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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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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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데카이저, 강철의 망령
Mordekaiser, The Iron Reven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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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딜을 피하지 않는 선덤불조끼 싸나이 모데카이저

- Rab1an(2020-01-13, 조회수: 8407)

안녕하세요.
상남자의 라인 탑에 시원한 빠따질을 하고싶으시다면 이 공략을 정독하십쇼.
여러분의 신명나는 빠따질을 항상 응원합니다.
모데카이저, 강철의 망령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04) 2413 마나 0 (+0) 0
공격력 61 (+4) 129 공격 속도 0.625 (+1%) 0.731
5초당 체력회복 4 (+0.6) 14.2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7 (+4.2) 108.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 175
대부분은 정복자 고정. 다른룬들은 아직 시도안해봤고 솔직히 시도할 필요가 없다 싶을정도로 정복자가 패치이후로 모데한테 너무 좋습니다.
상대쪽에 cc가 별로 없다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대신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상대방이 물몸이라 빠따질 몇번하면 쓰러진다 LastStand(최후의 저항) 대신 CoupDeGrace(최후의 일격)

짤짤이 챔피언 Gangplank(갱플랭크) Kennen(케넨) 이거나 거시기가 달리다만 녀석들이다Vayne(베인)Lucian(루시안)Quinn(퀸)Teemo(티모)
이다 보조룬에 SecondWind(재생의 바람)Revitalize(소생) 로 벼텨주고 반반갑시다.

한방딜이 조금 매섭다 Renekton(레넥톤) 등등 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이 룬을 들었다면 OFFENSE(공격)OFFENSE(공격)FLEX(유연)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이걸 쓴다면 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
상대가 Renekton(레넥톤)Riven(리븐) 같이 내가 일반적으로 맞을 가능성이 있거나 맞고나서 상대 스킬 쿨타임 동안에 내가 때려죽일 각이 보이는 애들이라면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로 일단 맞고나서 끌고 패줍니다.

상대방 탑정글미드 가 3AP라면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NimbusCloak(빛의 망토) 원래는 궁극기 사용시 이속증가가 있어서 갈만했는데
패치 이후로 스펠사용시 이속증가라 w를 제외한 모든 스킬마다 스킬모션이 큰 모데 한테는 필요한 룬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합류싸움이 많거나 조합이 바텀을 시팅해야하는 상황에서는 들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바텀시팅할바에는 내가 커서 빠따질로 적 원딜 머리를 180도 돌려놓는게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고귀한 탑솔러 아니겠습니까. TasteOfBlood(피의 맛)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죽여패고 물어뜯읍시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80%는 고정적으로 들고갑니다.
일단 모데카이저는 탑에서 패왕수준으로 강력한 일대일 능력과 갱 면역 수준인 궁극기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성장할 경우 바텀에서의 변수를 텔로 도와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잘커도 바텀 터지면 게임 답없어요.
모데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건
우리정글은 바텀쪽으로 108갱 보내고,
나는 상대정글과 2대1을 자주한다는 마인드로 플레이 하시면 편합니다.
6랩 이후에는 정글이 와도 한명을 대리고 갈 수 있기때문에 미드 바텀만 안터지면 게임이 무난하고 편안하게 이긴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상대 정글이 내쪽으로 올수록, 그리고 그런 상황에서 모데카이저가 득점을 할수록 자연스럽게 게임은 모데쪽으로 기울여집니다.
상대정글이 탑만파는데 우리정글이 바텀이나 용을 안간다? 그건 정글수준이 낮아서 뭘해도 못이기는 판입니다.

Ignite(점화) 다리우스 상대로 들고갑니다.
다리우스는 애초에 Teleport(순간이동) 안들고 Ghost(유체화)Ignite(점화) 드는 경우가 많아서, 점화들어서 맞라인전 해줍시다. 다리우스 Decimate(학살) 피흡타이밍에 점화걸고 싸우면 5스택 먼저 걸리고 싸우는게 아닌 이상은 비등비등하게 갑니다. Bramble Vest(덤불 조끼) 올리고나서는 6랩 이후에 100% 맞딜 이깁니다.

