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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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번, 자연의 아버지
Ivern, The Green Fa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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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번으로 올라가기

- 뿌엉뿌엉뿌엉(2020-07-25, 조회수: 3403)

친구랑 듀오하다 장난으로 아이번했는데 너무좋아서 아이번 원챔러가 되어버렸습니다.

나무고추님 공략으로만 아이번을 배워서 나무고추님 공략과 비슷한 부분이 조금 있습니다만 저는 조금 더 자세하게 적어보려합니다.

그리고 저는 현재 아이번 200판 승률60프로 골드1에 서식중인 골딱이입니다. 

골딱이새끼가 감히 공략을 적어봅니다.

저보다 저티어분들은 이공략으로 배워주시면 감사하겠고, 높으신분들은 그냥 참고용으로만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와우만 주구장창하다가 처음으로 써보는 롤 공략이라 부족한점이 많습니다.

피드백, 궁금한점 댓글로 남겨주시면 추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추가할 내용이 많으나 어차피 아이번공략 사람들이 안보기때문에 천천히 추가하겠습니다.


많은 장인분들이 덩크왕쓰시는데, 새콤달콤이 국룰임. 새콤달콤쓰세요.
아이번, 자연의 아버지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450 (+60.0) 1470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644 (+3.4%) 1.016
5초당 체력회복 6.9 (+0.85) 21.35 5초당 마나회복 6.2 (+0.75) 18.95
방어력 27 (+4.7) 106.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75 475
아비번 기본룬에 "마공점"을 들어줍니다. 

역벞이나 카정등으로 정글링 꼬이게되면 첫귀환에 기동력의 장화가 안나오기 때문에 외상을 들어줍니다.

스탯룬같은경우는 적응형 두개 고정에 대부분 체력룬을 들어주고 올ad일때만 방룬을 들어줍니다.

가끔 유튜브보다 못바꾸는데 어차피 물몸이라 큰차이없긴해요 ㅋ;
숲의 친구 (Friend of the Forest)
아이번은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를 공격하지 않습니다. 대신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몬스터를 누르면 98~0 (레벨에 따라)의 체력과 90~0 (레벨에 따라)의 마나를 소모하여 자라나는 수풀을 만듭니다.

수풀:
- 40~1 (레벨에 따라)초에 걸쳐 성장합니다.
- 아이번은 완전히 성장한 수풀을 수확해 캠프를 해방하고 골드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또한, 아이번은 강타를 수풀에 사용해 즉시 성장시켜 캠프를 해방하고 골드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덩굴뿌리 (Rootcaller)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아이번이 덩굴뿌리를 던져 80/125/170/215/260(+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적중한 적을 1.2/1.4/1.6/1.8/2초 동안 속박합니다. 속박된 적을 공격한 아군은 공격 사거리 안으로 돌진합니다.

재사용 시: 아이번이 속박된 적에게 바로 돌진합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덩굴뿌리 재사용 대기시간이 50%감소합니다.
수풀 가꾸기 (Brushmaker)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기본 지속 효과: 아이번이 수풀 속에 있거나 수풀을 떠난 후 3초 안에 기본 공격 시 20/27.5/35/42.5/5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주변의 아군이 1.5초 동안 이 효과를 얻고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아이번이 8초 동안 유지되는 수풀을 심습니다. 수풀은 아이번의 팀이 수풀 내에서 시야를 잃을 때까지 또는 최대 45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1000)
보호의 씨앗 (Triggerseed)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아이번이 아군이나 데이지에게 85/125/165/205/245 (+0.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보호막은 2초 후 폭발하며 적에게 85/125/165/205/24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5/50/55/60/65% 둔화시킵니다.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보호의 씨앗이 폭발했지만 적중한 적이 없으면 해당 아군이 2초 동안 85/125/165/205/245 (+0.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사정거리: 650)
데이지! (Dais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30/120초
아이번이 파수꾼 친구 데이지를 소환해 45초 동안 함께 전투합니다.

재사용 시: 데이지에게 공격 또는 이동을 지시합니다.

데이지, 후려쳐!: 데이지가 같은 챔피언이나 에픽 몬스터를 연속으로 세 번 공격하면 충격파를 일으켜 적중한 모든 적에게 20/40/6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이 효과는 3초에 한 번씩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데이지 능력치: 체력 1,000~4,400 + 0.5AP 방어력 30~90 마법 저항력 30~90 공격력 70 + 0.15AP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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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 Q - W 순으로 마스터



E같은경우는 아이번 밥줄입니다. 레벨이 오르면 데미지, 쉴드량, 슬로우 모두 늘어나기때문에 반드시 E부터 마스터해줍니다.


Q는 레벨이 오르면 속박시간이 늘어나므로 바로 다음에 마스터해줍니다.


W같은경우는 데미지는 가장 잘 뽑을 수 있지만 아이번은 딜러가아닙니다.


팀이 전체적으로 딜이모자라서 갱가거나 교전에서 딜이 부족하다싶으면 W 2~3렙정도 올려줘도 괜찮습니다만 그래도 그냥 원딜이 쉴드받고 평타한대라도 더치는게 낫습니다.

스킬 콤보
Q - R - E - W평평평
Q - E - Q - W평평평

콤보라고 하기에는 뭐하지만 아무튼 연계는 다양합니다. 참고로 QR쓰시면 데이지가 Q스킬타고 대쉬 못해요.

