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87.5% (14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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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 (2표)
세나, 구원자
Senna, the Redee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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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2 패치 반영 착취세나추가] 세나 서폿의 모든 것(feat.서폿 9년차 장인)

- 룰루학개론(2020-06-19, 조회수: 168529)

세나를 비롯한 대부분의 공략글이 업뎃이 더디고

비주류 포지션이어서인지 작성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양한 공략글을 작성하고 지속적으로 업뎃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폿 세나, 원딜 세나, 단식 세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쓰이고 있으며

그만큼 세나가 다재다능한 챔피언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텀을 제외한 라인에 세나가 가는 것은 트.롤. 입니다.

좋은 챔도 어울리는 라인에 가야 좋은 챔입니다.

세나는 누군가 옆에 있어야 효율이 더 높아지는 챔피언입니다. 바텀 가세요

그럼 이제 서폿 세나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단식 세나의 경우도 비슷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3.30 - 10.6 패치 반영하여 내용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10.6패치 너프 사항 : 영혼 AD계수 1->0.75
챔피언을 공격해서 얻는 영혼의 쿨타임 4초 -> 6/5/4초(1/6/11레벨)

4.15 - 10.8 패치 선반영하여 내용 추가하였습니다.
10.8패치 너프 사항 : 처치하지 않은 미니언에서 떨어지는 영혼의 드랍율 : 25% -> 22%

5.11 - 10.9 패치 반영 내용 추가하였습니다.
10.9패치 관련 사항 : 나미, 바드, 트런들, 오공 너프 세나 해당사항 없음.

6.6 - 10.12패치 반영 내용 정리중입니다.
착취 세나가 조명받고 있으며 착취 세나를 직접 플레이하는 중에 있습니다.
정리가 되면 내용 추가할게요

6.16 - 착취 세나 공략 등록, 주목해볼만한 공략 등록 감사합니다.


필자 소개
제 티어는 다이아입니다. 최상위 티어가 아니지만 게임을 그만치 못할 뿐

공략을 작성하거나 누군가를 가르치기에 부족하지 않은 티어라고 생각합니다. 

9년간 서폿만 했으며 서폿 챔에 대해 잘 이해했기에 서폿 솔랭으로

다이아를 달성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위부터는 노력이 아닌 재능이라 전 찍지 못하였으나

게임을 하는 능력과 가르치는 능력은 다르니까요 가르치는 능력은 챌급이라고 생각하고

봐주신다면 제 공략을 수용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조만간 방송을 해볼 생각입니다. 공략, 팁, 재밌는 인게임 영상 등을 올릴테니

방송을 시작하게 되면 홍보할게요 ㅎㅎ


패치로 인한 수정


10.6 패치 : 세나의 안개영혼의 AD 공격력 계수가 0.75로 줄었습니다.
상대 챔피언의 공격으로 인해 얻는 영혼의 쿨타임이 증가하였습니다.(4초 -> 6/5/4초 1, 6, 11렙 기준)

위의 내용이 패치되면서 세나는 0티어에서 1.5티어까지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서포터 챔피언이 너무 강한 존재감을 보이는 것을 라이엇에서 견제하는 것으로 보이구요
단식 세나와 탐켄치가 라인에 같이가는 현재 대회에서 나오는 세나가 라이엇의 의도와는 다르기 때문이지요
필요한 너프였으나 이로 인해 서포터 능력을 조금 버프시켜주면 어떨런지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충분히 플레이해본결과 세나의 라인전 견제능력은 그대로지만 소규모 교전이 약화되었습니다.

체감결과 큰 너프는 아니지만 체감이 될 정도의 너프이며 너프 전 세나가 너무 좋았기 때문에
1~1.5티어까지 세나는 볼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이전과 같이 플레이하시면 되며 큰 변동사항은 없습니다.
그리고 단식세나의 경우 아직도 0티어로 보입니다.
탐켄치 세나는 듀오를 구할 수 있다면 구해서 언제든지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10.8 패치 : 영혼 드랍율이 3% 하락하였습니다. 해당 내용은 크게 체감이 안될 줄 알았으나
생각보다 영혼 수집량이 차이가 있더라구요 예전 같은 강함은 없을 것이며
더 이상의 세나 너프도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10.9 패치 : 세나는 관련사항 없으며 나미와 바드가 너프되었습니다. 바드의 경우 강한 라인전을 바탕으로
로밍에도 특화되어있었고 한타에서 플레이 메이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너프가 당연했습니다.
나미 또한 제가 공략을 썼을 정도로 좋은 챔피언이었습니다. 숨겨진 꿀챔이랄까요..
(전 성능이 안좋은 챔프들은 잘쓰지 않습니다..공략도 마찬가지예요 메타에 맞아야 쓰지요)
바드가 라인전에서 좀 들어감에 따라 쓰레쉬가 가장 높은 티어의 서포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략에서는 수정사항이 없네요 노블레쓰 중 쓰레쉬만 살아남았으니
세나 원챔이다, 세나를 이번판에 꼭 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쓰레쉬를 밴하고 하시면 훨씬 수월할 것으로 보입니다.

10.12패치 : 세나의 안개유령 생성확률이 늘어났습니다.
미니언 막타를 쳤을때 한정이므로 서폿 세나에게는 큰 관련이 없습니다.
1.67%->8.33% 

세나의 장점
1. 사거리가 600?

