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미 스킬에 대해서
는 맞추는게 매우 중요하고, 는 마나 소모량이 높아서 막쓰지 않고, 으로 호응이나 추노만 잘하면 됨.
그 외에 무난하다 싶으면 라면 한젓가락하거나, 오줌싸고 오거나, 물 한잔 떠와도 됨.
Q-E-Q-E 순서로 찍는 분도 계시던데, 개인적으로는 E선마함. 후반 W는 원딜에게 타는거보다 같은 탱커나 브루저한테 붙는게 좋음. (퓨어탱커는 X) 차피 원딜들은 같은 애한테 뒤지거든, 이건 유미힐량으로 커버 못함.
패시브, 550따리 사거리로 챔피언 평타한대 치면, 보호막이랑 마나회복함.
사거리가 짧은지라 보호막이 다 깨지기 때문에 보통 마나회복하려고 씀.
보통 마나회복량은 70~90정도 됨. 패시브 썼는데 보호막 살아있으면, 대부분 다 깨져있는 중고 보호막임.
패시브가 너무나도 구리고 구리다못해 개병신이라서 답이 없음. 6렙 전까지 무난히 쓰고 버리는 패시브임.
전에 글 쓰다 실수한게 있는데, 사거리는 500이 아니라 패시브상태에서 챔피언 치면 550임.
Q, 마순팔 채우려고 쓰거나, 20% 둔화하려고 쓰는 스킬임.
아군한테 기생한 상태면 마우스로 조종가능함.
채워야하는데 빗나가면 자살마려우니까 신중하고 가능한때에 쓰는게 제일 좋음.
계수가 씹창났으니까, Q선마는 안하는편이 좋음.
개인적으로는 계수도 씹창났고, 맞추기도 좆같은데, 둔화 20%말고 둔화 50%정도 주던가,
마순팔을 맞추기 쉽게 리워크해줬으면 좋겠음.
W, 아군한테 붙는 스킬임.
적응형 능력치 올려주고, 기생하는 스킬인데,
적당히 기생하다 와드박아야할때 등 내려주고 다시 타면 됨.
E, 힐인데, 이속 + 공속까지 올려주고 힐량도 나쁘지는 않음.
계속 힐쿨을 돌려야 하기 때문에 쿨감을 빨리 맞춰주는게 좋음.
근데 마나 소모량이 100에서 160까지 가기 때문에,
첫귀환하기전까지는 최대한 아끼고, 마순팔을 채워도 마나소모량은 크기때문에 마나 보면서 쓰는게 좋음.
R, 투사체 7번 발사하고 3번 적중하면 속박함. 갱호응용이나 추노용으로 딱좋고, 궁쓰면서 W 쓸 수 있음. 다만 쓰는 도중에는 를 사용못함.
유미가 왜 쓰레기인지에 대해서
일단 간단하게 설명해서 유미가 왜 쓰레기인가 하면, 두가지 이유가 있음.
#1. 1인분을 못함
부착해서 힐만하고 이상한거 날리면서 속박거는데, 1인분을 할 수 없는 구조임. 만약에 1인분을 할 수 있다면, 힐량이 납득할만하던가, 슬로우나 데미지가 납득할만해야하는데, 유일하게 납득이 가능한건 의 1.75초 속박뿐임.
그에 비해서 소라카는 자가 힐해서 힐해주고 침묵에 속박도 걸면서 글로벌힐, 패시브로 달려가서 슈퍼세이브도 가능한 구조를 만들 수 있으며, 다들 맞기 싫어해서 절대로 안맞아주려고 하는 로 적이 오는것도 방해할 수 있고, 유미Q보다 소라카Q가 슬로우가 10% 더 느리고 까지 사용해 도주기스킬들을 차단할 수 있음.
소라카E는 특히나 파이크Q 같이 꾸욱 눌러서 쓰는 스킬들이나 리산드라E 처럼 두번 쓰는 기술을 차단할 수 있으며, 에 되어있는데에 깔아놓으면 한 적에게 속박도 걸어놓을 수 있는데에 비해 이 좆냥이는 할 수 있는게 없음.
