해주면서 플레이하세요. 메가 나르가 아닐 때 딜교환 한 번 잘 성공시키면 킬각은 계속해서 나옵니다. 를 잘 활용하시고 나르의 분노가 없거나 적은 타이밍을 잘 노려서 싸우세요. 핵심입니다!
나서스매우 쉬움 ,
- 초반부터 강력히 압박해주어야 됩니다. 초반에 은 미니언 웨이브를 쳐서 라인을 밀게 되니 를 찍고 들어가는 상황이 아니라면 잘 보면서 써야 해요. 나서스가 미니언 먹으러 올 때마다 평타 - 잘 넣어주면 괴랄하게 압박할 수 있습니다. 로 깔짝거리는 거 피해주시고, 진입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의 슬로우를 로 풀고 달려가세요. 를 섣불리 쓴다면 공격이 닿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을 쓰려고 할 때 가 체력 뻥튀기 하는 것도 주의해주세요. 무조건 킬을 낸다는 마인드로 라인전 해야 합니다.
노틸러스보통 ,
- 라인전에서부터 워낙 탱키한 녀석입니다. '노딜러스'라고도 불리는데 그만큼 딜은 달려도 탱은 좋습니다. 를 최대한 피해주고, 실드가 있다는 것 생각합시다. 를 쓸 때 킬을 내지 못할 수도 있어요.
다리우스어려움~매우 어려움, ×4
- 가렌과 이미지가 비슷하다는 이유만으로 라이벌이 된 녀석입니다. 원래 예전 스토리상 가렌의 라이벌은 입니다. 스택 쌓이는 거 봐가면서 싸워 주세요. 가렌 패시브와는 절대적으로 상극입니다. 범위 끝자락에 절대 맞지 마시고 맞을 거 같으면 다리우스 쪽으로 차라리 붙어서 안쪽에서 맞으세요. 이걸 효과적으로 하려면 다리우스가 쓸 때 를 써서 안으로 들어가서 맞히기만 한 후 빠져야 됩니다. 그래야 다리우스한테 피흡이 안 들어가겠죠. 빠질 때 정말 유리한 상황 아니면 쓰면서 빼지 마세요. 틱을 낭비하게 됩니다. 로 끌린 상황에서만 을 써서 차라리 다 맞혀버리고 싸움을 냅다 질러야 합니다. 라인전 중 맞으면 로 둔화 풀 수 있으니 그 점도 잘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번 이득을 줘버리면 겉잡을 수 없이 아픈 상대이니 조심하세요. 그래도 극카운터 치고는 파훼법이 확실하게 있는 상댑니다.
정의는 이긴다! 데마시아!
라이즈조금 쉬움~보통 ,
- 라이즈 상대는보다는 가 낫습니다. 예전엔 많이 상대하기 힘들었는데 지금은 가렌 에 가 묻어서 한 번 따면 계속 딸 수 있습니다. 까지 있고요. 이 녀석이 워낙 초반에 물몸이라 딜교환 그냥 센스껏 잘해주면 킬각 볼 수 있습니다. 미니언 근처에 있다가 번지는 스킬을 맞지 마세요. 를 맞기 전에 를 잘 켜주셔야 CC기가 빨리 풀립니다. 그리고 '내가 맞는 만큼 이 녀석에게도 대미지를 줘야 이긴다'라는 마인드로 플레이하세요. 그럼 라이즈는 더 많이 피가 깎여 있어요.
람머스매우 쉬움 ,
- 그냥 개패세요. 다만 의 반사 대미지를 조심하세요. 다이브 시에는 의 '도발' 효과도 조심! 좀 단단해서 잘 녹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가렌이 공격하다 보면 미니언의 공격을 받는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한 번 망하게 하면 훅훅 녹입니다.
