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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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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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틸 서폿의 희망 나미 공략의 모든 것!!(Feat. 서폿 9년차 장인)

- 룰루학개론(2020-03-10, 조회수: 17503)



공략에 앞서서 바쁘신 분들은 빨간색 글씨만 읽으시면 됩니다.

시즌10 바텀 라인전은 노틸러스, 블리츠크랭크, 레오나, 쓰레쉬와 같은

그랩류 챔피언, 즉 플레이 메이킹이 가능한 챔피언들로 가득했습니다.
그러던 중 급작스러운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패치로 인하여 유틸 서폿 나미가 떡상하고

노블레쓰와 더불어 나미, 세나 같은 유틸 서폿의 한줄기 빛이 되었습니다.

시즌10을 맞이해 나미 공략 들어갑니다!!


필자 소개
간단한 필자 소개입니다.

시즌7,8,9 다이아, 시즌10 다이아 4에서 시즌 진행중이며

사진을 찍을 당시엔 다소 게임에 흥미를 잃어서.. 이렇게 되었어요 ㅠㅠ

원래 승률이 70퍼대였는데 말이죠..


나미를 비롯하여 시즌2부터 서폿챔프를 주로 다뤘기 때문에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방송은 아직 안하고 있으며 조만간 방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시작하게 되면 링크를 올리고!! 홍보 좀 할게용 많이 보러와주세요!

진짜진짜 공략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미, 파도 소환사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0 (+88) 2056 마나 365 (+43.0) 1096
공격력 54 (+3.1) 106.7 공격 속도 0.643 (+2.6%) 0.92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9 (+5.2) 11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룬은 크게 2가지 입니다.
Guardian(수호자)SummonAery(콩콩이 소환) 두 가지를 제외하고 핵심 룬은 들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을 들기도 하는데 전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1. Guardian(수호자)빌드 
수호자의 특징은 가장 무난하며 Nami(나미)나미 특유의 어떤 챔프 상대로든 반반을 갈 수 있게끔 해줍니다.

상당히 수비적인 룬이라고도 볼 수 있죠
현재 주를 이루는 Nautilus(노틸러스)Blitzcrank(블리츠크랭크)Leona(레오나)Thresh(쓰레쉬)(노블레쓰)
이 챔피언들을 상대로 물론 Nami(나미)는 지는 상성입니다.
몸도 약하고 한 번 끌리거나 물리면 Nami(나미)는 녹아버리죠
즉, Guardian(수호자)를 드는 이유는
Guardian(수호자)가 나미가 쓸 수 있는 결의 파트의 가장 좋은 핵심룬이기 때문입니다.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Aftershock(여진)는 들 수 없으며 Aftershock(여진)의 경우 나미의 스킬 중 물의 감옥(Q)Aqua Prison(물의 감옥)해일(R)Tidal Wave(해일)로 밖에 안터집니다.

모든 핵심 룬은 언제든지 본인이 필요할때 터트릴 수 있는 챔피언이 들어야 효율이 납니다.
Thresh(쓰레쉬)가 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로 Aftershock(여진) 터트리듯 말이죠
Guardian(수호자)의 경우 Ebb and Flow(밀물 썰물)를 비롯하여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에도 터집니다. 
그 말은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를 준 원딜이 싸움을 시작하고 맞으면 그 때 Guardian(수호자)이 터지죠

언제든지 본인이 필요할 때 쓸 수 있다는 말입니다. 
또한 Guardian(수호자)를 들어야 그 밑의 하위룬 FontOfLife(생명의 샘)BonePlating(뼈 방패)Overgrowth(과잉성장)Revitalize(소생)SecondWind(재생의 바람)Conditioning(사전 준비)등을 들 수 있기 때문에
몸이 약하다는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Guardian(수호자)를 듭니다. 저도 가장 자주 찾는 룬이예요

결의 서브룬

1. Demolish(철거)FontOfLife(생명의 샘)ShieldBash(보호막 강타)

철거Demolish(철거)

굳이 들 필요가 있을까 싶네요 최대체력에 비례해서 포탑에 데미지를 넣기 때문에

큰 의미를 찾을 수 없습니다.
생명의 샘FontOfLife(생명의 샘)
가장 효율이 좋죠 Aqua Prison(물의 감옥)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Tidal Wave(해일) 즉 밀물썰물(W)Ebb and Flow(밀물 썰물)를 제외한 모든 스킬에 터집니다.

