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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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크, 비밀 병기
Zac, the Secret Wea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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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 정글자크

- 뼹뼹(2020-04-30, 조회수: 21991)


안녕하세요, 자크 원챔프 유저 BBaby입니다.

앞서 뼹뼹이라는 닉네임으로 시즌7 ? 8 ? 부터 공략을 쭈욱 써온 걸로 알고 있는데, 시간도 없고 시간이 지나면서

보는 분들도 많이 적어져서 글을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새벽에 심심하고, 할 것도 없어 이것 저것 복습할 겸 아는 팁/ 템트리/ 룬특성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자크, 비밀 병기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4.6 (+109) 2537.6 마나 0 (+0.0) 0
공격력 59.7 (+3.38) 117 공격 속도 0.653 (+1.6%) 0.831
5초당 체력회복 5 (+0.55) 14.3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 175
정글 자크일 시 : 

Aftershock(여진)FontOfLife(생명의 샘)Conditioning(사전 준비)Revitalize(소생) 이후

CheapShot(비열한 한 방)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OR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숙련자 분들은 왼쪽, 초보자 분들은 오른쪽)

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 OR 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 (보통의 경우 왼쪽, 올AD일 경우 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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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 자크일 시 : 

Aftershock(여진)FontOfLife(생명의 샘)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 이후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 OR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AP딜 좀 있으면 왼쪽, 거의 없으면 오른쪽. 대부분 왼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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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자크일 시(어니우기 참고) :

매우 대부분의 상황에서

Conqueror(정복자)Triumph(승전보)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LastStand(최후의 저항) OR Conqueror(정복자)Triumph(승전보)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LastStand(최후의 저항) (적이 cc가 많으면 왼쪽, cc가 없거나 적으면 오른쪽) 이후
FontOfLife(생명의 샘)Revitalize(소생)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OR OFFENSE(공격)DEFENSE(방어)FLEX(유연) OR OFFENSE(공격)DEFENSE(방어)DEFENSE(방어) OR 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

*(라인전 강하게 가려면 공속, 그렇지 않으면 쿨감. /// AD챔프일 시 방어력+체력, 하이브리드 또는 AP 챔프일 시 방어력+마법저항력)




오공, 쉔, 뽀삐와 같은 라인전이 강한 근접 ad일 시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Demolish(철거)SecondWind(재생의 바람)Revitalize(소생) 이후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LastStand(최후의 저항)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OR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라인전 강하게 가려면 왼쪽, 그렇지 않으면 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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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자크일 시(어니우기 참고) :

Aftershock(여진)FontOfLife(생명의 샘)SecondWind(재생의 바람)Revitalize(소생) 이후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 OR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AP챔프 또는 하이브리드 챔프일 시 왼쪽, 그렇지 않으면 오른쪽)

미드 자크 걸리면 웬만하면 닷지하세용

세포 분열 (Cell Division)
자크는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몸에서 조각이 떨어져 나갑니다. 이 조각들을 다시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5/6/7/8%(바운스! 스킬 레벨에 따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자크는 치명상을 입으면 4조각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합쳐지려고 모입니다. 몸 조각 중 하나라도 8/7/6/5/4초(1/6/10/13/17레벨) 동안 생존할 경우, 살아남은 조각의 체력에 비례한 체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각각의 조각은 자크의 최대 체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일부를 보유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입니다.
탄성 주먹 (Stretching Strike)
체력 소모: 8%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자크가 팔을 뻗어 처음 맞힌 적을 붙잡고 40/55/70/85/100 (+0.3 AP)(+최대 체력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40% 둔화를 겁니다. 자크의 다음 기본 공격은 원거리 펀치로 바뀌어 첫 번째 공격과 똑같은 마법 피해와 둔화 효과를 입힙니다.