럼블어려움 ,
- 이 녀석은 로 상대하는 게 좋습니다. 시즌 2~3, 초반 대미지가 강력했던 가렌의 경우, 럼블과 싸웠을 때 '붙으면 이긴다', '손싸움이다'라는 평이 많았지만, 현재는 모든 스킬 하위 호환입니다. 를 기본적으로 들어주고, 첫 번째나 두 번째 귀환 시기쯤은 의 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걸로 인해서 빠르게 라인 복귀 하면 되는 부분이고, 초반에는 웬만하면 길게 싸우지 마세요. 딜을 오래 넣으려고 할수록 되려 불리해져요. 을 무조건 피해야 하고, 를 시전 중일 때 너무 오래 비벼주지 마세요. 럼블이 패시브로 인해서 엽떡처럼 빨개지면 그때는 스킬 시전이 안 되고 평타밖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그때를 노려서 딜교환 잘 해주세요. '치고 빠지기' 식으로요. 후반으로 갈수록 가 유용하게 쓰이니 잘 활용해주십쇼!
레넥톤보통,
- 얘는 센 데미지를 주면서 피흡을 자주 하는 데다가 탱까지 되는 녀석이라 조심해야 합니다. 극초반엔 가렌이 지는 상성인데 레넥톤이 분노 채우고 로 계속해서 체력을 회복하면 사실상 스킬 데미지에서 밀립니다. 레넥톤의 분노가 낮을 때 최대한 딜교환을 시도하세요. 의 형제이니만큼 궁극기 의 체력 뻥튀기도 조심. 3렙까진 조심스레 착취 딜교로만 피 깎아주고 4~5레벨부터 본격적인 비비기 딜교를 하셔도 될 거예요. 레넥톤 상대로는 선 트리를 타도 좋습니다. 돈이 여유가 되면 를 원래대로 가주면 됩니다. 만약 를 먼저 올렸다면 전 무조건 후에 는 꼭 갑니다.
렝가보통 ,
- 라인 무조건 밀어주면서 플레이하세요. 부쉬는 가렌의 것. 부쉬에서 튀어나오는 거 잘 생각해서 플레이하세요. 딜 렝가라면 가렌이 유리합니다. 5스택 시에 웬만하면 딜교환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리븐쉬움,
- 스턴 걸리지 않게 잘 생각해서 플레이 해주세요. 리워크 전 시즌 3 리븐은 무조건 가렌을 이겼지만, 지금의 리븐은 사리지 않고 가렌과 싸울 경우에 가렌이 를 띄운 이후부터 탈탈 터집니다. 들어오면 침묵 걸고 패거나, 아니면 기절을 빠르게 풀고 먼저 돌리면서 때린 후에 뚝배기 찍어주셔도 됩니다. 아참, 으로 인한 실드는 주의해서 플레이하세요. 가렌의 가 실드에 취약하다 보니 이 점은 생각 잘하셔야 합니다. 다만 리븐이 계속 사리기만 하고 안 싸워준다면 킬은 못 따일 수도 있어요.
리 신매우 쉬움,
- 대미지로 보나 탱으로 보나 붙으면 가렌이 상위 호환입니다. 희대의 쓰레기 포지션 챔피언 '탑 딜 리 신'이 나온다면 걍 패야 합니다. 죄악입니다. 물론 정글러로서 갱을 와도 쉽습니다. 들어오는 것 패고, 들어가서 패고 다방면으로 패줍시다. 초반 데미지가 강력하니 그 점만 유의해주세요.
리산드라조금 어려움,
- 처음엔 상대하기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잘 버텨가면서 6레벨 구간을 맞이한다면어느 정도 탱킹 능력으로 버틸 수 있어요. 6레벨 전에도 가렌 숙련자분이시라면 버틸 만합니다. 룬을 들고 상대하는데 이게 정말 가렌한테 개꿀인 게 있고 없고에 따라 솔로 킬 유무가 갈립니다. 우선 가렌이 진입하면 무조건 리산드라는 과 을 동시에 쓰려고 할 텐데 에 맞기 바로 전에 를 타이밍에 잘 맞춰 써서 둔화 효과를 조금 더 빨리 풀고 만 맞춘다면 리산드라는 '침묵'을 당해서 을 한 번 더 사용해 멀리 가는 것을 못 합니다. 그럼 로 느려지기까지 해서 딜교환이든, 킬각 상황에서의 킬이든 어떤 상황에서도 (체력이 비슷했다면)가렌이 이득을 봅니다. 극초반에는 가렌 의 침묵 시간이 짧기 때문에 리산드라의 스킬을 피하면서 파밍 위주로 하다가 가 3레벨 이상이 됐을 때 이런 식의 딜교환을 하면 안정적입니다.
