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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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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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칼날비 샤코

- Hotty(2020-01-08, 조회수: 23335)

샤코 5천판은 넘게 한듯.

현재 티어는 마스터, 다이아1, 다이아1. 아이디 세개 키우는중.

트위치 방송중
링크: http://twitch.tv/cxdewsa 
닉 : 뒤치장인 (깔쌈한 닉 추천받음 ㅎㅎ)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강타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지배
칼날비 : 샤코는 평타 기반 챔프고, 치고 빠지는 식의 플레이를 해야되기 떄문에 가장 적합함.
돌발일격 : 비열한 한방이랑 실험 비교 해봤는데 이게 더 쌤.
좀비와드 : 필자는 최대한 적이 와드 안했을법한 곳으로 돌아다녀서 사실상 별로 스택을 못 쌓음.. 하지만 시야싸움에 유리하다고 들어서 들고다님..
끈질긴 사냥꾼 : 정글러는 빨라야지
정밀
민첩 : 일단 공속은 필수.
승전보 : 교전시 죽을걸 안죽게되는 경우 기분이 매우 좋음.
최후의일격 : 교전시 못잡을걸 잡게되는경우 기분이 약간 좋음.
두 경우 중 어느게 더 기분이 좋은지는 취향차이. 필자는 초중반에 한번 덜죽는게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해서 승전보를 들고다님.

공격력 2개를 박는 이유는 칼날비에서 공속을 땡겨왔기 때문에 공격력을 높이는게 효율적이고,
공속으로 바꿔봤는데 정글도는 속도차이가 체감이 안됨.
초반에 최대한의 딜을 뽑아서 스노우볼을 굴리는게 좋기때문에 점화.
생존/후반 생각하면 점멸도 나쁘지 않겠지만 필자는 점화가 습관돼서 점멸로는 안나오는 킬각때문에 점화 듬.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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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설명

 Backstab(암습): 뒤에서 때리면 추가딜. 평타는 ad계수고 Two-Shiv Poison(양날 독)는 ap계수.

Deceive(속임수): 디시브. 샤코의 밥줄. 1레벨기준 2.5초 은신, 점멸보다 약간 긴 도약. 은신 중 평타 시 추가데미지, 은신 중 뒤치기 시 추가데미지가 130% 크리로 들어감. Q를쓰고 열심히 뒤로 뛰어가야지. 레벨업 시 쿨이 0.5초씩 줄어들고 딜이 약간 쌔지며 은신시간이 0.25초씩 늘어남. 만렙시 3.5초

Jack In The Box(깜짝 상자): 박스. 샤코의 밥줄. 초반 정글링 필수. 설치 2초 후 적들에게 0.5~1.5초의 공포를 검. 잡몹이나 미니언은 2초 공포. 레벨업 시 공포시간이 0.25초씩 늘어나고 딜이 조금 늘어남. ap계수.

Two-Shiv Poison(양날 독): 레벨업 시 딜이 늘어나고 슬로우가 20%에서 2.5%씩 늘어남. 이 스킬 쿨이 있을땐 샤코평타가 슬로우를 묻힘. 뒤치 패시브가 적용되며, 적 체력이 30% 이하면 1.5배 쌔지기 때문에 막타용으로 쓰면 좋음.

Hallucinate(환각): 분신 소환. 타이밍맞춰서 쓰면 카서스나 신드라 궁정도는 피할 수 있는 판정이며, 마우스 커서 위치에서 본체가 소환되고 반대쪽에서 분신이 소환됨. 레벨업 시 쿨이 10초씩 짧아지고 딜이 좀 쌔짐. 궁 쿨일땐 안 싸우는게 좋을정도로 좋은 스킬


스킬 활용법
Deceive(속임수): 이걸 쓰고 갱을 가야함. 상대방 입장에서 열심히 싸우고있는데 갑자기 뒤치기를 당하는듯한 느낌이 들게 팀원에게 메소드 연기를 하라고 미리 말을 하는게 중요함. 마스터 티어 라이너들도 필자가 은신쓰고 뛰어가면 마치 헤카림이 포식자켜고 달려오기라도 하는거마냥 적 챔프쪽으로 매우 뛰는 극혐스러운 호응을 보여주는데, 이러면 보통 갱 실패 = 동선 노출 = 쌉손해 로 이어짐. 그냥 대다수의 플레이어가 샤코 이해도가 0이라고 생각하면 됨..

