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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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나, 구원자
Senna, the Redee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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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 ) 세나 서폿의 기본 공략 [ Shun ]

- Shun(2020-03-24, 조회수: 15618)

일단 티어 인증부터 하겠습니다.다이아 2티어가 높은 티어가 아닌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나를 처음 플레이 해보려는 사람들과 하위티어 세나 서폿유저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략 작성해보겠습니다.

세나, 구원자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89) 2043 마나 350 (+45) 1115
공격력 63 (+0) 63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11.5 (+0.7) 23.4
방어력 25 (+4) 9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600 600
룬은 보통 위에 룬 처럼 SummonAery(콩콩이 소환)(콩콩이)나 또는GlacialAugment(빙결 강화)(빙결 강화)를 들어줍니다.

1. 콩콩이 - 영감 & 정밀

보통 근접 탱커 서폿이 오면 저는 항상 콩콩이를 듭니다.
ex ) 레오나, 탐 켄치, 타릭, 쓰레쉬, 노틸러스, 블리츠크랭크, 갈리오, 그라가스, 샤코, 알리스타, 브라움 등등

근데 예외적으로 제라스, 자이라, 소나, 벨코즈, 럭스, 모르가나가 오면 콩콩이를 들고갑니다.
그 이유는 얘네가 견제력은 좋은데 몸이 엄청 약해서 같이 콩콩이로 맞견제 빡세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세나 Q에는 힐이 있기 때문에 같이 딜교환 해도 체력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2번째 줄 서브 룬
세나는 마나가 부족하기 때문에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마나순환 팔찌) 들어줍니다.
마나가 있어야 라인전을 강하게 할 수 있고 체력관리에도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다른거 들어주셔도 되는데 상대가 올 AP면NullifyingOrb(무효화 구체) (무효화 구체) 들어주셔도 됩니다.
요즘 NimbusCloak(빛의 망토)(빛의 망토) 이게 유행하고 있는데 세나는 생존기인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 E도 있고 패시브에 상대를 때리면 이속 증가도 있기 때문에 별로 추천 드리진 않습니다.





3번째 줄 서브 룬

Transcendence(깨달음)(깨달음) 저는 서폿 세나할 때 대부분 서폿 아이템(향로, 성배, 구원 등등)을 사기 때문에 쿨감이 모자라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서폿으로 딜템 올리시는 분은 올려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Celerity(기민함)(기민함) 세나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와 패시브에도 상대를 때리면 이속 증가가 있기 때문에 들어줍니다.
AbsoluteFocus(절대 집중)(절대 집중) 왜 들어야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4번째 줄 서브 룬
Scorch(주문 작열)(주문 작열) 라인전을 쎄게 가기 위해 들어주세요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물 위를 걷는 자) 로밍 많이 다닐거면 들어주세요.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폭풍의 결집) 후반 보실거면 들어주세요. 
3개다 나쁘지 않습니다 취향에 따라 들어주시고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폭풍의 결집)은 딜템 안가시는 세나에겐 별로입니다.


1.1 보조 룬 (영감)
보조룬은 취향 같습니다. 
콩콩이 & 정밀 드셔도 되고 빙결 강화 & 마법드셔도 됩니다. 보조 룬은 취향입니다.
저는 콩콩이 & 영감 / 빙결 강화 & 정밀 추천 합니다.

HextechFlashtraption(마법공학 점멸기)(마법공학 점멸) 들어도 쓸 일이 없습니다. 부쉬에서 마공점 W할거면 들어주세요. (비추)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마법의 신발) 초시계가 너프 먹은 이후로 들고 있습니다. 
PerfectTiming(완벽한 타이밍)(초시계) 초시계 너프먹기 전까지는 싸움 교전에서 어그로 핑퐁과 역관광 각, 생존 등의 이유로 들어줬는데 너프먹고 나서는 안들고 있습니다. 그래도 나쁘지 않은 룬이라 들어주셔도 나쁘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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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turesMarket(외상)(외상) 쓰는 사람을 못봤습니다. 가끔 코어 아이템 100원 200원 조합비 모잘라서 외상 생각나는 경우도 있긴 한데 다른 룬이 더 좋습니다. (비추)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미니언 해체분석기) 이거 드실려면 서폿 아이템 중에서 Steel Shoulderguards(강철 어깨 보호대)이거 들어주시고 미해분 들어주시면 됩니다.
물론 Spectral Sickle(영혼의 낫)이거들으시고 미해분 들으셔도 상관없습니다.
미해분의 장점은은 빠른 라인클리어로 인한 집타이밍 잡기, 애매한 라인 상황에서 치는 다이브를 미해분으로 라인 클리어 해주시면 어느정도 방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세나는 견제가 수월해서 Spectral Sickle(영혼의 낫)이 아이템이 넘사적으로 좋기 때문에
특수한 상황이 아니고선 미해분은 별로인 것 같습니다.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비스킷) 마나가 부족하기 때문에 비스킷 들어줍니다. 
마나가 있어야 라인전을 강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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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우주적 통찰력) 스펠 시간 조금이라도 단축시키기 위해 들어줍니다.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쾌속 접근) 메인 룬이 콩콩이 일때는 들어도 의미가 없습니다, 메인 룬이 빙결 강화일 때는 쾌속 접근을 들어줍니다.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시간 왜곡 물약) 왜 드는지 모르겠습니다. 굳이 든다면 딸피 낚시용이나 점화걸렸을 때 포션 누르면 가까스로 안죽는 이유정도?? (비추)