자크가 다른 대상을 공격하면 둘을 서로에게 집어던져 충돌 시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 물질 (Unstable Matter)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자크의 몸이 터져서 주위에 있는 적 모두에게 40/50/60/70/80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6/7/8%) (+주문력 100당 3%)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 최대 피해량: 200)

신체 조각 하나를 흡수하면 불안정 물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새총 발사 (Elastic Slingshot)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첫 번째 사용 시: 자크가 마우스 커서 방향을 바라본 채 0.9/1/1.1/1.2/1.3초 동안 힘을 모읍니다.

두 번째 사용 시: 자크가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 부딪친 적 모두를 0.5~1초 뒤로 밀어내며 60/105/150/195/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조각이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 시 취소되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값이 절반만큼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200/1350/1500/1650/1800)
바운스! (Let's Boun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자크가 4회 튀어 올라 적을 1초 동안 밀어내고 140/210/280(+0.4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번 적중당한 적은 50% 감소한 피해를 입고 공중으로 띄워지지 않습니다.

바운스!에 적중당한 적은 1초 동안 20% 둔화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자크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지며 자크가 튀어 오르는 동안 불안정 물질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1/2/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850/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W는 쿨돌 때마다 써야하니 빼겠습니당



궁 없을 때


E - Q - 평


Q - 평 - E


Q - E - 평 ( 상대가 멀리있을 때 가까이 있는 대상에 Q 묻혀놓고 E로 멀리있는 대상에 가서 평타 )


Q - F - 평 - E



궁 있을 떄


Q - 평 - E - R ( E를 통해 적 뒷쪽으로 이동해 아군 쪽으로 넉백시키기 )


E - Q - 평 - R ( 아군 쪽으로 넉백시키기)


E - R ( 당장 Q - 평을 연계하지 않고 궁으로만 넉백시켜도 쉽게 자를 수 있을 때 )


R - Q - 평 - E



특이 콤보


E - 벨트 ( 날아가다 사용 시 E 데미지는 들어가지 않지만 벨트를 쓴 자리에서 즉석으로 벨트가 발동됨. 어니우기 참고 )


E - 존야 ( 날아가면서 지정불가(무적) 상태가 됨으로써 뽀삐 W , 잔나 Q , 잔나 R 등에 E가 씹히지 않음. 은근 자주 씀 )


E - 란두인 


E - 와드 ( 날아가면서 원하는 곳에 와드 가능 )


E - 강타 ( E 4렙 이상일 시 용쪽 둥지를 가로지르며 날아가면서 용에 강타를 쓸 수 있음. 강타 데미지 잘 확인하고, 용 둥지 안 시야만 잡혀있을 시 안전하게 스틸 가능한 방법. 단, 날아가다가 쓰레쉬 E나 뽀삐 W등에 끊겨 죽을 수 있음. )



스킬 활용 팁이 아니라 그냥 팁.

1. 평 - Q - 평 평캔이 됨. 자주쓸 일은 없고, 정글링할 때 약간 도움 됨.



2. 잘 커서 잿불이 일찍 나온 상황에서 칼날부리, 늑대 먹을 때 E - W 하면 잿불딜 + W딜에 칼날부리 작은 것들이 모두 죽어서 Q - 평을 붙일 수 없음. 따라서 칼날부리, 늑대 먹을 떈 E - Q - 평 - W 하면 피관리에 도움이 됨.


3. R - 플이 가능함. 


4. 조건은 정해지지 않았고, 벽 넘어 E를 사용 시 가끔가다 자크가 날아가는 모션이 아니라 뛰어가는 모션으로 바뀜. 자크 화면에선 보이지 않고, 적 화면에서만 보이는 버그.


