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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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나, 구원자
Senna, the Redee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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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9 세나 원딜로 다이야 간 유저가 쓰는 세나 공략 ( 서폿 or 비원딜 )

- 피스톨(2020-07-03, 조회수: 15968)

안녕하세요 공략 작성은 처음인데 작년 말 세나 출시 이후 세나로 다이야 달성한 예티유저입니다 이론만 빠삭하게 작성하겠씁니다. 포우기준으로 다이야에서 원딜세나 승률랭킹 1위, 전체세나는 3위였습니다.
세나, 구원자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89) 2043 마나 350 (+45) 1115
공격력 63 (+0) 63 공격 속도 0.625 (+4%) 1.0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11.5 (+0.7) 23.4
방어력 28 (+4.7) 107.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600 600
제일 무난한 빙결 세나입니다. 원래 작년까지 도벽을 들었으나 도벽 삭제이후 빙결과 쾌속접근의 효율로 상대 챔피언을 공격해서 영혼을 모으기 쉬운 룬입니다. 정밀부분 민첩함과 핏빛길은 취향대로 들어주시면 됩니다.
착취 룬은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FontOfLife(생명의 샘)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 이렇게 드시고 보조룬으로 정밀 들어주시면 됩니다.
서폿 세나의 경우 원딜이 힐을 들고 세나가 베리어를 들어 유지력을 증가시켜주시면 되고, 세나 마오카이같은 비원딜 세나의 경우는 힐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면죄 (Absolution)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세나가 죽은 적으로부터 생성되는 영혼을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 챔피언을 두 번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으며, 대상 현재 체력의 1~1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당 재사용 대기시간 6/5/4초)

흡수된 안개 하나당 0.75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안개를 20개 흡수할 때마다 공격 사거리가 20,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이 최대치를 초과하는 경우 35%만큼 생명력 흡수율로 변환됩니다.

세나의 공격 속도가 느려지고 2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잠시 공격 대상의 이동 속도를 10~20%만큼 흡수합니다.

세나가 쓰러트리는 적으로부터 영혼이 생성될 확률이 낮으며, 세나의 아군이 처치한 챔피언, 대형 몬스터, 공성 미니언에서는 반드시 영혼이 생성됩니다. 레벨업 시 세나의 공격력이 오르지 않습니다.
꿰뚫는 어둠 (Piercing Darkness)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세나가 아군 또는 적을 관통하는 그림자를 발사하여 적에게 30/60/90/120/150 (+0.4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간 15% (+0.06AP% + 0.1추가AD%)만큼 둔화시킵니다. 아군 챔피언에게는 40/50/60/70/80 (+0.3 AP)(+0.4 추가AD)(+1.6 추가 물리관통)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기본 공격 시 꿰뚫는 어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꿰뚫는 어둠의 시전 사거리는 세나의 공격 사거리에 비례하며 시전 시간은 공격 속도에 비례하여 변화합니다. 아무나 시전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적 챔피언에게는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범위: 1300)
마지막 포옹 (Last Embra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세나가 검은 안개를 방출하여 첫 번째로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1초후 해당 적과 주변의 모든 적들은 1/1.25/1.5/1.75/2초 동안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150, 범위: 280)
검은 안개의 저주 (Curse of the Black Mis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6/24.5/23/21.5/20초
세나가 6/6.5/7/7.5/8초 동안 짙은 안개에 흡수되어 유령이 됩니다. 안개에 들어간 아군 챔피언들은 위장 상태가 되며 바깥으로 나오면 유령이 됩니다. 유령 상태에서는 20% (+주문력 20당 1%)의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또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적 챔피언이 가까이에 없는 한 정체를 숨길 수 있습니다.

은신 - 위장: 이 유닛은 시야에서 사라졌습니다. 적 챔피언이나 포탑에 가까이 가거나 절대 시야를 통해 모습이 드러납니다.

은신 - 유령 형상: 적군이 이 유닛을 볼 수 있지만 정체를 알 수 없습니다. 그 외에는 위장 상태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범위: 400)
여명의 그림자 (Dawning Shad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세나가 전장을 가득 채우는 빛줄기를 발사합니다. 빛줄기에 맞은 적 챔피언은 250/400/550 (+0.7 AP)(+1.1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더 넓은 범위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3초 동안 100/150/200 (+0.4 AP)(+1.5 흡수한 안개)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 흡수량은 세나가 흡수한 안개 수에 비례합니다. (사정거리: 글로벌, 범위: 320/2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꿰뚫는 어둠
(Piercing Darkness)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세나가 아군 또는 적을 관통하는 그림자를 발사합니다. 그림자를 맞은 적은 40/70/100/130/160 (+0.4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또한 아군은 40/60/80/100/120 (+0.4 추가AD)(0.25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기본 공격 시 꿰뚫는 어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꿰뚫는 어둠의 시전 사거리는 세나의 공격 사거리에 비례하며 시전 시간은 공격 속도에 비례하여 변화합니다. 아무나 시전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적 챔피언에게는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범위: 1300
이 스킬로 평q 혹은 q평 해서 영혼스택을 쌓아주시면 됩니다. 와드 아군포탑 아군 미니언 적군 적 와드 적포탑에 모두 적용되며 평타판정이라 착취 빙결 얼망같은 액티브효과가 모두 적용됩니다.
마지막 포옹
(Last Embra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세나가 검은 안개를 방출하여 첫 번째로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1초후 해당 적과 주변의 모든 적들은 1.25/1.50/1.75/2/2.25초 동안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150, 범위: 280
인베가기전 스킬을 찍지 않고 있다가 부쉬에 적이 있으시면 w찍고 쓰시면 됩니다. 우리 아군이 킬각을 보기 힘든 상황이시면 그냥q찍고 영혼스택 쌓아주심 되구 평w로 영혼 스택 쌓아집니다. w로 막타를 치시면 즉발로 속박이 되니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검은 안개의 저주
(Curse of the Black Mis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6/24.5/23/21.5/20초
세나가 6/6.5/7/7.5/8초 동안 짙은 안개에 흡수되어 유령이 됩니다. 안개에 들어간 아군 챔피언들은 위장 상태가 되며 바깥으로 나오면 유령이 됩니다. 유령 상태에서는 20%의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또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적 챔피언이 가까이에 없는 한 정체를 숨길 수 있습니다.

