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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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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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바나, 하프 드래곤
Shyvana, The Half-Dra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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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공 AD 선몰왕 정글(탑) 쉬바나

- Darkyak(2020-03-16, 조회수: 15886)

- 집공 선몰왕 AD 정글 쉬바나의 특징 -

쉬바나는 기본적으로 성장형 정글러 입니다.

따라서 여타 다른 성장형 정글러와 같이 정글을 먹으며 성장을 해야합니다.
다만 다른 여타 성장형 정글러와 다른점이라면 공격적인 카정을 통한 성장형 정글러 입니다.
우리정글 뿐만이 아니라 적 정글까지 먹어 치우며 ,적 정글 존재여부에 따라 동선을 파악 하여 오브젝트 및 역갱을 하여 이득을 취하고 스노우볼링을 굴리는 정글러 입니다.

- 집공 선몰왕 AD 쉬바나의 장점 -

1. AP 쉬바나 보다 더 빠른 S급 정글링속도
2. 몰왕과 추적자의 검(파랑강타슬로우), w를 활용한 추노 및 갱킹
3. 강한 맞다이 능력
4. 빠른 평타로인한 짧은 궁극기 쿨다운
5. AP 쉬바나에 비해 낮은 궁극기 E 의존도와 E를 맞추지 못하여도 잘 나오는 폭딜
6. 쉬바나 딜링이 AP 40% AD 60%로 들어가기 떄문에 상대의 방템에 의한 대처가 까다로움

- 집공 선몰왕 AD 쉬바나의 단점 -

1. cc부재로 인한 취약한 갱킹력
2. 6랩전 궁극기 배우기 전까지 벽넘기 불가
3. 여타 성장형 정글러와 마찬가지로 성장을 하는만큼 캐리력이 늘어남 따라서 성장시간이 필요함
쉬바나, 하프 드래곤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6 (+104) 2432.6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3) 117 공격 속도 0.658 (+1.7%) 0.848
5초당 체력회복 8.59 (+0.8) 22.19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55) 115.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첫번쨰 메인 룬은 위와같이 고정입니다.
왜 굳이 정복자Conqueror(정복자)를 들지 않느냐 하신다면 선몰왕 쉬바나의 핵심은 순간 폭딜입니다.
또한 q가 2번공격 판정이기 떄문에 강타-몰왕-e-평q-평티아멧 한번에 집공을 터뜨려 누킹하고 w와 몰왕, 빛망을 이용한 이속 증가로 어그로 핑퐁 하는 챔피언 입니다.
두번쨰 서브룬은 빛의망토NimbusCloak(빛의 망토),물 위를 걷는 자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혹은
사전준비Conditioning(사전 준비),과잉성장Overgrowth(과잉성장)둘중 하나를 고릅니다.

빛의망토NimbusCloak(빛의 망토),물위를 걷는자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 역갱 및 전령,용 오브젝트 위주 플레이
사전준비Conditioning(사전 준비),과잉성장Overgrowth(과잉성장) : 적정글 취득 및 후반도모형 플레이

취향에 따라 갈리지만 대부분의 경우 빛망NimbusCloak(빛의 망토)과 물위걷는자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를 추천드립니다.


강타,점멸 거의 고정입니다.
적이 워윅,문도,올라프일 경우Ignite(점화)
그브,킨드레드,제드일 경우Exhaust(탈진)
용족의 분노 (Fury of the Dragonborn)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 만큼 증가합니다. 원소 드래곤(장로 드래곤 포함)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쉬바나 또는 아군이 원소 드래곤을 처치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1.0AD) (+0.5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0.2/0.4/0.6/0.8/1.0AD) (+0.25AP)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0/55/60/65/7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Burnou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쉬바나가 근처 적에게 초당 20/30/40/50/6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30/35/40/45/50%(+0.1 AP)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3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화염 숨결 (Flame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쉬바나가 85/125/165/205/245 (+0.5 AD)(+0.7 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화염구는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멈춥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3% (+추가 공격력 100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50의 피해)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85/125/165/205/245(+1.0 AD)(+1.0 AP)의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40~100(+0.15 추가AD)(+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분노 소모: 100
쉬바나가 150/250/350의 체력과 50/65/80의 사거리가 추가된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 순서는 R-W-E-Q 순입니다.