1.2 보조 룬 (정밀)
Overheal(과다치유)(과다치유) 피흡 템을 안가기 때문에 들어도 의미 없습니다. (비추)
Triumph(승전보)(승전보) 승전보 때문에 살았다. 라는 상황이 자주나오긴 합니다. 들어주셔도 나쁘진 않습니다.
PresenceOfMind(침착)(침착) 마나 때문에 들어주는게 좋긴 합니다만 위에서 마나순환 팔찌를 들었기 때문에 굳이 드는 편은 아닙니다.
메인 룬이 빙결 강화면 무조건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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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전설:민첩함) 딜템 가실거면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전설:강인함) 상대 챔피언들이 cc기 많을 때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 ex) 노틸러스. 트페 등등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전설:핏빛 길) 세나 Q에 자힐이 있기 때문에 굳이 추천하진 않습니다. (비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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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pDeGrace(최후의 일격)(최후의 일격) 상대 서폿이 탱커 서폿이 아닐 때 들어주시면 좋습니다.
CutDown(체력차 극복)(체력차 극복) 세나가 체력이 높은 편이 아니기에 탱커 서폿이 나왔을 때 들어주시면 좋습니다.
LastStand(최후의 저항)(최후의 저항) 왜 들어야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비추)

보조 룬을 정밀들 때 제일 좋은 조합은 PresenceOfMind(침착)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PresenceOfMind(침착)CoupDeGrace(최후의 일격)Triumph(승전보)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Triumph(승전보)CoupDeGrace(최후의 일격) 이정도가 있습니다.
물론 딜템 가시면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전설:민첩함) 들어주셔도 좋구요.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보조 룬은 진짜 취향입니다.



2. 빙결 강화 - 정밀 & 마법

일단 저는 빙결 룬 자체를 선호하진 않습니다.
템을 향로, 성배, 구원 등의 아이템을 올리기 때문입니다. (딜템은 그림자 검 하나)
빙결로 둔화 시켜 딜 넣기 수월하다 해도 템이 저렇다 보니 딜이 잘나오는 편도 아니구요.
물론 장점도 있긴 합니다.

1. 갱호응이 좀 수월하다. (Q에도 빙결이 터집니다.)
2. 평-Q, Q-평, 평-Q-평 등의 콤보를 넣기 쉬워지고 그것으로 인해 챔피언을 통해 얻는 영혼을 수월하게 수확할 수 있습니다.
3. 추노가 쉬워 사거리가 긴 세나가 상대에게 빙결 묻혀서 계속 멀리서 때리는 그런 상황이 나온다.

결론적으로 빙결 룬은 원딜 세나, 서폿 세나로 딜 가시는 사람들이 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딜 세나는 진짜 웬만하면 빙결 들어주세요.

물론 저도 빙결 룬을 들 때가 있는 상황이 있습니다.
1. 원딜이 칼리스타
2. 서폿이 소라카

이 두 가지 경우에만 빙결 강화 룬을 듭니다.

1번 같은 경우에는 칼리스타는 둔화가 걸리면 공속도 늦춰져서 딜넣기가 힘들어집니다. (스펠 까지 탈진들면 칼리스타 좋아 죽습니다.)
그래서 칼리스타 대표적인 카운터가 애쉬, 미스 포츈입니다.

2번 같은 경우에는 소라카가 갱 당하기 진짜 쉬운 챔피업입니다. (뚜벅이에 물몸, 생존기라고는 저렙 때 E하나 뿐인데 그 E마저 잘쓰는 소라카 별로 없습니다)
그렇기에 소라카를 만나면 계속 정글 갱 부르는 형식으로 게임 합니다.

빙결 강화 룬을 들게되시면 아래 쪽 처럼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빙결 룬 보조룬은 위에서 마법, 정밀 보조 룬에서 설명해놨으니
취향 껏 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자기가 딜템 가겠다.
-> 빙결 룬 들고 보조 룬 정밀
정밀 쪽 보조 룬은 위에 참고해주세요

원딜 칼리스타나 서폿 소라카다.
-> 빙결 룬 들고 보조 룬 마법
마법 쪽 보조 룬은 웬만하면 마나순환 팔찌랑 주문 작열 들어주세요.
barrier(방어막)웬만한 판은 다 방어막 들고갑니다
딸피 낚시도 할 수 있고 방어막으로 한 턴 버틸 수도 있기 때문에 들어주세요.

Heal(회복)원딜이 힐 안들면 힐 들어주세요.

Exhaust(탈진)상대에 암살자 많으면 들어주는게 좋아요.
아까 말하였듯이 원딜 칼리스타 나올 때 들어주셔도 좋고 탑 케넨일 때 들어주시면 탈진 쿨마다 케넨 무쓸모로 만들 수 있습니다. 조건부로 추천합니다.

Ignite(점화)세나는 사거리가 길어서 한타페이지로 넘어가면 점화 쓸 상황이 진짜 잘 안나와요.
소라카 나오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Cleanse(정화)원딜 세나할 때 cc기 많으면 들어줍니다.

Flash(점멸)점멸은 필수입니다.



