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0% (0표)
0% (0표)
코르키, 대담한 폭격수
Corki, The Daring Bombardier
0
0
0
2/2
시즌 10 선 마나무네 코르키 공략 (05/20 수정)

- 김카렐(2020-06-04, 조회수: 25118)

현재 D2에서 서식하는 미드 유저 이며 시즌6~7때 부터 코르키를 즐겨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코르키를 잘하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공략을 작성했습니다.
코르키, 대담한 폭격수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0) 2310 마나 350 (+40) 1030
공격력 52 (+2) 86 공격 속도 0.644 (+2.8%) 0.951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7.42 (+0.7) 19.32
방어력 30 (+4.5) 10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보통 선수 or 고티어 코르키 유저분들은 치속 이나 기발을 많이드는데 저 같은경우는 라인유지력 방향에서 확실히 기발에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이 되어 기발을 들며 코르키 기본 스킬자체가 마나가 높다보니 침착을 선택했으며 핏빛 길 / 민첩함은 취향차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체력차 극복은 최후의일격을 계속들었는데 쇼메이커 선수 빌드를 다시보고 체력차 극복을 선택했는데 확실히 딜 기대치가 더 높아서 선택하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감쪽 룬에서 신발과 비스켓을 선택한 이유는 초반에 약하고 스킬 마나가 높은 코르키에게 안정적인 마나수급 및 유지력 향상을 위해 비스킷을 선택하며 기본이속이 느린 코르키에게 +10의 이동속도는 확실히 좋다고 생각이되어 신발을 선택했습니다. 밑의 부특성 같은 경우는 취향차이기때문에 각자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될것같습니다.
필자의 공략의 초점은 안정적인 성장을 통한 중후반 캐리력을 갖춘 코르키 플레이를 타겟으로 설정했으며 텔포 점멸의 경우 본인이 판단해서 상대방과의 라인전이 수월하다고 판단이 될때 기본적으로 선택해주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유체화, 힐, 점화는 코르키를 플레이할때 배제하고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방어막을 드는경우 : 상대방이 한방딜을 가지고있을경우 ex) 신드라, 애니, 제드 등

탈진을 드는경우 : 갑작스럽게 딜이 한번에 들어올떄 ex) 다이애나, 야스오, 탈론 등

즉 무난한 라인전 상황일때는 텔포 본인 판단하에 라인전이 힘들것같을경우는 방어막, 탈진 두가지를 고려해서 플레이하시면 될것같습니다.
마법공학 탄약 (Hextech Shrapnel Shells)
코르키의 기본 공격과 주문 검이 20%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20%
치명타: 35%
인광탄 (PhosPhorus Bomb)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코르키가 폭탄을 던져 대상 지역에 있는 적들에게 70/115/160/205/250 (+1.0 AP)(+1.2 추가AD)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6초 동안 폭탄에 맞은 지역과 챔피언이 드러납니다. (사정거리: 825, 범위: 250)
발키리 (Valkyri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코르키가 비행하며 경로를 2.5초 동안 불태웁니다. 경로에 있는 적들은 지속시간 동안 200/275/350/425/500 (+2.0 추가AD) (+1.5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개틀링 건 (Gatling Gun)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코르키가 전방에 개틀링 건을 발사하여 4초 동안 100/145/190/235/280 (+2.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마법 저항력과 방어력을 최대 12/14/16/18/20만큼 감소시킵니다.

감소 효과는 적중 후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600)
미사일 폭격 (Missile Barrage)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코르키가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폭발하는 미사일을 발사하여 주변 적에게 90/170/250 (+0.8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세 번째 미사일은 매번 100%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최대 4회 충전됩니다. 챔피언을 상대로 기본 공격 적중 시 충전 시간이 2 +(치명타 200%)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코르키의 경우 그냥 스킬 + 평타 메커니즘이 고정되기때문에 별다른 콤보는 존재하지 않으며 앞발키리 선진입시에는 

W + 평 + e + 평 + q + 평 + r + 평 등 많은 콤보가 있지만 스킬 + 평타 메커니즘 정도만 기억하고 딜교환시 e스킬을 키면서 딜교환을 할줄아는것만 숙지하시면됩니다.

