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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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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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오카이, 뒤틀린 나무 정령
Maokai, The Twisted Tre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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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1티어 약간의 라면스프를 첨가한 리안드리 마오카이 공략

- 뚤툴(2020-07-31, 조회수: 34818)

크롬으로 작성함.


인증


서론
마오카이는 내가 옛날에 무난한 픽인 시절에 
쉽다는 이유로 종종 하던 챔프였음.

근데 어느새인가 5티어로 떡락하고 똥챔 좋아하는 나지만서도
다른 챔프들을 발견하면서 안쓰게 되어버렸음.

그러다가 팀에 무조건 탱커가 필요하던 판에 
픽창에서 우연히 마오카이를 발견했고, 한판 해보게 되었음.

근데 의외로 재밌었음ㅋㅋ
그 때가 아마 마오카이 이번에 1티어로 올라오기 바로 전이었을때.

그래서 다시 카드로 쓸 수 있도록 연습하려고 인벤 공략을 들어왔는데
탑 마오카이 공략이 없음;;

그래서 결국 내가 몇십판정도를 하면서 독학을 했고,
얼마 안되는 지식이지만 마오카이 해보려는 사람들을 위해 적어보려고 함.


마오카이의 장점
1. 스킬딜러상대로 엄청난 탱킹이 가능함.
마오카이의 탱킹의 핵심은 Sap Magic(마법 흡수)의 회복에서 나오는데, 
이 패시브의 쿨타임은 기본 20초대로 짧지 않음. 
하지만 마오카이가 스킬을 사용하거나 적에게 스킬을 맞으면
쿨타임이 4초씩 줄어드는 효과가 있음. 
좀 극단적인 예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Abyssal Mask(심연의 가면)Adaptive Helm(적응형 투구)이런거 들고 Cassiopeia(카시오페아)Ryze(라이즈)이런 애들상대로 비비면
진짜 미친 Dr. Mundo(문도 박사)상위급 탱킹이 가능함.



2. 수 많은 CC기로 중무장.
마오카이는 패시브 Sap Magic(마법 흡수)를 제외한 Bramble Smash(덤불 주먹)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Sapling Toss(묘목 던지기)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QWER 전부가 CC기임.
더군다나 그 CC기들이 맞추기 어려운 것들도 아님.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는 사거리에 하자가 좀 있지만 타겟팅이고 잠시 대상지정불가가 됨.
그리고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를 걸게 되면 Bramble Smash(덤불 주먹)Sapling Toss(묘목 던지기)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는 못맞출 수가 없음.
이 CC기들로 인해 밑에 3번이라는 다른 장점이 생겨남.



3. 서포팅에 특화.
탱커의 기본적인 역할은 상대 딜러한테 비비면서 딜로스를 유발하는 것임.
하지만 마오카이는 스킬구조상 서포팅에도 특화되어있음.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의 확정속박 Bramble Smash(덤불 주먹)Sapling Toss(묘목 던지기)의 넉백과 슬로우 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의 추가속박까지.
Sapling Toss(묘목 던지기)의 시야장악효과와 함께 마오카이가 서폿으로도 나올 수 있는 이유임.



4. Sapling Toss(묘목 던지기)의 우수한 시야장악능력.
초중후반 어느 구간에서든 상당히 중요한 요소임.
초반에는 Sapling Toss(묘목 던지기)와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로 탑 삼거리와 
그 옆 부쉬 두 개의 시야를 한번에 장악할 수 있음.
중후반으로 넘어가면 Sapling Toss(묘목 던지기)의 1100이라는 긴 사거리로 시야장악이 가능함.
더군다나 Sapling Toss(묘목 던지기)는 파괴도 안되고 몸으로 지울 수 밖에 없는데,
이 과정에서 맞게 된다면 최대체력%의 무시할 수 없는 데미지가 들어감.
이 공략에서 라면스프로 취급하는 리안드리는 이 스킬에도 큰 메리트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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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있는데 굳이 안적어도 아는 것들.
뛰어난 유지력 등등..




마오카이의 단점
1. 평타위주챔프 상대 부실한 탱킹.
장점에서 서술했듯 마오카이의 탱킹의 대부분은 Sap Magic(마법 흡수)의 회복에서 나오고,
이 스킬의 쿨타임은 기본 20초대로 짧은 편이 아님. 
하지만 상대방의 스킬을 맞으면 4초씩 쿨타임을 줄어 체감은 훨씬 짧았음.
그런데 이게 평타에는 적용이 안됨. 그렇게 되면 마오카이의 스킬로만 
쿨을 돌려야하는데 Bramble Smash(덤불 주먹)를 제외한 스킬들은 쿨타임이 그렇게 짧지 않음.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탱킹능력은 떨어지게 됨.
극단적이지만 Tryndamere(트린다미어)Kindred(킨드레드)Irelia(이렐리아)Lucian(루시안)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뭐 이런 조합이
마오카이를 꺼내면 안되는 조합임.



2. 애매한 이니시에이팅
정말 애매함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라는 이니시가 가능한 스킬이 두개나 있지만
이 두 스킬에는 하나씩 하자가 있음.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는 525라는 저열한 사거리라는 점, 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는 매우 느린 전진속도.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는 Flash(점멸)의 연계로 커버할 수 있고 , 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는 옆각에서 쓰면 괜찮긴 한데
Flash(점멸)이 항상 있는 것도 아니고 옆각에서 궁을 쓰는 것도 상황이 맞아야함.