이로 인해 라인전의 우위를 가져올 수도 있어요 강력 추천합니다.
보호막 강타ShieldBash(보호막 강타)

나미에겐 보호막이 없습니다. 필요없어요

2. Conditioning(사전 준비)SecondWind(재생의 바람)BonePlating(뼈 방패)

사전 준비 Conditioning(사전 준비)

10분 뒤엔 어차피 원딜 뒤에 있기 때문에 한타에선 맨 뒤 포지션이예요
템이 나와도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를 가기 때문에 퍼센트로 올려주는 Conditioning(사전 준비)는 그닥 좋지 않다고 볼 수 있네요
재생의 바람SecondWind(재생의 바람)

잃은 체력 비례 회복은 체력이 낮은 나미에게 좋지 않아요
뼈방패BonePlating(뼈 방패)
위의 Conditioning(사전 준비)SecondWind(재생의 바람)가 나미에게 안좋다고 했지만
그 가장 큰 이유에는 같은 라인에 BonePlating(뼈 방패)가 있기 때문이죠
BonePlating(뼈 방패)만큼의 효율이 나지 않습니다.
BonePlating(뼈 방패)를 들도록 합니다..

3. Overgrowth(과잉성장)Revitalize(소생)Unflinching(불굴의 의지)

과잉성장Overgrowth(과잉성장)

나미가 들면 좋은 룬 중 하나입니다. 그치만.... 이 친구도 위의 뼈방패와 같은 이유에서 탈락입니다.

같은 라인에 너무 좋은 룬이 있어요
소생Revitalize(소생)

회복류 챔피언들은 전부 이걸 들면 좋습니다.
Sona(소나)Soraka(소라카)Nami(나미) 이 친구들이 결의를 선택한다면
반드시 Revitalize(소생)를 들어주도록 합시다.
불굴의 의지Unflinching(불굴의 의지)
이것도 뭐 나쁘진 않아요 그치만 Revitalize(소생)의 효율.. 킹갓입니다.


2. SummonAery(콩콩이 소환) 빌드

유틸 챔피언답게 견제가 강하고 회복이 있기 때문에 밸런스 형의 룬입니다.
Guardian(수호자)보다 당연히 견제는 더 강하고 그로 인해 라인전을 압도하기 위해 듭니다.

참고로 나미는 라인전이 매우 강한편입니다. 그렇다고 한타가 약한 것도 아니죠

모든 유틸 서폿의 카운터이기도 합니다.(Lulu(룰루)Bard(바드)Morgana(모르가나)Karma(카르마)Sona(소나)Soraka(소라카) 등등..)

라인전이 쉬운 상대를 상대한다면 들어요 강하게 견제하기 위해서
또한 한타때도 전 Guardian(수호자)보단SummonAery(콩콩이 소환)이게 더 좋다고 봐요
그치만 Death Sentence(사형 선고)Rocket Grab(로켓 손)Bone Skewer(뼈 작살)Dredge Line(닻줄 견인) 등 하드CC기를 맞으면

여지없이 죽습니다. 즉 확실히 이기는 상성이 아니면

전 추천하지 않습니다. 스킬 구성상 한타때도 라인전때도 충분히 다재다능하며

반반을 가져가도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물론 나미의 라인전이 강하기 때문에 난 반반가는걸 원하지 않아! 라고 생각하신다면

해당 룬을 추천합니다.

시작해볼게요!

1.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NimbusCloak(빛의 망토)
- 무효화 구체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

나쁘지 않아요 나미가 들어도 괜찮은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 마나순환 팔찌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추천)

나미의 경우 마나 소모가 큰 편이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사실 이 룬의 효율이 좋아서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NimbusCloak(빛의 망토) 룬은 썩 추천드리고 싶지 않네요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의 효율이 다른 룬보다 좋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 빛의 망토NimbusCloak(빛의 망토)

생존에 유용하게끔 해주는 룬입니다.
나쁘진 않지만 SummonAery(콩콩이 소환)룬은 상대를 압도하고자 들기 때문에 갱킹이 와도
정글러를 잡겠다는 마음으로 플레이 하신다면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NimbusCloak(빛의 망토)를 왜 추천하지 않았는지 이해하실겁니다.
2. Transcendence(깨달음)Celerity(기민함)AbsoluteFocus(절대 집중)
- 깨달음Transcendence(깨달음)

저의 경우 어지간하면 이걸 듭니다. 서포터 포지션이 시즌10이 되면서

많이 안좋아졌다는 평가를 받는 이유 중 하나는

돈템의 변화예요 돈템에 있었던 쿨감 10%가 상당히 크게 작용했죠

그러나 지금은 돈템에 쿨감이 없습니다.

