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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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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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칸, 매혹하는 자
Rakan, The Char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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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 라칸] 강력한 이니쉬 + 아군 보호 = 라칸

- 달리로리(2020-03-06, 조회수: 7795)

라칸을 픽하기 전 (생각)해야 할 것

1. 모르가나 밴
2. 선픽이라면 보류 (바드, 샤코, 질리언 등 하드 카운터가 나올 수 있다)

기본적으로 라칸은 이니쉬를 걸어 한타를 열수 있는 강력한 군중 제어기를 보유하고 있지만, 받아치기에 매우 좋은 챔피언이라고 생각됩니다. 요즘은 오른, 세트, 자크 등 한타와 호응에 매우 좋은 챔피언들이 자주 등장하는 메타이므로 라칸도 좋은 이점을 많이 가지고 있어 현 메타와 적절히 잘 융화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또, 받아치기에 매우 능수능란하므로 레오나, 쓰레쉬 등 진입형 서포터에게도 대응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기고, 유틸 서포터들에게도 지지 않는 이동 속도로 군중 제어기를 적중시켜 라인킬을 손쉽게 따낼 수 있는 친구입니다.
라칸, 매혹하는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15 (+50) 1165
공격력 62 (+3.53) 122 공격 속도 0.635 (+1.9%) 0.84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75 (+0.5) 17.25
방어력 30 (+4.9) 113.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300 300

1. SummonAery(콩콩이 소환) 콩콩이냐? Guardian(수호자) 수호자냐?
일단 개인적으로 일반에서는 상관없이 콩콩이 테크를 타도 되지만, 랭크에서는 군말없이 무조건 수호자를 추천드립니다. 랭크에서는 대부분 ///+ 세나 등과 같은 강력한 군중 제어기를 보유한 서포터들이 등장하고 (모르가나 필밴) 군중 제어기를 적중당한 아군 원거리 딜러를 지켜내기 위해 일시적으로 딜을 씹어주는 수호자가 무조건적으로 현 메타에 좋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순간적인 이동 속도 증가 효과는 한타 때에도 궁 진입 후 E로 빠져줄 때 추가적인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2. Revitalize(소생)소생? Unflinching(불굴의 의지) 불굴의 의지?
Revitalize(소생) 소생을 드는 경우 
1. 상대에 강력한 누킹 정글러 (Nidalee(니달리)Shyvana(쉬바나)) / 견제 심한 상대 유틸 서포터 (Nami(나미)Xerath(제라스)) / 사거리가 긴 원거리 딜러 (Caitlyn(케이틀린)Aphelios(아펠리오스))
2.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아테네 또는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향로를 올릴 계획이 있는 경우 ← 보통 상대에 위와 같은 챔피언들이 있는 경우 올려줍니다.
3.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 Q선마 할 생각인 경우

Unflinching(불굴의 의지) 불굴의 의지를 드는 경우
1. 상대에 강력한 군중 제어기 또는 (쿨이 짧은) 둔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경우 (거의 모든 경우)
Ashe(애쉬)Senna(세나)Jhin(진)... Nami(나미)Nautilus(노틸러스)Leona(레오나)... Gragas(그라가스)Dr. Mundo(문도 박사)Elise(엘리스)...




3. 왜 마법 (NimbusCloak(빛의 망토)빛의 망토, Celerity(기민함)기민함) 안드나요?
빛의 망토기민함을 드는 것 보다 정밀 쪽이 효율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군에 마땅한 이니쉬 걸 챔피언 (자크, 오른 등)이 없고 이니쉬를 걸 챔피언이 나뿐인 상황 (보통 이런 상황에서는 집니다. 닷지 추천)에는 마법을 들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 마나 순환 팔찌 : 상대가 무슨 서포터든 터뜨리기 힘들고, 극초반 라인전 공격 스킬도 Q, W로 한정되어 있음. 
NimbusCloak(빛의 망토) 빛의 망토 : 라칸의 생존력을 한층 높여주지만 정밀 룬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는 듯.
Transcendence(깨달음) 깨달음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아이템 위주로 올리는 라칸은 대부분 오버 쿨감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초반 라인전에 도움이 안되는 룬이라는 점에서 감점.
Celerity(기민함) 기민함 : 6렙 이후 효율이 나오는 룬이며, 큰 체감이 없음




4. 정밀
침착으로 마순보다 훨씬 수월한 초반 라인전 마나 수급최대 마나 증가가 가능합니다. 라칸이 지크를 올려도 마나통은 커지지만 마나가 항상 부족하기 때문에 교전 참여로 20%씩 얻는 마나가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또, 강인함 효과는 초반에는 크게 효과가 없지만 중반으로 접어들 수록 군중 제어기를 버티고 역으로 이니쉬를 걸어버릴 수 있습니다. 또 헤르메스 신발을 가지 않고 다른 신발로 기동력도 챙길 수 있다는 것이 추가적인 장점입니다.

