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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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쉬, 서리 궁수
Ashe, The Frost Arc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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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3]라인전 강캐 애쉬

- Gilnyangyi(2020-07-02, 조회수: 26354)



예쁘고 섹시한 애쉬 공략

패시브(CC기) 활용과 카이팅만 잘해도 아주 아주 좋은 챔피언입니다!!

제가 막 엄청 잘하진 않지만 애쉬의 기본에 대해 공략 해볼까 합니다.

하이눈 애쉬(★★★★★) : 때릴 때 마다 허리를 흔듭니다.

프로젝트 애쉬(★★★★☆) : 애쉬 스킨 국룰이지만 개나소나 다 이 스킨 써서 별 4개

우주여왕 애쉬(★★★☆☆) : 생각보다 별로입니다. Q쓸 때 챔피언이 너무 개인적으로 칙칙..
애쉬, 서리 궁수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280 (+35) 875
공격력 59 (+2.96) 109.3 공격 속도 0.658 (+3.34%) 1.032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6) 104.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00.0 600.0
주룬은 정밀 입니다.

LethalTempo(치명적 속도)이거 말고 들 이유 없습니다.
집공, 정복자, 기발도 각각의 장점이 있습니다만 저는 무조건 치속입니다.

Conqueror(정복자)치속 관리 못할꺼 같으면 정복자도 나쁘지 않을듯합니다.. 
     애쉬는 기본적으로 지속딜이기 때문에 정복자스택 쌓고 싸우면 꽤 쓸만할 듯

PresenceOfMind(침착)제가 많이 애쉬를 사용 해봤는데 매번 마나소모가 꽤 큰 편이라고 생각해서 침착 들었습니다.
        장점은 라인전이나 한타 때 W,Q를 난발해도 된다는 점입니다. 한타 중에 마나 걱정 할 필요도 없습니다.

Triumph(승전보)마나관리를 잘 할 수 있다! or 정수약탈자를 갈 꺼다! 승전보는 역시 변수 창출이 좋습니다..
       저는 둘다 해당 사항이 없기 때문에 승전보 안듭니다.

Overheal(과다치유)암살자많으면 든다고는 하는데.. 사실 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암살자가 들어오면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Frost Shot(서리 화살)Flash(점멸)Heal(회복)Cleanse(정화)Phantom Dancer(유령 무희) 로 생존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서포터의 역할이 큽니다..
     침착으로 라인전을 압박해서 골드 이득으로 생존템 사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선템 몰락을 간다 해도 피흡량이 크지 않은거 같아서 핏빛 길 듭니다. 
        민첩함을 안들어도 애쉬는 기본적으로 공속템을 많이 가기 때문에 민첩함은 안 듭니다.

CoupDeGrace(최후의 일격)기본적으로 이 룬을 들고 탱커가 많으면 CutDown(체력차 극복)


보조 룬은 영감입니다.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이건 필수 입니다. 애쉬 패시브의 효과 + 쾌속 접근은 추노 및 카이팅을 매우 용이하게 해줍니다.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크게 다른거 없으면 마법의 신발을 듭니다.

FuturesMarket(외상)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만약 라인전에서 피해야할 스킬이 많다면 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Bard(바드)Leona(레오나)Nautilus(노틸러스) 등등..
             선 신발을 올려서 무빙으로 피할 생각으로 마법의 신발 대신 듭니다.
             라인 유지력을 높여주는 비스킷을 좀 더 추천합니다.

특성은 OFFENSE(공격)OFFENSE(공격)FLEX(유연) OFFENSE(공격)OFFENSE(공격)FLEX(유연) 둘 중 하나 입니다. 원래 체력특성도 들었는데, 
10.11 원딜 패치 이후로는 들 이유가 없을 꺼 같습니다. 사실 생각 없이 그냥 체력특성 들기도 합니다.


Flash(점멸)이거 안들면 트롤임

Heal(회복)원딜 기본 힐 스펠입니다.

Cleanse(정화)상대 CC기 많으면 들어줍니다. Varus(바루스)Rammus(람머스)Leona(레오나)Lissandra(리산드라) 등 탈진, 점화도 풀립니다!

Nautilus(노틸러스)얘는 진짜 애매합니다. 정화로 cc기 풀어도 뭔가 또다른 cc기가 들어오기 때문에.. 저는 그냥 힐 듭니다.
Leona(레오나)쓸 타이밍은Solar Flare(흑점 폭발) 이후 Cleanse(정화) 또는 Solar Flare(흑점 폭발)Zenith Blade(천공의 검)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 이후 Cleanse(정화)

barrier(방어막)팀에 유미, 소라카 있으면 들어줍니다.
서리 화살 (Frost Shot)
스킬 및 기본 공격으로 대상이 2초간 20~30% (1~18레벨에 적용)씩 둔화됩니다.