템을 올린다고 가정해보죠

풀템 기준 나미의 대략적인 템은
Shard of True Ice(얼음 정수의 파편)Ardent Censer(불타는 향로)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Redemption(구원)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Control Ward(제어 와드)

이렇게 나옵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Redemption(구원) 여기에 30%의 쿨감이 있으니 나머지 10%를 채워야겠죠?
그래서 찾는 아이템이 바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포기하고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가는 선택입니다.
서포터의 경우 패치로 인해 100원이 올랐으나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시야를 장악하고 비전투 시간이 긴 서포터이기 때문에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의 효율이 가장 좋죠 1000원이라하더라도 전 이걸 갑니다.
즉 40%의 쿨감을 채우기 위해선 신발을 포기하거나 룬을 포기해야한다.Celerity(기민함)AbsoluteFocus(절대 집중)

뒤 이어서 해당 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기민함 Celerity(기민함)

이 룬을 설명하면서 다룰 아이템은 3개입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향로를 안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봅니다.

즉, 나미의 이속 세팅은 신발 +향로입니다.
Transcendence(깨달음)Ardent Censer(불타는 향로)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 쿨감 20% 이속 472
Celerity(기민함)Ardent Censer(불타는 향로)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 쿨감 10% 이속 481
Celerity(기민함)Ardent Censer(불타는 향로)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쿨감 20% 이속 419

이 외의 이속을 올릴 수단은 없습니다.

보시고 선택하시면 되지만..

비전투 시간이 긴 나미에게 이속 9와 쿨감 10% 중 하나를 고른다면

전 쿨감 10%입니다.

그러므로 개인적으로 비추천합니다.
- 절대 집중AbsoluteFocus(절대 집중)

서포터에게 가장 중요한 스텟은 이속과 쿨감입니다.

해당 룬은 잘 선호하지 않는 편이며 체력유지가 잘 되는 편이긴 하지만

라인전 단계에선 그렇지 않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는 편입니다.
3. Scorch(주문 작열)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 주문 작열Scorch(주문 작열)

해당 룬은 라인전을 강하게 해줍니다.

나미의 성격과도 잘 맞죠
- 물 위를 걷는 자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서포터에게 이속이 중요하긴 하지만 해당 룬은 로밍형 룬입니다. 

라인전에 집중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나미는 선호하지 않는 편입니다.
- 폭풍 결집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시간이 갈 수록 룬의 효과가 극대화 되는 룬입니다.
위의 라인에선 Scorch(주문 작열)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 그 외의 선택해볼만한 룬

PresenceOfMind(침착)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PresenceOfMind(침착)CutDown(체력차 극복)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Scorch(주문 작열)Perfect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

이런 세트들이 있으며 룬에 관련한 궁금증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더 답변해드릴게요
Heal(회복)barrier(방어막)Exhaust(탈진)Ignite(점화)
고민해볼만한 룬에는 위의 룬이 있겠죠

Heal(회복) - 원딜이 들지 않는 경우 종종 듭니다.
barrier(방어막) - 들지 마세요 원딜 멘탈 깨집니다;;
Exhaust(탈진) - 암살자가 많거나 라인전을 이길 수 없을경우 듭니다.
Ignite(점화) - 상대를 이길 수 있고 찍어누를 수 있다. 라인전을 강하게 갈 것이고 라인전 페이즈에서 킬을 낼 수 있다. 그럴 경우 듭니다.

Flash(점멸)은 필수입니다.
밀려오는 파도 (Surging Tides)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0(+0.25AP) 상승했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의 감옥 (Aqua Pris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90/145/200/255/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75)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55/80/105/130/155(+0.4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0%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10%)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기본 공격 및 스킬을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0/30/40/50/60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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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트리


스킬을 위와 같이 찍습니다.

