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66.7% (6표)
0% (0표)
33.3% (3표)
세트, 우두머리
Sett, The Bo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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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별길잡이] 세트의정석 3.5 너프 대응

- 별길잡이(2020-08-17, 조회수: 202972)





안녕하세요, 유튜버 별길잡이입니다.

시즌 2부터 롤을 해오면서
아칼리, 라이즈, 카타리나 등 다양한 챔피언들을 엑셀 공략을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저번 신챔 아펠리오스에 이어 세트를 공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트는 연구가 완료되어 현재 9승 2패라는 고승률로
배치고사를 마쳐 플3 배정이 되었습니다.

현재 굉장히 강력한 챔피언이니 이 공략을 보시고
다들 점수 많이 올리시길 바랍니다.

너프로 종합승률이 49%로 다소 내려갔으나,
선픽용으로 가장 좋은 카드라는건 명확합니다.
특히 최근 몰왕버프로 인한 몰왕트리 재발견으로
기존에 상성 힘든 챔피언들도 거의 이기게 되면서
승률은 내려갔으나, 더욱 세트의 강점이 강화되었습니다.

최근 세트 너프가 있었으나, 치명타를 입은건 서폿 세트 뿐으로
그 외의 세트는 여전히 준수합니다. 안심하고 플레이하셔도 됩니다.






03/26 - 최신 트랜드 반영 및 상대법 완벽히 정리.
04/02 - 아이템 및 상대법 조금 더 수정.
05/22 - 상대법 및 아이템 조금 더 수정.
06/10 - 리맼 볼리베어 상대법 추가
07/05 - 미드 라인 빌드, 상성 및 운영법 추가
08/17 - 추가 너프 언급. 미드 탱세트 관련 룬, 스펠, 템빌드 보충. 미드 운영법, 상대법도 보충.



세트, 우두머리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114) 2608 마나 0 (+0) 0
공격력 60 (+4) 128 공격 속도 0.625 (+1.75%) 0.811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5.2) 121.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기본적으론 정복자를 듭니다.
상대가 Vladimir(블라디미르)Kennen(케넨)Vayne(베인)Kayle(케일) 원거리 짤챔류면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상위룬만 기민한 발놀림을 채용.
라인유지력 상승 + 딜교 거는 능력 상승.

적응형 방어는 상대 보고 마법 저항력중 택1

미드 라인의 경우 상대의 슬로우가 극심할떄 난입을 선택합니다.
PhaseRush(난입)NimbusCloak(빛의 망토)Transcendence(깨달음)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Triumph(승전보)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상대 정글이 트런들Trundle(트런들),
상대 라이너 카시Cassiopeia(카시오페아) 독늪,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 궁극기 등.
사실 슬로우 상관없이 취향따라 그냥 들기도 합니다.



결의쪽 부룬은
SecondWind(재생의 바람)재생의 바람
= 블라디미르 등 짤짤이 견제 챔피언 상대
BonePlating(뼈 방패)
= 레넥톤 등 한방 콤보 챔피언 상대

..지만 그냥 재생의 바람 드는 것이 편합니다.

Overgrowth(과잉성장)과잉 성장
= 그냥 괜찮은 룬.

Demolish(철거)
= 스플릿으로 게임을 풀어야 할 때 굴리기 아주 좋음.


상대를 보고 상황에 맞춰 들어주세요.



미드라인의 경우 기동력을 위해
부룬을 마법쪽에서
NimbusCloak(빛의 망토)Transcendence(깨달음)
빛망과 깨달음을 들기도 합니다.



탑 라인의 경우 고정. 이견은 없을겁니다.

미드 라인의 경우 상대에 따라 다르게 들어주는데

Teleport(순간이동) = 상대가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로밍챔프일때 따라가기 위해 듭니다.
Heal(회복) = 일반적으로 2:2 싸움 힘주기 위해 듭니다.
Ignite(점화) = Sylas(사일러스) 등 치감을 위해 듭니다.
Cleanse(정화) = 상대 미드정글이 CC가 많을 경우 듭니다.
Ghost(유체화) = 성장이 무난하다 싶으면 게임 강력히 굴리기 위해 듭니다.


투기장의 투지 (Pit Grit)
묵직한 주먹 : 세트는 기본 공격 시 왼쪽 주먹과 오른쪽 주먹을 번갈아 사용하며, 항상 왼쪽 주먹으로 공격을 시작합니다. 공격 속도는 양 주먹의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 왼쪽 주먹은 일반 피해량을 입힙니다.
- 오른쪽 주먹은 더 빠르며 5(5x레벨)+(0.5 추가 공격력)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반인반수의 심장 : 세트가 잃은 체력의 5%당 0.15/0.5/1.0/2만큼 추가로 체력을 회복합니다.
주먹다짐 (Knuckle Down)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세트가 싸움을 찾아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세트의 다음 두 번의 기본 공격은 10/20/30/40/50(+대상의 최대 체력의 1%)(+총 공격력 100당 1/1.5/2/2.5/3%)의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를 상대로는 펀치당 최대 40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펀치 (Haymaker)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본 지속 효과 : 세트가 받은 피해량의 100%를 최대 300(세트 최대 체력의 50%)까지 투지로 저장합니다. 투지는 피해를 입고 4초 후에 빠르게 감소합니다.

사용 시 : 세트가 힘을 모은 후 투지를 모두 소모하여 지정한 방향으로 강력한 펀치를 날리고 중심선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00/120/140/160 (+소모한 투지의 25%+추가 공격력 100당 25%)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중심선 밖에 있는 적들은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또한, 3초 동안 소모한 투지만큼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은 빠르게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790, 범위: 805)
안면 강타 (Facebreaker)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세트가 양옆에 있는 적들을 서로 부딪치게 하여 50/70/90/110/130(0.6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70% 둔화시킵니다. 양옆에 최소 한 명씩의 적을 붙잡았다면 부딪힌 모든 적들이 1초 동안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490)
대미 장식 (The Show Stopper)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세트가 적 챔피언을 붙잡아 앞으로 도약한 후 바닥에 내리꽂습니다. 내리꽂은 지점 주변에 있는 모든 적은 200/300/400(0.4AD)(+붙잡은 적 추가 체력의 40/50/60%)만큼 물리 피해를 입고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99% 느려집니다. 세트가 착지하는 지점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더 적은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4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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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기본적으로 근접 상대론 R Q W E 선마,
하지만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무엇이든 선마 가능합니다.

상대가 근접이라 Q 잘맞아줄 때는 Q선마.
장점은 q 두번돌리는 지속싸움할때 훨씬 좋습니다.

판테온 모데같이 w를 막을 스킬이 있다면
역시 q선마를 하는것이 맞겠죠.

상대와 한방 딜교를 주로 하거나 더 자주 압박하고 싶을 때 E를 더 투자합니다.
보통 원거리 챔피언 상대로 주로 E선마를 합니다.
E를 걸면 딜교를 거의 이기기 때문에 E의 쿨타임을 줄여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상대와 딜교를 좀더 자주 보고 싶을때 W를 더 투자합니다.
w가 있어야 딜교가 되니 딜교 자주 걸기도 좋습니다.
라인 클리어도 좋아지구요.
그래서 W를 2순위로 마스터할 때가 많습니다.

내가 스플릿을 못하고 한타를 봐야 할 때 R>W=E>Q 순으로 마스터합니다.
이 빌드의 장점은, 한방에 정리되는 라클과
한타때 시원한 광역스킬 활용입니다.