5. R 바운스는 총 3번 뛰고 4번째 착지함. 따라서 뛰고 - 뛰고 - 뛰고 - 착지할 때 총 4번 딜이 들어가고 총 4번 에어본이 들어감. 하지만 버그로 인해 가끔가다 4번째 착지 시 에어본도, 딜도 들어가지 않는 현상이 발생. 치명적인 버그고 오래된 버그지만 패치를 안해줌 ㅠ.ㅠ


6. R 바운스 도중 존야를 쓰면 이후 바운스들이 모두 씹힘. 따라서 이왕이면 R 바운스 중에는 존야를 쓰지 말 것.


7. E 존야는 쓰레쉬 E, 잔나 Q, 뽀삐 W 등에 막히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만약 그런 스킬들에 막히지 않았을 시 존야 사용 후 콤보에 딜레이가 생겨서 착지 후에 상대방이 다 도망감. 따라서 신중하게 조준하고, 적 스킬이 내 E를 무조건 막을 것 같을 때에만 사용하기.


8. 특수 병기 자크는 패시브 땅에 떨어진 젤리가 보라색이라 잘 보이지 않음. 따라서 줍기 힘드니 이왕이면 쓰지 말자.

(사실 날아갈 때도 보호색 떄문에 적팀이 인지하기 힘든 점은 좋지만 색깔이 좋같기 때문에 안씀)


9. 자크는 특유의 물컹물컹한 피부와 그래픽으로 인해 스킨을 만들기 힘들다고 함. (라이엇 피셜)


10. Jac가 아니라 Zac임. (Jak도 봄)



시작 아이템
탱커들은 특히 적 조합에 따라 신중하게 아이템을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수많은 경우가 있고 글에 담기 힘듦.

댓글에 요청이 있으면 쭈욱 작성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서스
부캐가 많고, 너프 됐다 해도 힘든 건 마찬가지.

이거 아니면 그브 밴

저는 이거 밴하고 그브 밴을 팀원한테 맡기는 편
그레이브즈
많이 힘듦. . 50초에 아군 역버프에 와딩 이후 집가서 렌즈 구매를 통해 초반 카정 방지하기
에코
그냥 제가 싫어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그냥 무난하게 이길 수 있는 부류
신 짜오
점점 썩어서 역갱 위주로 플레이하다 후반보면 되는 부류
세주아니
승률, 픽률 등에서 거의 상위호환인 부류


라인 / 정글 운영법
일단 레드 스타트를 선호합니다.

★ 모든 게임에서 50초에 내가 먹지 않는 버프(예를들어 밑쪽 진영에서 정버프 시 블루에, 역버프 시 레드에)에 와드를 박고 집가서 렌즈사옵니다.



1. 탑 3렙 갱 갔을 때 충분히 킬 낼 수 있다

-> 정버프, 버-칼-늑-버 (버-늑-칼-버) 4캠 후 탑갱




2. 탑 3렙 갱 급하게 가지 않고 조금 더 정글링에 투자하겠다(굳이 초반에 무리해서 이득을 보지 않아도 되는 경우, 탑 갱이 이득보기 힘든 경우)

-> 정버프, 버-두-늑-칼-버 (버-칼-늑-버-두) 5캠 후 탑/미드 갱 또는 바위게

2 -1 . 탑쪽 바위게 싸움이 힘들면 탑쪽 바위게를 버리고 미드 갱을 보거나 탑 갱을 보거나 밑쪽 바위게로 달리면 됨.

2 -2 . 탑쪽 바위게 싸움이 유리하면 적 정글이 왔을 때 모르는 척 하면서 바위게를 치다가 싸움을 유도하면 됨.

바위게 싸움 유불리 구분법 : 
챔프를 본다.(초반에 강한 챔프가 우리팀인가, 적팀인가? 예를들어, 적 정글이 오공같은 초반 강챔프일 경우 깔끔하게 포기하는게 편함.)
라인을 본다.(탑, 미드 둘다 밀려있을 경우 무조건 불리. 탑이 밀고 미드가 당겨져 있거나 그 반대일 경우 반반.)


중요한 것 : 자크는 후반챔이니 불리한데도 바위게 싸움 이길 것 같다고 합리화하지말고, 질 것 같으면 그냥 버리고 밑쪽 바위게를 먹을 것.