상황에 맞게 밀물 썰물(W)Ebb and Flow(밀물 썰물)을 선마 하셔도 좋습니다. 

파도 소환사의 축복(E)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은 잘하는 원딜과 듀오를 하거나


아군 원딜이 딜을 잘 넣는다고 생각될 경우 선마해줍니다.

그러나 선마하더라도 Ebb and Flow(밀물 썰물)을 3렙 찍고 선마합니다.


이건 거의 고정이예요



스킬 꿀팁

나미를 많이 한 사람만 알 수 있는 장인의 꿀팁입니다.


돈 주고 못보니까 꼭 읽어보세요


1. 나미의 패시브 밀려오는 파도(P)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


나미의 패시브는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을 빨라지게 해줍니다.


귀환 후 라인에 복귀할 떄 원딜에게 사용해줍니다.

또한 Aqua Prison(물의 감옥)Ebb and Flow(밀물 썰물)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Tidal Wave(해일) 모든 스킬에 적용되고 본인에게도 적용됩니다.

Aqua Prison(물의 감옥)를 본인과 아군에게 써도 빨라집니다.


적을 추격하는 아군들에게 써주면 좋겠죠??



2. 나미의 핵심스킬 물의 감옥(Q)Aqua Prison(물의 감옥)


대부분 아시겠지만 Tidal Wave(해일)을 맞춘 후에 그 자리에 Aqua Prison(물의 감옥)를 쓰면 Tidal Wave(해일)의 슬로우 때문에

Flash(점멸)이 없다면 무조건 맞고 맙니다.

또한 적을 느려지게 하는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를 본인에게 쓰고 기본 공격 or Ebb and Flow(밀물 썰물) 이후

Aqua Prison(물의 감옥)를 쓰면 잘 맞습니다.


3. 밀물 썰물(W)Ebb and Flow(밀물 썰물)


나미는 힐과 견제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스킬이 있습니다.

Ebb and Flow(밀물 썰물)를 상대에게 쓰면서 앞으로 가면 본인도 힐이 들어옵니다.


사거리 안에 적이 여러명이라면 가장 가까운 적이 맞습니다.


4. 파도 소환사의 축복(E)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패치로 인하여 스킬에 슬로우와 추가 데미지가 묻습니다.

그로 인하여 Lucian(루시안)과 정말 잘 어울립니다.


Ardent Blaze(타는 불길)에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를 묻히고 Lightslinger(빛의 사수) 이후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Ebb and Flow(밀물 썰물)Lightslinger(빛의 사수)Piercing Light(꿰뚫는 빛)Lightslinger(빛의 사수) 하면서 Aqua Prison(물의 감옥)The Culling(빛의 심판) 이렇게 연계되면..


상대는 죽어버리죠


다른 원딜과도 더욱 시너지를 내기 좋습니다.

그리고 추가데미지와 슬로우는 Ardent Blaze(타는 불길)와 같은 범위 스킬의 경우 범위 안에 모든 적에게 적용됩니다.

Boomerang Blade(부메랑 검)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 등등..


5. 해일(R) Tidal Wave(해일)


멀리서 히트 될 수록 이속이 더 느려집니다.

말이 느려지는 거지 거의 속박 수준입니다.Aqua Prison(물의 감옥)와 연계하시고

한타때는 아군 맨 뒤에서 Tidal Wave(해일)을 사용하여 

아군 전체에게 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를 받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킬 콤보

 Tidal Wave(해일)Aqua Prison(물의 감옥) 말고는 없습니다.


 나미는 아군 원딜과 호응해야하기 때문에 딱히 콤보랄게 없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1. 시야 아이템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는 라인상성이 밀릴때 반반을 가기 위해 갑니다.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는 라인전 상성이 유리할 때 상대를 찍어누르고자 갑니다.

2.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두 가지 아이템은 필수이며 올리는 순서만 다를 뿐 같이 올려줍니다.