스킬 활용 팁

강화R 같은경우 사정범위가 길기때문에 미니언과 함께 상대 챔프를 맞춘다는 느낌으로 딜교환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쿠팡을 잡을시 강화R + 평으로 딜교환이 굉장히 강한 딜링이 누적되기때문에 쿠팡잡고 상대방의 킬각을 노리고 싶을경우는 항상 강화R상태를 확인하고 게임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에 마나수정 충전형포션의 경우 마나무네 코르키의 핵심은 무라마나를 빨리 뛰워 코르키의 딜공백을 최소화 하는것입니다. 그후 삼위일체는 코르키에게 있어 완벽한 템이기때문에 설명을 하지않으며 마관신또한 AP80%데미지로 치환되는 코르키에게 마관신의 효율이 좋기때문에 가는것입니다. 그리고 3코에 고속연사포를 가는이유는 코르키의 경우 마나무네, 삼위일체를 갖출경우 딜링이 충분히 강합니다. 코르키의 평타사거리가 평균에 속하는데 이때 3코어에 고속연사포를 섞으면서 안정적인 딜링확보가 되기때문에 3코어에 꼭 고속연사포를 올리는걸 추천드립니다. 그후 4코어에는 무한의 대검등 상황에 맞춰 가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오리아나
오리아나의 경우 같은 성장 픽이지만 오리아나 초반라인전이 코르키보다 훨씬 강력하며 오리아나의 스킬사거리가 길기때문에 코르키가 안정적으로 파밍을 하기 힘들뿐더러 오리아나 궁에 코르키 발키리로 반응을 하기 힘들기때문에 대표적인 하드카운터입니다.
카사딘
성장형 미드인 코르키에게 같은 성장형 챔프는 크게 걸림돌이 되지않지만 역시 후반에 강력해지는 챔프특성상 같이 성장했을때 기대치는 코르키보다 카사딘이 더욱 좋습니다.
탈론
코르키의 초반약점인 초중반 교전능력이 우위에있으며 딜교환 자체도 스킬사거리가 길지못한 코르키에게 엄청난 방해가되며 코르키가 성장하기전에 탈론의 로밍으로 게임이 망가지는 경우가 있기때문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이가
안정적인 파밍수급 + 강해지는 타이밍이 코르키가 훨씬 빠르며 라인전자체가 매우 수월함
리산드라
리산드라 점멸 궁 제외하고는 코르키에게 위협되는 스킬이 없습니다. 리산드라 또한 초반 딜링이 약하기때문에 동일 성장시 코르키가 영향력이 더욱 강합니다. 혹시나의 변수를 대비해 정화를 드는것도 좋은판단입니다.
말자하
리산드라와 마찬가지로 점멸 궁 제외하고는 서로 반반파밍을 하며 공허충은 코르키에게 + 2골드입니다.

추가적으로 힘든 챔피언의 경우 야스오, 다이애나, 루시안, 키아나등이있는데 제가 언급한 챔피언의 공통점은 접근기가있다는 것입니다. 코르키의 경우 폭딜을 가하는 범위가 스킬 + 평 메커니즘인데 상대가 코르키보다 먼저 접근해서 때릴경우 불리하게 시작하기때문입니다. 즉 상대방에게 선공권이있고 빠르게 근접기를 가진 챔피언 상대로는 코르키가 힘든 상황이 매우 많이 연출됩니다. 이런점을 숙지해서 상대방에게 딜교환을 안당할만한 거리를 유지하는것도 중요한 점입니다. 앞서 설명한 점을 반대로 적용할경우 코르키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들입니다. 위에 나열한 베이가, 말자하의 공통점은 뚜벅이이며 수동적인 챔피언들입니다. 리산드라의 경우 조금 다른 예시지만 대표적인 두캐릭터들은 코르키가 충분히 먼저때릴수있으며 라인전의 우위적으로 힘든 챔피언의 경우 야스오, 다이애나, 루시안, 키아나등이있는데 제가 언급한 챔피언의 공통점은 접근기가있다는 것입니다. 코르키의 경우 폭딜을 가하는 범위가 스킬 + 평 메커니즘인데 상대가 코르키보다 먼저 접근해서 때릴경우 불리하게 시작하기때문입니다. 즉 상대방에게 선공권이있고 빠르게 근접기를 가진 챔피언 상대로는 코르키가 힘든 상황이 매우 많이 연출됩니다. 이런점을 숙지해서 상대방에게 딜교환을 안당할만한 거리를 유지하는것도 중요한 점입니다. 앞서 설명한 점을 반대로 적용할경우 코르키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들입니다. 위에 나열한 베이가, 말자하의 공통점은 뚜벅이이며 수동적인 챔피언들입니다. 리산드라의 경우 조금 다른 예시지만 대표적인 두캐릭터들은 코르키가 충분히 먼저때릴수있으며 라인전의 우위에 설수있습니다.