아 갑자기 디시브쓰고 뛰어가려는데 랜턴쓰고 앞플 쓰던 우리팀 쓰레쉬가 생각나네 개빢침..

아무튼 은신중에 뒤치기하면 130%치명타니까 활용하면 초반에 아주 쌤

Jack In The Box(깜짝 상자): 갱갔을땐 적이 도주할만한 방향에 깔아놓고 팬다. 상대가 논타겟 스킬이 있는 챔프 (아리 엘리스 리신 블츠 등) 이면 w는 그냥 아껴뒀다가 상대방이랑 샤코나 우리팀원 사이에 깔면 매우 좋음. 적이 올법한 곳 부시에 깔고 대기하는것도 좋고, 그냥 시야확보용으로 정글 출입구에 던져놔도 좋지만 지속시간이 40초로 너프돼서 슬픔..

Two-Shiv Poison(양날 독): 걍 막타용으로 쓰삼

Hallucinate(환각): 회피+광역cc기. 템이 잘나오면 분신이 다 죽이는 경우도 있음. 타워다이브 할때 분신만 보내면 분신은 어그로가 안끌려서 분신에 쫓겨 죽는 적 챔프를 볼 수 있음. 참고로 분신이 때리면 샤코가 때린거로 인식해서 샤코가 타워사거리에 있으면 처맞기 때문에 사거리 밖에서 분신 컨 해야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설명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를 들면 피 유지 및 마나수급이 좋고, 칼날부리를 잘 잡을수 있음.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를 쓰면 평타가 찰지긴 하지만 체력, 마나 모든게 딸림. 심지어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가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보다 정글링이 크게 빠르지도 않기 때문에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시작 강추.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를 사면 티아맷이 1175원이 됨. 정글링을 잘 하면 포션이 없어도 체력유지 가능.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를 사면 티아맷이 1325원으로 좀 비싸지만, 초반 교전 시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를 먹으면서 싸우는게 매우 효율적임.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평타기반 챔프에게 좋음. 맞다이, 갱킹 둘다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에 뒤지지 않음. 갱갈때 적 뒤에서 나타날 수 있는 샤코 입장에서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가 더 좋다고 생각함.
Tiamat(티아맷): 이거 없이 정글 못돌아..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탑 미드 바텀 중 2개이상 라인이 뭔가 그냥 계속 싸우는 친구들이라고 판단되면 기동신을 사서 열심히 갱만 다니자.
Ninja Tabi(닌자의 신발): 상대가 올 ad면 그냥 닌탑을 신읍시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상대가 올 ad가 아니면 이걸 신고 패야함.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만약 티아맷을 안가고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를 먼저 뽑게됐다면 과감하게 상대정글로 들어가서 카정을 치며 적정글을 죽이자.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가 뜬 순간부터 샤코의 딜은 상상을 초월함..
Sanguine Blade(핏빛 칼날): 한타도 나쁘지 않지만 스플릿이 최고지. 이게 있으면 모데랑 맞다이도 이길 수 있음! 거의 풀템이 나와야 가능하던 솔바론이 Sanguine Blade(핏빛 칼날)Phantom Dancer(유령 무희)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정도로 가능하게 됐으며, 공속 빨라지는게 효율이 말이안됨..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체력템을 전혀 안가기 때문에 팬댄의 쉴드가 큰 체감이 됨.
Molten Edge(무한의 용암대검): 딜 정신 나감. 방템 안두른 미드원딜 두방임..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애용하던 템이었으나 와드탐지 패시브가 사라지고 Sanguine Blade(핏빛 칼날)이 나온 후 손절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렉사이
이거 진동감지 극혐임.
한타때 적챔프 옆에 나타나서 평타를때리고 어그로를 끈 후 궁을써서 난장판을 만드는 플레이를 할 수가 없어서 그냥 항상 밴함.
에코
이거 궁 쿨 너무 짧음.. 팀에 하드cc 없으면 잡기 힘듬..
아이번
이거 뭔지 모르겠음 해본적도 없고 해보기도 싫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블린
이거 6찍기 전까지 그냥 폐기물이라서 찾아가서 개패면 됨. 6렙타이밍 최대한 늦추기만 해도 알아서 망함..
자르반 4세
eq써서 들어올때 궁 쓰면 이챔프는 그냥 처맞다 죽음. 궁 생기기 전에는 되도록 선진입은 피해야함.
아무무
뺨을 맞아서 울고있는듯한 모습이군요