W선마 이유는 쉬바나의 핵심 빠른 정글링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중반에서는 한타기여 및 끊어먹기가 핵심이기 떄문에 E선마후 마지막 Q선마를 합니다.


스킬 콤보

몰왕,거인의 히드라 풀콤보 : R(궁극기) -> 몰왕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슬로우 파랑강타Smite(강타) -> W -> E -> 평Q -> 평히드라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평평평....


기본 콤보 : W(혹은 달려가면서) -> E -> 평Q ->  평평평....


갱킹 기본 콤보 : 슬로우 파랑강타 -> W(혹은 달려가면서) -> E -> 평Q ->  평평평....



스킬 활용 팁

 쉬바나의 기본이자 콤보의 핵심은 반드시 E를 맞춘후 평Q를 해줘야한다는것 입니다.이렇게해야 집공을 빨리 터뜨리며 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몰왕,파랑강타,W시 헤르메스 기준 이속 600 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를 이용하여 적에게 붙어서 폭딜을 넣는것이 선몰왕 쉬바나의 핵심입니다.여기에 빛의 망토(점멸,강타)룬까지 든다면 이속이 느릴래야 느릴수가 없습니다.


강타보다 몰왕이 살짝 사거리가 더 길기때문에 R로 날아가면서 몰왕먼저 쓴뒤 강타를 씁니다. 그후 붙어서 평q-평히드라 평캔 두번을 하여 폭딜넣는것이 핵심입니다.


W는 공격하면할수록 시간이 증가합니다. 때문에 붙어서 공격하는 순간에 키는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보통은 붙어주지 않기때문에 하물며 궁이 없다면 더더욱 힘들기에 달려가서 안꺼질정도 일때 켜주시면 됩니다.


그외 추노를 위해 궁을 나중에 쓰거나 하는등등 플레이 방식에 따라 다른건 섞어 쓸수 있으나


가장중요한 몰왕-강타-W-E-평Q평히드라(티아맷)평만

기억하고 플레이 하시면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3캠프후 집귀환 트리는 마체테선

사냥꾼의 부적쪽이 피관리가 훨씬 잘됩니다.


그후 피갈퀴손Enchantment: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을 이용한 오브젝트 컨트롤 및 카정

역갱,갱 위주 -> 피갈퀴손Enchantment: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 후 빌지워터,몰왕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오브젝트,카정 위주 -> 피갈퀴손Enchantment: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 후 선 티아맷Tiamat(티아맷) -> 몰왕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히드라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후반부 템 : AD집공 쉬바나의 핵심은 공속과 이속 입니다. 때문에 이와 관련된 옵션이 붙은 아이템을 사줍니다.

내가 잘컸을떄 :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테락의 도전

적군 AD 잘컸을때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적군 AP 잘컸을때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최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맬모

경우에따라 유동적으로 초시계(초시계 키트),수호천사Guardian Angel(수호 천사),워모그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란두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가갑Thornmail(가시 갑옷),비사지Spirit Visage(정령의 형상),투구Adaptive Helm(적응형 투구)역시 괜찮습니다.

