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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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뺨을 맞았다면 상대방의 머리를 깨부수어라. 탑세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려드릴 세나는 딜탱(유틸)세나 입니다.
기본기로 성장하는 대기만성형 탑라이너 정도로 정의하죠,,
피지컬 없이 기본기로 충분히 가능한 플레이이며 기본기만 충분하다면 1티어 이상까지는 상대가 가능한 공략입니다.
뚜벅이를 상대할 경우 상대방은 망망대해에 혼자 남겨진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첫 공략글이니 개선사항이 있다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30 (+89) | 2043 | 마나 | 350 (+45) | 1115 |
공격력 | 63 (+0) | 63 | 공격 속도 | 0.625 (+2%) | 0.838 |
5초당 체력회복 | 3.5 (+0.55) | 12.85 | 5초당 마나회복 | 11.5 (+0.7) | 23.4 |
방어력 | 25 (+4) | 93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600 | 6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클래식 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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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장 주로 사용하고 있는 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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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요런 친구들 만났을때 들면 이 친구들 좋아 죽습니다.
침착이 훨신 좋아요
비슷한 부류의 챔피언들과 상대할때 사용합니다.
탱세나 하실꺼면 드세요 좋습니다. 근데 이도저도 아니에요 원거리 챔피언이라 탱커역활을 할 이유도 없고 탑의로서 의미도 없습니다.
좋습니다. 하지만 굶주린 사냥꾼이 1/3밖에 효과를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회복량이 상당하기에 패스합니다. 아주 조금이라도 하체에 힘을 실어주고 싶으신 분은 들어도 무방합니다.
침착을 챙겼기 때문에 들지 않습니다. 승전보를 대신 들기엔 서로 갭의 차이가 커요
들어도 나쁠건 없습니다. 기발이속,패시브 이속으로 인해 이속 증가가 많기에 평타 한번에 이속이 500이 나옵니다만..! 폭결과 같이 들께 아니라면 추천하진 않습니다.
베인,케일,케넨,퀸,리븐,잭스 등 챔피언 상대할때 들면 좋습니다.
어떠한 상황이든 중간은 가는 룬이며 모두 버릴것 없이 알찹니다.
對탱커/뚜벅이 룬














ex) 베인,케넨,퀸 맞딜교는 90프로 집니다. 평타와 q짤을 이용한 피흡으로 무난한 성장이 필요로 할 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보조룬




하지만 차라리 위 룬세팅에서
이거 하나만 껴주면 피흡량이 상당해서 왠만하면 차라리
들고 자힐 하면서 맞딜하는게 더 좋아요 (리븐,베인은
더 좋아요)




















면죄 (Absolution)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세나가 죽은 적으로부터 생성되는 영혼을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 챔피언을 두 번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으며, 대상 현재 체력의 1~1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당 재사용 대기시간 6/5/4초)
흡수된 안개 하나당 0.75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안개를 20개 흡수할 때마다 공격 사거리가 20, 치명타 확률이 8%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이 최대치를 초과하는 경우 35%만큼 생명력 흡수율로 변환됩니다.
세나의 공격 속도가 느려지고 2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잠시 공격 대상의 이동 속도를 10~20%만큼 흡수합니다.
세나가 쓰러트리는 적으로부터 영혼이 생성될 확률이 낮으며, 세나의 아군이 처치한 챔피언, 대형 몬스터, 공성 미니언에서는 반드시 영혼이 생성됩니다. 레벨업 시 세나의 공격력이 오르지 않습니다.
흡수된 안개 하나당 0.75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안개를 20개 흡수할 때마다 공격 사거리가 20, 치명타 확률이 8%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이 최대치를 초과하는 경우 35%만큼 생명력 흡수율로 변환됩니다.
세나의 공격 속도가 느려지고 2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잠시 공격 대상의 이동 속도를 10~20%만큼 흡수합니다.
세나가 쓰러트리는 적으로부터 영혼이 생성될 확률이 낮으며, 세나의 아군이 처치한 챔피언, 대형 몬스터, 공성 미니언에서는 반드시 영혼이 생성됩니다. 레벨업 시 세나의 공격력이 오르지 않습니다.

꿰뚫는 어둠 (Piercing Darkness)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세나가 아군 또는 적을 관통하는 그림자를 발사하여 적에게 30/60/90/120/150 (+0.4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간 15% (+0.1AP% + 0.15추가AD%)만큼 둔화시킵니다. 아군 챔피언에게는 40/55/70/85/100 (+0.6 AP)(+0.4 추가AD)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기본 공격 시 꿰뚫는 어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꿰뚫는 어둠의 시전 사거리는 세나의 공격 사거리에 비례하며 시전 시간은 공격 속도에 비례하여 변화합니다. 아무나 시전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적 챔피언에게는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범위: 1300)
기본 공격 시 꿰뚫는 어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꿰뚫는 어둠의 시전 사거리는 세나의 공격 사거리에 비례하며 시전 시간은 공격 속도에 비례하여 변화합니다. 아무나 시전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적 챔피언에게는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범위: 1300)

