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3이라서 자신이 없지만
리메이크 이후로 꾸준히 해오면서 몇가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이것이 맞다!! 라는 공략이라기보다
몇가지 좋은 팁 정도만 알아가시면 될듯 해요 ^^
탑 볼베의 경우 초반 라인전은 약한편이 아닌데
중반 넘어가는 한타페이즈에서 이상하게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편이 많아서,
매우 안정적인 정글링과 준수한 갱킹력을 바탕으로 한 정글러로 진행해보았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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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0 (+104) | 2418 | 마나 | 350 (+50.0) | 1200 |
공격력 | 60 (+3.5) | 119.5 | 공격 속도 | 0.625 (+2%) | 0.838 |
5초당 체력회복 | 9 (+0.76) | 21.92 | 5초당 마나회복 | 6.25 (+1) | 23.25 |
방어력 | 31 (+5.2) | 119.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50.0 | 15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룬의 경우 집중공격을 고정으로듭니다.
볼베가 그동안 흥얼거리는 시간이 많기만하고
q w 모션도 별로에다가 평캔도 잘 안되고 잡 버그들이 많았는데
그러한 버그들이 고쳐지면서 집중공격 터뜨리기가 매우 쉬운편입니다.
그리고 이 공략은 정글볼베이다보니 갱킹을 가게되면 보통 2:1 ~3:3 교전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약점 노출이 좀 더 극대화되지않나 생각되기도합니다.
집중공격이 별로라면 정복자드시면 됩니다.
승전보는 거의 고정으로 들고
공속과 강인함 중에서는 보통 공속으로 들어줍니다.
패치되면서 q 발동속도도 공속에 따라 빨라지게되어서요.
페시브와의 시너지로 초반 정글링과 딜링에도 공속이 도움되기도하고..
마지막 최후의 저항과 최후의 일격은 취향것 들어주시면됩니다.
정말로 흥한 판에는 트포와 마법사의최후 등을 섞으면서 딜탱 내지 딜러로도 해보았는데,
항상 그렇지는 않으므로 보통한 탱탱하게 탱을 두르는편이고요.
이에 따라 사전준비 + 불굴의 의지의 효율이 좋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빛의 망토 + @ 해주셔도 됩니다.
번개 발톱 : 5회 중첩 시 볼리베어의 발톱에 번개가 감돌며 이때 기본 공격 시 가장 가까운 적 다섯에게 11~60(+0.5AP)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를 유지하려면 볼리베어가 6초 안에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0/135/110초
볼리베어가 착지 시 땅에 균열이 생겨 근처 적 포탑이 2/3/4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들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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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렙에 e를 찍어서 안전하게 정글링을 돌고
3렙에 갱각을 보는 편입니다.
1. 평q평 / 평w평
-> 패치 이후 평캔이 여유로워졌습니다.
2. e를 뒤에다가 깐뒤 q로 위협하면서 e를 맞히도록 유도 ( 영원석 미션 중에도 비슷한게 있긴하죠)
-> 파란 강타를 적극 활용하여 적중률을 높여도 좋습니다.
3. ER평Q평W평
-> 저대로 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 평타는 되는데로 여유껏 넣어주시면됩니다.)
몇 가지 팁입니다.
- 번개 강타
(Rolling Thunder)
-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5/20/25/30%(적을 향해 이동 시 2배) 증가하며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스킬이 활성화된 동안 다음 기본 공격 시 25/50/75/100/125(+1.2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패치가 되면서 공속에 따라 발동속도가 빨라지고 ( 특성에 공속을 드는 이유이기도함)
특정 조건시 쿨타임 초기화도 정상적으로 잘되게 되었습니다.
다만 우디르 곰태세에 비해 쿨타임이 매우 긴편이므로 ( 특히 초반에는 W 선마이므로)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후반부넘어가면 정말 특별한 경우에 내가 먼저 물기보다는
원딜이나 우리팀 딜러를 지켜주는 용도로 주로 사용해주세요.
- 광란의 상처
(Frenzy)
- 마나 소모: 30/35/40/45/50
- 재사용 대기시간: 5초
- 볼리베어가 적을 공격하여 10/35/60/85/110(+1.0AD)(추가 체력의 6%)의 물리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며 8초 동안 대상에게 상처를 남깁니다.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잃은 체력의 8/10/12/14/16)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지속딜링의 핵심스킬입니다.
다만 뚜벅이에게 같은 대상 2번 연속 사용이라뇨.. 쿨타임5초인거도 그렇고 조건이 너무 가혹합니다.
그래도 일단 Q와 마찬가지로 평캔이 이전에 비해 잘되는 느낌입니다. 그래도 모션동작이 큰 편이라
스킬을 쓸듯 말듯 준비자세를 취하다가 스킬이 끊기는건 여전합니다 (특히 추격중일때)
E의 보호막과 더불어 솔용 솔전령 등을 책임지는 핵심스킬이라.. 상체나 하체 주도권을 보시고
솔전령이나 솔용하시면 좋습니다.
뭐 어느정도 상황이 맞아야하겠지만 우리편 라인이 가망없고 상대편이 2~3명 몰려있으면
반대편 오브젝트를 빠르게 챙기는 용도로 쓰시면 좋습니다.