스킬 콤보
Jaurim's Fist(요림의 주먹) = 평타

Jaurim's Fist(요림의 주먹)Jaurim's Fist(요림의 주먹)Knuckle Down(주먹다짐)Jaurim's Fist(요림의 주먹)Jaurim's Fist(요림의 주먹)
평캔 4연타

Jaurim's Fist(요림의 주먹)Jaurim's Fist(요림의 주먹)Knuckle Down(주먹다짐)Jaurim's Fist(요림의 주먹)Jaurim's Fist(요림의 주먹)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Jaurim's Fist(요림의 주먹)Jaurim's Fist(요림의 주먹)
거드라 평캔 6연타

Facebreaker(안면 강타)Tiamat(티아맷)Jaurim's Fist(요림의 주먹)Jaurim's Fist(요림의 주먹)
E티아멧 캔슬 평타

Facebreaker(안면 강타)Haymaker(강펀치)
EW = 상대 이동기가 없거나 스턴이 걸린다면 확정 강펀치 타격.

The Show Stopper(대미 장식)Haymaker(강펀치)
RW = 상대 이동기가 없다면 확정 강펀치 타격.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Knuckle Down(주먹다짐)The Show Stopper(대미 장식)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Facebreaker(안면 강타)Jaurim's Fist(요림의 주먹)Jaurim's Fist(요림의 주먹)Haymaker(강펀치)
일반적인 한타때 사용하게 되는 콤보.




스킬 활용 팁

E와 궁극기를 쓸떄 중요한 포지셔닝 팁입니다.



Pit Grit(투기장의 투지) - 투기장의 투지
기본 공격이 2대씩 치기 때문에
2대를 빠르게 치고 빠지면 평타 딜교환이 아주 좋습니다.
라인 유지력도 굉장히 좋아요.
이것이 스킬이나 마찬가지라 평타 지속 기반의 스킬이나 패시브가 없는 적은
1랩 평타싸움 무조건 이깁니다. 달라붙어서 때리세요.


Knuckle Down(주먹다짐) - 주먹다짐
평캔이 됩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이동속도가 아주 빨라
신발이나 탐식의 망치가 있다면
상대에게 싸움을 걸기 좋습니다.


Haymaker(강펀치) - 강펀치
막타로 쓰기보단
상대의 딜을 흡수하면서 써야지 딜교가 더 강합니다.
강펀치 도중 점멸이 가능합니다.



Facebreaker(안면 강타) - 안면 강타
양쪽의 적을 끌어와 부딪칩니다.
양쪽에 다 적이 있으면 기절.
뻗을 때 이펙트가 나오고, 이펙트가 사라질때 끌어옵니다.
판정이 좋은듯 안 좋은듯,
뻔히 보이는 것이 안 끌릴 때도 있는 반면
이즈리얼의 비전이동 등의 이동기도 잡아 멀리서부터 땡겨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판정에 대해선 연구중이나 활용하기엔 너무 순간적이라 활용하긴 무리가 있습니다.
상대의 이동기도 끊을 수 있어 유용합니다.



The Show Stopper(대미 장식) - 대미 장식
1.내려 꽂은 후 슬로우가 생각보다 길고 크고 깁니다.
상대가 이동기가 없다면 궁+평타2방은 거의 확정타니
킬각 잡을 때 확실히 써주세요.

2.내려 꽂을때 상대의 뒤에 떨어지니 바로 E 쓸때 참고.

3.한번 발동되면 판정이 정말 좋아
상대의 이동기를 무시하고 끌어옵니다.

4.CC 면역인 대상에게 사용하면
혼자 허공에 날아 내려 꽂습니다.
대상의 체력 계수는 영향을 받습니다.

5.상대의 돌진기에 맞춰 백무빙 쳐서 뒤를 잡아 바로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예) 녹턴궁, 렉사이궁, 마오카이w, 바이궁, 아무무 붕대, 야스오E,
이렐리아 Q, 잭스Q, 카밀궁, 클레드E, 키아나E, 피즈Q, 다이애나E,

6.상대의 돌진기를 맞대응하며 잡아내기 좋습니다.
예)오른의 박치기, 카밀의 EE돌진, 뽀삐 벽꿍 등

7.당연히 상대의 CC를 흡수하며 쓰면 좋습니다.
예)근접 CC인 리신의 궁극기 등.


주요 딜교 방식

Knuckle Down(주먹다짐)쓰고 뛰어가서 Facebreaker(안면 강타)로 기절걸고
Jaurim's Fist(요림의 주먹)Jaurim's Fist(요림의 주먹)Haymaker(강펀치) 평평 W



- 라인 정리법 - 
평타 2대째가 쎈데, 첫평타 대충 날리고 마법사 미니언 한마리를 평타 2대째 맞추고
Q로 나머지 마법사 미니언 한대씩 쳐준 다음
EW하면 마법사 미니언 싹 정리됩니다.
근접미니언은 틈틈히 쳐서 정리.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유동 아이템
아이템 빌드
상대에 따라 근접챔프전 공격적으로 갈 때 도란검도 좋음.


아이템 빌드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근접 상대 확실한 라인전 주도권을 위한 선몰왕 빌드.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Trinity Force(삼위일체)중 택1->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후 유동적)
스킬빌드) R>Q>W=E 선마

2.원거리 및 원콤 암살자 상대로 안정적인 라인전 주도권 가져오는 탱 빌드
bami's cinder(바미의 불씨)->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스킬빌드) R>E>W>Q 선마

3.상대가 탱커가 아닐때 강한 주도권을 위한 선 트포 빌드
Phage(탐식의 망치)->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Trinity Force(삼위일체)->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후 유동적)
스킬빌드) R>E>=W=Q 선마


탱 빌드 추가설명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bami's cinder(바미의 불씨)면 13랩,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면 11랩 3000피 찍힙니다.
강인함은 룬으로 떼우고 신속신 신기도 합니다.
유지력과 기동력으로 강력하게 게임을 굴리시면 됩니다.
이후엔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순서는 알아서 올려줍니다.




아이템 추가설명.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Phage(탐식의 망치) = 바로 가주면 짤챔들 잡아 죽일 수 있습니다.
물딜 짤챔 = 닌자신
마딜 짤챔 C.C기 좋음 = 헤르메스
마딜 짤챔 C.C기 부실함 = 신속신

bami's cinder(바미의 불씨) = 탱빌드의 라클보조 선택. E선마기준 E한방에 라인 하나 정리합니다.
미드의 경우 한방 라인 정리 후 돌아다니면서 주도권을 활용합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확실한 라인전 주도권을 잡기 위해 근접 챔피언 상대로 올립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Trinity Force(삼위일체) = 기본적으로 탱커상대는 블클, 딜러상대는 트포입니다.
몰왕 이후 올릴 경우 트포는 비싸서 탱로스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거기에 상대 탱커가 하나라도 있다면 칠흑이 일반적으로 좋습니다.
몰왕 이후, 아니면 몰왕 대신 올려줍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 성장 스노우볼 아이템. 칠흑이나 트포 이후가 최적의 타이밍이지만
정말 성장 조금이라도 성장이 제동이 걸리면 생략하고 가고일 or 망갑 갑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 스테락 대용으로, 혹은 스테락에 얹어도 아주 좋습니다.
정말 잘컸고, 성장 막힘이 없고, 상대 치감이 없을 때 올립니다.
말릴경우 딜도 탱도 애매해집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마방이 급하지 않을 때 첫~두번째 탱템으로 정말 좋습니다.
진입과 이탈을 위한 이속에 큰 도움이 됩니다.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 슬슬 한타의 때가 왔다 싶을 때 올려줍니다.
말렸다면 2코어로 바로 올려줘야 합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상대 CC많음 = 헤르메스
상대 AD많음 = 닌자 신발
CC AD 둘다 적다 = 신속의 장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 상대 맞라인 AP가 빡세거나 한타떄 AP가 너무 아플 때.
기본적으로는 패시브 체젠을 증폭시켜주는 정령이 좋지만
애니비아 케일, 카시오페아 등 한가지 스킬로 여러대 때리면 적응형 투구도 좋습니다.


