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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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Fiddlesticks, The Harbinger of D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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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받고 다리 피들피들 떠는 불쌍한 젓가락 공략

- 다미로(2020-04-09, 조회수: 6598)

#주의#

이 챔프는 가장 최근에 리메이크된 챔피언이지만 성능은 리메이크되고 너프까지 받은 오공만도 못함. 똥챔 싫어하면 뒤로가기 ㄱ

그리고 새벽에 쓰느라 길게 쓰기 귀찮아서 그냥 반말로 씀.
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4.4 (+94) 2192.4 마나 500 (+28.0) 976
공격력 48.4 (+2.63) 93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5.61 (+0.6) 15.8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30 (+4.7) 109.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80.0 480.0
메인 룬(지배)

Electrocute(감전): 가장 무난한 룬. 한 명 녹이기에 가장 특화된 룬으로 기본으로 이거 듬. 이 공략에선 감전 피들을 설명할 거니까 이걸 기본으로 함.
Predator(포식자): 적 라이너 죽이려고 미친 듯이 갱달릴 때 들면 됨. 근데 나중에 궁쓸 때 포식자 쓰고 쓰면 애들이 피들이 근처에 있다는 걸 인지하고 궁 생각할 때가 있어서 개인적으로 별로 선호 안함.
DarkHarvest(어둠의 수확): 감전보다 초반 포기하고 후반 보는 룬. 적도 초반 파밍만 하는 극초식 정글러면 후반 딜러들 녹이기 위해서 이거 들어도 괜찮음.
HailOfBlades(칼날비): 나가 죽어 개트롤새끼야


하위 룬(지배)

슬롯 1 CheapShot(비열한 한 방) : CC기 많은 피들한테 가장 잘 맞으면서도 부족한 딜을 채워주는 아주 고마운 녀석.... 근데 사실 이거 들어도 뒤지게 약하다.(필수)
슬롯 2ZombieWard(좀비 와드),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 : 취향따라 들면 됨. 난 성격상 좀비와드 스택 찰 때까지 기다리는 거 못해서 그냥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들고 다님.
슬롯 3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 : 개느린 피들스틱 이속 그나마 늘려주는 놈. 포식자를 드는 게 아닌 감전 피들이기 때문에 이걸로 부족한 이속 챙겨준다.



하위 룬(마법)

슬롯 1NimbusCloak(빛의 망토) : 이 개적폐 룬... 리메이크 전 패시브가 증발한 이후로 궁쓰고 미친듯이 적 쫓아다니려면 이거 필수다. 사랑한다....

슬롯 2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 갱 갈때도 좋고 바위게 먹을 때도 좋다.


설명할 필요조차 없다
무해한 허수아비 (Dread)
피들스틱의 장신구는 '허수아비'로 대체됩니다.

피들스틱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허수아비'가 힘을 얻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6레벨 : '허수아비' 설치 시 6초 동안 근처의 와드가 드러납니다.
공포 (Terrif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5/14.5/14/13.5/13초
기본 지속 효과 : 전투에서 벗어나 적의 시야에 보이지 않을 때 적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대상이 1.25/1.5/1.75/2/2.25초 동안 공포에 질립니다.

사용 시 : 대상을 1/1.25/1.5/1.75.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리고 대상 현재 체력의 6/7/8/9/10%(주문력 50당 1%)(최소 40/60/80/100/1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최근 공포에 질렸다면, 대상 현재 체력의 12/14/16/18/20%(+주문력 50당 2%)(최소 80/120/160/200/24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
풍작 (Drain)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주변 적들의 영혼을 흡수해 2초에 걸쳐 초당 50/80/110/140/170(+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속 시간이 끝날 때 대상이 잃은 체력의 최대 12/14/16/18/2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피들스틱이 감소 전 입힌 피해량의 25/32.5/40/47.5/5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미니언인 경우 15%만 회복합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거나 더 이상 수확할 대상이 없는 경우,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60%를 돌려받습니다.