서리 화살로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치명타 능력치에 따라(115% + 치명타 확률 x 치명타 피해량)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애쉬의 치명타는 추가 피해를 가하지 않는 대신, 서리 화살의 둔화 효과를 2배로 중폭시켜주며 시간이 지나면 기본 둔화 비율로 감소합니다.
궁사의 집중 (Ranger's Focus)
마나 소모: 30
기본 지속 효과: 기본 공격시 4초 동안 집중이 올라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중첩이 최대치에 도달하면 중첩을 사용해 궁사의 집중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집중 중첩은 4초 후 한 번에 하나씩 사라집니다.

사용 효과: 6초간 애쉬의 공격 속도가 25/32.5/40/47.5/55% 증가하고 애쉬의 기본 공격이 다발 공격으로 변하며 (+1.05/1.1/1.15/1.2/1.25 AD)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제 사격 (Volley)
마나 소모: 75/70/65/60/55
재사용 대기시간: 18/14.5/11/7.5/4초
애쉬가 원뿔 형태로 7/8/9/10/11개의 화살을 발사하여 20/35/50/65/8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에게 적중되면 서리 화살 효과가 적용되는 치명타로 판정됩니다. (사정거리: 1200)
매 날리기 (Hawkshot)
재사용 대기시간: 90/80/70/60/50초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며 그 일대를 밝혀줍니다. 밝혀진 시야는 5초간 유지됩니다.

스킬을 2레벨로 올리면 2번까지 충전해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맵 전체)
마법의 수정화살 (Enchanted Crystal Arr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커다란 화살을 일직선으로 발사하여 적 챔피언을 맞힐 경우 200/400/600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화살 발사 거리에 따라 해당 챔피언을 최대 3.5초까지 기절시킵니다.

주변 유닛에겐 절반의 피해를 입고 3초 동안 서리 화살의 둔화율이 적용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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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마스터

1렙 Volley(일제 사격) 고정입니다. 라인전 압박을 위해, 인베 및 인베 방어 할 때 다수 슬로우를 뭍힐 수 있어서 무조건입니다.


2렙은 당장 안 싸운다 > Hawkshot(매 날리기) 곧 싸운다 > Ranger's Focus(궁사의 집중)


3렙은 안찍은 스킬 찍어줍니다.


이후 마스터 순서는 Volley(일제 사격) > Ranger's Focus(궁사의 집중) > Hawkshot(매 날리기) 입니다.


W를 선마하면 쿨타임이 무려 14초에서 4초까지 줄어들기에 무조건 W선마입니다!

스킬 설명

 Frost Shot(서리 화살) 패시브 애쉬의 꽃입니다. 이 패시브를 잘 활용해야 진정한 애쉬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들어오는 적 또는 도주하는 적을 패시브를 묻히면 아군한테도 큰 도움이 되고, 나한테도 도움 됩니다!

         적이 도망간다면 추노하면서 더 때려도 되고, 

        들어온다면 패시브로 슬로우가 묻어있기에 도주,카이팅 하시면 됩니다.


 Ranger's Focus(궁사의 집중) 이 스킬 또한 애쉬를 잘하냐 못하냐가 나뉩니다. Q스킬은 평캔이 가능합니다. 1틱이 중요한 롤에서는

         이 평캔을 잘 쓰냐 안쓰냐가 게임의 큰 영향을 줍니다. 침착을 들면 좋은 점이 라인전에서 4스택 모아놓은               상태에서 평-평-Q평으로 적에게 딜교를 해도 마나소모가 크지 않습니다. 

         포탑을 때릴 땐 스택이 쌓이진 않지만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Volley(일제 사격) 최상급 견제 스킬입니다. W의 투사체는 적이 죽으면 투사체가 남아서 끝까지 날아갑니다. 이걸 활용해서

         미니언 체력이 바닥일 때 W를 날려줌으로써 미니언 뒤에 있는 적을 공격 할 수 있습니다.


 Hawkshot(매 날리기) 시야를 밝혀주는 글로벌 스킬입니다. 적 정글러 동선에 맞춰서 써주면 상대 정글은 할 게 없어집니다.

         초반에 2렙을 찍었을 때 매를 상대 정글에 써서 위치 파악 해주면 팀 전체 초반 갱킹 위험도 줄어듭니다.

         정글러이 보이거나 유추 가능할 때 쓰면 안됩니다. 쿨타임이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신중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 글로벌 광역 CC기 입니다. 글로벌 이긴한데, 앵간해선 다른 라인으로 쓰지 마시고 내 라인전에 쓰세요.

