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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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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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D4↑) 몰락 버프된 마당에 아직도 피갈퀴를 가?

- Hwangchen(2020-08-07, 조회수: 16716)




※ 본 공략은 플레티넘/다이아 이상 구간의
      마스터 이 템트리, 플레이스타일, 운용법
      등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마스터 이 하는 법

1. 소개
- 마스터 이 원챔 유저
- 아이디 : 황 첸
- 현 티어 : 다딱이 2
- 게임 플레이 영상 저장 목적으로 유튜브 채널 운영 중
*현재 편집 없는 순수 인게임 영상만 업로드 중입니다.

2. 공략을 쓰게 된 계기
- 현재 전례없는 마스터 이의 고난과 역경의 시즌
=> 소수의 마타 유저 혹은 마스터 이를 조합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고르는 유저를 제외하면, 상위 티어를 기준으로 마스터 이 원챔으로 챌린저, 그마는 커녕 다이아 1도 없는 상태
=> 모 유명인(?)의 말을 인용하면, 챔피언의 성능은 원챔으로 챌린저를 찍은 사람이 있는지에 따라 객관적으로 측정이 가능한데, 원챔으로 플레이하면 다이아 1도 못가는 마스터 이의 현재 위치를 적나라하게 파악할 수 있음 

- 기본공속, 공격력을 너프함에 모자라 10.8 패치 때 궁 공속까지 너프되었음
=> Xin Zhao(신 짜오) 신짜오의 기본공속을 0.05, 공격력을 10% 너프 했다고 생각해보면 라이엇이 지금 얼마나 비합리적인 너프를 마스터 이에게 적용했는지를 알 수 있음

- 이러한 상황에 유명 마이 유저들은 다들 벌레티넘에 있거나 마스터 이 말고 다른 정글 챔피언을 플레이 하는 상황
=> 혹은 듀오, 라인 마이 등의 기괴한 픽을 시도 중

- 이러한 암울한 상황을 힘 닫는대로 극복하기 위해 여러 템트리와 룬을 실험하였고 이에 현 메타에 적합한 플레이 방법과 템트리를 소개하기 위해 공략을 작성

3. 마스터 이 챔피언에 대한 간략한 설명
- 골드 이하 구간에서 2~3티어, 다이아 이상 구간에서 솔랭 원챔 사용시 5티어 수준의 성능
=> 동일레벨, 동일코어를 가정했을 때, 1:1 싸움에서 대부분의 챔피언을 상대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며 이러한 상대적 우위는 레벨과 코어 갯수가 늘어날수록 심화
=> CC에 취약하며 상대팀의 대응 방식에 따라 천국과 지옥을 오가는 챔피언
=> 혹은, Vayne(베인)베인, Wukong(오공)오공, Akali(아칼리)아칼리와 같이 은신을 사용하여 평타를 넣지 못하게 하고 본인들의 데미지가 강한 챔피언들에게 취약한 편

- 기본적으로 정글 챔피언이며 라인 마스터 이를 하지 않는 이유는 마스터 이가 약해서라기 보다 다른 챔피언들이 비합리적이게 강력한 것에 이유가 있고, 6렙 이전에는 흔한 이속 증가 스킬도 없기 때문에 갱킹에 아주 취약함 (뚜벅이의 대명사 모데카이저 보다 심각함)
=> 정글이 라인 마스터 이 쪽에서 어슬렁 거리기만 해도 파밍도 힘들기 때문에 듀오 없이 솔랭으로 라인 마스터 이를 하게 된다면 엄청난 고통을 받을 것

- 기본 스탯이 너무 쓰레기임 (공격력, 공격속도, 체력 등의 주요 능력치 평균 70위권 정도로 보면 합리적)
=> 근접 평타기반 딜러인데도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Evelynn(이블린)이블린 보다 못한 공격력, 공격속도, 체력 스탯 보유 중인 비상식적인 마스터 이의 상태

- 결론적으로, 마스터 이는 스탯도 쓰레기고 스킬도 쓰레기인데 너프까지 계속 먹어 하이리스크 로우리턴의 대명사가 되어버렸지만 Double Strike(2연속 공격)2연속공격과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구인수의 시너지, Alpha Strike(일격 필살)알파 스트라이크의 어그로핑퐁 능력으로 인해 Udyr(우디르)우디르보단 재밌고 양학용으로 적합한 성능인 상태

4. 스탯 및 스킬 능력치 비교(롤인벤 기준)
1레벨 공격력 : 19위(6개 챔피언(Garen(가렌),Udyr(우디르),Shyvana(쉬바나),Sejuani(세주아니),Xin Zhao(신 짜오),Hecarim(헤카림))과 동일)
18레벨 공격력 : 56위(Zac(자크)자크랑 동일)
1레벨 공격속도 : 5위(3개 챔피언(Twitch(트위치),Draven(드레이븐),Warwick(워윅))과 동일)
18레벨 공격속도 : 72위
1레벨 체력 : 16위
18레벨 체력 : 34위
1레벨 방어력 : 50위(11개 챔피언과 동일(너무 많아서 생략))
18레벨 방어력 : 102위
1레벨 마법저항력 : 6위(61개 챔피언과 동일(너무 많아서 생략))
18레벨 마법저항력 : 6위(61개 챔피언과 동일(너무 많아서 생략))

Highlander(최후의 전사)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7초 동안 이동 속도가 추가 이동 속도의 35/45/55%, 공격 속도가 25/45/65% 상승하며, 둔화 효과에 대해 면역이 됩니다. 스킬이 활성화된 동안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최후의 전사의 지속 시간이 7초 연장됩니다.