Ghost(유체화) Exhaust(탈진) 취향껏 쓰십쇼. 

암흑 탄생 (Darkness Rise)
모데카이저가 적 챔피언이나 대형 정글 몬스터에게 기본 스킬 또는 공격을 3회 가하면 사악한 에너지로 자신을 감쌉니다. 이 에너지는 주변에 초당 5(+0.3AP)(+최대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모데카이저의 이동 속도를 3/6/9% 증가 시킵니다.

모데카이저의 기본 공격도 주문력의 4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오오라 피해와 이동 속도 상승 효과는 4초 동안 유지되며 적 챔피언 또는 정글 몬스터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초기화 됩니다. 이 스킬은 몬스터에게 초당 최대 4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말살 (Obliterate )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모데카이저가 몰락의 밤으로 땅을 내리쳐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10/140/170/200(+0.7AP)(+0~45)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단일 대상 적중 시 피해량이 40/45/50/55/60% 증가합니다.
불멸 (Indestructible)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모데카이저가 (입히는/받는) 모든 피해의 (45%/15%)를 흡수하여 보호막을 충전합니다.

불멸 사용 시 모데카이저에게 보호막이 생기며, 두 번째 사용 시 보호막을 소모하여 남아 있는 보호막 흡수량의 35/37.5/40/42.5/4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으로부터 받는 피해는 75% 감소된 양만 흡수합니다.
죽음의 손아귀 (Death’s Grasp)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기본 지속 효과 : 모데카이저가 5/7.5/10/12.5/15%의 마법 관통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 모데카이저가 선택된 지역에 있는 적을 끌어당겨 60/75/90/105/12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세계 (Realm of Death)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모데카이저가 대상 하나를 7초 동안 죽음의 세계로 추방해 지속시간 동안 대상이 지닌 주요 능력치의 10%를 훔칩니다.

모데카이저가 죽음의 세계에서 대상을 처치하면 영혼을 흡수하여 대상이 부활할 때까지 훔친 능력치를 유지합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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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Obliterate (말살) 평 Darkness Rise(암흑 탄생)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신나는 빠따질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Obliterate (말살) 평 Darkness Rise(암흑 탄생)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신나는 빠따질

스킬 활용 팁

 모데카이저는 스킬에 의존하는 챔피언입니다.

스킬 하나 하나 쓸 때 잘못쓰면 킬각이다라는 마인드로 신중하게 써주시길 바랍니다.

말살
(Obliterate )
재사용 대기시간: 9/7.75/6.5/5.25/4초
모데카이저가 몰락의 밤으로 땅을 내리쳐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에게 75/95/115/135/155(+0.6AP)(+5~139)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단일 대상 적중 시 피해량이 20/25/30/35/40% 증가합니다.

모데카이저의 주 딜 스킬입니다. 모든 스킬 공통된 부분이지만 이 스킬은 맞추고 못맞추고 딜차이가 굉장히 심하기 때문에 무슨 수를 써서라도 맞춰주셔야합니다.

단일 대상 적중시 피해량 증가 효과가 있기때문에, 라인전 단계에서 Obliterate (말살)Flash(점멸) 로 미니언을 피해 깜짝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말살은 생각보다 범위가 넓습니다. 직사각형 판정이면서 모데 양 옆구리 부분도 피격판정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예전 아칼리Five Point Strike(오연투척검) 뒷판정 버그가 있을때랑 유사한 느낍입니다. 다른점은 완전히 모데 뒤통수에있을때는 안맞고 사진 처럼 옆구리 쪽에 있을 때 피격판정이 뜬다는점.

그래서 라인클리어를 하실때 근거리 미니언을 양 옆에 두고 원거리 미니언에 Obliterate (말살)를 쓰면 깔끔하게 라인정리가 됩니다.

그림이 개발새발이라 죄송합니다.


불멸
(Indestructible)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모데카이저가 (입히는/받는) 모든 피해의 (35%/15%)를 흡수하여 보호막을 충전합니다.