챔프별 운영

(1) 탈론
- 탈론의 경우 코르키로 상대할경우 1렙 구간에서 상대보다 먼저 2렙을찍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초반에 W한대 맞는거정도는 받아내도 상관없으니 1렙때는 적극적으로 라인을 푸쉬해 상대보다 2렙을 먼저찍는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탈론의 경우 2렙 솔킬이 가능한 챔피언이며 코르키가 초반에 체력이 낮기때문에 자칫 거리를 잘못줄경우 한번에 따여버립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위해서 미리 라인을 빨리 밀어 선2렙을 가져가는것이 매우중요하며 W를 맞더라도 돌아오는 W를 안맞는것이 제일중요합니다. 모든 미드챔피언이 공통된사항인데 탈론 W를 돌아오는데미지까지 맞아버리면 거의 대부분은 솔킬각이 나옵니다. 그리고 탈론상대로 솔로킬 각을 보실때에는 항상 Q견제나 R견제로 탈론이 반피가 빠졋을때 앞발키리를통한 딜교환각을 보아야하며 꼭 Q스킬 적중시 앞발키리를 사용해야합니다 안그러면 탈론의 궁때문에 위치를 못잡기때문에 역으로 코르키가 따이는 상황이 나오니 꼭 킬각을 보실때에는 Q스킬을 적중시켰냐 못했냐를 통해 딜교환을 거시길바랍니다.

(2) 야스오
- 야스오는 사실 모든구간이 힘듭니다. 솔직히말하면 탈론보다 훨씬 킬각도 안잡히며 라인전을 이어가기가조금 빡센캐릭터입니다. 야스오의 경우 평타 견제밑 R견제가 가장중요한데 초반단계에서는 그냥 최소시야를 확보한후에 파밍만 해야하는게 현실입니다. 코르키의 모든 스킬을 야스오 장막으로 모두 카운터치며 미니언을 타고 피하는 도주기또한 양호해서 딜교환을 잡을때는 장막이 빠진상태 + 쉴드가 빠져있을때 때려야 아프게 떄릴수있습니다. 만약 Q스킬을 야스오가 장막으로 막을시 다음Q쿨을 돌려 야스오가 파밍을할때 맞추는식으로 딜교환을 지속해서 야스오를 킬각을 노릴수는 있지만 무난하게 정글러를 불러 야스오를 망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야스오와 라인전을 진행할시 발키리는 정말 죽을때가 아니라면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다이브 + 이기적인 딜교환각이 쉽게 보이므로 앵간하면 발키리는 최대한 아끼고 무빙으로 신경써서 피하는게 중요합니다.
(1
(3) 갈리오
- 갈리오의 경우 크게 어려운 점이없습니다. 초반단계에서 안정적인 파밍수급이 가능하며 위험한 점이 단한개가있다면 점멸 + W인데 변수를 없애고 싶으시면 정화를 들고 그이후에는 Q스킬밑 E스킬을 통해 라인을 푸쉬를 반복하면서 라인전을 보내면됩니다. 무난하게 마나무네를 구입하고 발퀄을 잡으셨다면 망설임 없이 뒷대각선 발퀄라이저를 통해 딜교환하면 갈리오도 손쉽게 킬각이 나옵니다 솔직히말하면 갈리오가 나올시 무난하게 후픽박으셔도 좋은픽입니다. 단 갈리오의 E거리는 계산을 하셔야 무난하게 파밍그림이 나오지 갈리오스킬을 다맞으신다면 앞서 적은글은 다 소용이없습니다

(4) 트위스티드 페이트
- 트페의 경우 갈리오와 라인전하는것은 흡사하지만 갈리오보다 의외로 더 위협적인 상황이 많이 연출됩니다. 그이유는 골드카드의 경우 타겟팅이기때문에 상대 정글러를 불러서 갱킹을 많이 하는 미드챔피언입니다. 역시 갈리오와 동일하게 변수를 없애고 싶으시면 정화를 들어 라인전을 진행해주면되고 초반단계에서는 갈리오와 동일하게 Q를 통해 미니언을 정리해서 라인을 밀수있을때는 밀어넣는게 좋습니다. 트페의경우 5렙때 집타임을 잡는경우가많은데 라인을 밀리지않기 위해서 초반에는 비스킷을 믿고 Q스킬을통해 라인을 그래도 어느정도 밀어넣을수있게 형성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후반 사이드상황에서는 무난하게 성장했을시 코르키가 유리하기때문에 별다른 위험상황은없지만 코르키를 플레이할때 맵리딩은 필수입니다.