마지막 포옹 (Last Embra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세나가 검은 안개를 방출하여 첫 번째로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1초후 해당 적과 주변의 모든 적들은 1.25/1.5/1.75/2/2.25초 동안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150, 범위: 280)

검은 안개의 저주 (Curse of the Black Mis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6/24.5/23/21.5/20초
재사용 대기시간: 26/24.5/23/21.5/20초
세나가 6/6.5/7/7.5/8초 동안 짙은 안개에 흡수되어 유령이 됩니다. 안개에 들어간 아군 챔피언들은 위장 상태가 되며 바깥으로 나오면 유령이 됩니다. 유령 상태에서는 20% (+주문력 20당 1%)의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또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적 챔피언이 가까이에 없는 한 정체를 숨길 수 있습니다.
은신 - 위장: 이 유닛은 시야에서 사라졌습니다. 적 챔피언이나 포탑에 가까이 가거나 절대 시야를 통해 모습이 드러납니다.
은신 - 유령 형상: 적군이 이 유닛을 볼 수 있지만 정체를 알 수 없습니다. 그 외에는 위장 상태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범위: 400)
은신 - 위장: 이 유닛은 시야에서 사라졌습니다. 적 챔피언이나 포탑에 가까이 가거나 절대 시야를 통해 모습이 드러납니다.
은신 - 유령 형상: 적군이 이 유닛을 볼 수 있지만 정체를 알 수 없습니다. 그 외에는 위장 상태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범위: 400)

여명의 그림자 (Dawning Shad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세나가 전장을 가득 채우는 빛줄기를 발사합니다. 빛줄기에 맞은 적 챔피언은 250/400/550 (+0.5 AP)(+1.1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더 넓은 범위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3초 동안 120/160/200 (+0.7 AP)(+1.5 흡수한 안개)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 흡수량은 세나가 흡수한 안개 수에 비례합니다. (사정거리: 글로벌, 범위: 320/24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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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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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 17
- 18
스킬 콤보
솔직히 콤보는 딱히 없다고 봐도 무방 할 정도 입니다. 콤보까진 아니지만
평q 혹은 w평 으로 딜교 하시는게 좋습니다
1:1 일기토 상황에서는 가장 베스트는 W-평-Q 콤보가 가장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평-Q 혹은 W평 딜교를 하시면서 야금야금 체력을 갉아먹은 뒤 1:1 일기토 상황에선 위와 같이 W-평-Q콤보를 사용하시되
상대방이 원거리 챔피언이라면 부쉬플레이 혹은 E를 이용하여 빠르게 도망가시는게 좋습니다. 몰론 킬각이 잡혔을 경우에는 잡아주시는게 가장 좋구요
그리고
평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Q는 시전속도가 굉장히 짧은반면 세나의 평타는 준비모션이 있죠. 즉 Q를 사용한 직후 상대방이 이동기를 통해 도망을 가거나 사거리 끝에 있다면 평타는 맞추지 못합니다.

세나의 핵심중 하나인 영혼 흡수와 더불어 체력 비례 추가데미지를 포기하게 됩니다.
그리고 세나의 E스킬
은 시전시간이 있습니다. 시전시간 중에 Q/W 혹은 평타를 사용하시게 되면 시전시간이 초기화 되고 다시 시전을 하기 시작합니다. 즉 취소되지 않는다는 소리죠 이를 이용해 E를 사용한 이후 평Q 를 사용하시고 뒷무빙 하지면 곧바로 안개로 변합니다. 공속이 1점대가 된다면 평Q - W평 이렇게 2번이 가능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치고빠지고 치고빠지고 킬각이 말도안되요 같은 2코어 기준 세나가 치고빠지고 하는 플레이를 따라올수 있는 챔피언은 기껏 해봐야 퀸인데 그 마저도 세나가 이깁니다.
실명 피하면 꽁킬 맞으면 E쓰고 존버 타다가 평Q 은신 W평
이다음 부터 나뉘는데


이후 유틸-
공격-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갱플랭크
언제든지 주력픽으로 꺼낼 정도의 숙련도 즉 챔피언 이해도가 있는 사람이라면 진자 개빡셉니다.

아칼리
항상 개같은 적폐챔이죠. 압살하여 최대한 성장 및 템차이를 내서 압박해야 하는데 6렙 부터는 그 마저도 어렵습니다. 반반 혹은 조금 유리하게 파밍을 하는데 결국 1코어 타이밍은 비슷합니다. 총검 슬로우 맞으면 그냥 죽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올라프
잘 나오진 않지만 만나면 미쳐날뜁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보신탕

가렌
가붕

사이온
동네 바보형
1~10으로 분류하며 제가 만나본 챔피언들로 작성하겠습니다.
3점
4점
3점
1점
4점
5점피지컬갤..아니 빡빡이아저..아니
9점
6점
7점
5점
10점
4점
5점
1점
2점
7~10점
4점
5점
1~3 쉬움
4~6 보통
7~10 어려움 으로 분류하겠습니다.
얼마 안남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사격연습장에 있는 표적지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3점을 준 이유는 갱을 왔을때 궁 플 WQ가 아주아주 조금 매섭기 때문에 3점 줬습니다.