불멸 사용 시 모데카이저에게 보호막이 생기며, 두 번째 사용 시 보호막을 소모하여 남아 있는 보호막 흡수량의 40/42.5/45/47.5/5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으로부터 받는 피해는 75% 감소된 양만 흡수합니다.


모데카이저의 생존을 좌우하는 스킬입니다.

적의 핵심딜링 예를들어

Bellows Breath(불꽃 풀무질)-불안정평타 주요 딜을 씹어주거나,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같이 마무리용 으로 쓰는 스킬들을 막아주는 용도로 자주 씁니다.

적정글과 2대1 싸움을 할 때 사용법에 따라 역관광을 노릴 수 있는 스킬입니다.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를 쓰고나서는  Indestructible(불멸)를 안쓰고 잡을지 아싸리 처음부터 쓰고 쿨돌리면서 잡을지 판단하셔야합니다.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이 끝나고 나면 적에게 둘러쌓여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때 Indestructible(불멸)(초시계 키트) 로 최대한 버텨주셔야합니다.

거시기가 달리다 말아서 얍삽하게 탑에 오는 Lucian(루시안)Vayne(베인)Karma(카르마)

이런놈들을 상대로는 몇 대 맞고 피흡해서 버티는 용도로 자주 쓰게 됩니다.


죽음의 손아귀
(Death’s Grasp)
재사용 대기시간: 24/21/18/15/12초
기본 지속 효과 : 모데카이저가 5/7.5/10/12.5/15%의 마법 관통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 모데카이저가 선택된 지역에 있는 적을 끌어당겨 80/95/110/125/14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절대 빗나가서는 안되는 스킬입니다.

빗나갈바에는 안쓰는게 낫습니다.

이 스킬이 쿨이 도느냐 안도느냐에 따라서 한대를 더 처맞냐 안처맞냐가 결정됩니다. 들고있는 것 만으로도 짤챔피언들에게 압박을 줄 수 있고 6랩 이전에 유일한 갱 생존기입니다.


Rocket Grab(로켓 손)Bone Skewer(뼈 작살)Death Sentence(사형 선고) 비슷해 보이지만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 는 살짝 다릅니다.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 스킬 자체 시전범위가 고정되어 있기때문에,

Flay(사슬 채찍) 과 좀 더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편하실겁니다.

적 정글러가 6전에 갱을 왔을때 내 포탑쪽으로 스킬을 쓰면 적이 뒤로 밀쳐집니다. 반대로 적 챔피언쪽으로 스킬을 쓰면 내쪽으로 당겨져 옵니다.


또한 협곡의 얇은 벽들 ( 바텀 탑 솔방울 쪽, 칼날부리 옆쪽) 등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로 벽너머에 있는 챔피언을 넘길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중반부에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올리고 나서는 상대 뒷라인에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 콤보로 예상치 못한 사거리로 순신간에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거리 안으로 끌고 올 수 있습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올리고 나서부터는 거의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 콤보가 뚜벅이 챔피언한테는 확정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잘 사용하시면 한타를 대승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죽음의 세계
(Realm of Death)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모데카이저가 대상 하나를 7초 동안 죽음의 세계로 추방해 지속시간 동안 대상이 지닌 주요 능력치의 10%를 훔칩니다.

모데카이저가 죽음의 세계에서 대상을 처치하면 영혼을 흡수하여 대상이 부활할 때까지 훔친 능력치를 유지합니다.
모데 카이저라는 챔피언이 뚜벅이임에도 불구하고 1티어 챔피언인 이유입니다.


어떤 상황이 오든 7초간 일대일 상황을 만들 수 있으며, 주요능력치 흡수 효과 덕분에 궁이 끝나고 나서도 Indestructible(불멸)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TasteOfBlood(피의 맛)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Conqueror(정복자)로 미친 피흡량과 생존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Chaos Storm(혼돈의 폭풍(증강))Call Of The Forge God(대장장이 신의 부름)Dark Procession(망자의 진)Shepherd of Souls(영혼의 길잡이)Prophet of an elder god(고대신의 예언자)Leap of faith(믿음의 도약)H-28G Evolution Turret(H-28G 진화형 포탑)H-28G Evolution Turret(H-28G 진화형 포탑) 같이 필드소환 형태의 스킬들은 필드에 먼저 소환되었을경우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시전후에 시전시간동안 추방되어 제외됩니다. 마찬가지로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안에서 소환된 스킬들은 궁이 끝나고 나서도 필드에 남지 않습니다.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과 함께 이세카이로 같이 날아가는 모양입니다 7초 후에 같이 사라집니다)

단,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은 예외입니다. 이 녀석은 궁켜도 남아있더라고요. 개사기입니다.