비유를 소라카로 들어서 그렇지만, 소라카만 하더라도 저렇게나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한데 비해,
유미는 매우 단순함. 물론 도 엄청 단순하지만, 단순하더라도 무식하게 단순하면서도 강한 느낌인데, 이 좆냥이는 같은 힐챔에 비해 힐량도 압도적으로 높은것도 아니고, 그나마 중후반이 되서야 +힐량이 높아져서 그나마 1인분함.
그니까 단순한데, 무식하게 힐량도 높고 유틸성도 괜찮은게 아니라, 오히려 더 떨어져서 템빨로 커버해야 함.
결론적으로 아군과 붙어있어도 1인분을 못하고, 떨어져 있다면 더더욱 쓰레기임.
시작할때 0.5 인분으로 시작해서 중후반이 되어서 늘어난 힐량으로 1인분정도 하는 느낌임.
근데 그 시작할때 0.5인분이여서 원딜이 너무나도 고통받음. 그래서 쓰레기라는 인식과 실제로도 쓰레기임.
#2. 스킬이랑 패시브가 너무 구데기임, 더군다나 마나 소비량도 좆됨.
유미를 하고 있는 입장이라면 일단 이게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그냥 스킬셋과 패시브가 구림.
일단 패시브부터 보면, 적에게 평타하면 보호막이랑 마나회복인데, 라이엇이 장난치는것도 아니고 유미 사거리가 500임. 패시브 사거리 550으로 패시브를 터트리려다가, 같은 사거리 높은애한테 쳐맞고 원딜한테 탑승하는게 빈번함. 하지만 그래도 사거리 500짜리 원딜은 있는데 패시브 터뜨리고 진짜 개쳐맞음. 그래서 유미 패시브는 보호막 + 마나회복을 얻으려고 사용하는게 아니라,
피 조금 까이고 마나회복을 얻으려고 사용하는 경향이나 경우의 수가 많음.
근데 마나는 50-160인데, 정작 패시브는 사용할때는 6렙 이전에 사용하고, 사용하더라도 60-90정도 얻는데,
정작 스킬은 각각 85-110 / 100-160 이라는 말도 안되는 마나 소모량을 가지고 있음.
패시브가 생겼을때만이라도 사거리 625처럼 좋아지는 것도 아니고, 미니언에게 패시브도 안들어감.
라인클리어도 구려 뒤져버리겠는데, 사거리 550으로 챔피언에게만 가능한 패시브면, 구린건 맞음.
6렙후 유미 패시브를 터뜨리려 해도, 챔피언들이 궁극기를 가지는 시점부터는 킬각이 쉽게 만들어지니까,
6렙후부터는 패시브를 사용하는게 많이 힘듬. 힘들기보다는 매우 리스크가 크기도 하고 자살행위니까 못씀.
그렇다고 후반에 와서 패시브를 사용할 수 있냐? 한다면 어차피 사거리 550이고, 쓰다가 죽음.
심지어 후반에는 덕분에 마나 소모량이 그렇게 크지도 않음. 그니까 유미 패시브는 극초반 6렙까지 쓰다가 후반에는 쓰지도 않는 쓰레기 패시브임.
그 다음에는 W에 대해서 말을 하고 싶은데, 기본적으로 원딜에게 붙어있다가 떼어지려는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와드를 박으러간다던가, 패시브를 터뜨리려고 가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 라이엇은 무슨 대가리로 어떻게 좆같은 생각만 해내는지는 모르겠지만, 에 제약을 많이 걸었음,
기본 지속 효과 : 유미가 밀착한 아군의 적응형 능력치가 1.[12/14/16/18/20 + 12/14/16/18/20%] 증가하고 유미도 같은 수치만큼 적응형 능력치를 얻습니다.
사용 시 : 유미가 아군 챔피언에게 돌진하여 밀착합니다. 유미는 밀착 상태에서 밀착 대상을 따라다니며 포탑을 제외한 유닛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너랑 유미랑!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은 10~0초지만 이미 밀착 상태일 경우 언제든 사용해 다른 아군에게 밀착하거나 밀착 해제할 수 있습니다.
2.[유미에게 이동 방해 효과가 적용되면 너랑 유미랑! 스킬에 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유미의 스킬은 유미 대신 유미가 밀착한 아군 위치를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3.[밀착 상태인 아군이 순간이동을 사용하면 유미가 밀착 해제됩니다.]
