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0% (0표)

0% (0표)
현 D2 ) 10.11 정글 트런들의 기본적인 이해
* 점선 (===) 으로 구분 지어 놓은 글은 심해 정글러 본인의 사견 및 잡담임.
정글 트런들의 기본적인 내용을 담았음
======================================================================================================
요즘 트런들이 대회에서도 많이 나오고 솔랭에서도 핫한데, 공략 게시판을 들어와 보니 과거만큼 공략 게시판이 활성화 돼 있는 것 같진 않고 차라리 정보를 얻으려면 정글 포지션 게시판에 트런들 검색하는 게 유익해보임.
그래도 아마 초심자에게는 그래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서 비록 낮은 티어지만 롤창인생으로써 혹여 나의 얄팍한 지식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까 하며 조금 끄적여 봄.
글은 잘 못 쓰는지라 맞춤법과 가독성이 난해할 수 있음. 양해 바람
들어가기에 앞서 정글 트런들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해보겠음.
일단 본인은 정글 트런들이 정말 좋은 픽이라고 생각함.
대회에서도 좋은 픽인 듯 싶지만 솔로랭크에서도 정말 좋은 픽이라고 생각하고 점수 올리기 쉬운 픽임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트런들이 정글에서 엄ㅡ청 힘든 카운터도 없다고 생각하고, 선택의 폭이 넓은 챔피언이라고 생각함. 오브젝트건 갱킹이건 팀파이트건, 야무지게 팀 승리의 견인차 역할을 해낼 수 있음
그리고 본인만 재밌는 건지 모르겠는데 Ctrl + 3 로 발 동동 굴러주면 너무 재밌음
======================================================================================================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50 (+110) | 2520 | 마나 | 340 (+45.0) | 1105 |
공격력 | 62 (+3) | 113 | 공격 속도 | 0.67 (+2.9%) | 1 |
5초당 체력회복 | 5 (+0.85) | 19.45 | 5초당 마나회복 | 7.51 (+0.6) | 17.71 |
방어력 | 37 (+3.9) | 103.3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75 | 175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혹은








인데 그냥 둘 중 편한 거 드셈
===================================================================================================
트런들은 룬의 선택지가 정말 다양하다고 생각함.
룬은 정말 개인취향이라 자기 맞는 거 들면 되겠지만 다양한 선택지를 짚어보겠음.
우선 키스톤과 그에 따른 보조룬부터 살펴보자면
대체로 본인은
에 간혹 
이렇게 드는데




1.
난입이 무난하고 가장 많이 드는 룬인듯. 걍 이거 고정으로 들어도 될 듯

선택의 기준은 아군과 적 조합을 따졌을 때 둔화 감소, 추노 및 도주, 무빙등이 필요한가.
적 챔피언들이 사거리가 있다 싶어도 들어줌. 단 본인은 팀 조합이 노딜이면 안 드는 편.
정글에선 
/ 
/
/ 
,








타 라인에선 
/ 
/ 
. 등






수많은 둔화 기술들을 무마 시키기 좋아서 뚜벅이 트런들에게 참 어울리는 듯.
굳이 적팀에 둔화기술이 없어도 이속 증가 후 이어지는 교전에서 무빙으로 이득보기도 좋음.
무엇보다 마법 룬의 보조룬들이 정글에게 아주 유용하다고 생각함
1행
빛의 망토 뚜벅이를 위해 정말 유용한 룬

2행
기민함
얼음왕국,
물걷자,
빛의망토 등과의 시너지,






3행
물걷자 정글러 필수 룬

2.
집중공격도 무난무난 좋은 룬인 듯. 몹시 강력함.

선택의 기준은 초중반 소규모 교전 맞딜이 필요한가, 팀 조합이 노딜인가,
난입이 크게 필요하지 않은가.

아무래도 뚜벅이라 붙지 못하면 때릴 수가 없음. 그렇지만 난입이 크게 필요하지 않는 조합이라면 집공이 강력하긴 함.
물론 적 정글 하나만 보고 룬을 선택하지 않지만, 사거리 긴 챔프가 적으며 교전이 잦을 듯 싶으면 대체로








보조룬에는
1행
승전보 굿

2행
강인함 필요할 시 , 그렇지 않으면


3행
최후의 일격 혹은


추가로
정복자도 들만한 룬인 것 같음. 근데 이거 들 바에는 그냥
집공 드셈.


