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81.8% (9표)
18.2%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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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미, 마법 고양이
Yuumi, the Magical 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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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미 장인랭킹 3위 초 디테일 공략

- 렝스자톤(2020-11-07, 조회수: 57633)

유미를 하며 얻어낸 가끔은 욕도 먹으면서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결국 다이아2를 찍고 장인랭킹도 들어


이제는 롤에 여한이 없기때문에


제가 알고있는 모든 유미에 관한 팁,무엇을 생각하며 플레이 해야하는지 모두 말씀드리려고합니다


그만큼 분량이 길긴 하겠지만 집중해서 익혀주세요


제가 유미Yummi(유미)만큼은 여러분을 다이아 실력으로 만들어 드릴 자신이 있습니다


본격적인 시작전에 인증과 가벼운 사전지식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처음엔 3위였는데...이 글 쓰는 시점에선 4위네요








유미 스킨은 무조건 사랑의 추적자 유미 진주 크로마 쓰셔야합니다 왜냐면








very cuty





정말로 공략 시작할테니 이제부턴 글에 집중해주세요


유미, 마법 고양이
소환사 주문 점화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00 (+69) 1673 마나 440 (+45) 1205
공격력 49 (+3.1) 101.7 공격 속도 0.625 (+1%) 0.731
5초당 체력회복 5 (+0.55) 14.35 5초당 마나회복 10 (+0.4) 16.8
방어력 25 (+4.2) 96.4 마법 저항력 25 (+1.1) 43.7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25 425


룬 설명 전에,저의 유미 스타일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 유미는 우리팀 Darius(다리우스)Kassadin(카사딘)Fiora(피오라) 등의 캐리력을 극대화시키는


철저한 서포팅용 유미입니다


앞으로의 룬선택,템선택 등등도 이에 근거하여 선택하게 될겁니다


그럼 먼저 룬 설명 드리겠습니다











SummonAery(콩콩이 소환)메인룬 콩콩이입니다.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유성이랑 선택지가 갈라지는데 SummonAery(콩콩이 소환)가 더 좋습니다


이 공략은 딜템사는 유미가 아니고 우리팀 캐리챔을 케어해주는 유미이기 떄문에


그깟 딜 손톱만큼 올려주는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말고 SummonAery(콩콩이 소환)를 들어야합니다



그리고 딜유미는 진지한 렝겜이라면 별로 추천안드려요 지금 버전에서는 q가 개똥딜이고 계수도 낮기 떄문에


딜템 효율도 안나오고 나중에 제가 알려주시는 템트리 타시고


우리팀 캐리챔에 붙어서 케어해주는 유미가 훨씬 성능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콩콩이 활용방안

콩콩이 활용방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사실 거창한건 없어요


일단 유미는 w와 e스킬에 콩콩이 실드폼이 터집니다


이 w에 터진다는 부분이 조금 중요한데요



이걸 이용해 유미의 1레벨 리쉬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유미가 1레벨이면 w가 찍혀져있는 상태일겁니다


그래서 q와 e스킬을 하나더 배울 수 있는데요


q스킬을 배우고 리쉬할때는 쓰지마세요. 마나 부족합니다


평타 톡톡 때리다가 w스킬로 콩콩이쉴드 한번주고 라인으로 가세요.



콩콩이는 힐량 증폭용도이기 떄문에


이 외에는 딱히 인지하고 플레이 할 게 없습니다.



아군이 도트뎀을 맞고있거나 미니언을 프리징중일때 w로 실드를 주는것 정도가 있긴합니다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두번쨰 마법룬 마순팔입니다.


유미는 마나가 부족해서 들어줘야해요





AbsoluteFocus(절대 집중)절대집중 입니다


유미는 e스킬(힐)도 있고 밀착이라는 특징도 있어서


절대집중 효율을 내기 쉬운편입니다



그리고 Transcendence(깨달음)꺠달음이랑 고민이 되실수도 있는데


제 템트리가 쿨감 40퍼를 비교적 빠르게 찍을수 있기도 하고


절대집중AbsoluteFocus(절대 집중)이라는 룬이 초반부터 주문력을 부여하는데


유미한테 이 주문력이란 수치가 힐량에 중요하기도 해서




저는 많은 플레이 끝에 AbsoluteFocus(절대 집중)을 택했습니다


중반부터 마나가 좀 널널해지니 그떄부턴 힐스킬로 체력 70% 이상 유지해주세요




이렇게 말은 했지만 Transcendence(깨달음)깨달음도 정말 좋은룬입니다...


유미한테 쿨감이 정말 중요해서 쿨감 10퍼를 앞당기는건 좋은 룬이 맞고요


저도 잘 모르겠어요 취향차 같습니다






마지막 마법룬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폭풍의 결집입니다


Scorch(주문 작열)주문작열 손톱만한딜 쿨하게 버리세요



폭풍의 결집이 주는 주문력이 힐량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집중!!!!!!!!!!!!!!!!!!!!!!!!!!!!!!!!!!!!!!!!!!!!!!!!!!!!!!!!!!!!!!!!!!!!!!!!!!!!!!!!!!!!!!!!!!!!!!!!!!!!!!!!!!!!!!!!!!!!!!!