-유동적인 아이템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 포킹 조합 상대거나 싸움이 정말 길 때.
풀피 유지하거나 피빠지고 재합류하기 좋습니다.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 맞라인 사일러스 블라디 아트록스 근 중거리나 ap 챔피언을 위한 치감템.
한타땐 별 필요가 없지만 스플릿 강하게 가져가기 위해 가면 좋음.

Bramble Vest(덤불 조끼) = 루시안, 피오라 등 중장거리 ad 흡혈챔 상대할 때.
레넥톤 클레드 올라프 등 빡센 ad 챔피언 상대로 버틸 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올라프
절대 못이기는건 아니나
기본적으로 불리하고,
한번 졌을 때 끝없이 말리게 됩니다.
궁극기 쓰면 E랑 R 없이 싸워야 해서 답안나옴.
맞라인 이거뜨면 닷지각입니다.
요릭
초반엔 이기지만 템 나올수록 유지력과 철거력이 감당이 어렵습니다.
레넥톤
즉발 스턴 cc내 넣는 딜로 실드 딜 흡수가 어렵고,
칠거 치고 빠져버리면 딜교 각 잡기 어렵습니다.
분노차있으면 땡겨와서 때려도 더 아프게 치고 빠져버리니..
상대할 방법이 없는건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불리한 매치업입니다.
덤불조끼를 올려야 할만합니다.
픽률도 높으니 밴을 추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사일러스
그냥 패면 됩니다.
사일러스 Q2타 터지는거 정도가 아픈데 그것도
Q1타 맞고 W로 돌려주면 딜교 개이득.
피채우려면 들어와서 w쳐야 하는데
차는것보다 더 아프게 때려주면 됩니다.

처형인의 대검을 가면 좋아죽습니다.
이렐리아
이렐의 돌진기가 뒤를 잡는데
이때 E나 궁극기각이 너무 잘나옵니다.
그렇게 패다보면 그냥 이겨있음.
티모
실명에 짤챔이라 못이길거같지만
라인유지력이 사기라 정령가면 그냥 안죽고
신속의 신발 및 탐식의 망치 이속으로 때려잡기 가능합니다.


탑 라인 운영법
압도적인 라인전 능력으로 상대를 패버리고
트포나 몰왕이 뜨면 타워 철거가 정말 빠르기 때문에
스플릿 압박 정말 강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한타때는 아군을 위협하는 상대 브루저를 들고 상대 중앙으로 난입해서
EW 쓰면서 깽판 넣으면 됩니다.







탑 초반 운영법

1랩 = 상대봐서 E찍은후 상대쪽 부쉬 대기해 땡겨서 딜넣기.
 1랩 세트는 다리우스랑 동급. 성공하면 라인전 주도권 상승합니다.

2랩 = E로 땡겨서 W딜교하면 더할 나위 없습니다.
 왠만한건 거의 무조건 이기는 시점.
 EW 거리 안잡히면 Q찍고 Q로 뛰어가서 E평평 때려줍니다.
 상대가 엄청 사리거나 강력하다면 무리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주도권 바탕으로 라인 밀어넣고 와딩해줍니다.

3랩 = 안그래도 쎘는데 이젠 진입도 됩니다,
Q쓰고 진입해서 E스턴 넣고 평평W 하면 딜교 거의 다 이깁니다.
이후 추가 평타질은 상황봐서.

이후 WE쿨마다 들어가서 딜교시도 반복합니다.





탑 중반 운영법
스플릿을 합시다. 스플릿은 점수에 이롭습니다.
단, 상대가 트페 판테온 키아나같은 로밍챔프가 있어 2:1 3:1이 부담되거나
한타때 내가 없으면 안되겠다 싶다면 가고일 사서 한타 달려야 합니다.



후반 운영법
중반이나 후반이나 기본 방침은 똑같습니다.








미드 라인 운영법
기본적으로 딜교 및 2:2가 엄청나게 강력하니 적극적으로 압박해줍니다.
뚜벅이라 갱에는 무력할 수 있으니 와딩 및 시야 있는쪽으로 포지션 잘 잡아줍니다.
주도권 바탕으로 푸쉬하고 돌아다니면서 로밍, 시야장악, 정글싸움 해주시면 됩니다.
상대가 근접 챔피언일 경우 탑 라인과 라인전 운영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미드 초반 운영법
1랩 e걸면 스턴 걸리든 안걸리든 무조건 이깁니다.
적극적으로 압박하면서 e활용해서 라인푸쉬 기반 잡습니다.

상대가 범위기를 가지고 있다면 미니언과 따로 무빙을 하면
상대의 부담감과 마나소모가 2배가 됩니다.
물론 그때는 정글이 가까워지므로 그 방향의 확실한 와드가 필수.

2랩은 더 강하게 압박합니다. 간격 나오면 W 찍어줍니다.
간격 안나오면 Q찍고 Q로 돌진해서 스턴걸고 패기도 합니다.

두번째 라인 e로 타워에 밀어넣고 위쪽 강가 와드해줍니다.
이후 아군 정글 바위게 싸움을 적극적으로 열고,
꾸준히 라인 압박하고 푸쉬하면서 정글 교전 및 로밍싸움 유도하면 됩니다.
물론, 아군 정글이 초반이 지나치게 약하다면
교전보다는 뒤를 봐주는 느낌으로 진행합니다.


미드 중반 운영법
상대 정글 시야 먹고 카정 및 더티파밍도 쉬우니 정글도 먹어주면서 성장.
미드, 탑, 바텀 어디든 다이브를 쳐도 겁나 강력합니다.
강력한 기동력과 라인 주도권 바탕으로
정글 시야먹고 적극적인 다이브나 오브잭트 교전을 유도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아군 원딜을 지키다가
들어오는 브루저나 탱커를 붙잡고 상대 딜러진에 난입하는것이 Best.
눈치봐서 물몸 암살자를 들고 날라도 됩니다.
상대 중앙에 들어가 E각 나오겠다 싶으면 뭘 들고 날라도 상관없습니다.

아군 돌진이 빵빵하다면
같이 궁극기로 진입해 깽판쳐주면 됩니다.

단, 혼자서 들어가봤자 호응이 없다면 아무것도 잡아낼 수 없고
오히려 우리 딜러진이 무력하게 끊길때가 많으니
아군의 호응이 가능한 상황인지
아군 딜러가 따로 끊기지는 않을지 그것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가고일 기준으로 혼자 들어가서 어그로 끌어도 충분히 끌긴 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만나본 챔피언 위주로 되도록 상세히 적었습니다.
☆아주쉬움
☆보통
★아주어려움
난이도는 별로 표시.

