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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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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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수문장 혜지의 끝판왕 이렇게하면 티어 금방 올려요~

- 나미윻훗(2020-01-05, 조회수: 19080)

안녕하세요

조만간 방송 시작하려는 다딱이 가마를 대령해라 입니다

그동안 알고있었던

카르마 여러 꿀팁들 공략하러 글 쓰게 됐어요
















카르마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 강력한 딜링기인 q 내면의 열정

은신인 적을 보여주며 조건부로 속박을 넣을수있는 w 굳은 결의

광범위 쉴드이며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유틸기인 e 고무

스킬들을 강화 시켜주는 r 만트라 가 있습니다


카르마의 장점은 다재다능 하다는 점인데요

강력한 딜링기인 q 스킬로 라인 푸쉬력 + 상대를 견제함에 있어 최적화 되어있고

w 스킬로 조건부지만 갱호응과 은신인 적을 보여줌으로 요즘 은신이 강력한 아칼리 등을

카운터 치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또한 즉발 쉴드인데다가 이동속도까지 올려주는 보호막까지 갖추어져 있어서

초반부터 중후반까지 강하게 쓸수있어요!




그럼 카르마의 단점은요?


- 다재다능하다는 점을 바꿔말하면 어느하나라도 특출난게 없다는게 단점이에요 ㅠ

강력하지만 논타켓인 q 스킬

직접 들어가야하지만 물몸이라서 금방 터질수있는 w

e스킬은 개인적으로 단점이 없는 스킬인거같아요 ㅎ...

궁극기는 스킬을 강화해주지만 반대로 말하면

다른 라인들은 6렙을 찍음과 동시에 강해지지만 카르마는 그렇지 않다는 점이죠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룬은 개인의 취향이지만 전 이렇게 세팅합니다 (마법의 신발대신 전 외상을 선호합니다)

콩콩이로 부족한 쉴드량을 미묘하게 채워주며

e 스킬로 라인 합류가 빠른 카르마는 기민함과 물위를 걷는자로 좀더 빠른 합류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공격속도를 올린이유는 와드를 지울때 조금이라도 더 용이하게 하려함이구요

(주문력을 찍어도 무방하지만 서폿터에게 주문력 9 의 차이는 그다지 체감이 크지 않았습니다)





진리의 점멸 / 점화


탈진도 개인적으로 좋아하긴하지만 라인전이 강력한 카르마는 점화가 훨씬 더 좋은거같아요

제드 & 탈론 & 키아나 같은 암살자가 많으면 탈진도 고려해 볼만합니다

이외에 스펠은 노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40%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6/1.7/1.8/1.9/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30/180/230/28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과 주변 챔피언들에게 +50/100/150/20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15% 상승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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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카르마에겐 스킬콤보란 별로 없습니다

쉴드(본인에게 걸어서 이속증가) w 로 원딜 물기 - 만트라 q로 원딜에게 꼽기

이게 가장 기본적인 콤보이자 하나뿐인 콤보지요...

아 만약에 정글러 갱호응은 선 점멸로 붙어서 w 쓰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상대가 그럼 플을 써도 속박이 걸리기때문에 이후에 최소 스펠을 빼거나 킬로 연결이 되기때문에

과감하게 점멸을 투자하는것도 좋은 방법이죠

스킬 활용 팁

 라인전때는 만트라 q 를 얼마나 원딜에게 맞추느냐가 라인전에 승패입니다

카르마의 q스킬은 깡딜이 굉장히 높아서 원딜이 정신없이 맞기 시작하면 라인을 사릴수밖에없어요

라인전에 비중은 만트라 q가 가장 높고 라인전이 끝나고 한타페이즈로 넘어가면

만트라 e 가 가장 중요해집니다

롤에서 범위 쉴드를 넣어주는 캐릭은 카르마와 소나가 유일하지만 소나는 보호막량이 굉장히 적은데다가 범위도작죠

카르마는 쉴드량이 매우높은데다가 이동속도까지 증가시켜주기때문에 한타페이즈에선 만트라가 도는데로 쉴드를 써주시면됩니다

3~4번 쉴드 돌리면 그 한타는 거진 이겻다고 보면 되요

아 서폿 카르마는 예외적으로 만트라 w 를 쓸일이 별로 없습니다

잃은체력의 40% 회복은 매력적으로 보일수있으나 서폿카르마는 체력이 굉장히 낮기때문에 만트라 w 쓰느니

만트라 쉴드를쓰는게 훨씬 더 쉴드량이 많아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카르마의 가장 핵심은 성배 와 향로 입니다