집중해주세요 지금부터 제일 중요한 룬 이야기 시작합니다



 왜 오바하냐 그러실 수도 있는데 룬파트에서 제일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바로 PresenceOfMind(침착)침착인데요 이거 없으면 유미 플레이 정말 답답합니다


콩콩이vs침착 하나 버려야한다면 무조건 콩콩이 버립니다


이건 콩콩이 3마리여도 안됩니다


PresenceOfMind(침착)침착 없으면 유미 e스킬Zoomies(슈우우웅)의 살인적인 마나소모량을 감당을 못합니다


여눈을 산다면 감당가능할수도 있겠지만 뭐하러 그런짓을해요


PresenceOfMind(침착)침착 한개가 여눈 3개 역할하는데


PresenceOfMind(침착)이거 있으면 중반부터 마나걱정 할 필요 없습니다 무조건 침착드세요


무조건PresenceOfMind(침착) 







마지막은 체력차극복CutDown(체력차 극복) 유미에게 효율이 좋은 룬입니다





또 다른 생각해봄직한 메인룬은PressTheAttack(집중 공격)LethalTempo(치명적 속도)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Conqueror(정복자)Electrocute(감전)Predator(포식자)HailOfBlades(칼날비)PhaseRush(난입)MasterKey(프로토타입: 만능의 돌)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Aftershock(여진)이런건 트롤이 맞는것같고요


DarkHarvest(어둠의 수확)수확은 칼바람에서 딜뽕용으로 괜찮을것 같습니다

GlacialAugment(빙결 강화)빙결은 즐겜용으로 괜찮을것 같습니다 쌍둥이나 glp 이런거 사서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풀주는 할만한데?라고 생각이 드실 수도 있겠지만 사실 구려요 평범하게 점화탈진이나 힐탈진 두개 계속 들고있는게 제일 쌥니다

Guardian(수호자)좋은 룬이긴한데 결의 하위룬들이 마법에 비해 별로인거같아요 쿨타임도 콩콩이가 훨 짧아서 쓰기 편하고



결론은 메인룬 콩콩이에 부룬은 침착을 위해 정밀쪽 들어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가끔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유성Scorch(주문 작열)주문작열 룬을 선택할 때가 있는데요 상대 원딜,서폿이 물몸이고 실드 스킬이 없는 경우입니다 예를들어 제라스,브랜드,질리언 이런거는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Scorch(주문 작열)들만합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SummonAery(콩콩이 소환)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에 비해 케어 능력이 후달려지기 때문에 초반단계에서 이득을 봐야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2020년 11월 7일자 추가공략




쇼메이커님식 치속유미 룬

이거는 제가 11월 7일에 직접 쇼메님 도유 방송에 가서 물어봐서 얻어왔어요

쇼메님이 1:1 하실때 치속유미 하시길래 좋아보여서 물어봤는데 답변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사용용도 간단히 말씀드릴게요 1대1할때 이 룬들고, 첫템 도란검 사고 1레벨 e찍고 카이팅 하면서 하면 돼요 상대가 유미라고 방심할수있는데 냥냥펀치 맞으면 숨 못쉽니다


소환사 주문입니다


별일없으면 100% Ignite(점화)Exhaust(탈진)들어주세요


그런데 가끔 원딜들이 Heal(회복)대신   barrier(방어막)  Cleanse(정화)들을때는



  Heal(회복)Exhaust(탈진)이렇게 들어주세요



지금 탈진이 3초가 되면서 효율이 꽤 좋아져서Ignite(점화)Heal(회복) 는 별로인거같아요



Exhaust(탈진)이 버프받으면서 Exhaust(탈진)을 고정으로 드는 유미가 간접버프 된 느낌도 있는것 같습니다





야옹이 친구 (Feline Friendship)
재사용 대기시간: 20~10초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챔피언을 맞히면 유미가 체력을 25~110 (+0.15 AP) 회복하고, 다음 4초 안에 밀착 시 대상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이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20~10초입니다.

유미가 밀착한 아군이 챔피언이나 미니언을 처치할 때마다 우정이 쌓입니다. 우정이 가장 깊은 아군은 유미의 단짝이 됩니다. 단짝에게 밀착한 동안 유미의 스킬에 추가 효과가 생깁니다.

유미가 이미 밀착 중일 경우 아군 체력 회복 효과가 즉시 발동합니다.
사르르탄 (Prowling Projectile)
마나 소모: 50/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6.5초
유미가 상황에 따라 방향을 바꿀 수 잇는 미사일을 소환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60/90/120/150/180/210 (+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0%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1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밀착 상태에서 사용하면 유미가 마우스로 미사일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일단 속도가 붙은 미사일은 조종할 수 없고 직선으로 날아가며 대상에게 80/140/200/260/320/380 (+0.3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5/60/65/70/75/80% 둔화시킵니다.