이런 사기적인 스킬 같아 보이지만 결함도 존재합니다.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는 사후세계를 왔다갔다 할 수 있고 (궁이 풀립니다)

Bellows Breath(불꽃 풀무질)Void Shift(공허 태세) 활성화 도중에는 궁이 안걸리고

조건부로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Frozen Tomb(얼음 무덤)Featherstorm(저항의 비상) 같이 궁을 일시적으로 회피 가능한 스킬도 있으며, 

시전 시간(딜레이) 동안에 부시나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 처럼 시야에서 사라질 경우 궁이 캔슬됩니다 (이때 궁쿨은 돌지 않습니다, 재시전 가능) 

모션이 크기 때문에 상위권 티어에서는 대부분 보고 피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하게 궁으로 대리고 가고 싶다면 해당 스킬이 빠지거나,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넉백타이밍에 끌고가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빠따실로 모실 수 있습니다.



초중반 2대2, 3대3 교전이나 소규모 한타시에는 사용에 신중을 가해야 하며, 특히 팀에 Katarina(카타리나)Pyke(파이크) 이런 챔피언들이 있을 경우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이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안전할 수는 있지만 우리 팀이 순식간에 불리한 싸움을 할 수 있으니 항상 신중하게 대려가주시기 바랍니다.


순간적으로 누굴 대려가야할지 판단이 안선다면, 이 매뉴얼을 따라주시면 절반은 갑니다.


상대 원딜만 잘컸을 때 (원딜만 잡으면 우리팀이 이길 때)-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빠르게 올리고 원딜한테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상대방 궁극기가 위협적인 챔피언일때 (Kennen(케넨)Katarina(카타리나)Vladimir(블라디미르) 등) (초시계 키트) 사고 드러눕기 최소 10초 보장, 일대일도 대부분 이깁니다.


상대방에 탱커가 한 명 밖에 없고 우리팀이 충분히 딜을 잘할 때 - 탱커 대려가서 신나게 빠따질합니다. 북어손질하듯 패주면 됩니다.


우리팀이 원딜이 엄청 잘컸고 적 암살자 때문에 원딜이 딜을 못할때 - 암살자 대려가서 마찬가지로 딜하다가 (초시계 키트) 쓰고 드러누워줍니다.


무난무난한 상황, 혹은 오브젝트 싸움을 할 때 - 무조건 정글러 대려갑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모데카이저는 상황에 따라서 초반 템트리 선택지가 대략 3가지 정도 있습니다.
우선 모데카이저가 상대하기 까다로운 Darius(다리우스)Fiora(피오라)Olaf(올라프)Tryndamere(트린다미어)Trundle(트런들) 요녀석들 같이 
평타위주의 딜링 + 피흡이 좋은 챔피언들 상대로는 초반에 Bramble Vest(덤불 조끼) 올리고 맞딜해주면 스킬이 빗나가지않는 이상 모데카이저가 6랩이후에 맞딜에서 유리합니다.

특히 Darius(다리우스)Fiora(피오라) 이 2명은 맞딜에 정신머리가 나간 친구들이 많기 때문에 Bramble Vest(덤불 조끼)올리고 싸워주면 2번이고 3번이고 딸 수 있습니다.

Renekton(레넥톤) Riven(리븐)같이 AD계수 스킬딜 비중이 높고 이기적인 딜교를 하는 놈들은 그냥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올리고 동성장을 합니다.
어차피 한타때 모데카이저가 할 건 더 많습니다.