진입(갱킹) 시
Q로 무사히 적 챔프 뒤까지 뛰었으면 경우에 따라서
1. 적챔프가 스킬이 쿨이거나 논타겟 스킬이 없을 경우
평 + 티아맷 + 평 + 평. 적 체력을 보고 점화나 E를 써주면 된다.
2. 적챔프가 논타겟 스킬이 있을 경우:
평 + 박스 + 평 + 평. 박스는 당연히 적챔프랑 샤코 사이에 깐다.
보통 평타를 한대 때리고 다음평타를 때리기 전까지 적챔프가 이동하는 방향으로 뛰는게 가장 바람직하지만, 칼날비 때문에 공속이 너무 빠를경우 평캔이 될 수 있으므로 그냥 어택땅을 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기본적으로 정글링을 하면서 f2, f3을 눌러가며 미드탑 상황을 봐야함. 바텀을 봐도 되지만 바텀은 뭔가 너무 멀다.

 박스 없이 정글을 돌 경우 초반에 피관리가 안되기 때문에 박스쿨을 적당히 기다려가며 정글링을 해야함.

카정을 갈 경우 부쉬에 박스를 깔고 대기하면 매우높은 확률로 이기고, Q로 선진입하는건 적이 딸피가 아닌이상 도박이다.

 교전 시 Hallucinate(환각)이 있을 경우 무한한 자신감을 가져야한다. Q로 선진입을 해서 팬 다음 R로 스킬을 살짝 씹어주고 매우 패도 좋고, 맞다이를 할 때 적챔프가 돌진스킬을 사용하면 R을 써서 역관광을 해도 좋고, 여차하면 R쓰고 매우 도망가도 좋다. 그만큼 궁이 쿨일땐 최대한 싸움을 피해야한다.

초반 운영법

 아래팀 시작시 : 칼날부리+레드 혹은 블루 시작. 50초부터 칼날부리에 박스 2개를 깔고, 칼날부리 아래쪽에 하나 더 깔고 레드를 맨몸으로 리시받으며 잡으면서 절묘하게 칼날부리와 레드를 동시에 먹을 수 있음. 봐야 알듯.


 위 팀 시작시: 원딜이 카이사면 블루에 박스 1개 두꺼비에 2개. 아닐 시 블루에 2개 두꺼비에 1개 깔고 블루쪽 캠프를 다 돈다. 이후 미드상황을 보고 킬각이 나온다 싶으면 미드로 뛰고 아닐 시 윗정글이나 탑으로 간다.

레드시작을 하고싶으면 칼날부리에 박스 2개, 레드 오른쪽에 (발동 안되게) 하나 깔고 칼날부리를 먹고 레드를 먹은다음 미드와 탑 상황을 보고 갱을갈지 파밍을 할지 정한다. 탑 라인이 당겨질거같으면 골렘을 먹으며 3렙을 찍고, 아닐 시 아래정글로 뛴다.


만약 팀이 와딩을 잘 해뒀다면 카정을 가서 이득을 보는것도 강추. 카정가서 적정글을 따면 적 동선이 쉽게 보이는 등 말도안되는 이득을 챙길 수 있다. 


중 후반 운영법

스플릿:  131이 최고다. 한 라인을 맡아서 밀면서 주변 정글도 돌며 성장을 한다. 라인으로 오는 길에 박스를 깔아두는 등 도주로 확보를 해두면 죽을 일이 없으며, 적당히 잘 큰 샤코를 잡으려면 두명은 와야하기 때문에 스플릿이 최고.

한타: 만약 한타를 해야한다면 팀원들에게 무조건 샤코가 선진입하게 해주세요 라고 도배를 한 후, 적이 예측 못할 타이밍에 디시브를 쓰고 들어가서 적 미드나 원딜을 두대정도 때린 후 박스를 깔고 R을 써서 스킬을 몇개 피해 준 후 유유히 빠져나오면 팀들이 난장판을 만드는 그림이 best.