단짝 추가 효과: 사르르탄의 둔화 효과가 항상 강화되며 적 챔피언에게 둔화 적용 시 5초 동안 단짝이 강화되어 적중 시 10 (+0.05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적중 시 추가 피해량은 단짝의 치명타 확률에 따라 75% 증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25)
너랑 유미랑! (You and Me!)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기본 지속 효과 : 단짝에게 붙어있을 때 유미의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5/7.5/10/12.5/15% 증가하며, 단짝은 적중 시 체력을 3/5/7/9/11 (+0.04 AP) 회복합니다.

사용 시: 유미가 아군 챔피언에게 돌진하여 밀착합니다. 유미는 밀착 상태에서 밀착 대상을 따라다니며 포탑을 제외한 유닛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유미에게 이동 불가 효과가 적용되면 이 스킬에 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10~0초지만 이미 밀착 상태일 경우 언제든 다시 사용해 다른 아군에게 밀착하거나 밀착 해제할 수 있습니다.

유미의 스킬은 유미 대신 유미가 밀착한 아군 위치를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밀착 상태인 아군이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을 사용하면 유미가 밀착 해제됩니다.
슈우우웅 (Zoomies)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마나의 12%)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유미가 80/105/130/155/180 (+0.3 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3초 동안 공격 속도가 25/27.5/30/32.5/35 (+0.08 AP)% 증가합니다. 보호막이 남아있는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가 20/24/28/32/36% 증가합니다.

유미가 밀착 상태면 위 효과를 유미 대신 해당 아군에게 적용하고 마나를 20/24/28/32/36 회복시킵니다. 마나 회복량은 대상이 잃은 마나에 따라 100%까지 증가합니다.
대단원 (Final Chapt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유미가 3.5초간 정신을 집중해 마법 파동을 5회 발사합니다. 파동은 아군과 적군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밀착 상태에서 사용 시 마우스로 파동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파동에 맞은 적은 75/100/125 (+0.2 AP)의 마법 피해를 받고 1.25초 동안 10% 둔화됩니다. 맞은 파동 하나당 10% 추가로 둔화됩니다.

아군 챔피언은 파동 하나당 35/50/65 (+0.15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체력 회복 초과분은 보호막으로 전환됩니다.

단짝 추가 효과: 단짝은 파동에 맞으면 45.5/65/84.5 (+0.195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너랑 유미랑! 사용 시 파동을 현재 방향으로 고정합니다.
유미는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이동할 수 있으면, 슈우우웅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이후의 미사일이 2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단일 대상에게 입힐 수 있는 최대 피해량은 150/200/250 (+0.4 AP)의 마법 피해입니다.
스킬 빌드
  • 1
  • 2


스킬트리 먼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저는 기본적으로 Zoomies(슈우우웅)e 힐스킬을 먼저 선마합니다



하지만 우리 봇라인이 라인전을 리드하고있다 그래서


힐 넣을 일이 별로 없다 or 큐스킬Prowling Projectile(사르르탄) 견제로 피를 더 깎으면 편할것같다



이럴떄는 q를 4레벨 정도까지 찍습니다 참고로 q스킬은 6레벨까지 찍을 수 있습니다






You and Me!(너랑 유미랑!)w스킬은 맨 마지막에 찍어주세요


Final Chapter(대단원)궁은 찍을수있는 레벨 될 때 마다 찍어주세요

스킬 콤보

유미는 스킬콤보가 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스킬활용 파트입니다


이 파트가 볼륨이 아주 크고 그만큼 중요한 사항들이 많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위의 룬,스펠 같은경우는 그냥 보고 따라하면 되는문제지만


스킬활용은 게임을 하면서 얻을수있는 체화과정이 필요합니다


개념적인건 제가 모두 알려드릴테니 여러분들은 체화만 하시면 됩니다


이 파트에서 유미의 피지컬적인 부분을 알려드릴겁니다


유미는 챔피언상 고급플레이라 해도 그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않으니 안심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패시브부터 설명 시작하겠습니다









Bop ‘n’ Block(퐁퐁방울)패시브 "퐁퐁 방울'



w스킬과 더불어 유미의 숙련도를 좌지우지하는 유이한 스킬입니다.


유미의 q스킬은 단지 쏘면되고, e스킬은 누르면될뿐인 스킬이거든요. 별게없습니다




하지만 w와 패시브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그 중 패시브인 "퐁퐁방울"Bop ‘n’ Block(퐁퐁방울)먼저 설명들어갑니다. 잘따라오세요







퐁퐁방울의 용도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라인전과 교전으로 용도가 나눠지는데요


라인전 용도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단Bop ‘n’ Block(퐁퐁방울)의 효과부터 알아봅시다.



"유미가 평타를 때리면 마나가 회복되고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단순하죠?


라인전때는 여기서 "마나회복"능력에 중점을 둡니다. Bop ‘n’ Block(퐁퐁방울)쿨마다 평타를 때려주세요.


퐁퐁방울 장전상태의 평타는 빅토르q평처럼 돼있어서 맞추기 쉽습니다. 사거리도 일반평타보다 길고요


이 마나를 바탕으로 라인전을 진행해가시면 됩니다.