Garen(가렌)★★★☆☆ 가렌
1랩부터 E로 강하게 갈 수 있습니다.
거세게 압박 넣으면서 라인전 굴려갑니다.
보통 점화들고오니 스펠차이는 요주의.
적당히 패다보면 10랩 넘어가면서 가렌이 이상하게 튼튼해지는데
그동안 이득을 많이 못봤다면 11랩부터 슬슬 지는 타이밍이 옵니다.
딜교는 대충 되지만 가렌이 피가 더 빨리차고
서로 피가 빠져있으면 가렌의 점화궁에 킬각이 잡히기 때문이죠.
이때쯤 이득을 기반으로 한타를 보는 것도 괜찮지만
이것이 싫다면 몰왕검의 피흡으로 유지력을 더 강하게 가져갑니다.

Galio(갈리오)☆ 갈리오
q선마 몰락으로 패면 살살녹습니다. 유지력도 압승.
갈리오 도발은 e로 끊을 수 있어요. 끊으면 도발 안걸림.
물론 갈리오가 먼저 도발 끊으면 도발 걸리긴 합니다.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갱플이 선Ninja Tabi(닌자의 신발)가면 답없게 됩니다.
그 외의 경우는 빠른 신발과 몰왕 or 트포의 이속으로 강하게 가면 이깁니다.
기본적으로 초반에 유리하나 9~10랩 넘어가서 템 뽑힐수록 불리한 구도.
갱플이 타워허깅도 매우 좋기 떄문에 몰왕으로 뚫어내는데 한계가 있어서
몰왕을 선택할땐 신중하셔야 합니다.
상대 정글이나 미드의 로밍 등 조금이라고 걸리는 것이 있다면 몰왕은 비추천.
어떻게든 뚫어내는것이 관건입니다.
정글이 엘리스라거나 다이브가 좋다면
그냥 탱빌드 타서 라인밀고 무한 다이브로 죽여버려도 됩니다.

Gnar(나르)★☆나르
평타 사거리가 짧다보니 당겨서 싸우기 편합니다.
스플릿 주력챔프다보니 몰왕 가면 되고
한타때도 돌입기가 단순해서 궁으로 떼주기도 편하고
궁극기 체력펌핑으로 궁뎀뻥도 훌륭합니다.
별로 어려울 것 없는 상대입니다.


Nasus(나서스)☆나서스
6랩 이전은 매우 매우 매우 유리합니다.
1랩부터 E찍고 압박하면서
이때 최대한 굴리는것이 핵심.
하지만 아무리 굴리더라도 결국 나서스 11쯤 찍히고
서로 풀피로 궁쓰고 싸웠을때 세트가 매우 매우 불리합니다.
그렇다고 나서스 피를 깎아둘만큼 유지력 차이가 있는것도 아니고
좀 깊게 들어가면 바로 쇠약걸리고 맞다이 쳐야하니 정말 힘듭니다.
나서스가 궁극기 쓰면 매우 강력하니 정말 조심하고,
빠르게 마무리 할 각이 안나오면 궁뺀걸로 만족하고 튀는것이 좋아요.
난입을 드는것도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갱호응이 위협적인걸 제외하면 위험한 요소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갱호응이 너무나 강력한것이 약간의 문제.
한타 탱빌드 타면서 상대해도 여유롭게 이깁니다.



Nocturne(녹턴)☆녹턴
공포타이밍을 W흡수 잘하셔야 합니다.
사실 라인전은 서로 유지력이 좋고 녹턴 푸쉬가 워낙 좋아
서로 잡아내기 힘든 느낌.
그래도 딜교는 세트가 매우 유리합니다.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1랩때 동등하니 너무 쫄 필요는 없지만
단, 스턴이 안들어가거나
다리가 W찍어서 카이팅치면 불리할 수 있으니
무리해서 끝까지 치고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적당히 치고 뺄것.
3이후, 6이전에 항상 유리하니 쿨마다 공격적으로 압박하시면 됩니다.
선몰왕을 가면 라인전 지는 구간 없습니다.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정말 잘하는 다이애나의 경우,
근접 E 2타로 뒤잡아서 W를 피해버리니 매우 매우 주의.
몰왕을 올리면 W로 딜을 흡수한 후
그자리에서 맞딜로 잡아낼 수 있습니다.
W는 여차할때 뒷점멸로 맞춰서 잡아낼 수 있고
W를 맞추기보단 효과적인 딜 흡수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딜을 잘 받아낸 후 들어와서 스킬 다 빠진 다이애나를
Q맞딜로 쳐서 잡아낼 수 있느냐 없느냐의 싸움입니다.


Ryze(라이즈)라이즈
선 헤르메스 신발, 탐식의 망치 올려줍니다.
기회 봐서 들어가서 죽이면 되고,
조금 아프다면 망자의 두건 올리면 됩니다.
왠만하면 아무리 맞아도 세트보단 라이즈의 마나가 먼저 닳고
라이즈는 몇번 스치면 집에 가야해서 매우 유리합니다.
단, 라이즈의 템이 갖춰질 수록
접근이 어려운 세트 입장상 자연스레 1:1은 불리하게 됩니다.
그만큼 유리할때 잘 굴리는것이 중요.

Lux(럭스)★☆럭스
속박이 워낙 좋아서 잡긴 어렵고, 라클도 워낙 잘하고,
짤짤이도 꽤 아픕니다.
어쨌거나 주도권은 있으니 정글교전 및 다른라인 개입으로 이득을 보면 됩니다. 


Rumble(럼블)럼블-못만나봄

Renekton(레넥톤)★☆레넥톤
레넥이 E돌진 2타로 강펀치를 피해버리기 때문에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상대할 방법이 없는건 아닙니다.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E돌진 2타는 4초의 대기시간이 있는데 마침 세트의 투지 시간도 4초죠.
레넥이 선 E로 들어와서 치면 오히려 앞무빙 치면서 맞딜하다가
내 투지 게이지가 떨어진다 싶으면 레넥 두번쨰 E가 없는겁니다.
바로 EW 반확정으로 박아주면서 싸우면 이깁니다.
이때 돌진을 맞은 후 후속 맞다이를 칠 여력이 있으면 세트가 이기고
그 여력이 없다면 레넥이 이깁니다.
그 기준은 피 관리상황과 레넥의 점화유무, 분노가 얼마나 차있느냐겠죠.
이후 6이 넘어가면 레넥궁의 존재감이 훨씬 커서 어렵습니다.
거기에 잘하는 레넥은 E를 거의 안쓰고 뚜벅이 스킬샷만으로 승부보는데
이것도 상대하기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아무튼 세트는 다이브는 거의 안당하니
어느정도 받아내면서 영리하게 게임을 만들어야 합니다.
어차피 후반 한타가면 세트가 유리하니까요.
분노가 풀일떄는 한방이 워낙 쎄니 사려주셔야 합니다.
어차피 굳이 싸워줄 필요는 없습니다.
후반갈수록 좋은건 세트니까요.
템은 덤불조끼 선으로 무조건 올린 후 1코어를 올립니다.



Rengar(렝가)렝가
3랩부터 들어오면 패주면 됩니다.
1랩 맞딜은 서로 치고받으면 이기지만
렝가가 부쉬이용하면서 일방적으로 치면 지니까 매우 주의.
렝가 부쉬가 가깝다면 한수 접어주고 소극적으로 하는것이 방법입니다.
렝가가 점프해오는 타이밍에 W는 자제하세요.
가끔 렝가가 뒤잡으면서 피해집니다.
본격적으로 유리한건 3랩부터고
w피관리가 귀찮으니 치감칼이나 덤불조끼 가면 좋습니다.

