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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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방랑 마법사
Ryze, The Rogue 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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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빨간새]라이즈 기초 입문서

- Professerjb(2019-11-29, 조회수: 19329)

목빨간새 유튜브. 근데 난 어차피 군대에 있어서 별 도움은 안 될 거임. 그래도 글 쓰는데 홍보 없으면 좀 아닌 것 같아서 일단 집어넣음.

편의상 음슴체로 진행. 글 길게 쓸 시간 없음. 난 영상에서도 말도 많이 하고 장문충인데, 지금만큼은 진짜 완전 기초적인 것만 짚고 넘어갈 거임.

모자라거나 심화적인 부분은 다른 공략, 내 유튜브, 다른 유튜브에서 채워 가길 바람.

개인적으로 라이즈 유튜브는 위즐링, 챌린저 미드김홍주, 양여명 추천. 엘리샤BJ는 유튜브 최신화가 안 돼있음.
라이즈, 방랑 마법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24) 2753 마나 300 (+50.0) 115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2.11%) 0.894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22 (+4.2) 93.4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포인트는 PhaseRush(난입)임.

의외로 라이즈의 핵심은 연타 연계가 아니라 카이팅임. 특히나 바뀐 라이즈는 Rune Prison(룬 감옥)의존도가 낮아서 허구한날 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만 던지고 있음. 라인전은 애초에 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 ,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 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 이딴 콤보로 견제하고,그런 만큼 난입은 한타건 라인전이건 라이즈에게 최상의 효율을 발휘함. 

요새 Conqueror(정복자)라이즈가 유행하는데, 가만히 따지고 있어 보면 Conqueror(정복자)는 라이즈에게 있어서 조건부가 많이 붙는 룬.

생각을 잘 해보면, Conqueror(정복자)를 터뜨리려면 최소한 스킬 4방에 평타 2대는 쳐야됨. 스킬 4방에 평타 2대면 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는 최소한 맞춰야 될 건데, 그렇게 Conqueror(정복자)를 터뜨리고 나면 후속타가 뭐가 남음? 남지를 않음. 그러니까 Conqueror(정복자)의 주문력 증가 효과도, 피흡 효과도 제대로 된 효율이 나오지를 않음. 한타에서야 Spell Flux(주문 전이)쿨이 어느 정도 줄어들었고 Overload(과부하)뎀지도 나오니까 Conqueror(정복자)가 효율이 나오긴 하는데, 그나마도 상대가 올딜조합이면 정복자 터지는 순간 한타도 끝나있음. 즉 라인전에서도 한타에서도 효율을 내기가 어려운 룬이다. 그런데 주문력 증가량과 피흡이 30분대가 넘어가면 효율이 엄청 높아짐. 

그럼 Conqueror(정복자)는 쓰지 말란 말이냐면 그건 아니니까 기다리고 들어봐라.

Conqueror(정복자)가 어떤 상황에서 딜을 못 넣는지 위에서 상술했음. 그렇다면 Conqueror(정복자)를 쓰는 상황은? 위에서 답이 나왔을 거임. Conqueror(정복자)가 터진 상황에서 딜을 넣을 수 없는 상황에서 정복자가 안 좋다면, 딜만 넣을 수 있다면 정복자는 좋은 특성이겠지. 그리고 그 말이 맞음. 그러니까 정복자 라이즈가 쓰고 싶으면, 상대에 탱커가 최소 하나 이상은 있는 게 좋음.

마찬가지 이유로 상대 라이너가 하드탱커면 그 녀석의 체력을 빼기 위해서는 오랜 지속 딜링이 필요함. 이때 PhaseRush(난입)은 물론 추노의 계기를 주지만, 딜이 부족함. 거기다가 대개 상대는 근접이라서 돌진기 있으면 나한테 돌진기 쳐박고 붙어버림. 그때 난입이 있으면 생존 확률은 높아지겠지만 Conqueror(정복자)는 상대를 죽일 수가 있음. 그런 상황이라면 당연히 Conqueror(정복자)를 써야지.

요약하자면, Conqueror(정복자)는 상대 암살자면 절대 들지 말고, 탱커면 추천함.