3. 스플릿 구도에 약함.
마오카이는 기본적으로 탱커라 스킬들이 딜링에 특화되어있지 않음.
다른 탱커들에 비해 마오카이는 좀 그게 두드러지는데, 탱커들의 주력기에 
흔히 달려있는 방어력 계수나 체력퍼뎀같은게 얘는 없음.
Sapling Toss(묘목 던지기)에 달려있긴 하지만, 부쉬가 반필수이고 애초에 주력기가 아님.
때문에 스플릿구도 1대1에서는 밀리게 됨. 그걸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적우위를 이용한 4대5 이니시에이팅을 해야하는데, 
2번 단점의 애매한 이니시에이팅 능력이 발목을 붙잡음.
그렇다고 마오카이가 막으러 가자니 
Nasus(나서스)Fiora(피오라)Jax(잭스)같은 스플릿 1티어챔프들은 당연하고 
Yasuo(야스오)Wukong(오공)Garen(가렌)같은 2티어아래인 챔프들한테도 애를 먹게 됨.
단단하기에 다이브는 당하지 않겠지만 딱 그 이상이 안됨.
솔직히 막말로 얘네가 마오카이 무시하고 미니언 박은다음에 
타워쳐부숴도 할게없음 ㅋㅋ;



4. 억제력이 약함.
상대가 이 단점을 알고 픽을 했을 때 정말 크게 다가오는 단점임.
마오카이는 데미지가 잘 나오는 챔피언이 아니기에 억제력이 약함. 
상대방이 후반 챔피언이라 초반에 조져야해도
마오카이의 스킬셋으로는 갱이 아니면 조질래야 조질수가 없음.
이러한 단점이 부각되는 챔피언이Mordekaiser(모데카이저)Nasus(나서스)Kayle(케일)Vladimir(블라디미르)같은 챔피언들이고 
당연하게도 이런 챔피언들은 마오카이 상대로 강한 모습을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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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있는데 굳이 안적어도 아는 것들.
탱커들 고질적인 후반 유통기한이라던가 약한 라인전 등등..












마오카이, 뒤틀린 나무 정령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5 (+109) 2518 마나 377.28 (+43.0) 1108.28
공격력 64 (+3.3) 120.1 공격 속도 0.694 (+2.13%) 0.945
5초당 체력회복 5 (+0.75) 17.7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25.0 125.0

메인 룬
첫번째 줄
난 무조건 Aftershock(여진)을 감.
마오카이는 자체적인 방어력이나 마저뻥이 없음. 
패시브 회복에 올인하는 방식인데 
거기에 부족한 방마저를 더해주는Aftershock(여진)가 효과가 좋음.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랑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실 난 들어봤는데도 
이렇다 할 메리트를 못느끼겠어서 뭐라 해줄 말이 없음.
그리고 3코어로 리안드리를 가는 내 공략에는 
탱로스를 보완해주는 Aftershock(여진)가 잘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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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줄
Demolish(철거)FontOfLife(생명의 샘)로 고민 많이 할거라고 생각함. 
근데 그걸 알아야함. 
기본적으로 마오카이는 라인전 내내 상대방 타워 한번 못만져보고 
라인전이 끝날 확률이 높음. 수많은 CC기로 무장한 마오카이의 특성상
FontOfLife(생명의 샘)가 효율이 좋기 때문에 이걸 들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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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 줄
여기서도 SecondWind(재생의 바람)BonePlating(뼈 방패)중에 고민이 될 것임. 이 둘은 골라서 가면 됨.
상대방 챔피언을 보고 골라야 하는데, 간단함. 지속딜이냐, 폭딜이냐.
Vladimir(블라디미르)Kayle(케일)Quinn(퀸)이런 짤챔이면 SecondWind(재생의 바람)들고 
Garen(가렌)Darius(다리우스)Sett(세트)이런 폭딜어깨형님이면 BonePlating(뼈 방패)드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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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번째 줄
무조건Revitalize(소생)임. 몇번이고 말하지만 마오카이의 탱킹은 패시브 회복에서 나옴.


보조 룬
들 수 있는 보조룬으로는 
정밀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Triumph(승전보)orPresenceOfMind(침착)
마법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
영감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취향
이렇게 세가지가 있음.
난 보통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이렇게 들고 감. 내가 드는 룬에 대해서만 말해주자면
일단 라인전 단계에서 마나가 부족한 일이 꽤 많이 일어남.
때문에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로 초반에 쿨타임마다 스킬을 돌려줘서 
마오카이가 강해지는 시점인 첫 귀환 후에 유연함을 더해주고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제외한 쿨감템을 후반에서야 가는 템트리라 부족한 쿨감을 
Transcendence(깨달음)이걸로 채워줌.



파편
OFFENSE(공격)쿨감에 
FLEX(유연)방어력과
FLEX(유연)마법저항력

OFFENSE(공격)대신 OFFENSE(공격)공격속도를 넣는 분들이 보임. 
막 나쁜 선택이라고는 하지 못하겠음. 
왜냐하면 마오카이의 기본공속은 최상위권이기 때문임. 
그렇기 때문에 OFFENSE(공격)공속파편이 효율이 매우 좋음.
그런데도 내가 OFFENSE(공격)쿨감 파편을 드는 이유는 바로 템트리에 있음.
3코어로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를 올리기 때문에 템에서 오는 쿨감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10퍼센트뿐임.
그렇기때문에, 최대한 템이 아닌 룬이나 파편같은 외부에서 끌어옴.
내가 정밀보조룬에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Triumph(승전보)PresenceOfMind(침착)같은 사기적인 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법이나 영감을 주로 드는 이유도 Transcendence(깨달음)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기본적으로 쿨감이 있기 때문.
마오카이는 쿨감이 곧 탱킹이기 때문에 쿨감은 상당히 가치가 높음.
게다가 스킬에 하나같이 하드cc가 붙어있어 활용도도 높고.
결론은 식상하지만 취향차이라는 것.
딜교환이나 파밍에 있어서 답답하다는 사람들은 OFFENSE(공격)공속을 가도 무방.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무난한 OFFENSE(공격)추천.
당연하겠지만 두세번째줄FLEX(유연)FLEX(유연)는 상대AD,AP조합에 따라서 들면 됨.
DEFENSE(방어)체력같은 경우는 비추천함.
수치도 크지 않을 뿐더러 
리안드리에는 방마저가 없고, 자체 뻥스킬도 없기 때문에 보충이 필요함.





