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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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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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0]마이타릭 운영법 (방송OFF)

- Grv(2020-06-03, 조회수: 27059)

안녕하세요 마이장인 아라셀이라고합니다.


방송은 계정을 잃어버려 새계정으로 시작합니다.
방송도 많이 놀러와주세요.
주로 솔랭방송위주로 합니다.
관전강의 같은게 가능은 합니다. (필요하시면..)
타릭과 항상 시간이 맞는게 아니기에 항상 마타를
하는건 아닙니다. 상황보고 타릭이 있으면 합니다.


자세한 질문은 댓글 or 생방에서 해주세요


2020 - 05 - 07 주목된 공략 감사드립니다!!



* 티어인증 *

저랑 마타로만 올린 계정입니다.
저랑 같이 티어를 올렸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제 계정은 제가 솔랭도 하다보니 티어가 변동이 심한데
이 계정은 솔랭이 지극히 적고 대부분이 마타만 했기에 인증하기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친구추가는 Alasel <

먼저 댓글이든 방송에와서 말씀을 주시고 친추를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기본개념

1. 마이 + 타릭의 시너지가 사기인 것
- 정말 당연한거지만 대부분의 마타로 티어를 결국 못올리는 사람들의 플레이를 보면 마이와 타릭이 서로
개인플레이를 하는 느낌이 강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2. 의사소통을 확실하게 해야한다.
- 마타를 할때 타릭은 미드를 마이는 정글을 먹습니다. 근데 당연히 타릭이 미드에서 라인전이 안됩니다.
그렇기에 상대 미드라이너가 미드라인을 밀어 넣고 정글과 함께 카정을 들어오는게 당연한겁니다.
마이의 성장을 견제하는거죠 무난히 크며 절대 이기지 못하니 그럼 여기서 서로 확인을 합니다.

마이 : 야 지금 레드 카정오는거 같은데 뒤좀 봐줘 
타릭 : 야 근데 상대 탑도 오는거 같아 이건 빼자
* 탑은 당연히 우리팀은 정글이 없기 때문에 라인을 밀면 갱위험이 있어서 대부분 사립니다.
간혹 탑이 라인전을 이기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진짜 탑이 잘해주는 것 바텀도 마찬가지
이런식으로 확실하게 의사소통이 일단 기본입니다. 즉 디스코드라던가 인게임 보이스 등
서로 마이크가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순 핑 채팅으론 너무 늦습니다.

3. 무근본 듀오
- 그냥 티어를 올리고 싶다는 이유로 마타를 해본적도 없는데 갑자기 마타를 시작하면 그건 팀에게 민폐가 될 수 있습니다. 2명 중 1명이라도 경험이없다면 연습을 하시고 하는걸 추천합니다. 마이와 타릭 2명다 잘해야지 티어가 오릅니다.

※ 마타의 마인드

1. 남탓 X
- 마타픽 자체가 팀원은 버티기만 해 숨만 셔 등 이런 민폐픽 느낌이 강합니다.
우리팀은 마타를 위해 버티는거고 마타는 그 버팀에 보답으로 중후반 한타캐리를 하는거죠
그런 마타가 팀원이 죽는다고 정치 남탓 등등 매우 안좋습니다. 

2. 4ㄷ5도 이긴다.
- 솔직히 마타의 압도적인 교전능력은 4ㄷ5도 이기는게 가능한 수준입니다.
팀원이 오픈을해도 나머지 팀원을 설득해서 끝까지 플레이해봅시다.
마타의 캐리력은 상상이상으로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3. 마이는 최대한 성장하라
- 마타의 핵심은 결국 마이가 성장하냐 vs 마이가 성장 못하냐 차이입니다.
마이가 이기적으로 플레이한다해도 결국 마이가 성장한다면 마타가 캐리가능합니다.
그렇기에 마이는 쉬지않고 파밍해야합니다. (정글링 미니언 등등)

4. 스펠체크
- 마이가 해도 좋지만 이부분은 타릭이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펠체크는 스펠시간 계산입니다. (5:35 mid 이런거)
점멸이 있냐 없냐로 마이의 알파 사용법이 바뀝니다.

5. 강한타이밍에 싸워라
- 이건 롤의 기본인데 잘 못지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자면 상대 정글은 파밍하고 빠르게 집타이밍에 잡아서 정글템을 완성했는데 저는 집타이밍을 못잡아서 완성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완성 vs 미완성 싸움이기에 제가 불리하니까 싸움을 피하는게 맞습니다.

마타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이와 타릭 2명다 궁이 있어야 강한 시너지고 2명다 궁이 있으면 오브젝트를 이용하든 싸움을 유도하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궁이없다면? 저희가 한턴 빼줘야합니다. 
롤은 턴제게임이라고 설명하는게 가능할정도로 우리턴 상대턴이 있는 게임입니다. 이길때 질때를 구분하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6. 닷지
- 상황별 조건이 몇개 존재 합니다.

1. 자기가 원래 미드 , 정글 유저가 아닌데 마이나 타릭이 밴당함 = 닷지

지극히 당연한 행동 미드정글이 아닌유저가 미드정글을 간다면 라인전부터 게임이 터질 수 있습니다.
물론 자기가 잘해서 이길수도있지만 그 경우는 거의 본적이없고 대부분 팀운으로 이깁니다. 이기면 다행인데
지면 팀원5명이 전부 mmr과 점수가 깍이는거죠 상당한 민폐니까 닷지해줍니다.

2. 원래 주 라인이 미드정글이지만 마타로 티어를 너무올려서 원래구간보다 많이 높아졌는데 마이나 타릭이 밴당함 = 닷지

티어가 오르면 오를수록 라인전 기본기가 아에 다릅니다. 이건 다이아1만가도 확실하게 체감이 됩니다.
다이아1이 다이아4가면 라인전을 양학하는수준으로 패는게 가능하거든요 (제 실제 경험..)
그만큼 티어가 높아질수록 실력의 차이가 심하게 변화하는데 마타로만 티어를 올리셨다면 그 올라간
티어에 적응하지못하고 라인전이 성립되지 않을경우가 많습니다.

3. 팀원의 라인이 2명이상 꼬임 = 닷지

마타가 캐리력이 높은건 맞지만 모든게임을 이긴다는 보장은 못합니다.
원래라면 라인이 꼬인사람이 닷지해야하는데 기본이 없어서 그런가 닷지를 안합니다. 그러면
1명정도는 마타캐리력으로 업어가는데 2명부턴 힘듭니다. 닷지를 습관화하시면 승률도 좋아지고
mmr도 살리는게 가능합니다.


※ 주의

1. 괴물사냥꾼
- 정글아이템을 구매하면 생기는 디버프입니다.
정글몹을 사냥해서 번 돈
디버프가 발동되면 미니언으로 수급하는 골드량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됩니다.
20분까지는 이 디버프로 성장시간을 늦추는 마타 저격 너프입니다.

2. 초반을 조심하자
- 마타가 초반 2ㄷ2교전에서 부족한건 없지만 정말 교전이 강한 조합들이 존재하기에 아무리 마타여도
질수가있고 마타가 가장 약한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초반에 말리지만 않으면 성장하는데 문제없고
성장만 무난히 한다면 엄청난 성능을 자랑하기 때문에 초반을 조심합시다.

3. 잘크고 뇌절 X
- 분명 저희는 이런 기억이 있을겁니다. 뇌절해서 제압골을 주고 상대방이 성장해서
역전당하는 그 그림.. 마타라고 없는거 아닙니다. 보통 타릭보단 마이가 뇌절을 많이 합니다만
타릭도 조심해야합니다.. 


※ 동선

이 동선은 타릭을 1명의 라이너로 취급하고 타릭을 믿고 하는 마이타릭입니다.
타릭이 라인을 잘 받아먹을 수 있게 자주 미드에 합류해주고 타릭도 어느정도 성장이 되도록
도와주는 동선입니다.


0. 인베
- 시작할때 잠수가 없으면 가는편

1. 선 레드 시작
- 평타기반인 챔프들은 레드의 효율이 넘사벽

2. 돌거북 (칼부 스킵) [스마]
- 마이는 바위개 리젠전에 6캠프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에 1캠프를 스킵해야하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칼부가 돌거북보다 효율이 안좋다고 생각합니다. (피관리 , 돈 , 경험치 등)

3. 늑대 (선택)
- 저는 시간이 남아서 먹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미드 도와주기에는 괴물사냥꾼이 너무나도
  너무 거슬리기에 조금이라도 성장하기 위해서 정글링을 하는겁니다.