         당신이 신궁이라면 써도 좋지만 빗나갈 확률이 높기때문에, 투사체 또한 그리 안 빠르고 상위 티어일수록

         잘 안맞아줍니다.. 다음 상황에서 쓰면 좋습니다.

         1)라인전에서 상대가 좀 앞으로 나와 있다. (서포터랑 같이 한놈만 패면 앵간해선 이깁니다 알리같은거 말고..)

         2)우리팀이든 상대팀이든 갱킹, 로밍을 왔다.

         3)나한테 진입하는 적이 있다.

         4)이니쉬를 걸어야 한다. (우리팀이 이니쉬를 열 수 있다면 굳이 안해도 되지만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스킬 콤보
기본 콤보


WVolley(일제 사격)-평Frost Shot(서리 화살)-Q평Ranger's Focus(궁사의 집중)-평Frost Shot(서리 화살)-평Frost Shot(서리 화살)-평Frost Shot(서리 화살)-WVolley(일제 사격)...


W를 먼저 써야하는 이유 : 애쉬 패시브는 슬로우가 묻어 있어야 추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W는 바로 효과가 적용 되기 때문에 W를 먼저 씁니다.


상황은 항상 유동적이여서 W가 쿨이면 평타를 때리면서 W를 쓴다던가 하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애쉬는 공속이 빠르다 보니까 이상한 카이팅해서 

딜로스 발생 할꺼면은 차라리 안하고 말뚝딜하다가 스킬 피하는 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고려해볼만한 아이템
시작 아이템
Doran's Blade(도란의 검)기본적으로 들어줍니다.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자이라.. 제라스.. 벨코즈 등등 견제 빡세면 들어줍니다.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돈 남을 때 포션 2개 사지 마시고 충전형 물약 하나만 사면 나중에 포션으로 나가는 비용이 없습니다!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기본적으로 들어줍니다.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서폿샤코 서폿티모면...
Farsight Alteration(망원형 개조)9레벨 되면 들어줍니다.

핵심 아이템 설명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선템 몰락 입니다. 지속딜링에서 좋은면을 보여주고, 액티브 아이템으로 추노, 도주에 도움을 줍니다.
         핏빛 길 + 몰락은 꽤나 쏠쏠한 피흡량을 제공해줍니다.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애쉬 광역 패시브를 묻히게 해줄수 있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루난을 가면 Q를 쓸 때 범위 내에 모든 적을
        루난으로 공격합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약속의 3코어입니다. 몰락 루난으로 충분히 공속을 채웠기 때문에 인피를 올려주면 딜이 어마어마합니다.

상대가 AP가 많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CC기가 많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내가 살아야 한다. (초시계 키트)Guardian Angel(수호 천사) 무난하다.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치명타 100%를 만들고 싶다.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Stormrazor(폭풍갈퀴) 상대팀에 탱커가 많다.(피흡이 많다.)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상대팀에 탈론, 말파, 제드 같은 끔찍한 챔피언이 많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Death's Dance(죽음의 무도)...The Bloodthirster(피바라기)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지속딜링에선 애쉬만한게 없기 때문에 유령무희와 죽무도의 조합은 암살자를 역으로 암살합니다..!

약간 참고 :
몰락을 100% 라고 했을 때
몰락+루난 약 123%
몰락+루난+죽무 약 165%
몰락+루난+인피 약 233%

정확하진 않지만 인피가 딜량 상승이 크다는건 확실합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일반적인 신발입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상대 AD가 많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상대 AP가 많거나 CC기가 많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Guardian Angel(수호 천사)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이렇게 풀템이 완성 됐을 때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를 팔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추천 드립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10.13 패치 이후 원거리 챔피언 20% -> 10%로 너프 됐습니다. 좀 더 써봐야 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바루스
사기챔 1코어 Q딜 체력 반 사사삭
궁 써도 바루스 궁에 막히고...
단점은 Q딜이 전부여서 잘 피하면?

얘 나오면 도란방패에 닌신 감


10.14 너프 됐다 오예~
아펠리오스
딜링 한타력 라인전 CC기
다 딸립니다.. 밴 추천

우리팀이 룰루, 잔나 이런 얘들이여야 싸울만 함.

애쉬 W로 적당히 딜교하면서 체력빼고 갱 부르세요~
미스 포츈
엄청 힘들진 않은데
Q 잘못 맞으면 날라가고, 한타력도 딸립니다.
이속도 빨라서 애쉬가 추노 도주하기 힘듦..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얘 팔 개 짧음.
앞대쉬하면 적당히 뒤로 빠지면서 카이팅하면 사거리 차이때문에 못때림

단 거리주고 싸우거나 서포터 cc기 같이 들어오면 지니까 조심하셈.
베인
얘 초반에 깝쳐도 별로 안아프니까
거리주면 그냥 때리셈 안 짐.