(5) 카시오페아
- 카시오페아와 코르키는 매우 비슷한 점이 많은 미드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카시오페아는 뚜벅이이며 초반단계에서 코르키와 동일하게 은근히 약합니다. 그이유는 카시오페아는 초반에 마나를 굉장히 섬세하게 관리해야하며 코르키는 반대로 초반에 마나를 쓰면서 라인을 유지할수있습니다. 단 마나수정 스타티 및 비스켓을 찍었을시 이런 플레이가 가능합니다.카시오페아 상대로 가장 중요한것은 라인이 중앙에 쌓여있지 않아야합니다. 왜냐하면 카시오페아는 Q스킬이 적중될시 이속증가 효과를 얻어 e스킬로 따라오는게 가능하며 Q스킬적중후 카시오페아의 w스킬 사정거리내에있으면 한번에 킬각이 잡히기때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라인을 받아먹던 라인을 밀어넣는 둘중에 하나는 가능해야합니다. 애매한 라인이 카시오페아가 가장 좋아하는 라인이며 카시오페아 상대로는 Q,R견제만 하시는것이 가장좋습니다. 초반에 무리하게 마나를 쓰는 카시오페아 상대로는 마나체크를 하시면서 카시오페아 마나가 바닥나는거를 체크하면서 게임을 하는것이 매우좋습니다. 

(6) 판테온
- 판테온의경우 타겟팅 cc와 더불어 무적기또한 가지고 있어 상당히 라인전이 어려운캐릭터인데 이러한 류의 챔피언의 경우 거리를 얼마나 안정적으로 재는가에따라 라인전의 난이도가 바뀝니다. 판테온의 경우 원거리 견제스킬은 Q스킬 및 w로 접근해서 강제로 떄리는 기술밖에없는데 Q스킬의 사거리가 은근히 길고 코르키의 평타사거리가 짧은 점이 발목을 잡는데 초반단계에서는 상대 Q스킬을 기다려서 파밍을 해야하며 무리하게 거리를 줘버리면 상대 갱킹이나 판테온 순간 딜이 강력하기때문에 솔로킬이 납니다. 판테온을 상대할때는 라인을 받아먹으면서성장을 하며 9분타이밍에 마나무네를 구입하셨다면 빠르게 라인복귀해 웨이브를 정리하고 판테온이 도착할때 뒷대각선 발퀄라이저로 킬각을 노려보는 플레이가 가장 좋습니다. 만약 이때 킬을내셨다면 그이후부터는 코르키가 라인을 먼저밀수있기때문에 이후상황은 수월하게 플레이하실수있습니다.

(7) 피즈
- 피즈의 경우 파밍하는데 무리는없지만 순간적으로 접근할때 대처를 어떻게하는가에따라서 라인전 상황이 많이바뀝니다. 그이유는 대부분의 피즈유저분들은 3렙때 딜교환을 걸어 솔킬각 쇼부를 자주보는데 이타이밍을 어떻게 넘기는게 코르키를 플레이할때 중요합니다. 처음 1렙단계에서는 라인을 무리하게 미는것이아닌 피즈가 cs를 먹으로 올때마다 평타를 쳐서 견제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3렙때까지 상대 부패물약을 어느정도 빼놓는것도 중요하며 1렙때 Q스킬을 찍고 상대원거리에 쓸경우 피즈가 그냥 e스킬로 진입해서 딜교환을 합니다. 이러한 점을 방지하기 위해서 피즈를 상대할때는 1렙e스킬을 찍는것이 좋으며 평타견제위주로 넣으며 피즈가 진입해서 착지할때 e스킬을 키고  딜교환을 하면 코르키가 무난하게 3렙을 버티는 유리한 상황을 만들수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상황이 흘러가지않고 피즈가 무난하게 6렙을찍을시 피즈궁을 적중당하고 싸울경우 거의 모든상황에 킬이나오기때문에 6렙이후에는 거리를 두고 파밍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이전까지는 e스킬을 진입할때 발키리로 피하며 e스킬키고 딜교환을 하거나 아니면 대놓고 라인을 밀어주시는게 베스트플레이입니다.

(8) 카타리나
- 카타리나는 피즈와 상대법이 동일한데 피즈보다 의외로 더까다로울수있는 챔피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초반단계에서는 파밍을 진행하고 라인을 빨리 지우며 항상 미니언을 밀어주는 플레이가 더좋습니다. 카시오페아와 마찬가지로 카타리나 상대로 라인이 중앙에 형성되있을시 코르키가 매우위험한 상황이 연출되며 상대가 총검이 뜬 시점에는 언제든 솔킬이 나와도 이상하지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빠르게 라인클리어를 하고 애매하게 프리징되는 라인이 형성되지않게 신경써줘야합니다. 