그리고 Conqueror(정복자)를 안 들고 가더라도 PresenceOfMind(침착)은 꼭들고가셈 솔직히 난입에 피흡 쥐꼬리만큼 주는것보다 이게 훨씬 나음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로 강인함까지 챙겨버리면 의외로 생존력은 괜찮음

룬 빌드
PhaseRush(난입)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Scorch(주문 작열)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마법 막줄은 선택임 알아서 골라가셈)+PresenceOfMind(침착)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Conqueror(정복자)PresenceOfMind(침착)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CoupDeGrace(최후의 일격)+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
Conqueror(정복자)PresenceOfMind(침착)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CoupDeGrace(최후의 일격)+TasteOfBlood(피의 맛)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피흡빌드임. 숙련도 있으면 정복자에는 이게 더 나음. 애초에 정복자 자체가 맞다이 하려고 드는 룬이라.
Electrocute(감전)TasteOfBlood(피의 맛)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감전빌드. 별로 추천 안 함. 예전에는 Rune Prison(룬 감옥)가 속박인데다 Overload(과부하)에 방어막 붙어있어서 Jayce(제이스)Pantheon(판테온)Talon(탈론)같이 알아서 들러붙는 애들한테 썼는데 솔직히 그때도 Aftershock(여진)이 효율은 더 좋았음. 지금도 마찬가진데 딜 뽕맛 느끼기에는 확실히 좋음. 

그냥 고정하셈.

솔직히 나머지 스펠 다 좋음 Ghost(유체화)Heal(회복)barrier(방어막)Exhaust(탈진)Teleport(순간이동)Cleanse(정화)Ignite(점화) 다 의외로 잘 어울리는데 요새 Teleport(순간이동)없으면 답이 없음.
특히 미드라이즈 할 때 푸시력은 좋은데 로밍력 딸려서 못 가는 경우 많음 Realm Warp(공간 왜곡)이 쿨 더럽게 길어서. 백업이나 파밍 같은 거에도 이점 있으니까 그냥 Teleport(순간이동)고정.

나중에 숙련도 생기면 Cleanse(정화)Exhaust(탈진) 이런 건 알아서 들게 돼있음.
비전 연마 (Arcane Mastery)
라이즈의 스킬이 추가 마나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히고, 최대 마나가 주문력 100당 10%씩 증가합니다.
과부하 (Overload)
마나 소모: 40/38/36/34/32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기본 지속 효과: 룬 감옥(W)과 주문 흐름(E) 사용 시 과부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4초 동안 룬이 충전됩니다. 룬은 최대 2개까지 충전되며, 과부하 사용 시 룬을 전부 방출합니다. 룬을 2개 방출하면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8/32/36/40/44% 상승합니다.

사용 시: 돌풍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 75/95/115/135/155(+0.55AP)(+ 추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과부하가 표식을 소모하여 10% 증가한 피해를 입히고 전이 표식이 있는 주변 적에게 튕깁니다. (사정거리: 1000)
룬 감옥 (Rune Prison)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즉시 80/110/140/170/200 (+0.7AP)(+ 추가 마나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전이 표식을 소모하여 대상을 속박합니다. (사정거리: 615)
주문 전이 (Spell Flux)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3.5/3.25/3/2.75/2.5초
구체를 발사해 60/80/100/120/140(+0.5AP)(+ 추가 마나의 2%)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대상과 주변의 모든 적에게 4초 동안 전이 표식을 퍼뜨립니다.

이미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전이 표식을 남기려고 하면 표식이 더 퍼져 나갑니다. (사정거리: 615)
공간 왜곡 (Realm War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40초
기본 지속 효과: 과부하가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40/70/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차원문을 엽니다. 2초 후, 차원문 근처의 모든 아군이 해당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라이즈가 이동 혹은 스킬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면 공간 왜곡이 취소됩니다. (사정거리: 1000~3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툴팁이 ㅄ같이 돼있음 바뀐지가 언젠데


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Rune Prison(룬 감옥)순서로 마스터해주면됨.

1렙 스킬은 상대를 좀 씨게 팰 때나 상대가 들어오는 챔프일 때 Rune Prison(룬 감옥) 웬만하면 Spell Flux(주문 전이)

1랩이 조지게 센데 상대 정글러도 미드 팔 거 같으면 Overload(과부하)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두 가지 기본 매커니즘을 이해해야됨.

라이즈 Overload(과부하)는 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전이)스킬을 쓰면 쿨이 초기화되고,

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전이)를 중복 가능해서 아무거나 4초 내에 두 번 쓰고 Overload(과부하)쓰면 이속을 받음.