Strut(활보)
활보 (Strut)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기본 지속 효과: 5초간 직접적인 피해를 받지 않으면 미스 포츈의 이동 속도가 25만큼 증가합니다. 다음 5초간 피해를 입지 않으면 이동 속도가 50/60/70/80/90까지 증가합니다.

사용 시: 4초 동안 공격 속도를 40/55/70/85/100% 상승시키고 활보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최대로 활성화합니다.

활보 스킬이 재사용 대기시간일 때, 사랑의 한방 효과를 발동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씩 줄어듭니다.

Ranger's Focus(궁사의 집중)
궁사의 집중 (Ranger's Focus)
마나 소모: 50
기본 지속 효과: 기본 공격시 4초 동안 집중이 올라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중첩이 최대치에 도달하면 중첩을 사용해 궁사의 집중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집중 중첩은 4초 후 한 번에 하나씩 사라집니다.

사용 효과: 4초간 애쉬의 공격 속도가 20/30/40/50/60% 증가하고 애쉬의 기본 공격이 다발 공격으로 변하며 (+1.05/1.1/1.15/1.2/1.25 AD)의 피해를 입힙니다.










※ 해당 공략으로 마스터 이를 플레이 하는 유저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0) 2320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2) 102.4 공격 속도 0.679 (+2%) 0.91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2) 10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1.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주린 사냥꾼 기반의 Conqueror(정복자)정복자 룬
- 설명이 필요없는 보편적으로 가용하기 좋은 룬
- Conqueror(정복자)정복자, Triumph(승전보)승전보,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주린 사냥꾼(이하 굶사)과 룬 파편(OFFENSE(공격),OFFENSE(공격),FLEX(유연))은 고정, 나머지(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CoupDeGrace(최후의 일격),CutDown(체력차 극복),LastStand(최후의 저항)/SuddenImpact(돌발 일격),ZombieWard(좀비 와드),GhostPoro(유령 포로),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는 취향인데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을 제외하고는 고정하는 걸 추천

  1.1.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의 차이에 대해서
  - 기본적으로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은 적 하드 CC가 많거나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 같은 타겟팅 CC가 있을 경우 가용하고 이외에는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을 드는 편인데 게임 해보면 알겠지만 위협적인 CC가 없는 판은 10판에 1판도 안나올 정도로 요즘 메타가 폭력배(Renekton(레넥톤),Leona(레오나),Nautilus(노틸러스),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Darius(다리우스),Lee Sin(리 신),Wukong(오공)) 메타
  - 그래서 보통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을 들지만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도 만능이 아닌게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 신발과 같이 가용해서 강인함 50%를 맞췄다고 하더라도, CC가 너무 심하면 그냥 Conqueror(정복자)정복자 마스터 이를 할 수 없는 메타이기 때문에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풀주 마스터 이를 플레이 하는 것을 권장하는데, 이는 후술할 것임
    !! 위에 대한 약간의 부연 설명 : 강인함 50%를 맞췄는데 하드 CC판에서는 왜 Conqueror(정복자)정복자 마스터 이는 동작을 하지 않을까?
    - 위에 기술한 대로 요즘 주로 나오는 챔피언들의 면상을 한번 감상해보자
      Wukong(오공),Lee Sin(리 신),Darius(다리우스),Renekton(레넥톤),Sett(세트),Elise(엘리스),Blitzcrank(블리츠크랭크),Nautilus(노틸러스)
    - 특히 탑 라이너로 주로 나오는 애들(Darius(다리우스),Renekton(레넥톤),Sett(세트),Wukong(오공))의 특징은 강인함을 맞춘다고 하더라도, 우리팀 라이너가 똥을 싸게 된다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탑을 무조건 신어줘야 한다는 것에 함정이 있다.
    - 하지만, 상대 정글이나 미드가 Elise(엘리스)엘리스같은 하드 CC, 극딜 AP 챔피언이라면 당신은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고치나 기타 강력한 스킬에 맞고 원콤에 죽지 않기 위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를 신어야 하는 딜레마에 빠질 것이다.
    - 거기다 마스터 이를 힘들게 하는 것은 강인함에 무관한 에어본(Cyclone(회전격),Dragon's Rage(용의 분노),Apprehend(포획),The Show Stopper(대미 장식))이 난무하는 현 메타라는 것에 있다.
    - 이런 판은 원래 마스터 이를 하지 않아야 정상이지만, 당신은 마스터 이 원챔충이기 때문에 픽을 해버렸고 게임을 이길 방법을 찾아야 한다.
    - 하드 CC에 질려 한타를 안하고 사이드에서 운영을 하려고 갔는데 너무 커버린 Renekton(레넥톤)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스턴이 풀리기도 전에 나를 순삭내고 Teleport(순간이동)텔이 없는 억지스러운 운영을 시도함으로써 적에게 바론을 빼앗겨버린 상황에서, 나는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풀주에서 답을 찾았다.

