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25% (1표)
25% (1표)
50% (2표)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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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골딱에서 플레티넘2로. 킹메이커 누누

- 그라가슮(2020-01-05, 조회수: 15588)

안녕하세요 만년 실버~골드4에서 놀다가
누누 하나만으로 플레티넘2까지 티어를 수직상승시킨 "어케했누누"입니다.

우선 티어랑 승률 인증입니다.



공략에 들어가기 앞서 누누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킹메이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킹이 되지는 못하지만 라이너들을 성장시켜 팀을 승리로 이끄는 서포트형 정글러라고 할 수 있겠네요.

내가 캐리하고 싶은, 한타에서 돋보이고 싶은 분들은 누누 말고 다른 챔피언을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공략 들어가겠습니다!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기본적인 룬 세팅입니다.

저는 탱 누누만을 다루기 때문에 메인 룬에 결의가 기본입니다.

메인 룬으로 여진 - 생명의 샘 - 사전준비 - 소생
보조 룬으로 승전보 - 강인함
룬 파편으로 공격속도 - 방어력 - 체력 or 마법저항력

Aftershock(여진) 여진 - 누누는 여진을 터뜨릴 수 있는 스킬이 두개가 있습니다.
Biggest Snowball Ever!(데굴데굴 눈덩이!)W와 Snowball Barrage(눈덩이 팡팡팡)E스킬

두 스킬 모두 확정 CC는 아니지만 조금만 연습하시면 맞추기 쉽습니다.


Demolish(철거) 철거 or FontOfLife(생명의 샘)생명의 샘 or ShieldBash(보호막 강타)보호막 강타
철거와 생명의 샘 중에서는 취향껏 고르시면 됩니다.
라이너가 주도권을 가질 수 있는 상황이라면 철거를 들어 빠른 포탑철거를 하셔도 되고
이동 방해기가 많은 누누의 스킬 구성상 생명의 샘으로 팀원들의 체력관리에 도움을 줘도 됩니다.
ShieldBash(보호막 강타) R에만 발동되기 때문에 보호막 강타는 들지 않습니다.

Conditioning(사전 준비)사전준비 or SecondWind(재생의 바람)재생의 바람 or BonePlating(뼈 방패)뼈방패
탱커 템트리를 가는 누누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올려주는 사전준비를 듭니다.

Overgrowth(과잉성장)과잉성장 or Revitalize(소생)소생 or Unflinching(불굴의 의지)불굴의 의지
누누의 Consume(잡아먹기)Q(잡아먹기)와 Absolute Zero(절대 영도)R(절대영도)의 회복량과 보호막량을 비약적으로 올려주는 소생을 듭시다.

보조룬에는

Triumph(승전보)승전보와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전설:강인함을 들어 탱킹력을 극대화 해줍시다.

여진 지배
보조룬으로 지배를 들 경우는

CheapShot(비열한 한 방)비열한 한방과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굶주린 사냥꾼

혹은

CheapShot(비열한 한 방)비열한 한방과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 끈질긴 사냥꾼


여진 마법
보조룬으로 마법을 들 경우는
NimbusCloak(빛의 망토)빛의 망토와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물 위를 걷는 자를 들어줍니다.

Celerity(기민함)기민함은요??

기민함은 누누의 Biggest Snowball Ever!(데굴데굴 눈덩이!)W 스킬 이동속도 효과에 적용되지 않기에 저는! 선호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 대신 NimbusCloak(빛의 망토)빛의 망토를 들어 파랑강타 사용시 이동속도가 비약적으로 상승되는 점을 활용해 Snowball Barrage(눈덩이 팡팡팡)E 스킬의 속박 적중률을 높이는 것을 선호합니다.





뭐.... 네... 강타 점멸 들어주시면 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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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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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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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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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340/500/660/820/98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75/120/165/210/255(+0.7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96/132/168/204(+0.56AP)(+0.08 추가 체력)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Q (잡아먹기) 입니다.

몬스터에게 사용시 340/500/660/820/980의 고정피해를 줍니다.

용싸움 혹은 바론싸움에서 자신의 강타 피해량과 Q 피해량을 기억해두신다면 강타싸움에서 질 수가 없습니다.

또한 메인룬의 Revitalize(소생)소생과 보조룬에 지배-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사를 드셨다면 Q의 회복량이 상상 이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W (데굴데굴 눈덩이!) 입니다.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올리기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누누의 W스킬은 스킬의 지속시간이 길어질수록 눈덩이의 크기와 속도가 증가합니다.