이제 이 플레이에 있어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바로 상대방 챔피언들의 cc유무입니다


상대 챔피언들의 그랩류스킬,스턴,속박,에어본 아무튼 이동을 방해하는 스킬들 무조건 맞으시면 안됩니다


맞으면 죽습니다 왜? 5초간 밀착이 불가능 하니까


그래서 이 부분을 무조건 주의해서


상대 이동방해 스킬이 빠졌을때 평타를 치던지, 아니면 미니언 뒤에서 각을 보던지 해야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Dredge Line(닻줄 견인)Rocket Grab(로켓 손)같은 그랩이 있을떄는 미니언 뒤에서만 쿨쿨방울 각을 봅니다


하지만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모르가나 q Time Bomb(시한 폭탄)질리언 q같은 회피하기 쉬운 cc기는 앞에서 각을봅니다



이런 줄타기 플레이가 위험하긴 하지만 라인전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플레이입니다









그럼이제 한타와 교전 용도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여기가 어려워요 그리고 제일 중요합니다


바로 한타와 교전중에 순간 튀어나와 평타를 쳐 보호막을 생성시키고 다시 밀착하는 플레이입니다.



이 플레이에 있어 명심해야 할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교전중인 상대에게 cc기가 없어야한다


2. cc기가 있지만 빠진 상태여야한다



왜 이렇게 cc기를 강조하냐면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유미가 cc를 맞으면 5초간 밀착을 하지 못하기때문입니다.


5초간 밀착을 하지못한다는건 일단 유미 본인의 생존에도 엄청나게 치명적이고요


아군 서포팅에 있어서도 엄청난 손해입니다




그럼 1번,2번의 케이스를 하나씩만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 ex) 유미(나),카직스 vs 올라프,미스포츈 교전



봇 3:3 교전중에 어찌저찌 저렇게 남게 되었습니다


나는 카직스에게 밀착중이고 퐁퐁방울이 활성화 돼있습니다.


w(밀착You and Me!(너랑 유미랑!))쿨이 아니라면


고민없이 나왔다가 평타 툭 쳐서 보호막 생성 후 다시 밀착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저 둘에게는 cc기가 전혀없으니까요



참고로 w도 쿨타임이 있어서 나오면 쿨타임 동안은 다시 못들어갑니다






그럼 2번케이스 보겠습니다



2번 ex) 2:2 교전중 상대 쓰레시의 q,e가 전부 빠졌고 상대 원딜은 카이사이다


이떄도 고민없이 나와서 Bop ‘n’ Block(퐁퐁방울)퐁퐁방울 툭 쳐서 보호막 생성시키고 다시 밀착해야합니다.



사실 초반에 하는 2:2 교전이라면 다시 밀착하지말고



카이사한테 탈진걸고 포커싱중인 애한테 점화갈고 같이 평타치면서 맞딜하는게 맞는 상황이 많긴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요는 "상대 cc가 빠졌으면 퐁퐁방울을 터트리고 다시 밀착해라" 입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유미가 나와서 평타 때리는것보다 밀착해서 힐+공속이속버프 주는게 훨씬 도움이 많이되기 때문에



위에 팁은 중반부터의 교전에서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쿨쿨방울은 여기까지면 된것같습니다


이 부분은 실전경험과 체화 즉 경험치가 중요합니다


위의 사실을 인지하고 유미를 많이 하시다보면 숙련도가 올라갈겁니다





아 그런데...위에 주의사항에 상대 cc유무를 많이 강조했는데


저는 사실 상대가 광역즉발 cc 예를들어서 Zac(자크)의 e스킬과 궁극기 Amumu(아무무)Wukong(오공)의 궁극기



이런 애들이 있을 경우에는 당연히 위에말한대로


Bop ‘n’ Block(퐁퐁방울)퐁퐁방울 플레이를 적의 스킬을 카운팅하며 합니다



함부로 나오면 진짜 위험하니까요 




하지만 상대 CC가 논타겟이거나 조금이라도 시전시간이 있다면


상대에게 CC스킬이 남아있더라도 Bop ‘n’ Block(퐁퐁방울)퐁퐁방울을 쳐주려고 튀어나오는 편입니다


왜냐면 유미가 Bop ‘n’ Block(퐁퐁방울)을 치러 나오는 그 짧은시간동안 CC기를 맞춘다는 게 정말 집중해서 유미만 보고있어야 가능한거거든요 즉발CC가 아닌 이상


다이아2까지 올라오면서 그정도로 유미에 집착하는 사람은 본적이 별로 없습니다


이게 확실히 리스크 있는 플레이 이긴 하지만


그만큼 실드량이 장난아니라서 죽을것도 한턴 버티다가 다시 힐 쿨타임 돌아오고 그러는 경우가 있어서 해주면 좋습니다




즉발CC 보유중인 상대로는 이런 줄타기 플레이 하시면 안됩니다


리스크와 돌아오는 리턴을 비교해봤을때 이건 리스크가 너무 커요








Prowling Projectile(사르르탄)이번엔 q스킬입니다


그냥 맞추시면 되고요


라인전 견제 용으로도 좋습니다 몸약하고 포션없는 원딜이나 서폿 위주로 맞춰주세요


후반에는 적 보이면 쿨타임마다 계속 쏴주세요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스택 쌓아야합니다