4. 블루
- 대부분 블루 카정을 자주 들어옵니다. 우리쪽 인원수가 밀리거나 싸움이 성립되지 않을거다.
  라고 생각하시면 그냥 바로 주고 미드 라인을 푸쉬하러 갑니다.
 
5. 두꺼비 [스마]
- 블루 카정에 안들어오면 편하게 같이 먹으면 됩니다.

6. 미드 라인 푸쉬 후 사이드 라인 확인
- 타릭이니까 라인푸쉬가 안되고 이대로 바위개를 간다면 무조건 합류가 늦습니다.
  그렇다고 라인을 버리고 오자니 손해고 그렇기에 지금은 괴물사냥꾼이 없기에 미드 웨이브를 먹어서
  조금이라도 더 성장합니다.

7. 타릭을 대리고
-  탑이 주도권 가지고 있으면 전령 앞 바위개 
   바텀이 가지고 있으면 용쪽 바위개

8. 1코어까지 안전한 파밍
-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이 뜨기전에는 압도적인 파괴력이 나오진 않습니다.
   나올때 까지 일단 파밍위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9. 오브젝트를 통한 교전 유도 (★)
- 1코어가 나오고 나면 바로 이 강력함을 보여줘야 합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이유없이 싸우진 않죠
  그럼 그 이유를 만들면 됩니다. 오브젝트를 치면 됩니다. 여기서 2가지 상황이 발생하죠

9-1. 상대방이 막으러 온다.
- 싸우면 됩니다. 반반성장 기준 마이가 1코어가 뜰 때 상대방은 코어템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타릭과 시너지를 받는 마타입니다. 이제부터 우리가 아는 학살하는 마타가 됩니다.


신드라가 블루를 먹으러 간 상황 
- 타릭은 바텀 로밍일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커버치러 감
- 마이는 아닐 가능성을 대비하여 미드 푸쉬


바텀 로밍이 아니였기에 타릭이 뒤봐준걸로 바텀이 푸쉬 구도가 되서 카르마가 윗무빙을 침
이즈리얼은 카르마가 없는 타이밍에 다이브 킬을 주면 손해니 집타이밍

용은 없고 카르마가 윗무빙이니 쓰레쉬보다 빨리 올라올거고 마타의 교전능력을 생각하면
인원수↑ 교전능력↑ 라인상황도 무난히 좋기 때문에 안할이유가 없어서 전령 교전 시도


* 실제 교전 영상 *


9-2. 오브젝트 포기
- 상대방이 오브젝트를 포기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먹은 오브젝트가 전령이다? 미드에 깔아서 채굴하시면 됩니다.
  용이다? 운영하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상대방이 계속 용스택을 주다보면 영혼에 압박받는데
  그걸가지고 운영하시면 게임이 편하게 풀립니다.


미드가 반반인 상황 여기서 마이가 와서 미드라인을 푸쉬

만약 이렐리아가 이를 막으려 할 경우 = 이렐리아 킬
- 킨드레드의 위치가 탑에 보이고 딱히 합류할 인원도 없음 그런데 2ㄷ1로 막으려 하면 당연히 사망

이렐리아가 순수히 사리는 경우 = 라인을 포탑까지 박고 사이드라인 주도권 확인
- 탑에는 상대 킨드레드가 보이고 우리팀 바텀이 라인 푸쉬 중 용타이밍에 아주 최적화
  
용을 막기엔 미드 , 바텀 라인이 안좋기에 그대로 합류하면 라인손해가 매우 큼
그리고 만약에 교전을 한다고 해도 교전이 불리함 마타의 교전능력이 너무나도 강하기 때문에

* 깔금하게 용을 챙기고 이득을 보는 모습 *

10. 로밍
- 미드타워를 밀었다면 로밍말고 교전을 유도할게없습니다.
우리가 가서 더 쉽게 이길거같은 쪽을 선택해서 로밍을 가주시거나 
너무 불리해서 도움이 필요한 라인에 로밍을 가주시면 됩니다.

※ 동선ver.2

이 동선은 아이템트리 ver.2에 적용하는 동선입니다.
타릭을 아에 도구로 사용하고 마이에게 극한으로 성장을 몰아주는 플레이를 합니다.
그렇기에 마이의 성장이 급격하게 빨라지고 마타의 2ㄷ다수 교전능력이 한층 강화됩니다.



0. 인베
시작할때 잠수가 없으면 가는편

1. 선레드 스타트 
- 마이가 평타챔프라 레드 효율이 블루보다 좋다고 생각함

2. 돌거북 (스마)
- 풀캠동선을 추구하기 때문에 칼부보단 돌거북이 동선상 효율적
  돌거북에서 스마이트를 안써주면 피관리 힘듬

3. 칼날부리
- 레드이용해서 작은거 부터 먼저 녹여도 되고 큰거부터 녹여도 되고
  별 상관없음 칼날부리 벽쪽으로 붙으면 타릭이 w + e로 리시 조금 가능

4. 대포라인
- 보통 3캠프를 하면 대포라인이 오는데 타릭이 타곤산 아이템을 구매하기 때문에
  대포를 받아먹으러 미드에 한번 다녀옴 대포라인을 받아먹으면 돈수급은 2캠프 수준
  * 2ㄷ1로 라인을 밀어 넣는것이 중요함.

5. 바위개
- 이제 대포라인까지 챙기면 보통 3분 조금 넘거나 그냥 바위개가 리젠됨
  아까 4번에서 라인을 밀어 넣었다면 상대 라이너는 이 라인을 받아먹느라고 합류하기 어려울거임
  그러면 이제 배스트는 자기 정글몹이 남아있는쪽 바위개를 먹는거지만 그게 어렵다면 사이드 라인
  주도권이 더 있는쪽으로 가서 먹어줘도 좋음

6. 블루
- 바위개까지 먹고 다시 미드로 돌아가도 어차피 대포웨이브가 아님 그러니 다시 정글링 위주로 함
  그런데 여기서 2가지 방법이 있는데 1개는 그냥 타릭은 미드가서 경험치 주워먹으면서 레벨링하는거고
  2번째는 타릭이 블루따라와서 두꺼비까지 같이 치면서 마이 정글링을 도와주는 것
  이렇게하면 마이 정글링에 1단계 더 속도가 붙어서 빨라지긴 하지만 상대방이 카정 들어오면 큰일남
  타릭은 점멸이 없기 때문에 도주경로가 지극히 단순해지고 인원수가 밀리는 우리는 교전을 하기도
  어려운 상황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타릭이 쉽게 죽을 가능성이 있음

7. 두꺼비 (스마)
- 타릭이 도와준다면 그냥 빠르게 먹으면 되고 안도와줘도 그냥 평범하게 먹으면 됨
  피가 낮아질수록 데미지가 약해지니 빠르게 스마를 박아줘도 됨

8. 늑대
- 그냥 대포웨이브면 대포먹으러 가도되지만 동선상 효율이 별로고 늑대 먹어도 상관없기 때문에
  늑대 먹고 집타이밍을 잡아도되고 미드웨이브를 먹어도되고 상관없음

* 나머지 운영은 위 방법이랑 같으니 위 방법을 참고 *

번외. 향로마타 교전능력
- 이 템트르이 교전능력을 보여주고 싶어서 찍어봄
* 실제 교전 영상 *

번외. 향로마타 데미지
- 데미지를 보여주고 싶어서 찍음

* 데미지 실화냐? *

※ 정글링 Tip

1. 두꺼비
- 두꺼비의 피가 낮으면 데미지가 낮아집니다.
빠른 스마이트를 사용해서 피를 낮춰주시면 피관리가 쉬어집니다.

그리고 정글링을 단순히 빠르게 하기 위한 방법인데 조건은 두꺼비(생존) 블루(생존)
마이가 블루를 먼저 치고 타릭이 두꺼비를 때리고 두꺼비와 블루를 최대한 모아서 알파를 써서
2명을에게 맞추는 것

2. 블루
- 블루는 방어력10의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AD챔프인 마이의 데미지를
조금 덜 받습니다. 스마이트 여유가 있다면 써주는게 좋습니다.

3. 늑대
- 늑대는 알파레벨이 낮을땐 평타를 1대씩 쳐줘야지 알파2번에 죽습니다. 알파레벨이 높다면 굳이 작은걸
안쳐도 알파2번에 죽습니다. 작은거부터 먼저 잡는게 피관리에는 좋지만 큰거부터 잡으면 속도는 더 빠릅니다.