  1.2.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사 기반 vs Conqueror(정복자)정복자 기반, 그리고 HailOfBlades(칼날비)칼날비
  - 정복자가 많은 너프를 먹어 사실 마스터 이의 핵심은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님
  - 실제로 게임시간이 길때 룬의 회복량을 측정해보면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굶사는 6,000대도 찍히지만 Conqueror(정복자)정복자는 1,000대 수준
  - 이것은 Conqueror(정복자)정복자 마스터 이의 핵심 아이템(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Wit's End(마법사의 최후),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과 스킬(Alpha Strike(일격 필살),Wuju Style(우주류 검술)) 등이 전부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사에 적용되기 때문
  - 굶사가 핵심인데 HailOfBlades(칼날비)칼날비를 들지 않는 이유는, 한마디로 말하면 마스터 이의 정체성이 사라지기 때문
  - 마스터 이는 탱템을 거의 가지 않는데도 1:1 상황에서 압도적인 딜량을 내면서도 생각보다 죽지 않는데, 위에 서술한 역겨운 탑 챔피언들과 땀내나는 겨드랑이 싸움이 가능한 이유도 바로 (Conqueror(정복자),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흡혈에 있음
  - HailOfBlades(칼날비)칼날비를 들게 되면 마스터 이는 암살자에 가까워지고,초반 스노우볼링을 통해 게임을 굴려야 하는 챔피언이 되는데 이는 중후반 챔인 마스터 이의 능력치와 전혀 맞지가 않음
  - 한마디로 HailOfBlades(칼날비)칼날비를 하려거든 Xin Zhao(신 짜오)신짜오를 하지 굳이 초반 개입력도 최악인 마스터 이를 이런식으로 플레이할 이유가 없고 , 성공했다 하더라도 딜탱 뒷심이 부족해서 게임을 캐리하지 못하고 패배하게 되어짐
  - 게다가, 정밀 하위룬들이 지배보다 좋음





2. 초반 갱킹 및 사이드 운영 위주의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풀주 룬
- Conqueror(정복자)정복자 룬 챕터에서 서술한 폭력배(Renekton(레넥톤),Leona(레오나),Nautilus(노틸러스),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Darius(다리우스),Lee Sin(리 신),Wukong(오공)조합을 상대로 가용 가능한 룬
- 기본적으로 우리팀이 라인전을 지거나 반반을 간 상황에서 상대 조합이 압도적으로 한타가 좋을 시 한타를 하지 않고 사이드 운영을 하는 식으로 플레이 때 사용 (대표적인 예 : 우리팀 미드 Lucian(루시안)루시안, 탑 Shyvana(쉬바나)쉬바나이고 상대가 폭력배 조합인데 닷지 안할때)
초반 개입과 사이드에서 잘큰 상대를 이기기 위한 Exhaust(탈진)탈진, Smite(강타)강타 스펠을 들고 Smite(강타)강타는 사이드 운영단계에서는 기본적으로 Teleport(순간이동)텔, 아니라면 그때그때 상황에 필요한 스펠을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풀주로 바꿔서 사용
- 하위 룬은 기본적으로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마법의 신발을 들어주고 상황따라 PerfectTiming(완벽한 타이밍)초시계, HextechFlashtraption(마법공학 점멸기)마법 공학 점멸도 가능하지만 HextechFlashtraption(마법공학 점멸기)마법 공학 점멸은 써본 결과 활용도가 생각보다 별로라서 비추천
-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비스킷은 초반 바위게 싸움에서 정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 딸피 상황에서 Meditate(명상)명상과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비스킷, Exhaust(탈진)탈진이 있다면 Exhaust(탈진)탈진도 같이 써주면 죽을 피도 안죽고 비벼지는 상황을 많이 경험할 수 있는데다 다른 룬(FuturesMarket(외상),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이 쓰레기라 비스킷으로 고정
-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쾌속접근은 Exhaust(탈진)탈진과 시너지가 잘 맞고 레드 버프나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락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Alpha Strike(일격 필살)알파 스트라이크로 진입해야 하는 경우의 수를 줄일 수 있음, 이는 적에게 먼저 뚜벅뚜벅 걸어가서 붙은다음, 평타를 때리다가 필요할 때 Alpha Strike(일격 필살)알파 스트라이크를 써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아주 중요함

  1.1. 하위 룬 지배 vs 마법의 차이에 대해서
  - 하위 룬을 지배를 드는 이유는 Conqueror(정복자)정복자와 마찬가지로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사 때문인데,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풀주 마이도 사이드 운영에서 상대방에게 지면 안되기 때문에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사가 중요하게 작용할 수도 있음
  - 하지만,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사 및 지배 하위 룬 1개는 초반에 아무 쓸모가 없고, 현재 NimbusCloak(빛의 망토)빛의 망토 룬이 너무나 사기인데다가 NimbusCloak(빛의 망토)빛의 망토가 초반 개입 시에 Exhaust(탈진)탈진이랑도 정말 시너지가 잘 맞음 (Exhaust(탈진)탈진을 씀으로써 상대는 느려지는데 마이는 오히려 빨라져서 순식간에 붙을 수 있는 효과)
  - 사이드 운영은 기본적으로 20분 게임 이상을 보고 시도하는 것 이기 때문에,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폭풍의 결집으로 Conqueror(정복자)정복자 대신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풀주를 듬으로써 발생하는 AD 손실도 완화할 수 있음
  -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폭풍의 결집 대신 Celerity(기민함)기민함,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물위를 걷는 자, AbsoluteFocus(절대 집중)절대 집중 등도 가능하나 별로 추천은 안하며, 굳이 든다면 Celerity(기민함)기민함은 Jhin(진)진 같이 이해할 수 없는 이속을 가진 챔피언들이나 초반에 Flash(점멸)점멸이 없는 마스터 이를 드리블 하려고 하는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등을 상대로는 가용 가능
  - 결론적으로,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풀주 마스터 이의 보조 룬 지배, 마법은 취향 차이인데 한마디로, NimbusCloak(빛의 망토)빛의 망토로 초반에서의 강점 및 스노우볼 주도권을 가져올건지,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사 흡혈로 후반 및 사이드 상황에서 생존력을 가져올건지의 차이로 볼 수 있음
1. Conqueror(정복자)정복자 마이는 Flash(점멸)점멸 Smite(강타)강타를 사용
- Flash(점멸)점멸을 사용해서 포지션을 잘못잡은 적 챔피언에게 앞Flash(점멸)점멸을 통해 빠르게 제압 가능함
=> 대부분의 경우 Flash(점멸)점멸보다 Alpha Strike(일격 필살)알파 스트라이크가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한타 구도에서 Alpha Strike(일격 필살)알파 스트라이크 보다 Flash(점멸)점멸이 있다면 Flash(점멸)점멸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2.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풀주 마이는 Exhaust(탈진)탈진 Smite(강타)강타를 사용
- 상황에 맞게 스펠을 변경해서 사용
=> 오브젝트를 무조건 먹어야 할 상황이거나 예상되는 상황일 때 Smite(강타)강타를 바꾸지 말라는 얘기