위처럼 리산드라가 실수로 을 적중시키지 못하면 리산드라에게 상당히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렌의 가 '잃은 체력 비례 대미지'이기 때문에 중간중간의 평타 한 대가 확실한 킬을 올리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심지어 위 게임의 리산드라는 인베로 2킬을 먹고 온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후에 제가 데스 없이 솔로 킬만 두 번을 냈습니다. 극초반만 잘 버텨준다면 솔로 킬은 못 딸지언정 버티기는 수월해지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버팁시다!
마스터 이매우 쉬움,
- 를 쓰려고 할 때 으로 피 채우는 것만 유의하시면 할 만합니다. 딜교환을 오래 끌어야 할지 잘 판단하세요.
마오카이쉬움,
- 딜교환할 때 를 생각하면서 하세요. 슬로우 묻습니다. 스킬로 묘목이 따라올 때 본인이 미니언을 꼭 먹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스킬 맞지 말고 쭉 빼세요. 으로 들어오면 와 을 동시에 켜주세요.
말자하조금 쉬움~보통,
- 라이즈나 말자하처럼 붙기 그나마 수월한 원거리를 상대로는 듭니다. 가렌이나 말자하나 서로 잘 안 따이기는 하는데 한번 붙으면 킬 내기 좋습니다. 말자하의 면역 효과만 주의하세요.
말파이트쉬움 ,
- 말파이트는 가렌이랑 딜교환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초반에 마나가 많이 빠집니다. '평타 - 콤보'로 말파이트의 로 인한 보호막을 잘 빼놓아야 하고, 을 맞았으면 로 풀고 싸우면 됩니다. 아무래도 말파이트가 마나 관리를 이유로 보다는 를 쓰면서 싸우려고 할 것이라는 점 생각해주세요.
빅토르어려움,
- 가 빅토르를 상대론 크게 의미가 없다는 걸 느꼈습니다. 로 풀어나가는 게 중요합니다. 에 오래 있으면 스턴 걸리니 조심하시고, 타겟팅인 를 쓰고 실드를 얻었다면 강화 평타로 가렌을 때리러 올 겁니다. 그럼 정말 아프게 딜이 들어오니까 유의해주세요. 만 타게팅이니 나머지 스킬은 무빙으로 피하는 게 답입니다. 초반에 약하니 갱콜로 찢고 들어가야 좋습니다.
이 영상은 룬 활용 예시를 잘 보여준 영상입니다. 빅토르를 상대로 순수 라인전에 국한되어 상대한다면 굉장히 어려울 텐데 로 다양한 게임의 양상을 만들어내는 게 좋습니다.
뽀삐보통~조금 어려움,
- 상위 티어로 갈수록 잘하는 뽀삐들이 많더라고요. 잘하는 뽀삐는 패시브 견제를 잘합니다. 뽀삐의 패시브인 이 상당히 성가시니 이게 있을 때는 맞지 말아주세요. 뽀삐가 미니언에 패시브를 썼다면 방패를 주으러 갈 겁니다. 그때 밟아서 없애고 딜교환을 걸어 주세요. 의 첫 번째 대미지를 맞더라도 두 번째 대미지는 무조건 피해주세요. 만약 를 다 맞을 거 같으면 로 대미지를 줄이시면 됩니다. 로 벽에 부딪혀서 기절되는 것도 주의해주시고요. 체력이 많은 녀석이라 가렌의 궁극기인 가 한타에서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쉔쉬움,
- 쉔은 리메이크 이후에 실질적인 공격 수단이 평타밖에 없습니다. 가렌이 얼마든지 자유롭게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평타를 쳐야만 공격이 가능한 이 녀석은 싸울 때는 가렌에게 붙을 수밖에 없습니다. 으로 검 불러서 연결 고리(?) 루트에 긁는 것은 무빙으로 피해주시고, 맞기 전에 스택이 채워져 있으면 좋습니다. 적 미니언이 너무 많을 땐 센스껏 딜교환 피해주세요. 미니언의 공격은 생각보다 아픕니다. 한 가지 크게 유의해야 할 점은, 쉔이 스킬로 평타류 공격을 막아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킬이 막혀버리면 골 때려요. 그러니 센스 있게 잘해주세요!