말이 됩니까.. 사거리가 600입니다. 서폿주제에 사거리가 600이예요

총을 들고 라인전에 서폿이랍시고 들어온것부터가 말이 안되는데

사거리가 600?
저격수 컨셉의 Caitlyn(케이틀린)이 650
Annie(애니)이 꼬맹이가 625
Anivia(애니비아)Ashe(애쉬)Senna(세나) 이 셋이서 600입니다.

상대하는 원딜입장에서 화가 날만 하죠 이러다보니

압도적인 견제를 바탕으로 라인전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Black Mist Scythe(검은 안개 낫)이 아이템을 13분만에 만든적도 있을 정도로 퀘스트가 빨리 끝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계속해서 견제 후 라인을 밀어서 타워를 때리거든요 다들 세나하세영
2. Umbral Glaive(그림자 검)..?
서폿이.. Umbral Glaive(그림자 검)..?
Senna(세나)의 필수 아이템입니다.
Senna(세나)는 첫 코어로 Umbral Glaive(그림자 검)를 갑니다.

그리고 가장 강한 타이밍이 완성되죠. 그와 동시에 시야를 미친듯이 잡아먹습니다. 
그림자 검 패시브Hextech Sweeper(비전 탐지기), 탐지 렌즈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Control Ward(제어 와드)

정신차려보면 시야점수 100점 금방입니다.

리플레이 보시면 상대 서폿 계속 귀환(리콜)하기 바쁩니다.

근데 어떡합니까.. 와드를 가져와도 상대는 시야가 없습니다.

시야는 세나 혼자서 다 잡아 먹기 때문에 상대는 눈 감고 전투에 임하는 것 입니다.

3. 유지력과 딜을 동시에

이것도 말이 안되죠?

전 서폿 세나로 딜량 1등을 찍은 적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시야를 잡아놓고 상대 원딜을 암살할 수도 있구요

미드라이너, 정글러 전부 암살 가능합니다.

그러면서도 아군이 죽질 않아요 플레이 스타일, 아이템 셋팅에 따라서
Soraka(소라카)가 될 수도 Caitlyn(케이틀린)이 될 수도 있습니다.
Absolution(면죄)이것 때문이죠 면죄(P)입니다. 안개영혼을 흡수하는 패시브 스킬

그런데 이게 동시에 가능하며 어느 한 쪽을 더 극대화시키는 것이죠
Soraka(소라카)얘가 암살을 하거나 한타때 꾸준히 평타 딜한다는 생각 해본 적 있나요?
Caitlyn(케이틀린)얘가 아군 전체에게 보호막을 주고 힐을 준다는 생각은요?
Senna(세나)얘는 생각하지 못한걸 가능하게 만듭니다.

세나 하십쇼



세나의 단점
1. 상당한 물몸이다.

그냥 뭐 하나 쎄게 맞으면 죽는다..

그래서 안맞아야하는데 그게 가능한 챔피언입니다.

이속이 빠른편이고 평타를 치면 이속을 잠시 흡수하기 때문에

무빙으로 이 단점은 커버하도록 합니다.

물론 불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Blitzcrank(블리츠크랭크)Nautilus(노틸러스)Thresh(쓰레쉬)Pyke(파이크) 이딴 챔은 무슨 생각으로 만들었는지 모르겠는데

암튼 얘네 상대론 힘듭니다.
그 중에서도 으뜸은.. Pyke(파이크) 얘가 나오면 상대법은 알려주겠으나

닷지를 추천합니다. 1번 죽으면 계속 죽을 수 있어요.

그렇다고 1번 죽여도 계속 딸 수 있는건 아니라..
또한Zac(자크)Akali(아칼리)Nocturne(녹턴) 이런 돌진류 챔프에게도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안맞아야 하는데 Nocturne(녹턴) 이샛긴 보이면 맞는건데 어떻게 안맞을 수 없어요.

프렌드 실드로 원딜이 맞게끔 유도하는걸 추천합니다.

2. 마나가 매우 적다.

마나가 매우 적습니다. 

1레벨 마나통 350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 마나소모 70..

견제 많이 해야하는 세나는 부족합니다.
Total Biscuit of Rejuvenation(굳건한 의지의 완전한 비스킷)PresenceOfMind(침착)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Manamune(마나무네)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마나통을 늘려야합니다.
이것으로도 부족하여 초반엔 Last Embrace(마지막 포옹) 이거 확실한 각이 아니면 아껴주셔야 합니다.

3. 갱을 저항, 회피능력이 부족하다

우선 세나는 라인을 밀어야합니다. 하다보면 라인을 그냥 밀어야 하는 경우가 많이 나오죠
라인에 기본공격을 때려줘야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의 쿨이 줄고 그로 인해 우위를 점하는 챔프니까요

그래서 갱이 일단 많이 옵니다. 그런데 세나는
Last Embrace(마지막 포옹)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를 제외하면 갱을 흘리는 능력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그러나 Last Embrace(마지막 포옹)은 기절이 아닌 속박이며 1초 뒤에 효과가 발동하는 스킬이고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는 논타겟 스킬은 히트되는 스킬이다보니 저항 능력이 부족합니다.
GlacialAugment(빙결 강화)NimbusCloak(빛의 망토)barrier(방어막)Flash(점멸) 등을 적재적소에 사용하셔야합니다.