몬스터에게는 135%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50%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15%만큼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650)
수확 (Dark Wind)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어둠의 마력을 방출하여 지정한 초승달 모양 지역에 70/105/140/175/21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당한 적을 1.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초승달 모양 지역의 중심에 있는 적은 지속시간 동안 침묵 및 둔화 상태가 됩니다.
까마귀 폭풍 (Crow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 초
1.5초 동안 정신을 집중해 대상 지역으로 순간이동한 뒤 까마귀 떼를 불러내어 매초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 유닛에게 150/250/3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까마귀 떼는 5초 동안 유지되며 최대 총 750/1250/175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6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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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을 저렇게 찍는 이유는 그나마 갱갔을 때 E로 딜+침묵이라도 잘 넣어주기 위해서. 상대가 물몸들 천지면 E는 3렙까지만 찍고 Q선마해도 됨. 어차피 피들 딜은 충분해서 그냥 공포 길게 유지하면서 궁딜 박아주면 됨. E가 데미지 증가량이 형편없어서 가능한 수법.
가끔 W 3렙 찍는 사람도 있던데 나는 최대한 E 빨리 찍고 갱다니자는 입장이라 2렙만 찍고 E에 몰빵함. 어차피 피들 첫 캠프 이후부터는 정글링 안정적이라 2렙이든 3렙이든 도는 데에는 상관 없음. 속도 차이만 조금 날뿐.

스킬 콤보

 갑툭튀 한타 캐리 풀콤보 = Crowstorm(까마귀 폭풍)-주요 딜러한테Terrify(공포)-Dark Wind(수확)-Drain(풍작)쪼오오오오옥...

스킬 활용 팁

 Dread(무해한 허수아비) : 이 녀석은 챔프이면서도 와드 판정이라 CC기, 스킬 죄다 다 맞아준다. 보통의 와드처럼 텔도 타진다. 중요할 때 스킬 막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6렙 이후로는 탐지 와드 기능 6초간 추가된다. 이걸 이용해서 궁 쓰기 직전에 그 자리에 허수아비 하나 박아두고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궁을 쓰도록 한다. 안 그러면 공포 안 걸려서 적 한복판에 나타난 피들은 깽판치기도 전에 개작살난다. 


피들 패시브의 훼이크 모션에 속는 놈은 거의 없다. 그러니까 사실상 그건 별 생각 안해도 된다. 어차피 활용도 ㅈ도 없다. 내가 허수아비인척 허수아비가 나인 척 할 수가 없다. 

내가 허수아비인척 하면 한 대 맞자마자 안사라지는 거 보고 적이 개팬다. 1대1 맞다이, 그것도 거리를 내줬을 때의 맞다이가 최약에 속하는 피들스틱은 그대로 맞다가 죽는다. 그러니까 훼이크 플레이 같은거 하지 마라. 상대가 속지도 않지만, 속았다고 쳐도 할 거 없다. 


툴팁에 써있지는 않지만 피들스틱이 가만히 서 있으면 체력바가 사라지면서 허수아비랑 똑같은 모습이 된다. 물론 다시 말하지만 어차피 툭 쳐보면 바로 알아서 애들이 안속으니까 그런 거 하지 마라.



Terrify(공포) : 현재 체력 비례 데미지이므로 빨리 쓸수록 데미지를 더 많이 준다. 공포에 걸렸던 적은 두 배의 피해를 주기에, 궁극기로 공포를 넣었다면 적의 주요 딜러에게 빨리 Q를 꼽고 E로 긁어준다음 붙어서 W를 갈겨야 딜러가 살살 녹는다.

사실 이 스킬의 핵심은 스킬 패시브다. 

시야가 없는 곳에서 적을 공격할 경우 적에게 공포가 걸린다. 이걸 잘 이용해 궁으로 최대한 한 번에 적 시야 밖에서 많은 적을 적중시켜서 광역 공포를 넣는게 중요하다. 광역공포를 넣기만 한다면 피들은 한타를 미친듯이 캐리할 수 있다.