(9) 다이애나
- 제기준상 야스오, 피즈, 카타리나보다 더힘든게 다이애나입니다. 다이애나의 경우 q스킬적중하고 e스킬로진입해서 궁을 누르면 숙련도가 부족한 코르키플레이어분들은 점멸이아닌 발키리로 회피하실려고하는데 100%끊겨버립니다. 사실상 q스킬 적중당하고 예측해서 발키리로 피하는것을 제외하면 궁을 적중당하고 점멸을쓰셔도 솔로킬을 당할수있습니다. 그렇기떄문에 다이애나상대로는 Q스킬을 꼭 피하는게 중요하며 간혹가다가 미니언을 타고 진입하셔서 궁을 쓰실수도 있기때문에 2가지의 상황을 항상 생각하면서 플레이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다이애나를 상대할때는 QE를 사용할것이라고 판단이될때는 그냥 점멸쓰시는게 마음편합니다. 시간이가면 벨트가 나온 다이애나상대로 발키리끊기고 궁적중당한 상태면 거의 80~90%확률로 죽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미니언과 챔피언이 동시에 긁히는 각을 주면안되고 옆으로 빠져있으면서 Q나R을 통해 라인전을 진행하는게 안정적입니다.

(10)조이
- 조이는 순수 손싸움입니다. 사실상 누가더 스킬을 잘맞추냐 싸움인데 초반단계에서는 조이가 유리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코르키가 강해집니다. 매우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앞서 적은 챔피언들보다 초반에 그리 위협적이지않으며 스킬 구성이 단순하기때문에 손싸움이라고 표현한겁니다. 정말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수면이 없을때 딜교환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수면을 맞을것같으면 정화들고 수면맞고 바로 풀어서 딜교환 하는것도 방법입니다. 

(11)르블랑
- 르블랑역시 조이와 동일하게 손싸움이지만 좀더 확장해서 설명하면 르블랑은 정글러와 연계를 하는 라이너기때문에 사실상 라인전이 1:1이아닌 2:1로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즉 항상 라인전을할때 상대정글이 올것을 생각해야하며 사슬같은경우에는 발키리로 다 피하거나 무빙을 통해 피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사슬을 맞을떄는 항상 상대정글러가있거나 사슬을 통한 딜교환도 매우 강하기때문에 르블랑의 W스킬거리를 안주는것또한 중요합니다. 킬각이아닐때 진입해서 사슬을 맞출려고하는 경우는 거의 대부분은 정글러가 옆에있다는것이니 안맞게그냥 발키리를 쓰면서 미리 피하는게 중요합니다.

(12)에코
- 에코는 초반단계에서 코르키와 비슷하게 매우 약한데 후반이 갈수록 쎄지는 챔피언입니다. 즉 초반에 동일하게 약한 두챔피언의 경우 성장에따라 갈리는데 초중반타이밍에서는 코르키가 강력하고 후반은 비슷하기때문에 이 초중반타이밍의 강점을 살리는게 좋습니다. 단 에코의 e거리를 대놓고주면 멍청한 에코가아니면 진입을 하기때문에 에코e거리가 그리 길지않은거를 생각해서 압박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그후 9분대 발퀄+마나무네를 통해 솔킬각을 잡는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무난하게 흘러가면 에코가 코르키보다 다재다능하기때문에 실력에따라 게임이 갈리는 경우가 많으니 초중반에 주도권을 잡는플레이가 중요합니다.

(13) 녹턴
- 상당히 난해한 챔프중에 하나인 녹턴입니다. 녹턴의 경우 왜 난해하냐면 녹턴은 라인전을 안해줄수있는 챔피언이기때문입니다. 그이유는 1렙푸쉬가 그어떤 미드챔피언보다 빠르고 레벨이 지나면 지날수록 푸쉬가 계속해서 강력해지고 상대라인 개입력이 강하기때문입니다. 녹턴을 상대할때 상대가 푸쉬할떄 그냥 무리하게 때릴려고하지말고 타워에 박히는걸 얼마나 잘먹을지 생각하는게 중요하며 만약 라인을 안밀어준다면 먼저 라인을 미는것도 중요합니다. 단 처음부터 녹턴을 때릴생각을 하지말고 패시브평타가 빠졋을때 딜교환하는것이 중요하며 녹턴이 진입해서 e스킬을 맞출려는것도 파악을해서 라인전을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녹턴이 Q스킬을쓰고 진입할려고한다면 e스킬을 맞고나서 뒷발키리를 쓴후 딜교환을해서 추격하는식으로 진행하던 아니면 녹턴이 라인을 안밀고 받아먹을시에는 평타나 R,Q등 원거리에서 피를 갉아먹는 플레이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녹턴이 스펠쉴드로 Q나 R을 씹을수있기때문에 항상 반피이하일때 킬각을 보는것이 중요하며 만약 발퀄이있다면 툭툭건드리며 앞발퀄을써서 옆으로 발키리를쓴후 딜교환을 하셔도됩니다. 