4. 칼날부리
- 부적이 없으면 먹는데 오래걸립니다. 칼날부리는 스마를 바로쓰는게 아닌이상 작은거를 먼저 잡습니다.
작은거 공(13)*5마리 큰거 공(20)*1마리 작은거 부터 안잡으면 피관리가 많이 힘듭니다.

그리고 마이는 칼부벽쪽으로 타릭도 칼부쪽으로 붙어서 we를 써주시면 정글링이 빨라집니다.

       *실제 예시*

5. 레드
- 레드는 방어력이 -입니다. 대신 마저가있습니다. 그러니 레드에는 스마이트를 아껴주시고 레드 평타타아밍에 알파로 평타 1대씩 씹어주시면 좋습니다.

6. 돌거북
- 돌거북도 방어력이 10있습니다. 그래서 스마이트가 있다면 써주시면 좋습니다. 작은거로 분리되면
레드가 있다면 1대씩 번갈아가면서 치면 레드 지속딜 때문에 정글링이 빨라집니다.

7. 바위개
- cc에 맞으면 방마저가 대폭 낮아집니다. 그래서 바위개에 타릭의 스턴을 맞춰주시면 매우 빠르게
먹는게 가능해집니다.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5) 2405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5) 107.5 공격 속도 0.679 (+2.5%) 0.968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 핵심룬 설명


Master Yi(마스터 이)

Conqueror(정복자) 가장 무난하고 좋은 룬

효과 : 상대방을 공격 = 스택
       10스택 = 피해량의 일부 흡혈

그냥 100게임 중 99게임을 정복자로 정할정도로 고정이다.
탱커를 팰때는 엄청 좋고 딜러를 팰때 나쁠게 없기 때문이다.

HailOfBlades(칼날비) 조합 or 양학 룬

효과 : 기본공격 3방을 빠르게 공격하는 룬
       쿨타운동안 힘이 많이 빠짐

100게임 중 1게임을 들만한 룬 
탱커를 팰때 너무 노딜이고 딜러 1명 잡을때만 쌘 룬
들수있는 상황이 너무 조건부라 아쉬움

※ 기타룬 설명

Triumph(승전보) 갓 . 전 . 보

효과 : 킬관여 = 체력 회복 + 돈

과다치유랑 침착이 마이에게 쓸모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저는 도저히 쓸모가 없어보여서 승전보 듭니다.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비추천

효과 : 공속 증가

저는 일단 비추천합니다. 강인함이 훨씬 좋긴 합니다.
근데 저는 먼가 민첩함이 없으면 공속이 느려서 너무 답답하더라고요
그리고 강인함이라는게 스킬을 안맞으면 필요가 없거든요 ㅋ

CoupDeGrace(최후의 일격) 킬딸

효과 : 적의 피가 낮을 때 추가 딜

그냥 막타 잘먹을려고 갑니다.

SuddenImpact(돌발 일격) 들게 없..네?

효과 : 돌진스킬 사용 후 데미지 증가

진짜 딱히 들게 없어서 듭니다. 룬 추천받아요 ..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성능 미침

효과 : 스킬데미지의 일부 흡혈 

제가 자세히 아는건 아니지만 알파데미지도 흡혈되는데 e로 입힌 고정데미지의 일부도 흡혈이 되는걸로 압니다. 자세히 아는분 제보좀..

제보 감사합니다 !!

※ 번외

NimbusCloak(빛의 망토) 요즘 사기 룬

효과 : 스펠 사용 = 이속 증가

요즘 정글들이 다 들더라고요 들 사람은 드세요

BonePlating(뼈 방패) 맞다이 개사기 룬

효과 : 공격 3번 피해량 감소

있을땐 너무 든든한데 쿨타운이 너무 길어서 아쉬움

※ 파편 설명
OFFENSE(공격)필수
OFFENSE(공격)필수
FLEX(유연) = 1ad+1ap or 2ad
FLEX(유연) = 2ap


Taric(타릭)

※ 핵심룬 설명

Guardian(수호자) 서폿팅 최강 룬

효과 : 팀원과 같이 피해를 입으면 실드 + 이속
       쿨타운이 은근 김

100판 중 100판가는 룬
수호자가 터지면 이속이 증가하는게 너무 사기

Aftershock(여진) 1 vs 1 룬

효과 : cc를 맞추면 방마저 증가
       쿨타운이 은근 짧음

진짜 타릭이 나 그냥 상대 미드라이너 이길거같은데?
싶으면 듬 다이브용으론 매우 좋음

※ 기타룬 설명

FontOfLife(생명의 샘) 난
BonePlating(뼈 방패) 타
Revitalize(소생) 릭
CheapShot(비열한 한 방)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라

※ 파편 설명
OFFENSE(공격) 필수
FLEX(유연)FLEX(유연) = 1ad + 1 ap
FLEX(유연)FLEX(유연) = 2ad
FLEX(유연)FLEX(유연) = 2ap

Master Yi(마스터 이) - Flash(점멸) Smite(강타) D플 국룰

Taric(타릭) Heal(회복) Exhaust(탈진) 마이를 살리는게 목표
                          탈진이 2ㄷ2교전에서 뛰어난 효율을 보유


Ignite(점화) - 개인적인 연구 결과

상대방 챔프가 올라프라던가 트런들같이 흡혈하는데 맞다이 위주 챔프라면
마이가 Flash(점멸)을 버리고 들어도 되긴합니다.. 그런데 혹시 부캐키워보신적 있나요?
7레벨까지 저희는 Flash(점멸)을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그때 저는 개인적으로 정말 답답한데 마찬가지더라고요 먼가 없으니까 정말 불편하더라고요 저는 그래서 가능하면 Flash(점멸)을 선택합니다.

Cleanse(정화) - 좋은건가...?

얼마전에 마타를 우리팀에게 뺏긴 그런적이 있는데 저희팀 마타가 상대방이 cc가 많아가지고 정화를 드셨는데 나름 좋습니다.. 정말 의외로 좋습니다
왜냐면 정화가 쿨이 점멸만큼 긴게 아니고 강인함효과가 있기때문에 다음 cc가 금방 풀려버립니다. 대신 Flash(점멸)이 없다보니 기동력이 딸리게 되버려서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를 버리고
NimbusCloak(빛의 망토)를 선택해야할거 같은데 그부분이 너무 손해라 고민중입니다.

Ghost(유체화) - 못쓸건아님

유체화가 사실 좋은데 안쓰는 이유는 단 1개죠 벽을 못넘으니까 하지만 상대방도 벽을 못넘는 챔프 위주로 구성되있으면 충분히 유체화를 골라도 좋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기동성 좋고 벽잘넘고 그러면 필요없어집니다. 그리고 점멸 변수창출이 안되서 정말로 못쓸건아닌데 굳이 써야하나? 이런 느낌입니다.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65/90/115/140/16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7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20/25/30/35/4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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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마이를 안하는 유저도 1~2분 연습하면 명캔이라고 하는 기술이 사룡가능해집니다.
명캔을 단순하게 생각하면 명상을 캔슬하여 평타를 치는겁니다.
이론상 Wuju Style(우주류 검술) Meditate(명상) Wuju Style(우주류 검술) 입니다.

여기서 꿀팁을 1개 주자면 Double Strike(2연속 공격)상태에는 더욱 더 잘됩니다.


* 명캔 *

스킬 활용 팁
Flash(점멸) -> Wuju Style(우주류 검술) -> Alpha Strike(일격 필살) = 선 점멸 후 알파로 스킬피하기 or 쫒아가기

선알파를 쓰기 애매한 상황일 때 사용합니다.
선플로 거리를 좁혀서 평타로 딜링하고 알파로 스킬을 피하는거죠
* 예시 자료를 구하는 중 *

Flash(점멸) + Dazzle(황홀한 강타) = 점멸 스턴

보통 서폿타릭이 자주하는 방법인데 마타는 타릭이 점멸이 없다보니 마이가 써줘야 합니다.
이 콤보는 상대방이 이동기를 보유하고 있으면 이용하면 쓸만합니다. 
점멸 스턴으로 딜링하다가 상대방이 이동기를 사용하면 그걸 알파로 쫒아가는거죠
하지만 거리도 먼데 타릭이 먼저 스턴을 킨다는거 자체가 노림수가 뻔하기 때문에 잘 안걸려줍니다.



Alpha Strike(일격 필살) + Dazzle(황홀한 강타) = 확정 cc 원콤 콤보

알파 맞는 순간 플쓰는게 아닌이상 바로 스턴에 맞는 마타의 핵심 콤보
마이가 무적받는건 2번째고 저 스턴이 엄청 거슬린다.