잘안맞아주겠지만 지속딜이 되는 상황이라면 W의 피흡과 E의 보호막을 믿고 조금은
과감하게 행동해주셔도 되요 (중반부까지는!)
- 천공 분열
(Majestic Roar)
- 마나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 잠시 후 볼리베어가 지정한 위치에 번개를 소환하여 적에게 60/90/120/150/180(+0.8AP)(+대상 최대 체력의 7/8.5/10/11.5/13%)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최대 100/200/300/400/5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5%(+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레벨이 증가해도 쿨은 그대로고, 보호막 지속시간도 그대로라 젤 마지막에 마스터합니다.
그냥은 잘 안맞아주고 Q로 잘위협하거나 퇴로에 넌지시 던지는 느낌으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초중반에도 그렇고 후반에도 그렇고 쉴드량이 사기기때문에 꼭 받고 싸우시기바랍니다.
솔용 솔전령할때도 좋아요.
정말 미약하지만 대치상황에서 짤짤이 용 (잘 안맞아주긴하지만 시도용으로라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라는 점에서는 우디르보단 좋습니다 ㅜㅜ
그래도 나중가면 Q와 마찬가지로 우리 원딜이나 딜러를 지켜주는 용도로 써주시면좋습니다.
- 폭풍을 부르는 자
(Thunder Claws)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60/140/120초
- 볼리베어가 변신 후 지정한 위치로 도약합니다. 12초 동안 체력이 300/500/700, 공격 사거리가 50 증가하며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착지 시 근처 적 포탑이 3/4/5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250/475/700(+2.5AD)(+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250/475/700(+2.5AD)(+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솔직히 음... 나서스나 레넥톤의 그것보다도 만히 안좋아보이지만
그래도 일단 돌진기에 타워무력화라는 특수성을 살려서 갱각을 만들 수는 있습니다!
1초 광역 슬로우도있고 유닛들을 통과할수도 있으므로 추격용으로 그냥 편하게 쓰셔도 좋습니다.
궁극기라해서 너무 아낄 필요가 없습니다. (쿨은 길긴한데 성능이 아낄 필요가 없는 성능이라 ^^;)
오히려 과감하게 쓸 때 좋은 상황이 연출되는 경우가 많았어요.
가령 이즈나 애쉬의 궁이 빗나갈경우 걍 그러려니 하는데 말파이트가 맨땅에 헤딩하면 수많은 물음표들이
난무하죠?^^; 걍 그러려니 하는 수준의 궁이기때문에 자신감 가지고... 편하게 쓰시면 됩니다.
사실 딜템도 탱템도 애매하긴합니다.
교전이 소규모 교전으로 지속적으로 일어난다고 가정을하면
하기에 언급한 삼위일체 마최 등 딜탱 내지 딜템으로만 둘러도 무쌍찍는데
게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볼베가 사실 할 수 있는 역할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게임을 길게볼수록 대규모 한타가 일어난다고 가정할수록
볼베는 지속딜이 있는 편이라는 점을 살려서 탱템 위주로 가주셔서 귀찮게 CC걸거나 버텨주시면 좋습니다.
AD / AP 비율에 따라서 닌탑이나 헤르메스가주시고요
비등할경우에는 CC기 보유 유무에 따라 갈립니다.
AD가 잘 성장하면 일단 선가갑갑니다. ( 치감효과 덕도 볼겸 )
AP가 잘 성장하면 선적응형투구갑니다 (정령의 형상이랑 고민하긴하는데 적응형투구가 더 좋을때가 많았음)
그 이후부터는 취향따라서 란두인 정령의형상 망자의갑옷 등 골고루 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딜은 딜대로 나오고 탱은 탱대로 볼베보다 더 잘나오는 악랄한 캐릭입니다.
그나마 요즘 잘 안보여서 다행이에요
은화살과 지속적인 구르기와 선고 등으로 정말 극하드카운터로 보셔도됩니다.
탱템을 가도 나중가면 녹고, 딜템을 가면 그냥 삭제되는 수준이됩니다.
저는 무조건 베인 벤합니다.
몰왕 트포 죽무 등 어느정도 템 왕귀하게되면 이길 수가 없고
반격때문에 원딜이나 다른 딜러 지켜주기도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규모 교전에 약하거나 뚜벅이인 챔프에 강해요.
정글링이 비교적 안정적이면서 빠른편에 속합니다.
또한 용이나 전령도 혼자서 안정적으로 잘 챙기는 편이므로
W와E를 활용하셔서 오브젝트 위주의 운영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갱은 Q를 처음배우는 3렙부터 주로 가는편이고요.
스킬콤보들 활용하면 초반에는 딜이 어느정도 나오는 편이라
소규모 난전에서 강합니다.
탱템 위주로 두르면서,
사실 가장 중요할 팁일수도 있는데요.
킬을 양보할 수 있는 상황이면 양보해주시는게 좋습니다 ㅋㅋㅋㅋ
영웅마다 1킬이 차지하는 가치가 달라서요
볼리베어는 가자미같은 영웅이라고 봐주시면됩니다 ㅜㅜ
후반에는 원딜이나 딜러를 주로 지켜주세요
후반이랑 동일하면서
궁을 쓰면 커지기때문에 어글 분산용으로도?
효과가 있는 편입니다
미세한 팁이라도 얻고 가셨으면 다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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