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
기본 능력치
체력 529.04 ⇒ 535
체력 증가량 78 ⇒ 74
마나 350.8 ⇒ 375
마나 증가량 60 ⇒ 40
공격력 50.04 ⇒ 50
Q - 별부름
소라카 체력 회복량 60/80/100/120/140 (+주문력의 50%) ⇒ 40/50/60/70/80 (+주문력의 30%)
별의 가호 체력 회복 지속시간 5초 ⇒ 2.5초
마나 소모량 40/45/50/55/60 ⇒ 60/65/70/75/80
추가 이동 속도 15/20/25/30/35% ⇒ 10/12.5/15/17.5/20%
W - 은하의 마력
신규목욕 후 바나나 우유 한 잔 소라카가 별의 가호를 받는 상태일 때 W - 은하의 마력 체력 소모량(소라카 최대 체력의 10%)이 40/55/70/85/100% 감소합니다.
회복 80/110/140/170/200 ⇒ 80/115/150/185/220
10.4 수정
W-은하의 마력 재사용 대기시간 8/6.5/5.3.5/2초 ⇒ 6/5/4/3/2초
W - 은하의 마력 마나 소모량 50/55/60/65/70 ⇒ 40/45/50/55/60
W - 은하의 마력 별의 가호 체력 소모량 40/55/70/85/100% ⇒ 60/70/80/90/100%
10.6
Q - 별부름
별의 가호 총 회복량 40/50/60/70/80 (+주문력의 30%) ⇒ 50/60/70/80/90 (+주문력의 30%)
추가 이동 속도 10~20% ⇒ 15~25%
10.8
기본 능력치
마나 375 ⇒ 425
Q - 별부름
마나 소모량 60/65/70/75/80 ⇒ 45/50/55/60/65
10.10
Q - 별부름
기본 피해량 75/110/145/180/215 ⇒ 85/120/155/190/225
W - 은하의 마력
체력 소모량 감소 60/70/80/90/100% ⇒ 80/85/90/95/100%
10.4 대규모 너프부터 10.10버프까지 정리
기본 능력치
체력 529.04 ⇒ 535
체력 증가량 78 ⇒ 74
마나 350.8 ⇒ 425
마나 증가량 60 ⇒ 40
공격력 50.04 ⇒ 50
Q - 별부름
별의 가호 총 회복략 60/80/100/120/140 (+주문력의 50%) -> 50/60/70/80/90 (+주문력의 30%)
기본 피해량 75/110/145/180/215 ⇒ 85/120/155/190/225
별의 가호 체력 회복 지속시간 5초 ⇒ 2.5초
마나 소모량 40/45/50/55/60 -> 45/50/55/60/65
추가 이동 속도 15/20/25/30/35% -> 15~25%
회복량 너프, 피해량 버프, 회복시간 버프, 마나 소모량 5증가, 이동속도 너프
W - 은하의 마력
소라카가 별의 가호를 받는 상태일 때 W - 은하의 마력 체력 소모량(소라카 최대 체력의 10%)이 40/55/70/85/100% 감소합니다.
체력 소모량 감소 40/55/70/85/100% -> 80/85/90/95/100%
W-은하의 마력 재사용 대기시간 8/6.5/5.3.5/2초 ⇒ 6/5/4/3/2초
회복 80/110/140/170/200 ⇒ 80/115/150/185/220
W - 은하의 마력 마나 소모량 50/55/60/65/70 ⇒ 40/45/50/55/60
체렴 소모량 감소 강버프, 쿨타임 버프, 회복량 버프, 마나소모량 버프
Q자체 회복량이 레벨마다 10씩 줄어서 5렙에 50이나 줄어들었지만 별의 가호 상태에서 W를 줄 때 소라카 체력 소모가 줄어들어서 라인전 구간엔 소라카 자신에겐 큰 영향은 없을 정도의 너프.
아군에게 회복을 줄 때의 회복량이 줄어들긴 했지만 1렙 쿨타임이 0.75% 감소해서 1.33배 초당 힐량이 늘었음
패치 80+50/60/70/80/90 = 130/140/150/160/170
패치 후 130/140/150/160/170*1.33 = 172.9/186.2/199.5/212.8/226.1
옛날 80+60/80/100/120/140 = 140/160/180/200/220
옛날과 비교하면 저렙 구간의 힐량은 오히려 늘었고 회복속도가 절반으로 줄어서 2:2 라인전에서의 교전력이 증가함.
Q의 데미지 증가 10까지 합치면 소라카의 Q, W 변화는 전체적으로 봤을 때 버프에 해당함.