 * 실전응용 *

Alpha Strike(일격 필살) + Dazzle(황홀한 강타) + Cosmic Radiance(우주의 광휘) = 알파 끝나면 무적 + 스턴

마타 국민콤보입니다. 타릭의 무적시전시간을 알파로 버티고 알파가 끝나면 무적이 되서
상대방을 학살하는 마이 중후반 마타의 캐리력이 높은 이유
무적이 끝나면 다시 무적이 걸리는 최고의 시너지죠
* 예시 자료를 구하는 중 *

※ 주의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맞고 다시 나오면 타릭의 Bastion(수호의 고리)(링크)가 풀려버리니 꼭 다시 걸어줍니다.
그리고 궁극기 안에서 Cosmic Radiance(우주의 광휘)사용한다고 밖에 있는 팀원에게 걸리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밖에서 Cosmic Radiance(우주의 광휘) 사용한다고 안에있는 팀원이 걸리지도 않습니다.

Dazzle(황홀한 강타) + Alpha Strike(일격 필살)하시면 타릭의 스턴이 씹힐 수 있습니다.
마이입장에서는 평타치다가 알파쓸려고 하는데 타릭이 스턴을 켜버리는거고
타릭입장에서는 마이가 딜링하는데 스턴걸어줘야지 하는 그런 느낌입니다.
잘만 활용하시면 타릭스턴을 피하겠다고 상대방이 이동기를 빼는데 그럼 그걸
알파로 쫒아가도 좋습니다.


Alpha Strike(일격 필살) + Dazzle(황홀한 강타) + Cosmic Radiance(우주의 광휘)콤보를 사용할때 알파가 끝나자마자 무적이 걸리는건 아닙니다.
어느정도 각을 보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Master Yi(마스터 이)
※ 필수 아이템 

첫집에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Dagger(단검)Dagger(단검)이 목표로 합시다.
이렇게 까지 나오면 풀캠 + 미드웨이브를 먹다보면 1025원이 모이는데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이 나오는데 이제부터 마타의 첫 전성기 시작입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 마이의 최고 딜링 아이템

필수코어템입니다. 딜템으로 따지면 마이에게는 이거보다 딜이 잘 나오는 아이템을
찾을 수 없습니다. 탱커 , 딜러 , 오브젝트 전부 잘 팹니다.
Pickaxe(곡괭이) -> Recurve Bow(곡궁) 저는 이 순서로 갑니다. 


여기서부턴 상대 조합을 보고 정합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 3코어 (1명이라도 ap있으면 감)

이속 + 공속 + 마저 + 피흡 마이가 버릴 옵션이 없습니다.
그냥 마저아이템으로 너무 완벽한 아이템입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 올AD or 마최 갔을때 3코어 이후 딜템

올AD일 경우 마최의 효율이 평범해지기 때문에 그 대체아이템으로 자주 갑니다.
그리고 딜템으로도 충분히 효율적입니다.
출혈효과 때문에 어느정도 단단해지기도 하고요 흡혈도 당연히 좋은 옵션입니다.

※ 선택 아이템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 확정 cc가 거슬리는 경우에만 감

수은을 가더라도 마이가 터지면 의미가 없습니다.
일단 때릴 수 있는 최소조건을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 딜과 탱이 필요하면 갑니다.

딜템으로도 충분히 효율이 좋습니다. 나름 공격력을 많이 올려주기 때문이죠
그리고 강인함이 같이 붙어있어서 상당히 좋은편입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AD가 아픈데 치명타 딜러가 아니면 갑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AD가 아픈데 치명타 딜러면 갑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 브루저 상대로 좋습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cc조금이라도 거슬리면 갑니다.

※ 안좋은 아이템

※ 주의
여기에 없는 아이템이 무조건 좋다는건 아님 !! (AP아이템 등등)

그리고 반박되는 내용이 있다면 지적 해주세요 
제 개인적인 생각엔 좋지 않은 아이템이라 적었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쓸모없음

보통 가엔을 가는경우는 미드 암살자같은 챔프가 가엔을 믿고 1번죽어도 살아나는걸 믿고
선진입을 하기위해 가거나 원딜챔들이 암살자한테 짤려도 다시 살아나는 장점때문에 갑니다.
근데 마타는 진입을 위해서 마이의 궁은 거의 필수요소라고 생각되는데 문제는 마이가 먼저 진입해서
죽었는데 가엔으로 살아는 대기시간동안 마이의 궁지속시간이 점점 줄어듭니다. 그래서 마이궁을
키고 킬관여를 한 상태가 아니라면 부활하면 궁이 풀려있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실상 1번 먼저 들이박고 팀이 상대방을 잡아줘야하는 것 그런데 굳이 타릭의 무적이 있는데 그런 플레이를 해야하나
그냥 무적만 받으면 어차피 살인전차로 바뀌는데 그냥 탱템이 더 좋습니다.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 한글을 읽으세요

"고유 지속 효과"라는 시스템을 아시나요?? 이 관련 효과는 중복되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유령무희 , 스테락 , 멜모는 전부다 "고유 지속 효과" - 생면선 아이템입니다.
그렇기에 유저들은 3개 중 1개만 선택해서 갑니다. 마찬가지로 저희는 구인수를 갑니다.
위 2개의 아이템에는 "고유 지속 효과" - 최후의 속사임 효과가 있고 구인수에도 있습니다.
그러면 위에서 설명했지만 구인수는 필수아이템입니다. 그럼 구인수를 버릴순없고 결국
효과가 겹치게 되는거죠 그럼 아이템 효율이 안나오게 됩니다.
무엇보다 도미닉 , 필멸자는 마이한테 별로 좋은 아이템은 아닙니다. 
치감이 필요하다고 처형검까지는 가더라도 나중가면 다른팀원에게 부탁하고 저희는 다른코어템을 
올려야합니다. 마이는 치감템 효율이 별로기 때문입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마이에게 필요없는 마저템

보통 마최 이후 마저템을 갈려면 상대방의 AP가 최소 3명이상 존재하면 갑니다.
그런데 여기서 굳이 마저아이템으로 비사지를 골라야 하는가??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차라리 적투라고 하는 아이템을 추천합니다. 서로 유니크 효과를 비교해보면

비사지 - 받는 모든 회복량 30% 증가 (아군의 회복스킬 자신의 피흡템 등)
적투 - 마법 피해를 입으면 4초동안 같은 스킬,효과로 입는 마법 피해 20%감소

마이가 비사지 효율을 받는건 자기 스킬로는 명상 1개입니다. 혹은 피흡템을 많이 가야합니다.
하지만 상대가 3~4AP라면 피흡템으로 갈만한게 멜모 , 죽무 , 시미터 입니다. (마최는 있다는 기준)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흡혈템의 흡혈량 늘릴려고 원딜들이 AP아프다고 비사지갑니까??
저는 본적없네요 아무리봐도 효율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에 비해 적투는 상대 피해량이 낮아지기 때문에 무적전에 버티기도 좋고 무적이 풀려도
버티기 좋습니다. 상대방 도트딜챔프의 데미지는 압도적으로 낮아집니다. 그래서 저는 간다면 적투를
추천하지 비사지를 추천안합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Umbral Glaive(그림자 검) ,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Sanguine Blade(핏빛 칼날) - 물관 아이템

물관은 보통 AD인데 스킬데미지로 패는 챔들이 가는 아이템입니다. 대표적으로 암살자 챔프가 있죠
마이가 물관 아이템트리로 가면 그냥 알파 평타에 사람을 안죽이면 구데기라는 소리죠 무엇보다
마이는 물관 아이템을 가게되면 탱커를 쉽게 못녹이는데 AS트리를 탄다고 물몸챔들을 못잡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탱커도 잘 잡죠 그래서 적어도 마타는 물관보단 AS트리가 더 좋습니다.

Tiamat(티아맷) ,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 히드라 아이템

이론상은 사기아이템 맞습니다. (빠른 정글링으로 괴물사냥꾼이 안뜨고 미니언까지 파밍하기 좋음)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론상으로 사기입니다. 일단 문제가 2개가 있습니다.
1. 가격(1325원)
- 너무 비싼데 그만큼 효율이 안나옵니다. 티아멧을 가서 마이가 빨르게 먹을 정글몹은 칼부 1개입니다. 그럼 이 티아멧을 이용해서 상대 칼부를 계속 털어주는거 아닌이상 1325원치 손해를 보는거고 상위템도 마이하고 안어울립니다.