- 6분 첫 스펠변경 타이밍때 Exhaust(탈진)탈진, Ignite(점화)점화로 강력한 갱킹 추천
=> Ignite(점화)점화를 들었는데 적이 눈치채고 바로 빼버려서 마땅히 쓸 때가 없을때는 Smite(강타)강타를 사용하지 못하므로 정글을 빨리 돌아서 꾸준히 성장하는데 방해가 되므로 미드 같은 곳에 하Ignite(점화)이그나이트 및 Alpha Strike(일격 필살)알파 스트라이크를 통한 딜갱을 추천

3. Exhaust(탈진)탈진 대신 Teleport(순간이동)텔을 드는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풀주 마이
- "도끼 마이"라고 필자와 같이 마스터 이에게 적합한 각종 룬 및 템트리 다양하게 연구해보는 사람이 있는데 그분은 텔이 더 낫다고 함
- 아래 공략 링크 참조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9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30/35/40/45/5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Highlander(최후의 전사)최후의 전사 -> Alpha Strike(일격 필살)알파 스트라이크 -> Wuju Style(우주류 검술)우주류 검술 -> Meditate(명상)명상 순으로 마스터
- 과거 1코어로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피갈퀴를 가던 시절 LethalTempo(치명적 속도)치명적 속도 룬을 들고 Wuju Style(우주류 검술)우주류 검술 선마를 하는 마스터 이를 플레이 한 적이 있는데 사장되었음
스킬 콤보
- 마스터 이는 단순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뇌지컬과 순간순간의 정확한 판단 및 피지컬이 마스터 이 장인인지 마이충인지를 판가름
=> 이러한 문제로 인해 구조적으로 마스터 이 장인도 순식간에 마이충 같은 플레이를 하기도 쉬움 (대표적인 예 : 카우x)

- 또한, 마스터 이 챔피언 자체의 나노 무빙이 상당히 중요

- 스킬 활용에는 크게 두가지 원칙만이 존재
  1. 거의 모든 경우에서 선 Alpha Strike(일격 필살)알파 스트라이크를 사용하지 않는다.
  2. 상대방의 스펠(Flash(점멸),Heal(회복),Exhaust(탈진))유무가 파악되지 않았거나, 내가 Flash(점멸)점멸이 없거나, 상대를 Meditate(명상)명상 캔슬을 통해 잡을 수 없는 상황일때 Meditate(명상)명상 캔슬을 사용하지 않는다. (특히나, Akali(아칼리)아칼리나 Khazix(카직스)카직스 등의 은신 챔피언등을 상대할 때 Meditate(명상)명상을 함부로 쓰지말 것)
=> 예외의 상황은 해당 공략에서 글따위로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고 적한테 흠씬 두드려 맞다보면 어떻게 스킬을 활용하고 마스터 이를 플레이 해야하는지 감각이 확실히 올 것이라고 봄

- Meditate(명상)명상 캔슬이란 평타 후 딜레이 동안 Meditate(명상)명상으로 딜레이를 끊고 바로 평타를 칠 수 있는 잡기술로 실수하면 평타가 버벅이면서 오히려 딜로스를 유발하기 때문에 계속 감각을 숙련하는 것이 필요함
스킬 활용 팁
- 위에서 기술한 Meditate(명상)명상 캔슬을 포함 Alpha Strike(일격 필살)알파 스트라이크 등의 스킬 활용은 아래 클립 영상으로 대체

  1. 빠르게 앞점멸로 트타 잡아내고 나노무빙 및 명상 캔슬로 깔끔한 마무리

  2. 알파 스트라이크로 후속 CC 회피 후 앞점멸으로 약체부터 따고 작두타기

  3. 빠른 점멸으로 위기를 극복하기

  4. 나노 무빙으로 파이크 스턴 피하고 빠른 점멸으로 변수 차단

  5. 마스터 이 앞플래시 한타 진입 각 및 명캔으로 적원딜 삭제 시키기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 1코어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피갈퀴 vs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락한 왕의 검
- 이번 공략의 핵심 토픽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락한 왕의 검(이하 몰왕검)이 현재체력 데미지 8%->12%로 버프 되기 이전에는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피갈퀴 밖에 갈 아이템이 없었으나 버프 이후로 선 몰왕검의 선택지도 생겼음

2. 마스터 이는 현재 왜 이렇게 왜 힘들까?