서폿 세나 기준으로 점멸>>>>>>>>>>방어막 > 힐, 탈진 > 점화 순으로 추천합니다.
면죄 (Absolution)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세나가 죽은 적으로부터 생성되는 영혼을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 챔피언을 두 번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으며, 대상 현재 체력의 1~1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당 재사용 대기시간 6/5/4초)

흡수된 안개 하나당 0.75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안개를 20개 흡수할 때마다 공격 사거리가 20, 치명타 확률이 8%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이 최대치를 초과하는 경우 35%만큼 생명력 흡수율로 변환됩니다.

세나의 공격 속도가 느려지고 2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잠시 공격 대상의 이동 속도를 10~20%만큼 흡수합니다.

세나가 쓰러트리는 적으로부터 영혼이 생성될 확률이 낮으며, 세나의 아군이 처치한 챔피언, 대형 몬스터, 공성 미니언에서는 반드시 영혼이 생성됩니다. 레벨업 시 세나의 공격력이 오르지 않습니다.
꿰뚫는 어둠 (Piercing Darkness)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세나가 아군 또는 적을 관통하는 그림자를 발사하여 적에게 30/60/90/120/150 (+0.4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간 15% (+0.1AP% + 0.15추가AD%)만큼 둔화시킵니다. 아군 챔피언에게는 40/55/70/85/100 (+0.6 AP)(+0.4 추가AD)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기본 공격 시 꿰뚫는 어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꿰뚫는 어둠의 시전 사거리는 세나의 공격 사거리에 비례하며 시전 시간은 공격 속도에 비례하여 변화합니다. 아무나 시전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적 챔피언에게는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범위: 1300)
마지막 포옹 (Last Embra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세나가 검은 안개를 방출하여 첫 번째로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1초후 해당 적과 주변의 모든 적들은 1.25/1.5/1.75/2/2.25초 동안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150, 범위: 280)
검은 안개의 저주 (Curse of the Black Mis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6/24.5/23/21.5/20초
세나가 6/6.5/7/7.5/8초 동안 짙은 안개에 흡수되어 유령이 됩니다. 안개에 들어간 아군 챔피언들은 위장 상태가 되며 바깥으로 나오면 유령이 됩니다. 유령 상태에서는 20% (+주문력 20당 1%)의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또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적 챔피언이 가까이에 없는 한 정체를 숨길 수 있습니다.

은신 - 위장: 이 유닛은 시야에서 사라졌습니다. 적 챔피언이나 포탑에 가까이 가거나 절대 시야를 통해 모습이 드러납니다.

은신 - 유령 형상: 적군이 이 유닛을 볼 수 있지만 정체를 알 수 없습니다. 그 외에는 위장 상태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범위: 400)
여명의 그림자 (Dawning Shad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세나가 전장을 가득 채우는 빛줄기를 발사합니다. 빛줄기에 맞은 적 챔피언은 250/400/550 (+0.5 AP)(+1.1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더 넓은 범위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3초 동안 120/160/200 (+0.7 AP)(+1.5 흡수한 안개)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 흡수량은 세나가 흡수한 안개 수에 비례합니다. (사정거리: 글로벌, 범위: 320/2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 - Q

Q - 평

평 - Q - 평


갱오면 W신중히 잘 써주시구요.


세나는 딱히 콤보라고 할 것이 별로 없습니다.

스킬 설명과 팁

[ P ]Absolution(면죄) 

평타나 Q를 쓰면 챔피언에게 안개가 생기게 되는데 안개가 있는 상태에서 공격하게 되면 체력 비례 데미지를 주게되고 영혼이 흡수됩니다.

그리고 세나는 평타에 20% 추가 데미지가 붙습니다. 챔피언을 때리면 이동 속도도 증가합니다.


[ Q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

세나의 Q는 타워나 와드에도 사용히 가능하며 타워에는 딜이 들어가고 와드에 사용하면 와드 체력을 깎을 수 있습니다.

타워나 와드에 Q를 써도 세나는 힐이 됩니다.


세나 Q는 15초로 쿨타임이 고정되어 있고 적중 시 효과가 적용 됩니다.

얼건이나 트포, 무라마나, 콩콩이 등등에도 Q에 터집니다.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쿨타임이 1초씩 줄어듭니다.

세나 Q가 평타 판정이기 때문에 일단 적중할 시에는 쿨타임이 14초로 시작합니다.


영혼을 Q로도 먹을 수 있어요.


타워에 있는 딸피 챔피언을 와드 - Q를 이용해 처치하는 센스


공격 속도가 빨라질 수록 세나 Q시전 속도가 짧아집니다.


안개가 걸린 챔피언에게 세나가 Q를 써도 세나가 영혼을 획득합니다.

(평 - Q)


원딜 Q로 힐해주거나 Q로 상대 챔피언을 타격하고 난뒤에 미니언에 평타쳐서 Q 쿨타임 줄여주세요.

(라인 프리징하고 있을 때는 평타치지 말아주세요.)


[ W ]Last Embrace(마지막 포옹)

투사체 속도가 느려서 신중히 써주시고 웬만하면 갱이 왔을 때나 2 : 2로 싸움을 열고 싶을 때 사용해주세요.

W는 끝까지 아끼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챔피언에게 W를 적중해도 1초 후에 속박이 걸리게 됩니다.


W로 적을 처치하면 바로 속박이 걸리게 됩니다.

(딸피인 미니언을 이용해 미니언에 붙어있는 상대 챔피언을 바로 속박 시킬 수 있습니다.)