다만 마나, 체력 증가량이 감소해서 마나, 체력 자원을 더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고 원딜과의 2:2 라인전 협동이 더 중요하게 됐음. 서포터 혼자서 견제로 승리를 따내긴 힘들어 졌지만 라인전은 더 강화됨.
너프 + w 리메이크 패치 후 다시 버프가 되면서 소라카의 성능은 옛날과 비슷해졌는데 플레이에서 큰 변화가 생김
1렙엔 당연히 Q를 찍고 2렙엔 E를 찍었었는데 W 패치 후 2렙 W가 의미 있어졌다.
옛날엔 2렙에 w를 찍으면 소라카 피 10%를 쓰면서 원딜피 70인가를 채우고 w의 쿨이 8초라서
2렙 교전에 w를 두번 쓰는 건 거의 불가능했고
소라카 피 잃는 것과 원딜의 회복을 생각해보면 엄청 손해인 스킬이였기 때문에
2렙엔 E를 찍어서 1렙 Q의 강력한 견제력을 더해줬었다
하지만 이제는 Q를 맞춰 별의가호 버프를 받은 상태에서 힐을 주면 Q 1렙에 소라카 피 소모량이 80% 감소하기 때문에
2렙 소라카의 피 소모 60 정도에서 80%가 줄어들어 소라카 피 12정도 밖에 쓰지 않는데
원딜의 피는 Q 별의가호 효과 + W의 회복량이라서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고 있다.
피의 회복은 원딜러의 방어력 마저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2렙 때 소라카의 별의가호W 회복은
상대편의 딜링 200 수준에 해당하고 보통의 챔피언들의 2렙 스킬 두 개는 마법데미지가 150 근처에 있기 있기 때문에
소라카의 2렙 W는 상대 챔피언 하나 이상의 스킬을 상쇄 시켜버리게 됨
1렙 W의 쿨타임이 8초에서 6초로 줄어들어서 쿨타임이 짧은 Q와 같이 사용하기 좋아졌음
Q-E-Q-W의 스킬트리를 쓰던 옜날 소라카는 2렙 때 찍는 E의 속박을 적중시키기 위해서 Q를 맞추고 상당히 신중하게 E를 깔든가 방어막 수호자를 이용하는 탱소라카로 적의 cc를 맞아 적이 소라카 공격에 집중하는 동안(평타나 스킬을 쓴다고 못 움직이는 시간)을 이용해 E속박을 맞춰야 했는데 그렇게 속박을 맞춰도 데미지의 합은 140이고 적의 마법저항력의 감소를 받으면 실제 QE속박의 데미지는 그리 크지 않다. 탱소라카가 QE속박을 이용하는 것은 원딜의 딜링을 쉽게하여 교전을 유리하게 이끌어가는데 교전 난이도가 상당히 높고 탱소라카를 모르는 원딜들은 그냥 소라카가 던진다고 생각하기 쉽상이였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QWE나 QWW나 QWQ같은 스킬트리도 충분히 효율적이기 때문에 굳이 솔랭에서 처음 만나는 원딜과 합을 맞추기 어려운 탱소라카 보단 힐라카로도 충분히 뒤에서 QW로 2렙 교전 이득을 보기 쉬워졌다.
Q의 자체회복력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소라카가 맞기 보단 원딜이 맞게 하고 소라카는 핑퐁하는 식으로 라인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해졌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힐라카를 플레이 하기에 좋아졌다.
W의 쿨타임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굳이 시간당힐링 DPH를 늘리기 위해서 2렙 W를 빠르게 올려야 할 필요성이 줄어들었다.
Q의 별의가호 회복효과엔 0.3AP의 계수가 있고 Q 레벨을 높이면 데미지, 슬로우, 별의가호 회복량, 이동속도의 증가효과와 쿨타임의 감소가 있기 때문에 아이오니아장화, 성배, 구원, 향로의 테크트리를 타는 전형적인 힐라카들도 Q-W-Q-E-Q-R-Q-W-Q와 같은 Q선마 테크트리가 공격과 자체회복, 원딜의 회복등을 모두 고려하였을 때 W선마보다 효율이 좋다.
소라카가 완벽하게 리메이크 됐던 과거 이후로 2렙에 W를 찍는 건 엄청난 비효율로 금기시 되던 것이고 아주 당연히 QEQW를 찍던 소라카 유저들이였는데 현재는 챌린저 마스터권 최상위 소라카들부터 QW를 찍는 패치 후 스킬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 흔적이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