미리 말하는데 나는 Teleport(순간이동)를 진짜 존나 못씀 ㅋㅋ
Teleport(순간이동)쓰는 것만 봤을때는 진짜 골드 이하인것 같음 내가 봤을 때.
근데 그래도 마오카이는 들 스펠이 Teleport(순간이동)이게 최선인 것 같음.
Exhaust(탈진)도 들어보고 Ignite(점화)도 들어보고 해봤는데, Teleport(순간이동)가 나음.
라인전이 약하기 때문에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채우고 Teleport(순간이동)복귀텔로 라인 손해 최소화도 되고,
나는 잘 못하지만 합류Teleport(순간이동)은 게임의 판을 뒤집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함.

마법 흡수 (Sap Magic)
재사용 대기시간: 30/25/20초
마오카이가 자연에서 마법의 힘을 빨아들여 40초 마다 다음 기본 공격 시 최대 체력의 4~12.8% 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마오카이가 스킬을 사용하거나 적의 스킬에 적중당하면 마법 흡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줄어듭니다.

마오카이의 체력이 95%보다 많을 때 마법 흡수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대형 정글 몬스터에게 공격 당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몬스터의 기본 공격당 1.5초 감소합니다.
덤불 주먹 (Bramble Smash)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마오카이가 충격파를 일으켜 적을 뒤로 날려버리고 65/110/155/200/245 (+0.4AP) (+최대 체력의 2/2.5/3/3.5/4%)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0.25초 동안 속도를 99%만큼 늦춥니다.

몬스터에게 120/130/140/150/16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뒤틀린 전진 (Twisted Advand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마오카이가 비전 에너지로 가득한 구름으로 변신하여 대상 적에게 다가가 60/85/110/135/1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1/1.2/1.3/1.4초 동안 바닥에 고정시킵니다. (사정거리: 525)
묘목 던지기 (Sapling Toss)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마오카이가 30초 동안 주변을 감시하는 묘목을 던집니다. 묘목은 근처 적을 추격해 가까이 가면 폭발하며 50/75/100/125/150 + (+0.25AP)(+추가 체력의 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발에 맞은 적은 2초 동안 45% 둔화됩니다.

수풀에 설치된 묘목은 30(+마오카이의 추가 체력의 1.5%)초 동안 유지되고 더 강력한 폭발을 일으켜 맞은 적 모두에게 2초 동안 두 배의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5% (+주문력 100당 1%) (+추가 체력 100당 1%) 둔화 시킵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최대 300의 피해를 입히며, 수풀에 설치될 경우 이 수치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100)
대자연의 마수 (Nature's Gras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마오카이가 나뭇가지와 가시로 된 거대 벽을 소환합니다. 벽은 천천히 전진하며 벽에 닿은 적에게 150/225/30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5~2.25초 동안 속박합니다. 속박 시간은 벽이 이동한 거리에 비례합니다.

적 챔피언이 맞으면 마오카이가 2초에 걸쳐 감소하는 40/50/60%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3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부쉬에Sapling Toss(묘목 던지기)던지고 무빙 후 묘목쪽으로 Bramble Smash(덤불 주먹)로 밀치기후 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 

(평타는 중간중간 섞어주기)


스킬 활용 팁

 Bramble Smash(덤불 주먹)에는 넉백이 있음. 그리고 이 넉백방향을 조절이 가능함.

그렇기에 무빙 여하에 따라 상대방을 밀어내거나 

우리팀쪽으로 배달하는 것이 가능함.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에는 시전중 마오카이가 대상지정불가가 되는 효과가 있음. 

이걸로 상대방의 주력스킬을 씹을 수 있음. 대표적으로 Darius(다리우스)Decimate(학살).



Sapling Toss(묘목 던지기)는 던지는 순간부터 작동되기까지의 걸리는 시간이 좀 되는편임.

그래서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Bramble Smash(덤불 주먹)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의 cc기와 연계해서 맞춰주는게 중요함.


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는 상대와 근접한 상태에서 상대의 후퇴방향으로 쓰는 것보다

후퇴방향과 직각으로 교차되게 쓰는 것이 맞추기가 쉬움.

한타때는 들어오는 상대쪽으로 써서 받아치는 용도로도 나쁘지 않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아이템으로는Doran's Shield(도란의 방패)Doran's Ring(도란의 반지)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가 있음.

먼저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는 매우 무난한 아이템임.
초반에 버티는 용도로 좋은 아이템이고
짤짤이챔프가 상대일 때 효과가 극대화되는 아이템임.
미니언 추가 데미지도 달려있어서 파밍에도 적잖은 도움이 됨.
입문자들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스타트를 하는 것을 추천함.