예외의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템트리는 고정이예요
평타기반 원딜이며 원딜의 성장이 압도적일 경우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를 선템
다른 라인의 성장이 좋아서 게임의 승패를 다른 라이너의 서포팅으로 기대해야할 경우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를 갑니다.
3. Redemption(구원)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
Redemption(구원)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선택하는 아이템입니다.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상대의 cc가 강해 원딜이 물려죽는다. 할 때 갑니다.
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필요할 경우 갑니다. 시야를 먹기 힘들경우, 이속 기반의 챔피언이 많을 경우

브루져가 뚜벅이라면 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볼리베어
스킬 하나하나가 위협적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잘 나오지 않습니다. 나온다면 수비적으로 플레이 해주시길 바랍니다.
블리츠크랭크
블츠를 제외한 그랩류 챔피언은 상대할만 합니다.

블츠 또한 그랩을 안당하는 거리에서 원딜을 서포팅하면

반반 혹은 원딜의 실력에 따라 우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브라움
궁극기인 해일을 방패로 막을 수 있습니다. 밀물썰물 역시 방패로 막으면 범위안에 들어와도 힐이 돌아오지 않습니다. 방패를 들고 있으면 물의 감옥도 막힙니다. 브라움이 방패를 들고 있는 쪽으로 Q를 던지면 브라움의 위치에서 물의 감옥이 터집니다.

그러나 라인전이 강하지 않고 수비적인 챔피언이기 때문에 반반 무난히 가서 한타 서포팅하면 지지 않습니다.


애당초 나미의 카운터픽은 딱히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천하는 서포터이기도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룰루
유틸 서포터의 카운터입니다. 견제를 해도 피를 채우기 떄문에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갈 수 없을 뿐더러 견제를 당하면 상대는 누적이 됩니다.


룰루를 포함한 카르마 모르가나 소나 등 유틸 짤챔의 카운터입니다.
벨코즈
같은 원리로 벨코즈, 제라스, 브랜드와 같은 딜폿의 카운터이기도 합니다.

반드시 라인전 우위를 가져와야 하지만 수비적으로 운영한다면 나미는 무조건적으로

반반을 가져갈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탐 켄치
스킬을 쉽게 피할 수 있거나 그랩같은 하드 CC가 없는 탱커서폿도 상대하기 쉽습니다.

타릭, 알리스타(사거리 짧음), 탐켄치 등
상대가 쎄다? 수호자들고 고대유물방패들고 반반가세요

약하다면 콩콩이에 주문도둑검으로 상대 라인전을 압도하시면 됩니다.

카운터가 없습니다.


9개의 챔프가 있는데요 승률이 1퍼 미만으로 차이나는게 대부분이며

심하게 승률이 차이가 안나요 나미도 상성을 썩 안타기 때문에

먼저 뽑아도 좋은편에 속합니다.

 

 

라인 운영법

절대 라인전에서 터지지마세요 안터질 수 있고 터져도 되지만


안터지는게 좋잖아요??


자신없다? 원딜 뒤에서 힐주고 치명적인 cc만 피하면서 딜교하세요 아니면 빠지면 딜교하시던지요


나미로 라인전 반반을 못간다면 다른 챔피언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한타 운영법

한타 페이즈에서 나미는 원딜 위주의 시팅을 해줍니다.


해일을 통한 전체 이속도 꿀같이 작용하니 꼭 맨 뒤에서 써주시구요

Wind Wall(바람 장막)Unbreakable(불굴)에 모든 스킬이 막힙니다. 주의하세요 ㅎㅎ

 

 

챔피언별 대응법

특별히 없습니다..


네 없어요.. 내가 싸워보니 상대가 쎄다.. 반반가자!


그렇게 수비적으로 하다보면 상대는 분명 실수하고 헛점을 드러냅니다.


그 때 잡아먹으세요! 제가 좋아하는 스포츠 명언 중 하나인데


'공격은 관중을 얻고 수비는 승리를 얻는다.' 라는 말이 있어요


공격은 재밌겠지만 수비하면 결국 이깁니다.


승리를 위한 챔피언이라 볼 수 있겠네요 ㅎㅎ



특별한 팁은 없고 브라움의 경우 Unbreakable(불굴)가 빠지고 난 뒤에 Tidal Wave(해일)를 써주시는걸 추천합니다.

 

마치며

드디어 2번째 공략인 나미 공략이 마무리 되었네요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지속적으로 패치가 진행된다면 업뎃하고 영상도 올려보겠습니다.


그럼 이만!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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