(14) 아리
- 코르키가 할만한 챔피언입니다. 매우 단순한 스킬구성의 미드라이너이며 초반 라인푸쉬가 빠른것도 아니며 갱호응이 좋은챔피언도 아니기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게 상대할수있으며 코르키가 라인푸쉬가 그리 많이밀리는 챔피언도 아니기때문에 상대 매혹이나 Q를통한 딜교환만 피해서 진행하면 어렵지않게 라인전을 수행할수있습니다.

(15) 제드
- 제 주관적인 생각에는 제드는 순수한 손싸움입니다. 5:5로 생각이 되며 왜그렇게 생각하냐면 제드의 스킬매커니즘상 초반 딜교가 W를통한 Q스킬에 감전을 더하는 딜교환인데 쉽게 생각해서 WQ만 피하고 해도 코르키가 딜교환을 걸게되면 매우 유리하게 라인전을 할수있습니다. 물론 자신보다 잘하는 상대와 라인전을 할때 제가 적은 모든공략이 사실상 의미가 없게되는것입니다. 제가 설명하고싶은거는 동일한 실력이였을때 제드와 코르키의 라인전이 5:5인거지 무조건적으로 5:5라고 표현하는것이아닙니다. 즉 제드의 딜교환 메커니즘만 이해한다면 손싸움을 통해 라인전을 풀어나갈수있으며 정말 안죽고 싶을때는 방어막or탈진 그리고 닌탑을 먼저올리시면됩니다. 닌탑을 올린다고해서 딜이 안나오는챔피언이 아니며 설상 코어가 늦게뜨더라도 라인전단계에서 이득을 못본제드는 그리 위협적이지 않기때문입니다. 즉 제드와 라인전할때는 W스킬만 의식해서 플레이를 진행하며 만약 제드가 주문포식자를 올릴경우 동일하게 닌탑을 올리시면됩니다.

(16) 블라디미르
- 제가 라인전을 진행할때 판단을 하는것은 코르키가 라인을 먼저 밀수있냐 없냐에따라 해당챔피언의 난이도를 고려합니다. 즉 블라디는 코르키가 라인을 먼저밀수있는 챔피언입니다. 블라디는 모든 스킬쿨타임이 초반단계에서 매우 길며 킬각을 잡는것또한 정말 어려운축에 속하는 챔피언입니다. 정말 변수가있다면 감전+점화블라디의 6렙 딜교환 밖에없습니다. 즉 안정적인 파밍이가능하며 서로 성장했을때 캐리력이 블라디에 비해 밀리는것이 아니기때문에 코르키가 굉장히 할만하다고 생각이됩니다. 단하나 정말 주의할점은 블라디가 먼저때리는상황입니다. 이런 수동적인 챔피언을 상대할때는 코르키가 먼저때리는것이 중요합니다.

(17) 오리아나
- 앞서 제가 카운터픽에도 적은 오리아나입니다. 제가 챔프대응법앞에 적은 공통적으로 힘든특징은 코르키를 먼저때릴수있고 라인을 밀기 까다로운류의 캐릭터입니다. 오리아나는 이중 먼저라인을 밀기도힘들고 스킬사거리가 코르키보다 길며 맞딜또한 코르키보다 더쎕니다. 즉 라인전을 풀어가기 상당히 힘든 챔피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상대오리아나의 성향을 파악해서 플레이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말은 상대오리아나의 딜교환 성향을 보는것입니다. 만약 난입을 들고 Q+평타를 잘때리는 오리아나를 만날경우 라인전이 힘들며 QW를 통한 딜교환을 오리아나의 경우 파밍은 할수있습니다. 왜냐하면 오리아나가 마나소비가 큰캐릭터중 하나인데 초반 라인전단계에서 코르키를 떄릴려다가 무리하게 스킬을 난사할경우 마나가 금방소비되며 그이후상황은 코르키가 할만하게 펼쳐지기때문입니다. 하지만 Q+평타를 통한 딜교환을 하는 오리아나는 초반 마나순환팔찌로인해 마나는 마나대로아끼며 평타가 쏀 오리아나특성상 평Q평 맞으면 코르키 피가 금방없어집니다. 그리고 난입을 통한 빠른접근이 코르키를 매우 귀찮게하며 6렙이후부터는 언제든 킬각을 낼수있습니다. 즉 정말 cs20개 버릴각오하며 성장에만 주력하는것이중요하며 킬을 안따이는데 포커스를 맞춘다면 스펠은 방어막, 주문포식자 아이템을 섞으면 중후반이후부터는 다른양상을 보일수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매우힘들기때문에 상대가 못하기를 바라는것밖에 사실상없습니다. 어느정도 숙련도있는 오리아나 유저들에게는 코르키 매우쉽습니다.