이게 여러분이 세나를 해야하는 이유입니다. 카운터픽도 없을뿐더러

카운터라고 치는것도 비주류 마오카이를 제외하면

49퍼입니다. 10.5패치 진행 이후 3일이 지난 지금(위 내용 3월 8일 작성)

이것만한 꿀서폿, 꿀챔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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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패치에는 세나의 영혼이 AD계수를 1개당 0.75씩 올려준다고 합니다.

어서 세나하세요 지금 너무 좋습니다.

10.6 이후에도 충분히 쓸만합니다. 1.5티어정도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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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 패치 너프로 인하여 영혼 드랍율이 3% 하락했습니다.

미세한 수치여서 체감이 어려울것으로 보입니다.

사용하는데 있어서 큰 문제는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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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패치 반영 이후 사용해보았으나 성능에 큰 체감은 없습니다.

계속 사용하시면 되고 다음에 또 너프가되진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미세하게 너프했다는건 더 너프를 안해도 된다는 뜻으로 받아들여도 될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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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상황이 바뀐듯 합니다. 1.5~2.5티어까진 바라보아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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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나, 구원자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89) 2043 마나 350 (+45) 1115
공격력 63 (+0) 63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11.5 (+0.7) 23.4
방어력 25 (+4) 9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600 600
룬은 크게 두 가지 SummonAery(콩콩이 소환)(콩콩이)와  GlacialAugment(빙결 강화)(빙결)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정형화 된 세팅인 GlacialAugment(빙결 강화)(빙결) 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세나는 사거리가 600입니다. 이 600이라는 수치는

리그오브레전드 전체 챔피언 사거리 수치 중 3위 입니다.

즉, 압도적인 사거리를 바탕으로 라인전 평타 견제를 통해 라인전의 우위를 점해라.

라는 느낌의 챔피언입니다.
1. GlacialAugment(빙결 강화) 셋팅 (추천: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ApproachVelocity(쾌속 접근)PresenceOfMind(침착)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1-1 영감룬  HextechFlashtraption(마법공학 점멸기)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PerfectTiming(완벽한 타이밍)
HextechFlashtraption(마법공학 점멸기)의미 없습니다.
전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를 듭니다.
PerfectTiming(완벽한 타이밍)이건 템칸이 좀 아깝더라구요 나중에 가엔갈꺼 생각하면 팔지도 못하고

필요한 상황도 딱히 없고 이게 있다해서 한 번 더 사는 느낌이 아니라서

본인이 필요하다고 느껴진다면 사용하세요

1-2 영감룬 FuturesMarket(외상)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FuturesMarket(외상)버려진 룬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이건 안좋습니다. 미니언을 계속 쳐서 라인을 밀지만 그것이 라인을 밀기 위함이라기보다는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의 쿨감을 위함이기 때문에
라인전을 강하게 갈 수 있는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을 들고 갑니다.
1-3 영감룬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ApproachVelocity(쾌속 접근)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이건 진짜 취향이겠네요
쿨감 45%를 맞출 수 있고 스펠을 더 자주 사용하게 해서 갱 회피율을 늘려주는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빙결과 세나의 무기 유물포(상대 이동속도 흡수)와 잘 어울리는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
라인전을 더 강하게 할 수 있는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개인적으로 세나에겐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순이라고 봅니다.
물론 메인 룬이 GlacialAugment(빙결 강화) 이것일 경우에만요



2. SummonAery(콩콩이 소환)룬 입니다.(추천 : NimbusCloak(빛의 망토)Celerity(기민함)Scorch(주문 작열)PresenceOfMind(침착)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SummonAery(콩콩이 소환)룬의 장점은 유지력 + 보호막 + 딜링이죠
라인전은 GlacialAugment(빙결 강화)보다는 약합니다.

그러나 충분히 강하게 갈 수 있어요
SummonAery(콩콩이 소환)룬을 들때는 Umbral Glaive(그림자 검)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순으로 아이템을 올려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NimbusCloak(빛의 망토)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 쓸모 없습니다.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 쓸모 있지만 서브룬에 PresenceOfMind(침착)이 있다면 굳이 들지 않아도 됩니다.

사용해보시고 마나가 적다싶으시면 둘 다 가셔요
NimbusCloak(빛의 망토) 갱회피율을 올려줍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유용한 듯 보입니다.

2. Transcendence(깨달음)Celerity(기민함)AbsoluteFocus(절대 집중)

Transcendence(깨달음) 좋습니다. 쿨타임 10%감소는 현재 서포터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Steel Shoulderguards(강철 어깨 보호대)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Spectral Sickle(영혼의 낫) 이것들의 쿨감을 없애버렸기 때문이죠.. ㅠㅠ
Transcendence(깨달음)는 추천합니다.
Celerity(기민함)기본 이속을 올려줍니다. 세나의 공격무기인 유물포의 경우

상대를 기본공격으로 때릴경우 이속의 10~20%를 흡수합니다.