Doran's Ring(도란의 반지)는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괜찮은 아이템임.
나같이 초반에 파밍이든 딜교든 Bramble Smash(덤불 주먹)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Doran's Ring(도란의 반지)에 붙은 마나 재생이 상당한 도움을 줌.
그리고 깨알같은 주문력과 미니언 추가딜은 파밍에 도움이 되고,
첫귀환 이후에도 딜교환에 조금 더 힘이 실림.
어느정도 숙련자들에게 추천하는 아이템.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는 마오카이에게 기본적으로 잘 맞는 아이템임.
확정 cc기로 들러붙어 끈덕지게 딜교환을 하는 마오카이 특성상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의 도트데미지는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옴.
거기에 세 번의 포션효과는 유지력에도 힘을 줌.
하지만 미니언 먹기가 힘들다는 점이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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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첫번째와 두번째코어는 정석적으로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Spirit Visage(정령의 형상)트리를 타줌.
이게 두 개 다 마오카이한테 정말 잘 맞는 아이템임.
사거리만 되면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확정cc기를 걸며 붙을 수 있는 마오카이에게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의 얼마전 새로생긴 추가데미지와 원래 이 아이템의 트레이드 마크인
주변 화염데미지는 궁합이 잘 맞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는 길게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 같은데, 마오카이 탱킹 = Sap Magic(마법 흡수)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의 회복효과증가. 말이 필요없음. 
올ad상대로도 4~5코어로라도 올리는걸 추천.
1~2코어 설명 끝.
상대팀에 Fiora(피오라)Aatrox(아트록스)같은 피흡챔프가 있다면 
Bramble Vest(덤불 조끼)를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가기 전에 올려주도록 함. (bami's cinder(바미의 불씨)-Bramble Vest(덤불 조끼)-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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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3코어
마오카이의 부족한 딜량을 보완해주는 
템트리
바로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임.
리안드리를 올리게 되면 두가지 장점이 생겨남.
첫번째는 당연하겠지만, 비비기 딜량이 비약적으로 상승함. 
6개의 템창중 한개만 딜템으로 채운다고 가정했을 때 가장 효율이 좋은 템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Trinity Force(삼위일체)Wit's End(마법사의 최후)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라고 생각함. 
그 중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의 경우는 최대체력%데미지와 더불어 지속딜시 딜량상승 효과가 있음.
최대체력%데미지를 살펴보자면 cc기를 넣으면 두 배의 딜이 들어감.
cc기가 없는 챔피언들이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딜 증폭을 위해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까지 가는 경우도 있는데
마오카이의 경우에는 애초에 스킬이 다 cc기라서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효율이 좋음.
그리고 비비기 딜 상승. 마오카이의 ap계수는 큰 편이 아니지만 
주력스킬의 깡데미지는 낮지 않음. 한개의 딜템만 올리기 때문에 
계수는 솔직히 큰 의미가 없고, 
깡데미지 증폭면에서만 봐도 괜찮은 효율이 나옴.


그리고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를 가는 또 하나의 이유.
바로Sapling Toss(묘목 던지기)때문임. 중후반가면 Sapling Toss(묘목 던지기)의 시야장악은 빛을 발하는데, 
거기에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가 정말 좋음. Sapling Toss(묘목 던지기)는 기본적으로 cc기 + 도트딜스킬인데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의 최대체력%데미지를 최대한으로 줄 수 있음. 
정말 무시할 수 없는 데미지가 나옴.
묘목마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터지는급의 데미지의 나옴. 
게다가 300의 적지 않은 체력까지 붙어있어서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같은 깡딜템을 올리는 것보다 탱로스면에서도 덜함.
방마저 탱로스는Aftershock(여진)이걸로 상당부분 커버가 가능하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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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4코어 이후.
보통 이 경우까지 오게 되면 마오카이의 힘이 좀 빠지게 됨.
사실 마오카이뿐만 아니라 모든 탱커의 힘이 빠지게 되는 타이밍인데,
특히 5코어~풀템전이 더더욱 그럼.
그렇기때문에 단순히 방마저를 올려서 하는 탱킹이 아닌, 
아이템에 달린 부가효과를 잘 활용해서 최대한 유통기한을 늘려야함.
그래서 선택할 수 있는 템이 대표적으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Adaptive Helm(적응형 투구)Abyssal Mask(심연의 가면)가 있음.

ㅡㅡㅡ

적팀에 평타/치명타위주의 챔피언이 많다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를 갈 수 있음.
여기서 다들 오해하는게 무조건 Thornmail(가시 갑옷)이 좋지 않느냐 하는거임.
일단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아님.
Yasuo(야스오)Caitlyn(케이틀린)Jinx(징크스)같은 챔피언들이 상대편에 많다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쪽이 Thornmail(가시 갑옷)보다 탱킹면에서 우수함.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는 엄청난 치명타데미지 감소와 슬로우로 대인 탱킹력을 극대화하고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는 광역 공속감소로 인한 서포팅을 강화하는 느낌. 높은 쿨감은 덤.

ㅡㅡㅡ

Fiora(피오라)Irelia(이렐리아)Renekton(레넥톤)Aatrox(아트록스)Sylas(사일러스)Darius(다리우스)같은 평타의 비중이 높은 피흡챔프가 있을 때는 Thornmail(가시 갑옷).
저런 애들은 마오카이와 힐하는 매커니즘은 다르지만, 
어쨌든 힐이 곧 탱킹인 애들임. 
그렇기에 치감효과는 상대방의 생존력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옴.
하지만 Vladimir(블라디미르)Cassiopeia(카시오페아)같은 평타비중이 없는 스킬로만 피흡을 하는 챔피언들은
Thornmail(가시 갑옷)의 효율이 의외로 떨어짐. Thornmail(가시 갑옷)은 평타를 맞아야 치감이 적용되는데
쟤들은 평타를 안침;; 이런애들 상대로는 그냥 Abyssal Mask(심연의 가면)Adaptive Helm(적응형 투구)이런게 나음.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갈수는 없잖아.. 미드나 원딜한테 치감 가달라고 하셈. 어쩔 수 없음.