(18) 신드라
- 흔히들 생각하는 카운터라고 분류하는데 사실상 오리아나보다는 라인전강도가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코르키가 힘든이유는 단순하게 Q+E를 통한 딜교환이 너무 강력하고 솔킬까지 따일수있기때문에 그런거지 신드라 스킬매커니즘을 알면 그이후부터는 그리 어렵지않은 픽중에 하나입니다. 신드라는 핵심스킬이 Q보다 더중요한 E입니다. 즉 구체를 통해
스턴을 얼마나 잘넣는가에 따라 신드라의 숙련도가 갈리는게 사실입니다. 13렙이전까지 E스킬이 그리 사거리가 길지않고 이범위가 그리 크지않습니다. 즉 신드라와 구체 그리고 코르키가 직선상에만 있지않으면 대부분 안맞습니다. E의 데미지는 들어올지몰라도 이점을 파악해서 라인전을 수행하면 코르키가 분명 할만해집니다. 킬각도 노릴수있고 처음에는 분명히 어려울거라고 생각이되는데 신드라를 많이 상대하다보면 이러한 패턴이 분명 익숙해질겁니다.

그이후 챔피언은 추후작성하겠습니다!


솔로랭크 플레이시 카사딘 정도만 벤하고 게임을 플레이할시 코르키 자체가 초반에 라인전이 강한캐릭터가 아니며 성장형 미드이기때문에 이점을 유의해서 항상 코르키를 플레이하셔야합니다. 즉 코르키의 경우 초중반에 라인전을 하지 않는캐릭터입니다. 라인전을 하지않는 캐릭터란 상대방과의 딜교가 없이 오로지 파밍만 하는 경우를 의미하며 상대방이 사라졌을때 미아핑 빽핑등 상대방의 미드동선을 항상 체크해야합니다. 상대방의 미드동선을 체크하지않고 게임을 플레이할시 아군이 힘들어지며 아군이 그만큼 핑을 잘들어줬다면 코르키의 성장으로 보답을 할수있는 캐릭터입니다. 항상 코르키를 플레이할때는 안정적인 성장 그외는 생각하면 안됩니다. 설령 우리팀이 조금 불리하더라도 코르키의 코어가 갖춰지는순간 그 불리한게임은 한순간에 뒤집을수 있는 능력이있는 캐릭터가 코르키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아군 정글러가 상대방정글에 카정을 자주 들어갈경우 우리진영의 칼날부리를 먹는것도 성장에 도움이 많이됩니다. 단 정글러의 동선이 멀고 정글러가 정글을 먹으로오는 동선이 아닐때만 아군 칼날부리를 빼먹는 플레이를합니다.

 

초반 운영법

 코르키를 플레이할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이 초반 운영입니다. 코르키의 경우 초반에 미드에서 그어떤 챔피언보다 약합니다. 즉 사실상 초반에 아무것도 할수없는 캐릭터와 동일합니다. 이말은 아군정글이 윗바위개를 먹고있는데 초반 교전이 열릴때 코르키는 참여해도 도움이 안된다는 의미와 똑같습니다. 이점을 인지해서 초반 아군정글러에게 초반 교전 백업이 힘들다는 채팅을 해주셔야하며 그걸 못했으면 빽핑이라도 찍어 최소한 자기가 못간다는 의사표시를 정확히 해야합니다. 그후 초반 라인전 단계를 안정적으로 넘기며 파밍을 평균보다 잘하셨다면 8~9분 타이밍에 마나무네를 구입할수있습니다. 이 8~9분 전에 라인을 밀고 집을가서 텔로 복귀하는 플레이는 상관없습니다. 즉 초반단계에서 라인전할때 여신의눈물을 빠르게 구입하며 그 이후템은 텔을 복귀해서 사던 안사던 크게 의미가없는 행동입니다. 제가 앞서 강조한 8~9분 타이밍에 마나무네를 구입할시 코르키는 현재 쿠팡 + 마나무네 즉 1코어가 나온상태입니다. 이시점이 코르키가 처음으로 강력한 타이밍이며 아군 라인에 개입을할수있고 오브젝트싸움을 유도할수도있습니다. 하지만 이공략 자체를 플레티넘에 맞추었을때 보통 오브젝트 교전은 하지않기때문에 로밍보다는 솔로킬을 노릴수있는 플레이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쿠팡을 잡을때 집타이밍을 잡는데 이 집타이밍을 잡을때 상대도 당연히 집타이밍을 잡습니다. 이때 라인을 먼저밀고 상대방 시야에 안보이는곳에 위치하며 상대방이 라인중간정도에 나왔을대 상대방 뒤 대각선을 기준으로 쿠팡을 긁는겁니다. 이유는 상대방의 퇴로차단 및 무빙예측이 간편해지며 쿠팡후 강화R평 or Q평을 할경우 카사딘 제외 대부분의 미드라이너들은 반피이하로 피가 깍입니다. 이 딜교환을 이용해서 발키리추노를 통한 솔로킬 or 상대방의 플래쉬를 뺄수있습니다. 즉 첫쿠팡은 코르키에게 그만큼 중요한거기때문에 보다 신중하게 쓰는게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앞서 8~9분대의 쿠팡으로 인해 솔로킬 및 플래쉬를빼는 이득을보았다면 보통 15분~18분 사이 삼위일체를 구매할수있습니다. 이 2코어가 갖춰진 시점부터는 코르키가 강하기때문에 자신있게 사이드를 밀거나 상대방 시야에서 안보이는데서 암살을 하는 플레이를 노릴수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하는것이 이 2코어가 갖춰줬다고해서 코르키가 안정적으로 딜을 하기 힘든상황이고 코르키는 상대방보다 무조건 먼저때릴때 좋은캐릭터라는걸 인지하며 3코어를 빨리당길수있게 사이드 운영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을 하면됩니다.