선택의 기준은 땀내나는 캐릭들과 계속 몸 부대끼며 싸울 것 같을 때.
그래도
얼음왕국 재생 효과도 받는 지라 야물딱진 피흡이 가능.

3.
포식자는 자주 들지는 않는데 기동성이 훌륭하기는 함.

선택의 기준은 갱각이 날 것 같거나 봐 주어야 할 라인이 많은가. 팀이 노딜이 아닌가.
난입이 크게 필요하지 않은가.

보조룬은 2행과 3행의 좀비와드. 끈사가 꽤 유용한데
1행
비열한 한 방 있으니까 드는 룬

2행
시야 수집 아니면


3행
영사 아니면


추가로
결의 계열 보조룬 중
뼈방패
사전준비 그리고
과잉성장
소생
불굴의 의지





영감 계열 보조룬 중
마공점
신발
초시계 그리고
우주적 통찰력
쾌속접근





거기에
외상 까지

얘네 다 쓸라면 쓸 수 있다고는 생각하는데 이런 것까지 고려해가면서 할 것 까지는 없는 것 같음..
작은 파편 룬은 당연히 

혹은 적 미드정글 AP 시, AP 많을 시 

선택해줌 .






======================================================================================================






룬을
들었다면
빛의 망토 생각하면서 스펠 써 줍시다


그리고 뚜벅이라 플래시 말고 다른 스펠은 아닌 것 같음
======================================================================================================










헌납 (King's Tribute)
트런들은 근처에서 적 유닛이 쓰러질 때마다 죽은 유닛의 최대 체력의 1.8~5.5%(레벨에 따라)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범위: 1400)

깨물기 (Chom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3.5초
재사용 대기시간: 3.5초
트런들이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돌진해 10/30/50/70/90 (+0.15/0.25/0.35/0.45/0.5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깐 동안 대상 적을 둔화 효과에 빠뜨립니다. 이 공격으로 트런들의 공격력은 5초간 20/25/30/35/40만큼 증가하고 상대의 공격력은 해당 수치의 절반 만큼 감소합니다.

얼음 왕국 (Frozen Domain)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트런들이 목표 지역을 얼음으로 8초간 뒤덮습니다. 트런들은 이동 속도가 20/28/36/44/52%, 공격 속도가 30/50/70/90/110% 상승하며 모든 시전자에게서 받는 치유와 재생 효과가 25%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1000)

얼음 기둥 (Pillar of Ic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21/19.5/18/16.5/15초
재사용 대기시간: 21/19.5/18/16.5/15초
트런들이 목표 지점에 6초 동안 얼음 기둥을 생성하여 통과할 수 없는 지역을 만들고, 기둥 주변의 모든 적의 이동 속도를 34/38/42/46/50% 늦춥니다. (사정거리: 1000)

진압 (Subjug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트런들이 적 챔피언의 최대 체력에서 20/25/30% (+0.02 AP)만큼의 체력을 흡수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의 40%만큼을 흡수합니다. 절반은 즉시, 나머지 절반은 4초 후에 적용됩니다. 흡수 효과가 끝난 다음 4초 후에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선마는 q 선마 후 후선으로 w냐 e냐 갈리는 데 승률은 e 를 먼저 후선하는게 더 좋음.
스킬 콤보



콤보라고 할 건 없고
을 적재적소에 사용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함


스킬 활용 팁




특히
얼음 기둥과
진압이 트런들의 꽃임.



정 가운데 맞추면 에어본 판정이라 연계 가능하고, 챔피언을 협곡의 벽과 기둥사이에 오묘하게 끼워버릴 수도 있음.
유의할 점은 상대방의 이동기 유무임.
추노하려는데 좁은 퇴로에
썼다가
/
/
/
이런거 쓰면 아군만 곤란해짐. 빠지고 쓸 것






스킬 점사 맞기 전에 탱커
한번 빨아주면 훨씬 덜 아프게 들어옴

동시에 한타에서 구도 잡을 때 아군 지키면서 앞라인 점사하는 구도의 경우,
탱커에게
한번 빨아주면 진짜 살살 녹음 딜 체감됨.