[ E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

이걸로 콩콩이가 터집니다.

E를 쓴 상태로 아군 챔피언과 가까이 있으면 E 지속 시간 동안 콩콩이 쉴드를 계속 줄 수 있습니다.


E는 은신이 아니라 위장입니다.


아군 챔피언이 E안에 있으면 보이지 않습니다.

아군 챔피언은 E안에 들어왔다가 E사거리 밖으로 나가면 유령상태가 되어 어떤 챔피언인지 식별이 불가능합니다.

적 챔피언이 가까이 있으면 보입니다.


부쉬에서 렌즈나 핑와로 시야 장악 한 다음에 정글을 부른 다음 세나 E를 켜서 갱오는 이런 플레이 자주해세요.

(상대 역갱 항상 조심하세요.)


[ R ] Dawning Shadow(여명의 그림자)

딜 넣는 용으로 쓰고 싶으면 W를 맞춘 뒤에 쓰시거나 아군이 cc기 넣어주면 써주도록 합시다.

웬만하면 쉴드 주는 쪽으로 사용해주세요.


세나 궁으로 시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론이나 용한테는 딜이 안들어가기에 세나 궁으로 스틸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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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베이드 갈 때 팁


보통 세나로 인베를 가게되면 W를 보통 찍고 가실텐데, 웬만하면 스킬 찍지 말고 가주세요.

여러 상황에 따라 스킬 찍는게 갈립니다.


1. 인베갔는데 상대가 인베 방어해서 4 : 4 / 5 : 5 교전이 일어난 경우 -> Q찍어주세요.


2. 인베갔는데 상대가 따로따로 있어 우리가 추노하는 경우 -> W


3. 인베갔는데 상대가 없어서 부쉬 안에서 대기하는 경우에는 팀에 cc가 있다 - Q / 팀에 cc가 나 밖에 없다 -> W



이유가 세나 Q가 단체 힐이기 때문에 혹시 모를 교전이 일어날 것을 대비해 스킬 찍지말고 상황봐서 찍는 것이 좋습니다.

판단에 따라 스킬 찍는 것이 다르기에 팁은 팁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작 아이템
첫 장신구는 와드 들고 상대 정글 쪽에 박고 집가서 렌즈로 바꾸셔도 되고
와드 들고가셔도 되고 렌즈 들고가셔도 됩니다.
상대가 샤코 서폿일 때는 무조건 렌즈 들고 갑시다.
그리고 웬만하면 첫 귀환에는 핑와 2개 구입하시고 와드를 렌즈로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난하게 흘려가는 판은
Black Mist Scythe(검은 안개 낫)-Umbral Glaive(그림자 검)-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Redemption(구원)-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이렇게 풀템 완성하시면 됩니다.

1. 신발
신발은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Ninja Tabi(닌자의 신발)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중에서 유동적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상대가 cc기가 많으면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상대가 파이크랑 쓰레쉬, 블리츠크랭크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암살자가 많고 올 AD면Ninja Tabi(닌자의 신발)
무난하기도 하고 최근에 버프먹기도 해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쿨감 맞추고 싶은 사람들은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저는 신속신만 애용하는 편이긴 합니다.
상대 챔피언마다 다르고 판단에 따라다르니 취향 껏 사주시면 됩니다.

2. 코어아이템
Umbral Glaive(그림자 검)(그림자 검)
2코어로 그림자 검을 올립니다.
시야 싸움할 때 좋고 세나가 공격속도가 느려서 핑와 4번 때려서 지우기도 힘들구요.
그림자 검이 나오는 순간 Q - 평이나 평 - Q를 쓰시면 핑크와드 한 번에 파괴할 수 있습니다.
톱날 단검이 나오는 타이밍 만큼은 상대 원딜이랑 딜이 별반 차이가 안납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아테네의 부정한 성배)
3코어로 성배를 올립니다.
성배를 올리는 순간부터 힐량이 엄청 높기도 하고 마나 관리가 되게 쉬워집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불타는 향로)
팀에 평타 챔피언이 많으면 성배 스킵하고 향로를 갑니다.
ex ) 탑에 케일 정글 마스터 이 원딜 징크스 
극단적으로 고르긴 했지만 이런 느낌으로 평타 위주 챔피언 많으시면 향로 가시면 됩니다.
저는 우리팀 원딜이 징크스, 애쉬, 아펠리오스, 베인, 트위치에다가 상대팀에 AP챔피언이 없거나 약하면 바로 3코어로 향로를 올립니다.

Black Mist Scythe(검은 안개 낫)Umbral Glaive(그림자 검)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향로) -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성배)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까지는 고정적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다음 템부터는 상황에 따라 상대 챔피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기 판단에 맞는 아이템을 올려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3. 상황에 따라 추천 드리는 템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밤의 끝자락)
상대 챔피언이 파이크, 블츠, 노틸러스 같은 그랩류나 한 스킬만 막으면 바보되는 챔피언들 상대로
그림자 검 스킵하고 올려주시면 되게 좋아요.
상대 서폿이 그랩류이면 저는 바로 밤의 끝자락 갑니다.
밤의 끝자락 올린 후 부터는 이제 그림자 검 - 성배 - 향로 이런식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상대 AP가 많고 폭딜 챔피언이 많으면 올려시는 것이 좋습니다.