ㅡㅡㅡ

지속딜이나 도트딜위주의 챔피언이 많다면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Malzahar(말자하)Cassiopeia(카시오페아)Kayle(케일)Karthus(카서스)같은 챔피언들 상대로는 어떤 마저템보다 효율이 좋음.

ㅡㅡㅡ

딱히 무서운게 없다면 Abyssal Mask(심연의 가면).
예전에 아이템 효과 범위가 낮아지고 뎀뻥이 버프되었는데, 
그 후로 근접ap탱커들에게 나쁘지 않은 선택지라고 생각함.

ㅡㅡㅡ

상대가 올AD라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Thornmail(가시 갑옷)중에 골라서 가도록 하고,
상대가 4AP라면 Abyssal Mask(심연의 가면)Adaptive Helm(적응형 투구)두개 올려주면 됨.

.
.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얘들은
일라오이
뒤져도
모데카이저
못이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사실 마오카이는 라인전 약캐라 딱히 쉽다고 할 챔피언은 잘 없지만, 이런 스킬위주딜러
상대로는 첫 귀환 이후 편한 라인전이 가능함.
중후반 한타에서도 마오카이 패시브 쿨 빨리빨리 돌려주고.
카서스
이하동문
카시오페아
이하동문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단계에서 매우 자주 쓰이는 딜교환 팁이 있음. 
바로 타워를 이용한 딜교인데, 근접챔피언들 상대로 자주 씀.
타워끼고 미니언을 먹을 때 편히 먹지 못하도록 막 견제를 넣는 애들이 있음.
그런 애들을 한대맞아주면서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콤보로 타워를 같이 맞추면서 하는 딜교임.
타워랑 같이 하는 딜교환이기 때문에 절대로 질 수가 없고, 
킬로 이어지는 경우도 정말 자주 나옴. 예시로 영상을 가져옴.



초반 운영법

첫귀환 전에는 사리셈. 라인 타워 가까이 당겨두고, 

정글러한테는 미리 백업 안된다고 윗바위게는 앵간하면 양보하라고 해주셈.

마오카이는 초반에 엄청나게 약하기 때문에 별 수 없음.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스택 쿨마다 Bramble Smash(덤불 주먹)로 돌려주면서 사려주셈.


ㅡㅡㅡ


그렇게 첫 귀환후부터는 조금씩 딜교의 여지가 생김.

상대방의 주력스킬이 빠지면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진입하는 스킬콤보를 넣으면서

Aftershock(여진)으로 딜 받아내고 Aftershock(여진)딜까지 넣고 나오면 됨.

킬각이다 싶으면 무빙하면서 평타평타Bramble Smash(덤불 주먹) 하면서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쿨 다시 돌리면 됨.

그리고 갱을 부르기 좋은 타이밍이기도 한데, 

마오카이의 갱호응능력은 최상급이기때문에 

당겨진상태에서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를 넣는다면 역갱아니면 앵간해서는 킬이 나옴.


중반 운영법

1~3코어시점. 이때가 마오카이 사실상 전성기임.

자신의 성장여부, 상대방의 조합에 따라 정말 엄청난 탱킹이 가능함.

이때부터는 역할이 두 가지로 나뉘는데, 브루징 or 서포팅이 그것임.

이 역할을 고르는 방법은 간단함. 


첫째, 우리딜러가 잘컸느냐, 상대 딜러가 잘컸느냐.

만약 우리 딜러가 잘 컸다면,

상대방 딜러를 물어서 발생시키는 상대팀 전체의 딜로스보다

우리팀 딜러를 지켰을 때 얻을 수 있는 팀원 전체의 딜 상승이 높을 것임.

그렇다면 우리팀 딜러를 지키면 될 것이고, 

반대의 상황이라면 상대 딜러를 물어서 최대한 딜로스를 발생시키고,

팀원과의 cc기 연계로 잡아내려는 시도를 하는 것이 좋음.


둘째, 딜러조합을 잘 봐야함.

우리팀 딜러가 예를 들어 미드는 Ryze(라이즈)Cassiopeia(카시오페아)같은 챔피언이나

원딜은Kai’Sa(카이사)Jinx(징크스)Kog'Maw(코그모)Vayne(베인)같은 챔피언같은 누적딜링이 미쳐날뛰는챔프면

상대딜러보다 약간 못컸더라도 상대 브루징이나 암살이 빡세다면

서포팅쪽으로 해주는 것이 좋을 수가 있음. 

반대 상황에도 마찬가지로 하면 됨.

예를 들어,

아군 5/7/3Kai’Sa(카이사)는 

적군 8/5/5Caitlyn(케이틀린)보다 딜량 기대치가 높다 이 말임.


ㅡㅡㅡ


그리고 Sapling Toss(묘목 던지기)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를 이용한 적극적인 시야작업을 해주면 좋음.

용이나 바론타이밍에 부쉬에 Sapling Toss(묘목 던지기)작업을 쳐주면 팀원에게 큰 도움이 됨.