Lucian(루시안)루시안
기발 들고 닌자신발, 탐식의 망치로
루시안이 대쉬가 빠지면 바로 들어가서 잡아줍니다.
근본적으로 버티기 쉬워서 터질 일이 없으니
전혀 무섭지 않은 상대입니다.
부쉬활용을 잘해주시고,
지나친 CS 욕심을 부리다 피가 까여서 라인전 터지지만 않으면 됩니다.

Lulu(룰루)

LeBlanc(르블랑)☆르블랑
W는 E로 끊어버릴 수도 있고,
끊지 못하더라도 EW만으로 딜교를 이깁니다.
스킬 쿨타임일때나 사슬 갱호응정도만 중요하면서 플레이하면 쉽게 이깁니다.
단, 도주기가 좋고 딜이 아프긴 하니
너무 생각없이 막 들어가면 사슬맞고 죽을 수 있습니다.

Riven(리븐)리븐
스턴걸고 싸우면 그냥 이기고
Q3타를 E로 끊으면 더 쉽게 이깁니다.
리븐이 W로 스턴만 걸고 짧게 치고 빠지면
Q쓰고 따라가서 패면 되고
더 오래 싸우려고 하면 콤보 도중
W로 씹어주고 싸우면 이깁니다.
그래도 6랩 이후 근본 한방은 있으니
스킬 배분과 거리유지에 주의하세요.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짤챔으로는 세트를 못뚫죠.
기발들고 헤르메스 탐식 이속으로 잡아주면 됩니다.
특징상 다이브 대처가 매우 강하니 다이브는 굉장히 신중히 해야 합니다.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 이
잘하는 마스터이는 세트의 스킬을 여러모로 씹을 수 있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W와 E에 의지하지 않고
Q선마 몰왕으로 확실히 맞대응이 되어야 합니다.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어려운 구석이 없습니다.
갱호응만이 유일한 변수.
드물게 정글 개입 등으로 성장 차이가 날 경우,
마오카이가 W로 강펀치를 씹기가 쉬우니 마오 W 빠지는거 잘 보고 써야합니다.
치감칼 몰왕검으로 스플릿 박살낼 수 있습니다.

Malzahar(말자하)★★말자하
패시브와 궁극기 갱호응이 다소 거슬리긴 합니다.
하지만 초중반 라인푸쉬 및 주도권면에선 압도적이니
그쪽으로 라인전을 운영하시면 됩니다.
6 이후로도 궁극기 갱호응만 주의하고
공허층 지워주면서 E의 도트딜을 W로 흡수해주면
라인 푸쉬 주도권 가져갈 수 있습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공속감소 및 박수가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데,
E 바닥치기 맞으면 맞딜욕심은 자제합시다.
좀 어려움이 느껴진다면 정령의 형상 냅다 올려버리면
말파는 그냥 아무것도 못합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모데카이저
1~5랩 극도로 유리함. 이떄 매우 적극적으로 라인전 굴릴 것.
6랩 이후 궁극기 갇히고 싸우면 굉장히 까다로운데,
이걸 이길려면 몰락한 왕의 검을 구입해야 합니다.
맞궁으로 궁을 씹는 방법도 있으나 정말 어려움.
요즘 모데는 세트상대일때 팔목보호대 덤불조끼 이렇게 올리는데
모데 탱템이 나올수록 이기기 어려워지므로 주의.
동성장이라면 7~10랩 정도부터 지기 시작합니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블랙실드로 라인전 재미는 전혀 못보고,
QR의 CC가 너무 좋다보니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도 블루 이전 마나가 남아도는 챔프는 아니니
푸쉬를 통해 주도권을 활용하는것이 좋습니다.
6 이후 블랙실드가 없을때 아군에게서 모르가나를 떼주거나
상대 정글에 궁을 쓰면서 모르가나 궁극기를 벗어나는것이 좋습니다.



Dr. Mundo(문도 박사)☆문도 박사
서로 안죽는 파밍구도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리면서 식칼파밍하는 문도를 뚫기는 정말 힘들어요.
물론 절대 지진 않습니다.
그렇다고 식칼 하루종일 맞으면 안됩니다.

Veigar(베이가)★★★☆☆베이가
주도권이 있어도 잡아 죽여야하는데 아무래도 죽이긴 힘들다보니
여러모로 급해지다가 게임 그르치기 쉽습니다.
E로 빠른푸쉬하고 최대한 정글 및 타라인을 빨리 터뜨립니다.
점멸 호응이나 E빼놓고 정글과 기습적인 다이브로 잡아내는것이 좋습니다.

Vel'Koz(벨코즈)★★★★☆벨코즈
베이가보다 한술 더 떠서 더욱 잡기 힘들고
딜은 겁나아픕니다.
만나면 여러모로 게임이 괴롭습니다.

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
리맼되고 빡십니다.
상대가 주문력 템을 안가면 w선마니 선 덤불조끼 올려줍니다.
W의 데미지와 피흡을 모두 막아줘서 라인전 쉬워집니다.
흡혈의 낫은 총검 선템으로 가는거니 AP볼베입니다. 주의.
AD 볼베기준
땡겨서 스턴걸면
e평평qqw 치고 쓱 빠져줍니다.
여기서 붙잡혀서 볼베 w 2번 맞으면 딜교 재미 못보고
3번맞으면 킬각까지 나옵니다.
볼베가 집공 노점화라면
q쿨 2번돌때까지 싸우면 이기긴 합니다.
하지만 그것도 볼베가 카이팅치면서 w쓰다가 qe 돌리면서 싸우면 집니다.
그러니 qwe 한번 돌리고 뺴는 짧은 딜교로 상대하는것이
훨씬 딜교 쉽고 편안합니다.
그런식으로 절대 끝까지 싸우지 말고
스킬 있을떄만 딜교해주고
유지력으로 찍어 누르면 됩니다.
ap 총검 e선마로 갈 경우 지속싸움이 약하니
한방딜에 절대 쫄지 말고 E 천천히 쓰면서
몰왕들고 붙잡고 진득하게 오래 패주면 이깁니다.

Brand(브랜드)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기발+신속의 장화 + 탐식의 망치 조합으로 달라붙어서 패버리면 됩니다.
라인전은 꽤나 쉬운편이나, 결국 죽이기는 쉽지 않고
한타때 블라디의 진입을 거의 막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타변수가 너무나 까다로워 어려운 친구입니다.
노코스트에 유지력도 꽤 좋아서 시간 지날수록 잡기 따라로운데
트포가 뜨면 블라디 웅덩이보다 WE쿨이 훨씬 빨리 돌아서
계속 밀어붙이면서 잡아 죽이면 됩니다.
핵심은 쿨감과 웅덩이 빼고 죽이기.


Viktor(빅토르)빅토르
역시 기발 신발 탐식으로 패버리면 됩니다.
마나코스트라 블라디미르보다 훨씬 유지력으로 압살이 쉽습니다.