Redemption(구원)(구원)
무난하게 흘러 갔을때 올리는 템입니다.
갈 아이템이 없으시면 구원 올리시면 됩니다.
저는 대부분 판을 막템으로 구원을 올립니다.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필멸자의 운명) /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처형인의 대검)
상대에 블라디미드, 소라카 등 체력 회복이 많은 상대로 올리시면 좋습니다.
근데 보통 미드가 모렐로노미콘, 원딜이나 정글이 처형인의 대검 올려서 굳이 올리실 필요는 없는데,
팀들이 안가고 팀들이 가달라고 하면 가주시면 됩니다.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미카엘의 도가니)
상대 하드 CC기가 많은 경우 3-4코어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ex ) 애쉬, 세주아니 등등
미카엘 자신한테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원딜이 보통 알아서 수은올리기 때문에 굳이 가실 필요는 없지만
원딜이 수은을 가도 cc기를 못풀 정도로 하드 CC가 2 - 3개 이상이면 올려주세요.
제압은 미카엘로 풀 수 없습니다. (스카너 궁, 말자하 궁 등)

Knight's Vow(기사의 맹세)(기사의 맹세)
그림자의 검 - 성배 - 기사의 맹세가고 옆에서 Q힐만 줘도 알아서 다해주는 원딜이면 가셔도 됩니다.
근데 저는 비추합니다. (원거리 챔피은은 효과가 50% 감소됩니다.)
이거보다 좋은 아이템 많습니다.
우리팀 원딜이 카시오페아나, 블라디미르 등 평타 챔피언이 아니고 상대가 올 AD에 막템 갈거 없으면 가셔도 되긴 합니다.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지크의 전령)
지크의 전령이 주위에 결속자가 있고 내가 궁을 써줘야 발동됩니다.
그리고 궁도 처음부터 쓰고 시작하는 경우가 별로 없고 우리 원딜 피가 반피 정도에 궁을 쓰기 때문에 지크의 전령 효율을 다 뽑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원딜이 평타 챔이면 상황봐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성배, 향로, 구원이 더 좋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 천사)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 두 아이템의 대한 생각
두 아이템 다 생존을 위해서 가는 템일 것 입니다.
서폿 세나로도 이제 자기를 노리는 암살자가 많을 때 수호 천사를 대부분 올리실 겁니다.
딜템을 가고있다면 고민할 필요도 없이 수호 천사가 맞는 선택입니다.

하지만 서포팅 아이템을 올린다면?
저는 존야가 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두 아이템 스펙부터 보겠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 천사 
공격력 45 / 방어력 40 / 4초 동안 경직에 걸린 다음 기본 체력에 50%, 최대 마나의 30%를 회복 (쿨타임 300초)
가격 : 2800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주문력 75 / 방어력 55 / 쿨감 10% / 2.5초 동안 무적 (쿨타임 120초)
가격 : 2900원

가격이 존야가 100원 더 비싸지만 액티브 효과와 기본 스펙이 존야가 월등하다고 생각합니다.
세나가 주문력 계수가 없는 것도 아니구요. (Q, R에 AP계수 있습니다.)
서포팅 템을 주로 올리다보니 세나를 딜 적인 면으로 사용하진 않습니다.

보통 롤을 하시다보면 상대가 올린 존야 때문에 개같은 경우가 수호 천사보다는 많은 것 같아요.
실제로 체감도 그렇구요.
그리고 존야가 좀 더 유동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ex ) 어그로 핑퐁, 낚시, 이니쉬, 스킬 흘리기 등

저건 수호 천사로도 할 수 있지 않냐라고 생각 하실 수 있는데, 아까 말하였듯이 좀 더 유동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존야 써보시면 압니다. 

가장 베스트인 경우는 막템 수호 천사 구입한 다음에 수호 천사 쿨타임 돌리고 이득 본 다음 판매한 뒤 존야를 사주는 경우가 가장 좋긴 합니다.
요즘은 그렇게 오래가는 판이 별로 없기 때문에 그냥 수호 천사 가실거면 존야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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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상황에 맞고 유동적으로 아이템 올려주세요.

천갑옷이나 마법무효화 망토 이런거 살 바에는 핑와 2개가 좋습니다.
중간 코어 아이템이나 코어 아이템 뜨지 않는 이상 300 - 500원 아이템 구입할거면 그 돈으로 핑와 2개 사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저는 레오나 상대 하면서 라인전을 이긴 적이 손에 꼽습니다.

세나는 견제할 때 목숨걸고 해야하는데, 레오나는 E 5번 못맞춰도 한 번만 맞추면 킬각이 나옵니다.

게다가 우리팀 원딜 정화드는 것이 강요되고 정화를 들게되면 제가 힐을 들어야하는데 그러면 라인전이 약해집니다.

그냥 벤하는게 마음 편합니다.
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 상대로도 라인전 이긴 적이 손에 꼽습니다.

얘도 레오나랑 같은 맥락이에요.

그랩 한 번만 성공하면 킬각나오고 최소 스펠이 빠지게 됩니다.

저는 게임할 때 항상 블리츠크랭크 벤하고 원딜보고 레오나 벤해달라고 합니다.
노틸러스
노틸러스는 그나마 좀 할만합니다.

점멸 Q는 반응할 수 있지만 점멸 평타는 반응하기 어려우기에 점멸 평 거리만 안주시면서

견제해주시면 됩니다.

