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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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코즈식 해체분석 완료] 리메이크 ap 볼베
ap 딜탱의 여지를 남긴한다고 해서 연구해봤어요.
리메이크 볼베 자체 성능이 구리긴 한데, 그래도 최대한 좋게 써야 하니깐요...
Ap 빌드의 장점은 ad 볼베보다 든든한 탱킹과 이기적인 딜교, 그리고 조금 더 좋은 한타를 들 수 있겠네요.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50 (+104) | 2418 | 마나 | 350 (+50.0) | 1200 |
공격력 | 60 (+3.5) | 119.5 | 공격 속도 | 0.625 (+2%) | 0.838 |
5초당 체력회복 | 9 (+0.76) | 21.92 | 5초당 마나회복 | 6.25 (+1) | 23.25 |
방어력 | 31 (+5.2) | 119.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50.0 | 15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Ap볼베는 대부분이 쓰는 AD볼베에서
E와
R의 딜 비중을 올리는 트리라 무조건 이거 두개의 적중률이 중요해요.
패시브는 사실상 ap올려서 낮아진 공격력을 보조하는 정도의 효과+라인클리어 보조 정도.
는 E실드 받으면 터져서, 딜교에 큰 도움이 되요.
는 스플릿을 강화해서 좋구요.

취향이에요.
W피흡이 본인 잃은 체력이라 낮은 피에서 효율이 좋아요. 보호막에도 적용되어서 총체적으로 좋답니다. 강추.
체력 증가합니다.
텔포후 포탑다이브가 쥰내 강력해져요!
항상 기절 이후에 딜교를 박으니까 딜이 좋아져요.
궁 의존도 높아서 좋아요.
볼붕아...
벨트, 란두인 찰떡궁합!
마나 안 딸려요.
적 ap 원거리일때 좋아요.(카시,라이즈)
텔포후 다이브가 좋아져요. 정글에도 좋고.
쿨감이 필수라서 좋아요. 강추.
큐 이속 증가가 좀 더 빨라짐.
E를 먼저 써야할 상황에 조금 좋아져요.(견제 등)
유지력 좋아져요.
쿨감 높으면 좋아요.



그래서 제가 생각한게
Q기절을 맞춰놓고 E를 쏴서 최대한 맞추려고 하면 괜찮았습니다.

CC로 딜교를 개시한다면? 이런 캐릭은 대부분 이기적인 딜교를 위해서
여진을 채용한답니다.(ex. 럭스,리산,파이크). 이런 이유에서 여진을 들어요. AP는 탱킹이 더 중요하기도 하고.








지배는 딜교를 강화할때 좋아요. 강추.




마법은 취향에 따라 괜찮아요.





정밀도 취향차. 꼭
가 가고싶거나, cc가 강하면
을 챙겨줄만 해요.


영감은 라인전 상대가 카운터일때 좋아요.



탑라이너는
. 국룰이에요. 특히 볼베는 봇 다이브가 정말 강한 챔피언이라서 더 고정적이라고 생각하네요.
를 들었다고 다리처럼 못 이기는 챔 이기는게 아니라서 별로에요.

AP볼베는 미드 근거리 상대(ex. 이렐 아트)로도 쓸 만해서,이럴 때는
도 흡혈 방지용으로 괜찮아요.












무자비한 폭풍 (Chosen of the Storm)
볼리베어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공격 속도가 5%(+주문력의 4%) 증가합니다. 최대 5회까지 충첩됩니다.
번개 발톱 : 5회 중첩 시 볼리베어의 발톱에 번개가 감돌며 이때 기본 공격 시 가장 가까운 적 다섯에게 11~60(+0.5AP)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를 유지하려면 볼리베어가 6초 안에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번개 발톱 : 5회 중첩 시 볼리베어의 발톱에 번개가 감돌며 이때 기본 공격 시 가장 가까운 적 다섯에게 11~60(+0.5AP)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를 유지하려면 볼리베어가 6초 안에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번개 강타 (Rolling Thunder)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2/16/20/24/28%(적을 향해 이동 시 2배) 증가하며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스킬이 활성화된 동안 다음 기본 공격 시 10/30/50/70/90 (+1.2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광란의 상처 (Frenzy)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볼리베어가 적을 공격하여 5/30/55/80/105 (+1.0 AD)(추가 체력의 6%)의 물리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며 8초 동안 대상에게 상처를 남깁니다.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추가 공격력의 15%)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추가 공격력의 15%)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천공 분열 (Majestic Roar)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잠시 후 볼리베어가 지정한 위치에 번개를 소환하여 적에게 80/110/140/170/200 (+0.8AP) (+대상 최대 체력의 9/10/11/12/13%)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폭풍을 부르는 자 (Thunder Cla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5/1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60/135/110초
볼리베어가 변신 후 지정한 위치로 도약합니다. 12초 동안 체력이 175/350/525, 공격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볼리베어가 착지 시 땅에 균열이 생겨 근처 적 포탑이 2/3/4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들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볼리베어가 착지 시 땅에 균열이 생겨 근처 적 포탑이 2/3/4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들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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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AP지만 딜 비중은
보다
가 더 높답니다. 참고해주세요.