신지드조금 쉬움,
- 신지드는 무조건 라인 미는 속도가 가렌보다 빠릅니다. 라인전은 무조건 라인 미는 식으로 하셔야 됩니다. 그래도 신지드보다 푸쉬 속도가 후달리거든요. 일단 1레벨에 으로 미니언 같이 밀면서 '치고 빠지는 형태'로 적극적인 딜교환 해주세요. 극초반 신지드는 몸이 약합니다. 그리고 스킬을 주의하면서, 너무 따라가지 말아 주세요. 신지드를 때리려고 하면 신지드는 보통 를 씁니다.를 맞추기 위함이죠. 는 미리 켜두고 를 쓰는데, 좀 잘하는 신지드면 가렌이 '평타 - 콤보'를 쓰려고 할 때 이것의 느린 모션을 이용해서 빠르게 미리 독 쳐놓은 곳으로 넘기고 로 도망갈 수가 있습니다. 그럼 주딜인 은 효과적인 타격에 실패하죠. 그러므로 신지드가 파밍하러 올 때 바로 를 날려준 다음에 곧바로 를 쓰면 다 맞추지 않더라도 (에서 빠르게 빠져나와 준다면)쏠쏠하게 딜교환이 됩니다. 신지드가 파밍하러 오는 타이밍에 맞추어 '치고 빠지기'만 잘해준다면 킬각은 자주 나옵니다. 이것 때문에 룬을 들기도 하고요. 6 레벨 이후에도 킬각이 잘 나오지만 신지드의 궁극기인 의 체력 회복을 유의해주세요.
※ 라인전 들어가기 전에 무조건 우리 팀 탑 진영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신지드가 오버 파밍하러 오는 거 방지해줘야 합니다. 이거 한 번 잘 막아주면 신지드 상대하기 더 수월해집니다.
우르곳어려움,
- 요즘엔 잘 안 보이네요. 우르곳 다리에 이펙트 떠 있는 쪽 총알은 되도록 맞지 말아 주세요. 는 무조건 피해야 하고, 가 발동되었을 때 유리한 상황이 아니라면 바로 빠져주세요. 정말 아픕니다. 우르곳에겐 실드까지 붙어있어서 초반에는 절대 오래 붙으면 안 됩니다. 우르곳의 궁극기인 는 가렌의 궁극기와 비슷하게 마지막에 날리니 본인이 딸피라면 조심해 주세요. 다만 우르곳의 궁극기는 논타겟팅입니다. 날아오는 거 맞지 말아주세요!
이렐리아조금 쉬움,
- 얘는 예전에 너프 먹고 나서 가렌이 상대하기 수월해졌습니다. 이렐리아가 로 미니언을 먹으러 들어올 때 콤보를 날려주면 편할 거예요. 주의해야 할 건 궁극기인 의 슬로우가 되게 성가신데, 이렐리아는 이 순간 콤보 딜도 엄청 셀 것이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됩니다. 는 이렐리아가 검 하나를 소환할 때 위치 잘 보고 다음 검과의 사이를 피하세요. 상위 티어로 갈수록 이렐 잘 다루는 사람이 많아서 상대하기 조금 까다로워지는 게 느껴질 거예요.
잭스 조금 쉬움 ,
- 과거엔 잭스의 에 가렌의 대미지가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게 되었기 때문에 예전처럼 가렌이 라인전에서 압살하는 모습은 빈번하게 보이진 않습니다. 절대 의 회피 상태일 때 넣지 마세요. 먼저 돌리고 타이밍 맞춰서 써서 기절 빨리 푸시면 됩니다. 후에 쓰세요. 가렌이 한 번 기세를 잡기 시작하면 웬만하면 그 기세를 가지고 갑니다.
잭스의 회피기인 이 없을 때 로 타워를 때려서 포탑 실드 골드를 가져간 후, 빠져나가는 척 페이크 모션을 주고 완벽한 딜계산으로 킬을 따는 모습입니다.