깡딜이 높은 카르마는 q 스킬을 맞추면 많은양을 피의샘을 저장할수있고

쉴드를 쓰면 동시에 hp 가 회복되면서 실드가 생기면서 유지력이 강해지죠

보호막 + 10% 효과는 없긴하지만 깡 주문력을 올려주니 첫코어로 가줍니다


두번째코어는 향로인데 다들 알다시피 만트라 광역 쉴드로 모든 아군에게 걸어줄수있습니다


3번째는 구원을 올리시고 이때부터 약간 템이 갈리는데요


초중반에 게임을 끝내고 싶다 면 아이오니아의 장화를 가셔서 쿨감 45% 를 확보해줍니다

이후에는 쿨감이 필요없는 솔라리를 가주시면 되구요


상대 cc기가 너무 많으면 미카엘도 좋습니다


아 그리고 전 개인적으로 슈렐을 굉장히 선호하는데 만트라 쉴드와 같이 사용하면 엄청난 부스팅이 되서 유용하더군요


템은 정해진게 아니라 유동적이니 상황에 맞게 가주세요  귀환때마다 제어와드는 필수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여기에 쓰레쉬까지 합쳐서 노블레스인데 카르마가 힘든 이유는 원딜이 만약 그랩에 걸릴시 해줄수있는게 많이 없습니다 ㅠ 원딜이 만약 걸린다면 만트라 q 를 상대 원딜에게 던지고 쉴드를 걸어준다음에 w로 상대 원딜에게 걸어서 최대한 지연시키는수밖에 없어요
이 근거리 챔프들은 1렙때 정말 많이 패놔서 포션 1개정도는 빼야 라인전이 조금 수월해집니다 적극적으로 견제해주세요
만약 내가 끌렸다 싶으면 주저없이 만트라 w를 바로 사용하시고 쉴드를 사용해서 최대한 버텨봅시다...
노틸러스
-
레오나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파이크
논타켓 스킬들 위주인 캐릭들입니다 이 챔프들은 카르마가 아주 쉽게 라인전을 풀어나갈수있습니다 쉴드에 폭발적인 이속때문에 논타켓 스킬들을 피하기가 아주 쉬워지죠 카르마가 뚜벅이와 잘 맞기도 하고 특히 성배가 나올시 파이크가 궁쓰기전 쉴드를 써주면 피가 채워져서 처형을 무효화 시킬수있습니다 (단 쉴드를 뚫어버리기때문에 너무 낮은피는 의미없어요)
럭스
스킬 사거리가 매우 길지만 마나소모량이 엄청 크고 카르마 만트라 q도 사거리가 넓어서 카르마가 시간이 지날수록 훨씬 좋습니다 단 6렙이후 속박 궁연계는 조심해야합니다 태생이 미드챔이다보니 깡딜이 어마어마하게 쌥니다
나미
w를 제외하면 역시 논타켓위주라 라인전이 어렵지않습니다 만약 w 맞을시 딜이 들어오기전에 쉴드를 걸어주시고 최대한 빽무빙해서 튕겨져나가지 않는게 라인전의 핵심입니다
만약 궁으로 이니시를 연다면 만트라 쉴드로 모두 도망가면 됩니다 단 나미자체가 루시안 & 케이틀린같이 강한 원딜과 나올시엔 굉장히 불리해집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1렙 원딜과 같이 리시를 해줍니다 단 아군 정글러가 역법을 시도할시 1렙때 상대 버프몹 스틸노리는것도 괜찮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엔 원거리 미니언들에게 q를 맞춰서 최대한 라인을 밀어서 선 2렙을 찍는것이 중요합니다