그런데 이동속도 상승은 곧바로 이루어지는게 아니라

예를 들어 현재 이동속도가 300이면

300 -> 200 -> 250 -> 300 -> 350 -> 400

이런 식으로 잠시 줄어들었다가 쭉 상승합니다.

이 점 유의하셔서 도망치는 상황이 생겼을 때 W를 쓰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는점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W 스킬은 빠른 접근 및 하드 CC 입니다.

꼭 상대방을 맞출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맞추면 좋지만...)

갱을 갈 때 상대에게 빠르게 접근해 E를 이용한 속박으로 갱을 성공시켜도 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누누가 몇 초에 걸쳐 눈덩이 세 개를 난사해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16/24/32/40/48(+0.06AP)의 피해를 입히고 눈을 묻힙니다. 눈덩이는 최대 세 번까지 난사할 수 있습니다. 눈덩이 세 개를 모두 맞은 상대는 30/35/40/45/50% 둔화됩니다.

눈덩이 팡팡팡이 재사용 대기시간에 들어갈 때 누누와 윌럼프 주변의 눈이 묻은 모든 적은 잠시 속박 상태가 됩니다.
사정거리: 690
E (눈덩이 팡팡팡) 입니다.

누누가 리메이크 된지 1년이 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누누에게 속박 이라는 CC기가 있는걸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눈덩이 팡팡팡이 재사용 대기시간에 들어갈 때 누누와 윌럼프 주변의 눈이 묻는 모든 적은 잠시 속박 상태가 됩니다.


E스킬은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거대한 히드라 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거드라 만큼의 주변피해까진 아니지만 챔피언과 미니언이 겹쳐 있으면 대충 그쪽으로 쏘면 눈덩이가 약간씩 뒤로 퍼지면서 대충 다 묻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E 스킬을 이용해 상대방을 속박 시킨 후 R과의 연계가 가능합니다.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2.5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R (절대 영도) 입니다.

누누의 상상치 못한 딜링 스킬

누누의 궁은 여러 상황에서 쓰일 수 있습니다.

조건부 폭딜 (최소 2초 정도는 집중해야)

한타에서 상대방의 접근 차단

광역 슬로우 CC

보호막을 이용한 생존


부쉬에서 누누 궁으로 대박 터뜨려야지!! 같은 마인드보다는 상황에 맞게 쓰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누누의 R은 E스킬과 연계해서 사용시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눈덩이로 굴러가서 E로 슬로우를 묻힌 후 속박이 되기 1초 전 쯤 R 정신집중 후 속박이 끝날 때 쯤 궁 터뜨리기.

말로 하자니 어려워 보이는데 추후 영상을 통한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스킬 콤보

 Q를 이용한 회복 및 딜링

 W를 이용한 접근

 E를 이용한 슬로우 및 속박

 R로 폭딜

스킬 활용 팁

 추후 영상으로 첨부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은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고정입니다.
다만 아랫진영일시
00:50 에 상대 칼날부리쪽에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와드를 하고 귀환 후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 예언자의 렌즈로 바꾼 후 본인진영 레드로 가면 딱 01:30이 됩니다.

이 위치에 설치하면 됩니다.

다만 윗 진영 시작일 시에는 상대 진영 늑대 쪽에 박아주시면 됩니다.


그 후 템은 빠른 정글링을 위한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바미의 불씨와 빠른 갱을 위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속도의 장화부터 맞춥니다.
그 후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 추적자의 검을 가는데 추적자의 검은 누누의 Snowball Barrage(눈덩이 팡팡팡)E스킬 속박 적중률을 높여줍니다.

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잿불거인 완성 후에는

상대방 AP 딜러가 잘 컸다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의 발걸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 이후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상대방 AD 딜러가 잘 컸다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의 발걸음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이후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

상대방이 올 AD다 ->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의 신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Thornmail(가시 갑옷)가시갑옷 이후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

상대방이 올 AP다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의 발걸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적응형 투구 이후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대충 이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지만 템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잿불거인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의 발걸음 or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의 신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정도가 나왔다면
그 이후론 유동적으로

(초시계)초시계 이후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가고일의 돌갑옷
Thornmail(가시 갑옷)가시 갑옷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적응형 투구

중 선택해서 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템창 한칸은  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제어와드 2개씩 사주세요 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

제어와드는 아무데나 박아놔도 이득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니비아
애니비아 얼음벽 때문에 암것도 못해유 ㅠㅠ

벽 만들 수 있는 챔피언은 대체적으로 갱 가기가 약간 까다로움

애니비아 트런들 요릭 같은 친구들
소라카
침묵 걸리면 눈덩이가 풀립니다.