스킬 콤보











이니시를 하려면
(질주)

평




스킬 활용 팁
볼베의 딜교의 핵심은
실드와
2타에요.


그래서 실드는 적에게 못 맞춰도 자신은 꼭 맞는다,
는 빨리써서 최대한 많이 굴린다. 이거 두개만 기억해도 딜 사이클은 끝이에요.



특히 포탑까지 도망친 적도 따라가서 리스크 없이 다이브 킬캐치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고 생각하네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핵심 아이템은
에요. 사실 벨트는 뚜벅이인데 효율이 나쁘지 않다면? 무조건 간다. 라는 공식이 성립하는 효율 좋은 아이템이에요.
. 패시브 터지기 이전의 5타 딜로스를 확실히 줄여주고, 공속 마저라는 알짜 옵션을 제공하는 좋은 템입니다.
. 온힛이 많은 볼베에게 어울리고, 괜찮은 탱킹, 핵심적으로 쿨감을 20%나 제공합니다. 그리고 지나치게 마나를 많이 주지만, 마나 부족할 일 없게 해줍니다.

는 다른 피해유형이 아예 없지 않는 한, 최대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볼리베어가 탱이 감소하는 리스크 없이 주문검 효과와 공속을 챙길 수 있는 유일한 템이기 때문입니다.
를 올려서 아예 하이브리드를 가져옵니다. 쉽게 올리는데만 성공하면
식의 공속과
의 주문검+쿨감을 동시에 간 것 같은 효과를 불러옵니다. 대신 다음템 부터는 딜템을 올려줄 여유가 없습니다. Ap볼베의 본질은 언제까지나 탱커니깐요.
. 궁으로 "적 한가운데에 침투"해서 "체력을 올리는" 볼리베어의 특성상, 굉장히 효율이 좋은 아이템입니다. 포커싱당하며 맞기 좋은 마조히스트 스타일의 아이템입니다.

그런데 ap볼베에게 체력, 주문력, 쿨감이라는 딱 필요한 옵션만을 제공하죠.
그리고 선템도
는 체력과 쿨감,
라는 온힛효과를 제공하는 효율 좋은 아이템이죠. 거를 타선이 없습니다.


갈 만한 다른 딜템은 벨트에 적용되는
, 메인탱커 상대로
정도를 제외하면 갈 템이 없습니다.


비싼
보다는 저렴한
이 치감템으로 적당합니다.


탱킹이 강한 ap볼베는 나머지를 탱템으로 둘러주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그리고, W 회전을 위해 쿨감 40%는 꼭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간의 공속을 곁들이면 금상첨화입니다.
상황별 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 탑이 ap일때

적 탑이 ad일때



볼리베어가 정말 잘 컸을 경우



나머지 탱템은 상황에 맞추어 갑니다.
한타 탱커의 역할을 수행해야할 경우

추가적으로 ap딜탱의 특성상
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확실히 장점입니다. 궁과 조합하면 무시무시한 어그로핑퐁 능력을 선보입니다.

볼베 성능상 요즘은 어지간해선 집니다.
그나마 할만한 건 이렐리아 정도. ○붕이의 특성상 티모등의 원거리 상대로는 지옥을 경험할 수 있지만, E견제력이 괜찮은 편이라 붕이들 중에서는 그나마 괜찮은 편입니다.
아직 나온지 얼마 되지도 않아서 천천히 해봐야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볼베는 2렙, 3렙, 6렙 직후 타이밍이 강한 챔프입니다. 여진을 이용해서 이기적인 딜교를 반복하세요.
만약 초반이 그리 강하지 않은 챔프, 예를 들어 이렐리아 등이 맞다이를 시도한다면 당돌하게 받아들이십시오. 약간의 피지컬이 따라준다면, 승리의 여신은 당신의 편을 들어줄 것입니다.
6렙 이전에는 갱에 취약한 편이니, 조심하십시오.
그러면 볼베라고 방심한 적이 6렙에 킬각을 내줄지도 모릅니다.
6렙 직후 정글 동반 다이브는 볼베가 가장 강력한 면모를 보이는 전투입니다. 최대한 아군 정글러를 끌어들이십시오.
텔레포트를 이용해서 다른 라인을 지원하는 다이브도 적합합니다.
최대한 승기를 잡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중반 운영법
브루저가 가장 강력한 타이밍은 중반이므로, 볼리베어의 스펙도 절정에 달할 타이밍입니다.
하지만 명심하십시오. 적의 브루저들이 가장 강한 타이밍도 지금입니다.
후반 운영법
볼리베어의 크게 좋지만은 않은 탱킹력과는 별개로, 궁을 통한 이니시에이팅 능력은 굉장히 강력한 편입니다. 특히 볼베의 다이브 능력이 가장 빛을 발하는 곳은 억제기 대치전, 쌍둥이 포탑 대치전입니다.
Ap볼리베어는 스플릿보다 한타에서 빛을 발하는 편입니다. 명심하고 행동하시길 바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이니시에이트, 탱커, 역이니시에이트, 킬캐치 역할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꽃이 지고 나서야 봄인 줄 알았습니다...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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