추가 이동속도 또한 올려주는 룬이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대신 이것을 갈 땐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이 신발도 같이 가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bsoluteFocus(절대 집중)썩.. 그닥;
3. Scorch(주문 작열)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결론은 셋다 좋습니다. 취향타지만 굳이 설명하자면
Scorch(주문 작열)라인전,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로밍,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후반 한타입니다. 본인이 어디에 중점을 두고자 하냐에 따라 다릅니다.


3. 추천하는 서브룬

1) 침착PresenceOfMind(침착)
마나 부족의 단점을 채워주는 PresenceOfMind(침착)

서브룬으로 정밀을 들고자 한다면
PresenceOfMind(침착)강력 추천합니다. 거의 고정이구요

2) 체력차 극복CutDown(체력차 극복)

라인전을 좀 더 강하게 해주기 때문에 드는 룬입니다.
3) 전설 : 민첩함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공속이 꽤나 중요하기 때문에 들어줍니다. 라인전을 강하게 해줍니다.
4) 좀비 와드ZombieWard(좀비 와드)
좀비 와드는 Umbral Glaive(그림자 검)의 효과 Hextech Sweeper(비전 탐지기)와 잘 어울립니다.

들다보면 시야가 전부 잡혀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5) 피의 맛TasteOfBlood(피의 맛), 비열한 한방CheapShot(비열한 한 방), 굶주린 사냥꾼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ZombieWard(좀비 와드)를 들면 지배룬에서 다른 룬을 선택해야하기 때문에

적절한 룬이 없어서 듭니다. 
6) 시야 수집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은 좀비와드에 비해 적절한가 의문이 듭니다.
ZombieWard(좀비 와드)는 PresenceOfMind(침착)CutDown(체력차 극복) 두 가지의 룬을 포기하고 들 정도의 메리트가 있다면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는 약간 의문이네요
7) 마순팔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은 초반 마나통을 늘려주므로 들만 합니다.
8) 빛의 망토NimbusCloak(빛의 망토)

갱 회피능력이 낮기 때문에 들어줄만 합니다.
9) 주문작열Scorch(주문 작열), 폭풍의 결집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라인전을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10) Demolish(철거)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

결의 쪽엔 이런게 있겠는데 썩 안좋습니다..
BonePlating(뼈 방패)는 안맞으셔야하기 때문에 의미가 약하고
Demolish(철거)는.. 타워를 빨리 깨든 안깨든 그런게 중요한것도 아니며
Revitalize(소생).. 뭐.. 굳이 들거면
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드세요

------------종합의견-----------
메인 룬 추천
GlacialAugment(빙결 강화)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ApproachVelocity(쾌속 접근)SummonAery(콩콩이 소환)(자율)

서브룬 추천

1순위 PresenceOfMind(침착)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PresenceOfMind(침착)CutDown(체력차 극복)
2순위 NimbusCloak(빛의 망토)Scorch(주문 작열)>NimbusCloak(빛의 망토)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Scorch(주문 작열)>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3순위 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
4순위 ZombieWard(좀비 와드)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콩콩이는 이제 거의 들지 않습니다. 상황에 맞게 필요하다면 드세요

3. 착취세나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FontOfLife(생명의 샘)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 PresenceOfMind(침착)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이렇게 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룬 셋팅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이 외의 룬은 별로 효율이 좋지 않고 CoupDeGrace(최후의 일격)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이정도만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침착은 반드시 들어주세요
Heal(회복)아군 원딜이 안들면 드세요
barrier(방어막)앵간하면 이거 드세요
Exhaust(탈진)암살자가 많으면 드세요
Ignite(점화)사거리가 600입니다. 점화를 사용할 수 있을만한 거리에 상대가 들어와서 킬각을 내는 챔프가 아니예요 반드시 멀리서 싸우고 견제하시길 바랍니다.(비추천)
Flash(점멸)무조건 드세요

추천
Heal(회복)barrier(방어막)Exhaust(탈진)+Flash(점멸)(고정)

스펠은 바텀 라인전에서 승패를 좌우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현재 LCK에서 좋은 서포터로 평가받고있는 
Yummi(유미) 이 친구도 스펠을 원딜 점멸제외 3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강한거죠

물론 다른 이유에서도 있지만요

스펠체크 반드시 하시길 바랍니다. 서포터가 그만큼 여유가 있기 때문도 있지만 하고 본인이 인지할 경우

승률이 5%~10% 이상은 올라갑니다.
면죄 (Absolution)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세나가 죽은 적으로부터 생성되는 영혼을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 챔피언을 두 번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으며, 대상 현재 체력의 1~1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당 재사용 대기시간 6/5/4초)

흡수된 안개 하나당 0.75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안개를 20개 흡수할 때마다 공격 사거리가 20, 치명타 확률이 8%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이 최대치를 초과하는 경우 35%만큼 생명력 흡수율로 변환됩니다.

세나의 공격 속도가 느려지고 2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잠시 공격 대상의 이동 속도를 10~20%만큼 흡수합니다.

