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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비아, 얼음불사조
Anivia, The Cryophoen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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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란방패 서폿 애니비아 공략

- 페이얀(2020-05-22, 조회수: 7876)

진지한 서폿애니비아 공략입니다.

현 티어는 다이아 3이구요 조합에 맞춰서 가끔 뽑습니다. 그럴 가치가 있어요.

애니비아를 할 줄 아시는 분들이 서폿 갔을때 뽑을 수도 있는 엄청 어려운 카드입니다. 기존 서폿하시던 분들이 배울필요까진 없을것 같습니다.

저만 알고 꿀(까진 아니고 모르는걸 이용해서..)을 적당히 빨다가 미드 애니비아 망한 김에 한번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이 공략은 서포터를 위한 공략입니다.

이 챔피언을 서포터로 쓰는 것은 굉장히 난이도 있는 일입니다.

스킬 활용 등은 미드 애니비아와 같게 하되, 마인드는 서폿과 같아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서포터를 어떻게 플레이 해야하는지 기본소양부터 전해드리겠습니다.

 이것들이을 고려하지 않으신다면 수많은 원딜유저에게 피해를 입히실 테니까 서로를 위해서 서폿애니비아는 지양해주셨으면 합니다.

1. 원딜과 서포터중 둘중 하나가 죽어야 한다면 기꺼이 죽는다.

2. 원딜과 같거나 앞라인에서 상대 봇듀오와의 딜교를 진행한다.

3. 시야를 먹는것이 주임무. 템과 핑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핑와를 산다.(영겁의 지팡이일경우 천지신명께 사과를 드리면서 영겁을 산다)

두번째가 가장 중요합니다. 원딜 뒤에서 혜지처럼 플레이할거면 그냥 다른 딜챔프를 하도록 합시다.
서폿애니비아 특징



일단 장단점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뭐 비주류픽 이런건 빼고 진짜 다른 주류픽과 비견될수 있는것들만 써볼게요.

1. 픽싸움 꼬기가 좋다.
1,2픽일때 혹은 팀원에게 부탁을 해서 첫픽을 애니비아를 가져옵니다. 상대는 그걸 보고 미드 픽을 정하는 순간(카사딘 , 아지르 등) 픽싸움을 밀리는 겁니다. 

따라서 아얘 쌩 1픽일때 뽑거나 너무 애니비아하기 좋은 조합이라 5픽 즈음에 뽑기 좋은 서포터입니다. 최대한 미드 탑 서폿을 햇갈리게 만드시는게 좋아요.

2. 딱히 라인전 카운터 챔프가 없다.
나중에 설명드리겠습니다. 전 이즈 아니면(우리팀이 못가져올경우) 정글챔프 밴하는 편임.

3. 미드애니비아가 해야 하는 일들을 좀 더 부담감 없는 포지션에서 할 수 있다.
애니비아의 궁극기 등은 지형을 점령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서포터의 입장에서는 좀 더 딜을 요구하지 않는, 원딜을 서포팅하는 포지셔닝을 할 수 있죠.
상대원딜 팔이 짧고 상대방이 탱커가 많으면 이만한 서포터가 없습니다.

장점은 이정도고 단점으로는

1.원딜빨을 심하게 탄다.
제 경험상 원딜이 느낌없으면 좀 많이 힘듭니다. 서폿애니비아 킬각을 잘 모르는 것도 있구요. 전 해본적이 없지만 각잡고 올릴려면 듀오가 있는게 좋을겁니다.

2.망하면 되돌리기가 힘들다.
한번 죽고나면 계속 죽기때문에 팀이 밀리고 있는데 망하면 유독 1인분을 하기 힘든 편입니다.

3. 게임 지면 무조건 내탓임
이건 2번과 연계해서 애니비아서폿 하게되면 당연히 겪는 정치질중 하나입니다. 생존핑 ㅈㄴ받으면 힘들어요..

4.갱에 굉장히 취약하다
거의 일부러 초반에 싸우며 일단 싸우고나면 빠져나갈 방법이 없는 애니비아는 갱 한번한번이 치명적으로 다가옵니다.

종합적으로 평가하면
극초반이 전성기였다가 중반엔 힘이 떨어지고(뚜벅이일경우 상관x)
후반에는 유사 미드챔프처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애니비아, 얼음불사조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96) 2182 마나 495 (+25.0) 920
공격력 51.4 (+3.2) 105.8 공격 속도 0.625 (+1.68%) 0.804
5초당 체력회복 5.57 (+0.55) 14.9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22 (+5.2) 109.6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00.0 600.0
메인 룬은 어둠의 수확을 듭니다. 애니비아스킬 특성상 한명을 빠르게 조지는 경우가 많아서 수확을 터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스킬 쿨동안 평타를 쳐야되는데 아슬아슬한 싸움일때 이 두번째 수확이 대부분 큰일을 합니다.