Zoomies(슈우우웅)e스킬입니다 공속/이속을 올려주고요


힐량도 장난아닌데 쿨도 짧습니다 유미의 정수입니다


한타때는 쿨마다 캐리챔프한테 붙어서 눌러주시면 돼요


특히 카사딘/블라디/피즈/아트록스/올라프 등이랑 궁합이 좋은데


이거는 매판 우리팀의 캐리하는 챔프가 다르기때문에


상황에따라 붙어서 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힐 기술로 "성배 힐"이라는 기술이 있는데 아이템파트 가서 설명드리겠습니다






Final Chapter(대단원)궁극기입니다 각도 잘맞춰서 쏴주세요


각도는 상대 이동기 비전이동이나 그리고 우리팀 위치 고려해서 쏴주세요


우리팀 위치 고려는 진로방해용으로 궁을 쓸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cc맞으면 궁 취소됩니다


그래서 밀착상태에서 쓰는게 가장 안전하지만


나와서 쓰는게 각도맞추긴 더 편하긴해요


위에 사항은 상대 cc상황에 따라 다르고요


그렇기 때문에 유미에게는 여러모로 상대 cc유무가 가장 중요합니다


궁 발동 상태에서 q,평타 못써요 그러니 Bop ‘n’ Block(퐁퐁방울)퐁퐁방울 치러 튀어나오시면 안됩니다


 Zoomies(슈우우웅)e 힐스킬은 가능합니다 You and Me!(너랑 유미랑!)w도 당연히 가능하고요











You and Me!(너랑 유미랑!)퐁퐁방울과 더불어 유미의 숙련도를 좌지우지하는 두번째 스킬


w입니다




일단 주의사항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에서도 짧게 언급했지만


유미의 밀착은 쿨타임이 있습니다 10초/5초/0초인데요


6레벨부터 5초가 되고 11레벨부턴 쿨이 없어집니다



챔피언들 사이를 오가는 밀착은 어느 구간이든 전혀 쿨타임이 없고요


쿨타임이 있는 밀착은 유미가 땅에 혼자 있다가 w로 챔피언에 올라타는 밀착입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릴 플레이는 위의 주의사항을 염두에 두고 하셔야합니다


w쿨타임은 You and Me!(너랑 유미랑!)스킬 위에 노란색 게이지로 표시가 되니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릴 플레이는 유미가 잠깐!! 나왔다가 스킬을 대신 맞아주고 다시 들어가는 플레이인데요


그럴러면 일단 w쿨이 없는 상태여야겠죠? 그래야 맞아주고 곧바로 You and Me!(너랑 유미랑!)다시 밀착을 할수있으니까요



그러면 요즘 유행하는 챔피언들의 스킬중에 유미가 막아줄수있는 스킬을 몇개정도 알아보겠습니다





Nidalee(니달리)니달리 q스킬/ 좀 아프긴한데 cc가없어서 바로 다시 올라탈수 있습니다


투사체 속도도 느려서 대신 맞기도 쉽습니다



Lee Sin(리 신)리신 q스킬/ 음파 맞아주고 바로 다시 올라타면 리신이 q후속타를 못씁니다


사실 이부분의 상황이 제일 많이 나옵니다 리신이 픽률이 정말 높은 챔피언이라서





Caitlyn(케이틀린)케이틀린 궁/ 이거는 조금 유명할 것 같습니다



Lucian(루시안)루시안 궁/ 적당히 맞아주다 밀착해주세요



LeBlanc(르블랑)르블랑 e/ 속박까지 시간이 좀 걸리기때문에 대신 맞아준 뒤 바로 밀착 가능합니다



Aphelios(아펠리오스)Ezreal(이즈리얼)아펠이즈 q스킬


Zoe(조이)조이 e/ 수면까지 시간이 좀 걸리기떄문에 맞아주고 바로 밀착가능


q스킬도 상황에따라 맞아주기 가능합니다



Jhin(진)진 w/ 중요합니다 유미가 맞아주면 속박안당해요



Kai’Sa(카이사)카이사 w




여기 있는것들 말고도 막을 수 있는 스킬들 꽤 있어요


cc 효과가 없고, 논타겟이면 여차할떄 유미가 막아줄수있습니다.


픽창,로딩창에서 매 게임 생각해보세요 내가 맞아줄수있는 스킬이 있는지


이게 미리 인지하고 있는거랑 아닌거랑 반응속도가 천지차이입니다





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경험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유미 많이하시면서 감잡으시면 팀원들도 놀랄만큼 숙련돼있을거예요


전설의 동물 취급받는 유미 매드무비??::가 저는 이부분에선 나올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영상으로 브랜드 q스킬을 막는 영상을 하나 올려드리겠습니다.