후반 운영법
기본적으로 중반 운영법이랑 비슷함. 
하지만 기본적으로 짤리면 되돌아오는 리스크가 매우매우 크다는 점.
한타때도 기본적인 방식은 동일하지만 후반은 딜러가 매우 센 시점이기에
중반처럼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막 들어갔다가 
Sap Magic(마법 흡수)쿨 한번도 못돌려보고 증발하는 경우가 있으니, 
항상 팀원의 위치를 파악할 것.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를 끈덕지게 물고 늘어지는 브루징,
적에게 물리는 아군을 보호해주는 서포팅.
챔피언별 대응법

이거 옛날에 공략쓸때 적어봤는데 진짜 존나 힘듦..

내키면 쓰고, 자주 거론되는 챔피언만 시간 날때마다 적어봄. 

스압이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글자 크기를 줄이고 

아이콘을 쓰지 않을테니 양해바람.


Garen(가렌)★★★★☆

개인적으로 다리우스보다 어려운게 가렌이라고 생각함. 왜냐하면 다리우스보다 단단하고 유지력이 더 좋기 때문.

일단 1렙에 침묵 딜이 ㅈㄴ셈. 저번에 가렌할 때 봤는데 120이 넘어갔던걸로 기억함. 평q평 맞으면 싸니까

1렙에는 근접미니언 q로 먹고 당겨주셈. 그리고 미니언 치다가 팽이 다 맞지 않을만큼 짧게짧게 딜교하면서 마순팔

쌓아주셈. 그리고 첫귀환 후에는 빠른 라인클리어를 바탕으로 미드봇로밍 위주로 풀어주셈. 사실 1대1으로는 답이없음.



Darius(다리우스)★★★★☆

'마오카이 카운터가 뭐임?' 하면 십중팔구 제일 먼저 튀어나오는 다리우스임. 하지만 상대법을 알면 할만함.

만약 우리 정글이 사람이 아니라면 더더욱 어려워짐. 사실 1대1로는 애지간하면 못잡음. 보통 타워 끼고 cs를 받아먹는 그림이 나오게 되는데, 이 때 미니언 개수와 다리우스의 위치를 잘 보면서 다리우스가 선넘는다

싶으면 바로 w로 묶고 타워쪽으로 밀어주면서 딜교환을 진행함. 사실 다른 육식챔피언 상대로도 기본적으로

이렇게 딜교환을 하는데, 다리우스는 과다출혈이라는 패시브때문에 타워딜교환을 하기에 한층 더 수월함.

만약 이렇게 타워 딜교환을 제대로 진행하면, 다리우스가 조금 깊게 들어왔다면 풀피킬각도 나올 수 있음.

그리고 다리우스같은경우는 첫코어템이 뜰 때까지 의외로 물렁물렁함. 2코어부터 탱템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마오카이로는 잡기 힘들어지는거지. 정글러나 미드를 부르면 충분히 잡을 수 있음. 다리우스가 예전부터 

정글갱승이 편한 탑라이너긴 하지만 그거는 q로 피흡을 했을 때와 패시브스텍을 충분히 쌓았을 때 이야기임.

쉽게 말해서 그럴 시간을 안주면 되는거임. 다리우스는 아까도 말했지만 물몸이기 때문에 

여진이라도 들지 않았다면 패시브 스텍을 쌓기도 전에 녹일 수 있음.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티나지 않을 정도로

살짝씩 앞무빙을 밟아줌. 아마 다리우스는 마오카이와 라인전하면서 e각만 보고 있을거임. 그 각을 주셈.

그럼 e평wq를 할텐데 그q타이밍에 w로 씹어주고 평타 q로 밀어주셈. 그럼 다리우스는 피흡이 안되기 때문에

의외로 반반가는 딜교환이 가능함. 절대 선w하면 안됨. 엑스텀프됨.



Renekton(레넥톤)★★★★☆

얘도 정말 자주나옴. 그리고 어렵지만 상대법을 알면 막 쳐발리지는 않을 수 있음.

일단 초반에는 방법이 없음. 정글러라도 오지 않는 이상 닥치고 파밍만 해야함. 1렙에 근접미니언 세마리를

q로 먹고 미니언 뒤져도 치지마셈. 그렇게 되면 천천히라도 라인이 당겨지게 될텐데, 그렇게 돈을 모아야함.

그리고 레넥톤은 아이템으로 승부를 봐야하는데, 선템을 덤불조끼를 가주셈. 그리고 바미의 불씨를 올림.

덤불조끼가 나오고 나면 버틸만 하고, 바미의 불씨가 나오면 지지 않는 딜교환이 가능함. 얘도 당겨서 파밍하면

타워앞에서 막 깔짝대는 놈이라 타워딜교환이 가능함. 물론 e라는 도주기가 있기 때문에 다리우스만큼 각이

자주 나오지는 않지만.



Mordekaiser(모데카이저)★★★★★

답X 못이김. 갱을 불러서 초반에 잡아놓으면 게임이 조금 길어질 수는 있음 ㅋㅋ. 앵간하면 닷지하는걸 추천.

일반게임등에서 마주치게 되었다면 모데카이저는 스킬셋이 전부 광역이라 마오카이를 견제하면

다른 챔피언보다 더 라인을 많이 밀게 됨. 다리우스와 비슷하게. 그래서 일단 파밍하는데는 문제가 별로 없음.

하지만 템이 나올수록 맞기도 점점 부담이되고 패시브가 안티탱커스킬이라 갈수록 쉽지않은 느낌. 

일단 초반에 역갱을 맞지 않는 선에서 갱을 불러서 잡아내야함. 진실의 방이 없을 때.

만약 무난하게 게임이 진했된다면, 왠만해서는 갱 부르지마셈. 님이나 정글중에 피 적은 애 끌려가서 뒤짐.