즉, 딜을 많이 넣으려면 Overload(과부하)사이에 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전이)를 배분하고,

딜을 짧게 넣고 런하려면 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나 Spell Flux(주문 전이)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나 Spell Flux(주문 전이)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 파생 콤보를 쓰면 된다는 소리.


그래서 딜 위주 콤보는


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풀쿨감일때 거의 한 콤보처럼 들어간다.)

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


교환 위주 콤보는

(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

(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

(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

괄호는 당연히 생략 가능


근데 초심자면 콤보 생각하지 말고 그냥 Spell Flux(주문 전이)Rune Prison(룬 감옥) 넣어라. 속박만 잘 넣어도 1인분은 한다.

어차피 지금은 Spell Flux(주문 전이)가 그냥 전이돼서 광역딜 쉬워짐, Spell Flux(주문 전이)Rune Prison(룬 감옥)한번 했다고 한타 기여도 안 떨어짐.

스킬 활용 팁

 Overload(과부하) 데미지는 Realm Warp(공간 왜곡)에 크게 연관된다. 레벨링을 최대한 빠르고 안정적으로 해야됨, Realm Warp(공간 왜곡)추뎀이 데미지에 너무 크게 연관됨.


Overload(과부하)Flash(점멸) 안된다.


Realm Warp(공간 왜곡)은 상대 도주로에 까는 게 아니고 상대 도주로 뒤쪽을 막으면서 내가 상대를 쫓아갈 수 있는 위치에 써야 된다. 무턱대고 도주로에 쓰면 상대가 내가 있던 위치로 튀어버림.


한타 질 거 같으면 그냥 바닥에 Realm Warp(공간 왜곡) 깔아버리면 피해 최소화할 수 있다.


모르는 사람 많은데 Realm Warp(공간 왜곡)은 라이즈가 나오건 말건 스킬을 쓰건 말건 안끊긴다. 죽거나 CC만 안 맞으면 무조건 날아감. 그러니까 Realm Warp(공간 왜곡)깔고 서있지 말고 무빙해서 위치를 정하는 게 좋다.


☆그리고 들어오는 상대를 상대할 때 1레벨에 Rune Prison(룬 감옥)찍으라고 했다. 근데 꼭 Rune Prison(룬 감옥)찍으라고 하면 2레벨에 Spell Flux(주문 전이)찍는다. 그러지 마라. Spell Flux(주문 전이)Rune Prison(룬 감옥) 딜 다 합쳐봐야 얼마나 나오냐. 속박 건다고 큰 이득 보겠냐. 물론 1레벨에 Rune Prison(룬 감옥)찍으라는 건 상대 들어왔을 때 슬로우 맞고 미니언 쳐맞으라는거 맞다. 근데 2레벨도 그러다가는 내가 먼저 죽는다. Overload(과부하)를 찍어서 딜로 찍어누르고, 웬만하면 Overload(과부하)로 파밍하면서 사려주자. 어차피 3렙때까지만 버티면 할만하다. 상대가 들어오면? 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평타로 누킹하면서 미니언이랑 같이 싸워주면 되는 거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핵심은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이다.

솔직히 요즘 라이즈는 흡혈이 좋은 것도 아니라서 예전처럼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시너지가 좋은 편이 아니다. 그래서 정복자 들면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기본으로 가지만, 미드 라이즈는 별로 선택을 안 한다. 초반 누킹 데미지 낮아져서. 생존은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채우고 그냥 딜부터 올리는 게 메타다.

그것만 빼면 라이즈는 진짜 웬만한 AP템은 다 어울린다고 봐야된다. 사람들 잘 안 가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같은거도 라이즈한테 개 잘어울린다. 난 원래 존야보다 밴시 선호할 정도로 좋아했던 템이기도 한데 요새 암살자가 너무 많다. 존야짱짱맨.

그러니까 템트리는 알아서. 한타 오래할 거 같으면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시고, 상대 피흡 많으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가시고, 상대 돼지 많으면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가시고, 상대가 빨라서 짜증나면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시고.

