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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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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Malzahar, The Prophet of the 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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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풀주 외상 다이소 말자하(2021 01 05업데이트)

- 한답인(2021-01-05, 조회수: 11707)

 다이소 봉풀주 말자하

(2021 01 05 수정)
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1) 2297 마나 375 (+27.5) 842.5
공격력 54.7 (+3) 105.7 공격 속도 0.625 (+1.36%) 0.77
5초당 체력회복 6 (+0.6) 16.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8 (+4.7) 97.9 마법 저항력 30 (+0.8) 43.6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룬은 이렇게 듭시다 다만Zed(제드)Nocturne(녹턴)Pyke(파이크)Fizz(피즈) 와 같이 한턴 버티면 역킬각이 나오는 친구들 상대로는 초시계룬 들어줍시다. 또 상대 미드 정글이 둘다 AP다? - 바로 마방 파편 + 체력 + 무효화 구체 항상 유동적으로 듭시다.
점멸을 F 입니다. 그리고 초반에 양피지를 무조건 뽑고 빠르게 복귀하기위해서 텔레포트를 들어줍니다. 얘는 텔포를 아낄필요가 없습니다. 텔로 인한 변수보다 그냥 라인에 써서 버티면 그게 더 이득이에요.


외상돈 포함해서 양피지 뜨면 그때 텔로 복귀합니다. 이때는 딱 3가지 경우가 있겠죠

1. 내가 상대보다 라인전을 잘했다( 가장 안나옴) or 반반상황에서 내가 먼저 집을 갔다.

- 텔복귀해서 라인 미시면 됩니다. 말자하의 빠른 라인클리어 떄문에 텔을 안들었다면 라인손해를, 텔을 들었다면 복귀텔 사용을 유발할수 있겠죠.

2. 내가 라인전을 못했다.( 솔킬을 따였거나, 갱으로 피나 스펠이 빠져서 주도권이 없다.

- 텔 복귀해서 양피지 하위템 사주시고 남는돈은 핑와 사주세요.

-상대라이너가 주도권을 잡고있다해도, 복귀하자마자 첫라인을 밀고나서는 턴이 생깁니다. 그 턴은 이용해서 시야장악을 하던가, 이득을 볼수있겠죠. 이는 말자하의 라인클리어 속도와도 연계됩니다.
공허 태세 (Void Shift)
30/24/18/12초(1/6/11/16레벨에)동안 군중 제어에 당하거나 피해를 입지 않았을 경우, 받는 피해량이 90% 감소하고 군중 제어기에 면역이 됩니다. 이 효과는 피해를 입거나 군중 제어기에 적중당하면 0.25초 후 사라집니다. 미니언에게 입는 피해량은 감소되지 않지만, 공허 태세를 발동시키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키지도 않습니다.
공허의 부름 (Call of the Void)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말자하가 공허로 이어지는 두 개의 문을 엽니다. 얼마 뒤 문에서 탄도체가 발사되어 적에게 70/105/140/175/210 (+0.5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 챔피언을 침묵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공허의 무리 (Void Swarm)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말자하가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공허충 증식 효과를 받아 공허의 무리로 소환하는 공허충의 수가 최대 2마리까지 늘어납니다.

사용 시: 공허충을 한 마리 또는 그 이상 소환합니다. 공허충은 8/8/9/9/10초 동안 유지되며 공격 시마다 12/14/16/18/20 (+0.2 AP) (+0.4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재앙의 환상 효과가 적용된 공격로 미니언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에픽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50)
재앙의 환상 (Malefic Vision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말자하가 대상의 정신을 오염시켜 4초 동안 80/115/150/185/220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 동안 대상이 쓰러지면 환상이 주변 적에게 옮겨가고, 말자하는 내 최대 마나의 2%를 획득합니다.

대상에게 공허의 부름이나 황천의 손아귀를 사용하면 환상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체력이 10~30(레벨에 따라) 미만인 미니언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손아귀 (Nether Gras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초
말자하가 대상 챔피언을 제압해 2.5초 동안 125/200/275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주변에 생성되는 황천의 지대는 5초 동안 유지되며 근처의 적은 5초 동안 최대 체력의 10/15/20%(+0.025%)의 마법 피해를 적들에게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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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라인지울때 - EW or QEW 공허충 스택에 맞게 써주세요. 