 

후반 운영법

 3코어 = 고속연사포를 갖춘후의 코르키는 안정성 + 딜링 충분한 상황입니다. 이시점부터는 아군 라이너들과 합류해서 게임을 이어가도되며 현재 강함을 바탕으로 사이드 압박을 하면됩니다. 단 안정적인 상태에서의 3코어와 망했을시3 코어는 차이가 크기때문에 본인이 망한 상황에서는 최대한 상대방의 시야가 안보이는곳에서 먼저때릴수있게 각을 만드는것이 중요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 역활은 위에 설명한운영과동일합니다. 코르키를 플레이할때 가장중요한것은 상대방을 먼저때리는것입니다. 이점이 중요한 이유는 코르키의 코어템이 충분한 상황에서 먼저때릴시 상대방의 딜러라인의 경우 반피를 기본으로 깍으며 한타를 시작하게됩니다. 이 딜교환 한번에 상대 원딜이 쉽게 딜링을 할수없으며 아군라이너들은 그만큼 쉽게 상대방의 라이너를 포착하거나 코르키가 암살이 가능해집니다. 이점을 유의해서 팀파이트를 진행하며 쿠팡을 잡을시 한타의 경우 상대방 앞라인에 퇴로를 막게 궁을쓰되 안물릴수있는 선에서 쿠팡을 진행해야합니다. 즉 코르키가 멀리날아갈수있는 점을 이용해서 상대방의 퇴로 차단 + 딜거리를 확보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대부분의 챔피언이 초반에 코르키보다 강하지만 초반 라인전의 경우 라인을 빨리 미시는게 중요합니다. 단 상대방의 정글이 2렙갱을찌를만한 캐릭터(자르반, 리신 등)라면 초반에는 막타만 치면서 버티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코르키가 왜 초반에 먼저 라인을 밀어야하냐면 코르키가 1렙때 보통 Q아니면 E를찍게되는데 이상황에서 2렙때 스킬을 무조건 발키리를 찍어야합니다. 초반 마나수정 스타트를 했기때문에 마나가 여유로운상태기때문에 상대방 스킬이 맞을것같다고 판단이 들면 무조건 발키리를 뒤로 쓰면서 사리는 플레이를 지속해야합니다. 즉 3레벨때까지는 상대포탑에 라인을 밀어주며 그이후에는 당겨먹는 플레이나 먼저 라인을 밀고 뒤로 쭉빠지는 플레이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 라인전 방법은 모든 챔피언상대로 공통적인 라인전방식입니다. 쉽게말해 상대가 만만한챔피언(베이가, 말자하) 먼저 라인을 밀고 뒤로 쭉 빠져있는다. 상대방이 라인전이 강한 캐릭터다(이렐리아, 탈론) 최대한 포탑을끼며 막타위주로 챙긴다 이떄 Q스킬은 아끼지말고 써주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마치며

 마지막으로 코르키는 성장형 미드중에서 엄청난 캐리력을 가진 챔피언입니다. 이점을 항상생각해서 아군팀이 불리하더라도 자신이 안정적으로 성장만할수있다면 팀의 멘탈케어를 해주며 자신이 캐리할수있는 매력적인 캐릭터입니다. 궁금한 사항이있으면 댓글확인하면 댓글로 달아드리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