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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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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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인 과다 섭취 주의! 실-골 현지인도 써본다 정글러가 사랑하는 바드!

- 위맷(2019-12-28, 조회수: 31771)


비록 실-골 구간의 현지인이지만 저만의 바드사용법을
공유하고자 글을 써봅니다.
실-골답게 엄청나게 세세한 부분은 잘 모르지
팀을 위한 바드라는 점은 확실합니다.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룬 페이지 설정은 많이 의아해하는데
저는 이게 저에게 맞는 것 같아서 사용했습니다
콩콩이는 팀원에게 핫초코 1잔 줄 때마다 쉴드가 들어가기에
특히나 정글 리쉬할 때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에 콩콩이 들었습니다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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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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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콤보
 저는 1렙에 W 2렙에 Q 3렙에 W를 찍는데 그 이유는 밑에서 설명 드릴게요
스킬 활용 팁
바드는 24초1분 10초만 기억하시면 사랑 받을 수 있습니다.
24초의 위치를 기준으로 나타는 종은 2개
1분 10초의 위치를 기준으로 나타나는 종은 1개입니다.
사진을 덧붙여가며 설명해드릴게요





1) 24초의 바드의 위치를 기준으로 1초 뒤에 바드 주위로 2개의 종이 나타납니다.





2) 종 분포가 넓어서 종을 주우러 다니다가 리시가 늦을 수도 있습니다.

제 경험상 시작하자마자
캠프로 들어가는 게 아닌 24초에 맞게
첫 번째 사진처럼 미드로 들어가는 것이
종 분포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1) 24초룰과 동일하게 1분 10초의 바드 위치에 따라서 종이 나타납니다



2) 종의 위치가 언제나 이상적이지는 않네요

그래서 어쩌라고?

정글러가 좋아하는 이유는 이제 시작입니다.

24초에 나타난 종 2개를 처음부터 먹으면 안됩니다. 


아래 진영부터 보여 드릴게요

25초에 종이 나타나고 나서! 리쉬를 하는 캠프에 핫초코를 한 잔 두고 갑니다



블루에도 핫초코를 두고갑니다 탑갱에 성공할 수 있도록 체력을 조금이나마 채워주기 위함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
저 길목 한가운데에 놓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면
상대가 카정하러 올 때 섬세하게 카정오는 것이 아니라면 저 핫초코를
밟을 것이고, 미니맵으로 저 핫초코가 사라지면 카정이 왔다는 걸
우리 정글에게 말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 남은 차 (바드는 최대 3개까지 핫초코를 놓을 수 있습니다)를 원하는 곳에 놔줍니다

1. 남은 것 하나를 미드에 주기
2. 시작부터 우리 정글에게 정글 루트를 물어보고 그에 맞게 정글에게 핫초코 3잔 다 주기
3. 탑에게 하나 주기
(3번 탑에게 주려면 위/아래 동선 동일하게 블루/레드 둘 중 하나에 핫초코 한 잔 주고 바로 탑으로 가야 안늦어요)

제 경험상 탑에 2잔을 주면 리시가 너무 늦더라구요.

이번엔 윗진영 시작을 알려드릴게요



바로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탑으로 가는 중에 블루/레드 캠프 중에서 하나에 먼저 핫초코를 주고 갑니다

저 위치에 핫초코를 두면 적 정글러가 저 핫초코를 밟겠죠? 그러면 자연스레 카정이 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카정이 안오면 울팀 정글러가 먹으면 됩니다



탑에 하나 주고 바로 밑으로 갑니다 늦기 전에



[블루 - 두꺼비 / 블루 - 늑대] 둘 중 뭘 선택하든 저 길목으로 가니까 하나 놔줍니다.

먹을 수 있는 종은 모두 먹어주면서 내려옵니다 (최대 3개를 먹으면 경험치가 20%나 차있습니다)

자 이렇게 바드의 활약은 끝입니다.

가 아니라 아직 하나 더 남았습니다.

핫초코는 3잔이 최대지만 한 잔을 더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는 정글러에게 사랑받을 수 있습니다.

스킬트리는 1레벨 W 2레벨 Q 3레벨 W을 고정으로 갑니다 그 이유는
종을 2~3개 먹고 라인에 합류하기에 2레벨 도달시점이 매우 빠르며
3레벨에 한 번더 W를 찍는 이유는 체력 회복량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종을 두어개 깔고 종을 먹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이유는
핫초코로 소모된 마나를 종 2~3개로 100% 다 채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 라인상황이
1. 만약 우리가 포탑허그하면서 처박힌다 싶으면 전 W를 계속 올리면서 버티기 전략으로 가고
2. 그게아니고 무난하다면 Q를 선마합니다
3. W와 E는 알아서 해주심 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상대를 타워에 처박아둘 때 유용한 팁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첫 템은 누구나 저렇게 가겠지만
저는 첫 코어템으로는 향로를 거의 무조건 뽑습니다.
우선 바드의 W (이하 핫초코) 시너지와 너무 좋기에 한타 시 원딜에게 지속적으로 핫초코를 맥여줍니다
그리하게 되면 향로의 효과로 원딜과 바드 모두 공속과 이속 버프를 얻으며 싸웁니다

이후 템은 팀의 흥/망 여부에 따라서

1. 팀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좋다 - 건틀릿 먼저

2. 적이 우리 팀 원딜을 못 살게 군다 - 구원 먼저 갑니다.

------------ 댓글을 본 뒤 수정했습니다. ------------------

부정한 성배와 향로 그리고 바드의 짧은 텀의 W (핫초코)가 시너지가 너무 좋아서 

저도 댓글을 본 뒤로 이렇게 템트리를 갑니다.

건틀릿을 제일 마지막으로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장막으로 내 궁 막기도 하고
너무 쏘아다녀서 궁 맞히기가 좀 어려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오른
오른이 첫 궁 쓰고 지렁이가 꿈틀꿈틀 돌아올 떄에
오른한테 궁 맞춰주면 그대로 궁 씹힙니다 ㅎ..
자야
내 궁과 자야 궁을 서로 교환해서
자야가 한타 시에 궁(결정적인 도주기)없이 한타에 참여하게 합니다
아직 실력이 실-골 뿐이지만 더 많이 연구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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