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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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Tristana, The Megling Gu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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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해서 써본 탱트타 서폿★ (수정중)

- 복실복실메이(2020-11-26, 조회수: 7345)

두둥★

안녕하십니까 여러분들

엥? 원딜챔인 트타를 서폿으로,
심지어 탱으로 가다니 이거 완전 병신공략 아니냐?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수십판 해본 경험으로 상당히 좋은거같음

여튼 ㄱㄱ

PC(크롬) 기준으로 만든 거라서 모바일로
봤을 때 줄이 이상 할 수도 있음!

이 글은 공략글이 아닌 일반 게임에서 노는 목적 만든 것이니
랭겜에서 하다가 욕만 먹을 수 있으니 알아두세요

먼저 탱서폿트타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장점1 2렙 킬
칼날비를 가게되면 1렙부터 E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풀스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2렙때 WRocket Jump(로켓 점프)까지 맞게되면 충분히 E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를 풀스택에서 터트릴 수 있음
요약 - 2랩부터 폭딜 가능

WRocket Jump(로켓 점프)중에 CC기 맞아서 끊키면 E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도 못터트리고 찢길 수 있으니 조심!

장점2 로밍
WRocket Jump(로켓 점프)의 긴 사거리 덕분에 접근하기도 쉽고, WRocket Jump(로켓 점프)슬로우가 있어서
이렇게 추적도 가능

장점3 배달
리신의 궁점멸Dragon's Rage(용의 분노)Flash(점멸)처럼 트타도 궁점멸Burster Shot(대구경 탄환)Flash(점멸)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렇게 배달이 가능함!

점멸 없이 W궁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으로도 충분히 배달 가능! (슬로우는 덤)

Burster Shot(대구경 탄환)은 여러명이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잘만하면 적 딜러들을 배달 할 수 있다만
탱커들까지 함께 보낼 수 있어서 역관광 당할 수 있으니 조심

장점4 진영붕괴
위 내용과 연결되는 장점인데 한타 때 궁Burster Shot(대구경 탄환)으로 적 탱커를 멀리 밀어내거나
적 딜러배달할 수 있기 때문

장점5 아군 살리기
WRocket Jump(로켓 점프)의 슬로우, 궁Burster Shot(대구경 탄환)의 밀어내기 덕분에 적이 가까이 못오게 할 수 있음!
좋은 예

나쁜 예
이 경우엔 레오나를 쉽게 잡을려고 포탑으로 밀어넣었는데
애쉬가 딸피라는걸 까먹었음★

장점6 
상황 - 미드트타였는데 상대 야스오라 싸우기 싫어서 바텀 로밍감
초반엔 도란검 하나만 나와도 충분히 솔킬이 가능할 정도로 강함!

탱템 간다고 했으니까 게임이 진행될 수록 대미지가 안나오겠네?
첫템은 드락사르(드락사르의 황혼검)라서 중반까진 어느정도 대미지가 조금 나오긴 함ㅇㅇ
후반에도 없지않게 딜은 나오는데 솔킬 딸 정도는 안되는 편

애초에 이니까 딜 안나와도 큰 문제는 없음

장점7 포탑 철거
E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를 포탑에 사용하면 포탑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어서 포탑 철거가 좋은편
QRapid Fire(속사)덕분에 공속템을 안올렸어도 공속은 어느정도 나와서 더욱 좋음

단점1 은근 높은 난이도
0.7초만에 키보드 5개를 눌러야 하는 AP트타보단 낫지만
처음 한다면 기본적인 콤보인 WRocket Jump(로켓 점프)E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도 어려울 수 있음
연습게임에서 후술할 콤보들을 연습하고 게임 하는것을 추천

단점2 킬딸
원딜챔 아니랄까봐 평타 대미지가 쌔서 킬을 잘 먹게됨. 초중반엔 적 원딜 상대로 솔킬이 가능한 경우가 많아서 원딜한테 어쉬도 못 줄 수 있음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2) 2374 마나 250 (+32.0) 794
공격력 59 (+3.7) 121.9 공격 속도 0.679 (+1.5%) 0.852
5초당 체력회복 4 (+0.65) 15.05 5초당 마나회복 7.2 (+0.45) 14.85
방어력 30 (+4.5) 106.5 마법 저항력 28 (+1.3) 50.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7) 669
HailOfBlades(칼날비): 필수 룬 트타를 게임 내내 날뛰게 할 원동력
다른건 몰라도 칼날비는 필수!