- 두 아이템 비교 이전에 마스터 이가 현재 왜 힘든지 먼저 설명이 필요함
 
  2.1. 정신 나갈 것 같은 육식 정글 메타
  - 현재 정글에서는 Lee Sin(리 신)리신, Elise(엘리스)엘리스 같은 육식 챔피언 밖에 안나오는 상황
  - 정글 제대로 안먹고 갱 다니는 애들 간접 너프한다고 정글 젠 속도 등의 패치를 하긴 했는데 이게 지금 어떻게 작용을 할까?
  => 첫번째, 우리팀 라이너를 죽이고 상대 라이너랑 같이 우리 정글 카정와서 우리 정글을 먹음
  => 두번째, 정글 젠시간이 빨라져서 자기 정글 먹고 우리팀 라이너를 패죽이고 다니다가 다시 자기 정글을 먹어서 반대편 정글 카정이 크게 의미가 없음 (칼날->레드->바위게->탑갱->미드갱->우리 정글 좀 살펴보다가 다시 칼날->바위게 같은 느낌) 
  => 세번째, 라인전 우위점한 미드 탈론 같은 애들 데리고 칼날부리 같은 곳에 와드해놨다가 그냥 마스터 이를 찾아서 패죽임

  - 이런 상황에서, 마스터 이는 역버프를 돌거나 정글 동선을 꼬아서 숨을 쉴 수는 있음
  - 하지만, 1코어 단계에서마저 계속 이런식으로 플레이하면 우리팀은 우리팀대로 말리고 마스터 이는 코어를 꾸역꾸역 뽑아도 상대팀과의 성장 차이로 인해 캐리할 수가 없음
  - 따라서, 초반에 강력한 갱킹을 할 수 있거나 소규모 교전에서 압도적인 데미지를 낼 수 있거나 역갱 쳤을때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강력한 템트리가 필요함 

  2.2. 정신 나갈 것 같은 폭력배 메타
  - 위에서 언급한 대로 현재 폭력배(Renekton(레넥톤),Leona(레오나),Nautilus(노틸러스),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Darius(다리우스),Lee Sin(리 신),Wukong(오공)) 메타는 마스터 이에게 너무나 가혹한 환경이기 때문에 때릴 기회도 별로 없을뿐더러 계속 평타를 칠 시간이 별로 주어지지가 않음
  - 심지어 이러한 경향은 3코어까지 딜템을 갔을때 극대화되는데, 3코어를 방어 능력치가 있는 아이템이 아니라 현재 유행하고 있는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 같은 식으로 가게 되면 제대로 진입 했다고 하더라도 상위 티어에서는 한번에 포커싱 당해 터져버리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게 되어짐
  - 따라서, 현재 마스터 이는 3코어 단계때 무조건 극딜템이 아니라 상대 조합을 보고 방어 능력치가 딸린 아이템을 구매하여야 함

  2.3. 그래서 결론은?
  -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피갈퀴가 초반에 더럽게 약하고 3코어 이후부터 진가를 발휘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
  - 하지만,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왕검을 첫 코어로 뽑게된다면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피갈퀴보다 온힛 데미지가 떨어지는 경우는 적 체력이 33% 남았을 때이고, 공격속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40의 AD로 인해 초반에 말도 안되는 파괴력을 내는데 Meditate(명상)명상 캔슬과 섞었을 경우 순식간에 적 체력을 바닥낼 수 있음
  - 거기다 Alpha Strike(일격 필살)알파 스트라이크의 데미지 또한 늘어나기 때문에 딸피가 된 적을 캐치하는 능력이 압도적으로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피갈퀴보다 훌륭하고 2코어 단계에서 딜 포텐셜 또한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피갈퀴 보다 오히려 강함
  => 해당 실험은 아래의 "도끼 마이"님의 데미지 측정표를 참고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락의 단점이라면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피갈퀴보다 비싸고, 정글링 시에 마나 관리가 수월하지 않다는 것인데 Recurve Bow(곡궁)곡궁과 Long Sword(롱소드)롱소드 1~2개 단계에서의 마스터 이의 파괴력은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척후병의 사브르, Recurve Bow(곡궁)곡궁 상태의 마스터 이보다 압도적으로 강하기 때문에 바위게 싸움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음
  => 바위게를 통한 마나 수급 및 골드 수급으로 가격차이 완화

3.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피갈퀴는 그럼 아예 안가나요?
-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피갈퀴는 상대가 돼지 조합일때 3코어로 선택하면 엄청난 꿀을 빨 수 있음
- 예를 들어, 탑 Ornn(오른)오른, 정글 Zac(자크)자크, 미드 Renekton(레넥톤)레넥톤, 서폿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과 같은 극단적인 조합이 나온다면 고려해볼 만함
- 아니라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구 상태에서 상대 조합을 보고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최를 바로 올리던지, Bramble Vest(덤불 조끼)덤불 조끼->Death's Dance(죽음의 무도)죽무의 템트리를 채택하여야 함
=> 상대가 AP 위주의 조합이라면 마스터 이 입장에서 굉장히 좋은 조합으로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최로 딜과 탱을 모두 잡을 수 있고, 올 AD라면 공속이 느려서 기분은 좀 나쁘지만 Bramble Vest(덤불 조끼)덤불 조끼와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죽무를 무조건 가줘야 함
- 혹은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풀주 마스터 이로 사이드를 갈 때, 빨간 강타를 위해서 올려주는데 아니라면 올리지 말아야 할 아이템