궁 타이밍일 때 항상 조심해주시고 노틸러스가 그랩만 맞추면 블츠보다 킬 더 잘땁니다.


카운터 픽 ㄱ-ㄴ-ㄷ 순으로 작성했습니다.
CTRL + F로 상대법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법은 서폿 기준으로 작성했으며,
원딜과 묶어서 볼 때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Galio(갈리오)(갈리오) 
자주 보이진 않습니다.

혹여나 오게된다면 진짜 개패듯이 팰 수 있습니다.

항상 E 조심해주세요.
그리고 상황이 웬만하면 갈리오 E거리 밖에서 견제하기 때문에 점멸 - E쓰지 않는 이상 맞을 일도 별로 없고
갈리오가 그냥 생으로 W키고 달려와도 세나는 맞지가 않습니다.
갈리오가 Q 견제한다고 해도 갈리오가 초반에 딜이 잘나오지도 않으며 세나 Q에 힐이 있기 때문에 상쇄 가능합니다.

갈리오가 그냥 개맞다가 갑자기 E쓰고 오는 경우가 있는데 80%은 갱이 온 것 입니다.

갱만 조심하면 라인 계속 박아 넣을 수 있습니다.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자주 보이진 않습니다.

얘도 쉬운 편이긴 한데 갈리오보다는 조금 까다롭습니다.

그라가스는 항상 E - 플 콤보 생각해주시고 그라가스가 Q견제 한다고 해도 세나 Q로 상쇄 가능하니 그냥 정글 위치만 생각하면서 때려주시면 됩니다. 
서폿 구도에서만 보면 질 수가 없는 구도입니다.

다만 그라가스 궁찍었는데 신나게 견제하다가 거리조절 잘못해서 배달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도 생각만 하시면서 플레이하면 당할 일은 별로 없습니다.


Nami(나미)(나미)
나미가 잘하면 좀 많이 힘듭니다.

견제한다고 해도 나미 힐량도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일단 때리는 건 세나 쪽이긴 합니다.
어차피 견제하다보면 라인은 밀게 되어 있고 선공권은 세나 쪽에게 있습니다.
그렇기에 2 : 2교전 한 번 이겨주는 상황이 베스트이고 최소한 라인 압박넣고 정글 따라다니면서 오브젝트 챙겨주시거나 로밍 2 - 3번 정도 가주셔서 이득을 봐주셔야 합니다.

후반가면 체감상 나미가 더 좋은 것 같아요.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진짜 되게 힘들어요.
라인전 이긴 적이 별로 없는 것 같아요.

항상 Q조심하시고 갱호응이 상당합니다.
노틸러스는 점멸 - 평만 쳐도 갱호응이 되기 때문에 점멸 - 평 거리 안주시면서 견제 해주시는데
노틸러스가 각 진짜 못보고 되게 못하는 사람이면 견제가 가능하지만 대부분 노틸러스 상대할 때는 견제가 가능한 상황이 별로 안나옵니다.

제일 베스트인 상황은 2 - 3렙때 노틸러스가 세나 끌었는데 미니언에게 맞으면서 싸우다가 킬을 아군이 따버리게 되는 상황이 제일 베스트이긴 한데 노틸러스가 R배운 순간부터 또 힘들어집니다.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이 아이템 나온 뒤로는 되게 할만해지니까 노틸러스 나오면 그림자 검 스킵하고 밤의 끝자락 가주세요.
그 전까지는 되게 힘듭니다.


Rakan(라칸)(라칸)
되게 상대하기 쉽습니다.
상대가 자야, 라칸 조합이면 좀 까다롭긴 한데 자야 사거리도 되게 짧아서 궁찍은 타이밍에 순삭당하지 않는 이상 자칸 조합도 상대하기 쉽습니다.
자칸 조합이 아닌 그냥 원딜에 라칸이 왔다?
그냥 계속 견제 해주시면 됩니다.

요즘 라칸도 어려워져서 다2 까지 라칸 제대로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는 것 같아요.


Leona(레오나)(레오나)
절대 못이겨요.
벤 당하거나 레오나와 상대 원딜이 호흡이 맞지 않길 빌어야합니다.
사실 호흡이 안맞아도 그냥 상대 원딜이 와서 평타랑 스킬만 쓸 줄만 안다면 이길 수가 없습니다.

이길려면 입롤 상황을 만들어야합니다.
E사거리 절대 안주고 점멸 - Q거리도 절대 안주고 궁찍은 타이밍에 궁 각 안주시면 이길 수 있긴합니다.
그게 가능 할리가 없을 뿐더러 위에서 말하였듯이 E 5번 실패해도 한 번만 맞추면 킬각이 나와요.

레오나가 궁 한 번 쓸때 마다 세나는 점멸이 빠지고 점멸이 없으면 죽어야합니다.

상대 원딜이 징크스에 우리팀 원딜이 잘하는 드레이븐이나 루시안이면 이기긴 합니다.
그냥 갱 불러서 우리 원딜 몇 킬 먹이는 게 편합니다. 벤하는 것이 가장 편하구요.

(상대법을 작성해야 하는 데 레오나는 진짜 이기기 힘들더라구요.
이기기 쉬운 팁 있으면 좀 알려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Lulu(룰루)(룰루)
룰루 되게 쉬워요.
견제력도 세나보다 약하고 맞견제 해도 세나는 체력 회복 이지만 룰루는 쉴드기 때문에 쉴드 미스날 때마다 체력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어찌어찌해서 상대 원딜 징크스나 트위치에 룰루 우리 원딜이 루시안이나 카이사, 자야면 당연히 후반가면 룰루 쪽이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유틸 서폿 중에서 하이퍼 캐리형 원딜 지키기 쉬운 건 룰루라고 생각합니다. 