SuddenImpact(돌발 일격) : WRocket Jump(로켓 점프) 때문에 가면 좋음

ZombieWard(좀비 와드)GhostPoro(유령 포로)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 : 끌리는거 ㄱㄱ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 궁Burster Shot(대구경 탄환)을 자주 쓰는 것도 있고 쿨타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ㄱㄱ

PresenceOfMind(침착) : 트타가 모든 원딜중에 마나 성장폭이 적기도 하고
한타중에 Rocket Jump(로켓 점프)Rocket Jump(로켓 점프)Rocket Jump(로켓 점프) 하다보면 마나가 순식간에 닳기 때문에 필수

CoupDeGrace(최후의 일격) : 트타의 아쉬운 딜을 보강

OFFENSE(공격) : 공속이 필요없다곤 했는데 초반엔 좀 필요함
Flash(점멸) : 굳이 설명하진 않겠음
Ignite(점화) : 딜이 살짝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통 드는편
WRocket Jump(로켓 점프)로 들어가자마자 점화Ignite(점화)를 쓰면 힐Heal(회복)을 씹어먹기 때문에 좋음ㅇㅇ

이 아래부턴 안써본것

Exhaust(탈진) : 슬로우 덕분에 WRocket Jump(로켓 점프)를 못맞춰도 추격하기 좋을듯 함
Teleport(순간이동) : 로밍용으로 좋을려나?
정조준 (Draw a Bead)
트리스타나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영구적으로 7 x (레벨-1) 상승합니다.
속사 (Rapid Fire)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트리스타나의 공격 속도를 7초 동안 65/80/95/110/125% 증가시킵니다.
로켓 점프 (Rocket Jump)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트리스타나가 땅에 로켓을 쏴서 먼 곳으로 이동합니다. 착륙 시 95/145/185/245/2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5/2/2.5/3초 동안 적의 속도를 60% 늦춥니다.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쌓은 최대 중첩의 폭발 화약이 터질 경우 로켓 점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900)
폭발 화약 (Explosive Cha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리스타나의 공격에 쓰러진 적은 폭발하며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0.2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트리스타나가 공격 대상에 화약을 던져 설치합니다. 4초 후에 화약이 폭발하면서 광역 물리 피해 70/80/90/100/110(+0.5/0.75/1.0/1.25/1.5 추가 AD)(+0.5 AP)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의 공격과 스킬로 화약의 피해량이 30%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4번 중첩되면 화약이 즉시 터지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 반경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치명타 확률이 3% 증가할 때마다 E - 폭발 화약의 피해량이 1%씩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기본 공격 사거리와 동일)
대구경 탄환 (Burster Sho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트리스타나가 적에게 거대한 대포를 발사하여 300/400/5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600/800/1000만큼 뒤로 밀어냅니다.

대구경 탄환의 사정 거리는 트리스타나의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칼날비 콤보
(Rapid Fire(속사))Rocket Jump(로켓 점프)Explosive Charge(폭발 화약)(Ignite(점화)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raw a Bead(정조준)Draw a Bead(정조준)Draw a Bead(정조준)Rocket Jump(로켓 점프)
게임 내내 쓰이게 될 콤보
풀스택 EExplosive Charge(폭발 화약)가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배달 콤보
Rocket Jump(로켓 점프)(적을 넘어간 후)Burster Shot(대구경 탄환)
별거 없고 적 뒤로 넘어가서 궁Burster Shot(대구경 탄환)으로 배달하는것
보통 위 칼날비콤보와 연결해서 쓰는편

Rocket Jump(로켓 점프)(적 앞에 착지)Burster Shot(대구경 탄환)Flash(점멸)
WRocket Jump(로켓 점프) 끝꺼리에서 궁Burster Shot(대구경 탄환) 정신집중 시간에 점멸Flash(점멸)을 써서 배달하는 콤보
리신Lee Sin(리 신)의 Q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Q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RDragon's Rage(용의 분노)점멸Flash(점멸) 콤보와 비슷하다고 보면 됨ㅇㅇ

딸피처리 콤보
Rocket Jump(로켓 점프)(적한테 착지 직전)Burster Shot(대구경 탄환)
트위치 잡을 땐 습관적으로 EExplosive Charge(폭발 화약)썼고 아트 잡을 때 궁Burster Shot(대구경 탄환)

이 경우엔 WRocket Jump(로켓 점프)가 안맞아서 바로 안죽었음 (ap트타라 리볼버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덕에 죽은것)


상대가 바로 도망칠 것 같거나 긴급한 상황(다이브, 한타)에 사용하는 콤보
기본적으로 궁Burster Shot(대구경 탄환) 대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딸피처리에 좋음
이런식으로 벨튀마냥 잡고 도망갈 수도 있음

스킬 활용 팁

Draw a Bead(정조준) 패시브 - 정조준

트타의 레벨이 오를수록 트타의 짧은 평타 사거리(550)을 보완해줄 패시브!