6렙 이후 궁을 이용한 갱 호응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궁극기 하나로 먹고 사는놈이라 후하게 4점 줬습니다.

호구입니다. E만 피하세요. 기발들고 뛰어다니면 좋아죽습니다.

샌드백입니다.

W를 써도 영혼 흡수랑 체력비례데미지는 들어갑니다. 도발만 조심하시면 되는데 라인관리 하시면서 와딩만 잘하면 때려잡습니다. 도발플 조심.

머머리입니다. 6렙이후 조금만 조심하시면 되고 궁쓰고 WE를 할려고 달려오는데 W맞추고 E쓰고 도망가면 됩니다. 


정말 개같은데 초반타임 정글불러서 압박하고 다이브치고 하면 할만해서 9점입니다. 만났을때 우리팀 정글이 카서스 마이 이런거면 닷지하는게 맘편해요


조금? 빡셉니다. 숙련도에 따라 난이도가 극심히 바뀌며 미숙련자의 경우 조금 유리하게 가져갑니다. 안전빵으로 


정신사납게 움직이는게 꽤나 빡셉니다...하지만 견제 충분히..?까진 아니지만 할 수 있고 진입각 잡으면 E쓰고 도망가주세요 에어본을 맞아 궁으로 들어오거나 E로 진입을 하였을때 탈진 걸고 바로 궁쓰세요 그 이후 WQ를 이용해 피흡 및 속박을 걸고 카이팅 하시면 됩니다.

Q를 쓴다면 과감없이 앞무빙 혹은 옆무빙을 빠르게 쳐주세요 어중간하게 뒷무빙 치면 에어본 맞습니다. QEW 콤보가 조금 매섭습니다. 에어본 직후 바로 속박을 쓰지 마시고 오른이 W를 쓰는가를 보시고 쓰셔야 합니다. 만약 바로 W를 쓴다면 속박을 바로 날려주시고 평W를 하면 똑같이 평W를 해주시면 됩니다.

미친놈입니다. 근거리챔인데 Q사거리는 세나Q랑 비슷하고 피흡도 더 좋고 고뎀까지 있는데 궁극기쓰면 CC면역입니다. 심지어 정복자 시너지는 넘사벽으로 좋습니다. 이름값 합니다. 광전사에요 근데 탑으로는 잘 안나오니 적팀에 나온다면 기도하세요


다들 아시다시피
이거만 피하면 개찐따입니다. 맞았을경우 엄청 아프기 때문에 4점 줬습니다. 촉수만 없으면 1점짜리에요


초반에 견제 빡세게 하면서 패시브 스택만 조금 체크해주세요, 미니언에 Q타고 들어오면 W-Q날리고 도망가세요 암것도 못합니다. 6렙 찍으면 조심해주세요

가붕이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라인은 프리징하면서 적당히 견제 하시다 쇠약 지속시간이 5초 정도로 아는데 WQE빠르게 박고 도망가시고 쇠약 빠지면 다시가서 적당히 패다가 또 다시 쇠약 걸면 도망가고 반복하시면 됩니다. 궁쓰고 들어와도 똑같아요

조종수에 따라 갈립니다. 그냥 스킬만 알고 술통 터트리고 귤까먹을줄 안다? 그럼 7점입니다. 자체가 빡세요 잘하면 답도 없구요


유체화 키고 쫒아오면 무섭긴 한데 거리가 있으면 W쓰고 패시고 가까우면 바로 E키고 도망가세요 어설프게 W쓰다가는 끌립니다. 확실히 거리를 벌려서 다리우스가 백무빙치면 그때 속박 날려주세요 어설프게 쓰다가는 그랩당하고 뒤져요 그것만 조심하심 장난감입니다.

조금 유리한 구도가 나옵니다. 얘도 패시브 피흡이 장난이 아니에요 유지력은 좋으나 그 뿐입니다. 6렙이후 날아가면 궁써주고 기도하세요 그리고 라인 쭉쭉 밀고 합류하면 됩니다. 라인전 솔킬구도는 거의 안나와요 솔킬 따이는 순간 엄청 빡세지고 빠르면 15분 볼 정도입니다. 라인개념만 있으면 솔킬따일 일은 없어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지금 시간이 새벽 1시 51분이네요. 너무 피곤해서 자고 일어나서 마저 쓰겠습니다. 좋다면 엑설런트 별로면 BAD와 함께 어떤 부분인지 피드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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