저는 이후에 적 정글과 게임 흐름에 따라 템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1코어
상대 탑이 이동기가 많거나 원거리일때 (쫒아가기 힘들거나 일단 Darkness Rise(암흑 탄생)발동 시키고 싸우면 이기는 경우, 물몸일 경우)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상대 탑 정글이 나한테 들어와야 하는 챔피언일때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2코어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1코어로 올렸을 경우 
상대 궁극기가 위협적이라서 변수가 너무 많을 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내가 상대 원딜을 조져야할 때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1코어로 올렸을 경우
상대 탑이 뚜벅이거나 탱커가 2명이상 있을 때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피흡이 많을 때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내가 상대 원딜 목아지를 돌려놔야할 때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3코어 부터는 상황에 맞춰서
Thornmail(가시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 올려주시면 됩니다.

아무리 잘크고 패왕이라해도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안갑니다. 뚜벅이 특성상 죽음은 불가피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싸나이의 이름으로
루시안
탑에 요런거 들고오는 놈들은
용서할 수 없습니다

닷지해서 혼내줍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오른
요즘 뜨고있다고 건방진 놈들이 많은데
대가리에 큐 꽂아주고 신분차이을 알려줍시다

초반 큐짤짤이, W 불안정평타만 피해줘도 이녀석은 질질 울면서 정글러를 부를겁니다.

어쩔수 없이 맞딜할 경우에 W로 불안정 착취 평타만 씹어주고, 오른 궁은 쓰는거 보고 맞궁으로 대려가주면 궁에어본 못쓰고 뚜드러 맞는 오른을 볼 수 있습니다.
가렌
들어오면 뒤E로 쳐내면 되고,
미니언 먹을 때 마다 Q를 머리통에 얹어주시면
알아서 신분차이를 느끼고 알아서 타워허깅 할겁니다.
그래도 한방은 있는 녀석이라 너무 안일하면 안됨니다.
일라오이
타코년은 끌리는건 상관 없는데 촉수강타는 절대 맞지마세요.
끌려도 침착하게 촉수강타 피하면서 맞딜하면 됩니다. (애초에 피하기도 쉽고, 끄는 스킬이 빠지고 난 이후에는 뭔짓을 해도 모데가 이깁니다)

일라오이가 맞딜하다보면 지가 역관광 할 줄 알고 궁쓰는데
맞궁으로 궁쓰는거 보고 써주면 촉수 믿고 까부려다가 촉수가 없어지니까 벙쪄서 디지게 처맞고 타코야끼가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간혹 선 수은 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 1코어가 늦어지니까 먼저 1코어 올릴 때 까지 안싸워 주면 됩니다 1코어 올리고 다시 패줍시다.
닷지추천
Vayne(베인)Lucian(루시안)Quinn(퀸)Tristana(트리스타나)Karma(카르마)Teemo(티모)

티모, 퀸, 카르마는 그렇다 쳐도
저 원딜 3인방은 답도 없습니다.
역시 생기다만 놈들은 역겹습니다.

평타 때릴 때 잠깐의 딜레이가 생기니 그 때를 노려서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 끌어주면 끌리긴 합니다. 근데 이것도 어쩌다 한번이지 애초에 거리 자체를 안내줍니다 이놈들은.
그냥 포탑 내주더라도 몇 대 맞으면서 미드 바텀이 흥하길 빌거나, 정글러가 게임을 빠르게 터트리거나. 

어려움 (방심할 경우 터짐)
Darius(다리우스)Olaf(올라프)Fiora(피오라)Kled(클레드)Tryndamere(트린다미어)Riven(리븐)
방심하면 그대로 골로갑니다.
Darius(다리우스)Fiora(피오라) 이 2명은 Bramble Vest(덤불 조끼) 올려주고 나서는 쉬운 편입니다.


Darius(다리우스) 는 Decimate(학살) 피흡과 Hemorrhage(과다출혈)5스택만 조심해주면 쉽고, Bramble Vest(덤불 조끼) 띄우고 나서는 그냥 적 정글 바텀쪽 시야에 보이면 먼저 끌고 패주면 이깁니다.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스타트로 딜교해주다가 각보이면 점화넣고 패주세요. 싸나이가 걸어오는 맞딜은 피해주지 맙시다.