2. 교전능력
- 단순 첫집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2번째집에 피갈퀴가 뜨기 어려운데 그럼 마타 6렙타이밍에도 딜이 없고 옵젝으로 싸움유도가 안되고 상대방이 옵젝을 먹을거고 초반에 압도적으로 불리하게 시작합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오픈상황에만

신발은 무조건 방어관련 신발이 좋습니다. 마이가 원딜이면 모를까 근거리챔프라서 광전사신발을
신어도 정글링말고는 도움안됩니다. 그냥 방어관련 신발을 구매하면 광전사라면 원콤나도 안나는게 가능하고 그럼 무적받기가 더 쉬어집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광전사는 가지맙시다.



Taric(타릭)
※ 필수 아이템

첫 아이템으로 대부분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구매합니다. 하지만 저하고 마타하시는 타릭은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갑니다.
별다른 큰 이유는 없고 1코어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를 가는데 조금이라도 빠르게 가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마타 저격너프 때문에 아무래도 마이가 미드에 오는 타이밍이 적어지다 보니 타곤산을
자주자주 주는게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서폿템도 구매하고 미니언을 많이 먹으면
미니언 골드 수급량이 적어져서 서로 미니언을 못먹는 상황이 나와버리니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을 가는걸로
정했습니다.

1코어 고정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입니다.
마이한테 딜템 1개가 더 있는 수준으로 강해집니다. 그런데 타릭한테 좋은 옵션만 붙어있습니다.
핵심아이템 입니다.

2코어로 Knight's Vow(기사의 맹세)를 선택합니다.
사실 저는 큰 차이는 몰르지만 없는거보단 단단해진다 라고 생각은 들더라고요.
제가 타릭유저가 아니다 보니 자세히 적을건 없는거 같네요 ..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 마이쪽에서 필요하면 요구합니다.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 - 완성만 하면 서렌이 나와서 실성능을 실험 중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한방딜 아프면
Redemption(구원) - 3코어로 갈거없으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이 거슬린다면

※ 필수 아이템ver.2 

정보) 이 아이템트리는 직접 개발한 템트리가 아닙니다.
지금 현재 마타로 점수가 가장 높으신분의 템트리를 저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참고해서 적어봅니다.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겠습니다.

마이는 타릭을 자신의 성장 도구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타릭은 마이에게 궁 + 스턴 셔틀이 됩니다.

첫 아이템으로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구매합니다.
마이는 3캠프를 돌고 미드에 타곤산을 먹습니다. (대포웨이브)
타릭은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Forbidden Idol(금지된 우상) Kindlegem(점화석) 쿨감아이템을 구매합니다. (궁쿨감을 위함)
그리고 타릭은 라인에서 미니언보다 경험치 위주 파밍을 하고 마이가 오면 타곤산을 먹여줍니다.
첫 1코어는Forbidden Idol(금지된 우상)의 상위아이템인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로 가주도록 합니다. (마이의 딜링)
다음 아이템으론 Kindlegem(점화석)의 상위아이템 Knight's Vow(기사의 맹세)을 가주도록 합니다. (마이의 탱킹)
그 다음 3코어부턴 상황을 보고 유동적으로 아이템트리를 가주셔야 합니다.
아이템들을 어떤 상황에 가야하나 정리를 하자면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 딜링 부족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블라디같이 광역딜링이 거슬리면 가줍니다.
Redemption(구원) - 지속딜링이 아프면 가줍니다.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 - 기동력이 더 필요하면 가줍니다.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 마이가 수은은 가기 힘들고 cc가 거슬리면 가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엘리스
밴 할 만 한 거
아칼리
밴 할 만 한 거
잭스
밴 할 만 한 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자크
밴 할 만 한 거
탈론
밴 할 만 한 거
키아나
밴 할 만 한 거
※ 제가 하는 밴

밴은 자유롭게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자기가 싫어한는 챔프 자기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 등등
제가 밴하는 몇개의챔프와 그 이유를 적어두겠습니다.


Zac(자크) - 마타 특성상 초반에 자크를 견제할 시간이 없습니다. 그러면 자크는 프리하게 파밍을 하게 되는거고 프리하게 파밍만 자크는 한타에서 엄청난 성능을 보여주져 그렇다고 갱킹이 어려운게 아니기 때문에 어느정도 성장하면 갱도 잘 다녀서 상당히 골치아프다고 느껴서 밴합니다.

요약 : 성장하면 무서운데 성장이 쉽고 한타 갱 부족한 능력이 없음

Elise(엘리스) - 엘리스의 플레이는 정글링보단 갱위주 플레이를 선호합니다. 그런데 마타 특성상 갱보단 성장위주 플레이를 합니다. 그렇기에 마타가 파밍하는동안 엘리스가 갱으로 게임을 터트린다면 게임이 너무나도 불리해집니다. 그리고 엘리스가 마타한가 싫어하는 능력(무적 , cc)은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거슬려거 밴합니다.

요약 : 갱능력이 너무 좋아서 팀원이 힘들어하고 마타상대로 부족한 능력이 없음

Jax(잭스) - 잭스는 옛날부터 마이의 전통 카운터 챔프입니다. 평타딜링이 90%이상을 차지하는 마이를 카운터치기 정말 좋은 평타무시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타릭믿고 싸우면 나름 할만했는데 최근에 잭스원챔들이 라인전부터 성장해오는게 상당히 이기기 힘들기 때문에 밴합니다.
정글잭스로 카운터칠려고 하는건 딱히 상관없습니다.

요약 : 성장 무난히한 잭스는 무섭지만 그게 아니라면 안무섭다.

Rek'Sai(렉사이) - 렉사이는 사실 마타입장에선 별로 안거슬리는데 팀원이 힘듭니다. 렉사이가 사이드 라인 갱능력이 좋다보니까 사이드라인에 갱가면 마타라 커버가 힘들고 2~3번찌르면 무조건 킬나오고 안좋은판은 그냥 바로 오픈나옵니다. 그래서 가끔 렉사이가 자주 나오는날에는 렉사이를 밴합니다.

요약 : 팀원을 위해 밴함 마타한텐 별로임

Graves(그레이브즈) - 그브는 생각보다 많이 거슬립니다. 연막탄으로 타릭과 마이 시야를 가리는게 가능하고 빠른 정글링으로 카정 플레이가 가능하고 잘하는 그브들은 성장을 안쉬고 하다보니 마타랑 렙차도 안나고 역으로 높기도 합니다. 난입들면 마이 기동력으로 따라가기도 힘듭니다. 요즘은 거의 고정밴수준입니다.

요약 : 스킬셋이 생각보다 좋아서 마타상대로 좋고 성장도 좋아서 골치아픔


※ 픽하는 서순

무조건 Taric(타릭)을 먼저 뽑아야 합니다.
공략글 처음에도 말씀드렸지만 마이 + 타릭의 시너지가 무서운거지
"마이"가 무서운게 아닙니다.

그리고 여기서 Master Yi(마스터 이)를 뺏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우 좋은 상황입니다.
Kindred(킨드레드)를 픽하시면 됩니다. Cosmic Radiance(우주의 광휘)Lamb's Respite(양의 안식처)의 시너지로 마이가 그냥 힘을 못씁니다.
그리고 운영방식은 마타처럼 하시면 됩니다. 오히려 이기기 더 쉬운거죠

그리고 Master Yi(마스터 이)를 먼저 뽑으면 별로 안좋습니다.

제 개인적인 기준으론 챌린저에 그 챔프 원챔이 있다면 적어도 똥챔은 아니다!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마이는 원챔으로 지금 챌린저를 유지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만약 있다고 해도 그 사람은 마타를 했을가능성이 매우 높고 단순 "마이"만 했을 가능성은
지극히 적습니다. 그런데 마이를 먼저 뽑고 Taric(타릭)을 뺏긴다? 너무나도 안좋은 상황입니다.

타릭은 지금 메타상 LCK에 나오는 성능이 좋은 서폿챔프입(10.9패치 기준)니다. 상대방이 마타를 막기 위해
서폿이 아닌 다른라인에 사용한다면 성능이 대폭 하락되지만 그냥 서폿으로 사용해버리면
우리팀은 똥챔픽 1개 상대방은 좋은픽 1개 이렇게 가져가버리는거죠.
그리고 마이와 타릭의 상성은 같은팀이면 매우 좋지만 상대팀이면 매우 안좋습니다. 마이가 포커싱
하는놈을 타릭이 스턴으로 견제하기도 좋고 옆에서 맞딜하면서 힐과 보호막 그리고 무적까지 주는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상황을보고 마이를 Master Yi(마스터 이)먼저 뽑는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최소조건은 우리팀이 마타보다 빠르게 서폿을 픽하는 것 혹은 서폿이라고 생각이 드는 챔프를
픽하는 것 (ex : 탑 카르마)
이럴땐 왜 먼저 마이를 뽑는게 좋냐면 우리팀 서폿이 이미 픽을 했는데 여기서 Taric(타릭)을 뽑으면 누가봐도 어? 저 타릭 마타같은데.. 이런 의심을 들게하고 상대방의 픽이 마타견제용으로 픽을 준비하는게 가능해지는거죠 하지만 언제든 주의는 해야합니다. 타릭은 지금 성능이 좋은 서폿(10.9패치 기준)
입니다. 상대서폿이 항상 가져갈 수 있다고 주의해야하고 특히 상대 원딜챔프가 Kalista(칼리스타)라면 타릭을 먼저 뽑도록 합시다. 칼리타릭 같은 시너지조합이 존재하기 때문에 타릭을 언제든 뺏길 수 있습니다.