4. Thornmail(가시 갑옷)가시 갑옷의 중요성
- 요즘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죽무를 가는 챔피언들이 많고 Aphelios(아펠리오스)아펠리오스, Miss Fortune(미스 포츈)미스포츈 같은 원딜러 들의 흡혈이 말이 안되기 때문에 Thornmail(가시 갑옷)가시 갑옷을 무조건 선택하여야 함
- 하지만 Thornmail(가시 갑옷)가시 갑옷을 바로 올리면 딜로스가 심해 효율이 떨어지고, 사기 아이템인 Bramble Vest(덤불 조끼)덤불 조끼 상태에서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죽무나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최 등을 최대한 먼저 완성시켜야 함
- 적 AD가 감당할 수 없을만큼 컸다면 Thornmail(가시 갑옷)가시 갑옷을 바로 완성시키는 것도 나쁘지 않음

5.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피갈퀴 없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구,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의 파괴력
- 선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구 데미지를 한번 느껴보면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피갈퀴가 얼마나 하찮은 아이템이였는지, 왜 이때까지 마스터 이가 줄곧 힘들었고 현 메타에서는 더더욱 힘들었는지 느끼게 될 것
- 상대를 딸피로 만드는 능력이 압도적으로 대단하기 때문에 마스터 이의 숙련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교전에서 좋은 상황을 주도적으로 만들어 냄
- 아래 영상은 참고용

1. 몰락, 구인수 상태에서의 캐리력


2. 우주류 검술이 꺼진상태에서도 압도적인 딜량을 보여주는 몰락, 구인수, 마최 삼신기


3. 몰락, 구인수, 마최 삼신기

4. 세트도 갈려나가는 몰락, 구인수 딜량

5. 몰락 덜렁이 상태에서의 말도 안되는 학살의 현장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엘리스
베인
- 우선, 마스터 이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은 없음
- 상대하기 쉽다고 생각한 순간 실수하게 되고 마스터 이의 특성 상 실수는 바로 던지는 것으로 연결이 되어짐
- 특히나 어려운 챔피언들로는 앞서 언급한 은신, 에어본, 어그로끌기 등이 되는 Vayne(베인)베인, Lee Sin(리 신)리신, Elise(엘리스)엘리스, Akali(아칼리)아칼리, Khazix(카직스)카직스, Wukong(오공)오공, Zilean(질리언)질리언 등이 있고 특히 적팀 서포터가 우리팀 서포터와 실력차가 많이 날 경우 게임이 굉장히 힘들어짐
-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실수를 하면 안되며 핑크 와드를 꾸준히 박아주면서 "무리일 것 같은데?" 하는 구도는 절대 진입하지 않아야 함
- 피지컬은 Pantheon(판테온)판테온 Shield Vault(방호의 도약)방패를 보고 Alpha Strike(일격 필살)알파 스트라이크로 씹거나, Alpha Strike(일격 필살)알파 스트라이크썼을때 위치를 이용해서 예측샷 등을 피하거나 Yasuo(야스오)야스오 Sweeping Blade(질풍검)질풍검 심리를 역이용 수준까지 오면 정점에 올랐다고 볼 수 있음


라인 / 정글 운영법
- 운영법에 대한 사전지식 및 원칙은 간단함
1. 내가 강하고 약한 타이밍을 알아야 함
2. 상대가 강하고 약한 타이밍을 알아야 함
3. 서폿과 같이 핑크와드 등을 활용하여 적재적소에 시야를 계속 뚫어줘야함
4. 게임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통해 카정, 다이브, 오브젝트, 한타, 사이드 등의 옵션을 적절히 선택할 수 있어야 함

- 교전시 피지컬적인 측면을 통해 이득을 보는 부분을 제외하면, 4번이 결국엔 티어를 가르게 되는 중요한 팩터
- 매판매판 너무 많은 상황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공략으로 모든걸 정리하는 것은 어렵고 공략에서는 핵심만 작성하고 풀게임은 유튜브에 업로드 예정

초반 운영법
- 조합 차이에 따라 초반 운영법은 다른 정글러와 유사함
1. 나와 우리 조합이 초반 정글싸움에서 상대보다 강하다
=> 정버프 또는 바위게싸움 유도
2. 나와 우리 조합이 초반 정글싸움에서 상대보다 약하다
=> 역버프 또는 버버 후 적 정글 깊은 곳 와드 등의 플레이

- 항상 저 방식이 정답일 수는 없는 것이 결국엔 정글은 심리전 싸움이기 때문에 역버프 하는 것을 상대 정글러가 역이용할 수도 있음
- 따라서, 초반 인베이드 방어하면서 우리 정글에 와드 박히는 것을 무조건 체크해야하며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초반 게임을 풀어나가야함
- 특히나 마스터 이는 초반에 게임이 말리면 답이 없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초반 게임운영을 잘 풀어나가는 것이 승패 90% 영향을 받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 고티어 갈수록 이러한 경향은 심화되어짐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상대하기 특히 까다로운 챔피언 정리 