리메이크 전에는 선딜이 거의 없는 즉발스킬이라 바로 적이 공포에 걸렸지만 지금은 시간이 약간 걸린다. 그래서 예전처럼 돌진기로 들어오는 적을 바로 카운터치기는 힘들다. 그리고 후딜도 좀 있는 것인지 QW하면 Q만 되고 W는 안 눌리는 모습이 종종 보인다. 귀찮지만 Q띄고 W를 하도록 하자... 가끔 한타에서 이런 실수 종종 나오면 크다.

투사체 판정이 아니라 장막에 막히지 않는다. 편하게 야스오한테 공포 날리면 된다.



Drain(풍작) : 리메이크 되고 범위 내의 모든 적한테 빨대를 꽂는 스킬로 바뀌었다. 데미지는 핫픽스 버프로 상당하지만, 정작 그 데미지를 다 넣으려면 빨대를 끝까지 유지해야하는데 그게 쉬울 리가 없다. 

막틱에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가 있어 제일 강력하지만 사실상 끝까지 다 맞아주는 경우는 없으니 그냥 적이랑 전투할 때는 생각보다 쓰레기인 스킬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실제로도 그렇다. 


게다가 힐량을 다수 대상으로 했을 때만 기준으로 생각했는지 단일 흡혈은 진짜 개쓰레기가 됐다. 툴팁상 피가 찬다고 하는데 적한테 꼽고 있어보면 이게 피가 차는건지 안차는 건지 잘 구분이 안간다. 어쨌든 그래도 시전시간이 2초로 줄어서 전보다는 빨리 끝낼 수 있게 되었다. 반드시 CC기를 넣고 붙어서 W를 빨아야 그나마 막틱까지 빨 수 있는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더 높아진다.


#핵심#

얘 W는 그냥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한테 빨대를 꼽아버리기 때문에 은신인 적도 그냥 빨대 꼽아지고 위장일 경우 모습까지 드러남. 그리고 W는 범위 내에 적이 있으면 활성화되므로 시야가 없어도 그냥 범위 내에 적 있으면 바로 W 활성화됨. 즉 그냥 걸어가고 있는데 갑자기 W가 켜진다? W 사거리인 650 범위 내에 적 있는 거임.



Dark Wind(수확) : 어둠의 바람 돌려줘 시발.... 리메이크 되고 제일 구져진 스킬이다. 데미지도 형편없고, 계수도 형편없고, 판정도 형편없는 개쓰레기, 피들스틱의 초반 교전을 최악으로 만들어버린 주요 원인이다. 하지만 사거리가 길고 쿨타임이 만렙 기준 상당히 짧은 편이라 그나마 W보다는 이거 선마하는게 딜이 더 잘 나온다. 

생각보다 판정이 꽤 안좋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Crowstorm(까마귀 폭풍) : 끼룩끼룩... Q에 새로 생긴 패시브 덕분에 시야 없는 곳에서 썼을 때 효과가 극대화된다. 그대신 평소에는 형편없는 성능을 보여준다. 딜은 강하지만 모든 데미지를 쑤셔박기까지 5초가 걸리기 때문에 CC를 걸고 최대한 그 안에 딜을 우겨넣지 못하면 이쪽이 죽는다. 예전 패시브 1.5초간 멈춰있을 시 이속 증가 패시브가 사라져서 궁쓰고 달려가서 붙기가 힘들다. 그래서 빛망 등의 룬으로 그 이속을 보완한다. 

궁극기 사거리보다 두꺼운 벽의 2/3정도를 조금 더 넘긴 곳에 쓰면 대충 벽 넘어가버린다. 이건 리산드라나 렉사이같은 다른 챔프들이랑 비슷한 판정이라고 볼 수 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고 있는 템트리. 갱을 위해서 룬메보다는 마관신을 먼저 뽑는다.