단,절때로 더이상의 딜템은 올리지 않습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Trinity Force(삼위일체)Sanguine Blade(핏빛 칼날) 등등 몰왕 대신 1코어로 올리는것이 아닌이상 더이상의 아이템은 쉬바나에게 사치 입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불망 역시 cc 부재인 쉬바나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엘리스
기본적으로 고치만 안맞으면 됩니다만 잘하는 엘리스는 잘맞출 뿐더러 이기는 상황에서 잘도망 가기떄문에 추노가 매우 힘듭니다. 때문에 1순위로 밴하시고 플레이 하시면됩니다.
니달리
엘리스와 비슷한 맥락입니다. 기본적으로 E맞추면 맞다이에서 지지 않습니다만 니달리 w로 요리조리 피하기도 쉽고 반대로 적 니달리 Q 맞거나 니달리가 못맞추더라도 w로 벽넘어 도망치면 추노하기 어렵습니다.
마스터 이
같은 성장형 정글인 마스터 이 입니다. 잘하는 마이 같은경우 E를 Q로 피하기때문에 까다로우며 기본적으로 플레이 방식은 비슷한데 맞다이에는 마스터이가 더 우위에 있기때문에 중반까지는 까다로울수 있습니다. 다만 중반이후 동성장시 몰왕 히드라가 뜨면 상대 마이가 몰왕 구인수더라도 용폼상태에서 맞다이시 이기기떄문에 피해다니면서 중후반을 도모 하면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초식계열을 제외하고 리신이 상대하기 쉬운 챔프로 꼽은 이유는 E만 맞추면 q를 다맞아 주고도 어지간해선 리신을 이길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주도권은 어디까지나 리신에게있고 다른챔프에 비해 쉬바나가 리신상대에 쉽다는것 뿐이지 절대 쉬바나가 우위에 있지 않습니다.
13랩이후 몰왕 히드라 뜰경우 원콤에 2~3초만에 리신을 순삭할수 있습니다.
자르반 4세
마찬가지로 E만 맞추면 EQ 콤보를 맞아주도고 이깁니다. EQ 날라올때 e맞추시면됩니다.
신 짜오
신짜오의 경우 그냥 싸우면 집니다. 하지만 e를 이용해 들어왔을때 w를 이용해 에어본까지 맞지 않게끔 q가 빠질때 까지 버티다가 E맞추고 싸우면 이깁니다. 그후 궁이 나올경우 동성장 동일템일때 궁쓰고 그냥 달려가서 줘패면 이깁니다.
쉬바나는 카운터 챔프가 없으며 굳이 따지자면 E를 못맞춘 내손 정도 되겠습니다.
쉬바나의 핵심딜이 E가 아니라 E로 인한 체력% 데미지 때문에 반드시 맞춰야 합니다.
때문에 항상 강타를 먼저 사용하여 슬로우를 통해 붙어서 E를 맞춰야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 및 운영방식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후 풀캠프 4랩 ,버프-버프-두꺼비 3랩 혹은 5캠프후 바위게 4랩 등등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역버프 3캠프 이후 와딩후 집 가서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Control Ward(제어 와드)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로 바꾸셔서 적정글 위치 파악후 역갱,카정및 오브젝트 관리 해주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적정글에 들어가서 적 정글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여 정글위치 파악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지간해선 1:1이기는편이고 도주도 궁,w,강타,몰왕 이속증가로 생각보다 용이한 편입니다.
그렇게 적 라이너들이 신경쓰게 해서 라인 이탈을 유도하고 우리 라이너들이 성장하기 쉽게 만들어주며, 적정글을 취득하며 성장하지 못하도록 만들어주는것이 쉬바나 정글링의 핵심입니다.

또한 스플릿운영,타워철거,바론버스트에도 능하니 이에 참고하세요

전령,용 오브젝트 잡는속도는 대부분 30초 이내이며

5분 5랩 솔용시 추적자의 검과 피 절반만 있어도 15초 내외로 솔용이 가능합니다.

와드 지울때 q가 평타2번 판정이기 때문에 평q로 와드를 한번에 지울수 있습니다.
(단 용폼시 q공격이 와드에 한에선 1회판정입니다. 챔프에는 2번 판정이기 때문에 집공은 그대로 평q한번에 잘터집니다.)

마치며
속는셈 치고 한번 해보세요. 개인적으로 느낀점은 초반이 좀 약하고 후반이 단단한 마스터 이 라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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