PresenceOfMind(침착) 침착 : 킬 관여를 쉽게 챙길 수 있는 라칸에게 아주 좋은 룬입니다. 마나 수급도 수월해서 게임 하는 동안 마나가 부족할 일은 거의 안느껴질 정도로 효율이 좋습니다.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전설: 강인함 : 헤르메스의 신발을 올리지 않고도 강인함을 30% 챙길 수 있는 좋은 룬입니다. 불굴의 의지와 시너지 효과가 있어서 상대 군중 제어기를 먹어도 아군에게로 빠르게 E타서 생존할 수 있는 룬입니다.

대부분에 상황에서 Ignite(점화) 점화를 기용합니다. 점화의 치료 감소 효과가 블라디미르, 나서스, 올라프 등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고 라인전에서 킬각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또, 라칸은 순간 추노 능력이 좋은 편이라 딸피인 적 챔피언에게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W Ignite(점화)점화로 어이없는 킬을 따낼 수도 있습니다.

Exhaust(탈진) 탈진 (유동적으로 스펠 고르기)

1. 우리 원거리 딜러가 생존기 없는 뚜벅이Ashe(애쉬)Senna(세나)Miss Fortune(미스 포츈)
2. 상대방에 순간 폭딜을 넣을 수 있는 암살자LeBlanc(르블랑)Akali(아칼리)Zed(제드)
3. 딜이 강력한 상대 원거리 딜러Draven(드레이븐)Lucian(루시안)Aphelios(아펠리오스)
4. 상대 서포터가 강력한 군중 제어기Leona(레오나)Nautilus(노틸러스)Blitzcrank(블리츠크랭크)
5. 정글러가 전사 또는 지속 딜이 쎈 챔피언Nocturne(녹턴)Master Yi(마스터 이)Olaf(올라프)
6. 탑이 회복형 지속 전사Sett(세트)Darius(다리우스)Nasus(나서스)인데 미드가 점화를 들었을 경우
*. 라인전에 둔화 효과가 필요할 때 (원거리 딜러 스킬이 장판 형식Miss Fortune(미스 포츈), 속박Varus(바루스) 등...)
요술 망토 (Fey Feathers)
재사용 대기시간: 40~14.5초
라칸에게 30~225 (+0.95 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적 챔피언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 시 요술 망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연인의 귀환 - 자야와 라칸은 동시에 귀환할 수 있습니다.
빛나는 깃털 (Gleaming Quill)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마법이 깃든 깃털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 또는 에픽 몬스터를 맞힐 경우 3초 뒤 라칸과 주변 아군의 체력이 40~210 (+0.55 AP)만큼 회복됩니다. 라칸이 아군에게 닿으면 회복 효과가 즉시 발동됩니다. (사정거리: 900)
화려한 등장 (Grand Entranc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라칸이 목표 지점으로 도약합니다. 착지 후 공중으로 날아 오르며, 주변 적에게 70/125/180/235/290 (+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전쟁무도 (Battle Danc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아군 챔피언에게 도약해 3초 동안 50/75/100/125/150 (+0.7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5초 안에 다시 한 번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마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자야에게 사용할 경우 전쟁무도의 사거리가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700)
매혹의 질주 (The Quicknes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75% 증가합니다.

적에게 닿으면 100/200/300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초 동안 매혹합니다. 매혹 효과는 한 챔피언당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라칸이 처음으로 챔피언에게 닿으면 이동 속도가 150% 빨라졌다가 점차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극초반

1레벨 때는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화려한 등장 또는 Battle Dance(전쟁무도) 전쟁무도 둘 중 하나를 찍습니다.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화려한 등장 : 상대가 1렙에 약한 조합, 맞딜해도 이길 것 같다

Battle Dance(전쟁무도) 전쟁무도 : 그랩류 챔피언, 라인 당길 때, 상대 정글이 역버프 시작일 때


라인에 처음 도착하는 근거리 미니언 1~2마리를 챙겨줍니다. 1마리만 먹었다면 다음 라인 근거리 1마리 먹어줍니다. 부쉬 쪽 자리 잡고 부쉬 왔다갔다 하면서 미니언 툭툭 쳐서 선 2렙 유도합니다. 상대가 그랩류 챔피언이라면 초반 근거리 챙겨주고 똑같이 툭툭 치되 Battle Dance(전쟁무도)로 빠르게 빠질 수 있게 아군과 붙어있어야 합니다. 선 2렙을 찍는다면 상대와 타이밍이 겹쳐도 W로 이니쉬 걸거나 W나 E로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큰 도움이 됩니다.





초반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Q 마스터는 하지 않습니다. 라인전 딜 체감은 되지만 회복량은 안늘어납니다. (레벨 비례 증가)

저는 개인적으로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W 3레벨 후 Battle Dance(전쟁무도)E 마스터 후 W 마스터 식으로 스킬을 찍어줍니다. (위의 경우) W 선마 하자니 E 보호막량이 너무 미미하고 E 선마하자니 딜이 너무 딸리는 것 같아서 이렇게 올려봤는데 강력 추천드립니다. W선마 할 경우 W를 3렙까지 찍은 것과 마스터한 것과 한타 때 딜 차이는 거의 없다고 느껴집니다.