룬메는 초반에 추적자의 검까지만 만들어놓고 마관신을 산 다음에 완성시킨다. 어차피 주문력 템 몇 개 더 산다고 1대1이 강해지는 그딴 챔프가 아니다. 빨리 달려가서 궁으로 헬렐렐레나 잘 해주는게 낫다. 
피들 궁데미지는 굉장히 세기 때문에 어차피 주문력 없어도 갱킹 가면 잘 죽일 수 있다. 물론 여기에는 이 젓가락이 궁 제외 다른 스킬 계수가 형편없다는 것도 한몫한다.
마관신 완성 후에는 룬메를 완성시키고, 그 다음으로는Spellbinder(주문매듭 구슬)를 올린다. 뚜벅이 피들스틱의 빈약한 이동속도를 책임져주고 궁극기 데미지를 더욱 펌핑시켜주는 훌륭한 아이템이라고 생각한다. 가격도 괜찮다.

이 다음으로는 존야를 올린다. 피들스틱도 스킬 콤보 한 번 다 돌리고 나면 할 게 없는 챔프이기 때문에 그냥 궁쓰고 녹인뒤에 나한테 포커싱이 될 때 존야로 뻐팅겨주는 게 좋다.

그 이후로는 상황에 따라 적에 AP가 있으면 밴시를 올리거나 그냥 모자를 사서 녹여버려도 된다. 요즘 게임에 AP가 없는 경우가 거의 없으니 밴시는 그냥 존야 다음으로 같이 가주면 좋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오공
이 OP챔.... 피들스틱은 너보다 리메이크가 더 늦게됐는데도 쓰레긴데 너는 왜 너프를 쳐먹고도 개사기냐?
한 때는 좆공이 그리운 마음에 니가 사기가된 걸 마음 속으로는 인정했지만 상대팀으로 만난 순간 깨달았다. 천하에 다시 없을 개 새끼라는 걸....
장난이고 그냥 만나면 개발림. 초반부터 강한 정글놈들은 피들스틱이 대처하기 힘듬. 대놓고 우리 정글 막 들어오는 걸 미드의 힘이 아니면 막을 능력도 없는데다가 이놈은 갱킹 능력도 좋음.
진짜 피들스틱이 뭐 하기도 전에 우리팀 라인 폭발해 있거나 내 정글 다 털리거나 둘 중에 하나임. 나중에 궁으로 활약하려고 해도 이쪽도 궁극기 성능이 심상치 않은 놈임. 힘드니까 그냥 밴 ㄱ
그레이브즈
걍 얘 상대로는 줄건줘 하셈. 답 없음. 얘가 초반에 우리정글 다 쳐먹는 건 괜찮음. 어차피 그렇게 계속 정글링만 하면 이 챔프는 그냥 그대로 썩음. 근데 문제는 이제 갱임. 얘가 갱을 가서 킬을 먹기 시작하는 순간 무럭무럭 성장하더니 만나면 WE평Q평에 원콤이 나버림.

그러면 그대로 겜 터지는 거임. 하필 초반 피들스틱의 갱능력이 그닥 좋은 편도 아니라 진짜 잘못하면 ㅈㄱㅊㅇ소리만 존나게 듣고 겜 짐. 그러니까 최대한 그브 위치 파악 잘 해서 핑 잘 찍어주는 게 중요.
카운터긴 하지만 상위 티어로 갈 수록 핑만 잘 찍어주면 무력화되는 경우가 잦아서 사실 그리 어려운 카운터는 아님. 그러나 상대법을 잘 모르면 얘가 미친 듯이 커서 괴물이 되기 때문에 상대법을 적으려고 여기다가 적음.
쉬바나
시발 일반 스킬이 피들스틱 궁급으로 딜 박힘. 이 새끼 브레스 한대 맞으면 피들스틱 딸피됨.
그나마 다행인 건 얘도 초반은 조루라는 것. 피들스틱보다 정글링도 안 좋은 편이고 초반 갱킹도 못가는 Wls따 챔피언이 얘임.
그냥 초반에 갱 가서 터뜨릴 수 있으면 터뜨리는 게 좋음. 이런 애들 상대로는 E를 적게 찍고 Q를 많이 찍어서 성공률 높이는 것도 좋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케인
궁을 배웠을 때 너와 나의 차이는 너무도 크다... 그냥 쓰레기 정글러.
없어
이 똥캐는 만만한 챔프가 거의 없어
굳이 챔프 별 상대법을 적지는 않겠음. 어차피 얘는 누구를 만나던 행동이 그닥 크게 달라지지 않음. 상대가 카정이 존나 강하냐 그렇지 않느냐 딱 두 가지로만 나뉘는 챔프.