..인데 탱트타한테는 그닥 의미없음


Rapid Fire(속사) Q - 속사

위 패시브 처럼 탱트타로서는 큰 의미가 없는 스킬이지만 미니언 먹을때나

정글몹(칼날부리, 늑대) 먹을 때 쏠쏠한편

QRapid Fire(속사) 안써도 칼날비 콤보는 충분히 가능


Rocket Jump(로켓 점프) W - 로켓 점프

트타에겐 없어선 안될 생존기이자 CC기

사거리가 무려 900이나 되는데 보통 원딜 이동기가 400~500(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Arcane Shift(비전 이동))정도

되는걸 생각하면 상당히 긴 편이라고 할 수 있음


WRocket Jump(로켓 점프)는 적중 시 60% 슬로우가 있는데 1렙에선 1초, 5렙에선 3초나 됨.

적을 추격할 때 상당히 좋음!

이런식



추가로 킬 or 어쉬 먹거나 EExplosive Charge(폭발 화약) 최대 중첩을 평타 or 스킬로 터트리면

WRocket Jump(로켓 점프) 쿨타임이 초기화 되는데, Katarina(카타리나)이런놈이나 Khazix(카직스) 이런놈처럼 상대 죽이고

다른놈을 쫓아갈 수 있어서

슬로우 + 쿨타임 초기화로 WRocket Jump(로켓 점프) WRocket Jump(로켓 점프) WRocket Jump(로켓 점프) 하면서 추격이 가능

이렇게 운 좋게 시간차로 상대를 잡고 도망갈 수도 있음.


WRocket Jump(로켓 점프) 판정이 상당히 좋은데, 정신집중 시간에 CC기를 맞아도 잘 날아감!

(물론 날아가는 중에 CC기 맞으면 끊킴)
왠만한 CC기들은 이렇게 씹어먹을 수 있음! (위 칼날비 콤보 영상도 참고)

다만 날가는 중에는 끊켜버리니 주의!

암튼 여러므로 좋은 생존기라고 볼 수 있음.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 E - 폭발 화약
초반에 트타가 강한 이유
적에게 사용하고나서 평타Draw a Bead(정조준)나 스킬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을 적중하면 스택이 쌓이는데
위에서 설명했듯이 최대 스택으로 터트리면 Rocket Jump(로켓 점프)W 쿨타임이 초기화됨

기존 원딜 트타라면 아군 CC기 없이는 풀 스택으로 터트리기는 힘든데
트타는 그런거 없이 들어가고 보기 때문에 쉽게 풀 스택으로 터트릴 수 있는것!

포탑에도 사용 할 수 있어서 포탑 밀 때 쟝조흠

Burster Shot(대구경 탄환) 궁 - 대구경 탄환
선고Condemn(선고)나 용의 일격Dragon's Rage(용의 분노)같이 적을 밀어내는 넉백기
Burster Shot(대구경 탄환)으로 적을 밀어내서 배달하거나 장점5에서 말한 것 처럼
아군을 지켜낼수 있어서 나름의 서포팅도 가능함

대미지는 마법 피해300 / 400 / 500의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상당히 샌편
다만 쿨타임이 120 / 110 / 100으로 상당히 긴 편이라 신중하게 써야함
밀어내는 거리는 600 / 800 / 1000으로 찍을수록 멀리 밀어내기 때문에
후반에 간다면 아군을 지키기 좋아짐!