그리고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먼저 가란다고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뽑고 나서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가는 사람들이 있던데. 무슨 코어템을 1코어로 선택하든 당신의 최우선 아이템은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여야 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W사거리 700인 나쁜놈
쉽다는 사람은 쉽다는데 난 언제나 이 ㅅㄲ가 꼴보기가 싫다
표창만 잘 피하면 생각보다 쉽긴함 W빼기 싫어해서 라인 푸시도 쉽고 로밍으로 털면 되긴하는데 그냥싫음
애니비아
라이즈 할 때마다 느끼는 건데 진짜 챔프 삭제시켜줬으면 좋겠음
은근히 암살자 상대로는 쪽도 못 쓰는데 중거리 뚜벅이들한테는 이만한 헬카운터가 없음
벽 세우고 궁 슬로우 묻은 상태에서 스턴 때리면 답도 없는데 데미지도 잘나옴
근데 초반에 Q만 잘 피하면 딜교환 압도적으로 이기는데 그때 라인 팍팍밀고 로밍다니면 답은 나옴.
이속이 325로 개느려서 로밍에 역갱 잘 못치니까 초장에 제압해야됨.
정글이 할 줄 아는 사람이면 무조건 6랩전에 갱올거임
말자하
얘는 카운터는 아님 라인전 개쉬움 이놈은 딜을 공허충으로 하는데 EQ날리면 공허충 살살녹음
근데 왜 카운터에 넣었냐. 궁때문임. 이ㅅㄲ는 궁사거리 700인 주제에 타겟팅이라 답도없음
라인전에서 그냥 궁 박고 리신 QQ타면 죽는거임 그거 아니어도 궁 맞으면 대충 빈사됨 아무고토 못함
한타도 얘가 각잡고 라이즈한테 궁쳐박으면 할수있는게 없음 수은 무조건 가야됨 근데 수은가기 전에 라이즈가 최소한 대천사는 있어야됨 그럼 딜로스 아니면 탱로스는 무조건 남ㅇㅇ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스웨인
지기 힘듬.
애초에 얘보다 사거리도 길고 전이뎀지때문에 라인푸시도 좋음. E만 안맞아주면 나랑 비벼보지도 못함.
그리고 궁 의존도가 큰 친구인데 얘가 궁 깔면 나도 궁 깔고 튀면됨 절대안죽음 ㅇㅇ
피오라
스웨인처럼 얘도 궁의존도 큰데 그냥 궁깔고 튀면됨. 근데 궁없을때 절대 들어가면 안됨. 다른 챔피언들 하듯이 벽에 비비적거리고 있으면 그냥 얘가 나 패서죽임.
근데 얘는 애초에 킬을 못 먹으면 할 게 없음. 잘 사리기만 해도 라이즈가 압승할 수 있음.
예전에는 W쓸 때 심리전 엄청 했는데 지금은 필요없음 어차피 스턴 안걸림 그냥 거리조절만 잘 신경쓰면 됨.
슬로우 있고 2렙에 개쎄니까 덤비면 안됨 초반에 갱부르면 개편함
하이머딩거
솔직히 탑 가렌 탑 람머스 이딴거는 속박 잘 넣으면 원래 쉬워서 넣기 싫었고,
딩거는 개쉬움 딩거 포탑에도 E전이되서 그냥 포탑 사거리 밖에서 EQ하면 질질쌈
스턴만 안 맞게 조심해서 CS챙기면 됨 후반 라이즈가 한참 더 유리한데 얘는 솔킬을 내는 챔피언이 아님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딜교를 해도 좋은데 나는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타이밍까지는 그냥 파밍하는 거 추천함. 보통 킬각은 6렙 전에 나오지만 굳이 안 잡아도 됨,

 

중반 운영법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나온 후에는 신나게 라인 밀고 로밍다니면됨 로밍을 안 가더라도 미드에서만 사라져 주면됨 괜히 타워앞에서 알짱거리다가 정글갱맞음 지는거임. 시야 장악 잘 해주고 앵간하면 라인푸시 좋으니까 그냥 이렇게 밀기만 해도 충분히 이득봄. 그렇게 벌어들인 CS가 승리의 지름길이 되는거임.

근데 난 재미없어서 이렇게 잘 안함 진짜 존시나게 승리가 고플 때 빼고는

이 플레이는 당하면 개빡침 상대미드 분명히 라이즈는 라인만 밀고 있는데 전이때문에 지도 피가담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착각하는 게 있는데, 라이즈는 탱커가 아님. 시즌 3 대장군의 위용은 지금 라이즈한테는 일말도 찾아볼 수 없음. 애초에 그 챔프랑 이 챔프가 동시에 나와도 될 정도로 매커니즘이 다름. 그러니까 최대한 몸을 사리고, 라이즈 왕귀타이밍이 원딜보다 빨라서 한타하면 어그로는 90%이상 쏠리게 돼있으니까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PhaseRush(난입)Conqueror(정복자) 활용 잘해야됨.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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