감전도 좋을것같은판에 몇번 들어봤는데 생각보다 쓰레깁니다. 그냥 수확이 훨씬 낫습니다.

부룬의 경우에 침착 개편전에는 결의를 썼었는데 마나관리가 애니비아 어느정도 한 저도 진짜 쉽지않았습니다. 물론 할 수는 있습니다만 침착이 좋긴 좋습니다.

상대 그랩폿인데 견제가 적을 경우 뼈방패에 치유의샘인가 고려하는것도 추천드립니다. 
일단은 점화 플이 기본입니다.

원딜이 힐을 들어주지 않으면 힘이 쭉 빠지니까 텔원딜의 경우에는 힐을 들어달라고 부탁합시다. 
안들면 왠만하면 저희라도 힐을 드는 것이 좋습니다.

탈진도 암살자가 위협적이면 자주 고려해줍니다. 맞다이가 나쁘진 않으니
환생 (Rebirth)
재사용 대기시간: 240초
애니비아는 죽을 때 알로 변합니다. 이 알이 6초 동안 깨지지 않으면 애니비아가 되살아납니다.
냉기 폭발 (Flash Frost)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거대한 얼음 덩어리를 지정한 지역에 발사하여 50/70/90/110/130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들을 3초 동안 냉각하여 20/30/40%(궁극기 레벨에 비례) 둔화시킵니다.

사거리 끝에 다다르면 얼음이 폭발하여 적들을 1.1/1.2/1.3/1.4/1.5초 동안 적을 기절시키고 60/95/130/165/20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애니비아가 스킬을 재사용하면 얼음 덩어리가 일찍 폭발합니다. (사정거리: 1100, 범위: 150)
결정화 (Crystalliz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애니비아가 400/500/600/700/800 너비의 지나갈 수 없는 얼음 벽을 만들어 적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벽은 5초 뒤 녹습니다. (사정거리: 1000)
동상 (Frostbi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애니비아가 목표 적에게 냉기의 바람을 날려 50/75/100/125/1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냉기 폭발이나 최대 크기에 도달한 얼음 폭풍에 적중 당했을 경우 두 배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얼음 폭풍 (Glacial Storm)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4/3/2초
활성화/비활성화: 애니비아가 1.5초에 걸쳐 크기가 커지는 얼음의 폭풍우를 소환하여 적에게 초당 30/45/60 (+0.1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추위에 떨게하여 이동 속도를 20/30/40% 늦춥니다. 최대 크기 도달시 피해량이 200%, 둔화율이 30/45/60% 증가합니다. 매 초마다 40/50/60의 마나를 소진합니다. (사정거리: 75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콤보 , 팁 등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드애니비아랑 비슷하게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제일 중요한게 3렙때 w를 거의 무조건 찍어주는겁니다. 바텀라인에서 3렙 w있고없고는 급한상황이 아닌 경우 아주 큽니다.

또한 선2렙찍을게 확실하고 적당한 딜교각이 나와서 상대 봇듀중 하나를 격리시켜서 팰 수 있는 경우에, 2렙에 w를 찍고 쎄게 피교환해주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 2대2라할지라도 애니비아 e가 없으면 비벼질 수 있으니 미니언상황이 정말 압도적일때만 적당히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e선마를 하시고 벽3~4렙을 찍는게 목표입니다. 라인밀때를 대비 e대신 q를 몇개 찍어도 됩니다.


팔 짧은 원딜 상대로는 부쉬에서 e던튀를 자주 해주시면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고려가능
이 공략의 가장 핵심인 아이템입니다.
바로 도란방패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애니비아의 단점 중 하나가 낮은 최대체력과 체력회복량인데, 도란방패는 체력과 고정체젠이 붙어있어서 알패시브와 함께 애니비아를 최강의 탱커로 만들어줍니다.

깡스킬 대미지도 뛰어나서 그랩폿일 경우 일부러 끌리고 싸워도 오히려 상대를 박살내버립니다. 
첫 귀환시에 400원을 모아야 하므로, 최대한 초반교전이 잦을 것 같은 경우에 가주고 모으지 못했다면 원딜에게 양해를 구하고 cs라도 챙겨서 가야합니다. 첫킬은 애니비아가 먹는게 좋습니다.