걍 1차타워 주고 다른라인을 터치는게 나음. 모데카이저는 힘든 이유가 마오카이의 전성기인 중반에 무난한 성장을 바탕으로다가 지가 더 게임에 영향력을 행사함. 그리고 그게 거의 필연적인거라는거.

어떻게든 극후반으로 치닫게 되면 마오카이나 모데카이저나 마찬가지로 힘이 빠지는데, 중반이 문제임.



Vladimir(블라디미르)★★★☆☆

이 쉐이킷도 쉽지는 않음. 하지만 초반 라인전이 편함. 서로 못잡는 구도라고 볼 수 있음. 

이런 구도는 팀원조합에 따라서 게임의 승패가 갈릴 확률이 높은데 서폿한테 솔라리를 좀 올려달라고 하셈.

라인전은 블라디가 라인클리어가 약하다고 해서 어중간히 밀어버리면 안됨. 프리징해버리면 

골때리는 상황이 나옴. 적어도 중간쯤에서 유지해주고, 다른 챔피언들이랑은 예외적으로 초반부터 정글싸움에

적극적으로 참가해주는 것도 괜찮음. 블라디e를 타이밍 좋게 마오카이의 w로 씹어주는 것도 시도해볼만 함.

초반 블라디w는 20초대로 매우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한번 뺐다면 조금 앞포지션을 잡고 확실히 라인 밀고

라인에서 모습을 감춰서 초조하게 만드는 것도 괜찮음. 후반까지 가지 않기를 바라지만 후반까지 가게 된다면

한타때 블라디가 진입하지 못하게 묶어주는 것도 괜찮음. 진입하고 난 다음에는 소용이 없고, 궁각 보면서 

달려오는 블라디한테만 유효한 전략. 



Sylas(사일러스)★★★☆☆

얘도 어느순간부터 자주 나오는데, 결론만 말하자면 막 어렵지는 않음. 이 친구가 AP계수가 미쳐가지고 

데미지는 센데 벨트가 나오기 전까지 라인 푸쉬력이 약하고 마나도 딸림. 처음에 라인 좀 밀어주는 것도 ㄱㅊ.

그리고 첫귀환 후부터는 딜교환 이기기 힘들어지는데, 저 w회복량이 저세상수준이라 그냥 라인푸쉬에 

집중하는게 좋음. 나중에 3코어 이후에라도 덤불조끼 올려주는걸 추천. AP챔피언이긴 하지만 패시브평타

비중이 상당히 높은 친구라 라인전 단계에서라면 부담되어도 중후반에 원딜견제도 할 겸해서 올려볼만함.

저친구가 내 궁을 뺏으면 마오카이한테 동그란 원이 생기는데 이 원이 없어질때까지 내 궁 다시 못뺐으니 

알아두면 좋음.



Sett(세트)★★★★☆

이 색기도 애지간히 나오는데, 결론적으로 말하면 라인전단계에서는 못이김. 애초부터 설계가 안티탱커인 애고

패시브 유지력도 좋고 노코스트라서 아무리 유지력 좋은 마오카이라도 딜교해서 별 이득을 못봄.

당겨서 파밍하다가 각보이면 타워딜교정도만 해두고 라인전은 무난하게 넘기는걸 목표로 하는게 좋음.

w는 맞w로 씹어주고 쿨타임이라거나 한 이유로 못씹을때는 가능한 한 가운데 고정데미지로는 맞지마셈.

그렇게 중반부터는 기본적으로 뚜벅이인 친구니까 넘사벽으로 큰게 아니면 마오카이가 기여도면에서 

충분히 비빌만함. 정 우리 딜러들이 힘들어한다면 아예 세트를 묶어주는 방법도 있음.

어디까지나 라인전이 문제인 친구.



Aatrox(아트록스)★★★★☆

얘도 쉽지 않음. 잘하는 아트록스면 세트나 다리우스보다도 어려울 수 있음. 썬파를 기본적으로 올려주되, 올리면서

덤불조끼로 치감도 챙겨주셈. 궁키면 진짜 다리우스랑은 비교도 안될 정도의 피흡량을 자랑하기 때문에, 치감이 필수.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게, 얘랑은 딜교환을 하면 안됨. 라인을 밀어서도 안됨. 추노도 좋고 데미지도 쉽지않아서

어중간하게 밀었다가 풀콤맞고 그대로 돌아가실수가 있음. 당겨두고 타워딜교환각만 봐주면서 미드정글이랑

같이 잡아주셈. 아트록스의w는 맞은상태로 마오카이가 w를 써도 도중에 끊기므로 애초에 사슬 날릴 때 씹어주는거

아니면 의미가 없음. 차라리 q를 씹어주는게 좋은데, 무조건 마지막 3번째 q를 씹어주셈.



Yasuo(야스오)★★★☆☆

갑자기 요즘 안나옴. 착각하는 사람이 많은게, 야이언스다 히히 ㅈ밥이지 이러면서 라인전에 임하면 초반에 나오는

의외의 야스오 데미지에 돌아가실 수 있음. 그렇기 때문에 우리팀 미니언 주변에서 야스오 q를 한두대 맞아줘서 

라인을 당겨주면서 초반단계를 넘길 필요가 있음. 그리고 바미의 불씨와 덤불조끼를 가주면 좋음. 

두 아이템 다 야스오 패시브를 빼는데 좋기때문에. 야스오는 패시브의 쉴드로 상당량의 딜을 상쇄하지만, 그 대가로

기본스텟이 상당히 저열한편임. 그렇기 때문에 덤불조끼나 바미로 패시브를 빼준 후 딜교환을 하면 마오카이가 아무리 약하다지만 지지않음. 그리고 야스오의 에어본은 모션이 큰편이니까 w로 씹어주는게 좋음.