아직 w활용 파트가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치만 어려운건 아니고 가벼운 팁같은 건데요


바로 유미 벽 넘기 입니다



진영에 따라 넘을 수 있는 방향이 다르니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블루팀에서의 벽넘기 영상입니다 블루팀에서는 유미가 밀착중인 챔피언의 남서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밀착중인 챔피언 기준 남서쪽의 벽들을 넘을 수 있습니다









레드팀에서의 벽넘기 영상입니다 레드팀에서는 유미가 밀착중인 챔피언의 북동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밀착중인 챔피언 기준 북동쪽의 벽들을 넘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파트에서 알려드린 스킬활용들이 실전에서 사용되는 모습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파트입니다


사실 중요한 이야기는 거의 끝났어요


스킬활용 편에서 말씀드렸던 Bop ‘n’ Block(퐁퐁방울)You and Me!(너랑 유미랑!)활용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아무튼 일단 빌드 먼저 말씀드릴게요


일단 저는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Redemption(구원) 이순서대로 고정으로 갑니다



중간에 진짜 게임 잘풀리면The Dark Seal(암흑의 인장)하나 사주세요


저는 어지간해선 안가는 편이긴 합니다 유미치고는 많이 죽는 스타일이라...



우리팀이 이즈리얼이나 진같이 향로를 잘 안받는 챔일때는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Redemption(구원)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순으로 갑니다







그럼 유미 폭힐 콤보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Redemption(구원)에 붙어있는 고유 지속 효과: 보호막 및 체력 회복 +   덕분에


Zoomies(슈우우웅)e스킬 체력회복 효과가 40% 뻥튀기 됩니다



거기에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고유 지속 효과: 챔피언에게 가한 피해량(방어 관련 능력치로 감소하기 전)의 35%가 1~18레벨에서 최대 100~250까지 피의 중첩으로 쌓입니다. 아군을 치유하거나 보호막을 제공하면 피의 중첩을 소모하여 대상 아군을 치유합니다



효과덕에 피의 중첩 효과만큼 힐량이 뻥튀기 됩니다




게다가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고유 지속 효과 - 부조화: 기본 마나 재생 +25%마다 주문력 5가 증가합니다. 다른 아이템에 있는 조화 효과를 비활성화합니다


제 템트리가 마나리젠을 많이 얻기떄문에 위에 효과로 주문력이 꽤 많이 오릅니다




결론적으로Shard of True Ice(얼음 정수의 파편)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Forbidden Idol(금지된 우상)정도만 완성되어도 주문력이 밀착시에 300정도가 되고


e스킬 힐량이 콩콩이+성배 풀스택시 800~900까지 올라갑니다


우리 브루져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까지 있다면 말할것도 없습니다




q는 쿨마다 맞춰서 성배 쌓아주시면


후반갈수록 유미만한 서포터가 없습니다


위의 템트리가 쿨감이 40%라


Zoomies(슈우우웅)스킬을 4.8초마다 쓸수있는데


Zoomies(슈우우웅)스킬의 공속버프 이속버프 미친힐량을 생각해보면 말이안되는 서포팅 성능입니다



여기에 아까 알려드린Bop ‘n’ Block(퐁퐁방울) 퐁퐁방울 활용까지 더하면 더할게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cc기 덩어리입니다 하나라도 당하면 죽어요 이제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밀착못하는거

자세한건 상대법가서 말씀드릴게요
레오나
비슷하게 cc덩어리입니다

레오나도 자세한건 나중에
볼리베어
유미로 라인전 제일 버거운 챔피언인데

하는사람이 없어서 그나마 다행입니다

자세한건 나중에



라인 / 정글 운영법

일단 유미는 기본적으로 라인전이 약한 편이에요


그 대신에 후반으로 갈수록 다른 서폿챔들과 궤를 달리하는 서포팅 성능을 낼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잘 큰 나서스가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유미는 뚜벅이 나서스에게 q슬로우 e이속증가,공속증가,미친힐량 ,R광역속박, 미카엘 등등으로 최적의 캐리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서포팅을 W 밀착이라는 특성덕분에 아무 리스크없이 할 수 있다는게 정말 벨런스 붕괴입니다


대신 게임 벨런스 조절자들이 절대 바보는 아니기에


유미에게 라인전 능력과 로밍 능력을 앗아갔습니다


라인전,로밍 둘의 특징은 게임 초반에 일어나는 이벤트라는것입니다


그래서 유미는 초반을 무난하게 넘기거나, 아예 킬을 따내면서 라인전을 압살하거나 하는게


베스트 시나리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라인전을 약하다고 했으면서 압살을 어떻게 할까요?