궁찍으면 좀 조심하셈. 베인이 궁쓰면 적당하게 궁하고 슬로우 묻히다가 궁빠지면 싸우셈.
카이사
얘도 은근 팔 짧음
거리 안주면서 싸우면 됨.

W맞고 싸우면 좀 위험함 카이사궁 생각해서 궁 쓰쎔.
위에 서술한 챔피언들 전부 사실 서포터의 영향이 큽니다.

애쉬는 기본적으로 슬로우로 CC기 연계하기 편하기 때문에

팀이 쓰레쉬 블츠 노틸 레오나 이런거면 슬로우 묻혀주면 서포터가 아주 좋아합니다.

반대로 루시안 베인 카이사도 우리팀 서포터가 못하면 충분히 집니다.

Draven(드레이븐) 잘크는 쪽이 이김

Ezreal(이즈리얼) 라인전 때 털어놔야 후환이 좋음 반반가면 이즈가 이득임

Xayah(자야) 깃털때문에 좀 힘듦.

Jinx(징크스) 서포터랑 cc연계가 좋아서 몇킬 먹으면 답도 없는데 기본적으로 애쉬가 유리함

Caitlyn(케이틀린) 라인전 반반 라인전, 한타 때 덫 기여도 꽤 높음 덫만 안 밟으면 됨

Yasuo(야스오) 모든 원딜의 원수 뭐요? 너프됐다고요? 그래도 안됨 ㅋ

Cassiopeia(카시오페아) 제발 나오지마..

Kalista(칼리스타) 요즘 뜨는데 딜이 꽤 쌤, 칼리가 칼날비들면 맞딜 못이기니까 조심

Tristana(트리스타나) E 다른 얘한테 쓰면 싸우셈.




라인 / 정글 운영법
애쉬는 상당히 강합니다. 앵간한 원딜들 다 1대1 이길 수 있고, 슬로우, 궁으로 킬각 보기 매우 좋은 챔피언입니다.
적이 거리 주면 바로 때리시면 됩니다. 상대가 도망간다? 그럼 계속 때리세요. 
그러면 상대가 플,힐 또는 죽습니다. 미니언 뒤에서 깔짝깔짝 하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1) 근접 미니언 3마리 다 죽을 피 일때 W 쓰고 적 앞으로 나올 때마다 견제, 선 2렙 노리기
 2) 바로 싸울 꺼 같으면 Q, 안 싸울 꺼 같으면 E
 3) 슬로우로 서포터 호응
 4) 적 정글에 E
 5) 궁 킬각 노리기

후반 운영법
 1) 한타 일어날 만한 곳에 로밍 및 호응(궁)
 2) 팀 옆에서 들어오는 적 때리기 (나대지 말기)
 3) E로 오브젝트 및 어두운 곳 밝히기

죽무 애쉬에 대한 고찰..
 결론적으로말하면 생존력은 진짜 많이 올라가지만 데미지는 그만큼 떨어진다는 평입니다..
 요즘 살기 힘든 원딜입장에서는 지속적으로 딜할 수 있는 죽무는 꽤 나쁘지 않은 아이템인거 같습니다.
 몰락+루난+인피가서 적한테 몇대 때리지도 못하고 죽을꺼면 몰락+유령무희+죽무로 암살할려는 적이
 되려 암살되는 템트리입니다. 
 우리팀에 서포터가 날 확실히 지켜줄 수 있는게 아니라면,
 적 암살자가 2명이상 이라면, 이 템트리도 좋습니다.
 사실 애쉬 이외에도 모든 원딜 챔피언한테 가능성을 주는 템입니다. (이즈가 뜨기 시작했고)
 루시안도 몇번 가봤는데 앞대쉬하는 맛이 있습니다.
10.13 이후 죽무가 원거리 대상으로 너프됐는데, 더 사용해야 할 꺼 같습니다.

이 때 트위치 좀 놀랐을 겁니다 ㅋ
 


당시 템 

마치며
 솔직히 애쉬는 캐리한다는 느낌이 없습니다. 10킬 베인, 10킬 아펠은 자기를 막 뽐내지만
 애쉬가 10킬 먹어도 팀이 받쳐주지 않으면 킬값 못합니다. 하지만 팀이 받쳐준다면 그 누구보다도
 강력한 애쉬가 됩니다.
 그리고 애쉬는 약간 슬로우 서포팅 하는게 커서 슬로우 킬관여 합시다!

 처음 써본 공략 글이고 여러 비판들 감사히 받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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