Wukong(오공)★★★☆☆

리메이크 되고 난이도가 좀 뛰었음. 오공이 원래 탱커상대 맞딜이 센 편도 아니었고, 그나마도 전부 %뎀 없는 

물리데미지라 첫귀환 전 오공이 가장 세다는 2~3렙구간만 사려주면 질 수가 없는 상대였는데, 이제는 라인전 전 구간

방심하면 안되는 상대가 되었음. w범위 안에서싸우면 같이 들어오는 분신 딜이 상당히 세니까 옆무빙을 하면서 

분신 범위 밖에서 싸워주셈. 마오카이q는 범위공격이니까 오공이 들어왔을때는 선q해주고 본체 맞은 거 보고 

따라가서 w는 꼭 본체에 써주는게 좋음. 오공 패시브 피흡이 좀 있으니까 덤불조끼 여유되면 하나 가주는것도 좋음.



Irelia(이렐리아)★★★☆☆

얘는 강력한 타이밍만 알고 라인전에 임하면 됨. 그 강한 타이밍이라는게 두 가지가 있는데, 초반 6렙 이전에 

딸피미니언qqqqq로 스텍 쌓고 싸움거는 타이밍, 그리고 무난하게 갔을 때 몰락검 나온 타이밍. 그 타이밍만 조심하면 

1대1에서는 질지 몰라도 팀 기여도 면에서는 안 밀릴 수 있음. 선템 덤불조끼 후 썬파 올리고, 닌탑 올리는 것 추천.

이렐리아 e스턴 걸리는 타이밍에 w로 씹어주는 플레이도 중요함. 보통은 쉬운데, 이렐 고수들은 e던지면서 w로 막 

모션 캔슬하는 사람들도 있으니까 유심히 잘 보셈. 이번에 버프 먹었다는데 그 후 양상은 또 어떻게 될 지 모름.



Illaoi(일라오이)★★★★★

ㅋㅋ어케이기노?

얘는 상대법이 초반 궁배우기 전에 빡딜교해서 압살하는 게 상대법인데, 마오카이는 초반에 얘를 압살할 딜이 안나옴.

그래서 자연스레 파밍구도로 가게 될텐데, 그렇게 6렙 찍히고 하면 답이 안나오게 됨. qw로 라인 존나 밀어서 

마오카이를 타워에 밀어넣고 e각 보면서 말려죽일거임. 마오카이는 타워에 박히는 씨에스 먹느라 급급할거고.

할 줄 아는 일라오이는 마오카이가 미니언 치는 그 때 e날리기 때문에 피하는 것도 마냥 쉽지만은 않음.

결국 상대법은 하나인임. 정글러랑 같이 조지는 건데 원거리 폭딜형 정글이 좋음. 엘리스, 킨드레드같은 정글러.

리신 자르반 이런 근접정글러는 일라오이 e각도 잘 나올 뿐더러 마오카이랑 같이 궁맞고 더블킬 줄 확률이 너무 높음.

e는 꼭 피해주고 폭딜로 일라오이가 궁w쓸 틈도 안주고 녹여야함. 우리 정글 갱 왔는데, 상대 일라오이가 궁쓰고

w를 두번 이상 찍었다? 더블킬이라고 생각하면 됨.



Jax(잭스)★★★☆☆

잭스는 흔히 왕귀챔이라고 알려져 있어서, 초반에는 약하겠지 하는 사람이 많은데, 1~2렙구간 대표적인 깡패임.

e반격때문인데, 잭스 유저들은 그걸 보통 알기 때문에, 마오카이가 미니언 먹으려고 앞으로 슬금슬금 나오면 바로

평타 한대 치고 미니언 어그로 끌리면 마오카이 평타랑 우리 미니언 평타 다 e로 상쇄시키면서 계속 평타 치다가 

뎀증폭된 e 걸고 빠짐. 그럼 최소 반피임.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는 무조건 사린다는 느낌으로 처음 근거리 3개

q로 먹고 당겨주셈. 혹시라도 실수로 거리를 줬다면 바로 q로 밀쳐내고 여진 터트리고 빠지는게 좋음. 

그렇게 첫 귀환 후에는 라인관리하면서 라인전을 길게 가주는 게 좋음. 잭스는 유지력이 안좋기 때문에 서로 오래

집을 안가면 유리한건 마오카이임. 잭스e 스턴을 마오카이 w로 씹는건 입롤이고, 그냥 여진 터트려서 딜을

최대한 줄인다는 느낌으로 하면 좋음. 한타때는 잭스 거슬린다면 집중 마크 해주고.



Jayce(제이스)★★★★☆

초반이 정말 강력한 제이스임.

그냥 닥치고 사려주면 됨. 1렙 근거리 미니언만 먹고 미니언 건들지도 마셈. 혹시라도 빡세게 앞쪽에서 1렙부터

방해한다면 걍 경험치만 먹어주셈. 그리고 타워 허깅하다가 도주기 없으니까 정글 불러서 잡는 아주 심심한 방식으로

상대해야함. 어쩔 수 없음. 첫귀환 후에도 딜교 막 이기지는 못할거임. 그렇기 때문에, 유지력으로 승부 보던지,

아니면 무한갱으로 승부 보던지 해야함. 그리고 주의할 점이 초반챔프라고 후반에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풀콤보 다 맞으면 어느 챔프 못지 않은 데미지가 나옴. 한타 때 먼저 물어주는 것도 괜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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