특히 스킬 점사 맞아서 죽을 것 같다 하면 맞기 전에
광클해서 아무나 쪽 빨아버리셈 생존 확률 훨씬 올라감.

===================================================================================================
여러가지 아는 대로 써봄.
0.
헌납

- 범위 1400 인 것으로 앎




그 사거리 내에서는 미니언이 죽건 적군이 죽건 바론이 죽건 그 죽은 유닛의 최대 체력의 2~6퍼 만큼 트런들 피가 회복됨. 이거 알고 써먹을 건 없긴한데 바론이나 드래곤 죽이면 피 찬다는 것 정도는 인지해두셈 후반가면 6퍼센트라 바론 죽으면 한 번에 500 넘게 참.
1.
깨물기

- 공격력 흡수가 달려있음
정글링 시 쿨타임 마다 써주면 항상 공격력이 흡수된 상태 유지 가능함.
참고로 정글링 먼지 팁에 2렙에 칼부 먹는 동선을 짤 때 블루만 먹은 상태다, 하면
작은 칼날부리가 평타-q평타-평타에 안 죽음. 레드 먹었으면 레드 딜로 평q평해도 죽는데 블루는 그딴거 없어서 q-평-평 해야함. 근데 사실 2렙에 블루달고 칼부먹는 경우는 거의 없는지라 여하튼.
- 평타 모션 캔슬 가능
평타 -
평타 - 평타 로 보통 집공을 터뜨려줌.

- 슬로우가 아주 잠깐 있기는 있음
그래서 갱킹 상황에서 평타 -
평타 - 평타 여의치 않으면
평타 - 평타 - 평타 이런식으로 먼저 깨물기


또한 도주 시
한 방 깨물고 도망치기 등으로 활용 가능함

2.
얼음 왕국

- 재생 효과 증가 달려있음









궁과 더불어
의 효율이 좋은 이유

3.
얼음 기둥

- 정신 집중 기술 , 돌진기 끊어주기
귀환, 텔포를 포함해






















특히 카타리나 궁 미포 궁 이런 건 끊어주면 딜로스 심하니까 한타 시에 꼭 봐주삼. 리신 q 바이 q 이런 건 멀리서 날아오는 건 끊을 만함 데미지 안들어오니 끊어버리삼
- 적 딜러 마크
뚜벅이 원딜의 경우
특히
상대로 기둥 세워주면 카이팅하기 껄끄럽게 만들어버림 뚜벅이 원딜이 아니더라도 기둥 한 번에 거의 무조건 이동기나 스펠을 빼야 하는 경우가 많음. 포지셔닝 무빙에 신경 써야하는 적 딜러에게 기둥의 존재는 상당히 부담되는 것이고 딜러 묶어주면 거의 무조건 이득볼 수 있음






전술했지만
/
/
이런거 빠지고 써주면 추노 시 용이하게 가능





접근 한 후
로 비벼주면서 딜로스 유발

- 아군 원딜 지키기
아군 원딜이 잘 컸고 적 브루저가 아군 원딜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질 시, 적 브루저와 아군 원딜 사이를
로 떼어 내 주는 식의 플레이가 필요할 때가 있음. 

이런 식으로 사이에 끼워주면 원딜이 알아서 할 거임




4.
진압

- 포커싱 중인 상대 물몸 만들기






특히
발동된 탱커한테 쪽 빨아주면 정말 좋음.
있으면 신경 써서 써주면 효율 몹시 좋아짐.