Poppy(뽀삐)☆뽀삐
나서스보다는 아니지만 시간 지날수록 불리해지는 매치업.
그만큼 초반에 유리하니 적극적으로 굴려줍니다.
하지만 때릴 수 있는 각을 확실히 보고 보고 적극적으로 들어가야지
마냥 적극적으로 하다 q만 맞으면 손해봅니다.
딜교는 뽀삐 q1타를 맞으면서 e땡기고 q평타 치고
q2타 터지기 전에 w로 터지는 딜 흡수해주면 무조건 이깁니다.
단, 뽀삐의 스킬이 빨리돌기에 스킬 도는동안 적당히 사려야합니다.
불리해지면 만난자리에서 터져야 하는 나서스와는 달리
불리해지더라도 목숨 사리는데는 별 지장 없습니다.


Sion(사이온)사이온
사이온의 Q가 E로 끊겨서 편합니다.
아니면 E걸고 평타Q 딜교후 사이온 Q를 W로 씹어도 됩니다.
그런데 이친구는 갱호응이 너무 사기라 그건 좀 귀찮음.

Sylas(사일러스)사일러스
처형인 올려줍니다.
Q는 적당히 피해주시고. 터지는건 누적되면 꽤 아픕니다.
사일이 들어오면 그냥 치고 받다가 EW로 확정타 먹여주면 됩니다.
먼저 들어가서 때려도 되는데, 사일이 이동기가 좋아서 붙기가 어렵지만
결국 사일은 마나코스트라 사일러스 돌진 마나 빼면 이득입니다.
이걸 반복하면 이깁니다.


Shen(쉔)☆쉔
도주기가 꽤좋고, 도발이 있을때 강펀치도 조심스러운데다
세트가 평타기반이라 결계로 막히는 딜이 뼈아픕니다.
그리고 궁극기 로밍으로 만드는 탑차이도 상당하지만
기본적으로 1:1에서 세트도 크게 꿇리진 않습니다.
1랩때 쉔과 치고받으면 이길만 하지만,
딱히 붙잡는 수단이 없으니 쉔이 Q평타만 치고 빠지면 딜교 이득 못보니 주의.
W강펀치는 되도록 도발 빠진 이후에 써야합니다.
강펀치 씹으면서 도발로 들어오면 싸움 정말 안됩니다.
몰왕 블클이 효과적.



Shyvana(쉬바나)☆쉬바나
딱히 질 이유는 없지만,
6랩 이후 서로 풀피로 쉬바나 용이랑 싸우기엔 부담이 큽니다.
용 없으면 대충 싸우면 이깁니다.
용과의 맞다이만 피하면 무난한 승리.

Swain(스웨인)Skarner(스카너) - 못만나봄

Syndra(신드라)★★★★☆신드라
견제도 상당히 아프고, 간격 잡기도 힘들며,
갱호응도 엄청 좋은데다 소규모도 절대 만만치 않습니다.
이속 보조 수단도 있고 아무튼 끌면 이기다보니
무빙 잘쳐서 잘피하고 잘 끌어서 때리면 할만은 합니다.

Ahri(아리)★★★☆☆아리
빙결 아리 신속신 필수입니다.
매혹 피하면서 들어가야 하는데 그게 쉽진 않고
걸어서 죽이고 싶어도 궁극기 도주기가 워낙 좋으니 그것도 쉽진 않습니다.
그래도 주도권은 충분히 있으니 기회 엿보면서 게임 굴려나가면 됩니다.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아우렐리온 솔
로밍위주의 챔피언이니 순간이동 들어서 맞춰줍니다.
W카이팅 하다보면 은근 거리 좁히기 쉬운친구입니다.
거리 좁혀서 끌고 싸우면 쉽게 이기고,
거리 좁히는데 실패하더라도 Q스턴 걸리기 전에 W로 받아내면 딜교 손해 안봅니다.
신속신이 좋습니다.


Singed(신지드)☆신지드
볼리베어와 마찬가지로 넘겨지면 스턴걸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고
라인유지력이 워낙 좋아 신지드의 압박을 넘기기도 좋습니다.
그냥 쉽게 이기지만,
결국 뚜벅이니 너무 신지드를 따라다니면 안됩니다.

Azir(아지르)★★★☆☆아지르
어렵진 않지만 쉽지도 않습니다.
꾸준한 압박으로 이득을 보시면 됩니다.
토스를 궁극기로 흡수할 수 있습니다.

Akali(아칼리)★★☆아칼리
계속된 너프로 체급이 내려가 까다로운 매치업이 됬습니다.
기력이 빠지기를 유도해 기력이나 장막이 없을 떄 승부를 봐야합니다.
압박은 넣되 E를 깡으로 맞추기엔 맞E 피해 힘드니 허공에 날리는일 없이 잘 참아주시고
패시브 평타 욕심낼때 E를 잘써주는것이 중요.
기본적으로 그냥 죽이기 힘들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Aatrox(아트록스)아트록스
Q로 들어가서 딜교를 해야 이득봅니다.
탐식 + 닌자의 신발로 죽어라고 들어가서 스턴걸고 패면 이깁니다.
대검 타이밍은 뻔하니까 W로 실드 잘 씹어줍시다.
앞무빙으로 칼날 안쪽으로 들어가서 뚫어버리는것이 핵심.
끝까지 안싸워주고 카이팅당하면 결국 지지만
한타때 아트록스 마크하면 한타 그림이 좋으니 걱정 마세요.


Annie(애니)★★★★☆애니
E의 이동속도 버프가 굉장히 큽니다.
Q로 따라갈 수가 없어요.
어떻게 거리를 좁히려고 하면 스턴으로 퇴짜맞고
그러다보니 라인 푸쉬도 적극적으로 하기 힘들고
소규모 교전도 아주 유리하다고 말하기 굉장히 조심스럽습니다.
그래도 그냥 몸으로 버티면서 라클 해버리고
비교적 튼튼하고 갱회피가 좋은쪽이 세트다보니
그런 장점을 살려서 정글교전을 잘 봐야합니다.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
QE가 상당히 아프긴 하지만
어차피 라인 밀어넣으면 타워에서 받아먹기도 힘겨워합니다.



Yasuo(야스오)☆야스오
사거리 밖에서 찔러대는게 짜증나고 아프고,
뚜벅이라 카이팅당하는것도 꽤 화납니다.
원하는대로 싸우기 힘들어서 상당히 까다로운편.
그래도 일단 이속 기반 갖춰서 붙잡아두고 패면 이깁니다.

Ekko(에코)★★☆☆☆에코
들어오면 때리면 이깁니다. 간단합니다.
그래도 스턴은 피해주는것이 좋습니다.
R막타 잘 활용하면 궁극기 쓰기 전에 죽일 수 있습니다.

Wukong(오공)☆오공
들어오면 싸우면 이깁니다. 굉장히 간단합니다.
단, 오공이 스킬쿨이 비교적 짧은편이니
한번 스킬 치고받고 더 싸우긴 애매합니다.
교전중 패시브 체젠 + 궁극기 2번 킬각이 사기라서
덤불조끼 필수입니다.

Ornn(오른)★☆오른
오른 W불꽃 맞으면 평타가 쎄지는데
그 평타를 맞W로 씹어줘야합니다.
오른의 박치기도 E로 끊을 수 있는데
박치기 끊으면서 추가딜교하면 이깁니다.
아니면 오른이 w평타만 치고 뒤로 돌진해 빠질때가 있는데
그때 끊어주면 바로 킬각 나옵니다.
오른의 스킬이 전체적으로 쿨이 짧으니
한번 싸운 후 쿨타임 돌때까지 잘 사릴것.
몰왕 뜨면 뚫기 쉽습니다.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
신드라와 느낌이 굉장히 비슷합니다.
견제가 좀 더 피하기 힘들고, 조금 더 접근은 쉽습니다.
특히 W가 쿨일때 적극적으로 조여주는것이 좋습니다.
접근이 가능하다보니 훨씬 쉬운 느낌입니다.