그래도 뭐 눈덩이로 빠르게 접근해 E스킬로 슬로우 및 속박으로 갱 가는건 가능

약간 까다로움.
엘리스
2대2 싸움등에서 누누가 확실히 불리한 챔프들의 경우 약간 힘들다고 느꼈음.

엘리스 리신 렉사이 등등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뚜벅이
뚜벅이
뚜벅이
사실 상대하기 어렵고 쉬운 챔피언은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상황과 쉬운 상황이 존재하는 것 뿐.



라인 / 정글 운영법

누누는 혼자서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무조건 레드 시작으로 레드 - 칼날부리 - 늑대 - 블루+두꺼비 - 바위게 동선을 탑니다.

이 동선 사용시 물약 하나만으로 풀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칼날부리 반대편으로 무빙을 하며 레드를 먹습니다.

2렙 때 Biggest Snowball Ever!(데굴데굴 눈덩이!)W를 찍는데 W는 눈덩이를 오래 굴릴 수록 데미지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칼날부리 사냥시에는 큰 친구 평타 세대 + Consume(잡아먹기)Q 한대

나머지 작은 친구들 평타 한대씩

이러면 싹 정리가 됩니다.

이 때 중요한 점! -> 누누의 Call of the Freljord(프렐요드의 부름)패시브를 모두에게 묻혀야 합니다.


Call of the Freljord(프렐요드의 부름)누누의 패시브는 대형 몬스터, 챔피언, 구조물 등을 공격시 일정 시간동안 평타 광역공격본인과 주변 아군 한명 공속 증가입니다.

이를 이용해 늑대를 먹은 후 블루와 독두꺼비를 함께 사냥합니다.
블루를 통한 패시브와 독두꺼비를 통한 패시브의 쿨타임이 맞물리면서 패시브 효과를 계속 누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블루와 독두꺼비까지 사냥하고 나면 시간이 3:10 정도 됩니다.
바위게 생성시간은 3:15이니 잠시 라인 상황을 보신 후 바위게 사냥을 해줍니다.

----------------------------------
바위게 먹을 때 Tip 1 !!!!!
바위게는 하드CC기를 맞을 경우 방어력,마법저항력이 60에서 10으로 줄어들고 고정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누누의 Biggest Snowball Ever!(데굴데굴 눈덩이!)W스킬의 띄워짐 혹은 Snowball Barrage(눈덩이 팡팡팡)E스킬을 통한 속박으로 바위게를 더 빨리 먹을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9.24b 패치 누누 정글링 (아랫진영 솔로 레드 시작) 




9.24b 패치 누누 정글링 (윗진영 솔로 레드 시작)





초반 운영법
누누는 바위게 활용이 중요합니다.

--------------------------------
바위게 Tip 2 !!!!!!
Biggest Snowball Ever!(데굴데굴 눈덩이!)W 스킬은 W 스킬을 쓰기 전 이동속도에 따라 이동속도 상승량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바위게 버프존 밖에서 W를 쓰고 바위게 버프존을 지나가더라도 바위게 버프의 이동속도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바위게 버프존 안에서 이동속도 상승 버프를 받은 후 W 스킬을 사용해 갱을 가야합니다.
--------------------------------

바위게 활용 갱 장면 1




바위게 활용 갱 장면 2




바위게 활용 갱 장면 3




참고로 위 세 동영상의 장면은 바위게 버프 한번으로 세번의 갱 모두를 성공시킨 장면입니다.

중반 운영법
중후반에 누누가 하는 역할은

1 이니시에이터
2 어그로 핑퐁
3 여러 CC기를 통한 아군 주요 딜러 보호

등이 있습니다.
그 중 누누의 Q와 R을 이용한 어그로 핑퐁 및 탱킹력은 제가 플레이 하면서도 가끔 깜짝 놀랄 때가 있습니다.

누누 탱킹 장면




후반 운영법
위와 동일

팀파이트시 역할
누누의 Biggest Snowball Ever!(데굴데굴 눈덩이!)W 이속 뽕맛에 취해 혼자 들어가면 안됩니다.

차라리 아군 딜러에게 들어오는 적 주요 딜러 CC용으로 W와 E를 써주시고
Absolute Zero(절대 영도)R 절대영도는 후반에는 딜링수단 보다는 광역 슬로우로 걸어주시면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저의 극탱 누누는 처음에 말씀 드렸듯이 캐리형 정글러가 아닌 킹메이커 정글러입니다.

일반 게임에서 몇번 연습해보시고 자신과 잘 맞다 싶으신 분은
랭크 게임에서 꿀 빨며 티어 올리시길 바랍니다.


아직 공략 수정중이므로 자세한 내용은 추후 첨부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25% (1표)
25% (1표)
50%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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