세나가 쓰러트리는 적으로부터 영혼이 생성될 확률이 낮으며, 세나의 아군이 처치한 챔피언, 대형 몬스터, 공성 미니언에서는 반드시 영혼이 생성됩니다. 레벨업 시 세나의 공격력이 오르지 않습니다.
꿰뚫는 어둠 (Piercing Darkness)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세나가 아군 또는 적을 관통하는 그림자를 발사하여 적에게 30/60/90/120/150 (+0.4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간 15% (+0.1AP% + 0.15추가AD%)만큼 둔화시킵니다. 아군 챔피언에게는 40/55/70/85/100 (+0.6 AP)(+0.4 추가AD)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기본 공격 시 꿰뚫는 어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꿰뚫는 어둠의 시전 사거리는 세나의 공격 사거리에 비례하며 시전 시간은 공격 속도에 비례하여 변화합니다. 아무나 시전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적 챔피언에게는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범위: 1300)
마지막 포옹 (Last Embra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세나가 검은 안개를 방출하여 첫 번째로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1초후 해당 적과 주변의 모든 적들은 1.25/1.5/1.75/2/2.25초 동안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150, 범위: 280)
검은 안개의 저주 (Curse of the Black Mis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6/24.5/23/21.5/20초
세나가 6/6.5/7/7.5/8초 동안 짙은 안개에 흡수되어 유령이 됩니다. 안개에 들어간 아군 챔피언들은 위장 상태가 되며 바깥으로 나오면 유령이 됩니다. 유령 상태에서는 20% (+주문력 20당 1%)의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또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적 챔피언이 가까이에 없는 한 정체를 숨길 수 있습니다.

은신 - 위장: 이 유닛은 시야에서 사라졌습니다. 적 챔피언이나 포탑에 가까이 가거나 절대 시야를 통해 모습이 드러납니다.

은신 - 유령 형상: 적군이 이 유닛을 볼 수 있지만 정체를 알 수 없습니다. 그 외에는 위장 상태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범위: 400)
여명의 그림자 (Dawning Shad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세나가 전장을 가득 채우는 빛줄기를 발사합니다. 빛줄기에 맞은 적 챔피언은 250/400/550 (+0.5 AP)(+1.1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더 넓은 범위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3초 동안 120/160/200 (+0.7 AP)(+1.5 흡수한 안개)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 흡수량은 세나가 흡수한 안개 수에 비례합니다. (사정거리: 글로벌, 범위: 320/24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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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은 위 같이 찍어줍니다.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선마는 무조건인데 3렙에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찍으시는건 취향차이입니다.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 2렙 주고 4렙에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를 찍어요

 

스킬 콤보..?

스킬 콤보 랄게 없어요


평타 -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 - 평타


평타 -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 - 평타 - Last Embrace(마지막 포옹) - 평타 - 평타 - 킬


평타 -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 - 평타 - Last Embrace(마지막 포옹) - 평타 - Dawning Shadow(여명의 그림자) 뭐 이정도..?



스킬 활용 팁

1. 꿰뚫는 어둠(Q)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


15초의 쿨타임 감소는 레벨업해도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본공격을 하면 1초씩 줄어듭니다.

그런데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도 이즈리얼의 신비한 화살 (Q)Mystic Shot(신비한 화살) 같이 평타판정이기 때문에


쓰고난 직후 14초가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핵심스킬이기 때문에 선마하고 라인전때 미니언에 평타를 계속 섞어줘서 언제든지 쓸 수 있게 만들어 놓습니다.

사거리는 600으로 평타와 같으며 평캔이 가능하기 때문에 평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평을 추천드리며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는 영혼, 와드에도 히트시킬 수 있기 때문에

체력이 적은 적을 상대로 와드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을 써서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2. 마지막 포옹(W) Last Embrace(마지막 포옹)


즉발성 cc가 아닌 1초 뒤 속박이며 레벨을 올릴 수록 속박시간이 길어집니다.


범위 속박이며 기절이 아닌 속박이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나가 50들지만 애당초 마나통이 적기 때문에 앵간하면 라인전때 확실하게 못맞추면 쓰지마세요


이거 느려서 잘 안맞습니다.

Last Embrace(마지막 포옹)는 Dawning Shadow(여명의 그림자)과 연계가 가능하고

Last Embrace(마지막 포옹)를 이용하여 갱 회피가 가능하니까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또한 꿀팁을 드리자면 체력이 적은 미니언에 쓸 경우 미니언이 죽으면서 그 자리에 즉발 cc가 걸립니다.


이용하시면 꽤나 좋습니다.


3. 검은 안개의 저주(E)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


은신이 아닌 위장입니다.


범위의 아군을 숨겨주고 이속을 줍니다.


갱이 왔을 때 주로 쓰며 레벨을 올릴경우 위장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타겟팅 스킬은 걸리지 않으며 안개의 범위 안에 들어와야 기본공격, 타겟스킬을 맞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Vayne(베인)Lucian(루시안)요런 애들은 타겟팅 스킬이 주를 이루고 평타딜을 위주로 딜하는 애들이라 상대할 때 좋아요


4. 여명의 그림자(R) Dawning Shadow(여명의 그림자)


궁극기입니다.


잘 안맞아요. 적군에게 피해를 주는 범위는 매우 적기 때문에 아군 보호막 위주로 씁시다.


시전시간이 매우 깁니다. 체감시간 진짜 라면 끓여먹고 와도 될 정도예요


아군에게 보호막을 줄 땐 죽기 전에 미리 써서 줍시다.

적에게 쓸 경우엔 Last Embrace(마지막 포옹)를 맞추고 그 위에 덮어주세요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이 아이템이 있을 경우 Dawning Shadow(여명의 그림자)을 쓰면 범위 힐이 들어갑니다.