※ 룰루 마이

개인적으로 굳이 해야하나 ?? 이런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룰루하고는 다른 챔프가 더 시너지가 좋기 때문입니다.
자기가 마이원챔이라 챔프폭이 부족하다 하면 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Kindred(킨드레드) Twitch(트위치) Xin Zhao(신 짜오)같은 챔프가 룰루하고는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 자주 나오는 챔프 상대법(미드)

LeBlanc(르블랑) 난이도 : ★★★★☆

마타가 나오면 뽑기 가장 좋은 픽 top3입니다.
라인클리어가 느린게 아쉽지만 그 부분만 빼면 나머지는 다 장점입니다.
순간 폭딜 - 무적되기 전 암살
우월한 기동성 - 궁극기 지속시간동안 핑퐁 and 빠른 합류로 카정과 로밍 등등
좋은 스킬 구성 - 패시브로 1턴 버티고 cc기 보유

2ㄷ2 교전에서 1명을 터트릴땐 강한데 못터트리면 생각보다 약합니다.
하지만 마타는 초반에 먼저 녹이기 힘들어서 오히려 아에 극초반에 빡세게 하고
극초반이 끝나면 다시 사리고 중반이 되면 다시 강하게 이런식으로 해주셔야합니다.

요약 : 르블랑이 약할땐 강하게 르블랑이 강할땐 약하게

Lissandra(리산드라) 난이도 : ★★★☆☆

최근에 가장 많이 본 미드 1등입니다. 
반반드라라고 불리고 스킬셋이 나름 마타상대하기 좋다고 생각해서 많이 뽑는거 같습니다.
성능 좋은 cc2개 - 수은 강요
좋은 라인클리어 - 로밍 타이밍 잡을 수 있음
좋은 한타 능력 - 스킬들이 광역딜로 구성됨

2ㄷ2교전에서 타릭이 먼저 포컹싱 안되게 조심해야합니다.
타릭이 리산드라와 정글 연계로 먼저 녹아버리면 교전이 너무 힘들어집니다.
마이가 먼저 물리면 타릭이 서포팅이라도 하고 마이가 스킬로 버티면 됩니다.
그리고 마이가 수은까지만 나오면 그냥 지나가는 킬 초반에 터지는거만 조심

요약 : 타릭은 포커싱 안되게 조심하고 마이 수은까지 파밍

Zoe(조이) 난이도 : ★★☆☆

별풍선 운으로 결정되는 난이도가 결정되는 운 그자체입니다.
라인클리어 - 벨트같은 아이템 안뜨면 느림
cc - 모션이 너무 커서 피하기 쉬움
기동성 - 궁은 돌아오는거라 킬각 잡히기 쉽고 나머지는 이속증가 생존기

조이가 요즘은 NimbusCloak(빛의 망토)때문에 이속증가로 조금 골치아파 지긴 했는데 어차피 마이 궁이
더 빠릅니다. 그냥 앞궁쓰면 킬각잡는거고 2ㄷ2교전도 먼저 선빵치면 됩니다.
조이가 진짜 검나 잘하는 조이면 힘들겠지만 그런 조이면 이미 티어 그마는 찍었습니다.

요약 : 운으로 난이도가 바뀌지만 시간지나면 이속빠른 미니언


Syndra(신드라) 난이도 : ★★

그냥 감전 신드라는 난이도가 상당히 떨어지는데 난입 신드라는 난이도가 엄청 올라갑니다.
라인클리어 - 상당히 좋은편
cc - 마이기준으로 상당히 좋은편 (밀격)
기동성 - 난입으로 보충

궁극기를 이용해서 마이를 원콤내는게 가능한 딜링능력과 e스킬을 이용해서 마이가 진입해서
밀어내는 능력 마지막으로 버프된 난입을 사용하면 부족한 기동력까지 챙기는게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메이지 중 가장 힘든녀석 top5안에 든다고 생각합니다. e스킬을 피한다면 배스트지만
가능하면 정글과 2ㄷ2 교전을 유도해서 정글부터 노려봅시다. 마저템은 필수입니다.

요약 : 난입들면 난이도 최상이지만 그 외 난이도 중하

Anivia(애니비아) 난이도 : ★★

미드를 뚫는게 거의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라인클리어 - 모든 챔프 최고격
cc - 거슬리는편
기동성 - 안좋음 하지만 패시브 때문에 은근 골치아픔

애니비아는 팀원플레이에 따라서 별이 1~5개까지 바뀌는 기적의 챔프입니다.
벽과 스턴이 은근 마이 진입에 거슬리고 벽을 잘 활용하면 타릭은 점멸을 안들기 때문에
라인전구도에서 타릭이 그냥 갱킹에 죽는경우가 자주 나옵니다. 
문제는 미드를 뚫자니 애니비아 라인클리어가 너무 사기라 포탑 철거는 힘들고
다이브를 하자니 패시브와 cc를 가지고 있어서 정글이 백업 오는순간 역으로 게임이 터져버리고
하지만 우리 사이드 라인이 라인주도권을 가지고있어서 마타가 라인을 밀고 다이브각을 잡으면
역으로 애니비아의 합류능력은 안좋기 때문에 게임을 쉽게 가져옵니다.

요약 : 미드뚫는게 어려워서 다른라인으로 게임을 풀어야 함

Pantheon(판테온) 난이도 : ★★

기동성 - 별로
cc - 좋음
라인클리어 - 별로

개인적으로 마타를 상대할줄 아는 미드정글이면 판테온이 상당히 골치아픕니다.
충분히 타릭상대로 압박이 되고 무적을 이용한 어그로핑퐁 좋은 로밍능력 마타를 대처하기
좋은 유틸은 다 가지고 있는편 교전능력도 좋은편이고 대신 듀오가 아니라면 난이도가
확 낮아집니다. w피하기 은근 쉬우니 알파로 피하는걸 노력하시고 타릭은 마이가 물리면
안쫄고 계속 패시브 돌리면서 싸워줘야 합니다.

요약 : 교전능력이 강하며 로밍능력도 좋아서 전통적인 카운터

Sylas(사일러스) 난이도 : ★☆☆

기동성 - 평범
cc - 피하기 쉬움
라인클리어 - 별로

보통 마타 상대로 뽑는 이유는 단 1개입니다. 타릭의 궁을 뺏어서 마타 카운터 치자 라는 마인드
정말 안일한 생각입니다. 구조적으로 타릭궁은 사일이 써도 1개도 안무섭습니다. 트린궁이면 모를까
링크가 없기 때문에 궁을 팀원에게 써주기 어렵고 시전시간이 길기 때문에 발동되기전 마타한테 썰립니다. 라인전에서 타릭상대로는 좋지만 마이 오는순간 다이브각 항상 조심해야해서 그냥 털어버리면 됩니다. 상대할때 타릭은 경험치만 받아먹다가 마이가 없어도 갑자기 앞무빙치면 어느정도 생각있는 사일이라면 어? 마이왔나 이런 낚시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마타가 조금만 성장해도 사일상대로는 2ㄷ3도 안쫄아도 됩니다.

요약 : 카운터칠려고 뽑는다면 참교육 시키는게 가능합니다.

Camille(카밀) 난이도 : 

기동성 - 사기
cc - 사기
라인클리어 - 별로

마타를 상대할때 개인적으로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챔프입니다.
후반 왕귀력도 보장되었고 기동성이 좋아서 2ㄷ1이여도 잘 안죽습니다. 그리고 역으로 갱호응도 좋아서 로밍다녀도 됩니다. 과거 마타로 꿀빨때 여진카밀만나고 와 진짜 카밀밴해야하나? 하는 수준까지 갔습니다. 최대한 교전보단 파밍으로 해주시고 한타에서 먼저 물려고 하시면안되고 다른 1명을 잡아서 궁지속시간을 늘려서 추노해야합니다.