사실 유미에게도 라인전이 강해지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바로 1,2,3 레벨 등 저렙싸움인데요


이때는 서로 레벨도 템도 낮아가지고 스펠의 유무차이가 큽니다


유미는 점화탈진을 드는만큼 제 경험상 이 타이밍때 2:2를 이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때 킬을 따내면 앞으로의 라인전이 더 쉬워지는건 당연하고요




평균적으로 유미의 라인전이 약한편이긴 하지만


힐선마하고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만 나오면 유지력이 미쳐서 솔킬은 잘 따이지 않습니다


이상태로 점점 후반에 돌입해가는게 저희의 목적입니다





그런데 막상 유미하면서 느낀게 라인전을 이길때가 그래도 은근히 많다는거예요


이렇게 약점인 라인전까지 쉽게 가져갔다면 그 판은 거의 이겼던 경험이 많았던것 같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 라인전때 머리에 두고 플레이 해야할것



1.퐁퐁방울 쿨마다 맞추기 (위에서 말했다시피 상대CC 조심하면서)


2.점화탈진 둘다 온일때는 싸움각봐도 됨 이길때가 은근히 많음


3.상대 CC의식하며 무조건 피하기 맞으면 죽음





중반 운영법

 팀에서 제일 쌘 챔피언한테 가서 붙어주세요


그리고 힐Zoomies(슈우우웅)이랑 미카엘 탈진점화 궁극기Final Chapter(대단원) 등으로 계속 케어해주세요



제가 말씀드린 Bop ‘n’ Block(퐁퐁방울)You and Me!(너랑 유미랑!)스킬활용도 적절히 해주시고요


ㄴ이거는 한줄짜리로 단순히 말했지만 사실 이게 진짜 많이 연습해야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제라스,벨코즈 이런 포킹챔한테는 잘컸어도 붙지마세요


효율이 안나옵니다


Zoomies(슈우우웅)e스킬이 공속버프가 있어서 Garen(가렌)Darius(다리우스)Nasus(나서스) 이런 ad 브루져한테 효율 잘나오고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가는 챔피언한테 붙어주시면 처형인,모렐로있어도 힐 팍팍됩니다


Zed(제드)Qiyana(키아나)같은 암살자들한테도 잘컸을떄 붙어주면 나쁘지않아요



우리팀 원딜이 Twitch(트위치)Tristana(트리스타나)Kai’Sa(카이사)Vayne(베인)같은 하드캐리 원딜이거나 잘컸다 싶으면 원딜한테 붙는것도 괜찮아요


Nocturne(녹턴)Vladimir(블라디미르)Jax(잭스)Fiora(피오라)Kassadin(카사딘)얘네한테 효율 무지잘나옵니다 밀착해서 케어해주세요



챔피언을 모두 하나하나 설명드리긴 힘들고 그냥 그 판에서 "얘한테붙으면 이길 수 있겠다"


라는 생각 드는애한테 붙어서 불꽃케어 해주세요 보통 탑이나 정글러가 많습니다


미드도 Fizz(피즈) Kassadin(카사딘)Diana(다이애나) 이런 들어가서 싸우는챔프면 효울이 무지 잘나오니 붙어주세요






후반 운영법

중반과 같습니다. 딱 달라붙어서 케어해주세요


그리고 초중후반 모두 시야장악할떄 조심하세요. 유미에게 중요합니다


특히 후반에는 한명이라도 짤리면 게임 확 기우니까요

팀파이트시 역할

 제가 지금까지 알려드린 지식을 바탕으로 캐리챔에게 붙어서 영혼의 케어를 해주세요



유미가 없이는 게임플레이가 불편하게 느껴지도록 해주세요


그정도로 유미의 빈자리를 크게 느낄수있도록 영혼의 케어를 해주셔야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모든 챔피언들 상대로 공통적으로 아셔야할건


1.CC기 맞으면 절대안된다

2.후반가면 유미가 성능 압살한다



두개입니다 그럼 대응법 시작하겠습니다









세나



그렇게 위협적인 스킬은 없어 상대하기 쉬운편입니다


참고로 W맞은상태로 원딜한테 밀착하면 원딜도 속박됩니다 ...