초반에 라인전 이득 본걸로 빨리 게임 끝내주시는 것이 좋아요.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모르가나도 되게 쉬워요.
Q 투사체 속도도 되게 느려서 맞을 일도 별로 없고 견제한다고 W 써보지만 딜도 미미하고 모르가나가 평타 한 번 때리러 들어오면 4대 맞고 돌아가야합니다.
Q랑 갱호응으로 하는 점멸 - R 콤보 항상 생각하고 플레이하시면 되게 쉽습니다.


Bard(바드)(바드)
얘는 장인이 쓰면 진짜 잘하더라구요.
바드는 라인전이 힘들다? 바로 로밍 뛰어가버립니다.
바드가 미아일 때는 그냥 탑 3번 백핑, 미드 3번 백핑, 채팅으로 바드 로밍갔어요라고 항상 쳐주세요.

근데 바드가 라인전 계속해준다?
그냥 계속 견제해주시면 됩니다. 
항상 미니언이랑 벽에 Q각 조심하시고 상대 정글러랑 관문으로 오는 갱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근데 관문으로 오는 갱도 와드로 다 상쇄 가능합니다.


Braum(브라움)(브라움)
얘는 하드 cc기 없는 원딜이랑 오게 되면 견제할 때 그냥 너무 편해요.
서폿 중에서 가장 상대하기 쉽지 않나 라고 생각이 들정도로 되게 쉬워요.

다만 이제 애쉬, 브라움 / 바루스, 브라움 이런 조합이 오면 좀 까다로워요.
원딜이 하드 cc기 넣어주고 브라움이 Q나 평타만 쳐도 바로 패시브 터지면서 킬각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반 중반 후반까지 세나가 더 좋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
얘도 레오나랑 같은 맥락입니다.

Q 5번 못맞춰도 한 번 뽀록으로 맞추면 바로 스펠 나갑니다.
그래도 레오나 보다는 할만한 데 레오나 보다 할만한 거지 절대로 이기기 쉬운 상대가 아닙니다.
레오나가 난이도를 5점 만점에 5로 치면 블츠는 4.7정도 됩니다.

입롤로 이길 수 있습니다.
그랩 각 절대 안주고 블츠 Q 쓸 때마다 다 피해주시면 개바릅니다.

그리고 잘하는 블츠는 정글을 불러 그냥 W키고 뛰어와서 E씁니다.
그렇게 한 번 따이면 절대로 라인전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얘도 상대법을 작성 못하겠습니다. 블츠도 이기기 진짜 힙들더라구요.
꿀팁같은 것이 있다면 공유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Sona(소나)(소나)
그냥 엄청 쉬워요.
몸이 엄청 약해서 평 - Q - 평하면 반피 만들어집니다.
소나가 Q - 평 한다고 해도 세나는 힐이 있고 소나도 힐이 있지만 초반에는 힐량도 작고 마나소모가 세나보다 크기 때문에 라인전 자체는 되게 쉽습니다. 계속 견제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소나가 후반에 엄청 좋다보니 극후반 까지 가는 상황은 안나오게 하시고 초반에 라인전 이기신 걸로 게임 빠르게 굴리셔야 합니다.


Soraka(소라카)(소라카)
그냥 엄청 쉬워요.
얘도 몸이 엄청 약하고 엄청 뚜벅이라 갱 계속 부르시면 한 번오면 스펠 빠지고 그 뒤로 오면 다음 점멸 쿨 돌 때까지 죽을 수 밖에 없습니다.
소라카가 6렙 때 교전날 때 궁쓰시면 저도 따라 그 쪽에 궁쓰시면 됩니다.
소라카는 자힐 기능도 Q밖에 없고 세나 평 - Q가 소라카 Q - 평 보다 세고 힐량도 다릅니다.
가급적 소라카 위주로 견제해주세요.


Thresh(쓰레쉬)(쓰레쉬)
저는 쓰레쉬가 엄청 쉽더라구요.
라인전 져본 적도 손에 꼽습니다.
제가 느끼는 건데 다이아 2까지 잘하는 쓰레쉬 없다고 생각해요. 물론 그마 챌린저가 다이아 구간에도 세나 잘하는 사람 없다 라고 말하면 할 말이 없긴 한데 체감상 쓰레쉬 잘하는 사람은 못본 것 같아요.
 
그냥 랜턴으로 인한 갱호응만 조심하면 질 수가 없더라구요.
Q각도 미니언에 붙어서 안주면 되고 쓰레쉬가 평타나 E 쓸려고 오면 W 쓰셔도 되고 평 - Q - 평으로 맞견제 넣어주시면 됩니다.
쓰레쉬가 숙련도에 따라 되게 다르긴한데 제가 판수도 적어서 그런지 잘하는 쓰레쉬를 못만나봤어요.
나중에 더 올라가게 된다면 생각이 바뀔 수도 있는데 아직까진 되게 쉽습니다.
살짝 갈리오, 브라움 상대하는 느낌이에요.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얘도 엄청 쉽습니다.
알리가 W - Q를 세나한테 쓴다? 바로 E써서 상대 원딜이 딜 못넣게 해주시고
알리가 W - Q를 원딜한테 쓴다? 그냥 상대 원딜 패주시면 싸움 구도가 안됩니다.