요약 : 인간상성이라고 생각하지만 스턴만 피하면 됩니다.

Talon(탈론) 난이도 : ★★★★☆

기동성 - 사기
cc - 없음
라인클리어 - 평범

수동적이게 플레이하는 탈론은 정말 쉽습니다. 하지만 유동적이게 상황에 맞춰서
플레이 하는 탈론은 정말 어려운편에 속합니다. 미해분들고 티아멧 -> 모빌간뒤 라인만
빠르게 클리어하고 계속 맵에서 사리져서 각 사이드라인에 압박넣고 마이도 정글링할때
항상 주의해야하죠. 탈론이 안보이면 항상 백핑 미아핑 자주 찍어주시고 꾸준히 성장해서
한타까지만 버틴다면 그 다음부턴 탈론이 힘이 빠져서 쉬어집니다.

요약 : 로밍다니면 게임이 힘들어지는데 그게 아니면 쉬움

Qiyana(키아나) 난이도 : ★★★☆☆

기동성 - 사기
cc - 좋은편
라인클리어 - 별로

선 모빌신고 돌아다니면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매우 쉬어집니다.
키아나 궁모션이 은근 크기 때문에 알파항상 대기하고 피해주시면 좋습니다.
키아나부터 노려도 상관없지만 가능하면 다른 적을 먼저 처치해서 궁지속시간을 늘려주시고
키아나를 노리시는게 좋습니다. 키아나의 기동성과 유틸이 뛰어나기 때문에 쉽게 잡기 어렵습니다.
모빌신고 로밍다니는챔 특징은 아군이 당해주면 날먹챔이지만 안당해주면 정말 쓸모없습니다.
저희가 할 수 있는건 백핑과 미아핑뿐이고 저희는 최대한 성장하고 아군이 버틴다면 그 게임은
이기겠지만 버티지 못한다면 집니다.

요약 : 한타파괴력하고 로밍능력만 조심하면 무서울건 없음

Zilean(질리언) 난이도 : ★★★☆☆

기동성 - 짜증남
cc - 평범
라인클리어 - 평범

챔프가 매우 수동적이기 때문에 미드에서 라인클리어하고 같이 합류해주는거 말고는 딱히 초반에 해줄게 없는 챔프입니다. 하지만 한타에 들어가면 원딜을 하드캐리형으로 시팅해주는 챔프입니다.
그래도 마타의 압도적인 시너지보단 안되니까 동성장만 한다는 생각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초중반에 존재감이 없기에 1코어 뜨고나서부터 오브젝트로 굴리기 시작하시면 됩니다.

요약 : 초반부터 교전유도해서 상대가 약할때를 노림

Irelia(이렐리아) 난이도 : ★☆☆☆☆

기동성 - 별로
cc - 별로
라인클리어 - 별로

이렐리아는 마타로 상대하기 가장 쉬운 챔프 top3에 듭니다.
라클할려면 직접 미니언에 붙어야하는데 그럼 마타한테 두둘겨맞습니다.
cc가 피하기도 다이브도 편해집니다. 마이가 무적되기전에 녹일 딜링능력도 없습니다.
무난하게 타릭은 사리면서 마이는 성장하다가 1코어뜨면 걸어다니는 미니언입니다. 

요약 : 300골드 ~ 100골드

Aatrox(아트록스) 난이도 : ★★☆☆

기동성 - 평범
cc - 평범
라인클리어 - 안좋음

그냥 무난히 성장해주시면 됩니다. 타릭이 미니언 먹는거 견제하는거 말고는 아트입장에선 해줄게 없습니다. 한타페이즈에서 강력한 cc를 보유한게 아니라서 거슬리는게 없고 부활도 사라져서 그냥 먼저 녹이는게 가능합니다. 

요약 : 300골드



※ 자주 나오는 챔프 상대법(정글)

Rek'Sai(렉사이) 난이도 : ★★

기동성 - 좋은편
cc - 거슬리는편
데미지 - 상당히 아픈편

초반교전에 상당히 신경 써줘야합니다.
3렙타이밍에 탑 and 바텀에 백핑을 무수히 찍어줘야합니다. 
* 렉사이 종특 : 버프 버프 두꺼비 -> 갱
시간이 지나면 렉붕이라는 별명을 가진 흔한 초반챔프니 후반바라보시면 됩니다.

요약 : 후반가면 렉붕이 초반은 렉갓

Lee Sin(리 신) 난이도 : ★★

기동성 - 좋은편
cc - 거슬리는편
데미지 - 보통?

솔랭에서 매우 자주나와서 다들 기본 대처법은 안다고 생각합니다.
후반가도 나름 힘이 덜빠지는 정글챔프고 초반교전에서도 나름 할만합니다.
나오면 무난하게 성장위주로 플레이하시다가 교전각보이시면 교전해주시면 됩니다.
한타때 리신이 잘하면 마이만 궁으로 진입못하게 차는데 그런 리신이면 수은을 필수로 구매합니다.

요약 : 초반만 조심하고 중후반 궁거슬리면 수은사기

Kindred(킨드레드) 난이도 : ★

기동성 - 보통
cc - 없음
데미지 - 안아픔

킨드의 궁극기로 마타를 카운터칠려고 뽑는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판단은 매우 안일하며 틀렸습니다. 마타쪽에서 킨드를 먼저 포커싱하면
킨드는 무조건 먼저 궁을 키게 되었고 그 안에서 타릭이 궁을킨다면 마타가 확정으로 궁을 받는게
가능합니다. 킨타조합을 이용하는거죠 그리고 cc도없고 물몸이며 왕귀챔이라 마타가 상대하기
가장 쉬운 정글 중 1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약 : 킨드가 궁으로 마타 카운터칠려하면 타릭궁으로 다시 카운터치기

Graves(그레이브즈) 난이도 : ★★

기동성 - 보통
cc - 짜증남
데미지 - 아픔

상당히 짜증이 나는 챔프입니다. 1ㄷ1로 덤비자니 쫄리고 그렇다고 피해다니면 우리정글 다 카정당하고 운영적으로 플레이하면 상당히 골치아픕니다. 하지만 한타능력은 안좋으니 한타를 유도 합시다.
w스킬이 타릭한테도 마이한테도 짜증날텐데 가능하면 안맞도록 합시다.

요약 : 롤체도아니고 연막이 개사기임

Karthus(카서스) 난이도 : ★★

기동성 - 별로
cc - 없음
데미지 - 개아픔

카서스도 압도적인 정글링 능력으로 카정을 칠려고 합니다. 여기서 카정을 안들키고 은밀하게 치고 가면 마타가 매우 말리게 되버리고 걸리는순간 마타가 게임 가져갑니다. 가능하면 교전으로 쉬지않고 싸우시는걸 추천하고 카서스 6렙이후에는 항상 궁생각하고 플레이 합니다. 마이는 q w때문에 진흔곡에 잘 안죽습니다.

요약 : 팀원이 카서스한테 죽기 시작하면 힘듬. 카정다니는거 짤라먹으면 좋음

Gragas(그라가스) 난이도 : ★★★★

기동성 - 평범
cc - 좋음
데미지 - 평범

배치기와 궁극기를 이용해서 한타페이즈 마타의 무적시간동안 상당히 시간을 버는게 가능합니다.
마타를 카운터치기 좋은 정글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교전에서 마이를 원콤으로
터트리는게 아닌이상 그 교전에서 힘이 빠져버리고 그 교전에서 패한다면 게임이 매우 불리해져서
한방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이긴쪽이 겜을 쉽게 가져갈 수 있는거죠

요약 : 배치기 궁극기 때문에 한타 때 거슬림 교전은 약한편

Nidalee(니달리) 난이도 : ★★

기동성 - 좋음
cc - 없음
데미지 - 좋음

마타상대로 교전보단 카정을 이용한 운영으로 푼다면 잘하는 니달리입니다.
니달리의 빠른 정글링속도로 마타가 미니언 받아먹을때마다 정글을 카정치는게 골치아프겠지만
한타만가면 단순히 힐말고 아무것도 못합니다. 초반 고통만버티다가 분위기 잡게 되면 역으로 
상대정글에 무한 카정쳐서 게임을 쉽게 가져가는게 가능합니다.