마치 Soraka(소라카) 궁 Wish(기원) 이거인데 보호막까지 주는 느낌


짜릿합니다. 써보세요 껄껄 아니면 알려주시구요


제가 봤을땐 범위힐이 맞았는데 아닐수도;;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착취세나
GlacialAugment(빙결 강화)일 경우
신발은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이것 중 아무거나 가세요 상황에 맞게
Spectral Sickle(영혼의 낫)시작
Umbral Glaive(그림자 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Edge of Night(밤의 끝자락)Guardian Angel(수호 천사)순으로 띄워주시고
상황별로 뭐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필요하다면 가세요
전 근데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아이템은 Control Ward(제어 와드)라고 생각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앵간하면 Elixir of Wrath(분노의 영약) 이거나 먹고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안가고 Control Ward(제어 와드)이거 챙깁니다.

내가 너무 중요하다 싶거나 암살자 많으면 종종가구요 신발 팔아가면서 템 갈 정도의 여유는 없어봐서;

SummonAery(콩콩이 소환)일 경우

신발은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이것 중 아무거나 가세요 상황에 맞게
Spectral Sickle(영혼의 낫)시작
Umbral Glaive(그림자 검)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순으로 띄워주세요
상황별로 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Redemption(구원) 가세요 딱히 두개 말고는 떠오르는 템이 없네요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세나일 경우

Spectral Sickle(영혼의 낫)시작

상대 서폿이 그랩류가 아닐경우 절대 신발을 먼저 가지 않습니다.

그랩류일경우 신발을 먼저 띄우시고
아니라면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을 먼저 띄워주세요
이후 신발을 띄우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을 갑니다.

이게 가장 효율이 좋았어요

본인이 암살자가 많아서 착취를 들었으나 암살자들이 성장이 더디다 싶으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대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Umbral Glaive(그림자 검)도 나쁘지 않습니다.
상대 서폿을 고려하여 Sona(소나)Soraka(소라카)Yummi(유미) 등의 힐챔일 경우엔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를 가장 먼저 띄워줍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가 나온 시점에서 세나는 굉장히 강력해집니다.
룬에서 GlacialAugment(빙결 강화)과는 다르게 쿨타임이 없으며 지속적으로 따라가면서 때릴 수 있게됩니다.

또한 세나의 패시브는 상대의 이속을 훔치기 때문에 추격에 용이하구요

다만 1코어 전 타이밍에 물몸인건 변함없으니 인지하시고 죽지 않는 선에서만 견제를 넣어주세요

2코어가 나오면 딜, 탱, 힐 전부 가능해집니다. 빙결보다는 약하니까 

충분히 연습 이후에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떤 좋은 룬, 아이템셋팅을 보고 따라한다한들 본인이 숙련되지 않은 챔피언을 다루게 된다면

팀을 패배로 이끌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벨코즈
사거리가 긴 딜폿에 약합니다. 벨코즈, 제라스 등에 약하며

본인이 이길 자신이 없다면 착취나 콩콩이를 들고 라인전을 버티는 형식으로 가세요

추천룬은 착취입니다.
블리츠크랭크
그랩류 챔피언에 약하다고 생각은 안하지만 블츠에는 좀 약합니다.

그 외의 그랩류의 경우 충분히 스킬 사용과 컨트롤로 이겨낼 수 있어요!
케이틀린
그나마 견제가 힘든수준

사거리가 세나보다 긴 유일한 원딜입니다.

상대하기 쉽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이사
사거리 : 525

사거리 짧아서 개쳐맞습니다. 카이사 한다 바로 그냥 이거 뽑으세요

유사 원딜로

사거리 500 : 시비르, 코그모, 루시안

자야, 칼리스타, 드븐, 베인 등.. 걍 원딜은 애쉬 케틀 빼고 다 쉽습니다.
루시안
사거리 : 500

마찬가지죠 원래 부부싸움은 보통 아내가 이겨요
타릭
타릭, 라칸, 쉔, 모르가나 등의 리치가 짧고

위력적인 스킬이 점멸과 동반하여 쓰여질 때만 강한 경우엔 상대하기 쉽습니다.

영혼을 수집하기도 편하고 혹시라도 라인전을 진다면

후반에는 향로 템트리를 추천드립니다.
서폿 별 상대법 Ctrl + F 로 찾아서 사용하세요
서폿챔이 개많은데 상대하는 법이 비슷한건 그냥 라칸쪽에 묶었습니다.

소나, 소라카, 볼리베어, 브랜드, 바드, 판테온, 세트는 추후에 추가하겠습니다.

Galio(갈리오)(갈리오 : EASY ★☆☆☆☆)

바텀에 오지도 않는데 와도 개쳐맞다가 갈겁니다.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 NORMAL ★★★☆☆)

할만은 한데 어렵습니다. 쉬운 상대는 아닌데 잘 안와요

와도 때립시다 그냥 때리세요

Nami(나미)(나미 : NORMAL ★★★☆☆)

글쎄요 힘들다는 생각은 안해봤는데 그냥 그래요 뭐..