Olaf(올라프)올라프
올라프 Q도끼짤은 쿨타임도 짧고 사거리도 긴데다가
쿨타임이면 걸어와서 줍고 싸우면 되는데
세트 W짤은 쿨도 길고 빠지면 딜교도 못합니다.
그래서 결국 Q선마를 하고 맞서싸워야 하는데,
Q는 거리가 짧으니
도끼 짤짤이에 상당히 갉아먹히고 시작하는 데다가
먼저 싸우려고 해도 Q슬로우 걸면서 올라프가 빼면 걸기도 힘듭니다.
게다가 E스턴이나 W중 하나만 삑나도 이기기 힘들고
한번 지면 끝없이 말립니다.
그냥 정말 매우 힘들고
정글러를 잘 불러줘야 합니다.


Yorick(요릭)☆요릭
저랩구간엔 유리하지만 크게 압도적으로 유리하진 않고,
시간 지날수록 이기기 힘들어지는 매치업입니다.
몰왕 처형인으로 강하게 맞불을 놓거나,
한타로 선회하거나. 한가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어느쪽이든 쉽진 않고 결국 요릭이 유리합니다.

Urgot(우르곳)우르곳
원거리라 들어가야하는데 들어가도 맞다이가 꽤 쎈편이라 까다롭습니다.
돌아가면서 패시브 다 터뜨리면 정말 강력하니 되도록 한방향 유지하며 싸울 것.
아군 타워가 가깝다면 넘겨져도 궁으로 타워안 배달이 되니
공격적인 대응을 하셔도 됩니다.
물론 미니언이 너무 많아서 그자리에서 치고받아서 지면 안되겠죠.


Warwick(워윅)☆워윅
맞라인이라면 처형인 필수.
생각보다 맞다이가 정말 강력하고
특히 Q 뒤로 돌아가기로 강펀치 피하기 쉬우니
무조건 늑대 Q를 빼고 강펀치 쓰셔야 합니다.
몰왕 트포로 패면 이기긴 이깁니다.
궁극기는 맞궁으로 대응 가능.
궁극기가 있을 때 아군 타워가 가깝다면,
일부러 싸움 걸고 W로 워윅을 노려주면 워윅이 Q로 뒤로 갈텐데
이걸 궁으로 냅다 타워안에 박으면 됩니다.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이렐의 Q돌진은 상대 뒤로 들어가는데
이때 E스턴이나 R궁으로 타워배달 뭐든 아주 개꿀입니다.
그런식으로 대충 치고 받으면 이깁니다.
단, 이렐 Q가 살아있을 때 W를 대충 지르면
이렐이 Q 뒤잡기로 피해버리니 주의.
이럴떄는 대비하고 있다가 뒷점멸로 잡아내거나
E스턴 걸면서 W를 맥이면 됩니다.
아무리 그래도 패시브 풀스택인 이렐 상대로 평타맞딜은 치면 안됩니다.


Illaoi(일라오이)일라오이
생각보다 아주 할만합니다.
촉수 제거도 금방이고,
영혼 끌린후 싸우더라도 같이만 안맞으면 W로 딜 받아낼 수 있고
딜교도 나쁘지 않습니다.
붙었을때 궁을 쓴다면 맞궁으로 촉수 밖으로 꺼내서 싸우면 됩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질 이유가 없죠?
네 그렇습니다. 갱호응만 조심하면 됩니다.

Zac(자크)


Jax(잭스)잭스
회피 믿고 덤비면 돌리는 동안만 뻈다가
스턴 거는 타이밍 W로 응수해주고 E로 기절걸면서 패면 이깁니다.
6 이후 잭스 뛰는거 잘 봐서 궁으로 받아내면 아주 좋습니다.
이떄 타워 안으로 넣고 킬 자주나옴.
대다수와 마찬가지로 매우 유리하지만
템 나올수록 불리해집니다.

Zed(제드)★★☆☆☆제드
선 태불망 올려줍니다.
제드가 앞그림자 표창을 쓰면 회피기가 없다는거니
확 조여서 이득 보면 됩니다.
아무리 유지력이 좋아도 표창 계속 맞다보면 아픕니다.
W가 쿨일때 너무 공격적으로 하면 원콤 위험이 있으니 주의.

Xerath(제라스)★★☆☆☆제라스
거리를 좁히면 좋지만, 쉽진 않습니다.
맞다보면 아프니 안아프게끔 정령이 좋습니다.
미니언과 따로 무빙을 해서 스킬 같이 안맞으면서 압박넣으면
제라스의 부담과 마나소모가 두배가 됩니다.


Jayce(제이스)제이스
원거리 짤은 뭐 적당히 맞아주시고
해머폼 들어오는거 모션도 크니 E로 씹어주면 딜교 이깁니다.
밀치기 맞기 전에 W 쓸것. 밀쳐지고 나서 W쓰면 늦습니다.

Zoe(조이)★★★☆☆조이
수면이 지연 CC이기 때문에
E로 끌고 궁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수면을 맞더라도  E끌고 자기 전에 QW 우겨넣으면 딜교 우위.
앞궁으로 까불면 궁극기 박으면 못돌아갑니다.
지속적으로 압박하고 이득보면 됩니다.

Ziggs(직스)★★★☆☆직스
도무지 거리가 좁혀지질 않습니다.
그래도 압박하고, 라클하고, 소규모 교전 힘 주면 됩니다.
아무래도 맞다보면 아프니 정령이 좋습니다.


Zilean(질리언)★★☆☆☆질리언
별로 다를거 없이
압박하고, 라클하고, 소규모 교전 힘 주면 됩니다.


Cho'Gath(초가스)☆초가스
딱히 질 이유는 없지만, 초가스 E가 생각보다 딜이 강하니 주의.
CC연계되면서 E평타만 맞고 초가스가 튀어버리면 딜교 재미 못봅니다.
CC 잘 피하고 잘 끌어서 잡으면 됩니다.
초가스 E평타만 빠지면 딜이 전혀 없으니 들어가서 패면 됩니다.

Camille(카밀)카밀
들어가서 패면 이깁니다.
카밀의 강화Q만 W로 잘 씹으면 됨.
카밀의 궁극기는 맞궁으로 깨버릴 수 있으니 잘 알아두시면 됩니다.
카밀 궁온일때 강펀치가 카밀궁에 씹힐 수 있으니 주의.

Kassadin(카사딘)☆☆☆☆카사딘
그냥 패면 됩니다. 스턴 안걸려도 E끌고 패면 굳.
패다보면 미드 오픈 나옵니다.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
너무 아프고, 너무 까다롭습니다.
적응형 투구 필수, 버티는걸 주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력이 되는대로 미니언과 따로 압박을 시도해서
카시의 마나를 빼줍니다.
블루 전까지는 충분히 효과적인 압박이 가능합니다.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
유리하지만, 순보라는 도주기가 워낙 좋아
의외로 잡아내기는 힘듭니다.
그렇게 끌리다보면 카타리나가 소규모 교전도 워낙 좋다보니
킬 주워먹고 게임 이상해지기도 합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초중반 주도권을 꽉 잡고가니
그걸 기반으로 굴리는것이 중요합니다.