요약 : 빠르게 녹여버리는게 가능 존야없을때 물면 좋음

Ekko(에코) 난이도 : ★★

기동성 - 좋음
cc - 별로
데미지 - 좋음

어그로핑퐁이 가능하고 원콤낼 데미지도 보유했습니다. 마타를 상대하기 나쁘지않은 픽입니다.
에코 w의 스턴은 상당히 기니까 최우선으로 피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에코가 궁이 있다면
먼저물기보단 다른챔프를 물어서 궁지속시간을 늘려주시고 추노하는걸 추천합니다.
특히 존야까지뜨면 에코를 먼저 녹이려다가 자기 궁극기가 먼저 풀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요약 : w신경써서 피해주고 에코보단 다른챔프 위주로 먼저 포커싱

Sejuani(세주아니) 난이도 : 

기동성 - 평범
cc - 좋음
데미지 - 별로

cc가 너무 모션이 단순해서 피하기가 쉽고 강인함 조금만 올려줘도 너무 쉽게 해결이 됩니다.
그렇다고 교전능력은 다른 근거리 평타기반챔프가 있는게 아닌이상 교전조차 약합니다.
정글링이 매우 빠른게 아니라서 카정다니기도 엄청 힘들고요. 한타에서 그냥 세주아니 먼저 녹이는게 가능할정도로 마타가 상대하기 편한 정글입니다. 무난히 성장하시다가 한타에서 잡아주시면됩니다.

요약 : 그냥 단단하기만한데 구인수 뜨면 물렁해짐

Olaf(올라프) 난이도 : ★★

기동성 - 별로
cc - 없음
데미지 - 좋음

초반 교전에서 막고라 뜨시면 많이 힘듭니다. 피흡능력이 상당히 뛰어난데 저희는 치감이 없기에
한번에 녹이는각이 아닌이상 올라프가 너무 유리한 구도 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힘이
엄~청 많이 빠져버리기 때문에 최대한 안죽고 성장하시고 한타가시면 그냥 스턴씹는 망나니로
보이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초반교전에만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요약 : 초반막고라는 지는데 후반막고라는 이김

Trundle(트런들) 난이도 : ★★

기동성 - 별로
cc - 평범
데미지 - 평범

초반엔 빠른 정글링과 좋은 막고라능력으로 운영하고 중후반은 기둥과 궁을 이용한 탱능력으로
한타에서 방패역할을 합니다. 마타 상대로는 별로 안좋은 픽입니다. 기둥이 활용에 따라서 아군의
길을 막는 트롤이 되는 경우도 있고 마타쪽 길을 막을 순 있습니다. 하지만 cc자체가 마이한테 너무 쓸모가 없는 cc입니다. 초반에 타릭이 점멸이 없어서 그 부분은 좋을거 같긴합니다. 그냥 초반이 말려도 멘탈잡고 최대한 파밍하다가 피갈 + 구인수 뜨는순간 트런들부터 녹이는게 가능하니 무난히 성장하는걸 목표로 합니다.

요약 : 맞딜이 쌔긴한데 마타한테는 별로 위협적이지 않음

Jarvan IV(자르반 4세) 난이도 : 

기동성 - 좋음
cc - 평범
데미지 - 평범

일반 정글로 사용하면 좋은 정글이지만 마타상대로 꺼낸다면 최악의 픽 cc기라고 부르는 eq콤보가
모션이 너무 크고 피하기 쉬어서 그냥 알파로 씹어주시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딜도 마타를 녹일정도의 딜링도 안나오고 탱가도 어차피 마이한테 녹습니다. 정글링이 빠른것도아니라서 카정플레이도 힘들고 자르반이 마타상대로 이기는건 무한갱으로 다른라인을 터트린다 말고는 선택지가 없습니다.
미드 2ㄷ2교전이면 안쫄고 무조건 싸우셔도 좋습니다. 피갈구인수 뜨시면 자르반먼저 포커싱해서 앞라인부터 녹이고 들어가는 한타도 좋습니다.

요약 : cc피하기도 쉽고 딜링도 안무섭고 탱킹도 안좋음 상대하기 매우 편함

Fiddlesticks(피들스틱) 난이도 : ★★

기동성 - 별로
cc - 짜증남
데미지 - 개쌤

얼마전까지 피들? 그냥 수은뜨면 쉬운거 아닌가 싶은 그런챔프였는데 연구된 피들을 만나보니
그냥 너무 힘듭니다. 한타파괴력이 장난아니고 공포때문에 수은은 무조건 필수로 가주셔야합니다.
나오면 무조건 피들이 나올장소에 시야 확실하게 잡아두셔야 합니다. 피들의 문제는 갑자기 튀어나와서 마타를 녹이는거보단 다른 우리팀을 먼저 녹이면서 마타한테는 cc를 건다는게 힘듭니다.
마타가 보통 싸움을 옵젝에서 자주하는데 그 옵젝싸움에서 피들이 너무 성능이 좋다보니 밴은 안하지만 숙련된 피들이라면 힘듭니다. 6렙전은 교전을 자주 유도해주시고 6렙이후부턴 피들하고 대각선에서 이득보시는게 좋습니다. 한타는 3코어에 수은뜨면 할만하지만 그전은 지옥입니다.

요약 : 방심하다가 훅감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해서 피들궁 조심

Shyvana(쉬바나) 난이도 : ★★

기동성 - 별로
cc - 있긴한데 없는수준
데미지 - 아픔

파밍형 정글이라 같이 파밍하시면 됩니다. 대치구도에서 포킹이 엄청 아프긴한데 강제로 걸어버리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교전능력도 별로 안좋아서 궁온일때마다 교전유도해주고 점멸없으면 먼저 물어버리시면 됩니다. 

요약 : 대치구도에서만 조심하면 아무것도아님

Rammus(람머스)

기동성 - 평범
cc - 짜증남
데미지 - 평범

보통 대부분의 인식이 마이? 평타챔인데 람머스로 도발 반사딜로 카운터치면 되지 이런 인식으로
뽑고 실제로 마이 카운터는 람머스가 맞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마이"가 아니라 "마타"라서 아무 상관없습니다. 도발이 골치아프다면 수은을 뽑으면되고 타릭무적믿고 그냥 먼저 포커싱해서 고정딜로 패도됩니다. 타릭이없다면 패다가 반사딜에 빈사상태가 되지만 타릭이 있으면 무적때문에 편하게 딜링합니다. 정글링 속도고 평범해서 성장속도도 못따라잡고 2ㄷ2교전도 할만합니다.

요약 : 타릭 궁믿고 싸우면 편함 무적없을땐 조심

※ 다른 라인 거슬리는 챔프

조합보고 닷지각을 잡거나 밴카드가 남을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아무리 마타라고 해도 힘든챔프는 존재합니다.

Vayne(베인) 

은신+이동 밀격기를 보유하고있어서 잡기힘든데 딜도 생각보다 잘나와서 무적끝나기전에 빠르게 잡아주셔야하는데 잡기가 힘듭니다. 단점은 라인전이 약해서 우리바텀이 라인전을 이겨주면 아주 간단하게 풀리긴 합니다.

Zilean(질리언)(서폿)

서폿질리언은 미드질리언과 달라서 유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라인전을 이긴다면 원딜시팅능력이 엄청나서 원딜 시팅 vs 마타 구도로 가면
골치아파지고 궁극기만 걸면 1인분이라 짜증납니다.

Janna(잔나)

q와 r을 이용해서 마이 궁 지속시간을 상당히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완전 똥챔이 아니라서
평범하게 뽑고 원딜 시팅도 되서 상당히 골치아픕니다.

 
말렸을 때
말린경우 가능한 킬교환을 유도해야합니다.
마이가 말리면 사실상 미드도 쓸모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초반 운영법
피갈퀴손이 뜨냐 안뜨냐로 데미지 차이가 좀 심하게 차이납니다.
파밍위주로 플레이 합시다.

중반 운영법
오브젝트로 싸움을 유도합니다.
상대방이 안오면 꽁으로 챙기는거고 오면 교전을 해서 승리를 하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드래곤 영혼이 매우매우 중요해져서 가능한 영혼을 먹도록 노력
마이가 3코어 이상이 되면 2ㄷ3정도는 그냥 이깁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마이가 성장하는걸 팀원이 버텨주는거니 마이가 버팀에 보답하듯
캐리해줍시다.

친추
사람 안가리고 다 받아줍니다..
대신 댓글이라던가 방송킬때 미리 혹시 저 닉네임 ""인데 친추좀
해주세요 이런식으로 먼저 말씀을 주시면 너무나도 감사하겠습니다.

마치며
솔랭에서 마타를 보면 너무 답답해서 다시한번 공략글을 작성해봅니다.
성장조차 잘 못하는 마이가 많더라고요 .. 수틀리면 남탓부터 한다거나..
우린 클린 유저가 됩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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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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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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