만약 우리가 위 팀일 경우 바론쪽에 박스를 깔면서 팀들을 부르고, 바론에 핑와를 깔고 와드를 지우면서 적 팀을 불안하게한 다음 한타를 열면 설치형 1.5초 공포의 무서움을 볼 수 있다.. 적 제드나 아칼리나 뭐 그런친구들이 플+스킬을 하려는데 박스를 밟고 죽는걸 보면 너무 행복함.


템이Phantom Dancer(유령 무희)Sanguine Blade(핏빛 칼날)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정도 나왔으면 팀들에게 가서 대치하라고 한 다음 핑와를깔고 솔바론을 하는것도 매우 즐거움.

망한 경우: ㅜㅜ.. 망했을땐 기도를 하며 티아맷을 산 다음 열심히 정글을 돌며, 한타 시 팀에 그 어떤 도움도 안될거같은 경우 그냥 빈 라인 찾아가서 열심히 큰다. 이 때 채팅을 한마디라도 안치는게 포인트. 채팅을 치면 팀의 모든 어그로를 끌어서 팀의 집중력까지 조질 수 있다.. 사과도 하면 안된다. 



챔피언별 대응법

 Nidalee(니달리): 잘하는 니달리는 정글돌때 부시에 덫을 깔아둔다. 카정가다가 덫 밟고 동선이 들키는 경우가 무서우니 카정은 가지말자. 교전 시 박스로 Q를 막으면서 개패면 잡기 쉬운 챔프다. 궁 없는 챔프의 특성상, 샤코가 궁 있을때 싸우면 질 자신이 없다. 카정을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며 정글을 돌고, 역갱을 대비해서 갱을 갔을때 w는 무조건 아껴둬야 한다.

Gragas(그라가스): ㅋㅋ 이친구 박스에 박치기한다. 그냥 들어올거같을때 박스깔면 박스에 박고 얼타는 모습이 귀엽다.

Lee Sin(리 신): 이거 너무 쌔다. 잘 컸을 경우를 제외하곤 궁 없을때 깝치지 말자. 싸울땐 박스로 Q를 막고 개패듯 패야한다. 약한모습을 보이면 죽는다. Q를 맞았을 경우, 날아오는 타이밍에 맞춰 궁을 쓰면 잡기 매우 쉽다.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가 떴다면 자신있게 카정가서 죽이자.

Shyvana(쉬바나): 이거 초반 피관리 힘들다. 카정가서 죽이자

Elise(엘리스): 대충 고치를 박스로 막고 상황에따라 패던지 튀던지 하자. 초반 맞딜은 지기때문에 템 나오기전에 무리한 맞다이는 하면 안되고, 이친구가 기동신을 샀다 싶으면 뇌를 풀가동해서 팀들에게 열심히 빽핑을 찍고 카정을 가서 암살을 해보자.

Ekko(에코): 이거 초반에 별로 안 쌜때 교육을 해둬야한다. 격렬한 카정과 역갱으로 조져보자.

Karthus(카서스): 이친구는 정글도는 속도가 너무 빠르다.. 만약 동선을 확실하게 알고 있다면 카정을 가서 죽여야한다. 적 라이너들이 매우 사려서 갱으로 이득을 못 보는 경우 게임이 힘들어질 수 있다..

Kindred(킨드레드): 카정을 좋아하는 친구다. 적절한 와딩과 매복으로 교육을 하자. 킨드 궁이 있을때 디시브로 들어가서 패는건 매우 비추.

Khazix(카직스): 요새 잘 안보이던데.. 정직한 맞다이로는 초반에 이길 수 없다. 우월한 갱킹 능력이나 매복 능력으로 이득을 보자.

Amumu(아무무): 박스로 q 막고 패는게 중요.

Xin Zhao(신 짜오): 보통 이런 들어오는 챔프들은 들어올 때 궁을 쓰면 얼타다 죽는다.

Graves(그레이브즈): 얘나 킨드나 이동기가 있는 친구라서 초반에 약한 딜과 슬로우로 잡기가 힘들기때문에 Q로 진입해서 때리는건 비추. 만약 앞대쉬를 한다면 바로 궁을써서 개패자.