스킬 활용 팁

 상대에게 킬각이 의외로 나옵니다 (?). 먼저 라인지우다가 e가 옮겼을 경우, 모르는척 연기하다가 단숨에 플WR! 여기서 중요한점은 절때 Q는 풀콤에 섞지마세요. 물론 쓸수잇을때 쓰면 딜은 더 들어가겟지만, 시전속도가 속터집니다. 이거 하나섞다가 킬각을 망칠수도 있어요. 또 옵젝 싸움때 상대 정글한테 제압 박으면 궁못씁니다. 나머지 cc기는 써져요 그거 참고합시다.


Q- 투사체가 느립니다. 챔프기준 뒷무빙 or 정무빙 예측해서 써주셔야합니다. 중요해요. e 뭍은상태에서 q 맞으면 바로 킬각과 연계됩니다.


W- 버프창에서 항상 몇스택인지 확인하고 써주세요. 웬만하면 풀스택으로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라인클리어도 그렇고 딜넣는것도 그렇고요.


E- 말자하 딜링의 핵심이죠. Q나 R을 맞추면 e도트딜이 초기화 됩니다. 적이 죽으면 전이됩니다. 보통 이점을 이용해서 미니언이 죽어서 적챔피언에게 옯겨 붙으면 킬각이 나오기도 합니다.


R- 궁입니다. 롤에서 유일무이한 제압cc기죠, 즉발이고 타겟팅입니다. 이 스킬하나로 갱호응이 개사기가 됩니다. 맞다이할때 공허충과 e를 모두 써놓고 쓰면 피가 쭉쭉 다는 모습도 볼수있죠. 또 퍼뎀이라 탱커잡기도 좋습니다. 오브젝트 한타때 난 죽더라도 옵젝은 먹어야할때, 적 정글러에게 궁박으면 강타 못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2코어 이후 가볼만한 템
아이템 빌드
우선 첫템은 사파이어 + N포션입니다. 엥? 왜 님은 무슨 마나수정을 선템으로감 ㅋㅋ 던지네 라고 말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말자하에게 사파이어는 의외로 나쁜 선택지가 아닙니다. 우선 말자하의 e스킬은 e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최대마나" 의 2%를 돌려줍니다. 또 부패물약의 마나 회복량은 75 *3 = 225로 사파이어보다 25가 모자라는 수치죠. 실제로 lolalytics에 따르면 사파이어 스타트는 승률 55%로, 도란반지의 51% 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입니다. 그럼 N포션은 왜가냐고요? 충전형 물약의 회복량 250, 하지만 최소 2포션만 사도 300 으로 기본 50원 물약이 훨신 회복량이 높죠. 물론 충전형물약의 가성비는 따라잡지 못합니다 ㅜㅜ 하지만 말하자는 초반만 잘 보내면 됩니다. 따라서 회복물약이 더 도움 된다고 말할수 있죠. 
선템으로는 무조건 양피지 or 팔목 보호대를 갑니다. 대부분 양피지를 사주지만 상대의 미드 정글이 모두 AD일때 만 선템으로 팔목 보호대를 가주고 나머지는 양피지를 갑니다. 상대 미드만 ad라고 또 안사시는건 아니죠? 양피지 올린담에 올려주심 됩니다. 이후템트리는 빠르게 루덴 20% 깨달음 10% 쿨감신 10%로 깔끔하게 40%를 맞추기 위해서 루덴 - 쿨감신 - 라일라이 가주심 됩니다. 모든 AP챔프의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가는거
 