어차피 세나가 때리는 쪽이고 물고기는 수비하는 쪽이니까 우린 사명대로 패줍니다.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 EASY ★★☆☆☆)

글쎄요 얜 왜 쉬운지 모르겠네요 상대해보면 쉬워요

이게 좀 안그래야하는데 쉽네요 초반에 뚜드러 패둡시다
6렙에 폭뢰(R)Depth Charge(폭뢰) 배우면 좀 힘드니까 적당히 거리유지하면서

아웃복서 스타일로 상대합시다.
Neeko(니코)(니코 : 속박을 맞으면 안됩니다. 분신은 이속이 더 빠르다는 사실 인지해주시고 니코 본체를 공격하셔요!)
Rakan(라칸)(라칸 : EASY ★☆☆☆☆)

쉽다. 때린다. 상대는 저항하지 못하고 쳐맞습니다.

(룰루, 모르가나, 브라움, 뽀삐, 샤코, 쉔, 스웨인, 알리스타, 질리언, 타릭, 탐켄치)
Lulu(룰루)Morgana(모르가나)Braum(브라움)Poppy(뽀삐)Shaco(샤코)Shen(쉔)Swain(스웨인)Alistar(알리스타)Zilean(질리언)Taric(타릭)Tahm Kench(탐 켄치)

포함입니다 위의 챔피언들 다 쳐맞아요;

Leona(레오나)(레오나 : HARD ★★★★☆)
사실 전 안힘듭니다. GlacialAugment(빙결 강화)들고 때리다보면 할만한데
세나를 첨 다룰 땐 힘들더라구요 천공의 검(E) Zenith Blade(천공의 검)거리 주지 마시고
SummonAery(콩콩이 소환) 들면 죽습니다. 무조건 GlacialAugment(빙결 강화) 기억하실건 어떤 상황에서도 맞으면 안된다는거
로밍가면 압박하고 6렙에 흑점 폭발(R) Solar Flare(흑점 폭발)를 배우면 Flash(점멸) 없이 나대는 건 불가능합니다.

갱을 부르고 타워를 빨리 깨버리세요

Vel'Koz(벨코즈)(벨코즈 : NORMAL ★★★☆☆)

벨코즈의 마나가 금방 없어질거예요

그러다가 쳐맞기 시작하면 그 때부턴 종잡을 수 없습니다.

한타가면 세나가 훨씬 좋구요 반반가도 좋고 원딜이 쉬운 상대면 원딜을 줘패세요

결국 스킬에 힐이 있는 세나가 반반가기 쉽고 유리합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 : HARD ★★★★★)

끌리지 마세요.. 답이 없습니다. 끌리지마시고
빙결 들고 Overdrive(폭주)쓰면 Last Embrace(마지막 포옹)로 응대해주세요

패다보면 집가야하고 로밍가기 시작하는데

그때부턴 타워깨고 같이 올라가면서 상대 1차포탑을 전부 박살내면 됩니다.



Thresh(쓰레쉬)(쓰레쉬 : HARD ★★)

얘도 어려워요 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 모두 까다롭죠

그치만 안맞으면 그만입니다.

사실 얘도 전 쉬워요 그렇게 어렵진 않은데 블츠 빼곤 쉽습니다.
오히려 Dark Passage(어둠의 통로)타고 갱오는 정글러가 더 무섭죠

맵리딩 잘해서 정글 위치 파악될 때 킬각을 노립니다.

너무 좋은 각을 주면 그건 정글이 온거니까 살짝 도망가주시구요

Yummi(유미)(유미 : ?)

얘는 상대법..? 원딜 때리세요

원딜 타고 다녀서 바텀에 있지만 없는애라

한타가면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유미가 더 좋으며 원딜이나 아군 팀원의 실력에 따라 챔피언의 성능이 좌지우지됩니다.

라인전이 세나보다 약한 서포터이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Zyra(자이라)(자이라 : HARD )

약간 난이도 있습니다. 같이 견제를 하니까 누가 더 잘때리느냐 싸움입니다.

라인전 끝나고 시야 싸움도 이길 수 있으나 조심해야할건

원콤납니다;; 시야 잡을때 혼자 다니지 마세요

Janna(잔나)(잔나 : EASY~HARD )

실드를 기반으로 한 라인전 능력과 한타에서의 아군 시팅능력

떠오르고 있는 유틸 서포터입니다.

잔나가 잘하는 서포터 유저라면 거리 유지를 하며 실드 평타 W를 할텐데요

아군 조합에 따라 적절한 템트리를 가시고 그림자 검 이후 처형인까지는 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Xerath(제라스)(제라스 : EASY~NORMAL )

잔나와 반대되겠네요

라인전 약간 어렵지만 또 죽을 정도는 아닙니다.

힐이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한타때 제라스가 같은 팀 서폿이면 좋겠나요 세나가 같은 팀 서폿이면 좋겠나요

당연히 세나죠? 시야 싸움 및 한타까지 모두 압승하고 승리하세요!

Karma(카르마)(카르마 : EASY : )

라인전 할만합니다. 그런데 너무 견제에 취해서

Inspire(고무)Focused Resolve(굳은 결의)Inner Flame(내면의 열정) 콤보에 맞으시면..

힘들어집니다. 킬각이 나와버릴 수 있으니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고 체력은 항상 많이 유지해주세요

Pyke(파이크)(파이크 : HARD )

세나는 돌진기와 그랩에 약합니다.