Dr. Mundo(문도 박사): 이거 피관리 힘듬 카정가서 죽이면 됨

Vi(바이): 들어올때 궁쓰고 개패자

Udyr(우디르): 보이면 튀자

Olaf(올라프): 궁을 배웠다면 자신있게 맞다이를 걸어도 된다.

Evelynn(이블린): 초반에 약하다. 카정으로 말리면 아주 좋으며 역갱에도 취약함.



오브젝트
우선 용. 샤코는 궁을 안쓰면 초반에 솔용을 못하고, 용을 먹게되면 궁쿨이 도는 손실이 발생하는 등 손해가 심함. 용 효과가 별로인데다 4용을 먹히더라도 게임에 아주 큰 영향은 없기때문에 왠만하면 용을 안먹고 파밍 및 갱킹을 선호함.

만약 6렙을 일찍 었는데 정글몹이 없고 상대 미드바텀정글이 죽었을 경우 그냥 궁을쓰고 용을 먹도록 하자.


전령.. 이건 위쪽정글을 다 돌았을때 상체 3:3싸움을 이길 자신이 있을때 치면 된다. 용과 다르게 전령은 100골드도 주고, 타워에 박아서 추가로 이득을 볼수있어서 좋다. 하지만 전령을 먹는건 어디까지나 부가적인 느낌. 동선을 전령위주로 짜는건 비추함.. 정글을 다돌고 갱 각이 안보일때 집은 가기 싫을때 한번 쳐보는 느낌으로.

마치며

 기본적으로 쌘 챔프가 아니다. 스킬레벨을 올려도 딜이 별로 안 올라가기 때문에 아이템으로 딜을 올려야하는 평타기반 챔프이기 때문에, 초반 갱킹은 라이너가 호응을 잘 해줘야 한다. 정말 이기고싶다면 시작부터 갱이 안온 듯 호응해달라고 팀들에게 부탁을 하자.

 적정글에 들어가서 박스를 깔고 대기하는 전략도 매우 좋다. 상대가 박스를 밟으면 평타를 두대 때리고, 상대챔프에 따라 투사체를 박스로 막거나 박스를 도주로에 깐 다음 과감하게 Q로 쫓아가서 패서 킬을 따낸다. 상대가 박스를 밟으러 부쉬에 들어왔고, 내 스킬쿨이 다 있을 경우 킬을 따낼 수 있을 확률이 매우 높다. 적 정글에 들어가서 대기하는데 적 라이너가 왠지 나한테 오는것같으면 그냥 빠져야 한다.


스플릿은 적당히 맵에 보이는 적 챔프들 수에 따라 치고빠지며 도주로나 진입로에 박스를 깔면서 하면 된다.

한타는 이니시를 직접 열거나 아예 후진입을 하는게 좋다. Q를쓰고 들어가서 평타를 때릴 수 있냐 없냐의 차이인데, 애매하게 진입하면 평타 치기전에 은신이 풀려서 망한다. 애매하게 들어갈 바에 아예 후진입을 해서 딸피를 끊어주자.

선진입 시 원딜이나 미드를 한~두대정도 때린 다음, 적 챔프들에 따라서 궁으로 적절하게 스킬을 피해주며, 마우스 커서는 적 챔프들이 모여있는 곳 반대방향으로 한 상태로 궁을 써서 분신을 적챔프들 사이에 떨궈야 한다. 이후 팀원의 합류속도가 빠르다 싶으면 열심히 붙어서 아무거나 때리고, 아닐 시 본체는 도주한다. 샤코가 잘 큰 경우 적 미드원딜은 살짝만 맞아도 딸피가 되기때문에, 살짝 패놓고 빠지면 우리팀이 마무리 할 수 있다.


정글은 상황판단이 제일 중요하다. 우선적으로 정글을 돌면서 라인상황을 봐서 동선을 짜야하며, 우리 라이너가 뭔가 너무 노답이다 싶으면 과감하게 그 라인을 버리는 판단을 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야한다. 뒤치기를 잘하고싶으면 내가 하는걸 보러 twitch.tv/cxdewsa 에 오면 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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