이때문에 도란방패를 가고도 망해버린다면 서폿템이 늦어지고 이는 중반 상대와의 시야 격차로 이어지게 됩니다. (진짜 엄청나게 큽니다 이건)

하지만 진짜 존나 쎄서 왠만한 경우 이겨야 합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도란방패를 든 애니비아는 인베의 화신입니다. 어느 정도 맞아도 알까지 잘 안깨져서 조합따라 포커싱당하고 시작해도 q를 잘맞춰놓으면 알까지 안까지고 인베 승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싸움이 잘 벌어질 것 같지는 않지만 딜교각이 좀 힘들다 싶으면 타곤산가시고 그냥 일방적인 구도에서는 송곳니를 가줍시다.

첫템은 똥신-루비수정입니다.(카탈리스트-영겁)

영겁이 비싸기는 하지만 애니비아가 어그로 분산시키면서 사람구실하는데는 이 템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현재 애니비아서폿들이 마나가 부족하다는 미명 하에 여눈-대천사 트리를 타는 경우가 있는데 진짜 미친짓입니다. 침착있으면 마나가 부족하지 않을 뿐더러 너무 비싼템이여서 늦게나오고 라인전에 도움이 안되며 몸도 안되서 원딜을 사지에 내몰고 딜만 하겠다는 그야말로 망나니스러운 마인드입니다. 

제가 영겁을 올리는 이유는 어그로를 끌기위한 최소의 딜, 탱킹력을 잡기 위함인데 대천사는 그냥 딜러로 나가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럴거면 다른 챔프를 해야합니다.

신발은 모빌-신속신중에 하나 고르시고 

2코어부터 상황에 맞게 가는데 보통 쌍둥이 그림자를 올려줍니다. 시야따는데 도움을 줄 뿐더러 가격도 싸고 버릴게 없는 아이템입니다.

3코어부터는 올릴 일이 잘 없긴한데 탱이엄청 많으면 리안드리 등을 생각하셔도 되고 극탱으로 나가셔도 됩니다. 기맹, 미카엘 등으로 원딜케어하시는 것도 필요하다면 좋습니다. 원딜이나 아군을 서포팅할 생각만 하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아군일 경우)

최악의 조합 1

벽-선고는 통화하면서도 잘 안됩니다.
그냥 하지맙시다
트위치
(아군일 경우)

최악의 조합 2

라인전이 진짜 구대기급입니다.
겜내내 힘들기만 하다가 끝나니 하지맙시다.
루시안
(적군일 경우)

그랩폿,유미 등과 같이 올경우 q를 맞추기가 힘들어 좀 빡셉니다.
우리 원딜이 십중팔구 후반이 더 좋을테니까 무리하지말고 원딜대신 맞아가면서 파밍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이사
(상대일때)
징크스
(아군은 ㄱㅊ)
베인
((상대일 때)
챔프가 중요한게아니라 봇듀오 둘의 힘싸움이 중요합니다.

그랩폿이더라도 상대원딜이 누킹을 못박아넣으면 애니비아가 유리하고(알이 기준)

상대봇조합보다 우리봇조합 힘이 많이 약할때 진짜 안좋은 조합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팀일때 베인, 트위치, 코그모 등 라인전 약캐일 경우
상대가 그랩 + 루시안 등의 라인전, 견제 강캐들일 경우 게임이 많이 답답합니다.

애니비아 서폿 단일의 경우 라인전이 꽤 강한 편입니다.
또한 서포팅 능력이 굉장히 떨어지는 편이다보니

탈론,니달리, 아칼리 등이 상대팀에서 나오면 어지간하면 애니비아를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이 잘클경우 저도 죽고 원딜도 지키기가 엄청 힘듭니다.


상성
애니비아가 언제 좋은지 대강 설명입니다. (상대 챔프 기준)
유틸형 great
그랩형 good(블크에게는 중반 넘어가면 살짝 밀림)
극딜형 bad(대부분 애니비아보다 리치가 길어서 뭘 하기가 힘듬)
탱커형 soso(한번 이기는 쪽이 쭉 이기나 정글차이가 되기 십상)

사거리 짧은(이동기없는) 원딜 great
사거리 긴 원딜 soso

암살자(벽넘는) 비율 높을때 worse
탱커(뚜벅이) 비율 높을 때 great

챔피언==아군일때--적군일때 설명입니다.