둘 다 있네..? 파이크가 가진 모든 스킬과 스킬 세팅이

Bone Skewer(뼈 작살)Ghostwater Dive(유령 잠수)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

모두 세나에겐 위협적인 존재입니다.

밴을 추천드리고 상대해야한다면

전 콩콩이를 들고 반반을 어떻게든 가려고 합니다..



세나와 잘 어울리는 원딜


세나의 경우 라인전이 강한 원딜, 견제가 강한원딜이랑 잘어울립니다.

Caitlyn(케이틀린)Ashe(애쉬)Miss Fortune(미스 포츈)Varus(바루스)Tahm Kench(탐 켄치)Jinx(징크스) - 가장 잘 어울리는 원딜
Lucian(루시안) - 어울리지만 약간 애매? 위에 원딜들에 비해 크게 잘어울리진 않아요
Xayah(자야)Aphelios(아펠리오스)Draven(드레이븐) - 어울리지만 챔 자체 성능이 애매한 원딜
Ezreal(이즈리얼) - 어울립니다. 다만 파일럿을 많이 타는 챔프입니다. 선여눈 올리면 바로 라인 버리고 탑미드 찌르세요

이즈가 잘한다 싶으면 계속 서포팅해도 되지만 선여눈 가는 원딜은 라인전 할 생각이 없는 원딜이므로

그냥 버리셔야 세나라도 클 수 있습니다. 어차피 같이 못커요


세나는 대체적으로 대부분 원딜과 어울립니다. 
Vayne(베인)Sivir(시비르)Tristana(트리스타나)Twitch(트위치)Kog'Maw(코그모) 이정도를 제외하면 잘 어울리지 싶네요


상대하기 까다로운 원딜
Varus(바루스)Miss Fortune(미스 포츈)Caitlyn(케이틀린)Ashe(애쉬) 이 정도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그렇지만 하다보면 쉬워요 라인전을 못할정도는 아닙니다.

일반에서 연습하시고 랭크에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평타 -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 - 평타


 스킬 설명에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는 평타로 쿨감을 시키면 된다고 했죠


 미니언도 때려주면서 라인 밀고 포탑 부숴버리세여


초반 운영법

 때린다. 부순다.(부서짐)

 탑가서 때린다. 부순다.(부서짐)

 미드가서 때린다. 부순다.(부서짐)


 영혼을 잘 주우시고요 세나의 핵심은 뭐니뭐니해도 Absolution(면죄) 입니다.


중반 운영법

 바텀 주도권을 바탕으로 용을 챙기시고 주도권을 바탕으로 Umbral Glaive(그림자 검)을 뽑아서


 시야를 모두 지워버립니다.


 탑 : 머리

 정글 : 혈액

 미드 : 몸통

 원딜 : 다리(하체)

 서폿 : 눈


 입니다. 링 위에서 눈 가리고 싸울 수 있나요??


 와드는 눈입니다.


 그리고 옛말에 10냥이 몸이라면 9냥이 눈이라는데 으델 도구라고 비꼬나 킹갓 황족은 서폿입니다.


 이 공략을 보고 있는 여러분들이 짱입니다. 여러분의 실력으로 승리를 쟁취하십셩


후반 운영법

 빙결을 들었다면 상대가 알아서 들어와 주니까 그냥 그거 때리면 됩니다. 원딜이랑 같이


 원딜을 물거나 세나를 물거나 할텐데 그럼 둘 중 하나랑 맞바꾸거나 둘 다 살면 한타는 끝납니다.


 어차피 원딜 사는 쪽이 이기는데 결국 세나도 원딜만큼 템이 나와서 그냥 시야석 든 원딜이거든요


 콩콩이를 들었다면 카르마나 잔나, 소라카 느낌으로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누구도 죽이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평타 섞어주면서 Q쿨을 돌려주세요



스킨

스킨으로 스토리 텔링하는 챔피언은 얘 하나 일겁니다.


랜턴에 갇혀서 겨우 나와 거적대기만 입고있다가(기본 스킨)


빠져나와서 걸그룹 활동하고(트루 다마게)


잘되서 루이비통으로 FLEX해버리는(프레스티지)


개인적으로 다 이쁩니다. 전 프레스티지 써요 


체감 죽이고 뭔가 스킬도 더 잘맞는 느낌입니다.


둘다 써본결과 트루다마게는 쓸거면 크로마랑 같이 사서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레스티지 굿



 

마치며

 시즌6 이후 처음 써보네요 


 한자 한자 써봤드만 스크롤이 꽤 길어질 것 같아요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후 업뎃이 생길 경우 차차 수정해나가겠습니다.


 서폿이 도구 취급을 당하는게 너무 분통하여


 조만간 방송을 켜서 울분을 토해볼 생각입니다.


 못하면 혜지라 그러고 도구따위 등등.. 멸시로 인해 서폿을 떠나고


 심한 경우 롤을 접어버리는 사람도 생길 정도니;


 움츠러드는 서폿 유저들을 위한 영상을 많이 만들어볼테니 많이많이 봐주십셔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공략도 많이 써서 홍보 열심히 해보겠슴다


 이제 세나하러 가세요 알려줄거 없으니까 돌아가


 잠깐, 엑셀은 누르고 가시죠?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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