 

 

라인 / 정글 운영법

 피들스틱의 정글 속도가 예전보다는 느려진 편이라 그 예전의 속도랑 비슷하게 먹으려면 2개를 걸쳐먹기를 해야 됨.

 초반 레드-칼부 이렇게 묶어먹는 게 좋음. 본인은 퍼플팀이 나올 경우 역벞 동선을 밟는 편. 


 근데 이것도 상대에 따라 다름. 상대가 만약 카정이 존나 강한 그브, 오공 같은 챔피언이다? 그냥 역벞하지 말고 우리 버프에 욕심을 버리고 거기다 와드 하나만 박아두고 호다닥 도망와서 정버프만 챙기셈. 적이 안 먹어주면 고맙고 먹으면 어쩔 수 없는 일임.

 

초반 운영법

 정글링을 열심히 해서 빨리 빨리 신발을 사도록 한다. 신발이 나왔다면 대충 레벨도 6렙 가까이 되었을 것이다. 그때부터 활약하면 된다. 신발 사기 전에는 갱을 최대한 지양하고 적 정글 핑만 잘 찍어주면 된다. 6렙 전에 갱킹은 진짜 확실할 때 아니면 안 간다. 얘는 역갱에 너무 취약해서 자칫 잘못하면 그대로 더블킬 주고 게임 터져버린다.


6레벨 이후로는 그냥 적팀 아군이 우리팀 포탑에 라인 밀어넣고 있을 때 대충 시야 안보이는 곳에서 궁 맞추고 공포, 침묵으로 포탑 범위 바깥쪽으로 못 벗어나게 하면서 툭툭 치면 그냥 죽여진다. 그만큼 피들스틱 궁은 ㅈㄴ게 세다. 


이게 피들스틱 성장의 핵심이다. 타워에 미니언 꼬라박고 포탑 플레이트 먹을려고 툭툭치는 새끼들 죽여버리면 걔들은 라인도 말려서 꽤 많은 손해를 보고, 우리는 개이득을 본다.

 

중반 운영법

 이제 슬슬 템이 룬메에 마관신까지 완성이 되었을 것이다. 이때부터는 적도 슬슬 뭉치기 시작한다. 시야를 잘 먹어서 궁대박을 노리자. 그리고 궁대박이 났을 때 무조건 적 딜러를 먼저 죽인다. 안 그러면 이쪽이 녹는다. 공포 걸린 적 딜러한테 Q+E+강타+W 해주면 감전이 터지면서 궁의 도트뎀과 함께 스킬의 폭딜이 들어가서 물몸인 대부분의 딜러들은 원콤 난다.

 

후반 운영법

 오 로 지 궁 대 박 그거 밖에 없는 챔프.

 

팀파이트시 역할

 걍 우리팀이 먼저 싸워도 절대 같이 나대지 말고 저 멀리서 빙 돌면서 적 시야 안 보이는 곳에 자리 잡은 뒤에 우리팀 적팀 싸우고 있는 곳에 궁으로 광역 공포 박으면 승리.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피들 힐량이랑 스킬 역시너지나는 것좀 고쳐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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