트린다미어 보통 ,
- 잘하는 트린다미어를 만나면 엄청 까다로울 때도 종종 있지만 일반적으론 상대할 만합니다. 트린다미어는 레넥톤과 같이 '분노'를 모으는데 분노가 많으면 치명타가 떠서 평타가 아픕니다. 그 점 유의해서 플레이 해주어야 하고, 트린다미어를 상대로 다이브를 칠 때 의 힐링 효과를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궁극기인 를 배우기 전인 6렙 이전에 무조건 승부를 걸어야 되는 상대인데요. 6렙 이후에 싸울 땐 는 트린다미어의 가 끝나는 시점에 센스 있게 잘 맞춰서 거세요. 트린다미어가 뒤돌아 보고 있는 상대에게 를 쓰면 둔화 효과가 걸리니 도망 갈 땐 로 풀고 도망가면 됩니다. 잘하는 유저이면 를 도주기로 많이 쓸 거예요. 로 선 진입을 하는 상태라면 , 을 먼저 쓰고 평타 - 를 쓰시면 됩니다. 선템은 무조건 를 샀었는데 지금은 사라졌으므로 그냥 사면 됩니다. 초반에 섞어주셔도 좋고요. 시간 흐르면 흐를 수록 트린다미어를 못 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개빡세집니다.
-----
☆참고☆
【 가렌과 가장 잘 맞는 정글 포지션 챔피언 】
아이번은 가렌에게 없는 돌진기도 달아주고 '부쉬렌'이라는 가렌 특유의 이미지에 맞게 부쉬도 설치해줄 수 있는데요. 교전에서 잠시 빠진 상태에서 아이번이 부쉬를 깔아주어 가렌이 상대로부터 숨어서 패시브를 활용하는 데에 쏠쏠한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실드까지 붙여줄 수 있는 녀석이라 가렌의 생존력을 더 높여주기도 하죠.
이 영상 하나로 정의합니다.
-----
위에 적힌 챔피언들 말고도 다른 챔피언들 상대법이 궁금하시다면 댓글 꼭 남겨주세요. 답글로 성의껏 답해드리겠습니다!
마치며
여러분께 꼭 해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저는 가렌을 플레이할 때에 '가렌을 플레이한다'라는 생각이 아닌, '내가 가렌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플레이를 합니다. 그만큼 이 챔피언을 각별하고 소중하게 대합니다. 그것이 지금껏 저를 여러 랭킹에 올려준 원동력이 되기도 했고요. 어마어마하게 높은 티어가 아님에도 타 유저들에게 인정받고, 개인적으로도 만족하는 이유가 되기도 했습니다. 저는 '가렌을 안 쓰는 대신에 챌린저가 되는 것'보다는 '차라리 브론즈여도 가렌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 챔피언이 없다면 제가 이 게임을 하는 큰 의미가 없으니까요. 저는 가렌으로 대기록들을 만들기 전에, 그저 챔피언 하나만을 바라보는 '애정'으로 시작하였고 성장해오며 브론즈 시절부터 혼자 공략 글을 썼습니다. 결국 엑셀런트 공략에 올랐고 많은 분들이 좋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물론 후에 티어를 올렸죠^_^). 그만큼 가렌을 좋아했단 말씀!
앞으로도 저는 이처럼 가렌을 계속 플레이할 것이고, 그저 가렌이라는 챔피언이 존재해서 가렌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 이렇게 멋지고 우람한 '가렌'이라는 챔피언에 대해서 여러분도 더 관심을 가져주시고, 더 좋아해주시고, 아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롤에서 가장 멋진 스킬인 를 가진, '대검 전사'의 로망 캐릭터 아니겠습니까? 물론 챔피언 자체는 한계가 명확합니다만····
이 탐스러운 챔피언을 지금이라도 이 글을 보고 한번 플레이 해보세요. 저와 함께, 그리고 가렌과 함께 전장을 휘젓는 하루를 가져봅시다.
뭐 굳이 가렌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여러분의 모스트 1 챔피언을 애정을 가지고 플레이해주세요. 리그 오브 레전드에 '장인'들이 더 많이 생겨나서 관련 자료들이 더 풍부해지길 바라며 항상 응원합니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