은신 - 위장: 이 유닛은 시야에서 사라졌습니다. 적 챔피언이나 포탑에 가까이 가거나 절대 시야를 통해 모습이 드러납니다.

은신 - 유령 형상: 적군이 이 유닛을 볼 수 있지만 정체를 알 수 없습니다. 그 외에는 위장 상태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범위: 400
은신이지만 아예 안보이는 은신이 아니까 시야 잡을 때, 적이 타겟팅 스킬을 쓰지 못하게 할 때 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속증가가 있으니 복귀할 때 써주시면 빠르게 복귀 가능합니다.
여명의 그림자
(Dawning Shad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40/120초
세나가 전장을 가득 채우는 빛줄기를 발사합니다. 빛줄기에 맞은 적 챔피언은 250/375/500 (+1.0 추가 AD)(+0.5 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더 넓은 범위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3초 동안 120/160/200 (+0.5 AP)(+1.5 흡수한 안개)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 흡수량은 세나가 흡수한 안개 수에 비례합니다.
사정거리: 글로벌, 범위: 320/2400
  글로벌 궁극기이지만 즉발이 아닌 시전시간이 있습니다. 맵리딩을 하시다가 아군이 위험할 때 써주시면 됩니다. 적 처치용도로 쓰기엔 쿨타임이 길고 리스크가 크니까 완벽한 각일때만 처치용으로 쓰시면 됩니다. 궁 시전시 가운데 부분은 데미지가 들어가고 넓은 바람부분은 아군 보호막 효과가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가볼만한 아이템
시작 아이템은 영혼의 낫 2포 고정이고
착취 세나일 경우에 2코어 얼망을 필수로 올려주시고 3코어 그림자검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4코어 밤의 끝자락 올려주시고 5코어로 잘 컸을 경우에 무대 올려주시고 무난하시거나 못크셨을 경우에 초시계, 가엔 올려주시면 됩니다.
얼망 세나일 경우 상대 탱커가 1명 이상일경우 블클 그림자 검 올려주시고 아닐 경우엔 그림자 검 올려주도록 합시다.
가볼만한 아이템 설명을 드리자면 요우무 드락사르는 원래 세나랑 잘 맞는 물관류 아이템이고 무한의 대검은 세나의 영혼 패시브와 시너지를 내서 무대 하나만으로 치명타율 100퍼센트에 무대의 효과인 치명타 데미지 상승 효율이 좋습니다. 마나무네와 성배는 마나를 보충해주는 아이템인데 마나무네는 잘 가지 않는 추세이고 비원딜 세나 조합일 때 고려해보시면 좋습니다. 성배는 많이 가보지 않아서 모르겠는데 힐량 증폭효과가 엄청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잘하는 루시안이라면 대쉬를 활용하여 거리조절로 물몸인 세나를 원콤 내버리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루시안을 원딜로 쓰기에는 성능이 좋지않으니 더 좋은 조합을 벤픽적으로 가져와서 라인전 압박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레오나
세나 e스킬로 숨어버려도 레오나의 궁과 e로 세나를 물어버려서 죽기 쉬운 구도가 많이 나옵니다.
블리츠크랭크
블리츠, 노틸, 쓰레쉬, 파이크 그랩류 챔피언들은 물몸인 세나의 카운터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이사
사거리가 세나보다 75나 짧고 라인전이 강하지 않아서 영혼 스택 쌓기 편한 원딜 중 하나입니다.
브라움
사거리 차이가 엄청나서 q만 피해주시면 쉽습니다.
알리스타
점멸 쿵이나 쿵쾅만 조심해주면 쉽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모든 바텀 챔피언들의 구도를 생각해보고 정글러, 미드라이너의 상성관계를 생각하시고 라인푸쉬하거나 프리징하여 당기는것을 결정하여 초반 바텀주도권을 가져오시고 용으로 게임을 굴릴 생각을 합시다.

초반 운영법

 라인전 강챔프인 세나로 세나보다 긴 사거리의 견제형 챔프나 그랩류가 아닌 이상 영혼스택 무난히 먹어서 중반 캐리력을 가져옵니다.

 

중반 운영법

 영혼의 낫, 그림자 검, 예언자의 렌즈, 제어와드를 통하여 시야장악을 합니다. 절대 시야 없는 부쉬를 먼저 들어가거나 혼자 움직이지 않고 미드나 정글과 함께 움직이는 것을 습관화 하셔야합니다.

 

후반 운영법

 바론 2번, 장로 1번, 4용 먹을 때까지 오브젝트 싸움 치열하게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세나는 원딜겸 서폿으로 앞라인보다 뒷라인에 포지션을 잡으시고 상황 보셔서 q를 잘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처음 작성한 공략이여서 미흡한 부분이 많지만 이해해주세요 꾸벅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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