Fiora(피오라) 는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 를 Lunge(찌르기)로 맞추려고 할 때 Obliterate (말살)로 머리통 찍어주시면 딜교에서 안밀립니다. 마찬가지로 Bramble Vest(덤불 조끼) 올리고 나서는 맞딜 이깁니다. 그래도 Grand Challenge(대결투) 썼을 때는 벽에 붙어서 못터트리게 해주시고, Riposte(응수)는 맞게 될 경우공속이 느려져서 모데카이저가 딜로스가 심하게 생기니 절대 맞아주면 안됩니다. 충분히 피하거나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 심리전으로 스킬을 빼고 시작할 수 있으니 싸울 생각이면 꼭 응수를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어차피 한타 때 모데카이저가 더 할 게 많으니 굳이 라인전에서 이득을 안보셔도 됩니다.
참고로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안에서도 Grand Challenge(대결투)걸렸을 때 바깥쪽에 붙어서 싸우면 못터트립니다.
초보분들이 상대법을 몰라서 그렇지 알고나면 그렇게 힘든정도는 아닙니다.


Olaf(올라프) 요즘 정글로도 많이 나오고 일단 존재자체가 껄끄러워서 벤하는 편입니다.
다리우스와 마찬가지로 Ghost(유체화)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 스펠을 뭘 들고올지 종잡을 수 없고,
이 친구가 잘 크거나 동성장 했을 때, 우리 원딜로 달려가는 올라프를 막을 수 없습니다.
특히 대체적으로 전생에 맞다이를 못해서 한이 맺힌 사람들이 많이 집기 때문에 어쨌거나 저쨌거나 머리아픕니다. 우리 정글이 2번정도 따주면 역시 정신머리 나간 친구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계속 딸 수 있습니다. Bramble Vest(덤불 조끼) 올리고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올려주면 아주 좋아합니다.
초반에는 걸어오는 맞딜은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 로 쳐내주시고, 6랩 타이밍 부터는 라인 관리하면서 프리징을 하거나 바텀 텔 변수를 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글에서도 굉장히 좋은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팀원에게 벤을 해달라는게 속편합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 맞다이가 모데보다 쌘 몇 안되는 챔피언이고, 궁극기로 대리고 간다고 해서 이긴다는 보장도 안섭니다.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 3 랄 스타트로 라인 유지력도 상당한 편이고, 잘 클경우에는 계속 포탑밀어서 초중반 한타를 이겨도 밀리는 라인때문에 손해보는 느낌이 상당한 아주 불결한 챔피언입니다. 1~2랩 타이밍에 Spinning Slash(회전 베기) 돌리면서 때리러 오는 경우가 많은데, 그냥 상대하지말고 Obliterate (말살) 머리찍고 빼주면 됩니다. 미니언 어그로 때문에 일시적으로 딜교 이득은 보는데 3랄 스타트 트린은 라인 유지력이 좋기 때문에 사실상 의미는 없습니다. Bramble Vest(덤불 조끼) 올리고 나서는 맞딜 할만 합니다. 다만 Battle Fury(격노) 게이지 보면서 싸워주세요. Battle Fury(격노) 안쌓여있을때 끌고 패주면 딜교 이득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Obliterate (말살) 짤짤이와 들어왔을때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 로 쳐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어차피 한타에서 모데카이저가 할 건 더 많기 때문에 굳이 얘랑 안싸워줘도 됩니다.

Kled(클레드) 한가지만 기억하십쇼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 4타중 막타는 절대 맞지 말 것. 맞딜 하다가 2번째 Jousting(이랴!)가 빠진 후에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로 밀쳐 주시면 큰 피해 없이 라인전을 할 수 있습니다.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는 피하기 쉽고, 맞았다 하더라도 범위내에서 빠져나오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큰 위협이 되진 않습니다.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는 미니언을 칠 때도 발동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화면 좌측 상단에 보이는 상대 스킬 표시를 보고 발동 유무를 볼 수 있습니다.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를 미니언에 쓰는걸 보고 난 후에 먼저 끌고 패주시면 딜교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 활성화 도중에는 최대한 사려주세요. 클래드는 어떻게든 맞딜로 이득을 보고 싶어합니다. 보조룬을 FLEX(유연)DEFENSE(방어)들고 싸워도 됩니다.