베인==최하--상

라인전이 약한 친구입니다. E짤 계속 노려주시고 최대한 미니언 못먹게 방해합시다. 아군에 나왔을 시 최악의 조합입니다.
킬각에도 킬을 못따고 이길 싸움도 지며 중후반에 제가 딜각 잡아주기도 힘듭니다.

상대방이 라인전이 약하고 탱커위주의 픽이 나왔을때는 좋지만,

상대방이 라인전이 세고 암살자위주의 픽이 나왓을 때는 쓰레기도 이런 쓰레기가 없습니다. 대부분 좋은 결말을 맺지 못합니다.

와 이거 조합보고 써야해서 서폿까지 비교할랬더니 양이 너무 많네요??? 아 기찮앙 다음에 또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란방패 시작시 운영방법
선템 도란방패를 든 경우에, 초반에 빨리 싸울수록 좋습니다.
보통 서폿애니비아들이 타곤산, 송곳니를 들고오기 때문에 몸이 굉장히 약한 딜폿으로써 먼저 포커싱할수있으면 하는게 좋기때문에 굉장히 열심히 뭅니다. 저거 들고온 서폿애니비아는 혜지 맞습니다.

하지만 도란방패를 들고온 애니비아는 달라요. 딜러 80% 탱커80% + 알 40%정도 도합 2인분까지 할 수도있는 사기서폿입니다. 그냥 다른챔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일 이상적인 구도가 평타짤로 은근 피 살짝씩 빼다가(부쉬플레이, 막타플레이 등) 2렙 , 3렙때 상대가 물던가 내가 물던가해서 원딜한테(서폿이 절 물어도 원딜만 쳐다봅시다. 레오나라고 생각하세요) qe점화 평 +수확을 다 박고 알로 변합니다. 이때 저희 원딜이 상대원딜을 계속 치고있으면 이걸 알을 까야할지 원딜을 물어야할지 판단이 잘 안서요.

원딜을 물면 제가 살아나서 다시 q돌았으니 한놈 뚝배기를 깨고
딜이 갈리면 그냥 무조건 압승인거고
저를 물면 저랑 상대봇듀 2대1교환나거나 알이 안까이고 살아남아요.

 2~3렙구간에 바텀에서 킬이나고 이득을 봐야 도란방패를 산 목적이 뚜렷해집니다. (그렇다고 억지로 하다가 터지진 맙시다.)

피 교환을 잘 해놨다면 정글 갱이와도 2대3도 끄떡없이 해내는경우도 진짜 많이 연출됩니다.

보통 알이 무조건 빠지기 때문에, 상대 탱커서폿일 경우에 2대0이득을 봤어도 알쿨일때 싸우면 무조건 집니다. 5-6렙때 다시 알이 돌때까지 적당히 사려줍시다.

도란방패를 샀을 때 아무일이 안일어났다면 최대한 400원 모아서 집을 가고 못모으고 집에 갔을때는 아무것도 사면 안됩니다. 최대한 빠르게 서폿템을 사야되요. 사실상 반쯤 망한겁니다 이미.

저헵싸움 이기고 집왔을때 둘중에 하나를 적당히 골라줍시다.
송곳니는 내가 나댈 수 있고 나대야할때 사주면 되고
타곤산은 좀 적당히 사리면서 무리안해도 될때 사주면 됩니다.

그 다음은 루비수정과 카탈리스트로 최대체력 보충해주시는게 좋습니

도란방패 스타트가 아닐 때
항상 도란방패 스타트를 하는 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봇듀 조합 구도가 일방적일때는 서폿템 스타트를 합니다.
(내가 맞을일이 없는 호구 탱서폿)등 일방적인 견제가 가능하면 그냥 송곳니를 가주고

원딜 파워가 도란방패가 있어도 애매한데 굳이 싸워 줄 필요가 없으면 타곤산을 가주시면 됩니다.

상대가 유틸 견제폿일경우 원딜한테 들어갈 견제를 제가 감당해야되기 때문에 라인 유지력때문에 도란방패를 가는 것도 나쁘지않습니다. 그런 서폿들은 벽에 취약해서 거의 항상 선공권이 저희한테 있어요.
마치며
애니비아를 어느 정도 다룰 줄 아시는 분들이 해야하는 서폿입니다.

하지만 한번 뽕맛 보시면 이제까지 해오시던 서폿혜지와는 다른 딜탱 애니비아라는걸 깨달으실 겁니다.

전략적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드 중 하나가 되시길 빕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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