Lee Sin(리 신)리신
- 우선 Lee Sin(리 신)리신은 밴을 하는 것을 추천
- 현재 한국서버 정글 메타가 Elise(엘리스)엘리스,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Lee Sin(리 신)리신 등이 주로 나오는데 Elise(엘리스)엘리스,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는 밴이 자주 되지만 Lee Sin(리 신)리신은 거의 밴되지 않음
- Lee Sin(리 신)리신이 Elise(엘리스)엘리스보다 짜증나는 이유는 Elise(엘리스)엘리스는 한번 망하면 복구하기 어렵고 생각보다 플레이 스타일이 고정되어 있으면서 초반에 마스터 이에게 1:1에서 강점이 있지 않은데 Lee Sin(리 신)리신은 플레이 스타일도 다양하고 스킬 셋(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Dragon's Rage(용의 분노))이 벽넘기 스킬이 없는 마스터 이를 드리블 하기 좋기 때문에 굉장히 짜증남(특히, 고티어 갈수록 Lee Sin(리 신)리신 전문 유저를 만날수록 지옥)
- 특히, Dragon's Rage(용의 분노)용의 분노로 마스터 이를 타겟팅 에어본을 먹일 수 있다는 것이 어떤 상황이든지 매우 거슬림(자기가 유리할 때는 딜로, 불리할 때는 거리벌리는 용도로, 한타때는 강제 딜로스 유발용으로 등등 활용 방안이 너무 다양하고 마스터 이에겐 굉장히 스트레스)
- 리신 상대법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모든 주도권이 리신에게 있고, 굳이 있다면 팀원과 잘 맞으면 초반 바위게 2:2 교전에서 승리할 만 하다는 것 정도?
- 그럴일은 없겠지만 Lee Sin(리 신)리신이 초반 1:1을 걸어온다면 맞다이는 무조건 마스터 이가 이김, 하지만 보통 맞다이 안해주고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음파,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방호 등을 활용해서 벽을 넘나들며 드리블하면서 마스터 이를 계속 괴롭힘
- 모든 상황을 종합해보면 리신을 밴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됨

Elise(엘리스)엘리스
- Elise(엘리스)엘리스는 Lee Sin(리 신)리신보다 할만한게 얘는 사실 초반 구간에 크게 위협적이지 않음
- Elise(엘리스)엘리스의 강점은 카정, 소규모 교전 플레이 보다는 버버두, 버두버 등의 3캠프 3렙 동선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고치-Neurotoxin / Venomous Bite(신경독 / 독이빨)신경독-Venomous Bite / Neurotoxin(독이빨 / 신경독)독이빨을 이용한 압도적인 갱킹능력과 Rappel / Cocoon(줄타기 / 고치)줄타기를 이용한 다이브 플레이에 있음
- Elise(엘리스)엘리스 상대할 때 마스터 이의 적합한 플레이는 라이너 상황을 보면서 카정 플레이 위주를 통해 Elise(엘리스)엘리스를 찾아다니는 것을 추천
- Elise(엘리스)엘리스의 위치를 계속 찾아다니고 라이너가 솔킬을 계속 따이는 안좋은 상황만 벌어지지 않는다면 Elise(엘리스)엘리스는 초반 정글링도 느린데다 갱킹을 제대로 못다녀서 킬/어시로 인한 성장을 못했기 때문에 마스터 이에게 압도적으로 유리해 짐
- 특히, Elise(엘리스)엘리스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법사의 최후가 나오면 코후비면서 이기는 것도 가능
- 하지만 롤은 팀운 게임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  Elise(엘리스)엘리스를 못찾아서 아군 라이너가 계속 갱을 당해주는데 마스터 이는 그에 따른 적절한 이득을 취하지 못하면 Elise(엘리스)엘리스한테 게임이 터져버림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특징은 초반 인베로 우리 레드를 먹거나, 자기 레드 챙기고 바로 카정뛰는 카정에 미친 정글러임
-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는 원거리 주제에 말도 안되게 스탯도 좋아서 초반 1:1 교전에 마스터 이에게 항상 승산이 있는 것도 아니며, 마스터 이가 Alpha Strike(일격 필살)알파 스트라이크나 Flash(점멸)점멸이 없는 상태에서는 오히려 원거리임을 이용해서 마스터 이를 흠씬 두들겨 패게 됨
- 따라서, 초반에 쩜부쉬 등의 정글 길목에 노란와드를 박고 왠만하면 피해다니는 것을 추천
- 혹은, 카정을 주로 오는 것을 역이용해서 동선 예측을 통해 부쉬안에서 평타로 기습을 시작하면 Alpha Strike(일격 필살)알파 스트라이크를 Quickdraw(빨리 뽑기)빨리뽑기로 거리 벌리는 것을 상쇄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하게 싸움을 시작 가능
- 근데 보통 PhaseRush(난입)난입 들기 때문에 Flash(점멸)점멸 쓰고 도망가면 안쫓아가짐
- 동일성장에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왕검나오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왕검 액티브를 이용해서 Quickdraw(빨리 뽑기)Quickdraw(빨리 뽑기)Quickdraw(빨리 뽑기)빨리뽑든말든 쫓아가서 그냥 찢어버릴 수 있음
- 그래서 보통은 초반은 좀 참다가 무난하게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왕검 나오면 후드려 패는 식으로 진행하는데, 결론적으로,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가 초반에 주도권이 더 있기 때문에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왕검 뽑을 때 까지 카정이나 바위게 교전 등에서 손해를 최소화 하는 식으로 정글동선을 짜야함
- 게임 초반 구간에서 선알파 절대 금지