다 개소립니다 메타가좀 바뀌었네요. 전에 갔던 n포션 빌드는 이제 쓰지않습니다. 다만, 사파이어 수정은 여전히 구매합니다. e 패시브의 최대마나 증가와 양피지 시너지 때문이죠. 지금 프리시즌이 4일남은 시점, 11시즌은 신화템의 시대입니다. 라이엇이 패치를 그렇게 하기도 했고, 롤에서 템이 주는 영향은 어떤버프보다 크기 떄문이죠. 현재 말자하의 입지는 전형적 꿀챔 포지션입니다. 우선 템먼저 볼까요, 말자에게 필수템이던 리안드리가 신화템으로 붙고 마나 옵션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라일라이의 가격이 비싸지면서 더 좋은 템이 되었죠. 말자하에게 필요한 마나를 챙기기 위해서 기존에는 루덴의 메아리를 울며 겨자먹기로 구매했어야 했는데, 이젠 아니죠. 리안드리를 선템으로 구매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신화템의 변경은 현재 메타와도 말자하에게 잘 맞습니다. 그리고 다이소 말자하를 하면 350+@ 라는 가격을 아낄수있게 되면서 말자하의 강해지는 타이밍은 더 당겨지게 되겠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녹턴
말자하의 상성조건은 말자하의 라인클리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막을수있는가? or 말자하를죽일 수 있는가? 입니다. 이중 라인클리어를 효과적으로 막을수있으면 푸쉬주도권을 잡지 못하고, 말자하를 죽일수있으면 딜교환에 압박을 받아 미드 주도권을 주게 됩니다.
이 둘다 해당되는 챔프가 녹턴이죠. 나오면 탑으로 도망치세요.
그레이브즈
다음은 정글러입니다. 다이소말자하 같은 경우에는 초반교전이 유미보다 약합니다. 과장아니에요. 초반 정글상성이 밀린다면 게임이 다소 안좋게 흘러갈 가능성이 큽니다. 카정당해도 그려려니 해야되고, 실제로 카정오는거 커버가다가 겜 터진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정글이 바위게 하나라도 먹어준다면 진짜 고마워하심됩니다.
이렐리아
브루저중 유일하게 힘든 챔피언입니다. W써도, 그냥 스택으로 변환됩니다. 좋은점이라면, 어떻게 6랩까지만 버티면 카운터도 갱호응으로 딸수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공허충으로 사슬이 막아집니다. 르블랑은 라인클리어가 느린챔프이기 때문에 말자하 라인클리어 못막습니다.( 정확히는 공허충 지울려고 w를 쓰면 그동안 e로 라인이 밀립니다.)
조이
얘도 공허충으로 수면 막아집니다. 다만, 저레벨 단계에서 부패먹고 q평q평하는 조이는 조심해야겠죠.
판테온
추가로 판테온 상대할때도 다른 챔프보다 낫다는 생각을 합니다. 애초에 반반가기도 쉽고, 딱히 도주기가 없는 판테온을 갱으로 잡기도 쉬우니까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말자하같은 초반 약한챔프를 할때는 초반 라인관리가 가장 중요 하겠죠, 당기면 가장 베스트입니다. 초반 라인이 오면 상대 라이너가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수는 2가지겠죠, 미니언을 치거나 안치거나


1. 쳤을때

- 라인을 살짝 당겨지게 하기위해서 상대가 미니언을 친 횟수를 n번이라고 두면 n-1 번을 쳐주시면 됩니다. 라인이 살짝 당겨지게 되겠죠. 


2. 안쳤을때


상대가 말자하를 조금이라도 안다면 라인을 안치겠죠. 이런경우에는 아얘 처음부터 라인에 빠져있다가 들어오거나, 라인에 쭉 빠져있으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텔레포트트로 사이드 밀면됩니다.보통 탑라이너가 텔을들고 오브젝트 반대라인을 미는게 운영의 정석이기 때문에, 오브젝트 라인쪽을 밀면 됩니다. 리안드리가 뜬시점부터, 말자하의 전성기가 시작됩니다.


후반 운영법

보통 전성기의 극에 달하는 구간입니다. 대치구도에서 모든스킬이 말이안되죠. e스킬과 리안드리, 그리고 궁 퍼뎀때문에 생각보다 탱커도 잘팹니다. 지속딜링은 현재 미드 챔중 top3에 든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말자하는 7시즌에 유체화를 들정도로 이속이 중요한 캐릭터입니다. 원딜들이 평타로 카이팅을 하듯이 말자하는 스킬로 카이팅을 하는편이죠. 이런 유체화를 안드는 점을 커버하기 위해서 봉풀주로 바꿔쓰던가, 우주의 통찰력을 사서 쓰는등 여러모로 이속이 중요해지는 타이밍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는 침묵으로 합니다. 12레벨에 마스터되는 q스킬의 침묵 시간은 2초로, 이는 가렌의 1.5초, 블츠의 0.5초에 비하면 굉장히 길죠. 궁의 사용법은 좀 어려운데, 나보다 딜기대값이 높은 챔프를 우리가 일점사를해서 잡아낼수 있을것같으면 박구요, 이마저도 내가 궁을박으면 상대팀이 날 노려서 내가 위험해질것같다 하면 안쓰는 편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저번에 쓴글을 읽어보니 많이 횡설수설했네요. 프리시즌에 말자하 상당히 꿀챔입니다. 꼭 봉풀주 외상 들어보시고 댓글에 사용후기 달아주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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