일단 번호를 매겨놓았는데, 우리가 살펴볼건 2번이랑 3번인데,
일단 2번, 유미에게 이동 방해 효과가 적용되면 쿨타임이 5초 생기는건데,
개인적으로 개씹너프인 부분같다고 생각함.
만약에 너가 와드를 박으려고 원딜과 떼어져 있을때, 하드 CC를 당했다면, 에 쿨이 5초나 생겨서, 원딜한테 붙어서 피신을 못해, 그래서 그냥 물려 뒤질 가능성이 높아. 살았다면 랑 원딜의 까지 받아서 살은 경우겠지.
물론 혼자 와드박으러 갔다가 물려버리는건 전적으로 존나 잘못한건 맞아.
근데 시발 물리면 을 쓰든 를 쓰든 를 쓰든 살아남겠지만, 유미는 을 들지도 않을 뿐더러 자기에게 쓰기 힘들고, 써서 살아남더라도 쿨은 5초로 늘어나 를 사용하지 못해 죽을 수도 있음,
이런 제약은 적어도 내 기준에서는 애미터진게 맞지.
물론 제약이 없다면 유미를 못죽이는 상황도 많이 연출되겠지만, 제약이 없던 과거에는 유미가 OP였을까?
" 내 생각은 아니다 " 라고 생각해, 왜냐하면 통계가 답을 알려주거든.
신챔이였어도, OP면 승률은 47%정도는 나왔겠지만, 당시에는 승률 30%대에 핫픽스로 버프까지 받았는데?
5초라는 시간은 너무나도 길고 큰 제약때문에 예전처럼 패시브 터뜨리고 다시 붙을 수가 없어.
근데, 패시브에 마나회복이 있으니까 어쩔 수 없이 터뜨려야 해, 터뜨리지 않으면 원딜에게 힐을 못주거든.
왜냐면 힐을 사용하려면 마나 100-165까지 써야하거든, 근데 힐 한번한번 쓰다보면 마나가 바닥나. 결론은 에 제약을 걸어서 패시브로 마나수급하고 로 다시 복귀하는 플레이가 리스크가 크고, " 그냥 붙어서 시즈모드박으라는 뜻" 으로 밖에 해석이 안됨, 근데 를 못쓰면, 도 마순팔도 못채우니까 단점이 큼.
그리고 원딜 경험치를 쪽쪽 빨이먹으면서 기생하는것 보다는 밖을 돌아댕기면서
혼자 경험치 먹게하고 포탑골드도 먹게 해야하는데, 의 제약은 솔직하게 엄마없다라고 생각함. 그래서 에 5초 제약이 있든 에 W를 못타게 되었으면, 납득이 가능한 결과여야 한다고 보는데, 에 제약이 생겨서 패시브도 마음껏 못쓰게 되었고, 그냥 개병신으로 만들어 놓아서 납득이 안됨.
그 외에는 를 쓴 아군에게 로 못 붙는다는건데, 이건 딱히 할말이 없어 조금 사기였거든
아무튼 다시 말해서 이건 조금 사기긴 했는데, 원딜이 힐을 들지 않아도 유미가 대신 들어줄 수 있는데다,
한명의 에 두명이 사용할 수 있는 거니까, 꽤나 사기긴 했는데,
이걸 없앨거면 이것만 없애지, 왜 싹다 너프한것도 이해가 안가고, 사지절단을 한게 이해가 안가.
에 공속증가한건 버프라고 하기에는 깎은것들이 너무 많아서 존나 이해가 않됨.
그 다음에는 와 에 대해서 말하려고 함. 일단 마나소모량이 말이 안되는 수준임. / 85-110, 100에서 160
다른 애들 궁극기도 마나소모량이 100으로 왠만해서 고정이고 왠만해서 100이 넘는 스킬이 있나? 싶은데,
얘는 스킬 1레벨부터 마나 소모량 100임. 100 고정이면 버틸만 하거든? 근데 선마를 하게 되면 마나 소모량이 160인데, 마나회복이 마나소모를 커버하기 매우 힘듬,
6렙을 안찍어도 마나소모는 115, 130이나 하는데, 마나 소모량을 커버하기 굉장히 힘듬.