Kalista(칼리스타)★★★☆☆칼리스타
붙잡으면 아주 아프게 때리지만,
못잡으면 꽤 아프게 맞습니다.
그래도 뽑을때를 잘 읽어서 w로 흡수하면 딜의 대부분을 흡수 가능.


Kennen(케넨)☆케넨
짤챔이지만 도주기 준수, 스턴 카이팅 용이,
한타때 궁극기로 카운터 치는것도 항상 쉽진 않아서
쉽진 않은 편입니다.
기본적으론 짤챔 툴 맞춰서
돌격해서 잡아내 주시면 되고,
케넨이 스플릿 템 힘주는 만큼
맞몰왕이나 트포를 올려서 맞춰줘야 라인전 맞상대가 됩니다.
도주기인 E쿨이 꽤 기니까
블라디 상대하듯이 하면 됩니다.

Kayle(케일)케일
신발 탐식으로 참교육 필수.
겜 지날수록 귀찮아 지긴 합니다.
유리할때 잘 굴릴것.


Kog'Maw(코그모)★★★☆☆코그모
간간히 AP 코그모가 등장합니다. 직스같은 느낌.
도주기가 전혀 없어 다이브에 몹시 취약하니 다이브로 혼내줍니다.


Corki(코르키)★★☆☆☆코르키
어려울 것 없이 주도권 활용해서 굴리면 됩니다.

Quinn(퀸)☆퀸
짤챔입니다. 이속맞추고 쿨마다 들이대서 패주면 됩니다.

Kled(클레드)☆클레드
수비적으로 하면서 클레드 W평타강화 빠지면 딜교 걸어줍니다.
돌진을 2번해서 강펀치가 빗나갈 수 있습니다.
2번째 돌진 가능 시간은 1초로 굉장히 짧습니다.
반드시 2번쨰 돌진이 빠진 후 강펀치를 쓸 것.
올스킬일때 순간딜교 클레드가 무조건 이득보니 매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렸을때 싸우면서 스칼 탈 각을 노릴텐데
궁으로 타이밍 끊어주면 솔로킬 볼 만 합니다.

Qiyana(키아나)★★☆☆☆키아나
정말 쉽지만, 일방적으로 맞을땐 아픕니다.
몰왕을 갈 경우 부쉬 은신 핑퐁되면서 질 수도 있으니 주의.
태불망 올려주면 갱호응 한방 버티면서 WR로 역킬이 나오기도 합니다.

Talon(탈론)★★☆☆☆
키아나와 매우 흡사하지만
원거리나 갱호응이 약해 부담이 덜합니다.
W긁고 Q찌르기가 주요딜인데 이 패시브 딜을 W로 받아낼 수 있어서
완벽히 카운터 가능합니다.
그래도 로밍이 워낙 좋다보니
라인 버리고 돌아다니면서 게임 비벼지기도 하니 주의.
태불망 올려서 변수를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Taliyah(탈리야)

Trundle(트런들)☆트런들
맞다이, 유지력이 정말 정말 강력합니다.
이녀석의 경우는 몰왕을 올려도 이기기 어렵습니다.
사리면서 허깅하고 한타 잘보시면 됩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트린다미어
딱히 어려울 구석은 없지만,
역시 시간이 지날수록 까다로워집니다.
후반부 쿨감이 잘 나왔다면 몇대 치면 바로 회전배기 쿨이 돌아버리니까
회전배기 들어온 타이밍에 바로 EW 질러서 확정타 맞춰줍시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위스티드 페이트
쉬울것도 어려울것도 없는 상대.
꾸준히 압박하고, 궁로밍은 텔포로 따라가면 됩니다.
여차할땐 궁극기로 골카를 씹거나
골카를 맞으면서 E땡겨서 딜교하면 됩니다.


Teemo(티모)☆티모
짤챔입니다. 들어가서 패면 되지만
기본이속이 워낙 좋고, 맞 이속템을 가버리면 잡히질 않아 까다롭습니다.
이럴때는 탱템을 두르면 버티기 쉽죠.

Pyke(파이크)★★★★☆파이크
점화 추천.
의외로 굉장히 어렵습니다.
싸우면 이기지만 싸워주지도 않고,
잡아낼만큼 압박을 하기도 쉽지 않고,
갱호응, 회피 엄청좋은데다가
궁극기로 W를 카운터치기도 합니다.
E로 Q땡기는 충전을 끊을 수 있으니 알아두시고
여차하면 궁극기로 흡수도 가능.
파이크 도주기가 빠지면 시도하는것이 좋습니다.
파이크의 돌진 스턴도 궁극기 흡수가 좋을 때가 많으니 숙지.
각봐서 점화 깜짝딜 + 궁극기로 뚫어버리는것이 좋습니다.



Pantheon(판테온)판테온
투지 모여봤자 판테가 방패로 막으니 투지 신경쓰지 마시고
판테 딜 받아내는 느낌으로 쓰시면 됩니다.
800갑옷 정도 섞고 투닥거리면 유지력으로 자연스레 이기고
한타 기여도도 압살합니다.
E스턴 넣어도 딜교 별로 재미보는거 아니니
무리해서 딜교 걸 필욘 없습니다.
판테온 스택 및 스킬이 빠졌을때 딜교해줍니다.
판테온 풀스택일때 거리 내주면 딜교 개노잼이니 주의.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스틱
E쿨이 길어서 피들을 잡질 못합니다.
CC기는 너무 길어서 화나죠.
정복자 + 결의 + 헤르메스 강인함으로 CC를 최소화합니다.
죽여버릴 생각이면 몰왕검으로 6랩 이후 CC 2개 든 타이밍 노리면 되지만
이러면 또 갱호응에 취약해져 애매해집니다.
맞파밍할경우 후반 기여도가 많이 차이나서 정말 골치아픕니다.

Fiora(피오라)피오라
1랩교전은 약점 카이팅당해서 재미 못봅니다.
2~3랩까지 사려주는것이 바람직함.
3부터 치고받으면 이기지만
발빠른 피오라가 치고 빠지려하는 구도가 반복됩니다.
이때 붙잡아놓고 패서 이득을 보는것이 핵심.
응수로 W 강펀치를 받아낼텐데 상관 없습니다.
E스턴을 걸고 패면 이깁니다.
E가 응수에 씹히면?
어차피 강펀치를 편하게 갈기는것도 나쁘지 않으니
절대 응수에 쫄지말고 E 질러줍니다. 어느 쪽이 됬든 싸우면 이깁니다.
단, 피오라 q가 살아있을때 응수 스턴후 추가타맞고
피오라가 q로 강펀치 피해버리면 딜교 크게 지니 그것만 주의.
응수랑 Q 빠졌을때 바로 궁걸고 W 질러버리면 피오라가 터집니다.

Fizz(피즈)★★☆☆☆피즈
죽여버리면 됩니다. 정말 쉽습니다.
W는 Q 뒤돌아가기로 빗나가거나 재간둥이로 피할 수도 있으니
W는 막지르지 말고 그냥 들고있으면 됩니다.
Q로 들어오면 걍 맞Q로 치고받고,
재간둥이로 도망치는걸 따라가 EW로 혼내줍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하이머딩거
푸쉬력의 압박이 정말 강력하지만,
아무튼 잘버티니 상관 없습니다.
버티기 어렵다면 마방템을, 쉽다면 이속템을 올리면 됩니다.
어느쪽이든 버티거나 잡아내긴 어렵지 않습니다.


Hecarim(헤카림)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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