라인전때 퐁퐁방울 때리러갈때 퐁퐁방울 치고 바로 밀착하면


세나가 평Q를 할텐데 여기서 Q를 피할수있습니다


라인전은 적당히 무난하게 가기 쉬운편이고 후반가면 유미가 좋습니다







블리츠크랭크

블츠가 상대면 저보다는 원딜이 고통받는데요


우리 원딜이 뚜벅이가 아니라 Ezreal(이즈리얼)Sivir(시비르)Lucian(루시안) 이런거면 상대하기 훨씬 쉬워집니다


블츠가 E로 띄울려고 W키고 오면 저도 E로 이속증가 시켜주면 되고


블츠가 못따라잡아서 그랩쓰면 위의 원딜들의 스킬들로 피해주면됩니다


후반갈수록 블츠가 진짜 할게없어져요 애초에 후반보고 픽하는 챔프가 아니잖아요


후반가면 무조건 유미가 좋습니다







레오나


저는 사실 몇백판할동안 레오나 고정밴했어요


그래서 상대법도 잘 모르고


하지만 레오나가 계속 들이대면 우리 원딜이 엄청 힘들어합니다


또 레오나가 Q,R말고도 E에도 짧은 스턴이 달려있어요


그래서 E돌진 맞으면 밀착을 못하고 Q,R 후속타까지 연계돼서 맞아죽습니다


후반가면 유미가 훨씬 좋긴한데 후반오기전에 우리 원딜이 던질거같아요


여러분도 밴하세요








쓰레쉬



쿨쿨방울 치러갈때 Flay(사슬 채찍)E맞는경우가 많습니다 그거 꼭 조심하시고


한번 끌리면 꼼짝없이 죽으니 항상 긴장해주세요


로밍같은것도 쓰레쉬가 많이가니 미아핑같은거 잘 찍어주시고


2:2 맞다이하면 은근히 이기는 경우가 많아요


쓰레쉬 스킬이 전부 논타켓이라 그거에대한 변수가 큽니다


파일럿에 따라 성능이 천지차이인 챔이라 상대하기 쉬울때도 많고 어려울때도 많습니다


개인적으론 그냥 무난한거같아요









볼리베어



유미 극카운터 입니다


유미가 땅에 조금이라도 나와있으면 볼베가 바로 점멸E스킬 쓰고 Q로 넘겨요


당연히 유미가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밀착은 당연히 못합니다 두 스킬 다 이동방해기 이기 때문에


점멸빠졌어도 안심못하는게 렌즈사와갖고 부쉬에서 마공점들고 대기탑니다


그냥 라인전때는 완전 극카운터인데


서폿볼베잖아요 후반가면 할거진짜없습니다 딜도안되고 탱도안되고 그냥 유미가 성능 압살합니다


문제라면 라인전때 게임이 너무 터져버려 후반을 못간다는겁니다


자주나오는 챔프가 아니라서 다행이에요








노틸러스


CC덩어리입니다 패시브 속박,Q 끌어당기기,R 에어본 3개의 이동방해 스킬을 가지고있습니다

그만큼 유미의 무난한 카운터이기도 하고요 한번끌리면 바로 죽습니다


그래도 볼베만큼 라인전이 빡쎄지도 않고 그냥저냥 사리면 버틸만합니다


후반갈수록 유미가 성능 압살하니 라인전은 버티는걸 목적으로 하시면 좋습니다


노틸러스 쪽이 항상 라인을 미는만큼 로밍플레이에 주의해주셔야합니다








잔나,소나,나미,룰루 등 서포팅형 챔피언


라인전떄 솔킬 위험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고요 그냥 반반가면서 후반가면 엄청 좋습니다





제라스,브랜드,벨코즈 등 딜서포터

초반 견제가 빡쎄게 들어옵니다 하지만 E선마하고 성배가 나오면


이들의 견제 딜량을 유미의 힐량이 훨씬 상회하고


저 챔피언들이 물몸이라 유미의 Q스킬이 체력을 은근히 갉아먹기 때문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들입니다 후반가면 딜서폿들이 별로기도 하고








타릭

타릭은 라인전때 정말 편해요


스턴 시전시간이 길어서 맞을일도 없고 유미가 계속 괴롭히기도 좋기 때문입니다


타릭도 후반갈수록 궁극기 무적때매 성능이 너무 뚸어나져서 그게 상대하기 까다롭긴 합니다


그래도 유미도 그에 못지않게 후반 좋아서 상대하기 좋은것같습니다









브라움


6렙 전까지 이만큼 쉬운 상대가 없습니다


6렙 후부턴 궁극기 맞으면 죽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


상대 브라움이 궁극기 보유중일땐 항상 예의주시 하시면서 모션나오자 마자


바로 밀착 할 수 있도록 원딜 옆에 있어야합니다


브라움 Q대신 맞아줄 수 있는거 기억해두세요


슬로우 붙어있어서 타고있는애 대신 맞아주면 도망가기 편해집니다






















마치며

 여러분들은 티어가 어디이신가요


저는 이번시즌 실버부터 올라온거같은데


실버에 있을적엔 유미를 픽한것만으로도 궁시렁거리거나 욕을 하던 팀원들이 많았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티어가 올라갈수록 대충 골드 1티어 부터는 그런 궁시렁거림 그런게 확실히 줄어든것같았습니다



낮은 티어에서의 유미는 확실히 과정이 고된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상대의 숙련도도 낮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린 유미의 스킬활용 이런것들을 처음 연습하기에는


더없이 좋은 상대들일 것입니다



차차 티어를 올라가며 숙련도 높은 상대를 만나고 그만큼 나의 숙련도도 향상되는 것이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여러분들이 지금 이 지식을 가지고 렝겜에 간다면 1달만에 브론즈에서 골드


만약 골드라면 골드에서 다이아를 찍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알려드릴 수 있는 지식은 이미 모두 알려드렸고


여러분들은 체화만 하시면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제 게임을 간간히만 할 생각입니다


목표로 했던 장인랭킹 들어보기도 이뤘고 이번시즌 여기에 시간을 너무 많이 소모했기 떄문입니다


아마 공략 갱신도 잘 못할것 같아요...죄송합니다



유미 귀여운 신스킨 나오면 돌아와서 몇판하겠습니다


그럼 모두 읽어주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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