특이하게 다수에게 적중이 가능해서
이런식으로 두명 이상을 날려보낼 수 있음! (대미지는 타겟팅한 대상만 들어감)

상황 - 바텀 → 탑 → 바텀 순으로 로밍갔다가 10분 5렙에 미드옴 (바로 렙업)
Burster Shot(대구경 탄환)을 잘 이용하면 이렇게 포탑딜로도 잡을 수 있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Spectral Sickle(영혼의 낫)Steel Shoulderguards(강철 어깨 보호대) - 이건 본인 취향에 따라 가면 됨
본인은 미니언 먹는걸 까먹어서 Spectral Sickle(영혼의 낫)이걸 가는 편

(드락사르의 황혼검) - 탱이라 해서 탱탬만 두르면 재미없기도 하고 챔피언
설계상 매인탱으로 쓰기 어려워서 딜탱이 좋겠다는 생각임

아이템 효과 덕분에 Rocket Jump(로켓 점프)Rocket Jump(로켓 점프) 하면서 날아댕기기가 쉬워짐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일반적으로 먼저 올려주는 탱템.
적 ad가 많거나 바텀이 터졌을 경우 먼저 가주는 편
한타 때 WRocket Jump(로켓 점프)로 들어가서 써주면 좋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뽀삐
w 시발것
드레이븐
e 시발것
블라디미르
w 시발것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나
이동기 없 w 슬로우덕분에 추척 가능
챔피언별 상대법

라인별로, 난이도별로 나눠봤음.
Rocket Jump(로켓 점프)로 어떤 스킬을 씹을 수 있는지도 적어놨지롱.
서폿
난이도 기준은
1. 콤보가 원활하게 되는가?
2. 상대 실력이 보통이여도 상대하기 힘든가?

Rakan(라칸)
라칸
WRocket Jump(로켓 점프)로 들어가면 점멸Flash(점멸)을 쓰지 않은 이상 W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확정적으로 맞기 때문에 콤보를 잇기가 힘들어짐.
라인전 중 적 라칸이 W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를 헛쳐도 EBattle Dance(전쟁무도)로 도망가기
때문에 라칸을 노리는 것도 힘듬.

씹을 수 있는 스킬
W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 선딜이 길기 때문에 씹는게 쉬운편.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 보통 W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나 점멸Flash(점멸)을 사용하고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측해서 씹어야함

상대법
E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로 딜교하려고 하면 W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로 진입할 수도 있지만
Rocket Jump(로켓 점프)로 씹을 수 있기 때문에 크게 힘든건 없음.
라인전 중에 W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를 헛쳤다면 EBattle Dance(전쟁무도)로 도망가기 전에
제빨리 콤보를 때려야함.

Lulu(룰루)
룰루
들어가면 변이Whimsy(변덕쟁이) 때문에 콤보가 불가능
변이Whimsy(변덕쟁이)가 없다고 해도 궁Wild Growth(급성장) 에어본 때문에 빡센편.

씹을 수 있는 스킬
WWhimsy(변덕쟁이) - 씹을 수 있을진 모르겠는데 씹을 수 있다고 해도
씹기 어려울듯.
Wild Growth(급성장) - 씹을수는 있는데 의미는 없음.

상대법
상대해도 이득보기가 힘들어서 친구 불러서 싸우는게 좋음.

Poppy(뽀삐)
뽀삐
안그래도 W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 때문에 진입이 불가능한데 진입한다고 해도
EHeroic Charge(용감한 돌진) 때문에 밀려나거나 벽꽝되기 때문에 졸라 힘듬

씹을 수 있는 스킬
EHeroic Charge(용감한 돌진) - 선딜이 좀 짧은 편이라 예측해서 씹어야함

상대법
상대 불가능, 바텀 버리고 딴라인 로밍ㄱㄱ
Alistar(알리스타)
Zilean(질리언)
Soraka(소라카)
Shaco(샤코)
Thresh(쓰레쉬)
Teemo(티모)
Pyke(파이크)
브라움 나미 바드 유미 잔나 타릭 피들 자르반 블츠 럭스 몰가 레오나 노틸 쉔
소나 세나 카르마 스웨인 말파
원딜
난이도 기준은
1. CC기가 있는가?
2. 이동기가 있는가?

드븐 케틀 시비르
이즈, 루시안 등 이동기 있는 놈, 베인, 자야, 야스오
미포, 애쉬같이 이동기 없는놈
미드(딜러)
난이도 기준은
1. CC기가 있는가?
2. 로밍 성공률이 높은가?

아리 제라스 블라디 빅토르 아우솔 직스 카시 하딩 신드라 브렌드 질리언 그라 아칼리 야스오 녹턴 애니 애니비아
★☆
르블랑 카사딘 피즈 카타 제드
벨코즈 베이가 트페 리산 갈리오 탈론 판테 렝가 에코 사일 라이즈 이렐
다이애나 카서스 오리 키아나 럼블 말자하
탱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기타
추가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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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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