만약에 들어오는 조합들이면 w를 먼저 투자하셔서 역으로 쳐내시고 원거리 서폿들의경우 쉴드를 찍어줍니다

상대가 들어오지않고 그랩류 서폿들이면 3렙때 q를 한개 더 투자하셔도 좋은 방법이에요

라인전단계 핵심은 최대한 만트라 q 를 맞추는것입니다 저레벨 (한 4~5레벨) 까지 카르마는 궁온이면 안됩니다

계속 던져주셔서 원딜의 피를 깍아야합니다 단 카르마의 경우 라인을 미는경우가 많으니

이런경우 정글러가 올 확률이 매우 높으니 시야장악은 필수로 해주셔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 단계가 끝난뒤엔 정글러와 같이돌아다니면서 오브젝트 & 상대정글 시야 먹는데 힘을 씁니다

카르마는 e 고무스킬로 생존률이 타 서폿들보다 우월한편이면서 정글러에게 걸어주면서 빠른 합류가 가능하게 해줍니다

중반이후부터는 만트라 q 보다는 주로 만트라 e 스킬을 써주면서 교전을 유도해야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엔 장로와 바론 위주로 시야싸움을 해주는것이 중요하고 절때 앞으로 나가선 안됩니다

카르마는 유리몸이기때문에 성배든 솔라리든 한방에 터질확률이 매우 높기때문에

뒤에서 액트브 아이템과 쉴드로만 아군과 같이 다니면서 시야 먹어주시면되요
렌즈와 제어와드는 필수로 들고다니시구요

 

팀파이트시 역할

 

 카르마는 후반의 한타기여도가 최상급인 서폿이기때문에 별거없습니다.. 스킬 그냥 쿨 되는대로 써주시고

w는 예외적으로 원딜에게 붙는 근거리 브루저들에게 걸어주세요 (피오라빼고) 쉴드는 만트라로 계속 써주시면됩니다

이때는 쿨감이45% 확보이기때문에 스킬샷과 평타를 잘만 사용하시면 일반스킬보다 만트라가 이미 돌았을 경우가 더 많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이즈리얼 & 베인 & 카이사


이 친구들은 라인전이 매우 쉽습니다 카르마 스킬 몇대만 맞아도 벌벌 길면서 라인전도 약하니까요

아군 원딜과 함께 라인을 빨리 밀어서 최대한 포탑골드를 뜯어내야합니다

만약 이 원딜들을 상대로 라인전을 반반간다면 후반가서는 불리해질수있습니다

최대한 만트라 q를 맞춰서 타워안으로 집어넣으셔야합니다



케이틀린 & 시비르 & 아펠리오스 & 애쉬 & 바루스


이 친구들은 반대로 라인전이 매우 어렵습니다 사거리가 일단 굉장히 길어서 q 쓰기도 전에 맞기가 허다하며

라인전도 강한 친구들이죠 이 친구들은 q 3렙정도만 투자해주고 6렙 이후론 쉴드선마를 해줍니다

시비르는 스펠실드로 카르마의 강력한 스킬을 막는데다가 라인푸쉬력이 너무 좋아서 힘들구요

애쉬와 바루스는 선템으로 라인전이 길어질시 미카엘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어떤 원딜과 잘맞나요?




시비르

카르마와 환상의 꽃의 듀오입니다 시비르의 카이팅으로 이속 증가와 궁극기 사냥개시로 이속부스팅과

카르마의 궁 e 로 2단 부스팅이 가능하며 슈렐로 3단 부스팅까지 가능해져서 엄청난 추노 및 도주가 가능해집니다

게다가 둘다 포킹기인 q 스킬로 엄청나게 라인을 빨리 밀수가있고 w로 속박을 거는순간 압도적인 q스킬들로

킬 연계가 매우 쉽습니다



진 & 애쉬 & 바루스

이 친구들 역시 뚜벅이들이지만 카르마의 e 스킬로 날개를 달수있습니다

특히 진의 경우 카르마 만트라 q와 w 를 연계하면 확정 속박으로 연계가 되고

진의 강력한 한방한방이 쉴드와 더불어서 카이팅의 도움이 많이됩니다

애슁와 바루스는 6렙때 궁극기 연계로 강력한 딜링기를 꼽을수있구요

또한 이 친구들은 사거리도 길어서 라인전이 아주 쉽습니다


 

마치며

 챔피언별 대응법 외 시야 부쉬와드는 추후 계속 공략추가할 예정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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