Vayne(베인)베인
- Final Hour(결전의 시간)결전의시간+Tumble(구르기)구르기 은신으로 인해 타겟팅 불가능Condemn(선고)선고로 인한 거리벌리기/조건부CC도 갖추고 있는데다, Silver Bolts(은화살)은화살 때문에 쌔기는 더럽게 쌔서 그냥 개노답임
- 상대 서폿이 Braum(브라움)브라움, Lulu(룰루)룰루 같이 원딜을 지키는게 가능하면서 치명적인 CC(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Whimsy(변덕쟁이))가 있는 챔프와 함께라면 닷지 추천
- 이유는, Vayne(베인)베인을 죽일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은 우리팀이 치명적인 CC를 Vayne(베인)베인에게 걸었거나, 은신이 풀리고 다음 은신때까지 걸리는 시간동안 Vayne(베인)베인을 죽여야 하는데 서폿(Braum(브라움),Lulu(룰루))이 이 시간을 커버쳐주면 할 수 있는게 없음
- 닷지 안하고 게임이 시작되었다면 바텀의 신께 기도하자
- 한타 안하고 사이드 스플릿해도 쫓아와서 마스터 이를 패죽이는 악랄한 놈임

Wukong(오공)오공
- 상대 정글이 Elise(엘리스)엘리스인데 상대 다른 라인이 Wukong(오공)오공이 나오는 등의 Wukong(오공)오공+상대하기 힘든 챔피언(Vayne(베인), Rek'Sai(렉사이)Renekton(레넥톤))과 같은 조합은 정신건강상 닷지 추천
- Wukong(오공)오공 상대법 자체는 특별한게 없고 Cyclone(회전격)회전격 에어본이 2번 된다는 점, Decoy(분신 전사)디코이 썼을 때 본체는 본체 방향의 정면쪽으로 살짝 대쉬가 되는 점, Stone Skin(바위 피부)바위피부로 인해 적당한 때 치감(Bramble Vest(덤불 조끼))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 정도만 존재하며 오공이 힘든 이유는 Cyclone(회전격)회전격으로 인한 강제 에어본 2번이 된다는 것이 마스터 이에게는 치명적임
- 동일성장 시 1:1은 마이가 쉽게 이기는데 Cyclone(회전격)회전격 에어본과 Decoy(분신 전사)디코이를 항상 고려해서 Wuju Style(우주류 검술)우주류검술을 적당한 타이밍에 사용해야함
- 생각없이 쓰면 Wuju Style(우주류 검술)우주류검술이 켜졌을 때 몇대 때리지도 못하며 성장차이가 있거나 Wukong(오공)오공 1코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왕검 상태일 때 잘못하면 질수도 있음

Jax(잭스)잭스
- 마이 전통의 카운터로 한마디로 정신나간 챔피언임 
- 탑이여서 레벨링도 빠르고 템도 빨리나오는데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왕검 가기 때문에 어느 구간에서도 못이긴다고 봐도 무방
- 심지어 최근에 Counter Strike(반격)반격 쿨타임 버프까지 먹음
- 약간의 꿑팁이 있다면, 2코어 이후 성장이 어느정도 동일할 때 마스터 이가 이길수도 있는데 Counter Strike(반격)반격을 무조건 씹어야 이길수 있음
- 그런데 Counter Strike(반격)반격을 심리전으로 피하지 말고 Counter Strike(반격)반격 쓰면 Meditate(명상)명상 쓰다가 1초 이후에 Alpha Strike(일격 필살)알파 스트라이크 쓰면 씹어짐
- 잭스가 Counter Strike(반격)반격을 빨리 풀어서 못씹는다고 해도 마스터 이는 Wuju Style(우주류 검술)우주류 검술과 Highlander(최후의 전사)최후의 전사 지속시간을 벌었고, Meditate(명상)명상동안 데미지도 어느정도 씹었기 때문에 이후 맞다이가 수월해 짐

Renekton(레넥톤)레넥톤

Rammus(람머스)람머스

Udyr(우디르)우디르


계속 작성 예정(20.08.07)

마치며

마지막으로, 마스터 이는 단순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고티어에 오를수록 피지컬 보다 뇌지컬이 많이 받쳐줘야 하는 챔피언입니다.
밑에는 징징글이니 안읽으셔도 돼요.



제가 롤과 마스터 이를 해오면서 느낀점은,
무능한 라이엇 밸런스 팀은 마스터 이 같은 극단적인 챔피언을 싫어합니다.
마스터 이 안좋은거 알면서도 버프 일부러 버프 안하는 거니깐
앞으로도 너프길만 걸을 마스터 이 왠만하면 손도 대지 마세요.

마타 저격패치인 미니언 추뎀 삭제로 라인 어디에도 설 수 없고,
사거리 125 근접 뚜벅이 챔피언 주제에 스탯은 말도 안되게 구려서
원거리 챔피언한테 1:1을 지지를 않나,
궁극기 의존도는 더럽게 큰 것에 비해 이속증가량은 더럽게 낮아서
요즘같이 벽넘어 날라다니고 패시브나 스킬에 이속버프 둘둘 달고 다니는
챔피언들 쫒아가지도 못해,
어떻게 붙었다고 해도 공속 너프 때문에 딜도 안나와,
정글 챔피언이 정글링 느려, 정글 도는데 피관리도 안돼, 갱킹도 안돼,
CC/이동기 부재로 주도권도 없어,
그냥 혼자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는 하이리스크 로우리턴 이에요.
혼자 할 수 있는게 없으니 일정구간 이상 올라가면 팀운따라 게임이 흘러가게 되고
운으로 게임하게 되니깐 원챔 장인유저가 다이아 1이 최대치인거고...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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