근데 시발 마순팔은 채워야해서 마나소모 85짜리도 날리면서, 힐도 해야해서 매우 힘듬. 그래서 귀환 후에 템을 이렇게 가는데 이유가 이거임.
이 다음에는 Q에 대해서 말을 하고 싶은데, 일단 Q를 사용하는 이유는 2가지가 있음. 한가지는 로 20% 둔화시키려고 사용하고, 나머지는 로 마순팔 채우려고 쓰는데, 이게 맞는건 개좆도 맞추기 힘들고, 마나소모량은 85라서 미칠듯이 높은데, 딜은 상대방의 1/10 정도 깎나? 아무튼 존나게 약함, 그렇다고 를 선마하기에는 큰 단점이 있는데,
유미가 방향을 바꿀 수 있는 미사일을 소환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40/65/90/115/140/165 (+0.3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사일이 1초 동안 날아가 적중할 경우 대신 50/95/140/185/230/275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챔피언들을 1초 동안 20% 둔화시킵니다.
밀착 상태에서 사용하면 유미가 마우스로 미사일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계수가 씹창났음, 옛날처럼 Q선마하고 딜템을 가기에는 [0.3 AP에서 0.4 AP] 라는 계수로는 너무나도 무리임.
를 자주쓰기위해서라고 하기에는 85/90/95/100/105/110 이라는 마나소모량을 버티기에는 무리임. 차라리선마를 하고 힐에 있는 공속과 힐량으로 밀어 붙이는 편이 승률이 더 잘나옴. 그래서 는 을 채우기 위해 사용하고, 대신 를 마스터 함. 근데 는 문제가 너무 많음. 피하기도 까다롭지만, 맞추는 입장에서도 상당히 까다로운데. 일단 우리 원딜 움직임을 예상할 수가 없어서라는 이유도 있고, 를 실수해서 못맞추면 리스크가 큼. 왜냐하면로 을 채우는데 같은 스킬로 채우는 것과 비교하기에는 너무 리스크가 큼. 그리고 의 계수, 데미지를 너프시켰으면, 의 슬로우를 버프시켜주던지, 그냥 좆구데기됨.
그래서 결론적으로 유미는 마나 소모량 의 마나 소모: 85/90/95/100/105/110 마나 소모와 1렙부터 궁쓰는것도 아니고 마나 소모 100, 마나 소모: 100/115/130/145/160 이런 미친 마나 소모때문에, 를 동시에 사용하지 못해서 힐과 짤짤이도 동시에 못하는 것으로
마순팔과 서폿템 와드 업그레이드도 다른챔에 비해 많이 늦고, 원딜이 힐달라할때 못주고, 힐해줘도 Q짤짤이를 못넣어서 바텀 주도권도 주는 챔임.
그 외에 패시브는 터뜨리려다가 노틸러스 평타나 레오나 Q 때문에, 에 갑자기 쿨타임 5초 생겨서, 다시 원딜에게 붙지도 못한채 킬도 줄 수 있는 어이없는 상황때문에,
패시브는 6렙 이후로 사용하지도 않는 병신 패시브가 되어버렸음. 질리언처럼 도움이라도 되는 후반에 안쓰는 패시브인것도 아니고, 제라스처럼 미니언에 패시브가 터지는것도 아닌데, 개병신으로 바뀜.
아까도 말했듯이 하드 CC 맞고 W에 쿨타임 5초 생기는거에 대해서는 티어가 낮으면 과감하게 행동을 안하겠지만, 가끔씩 플쓰고 쓰는 새끼가 있고, 에 반응해도 의 선딜레이랑 의 부재때문에 못타고 뒤지는게 정상임.
전에는 로 모르가나 Q같은거 말고, 나 같은 CC는 맞아줄만 했는데,
이제는 슬로우같은거 아니면 못맞아줌, 맞아주는 플레이도 이제는 더더욱 상당히 리스크있고,
안하는 편이 낫다라고 생각될 정도로 만들어놓음.
그냥 챔이 구데기됬으니까 안하는게 낫지 않을까라고 생각될정도의 챔피언이니까
점수떨궈도 상관없고 FM같이 관전하면서 게임하거나 시뮬레이션 게임 좋아하는 사람아니면,
추천 절대 못함. 하지마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