굳이 그런 거 없더라도, 탱커건 아니건, 현재 포커싱 중인 상대에게 궁극기를 바로 사용하여 빠르게 녹여버리는 것이 중요함. 앞라인에 궁극기 쪽 빨아주고 원딜 지키면서 같이 포커싱해주면 빠르게 녹이면서 나아갈 수 있음
- 방마저 흡수로 탱킹
몸 대면서 밀고 가야할 때, 혹은 물렸을 때 cc 맞기 전에 r 광클해서 탱커 아무나 궁극기 쪽 빨아주고 맞아주셈
죽을 거 살 수 있음.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코어템
신발


필수 코어는
이후 
내지 망했을 경우 
구매 해줌





당연히 신발은 AD, 평타 챔 많으면
/ AP, 강인함 필요하면
/ 둔화 감소와 싼 맛이 필요하면 



그 이후엔 상황에 따라서
치감이 필요하면 



치명타가 아프면 

탱킹이 필요하면 

접근이 필요하면 

이거 쓸 것 같으면 

등등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구매함
===================================================================================================
본인이 유동적으로 아이템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여러 요소를 굳이 써보자면















그리고 보통 


이렇게 샀으면 게임 끝나갈 즈음인데 여기서 남는 두 자리는 센스껏 사면 될 듯




본인은 보통
에
에
들고 다니긴 함 극후반 가면 
로 올려주고





추가로 전술했지만
가
빨을 받아서 좋음 AP 있으면 꼭 올려주삼



여튼 룬과 적 조합과 한타에서의 역할을 생각해보고 그에 맞춰서 템을 유동적으로 올리면 됨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사일러스
.

니달리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자크
.

세주아니
.
또한 뚜벅이 딜러들을 상대로 훌륭한 카운터 픽이 될 수 있음 기둥을 통한 갱킹 및 팀파이트에서의 기여가 훌륭함
굳이 하드 탱커나 뚜벅이 딜러 상대가 아니더라도 강력한 갱킹력과 저렙부터 안정적인 오브젝트를 챙길 수 있다는 점, 팀파이트에서의 기둥과 궁극기의 존재로 인한 존재감은 어떤 상대로도 꽤 괜찮은 것 같음
하드 카운터 없음
===================================================================================================
그래도 역시 잘하는
힘든 것 같고
이게 조금 빡침




사실 정글이 카운터라는건 지대한 의미까지는 없는 것 같고 적 정글과의 1대1 만을 보기보단 라이너 간 상성 조합 구도 이런 것으로 승패가 갈린다고 생각함
1대1로 따지면 트런들이 지는 상대는 거의 없다고 보아도 무방함
그래서 카운터 픽이나 챔피언 별 대응법은 매 판 달라진 아군 라인전 상성 조합 구도 등을 일일히 설명할 수도 없고 심해티어인 본인도 잘 모르니 적어봐야 의미 없는 것 같음. 타 라인이면 모르겠는데 정글은 애초에 전 라인에 영향일 미칠 수 있는 라인이고 1대1이 아닌 1대2 2대2 3대3 이런 식의 교전을 하게 될 테니까
===================================================================================================
픽창에서 아군 조합 적 조합 라이너 상성 한타 구도 이런 것 생각하고 들어갑시다
라이너 상성 및 구도를 특히 생각해두고 들어가면 초반 동선의 방향을 정할 수 있음
케이스가 몹시 많지만 예를 들어 탑이 근접 싸움이고 정글포함 2대2를 보았을 때 이길만 하다 하면 정버프 3캠 후 탑을 신경 써주거나, 탑이 밀리는 상성인데 다이브 당하지는 않을 것 같다 싶으면 역버프 풀캠으로 빠른 성장을 도모한다던가.
그리고 적 정글의 특성을 인지하고 들어가는 좋음
성장형 정글에 레드 역벞 시작할 것 같다. 1렙싸움 괜찮다 싶으면 레드 인베들어가서 1렙 기둥찍고 이득봐주고. 혹은 적 블루시작으로 한 캠프 이득보고 시작한다던가. 반대로 교전 위주 정글에 카정이 올 것 같다. 하면 빠르게 아군 정글로 들어가서 와드를 박고 렌즈로 바꿔 준다던가
그 후 게임이 흘러가는 양상을 보면서 어떻게 한타가 일어날지. 어떻게 이득을 볼 수 있을지 생각합시다
이성적인 판단으로 최대한 게임을 이길 수 있도록, 생각하면서 게임하면 재밌고 점수 올리기도 좋다고 생각함
쓸모 없는 글 끝까지 읽어줘서 고맙고 추가할 것 보완할 것 고칠 것 있으면 수정하겠음
옛날에 롤인벤 공략으로 내가 도움을 받았듯 누군가 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음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