라칸 스킬 콤보 중에 평타 짤짤이를 섞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라칸의 기본 공격력은 높은 편이라서 초반에 딜이 꽤 잘나옵니다. 또,Fey Feathers(요술 망토) 패시브 보호막 재생성 대기시간이 1초씩 감소하기 때문에 무조건 평타를 끝까지 넣어주시는게 유지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1. Battle Dance(전쟁무도)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Battle Dance(전쟁무도)

상대가 겁없이 라인 밀 때 (적 정글러 위치 파악하신 후) 아군 뒤에 자리잡고 순식간에 먼 거리를 돌진해서 상대가 반응하지 못하게 하는 콤보입니다. 상황 봐가면서 E로 빠질 지 평타 계속 딜링할 지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2.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Battle Dance(전쟁무도)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 던지는 것과 동시에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로 날아가서 Q를 숨겨줄 수 있습니다. 라인전 갱 호응 또는 방지를 위해 상대방 피를 깎아먹는 용도로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Q, W로 딜 우겨넣고 E로 빠지기. Q를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겠다 싶으면 사용하시면 되는데, W로 들어가서 Q맞추는 편이 안정적입니다. 


-

라칸의 스킬 콤보가 어려운 편이 아니라서 상황 봐가면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Battle Dance(전쟁무도)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각만 잘 보신다면 라칸 멋있다는 소리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R 매혹의 질주를 찍은 후 (라인전)

상대에게 내가 먼저 이니쉬를 걸 때 궁을 미리 쓰고 돌진하는 것과 돌진한 후 매혹을 사용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Battle Dance(전쟁무도)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을 미리 쓰고 아군에게 Battle Dance(전쟁무도) 후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로 순식간에 긴 거리를 돌진 후 이니쉬를 거는 방식입니다. 이후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나 평타 또는 아군에게 Battle Dance(전쟁무도)쓰면서 빠지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황 봐가면서 아군 물린다 싶으면 Battle Dance(전쟁무도)로 빼주시면 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매혹 후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가 확정이기 때문에 상대를 확실하게 잡아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지속 시간이 금방 끝나고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사용한 후 0.5초의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를 사용하기 위한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조금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2.Battle Dance(전쟁무도)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에어본을 먼저 시키고 궁을 맞춰서 적진 전방의 적과 후방의 적까지 매혹을 노릴 수 있는 콤보입니다.

후진입때에는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The Quickness(매혹의 질주)Battle Dance(전쟁무도)로 띄우고 아군한테 보호막 씌우러 돌진하면서 광역 매혹을 걸어주는 콤보도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 빛나는 깃털

상대 이동 경로 앞에 쓰거나 미니언을 살짝 빗겨가게 사용하면 미니언 뒤에 있는 상대가 은근히 잘 맞습니다. 또 부쉬 체크용으로 사용하셔도 좋아요. 초반에는 마나 소모량이 꽤 있기 때문에 확실히 맞출 수 있을 때나 아군 피가 빠졌을 때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화려한 등장

돌진기이지만 저지 불가도 아니고, 범위도 그렇게 넓지 않은 스킬입니다. 상대방의 주요 CC가 빠졌거나 회피기를 쓰고 난 후에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Battle Dance(전쟁무도) 전쟁무도

상대에게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 맞추고 아군에게 바로 Battle Dance(전쟁무도)써서 회복 + 보호막을 한번에 걸어주어 생존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매혹의 질주

적 챔피언을 처음 맞췄을 때 이동 속도가 대폭 증가하는 것을 이용하여 적군 진형을 붕괴시키고 뛰어난 어그로 핑퐁 능력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Battle Dance(전쟁무도)를 이용하여 빠른 다수 매혹을 걸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 시작 아이템 -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주문도둑의 검,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고대 유물 방패?

저는 주문도둑의 검보다는 고대 유물 방패를 무조건 올립니다. 초반에 선 2렙 타이밍을 잡기 위함입니다. 주문도둑의 검을 가게되면 1레벨에 골드 수급을 위해 Q를 찍는 경우가 생기는데, Q의 쿨타임이 짧은것도 아니고, 마나 소모가 낮은것도 아니고, 평타 사거리도 긴 편이 아니라서 주문도둑검으로 골드 수급하기 매우 빡세집니다. 특히 상대가 그랩류 챔피언이라면 더욱 힘들어지겠죠. 그래서 고대 유물 방패로 안정적인 골드 수급과 주문도둑검에 비해 높은 체력으로 라인전에서 상대 원거리 딜러의 평타를 한 대 버텨낼 수 있게 됩니다.

추후작성예정Fire at Will(가차없는 포격)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바드
블리츠크랭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유미
잔나
추후 추가 예정

 추후 추가 예정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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