초반 운영법
돌거북 제외 4캠 / 5캠(+두꺼비) 후 갱킹 or 바위게 준비하기

돌거북은 어쩔 수 없을 상황에만 먹음 (윗쪽캠프 다털림 + 적이 적버프에 와드 잘해놓음 = 갈데가 없으니 돌거북이라도)


중반 운영법
갱 성공 후 대부분 상황에서 같이 라인 밀어주기 (적이 텔레포트 있을 경우 무리해서 밀면 오히려 손해임.)
플래시 빠진 라인, 이동기 없는 라인, 우리팀이 호응 좋은 라인 위주로 계속해서 시팅해주기.
갱 한번 성공 후 라인밀어주고 캠프 1~2개 먹고 다시 갱가면 와드가 박혀있지 않을 경우 갱 성공 확률이 매우 높음.(라인을 박은 후에는 라인이 우리쪽으로 서서히 당겨지기 때문에 1~2캠프 먹은 후엔 다시 좋은 갱각이 나오기 때문)

다이브를 두려워 하지 말고, 근거가 명확할 때 (적 정글이 탑에서 이득을 취한다 -> 바텀 다이브를 준비해본다 / 아군이 빅라인이 쌓였다 / 적이 다이브에 약한 챔프들이다(뚜벅이 원딜챔프)) 항상 다이브 각을 재기. 그리고 다이브 후 어그로 핑퐁시 포탑은 상황 잘보고 패시브 터지는 마지막 한대까지 맞아줘도 되니, 패시브 아끼지 말기.)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플래시와 이동기가 없는 딜러가 1순위. (절대 플래시있는 이즈리얼 같은거 억지로 물지 말기)

그 주변에 쓰레쉬, 잔나같은 방해요소가 있을 시 E로 이니시를 걸지 말고 들어오는 적을 받아치거나 상황에 맞게 무리하지않고 진입하기.

존야 유무 체킹하기.

아군이 모두 들어가는 챔프인지 확인. (들어가는 챔프가 많다 -> 이니시를 걸어도 됨. 들어가는 챔프가 없다 -> 무리해서 이니시를 걸 시 탱커인 자크가 없으니 아군 뒷라인이 적 암살자 등에게 잘릴 확률이 높음, 그러므로 이니시보단 받아치기 준비하기)

적팀이 들어오는 챔프인지 확인. (들어오는 챔프가 많다 -> 아군 딜러에게 붙는 적 받아치기 위주로 플레이, 들어오는 챔프가 없다 -> 이니시 준비하기)

피 많은 미니언에 Q 붙이고 순식간에 F - 평 - E - R 로 적 원딜이 반응불가능하게 물어 죽일 수 있음. 매우 중요한 콤보이고 쓸 상황이 자주 나옴.


챔피언별 대응법
맨 위에서 말한 대로 초반 안먹는 버프에 와드해주기만 하면 초반은 무난하게 흘러감.

만약 와드해놨고 내가 정글링중인데 적정글이 우리 버프를 친다?

1. 탑, 미드가 합류가능한 상태일 경우(라인을 밀고 있을 경우, 주도권이 있을 경우) 그쪽 버프로 달려서 싸움을 유도
2. 탑, 미드가 합류불가한 상태일 경우(라인이 당겨져 있을 경우, 받아먹고 있을 경우) 2캠만 먹고 렌즈를 돌리면서 적 버프로 향한다.

2-1 . 렌즈에 걸렸다 -> 좆됐으니까 그냥 아군 버프나 먹고 갱킹을 준비한다.. 갱킹도 실패하면 그판은 많이 힘듦
2-2 . 렌즈에 걸리지 않았다 -> 적이 우리 버프만 먹고 뺴는지, 다른 캠프도 먹는지 확인 후 나도 똑같이 털어준다.
 
마치며

 티어란게 오르락내리락 하는 거기도 하고 지금이 탑레라 언제 다시 떨어질 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자크 정도 많이 있고 오랫동안 다룬 챔프라 공략 쓸 실력 정도는 된다구 생각합니다


심화적인 공략 원하는 분 계시면 쭈욱 작성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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