Riven(리븐) 잘하면 껄끄러운데 둘 중 누구하나가 실수하면 그대로 한쪽이 점수판 되버리는 관계입니다.
스킬 쿨타임이 초반에 긴 편이니 Broken Wings(부러진 날개)가 빠지고나서 패주시면 됩니다.
이동기가 워낙에 많다 보니까 적 정글에 따라서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이후에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둘 중 유동적으로 선택해서 올려주시면 됩니다.
그냥 들어오는거를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로 밀쳐주고 스킬 빠졌을 때 Obliterate (말살)로 머리 찍어주면 됩니다.


보통 (숙련도에 따라 난이도가 바뀌는 친구들)
Gangplank(갱플랭크)Ryze(라이즈)Kayle(케일)Camille(카밀)Diana(다이애나)Renekton(레넥톤)Rengar(렝가)Vladimir(블라디미르)Yasuo(야스오)Jayce(제이스)/

Heimerdinger(하이머딩거) 잘하는 딩거는 어려운데, 못하는 딩거는 쉽습니다.
만약 포탑하나를 계속 숨기고 다니는 딩거라면 고수일 확률이 높으니 조심하십쇼. 
어차피 라인은 밀리니까 그냥 받아먹으셔도 됩니다. 선넘으면 끌고 패주면 됩니다. 물몸이라 몇대만 때려도 잡습니다.

Akali(아칼리)적폐챔인데 숙련도에 따라 난이도가 바뀌는 편이라 일단 보통.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 쓰기전에 Darkness Rise(암흑 탄생)를 발동 시키냐 안시키냐가 제일 중요. 일단 물몸이고 맞딜 자체가 밀리는 편이 아니라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이후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올리고 패줍시다. Darkness Rise(암흑 탄생)를 발동시키지 못했다면 그냥 그 자리에서 죽음을 맞이하면됩니다. 참고로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은 궁써도 안사라집니다. 개사기챔.

Kennen(케넨)AP면 어떻게 재생의 바람 들고 버틸만 한데 AD는 난이도 급상승. 그래도 정글 불러서 1번 따놓고 먼저 벨트 올리면 어렵진 않습니다. 궁쓰면 존야로 드러눕고 한타때는 빠따실로 끌고가면 우리팀이 뭐 알아서 해주겠죠.
일단 체력이 약한 친구들은 모데가 스킬샷만 잘 맞추면 유리한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마시고 위에서 적었던 평타딜레이를 잘 활용하시면 유리한 구도가 나올 수 있습니다.

쉬움
Garen(가렌)Dr. Mundo(문도 박사)Malphite(말파이트)Maokai(마오카이)Volibear(볼리베어)Sion(사이온)Shen(쉔)Singed(신지드)Ornn(오른)Illaoi(일라오이)Urgot(우르곳)Cho'Gath(초가스)Trundle(트런들)Pantheon(판테온)Aatrox(아트록스)Irelia(이렐리아)Taric(타릭)Tahm Kench(탐 켄치)Yorick(요릭)Nasus(나서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러 보고 6랩이후에는 무조건 미드 바텀 터트리라고 하세요. 뚜벅이 특성상 상대 원딜이 답없이 커버리면 머리아픕니다.


초반 운영법

 6랩 이전에는 최대한 사려주시고, 6이후에는 피관리 하면서 이기적인 큐짤짤이를 넣으시면 됩니다.

갱면역 수준의 궁극기라 피관리만 잘해놓으신다면 갱이와도 2대1로 털어먹는 패왕의 위엄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정글러 담당 일찐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FPS위주로 게임했던 사람이라 롤을 접한지는 다른분들보다 얼마 안되었지만 제가 모데카이저를 하면서 느낀점들을 서술했습니다.

도움되셨으면 그걸로 만족합니다. 잘못된 정보나 오류사항은 적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싸나이는 가오가 있어야합니다.

모데카이저로 우리의 가오를 보여줍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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