얘도 갱호응이 엄청 좋으니 항상 시야 확보하시고 견제해주시면 절대 질 수가 없습니다.


Yummi(유미)(유미)
얘는 조금 힘들더라구요. 
Q도 맞다보면 조금 아프고 유미 E도 한 3렙 먼저 찍어주면 힐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원딜 5대 때려놔도 유미가 그냥 E 한 번쓰면 딜교가 무산됩니다.

그래도 이기지 못하는 상대는 아니니 계속 꾸준히 견제해주세요
유미 E는 마나소모가 심하게 듭니다.
그리고 갱에도 취약하기 때문에 상대 원딜이 루시안, 이즈리얼 이런게 아니면 올 때마다 잡으실 수 있습니다.

후반가면 서포팅 능력은 세나보다는 유미 자체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초반에 게임 끝내주세요.


Zyra(자이라)(자이라)
얘도 견제력 쎈걸로 유명합니다.
자이라가 견제력 10 / 유지력 0이라고 치면
세나는 견제력 8 / 유지력 2정도 됩니다 자이라를 상대할 시.

입롤로 보면 많이 안맞고 많이 때리세요 차피 유지력 때문에 피관리 됩니다.
손싸움 입니다.
본인이 잘하면 이깁니다.


Zilean(질리언)(질리언)
라인전은 엄청 쉬워요.
갱호응도 조건부라 잘 당하지도 않고 확정 둔화기인 E도 사거리도 엄청 긴 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만 후반가면 가엔 상위 호환을 거의 뭐 35초마다 쓰기 때문에 까다롭긴 합니다.

하지만 5 : 5로 꽝 붙는 한타가면 세나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상대 해보시면 압니다. 되게 쉽습니다.
까다롭기만 하지 어려운 상대가 아닙니다.


Karma(카르마)(카르마)
얘는 손싸움 입니다.
견제력도 좋고 쉴드도 있고 조건부 자힐도 있습니다.

항상 카르마 W거리 생각하시면서 견제해주시면 크게 문제될 건 없습니다.
얘도 갱호응이 좋은 편입니다.
갑자기 E쓰면서 W쓰면 80%은 갱왔다는 겁니다. 

갱이랑 R - Q 콤보만 조심하면 할만합니다.
다만 Q 다 맞아주시면 카르마 Q딜량이 세나 힐보다 더 세기 때문에 라인전이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한타페이지가면 진짜 그냥 잘하는 쪽이 좋아요.


Tahm Kench(탐 켄치)(탐 켄치)
피 잘 안따는 샌드백입니다,
봉풀주 들고 유체화로 바꿔서 뛰는 경우만 조심해주시면 됩니다.
봉풀주를 안들었다면 진짜 그냥 샌드백에요.

Q도 맞을 일이 웬만해선 없고 갱호응이 좋은 편도 아닙니다.
편하게 견제해주시면 됩니다.


Pyke(파이크)(파이크)
얘도 쓰레쉬랑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지금까지 잘하는 파이크를 2판? 3판? 정도 밖에 안만나본거 같아요.

까다롭긴 한데 난이도 5점 만점에 2.5정도 라고 생각합니다.
세나도 파이크를 잡을 수 없고 파이크도 세나를 잡을 수 없습니다.

파이크가 세나 잡을려면 Q - 플이나 E - 플로 들어와야 하는데 그정도는 예측으로 피할 수 있을 뿐더러
파이크 입장에서 그 각이 잘나오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한타 페이지만 넘어가도 세나가 넘사벽으로 좋구요.

얘도 나중에 생각이 바뀔 수는 있지만 아직까진 되게 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스틱)
7 : 3 정도 세나가 우위입니다.

항상 시야체크 해주시고 첫 귀한에 무조건 핑와 2개 구입하시고 무조건 렌즈로 바꿔주세요.
시야 확보만 잘하시면 라인전 부터 후반 한타까지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되게 할만합니다.
견제력도 세나가 더 좋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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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 픽은 사람마다 다르게 느끼고 상대 원딜 조합과 우리 원딜 조합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대법이 다를 수도 있구요. 

팁은 팁이니 참고용으로만 생각해주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에 교전을 이겨서 킬을 땄거나 라인 주도권이 있다.


1. 정글불러서 상대 끝까지 말리게 하기.

2. 정글불러서 오브젝트 챙기기.

3. 라인 밀어놓고 원딜 집가는 타이밍에 미드 로밍가주거나 미드 시야 따주기.


요즘 게임은 정글이 잘하면 쉬운 판들이 많아요.

그 반대로 정글이 못하면 게임 이기기 되게 힘들어지구요.

게임 시작 전에 정글의 신에게 기도하고 게임 돌립시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제가 옛날에 트페 공략도 작성한 적이 있어서, 이번이 두 번째 공략입니다.

아직 공략 작성하는 것이 미숙한 만큼 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이템 팁이나 스킬 팁, 카운터 상대법 같은 것이 있으시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피드백이나 질문 받습니다.
피드백 주시면 이야기 해보면서 수정할 것은 수정하겠습니다.

그리고 미드 관련해서 질문해주셔도 됩니다. 
저는 미드를 더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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