Q -  E - Q
Q - W - Q -E
치고빠지거나 막타처리로 쓰는콤보입니다. 
QEQ는 쉴드데미지로 막타용
QWQE는 속박후 속박자리에 부쉬쓰고 날아가서 쉴드 평평평 쉴드딜. 맞딜용 콤보입니다.
아이번은 상당히 물몸이기때문에 본인몸으로 들어가서 쓰는 콤보는 상황판단을 잘하셔야됩니다. 다리우스같은친구는 갱갔을때도 초반을 제외하고는 안붙어줍니다. 
스킬 활용 팁
아군같은경우는 속박을 우클릭할시 평타 사거리까지만 돌진하지만 아이번은 가까이 붙어버립니다. 이걸 자유자재로 못하시면 갱승나고, 죽고, 또죽습니다.

평타를 찍어놓고 속박맞추면 대쉬안나갑니다. 멀리서 쳐야될때는 우클릭으로 공격 찍어놓고 속박맞추고 가만히 놔두세요.

데이지 이속이 빠르기때문에 데이지에 쉴드붙이고 데이지 가까이 붙이면 걸어서는 절대 못도망갑니다.

데이지3타는 추노할때 거리가 벌어지면 나가긴하는데 안맞습니다.

데이지쉴드후 거리좁혀서 슬로우묻히고 띄워주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향로 성배는 고정입니다.

첫귀환에 렌즈로 바꿔줍니다.

저는 구원을 안갑니다. 구원갈바엔 존야가서 쉴드한번 더주거나 데켑으로 쉴드량을 늘려줍니다.

아래에있는 정글동선을 성공적으로 도시면 첫귀환에 기동력의장화와 핑크와드 살 돈이 나옵니다.

갱킹에 성공했다면 인장까지 사서 출발합니다.

승리의 핵심은 "핑크와드"입니다. 후에 서술하겠지만 아이번은 템칸이 굉장히 모자랍니다.

반드시 초반에 핑크와드로 시야를 잡아야합니다.

템칸 남을때마다 반드시!! 사세요.

코어템같은 경우는 게임을 크게 세페이즈로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초.중반(1~12) / 중후반(12~15) / 후반(15~18)


초, 중반

초, 중반에는 그냥 정석대로 코어템 올리시면 됩니다. 성배먼저 뽑은후 향로. 상대CC가 강력하거나, 우리 원딜을 무는 친구들이 cc가있는 경우 미카엘을 2코어로 가줍니다. EX) 엘리스, 조이, 애쉬, 이렐리아 등등

미카엘에는 2초동안 슬로우 면역효과가 있습니다.

혼자서 무쌍찍는 잭스, 마이같은 친구들이 캐리해야되는 게임인데 상대에 애쉬,문도 등등(강력하고 긴 슬로우)이 있는경우는 굳이 하드CC가 있지 않더라도 미카엘을 올려줍니다. 문도같은 친구들이 우리 원딜을 마크할경우에도 미카엘을 그냥 올려줍니다.

중후반

후에 서술하겠지만 이 시기부턴 정글몹을 모두 팀원들에게 양보합니다.

저는 11렙에 궁2렙을찍고부턴 바로 원딜러나 잘큰친구에게 정글몹을 몰아줍니다.

앞서 말했듯이 시야는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무리 킬스코어가 훨씬 뒤쳐지고 있더라도 시야만 꽉잡고있다면 적의 동선을 파악해 안전하게 파밍, 운영, 오브젝트를 챙길 수 있습니다. 역으로 한두명씩 끊어먹으면 킬스코어를 뒤집을 수도 있고요.

명심하십시요. 시야는 곧 게임의 전부입니다.

정글을 넘겨주기때문에 돈수급에도 어느정도 차질이 생기기때문에, 골드수급겸 시야장악용으로 이때부터 정글템을 팔고 "서폿템"을 가줍니다.

타워를 칠상황이 자주나오거나, 소규모 교전 또는 대치에서 딜교환을 계속해서 하는상황이라면 주문도둑검을, 그게아니면 고대유물 방패를 가줍니다.

물론 상황을 판단하셔서 가주셔야됩니다. 압도적으로 이기고있다면 팀원들의 장신구와 서포터만으로도 충분히 시야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기에 굳히기로 코어템을 올려주시는게 좋고, 서폿이 와딩을 할줄 모르거나 반반가는 게임, 시야에서 밀리는경우에는 반드시 가줍니다.

후반

서폿템을 다시 팔아줍니다. 이미 시야우위로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는 시기는 지났습니다.

 골드수급도 충분히 했고, 스킬하나하나가 중요한 마지막 한타를위해 서폿템을 팔고 그자리에 코어템을 올려줍니다.







코어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가셔야합니다. 같은 아군챔피언이라도 상대의 조합, 아군의 챔피언 이해도, 숙련도, 성장차이등을 고려해서 아이템을 가줘야 게임을 수월하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제 부족한 공략을 이렇게 자세하게 읽고계신다면 아마 이런 상황판단이 힘드신 분들일겁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게임을 많이 플레이해보고, 리플레이를보며 생각을 해봐야 이런 판단 능력이 늘어납니다.

하지만 여러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한 공략이니 아이번의 아이템 판단의 기초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 바로위 초,중반부분에 설명되어있습니다.

Knight's Vow(기사의 맹세) - 원맨쇼가 가능한 아군이있고, 상대방AD딜러가 빡쎄다면 가줍니다. EX)아군 잭스, 문도, 마이등등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상대방 잘큰AD딜러가 나를 계속 물거나, 지나가다 원큐에 의문사를 당하거나, 순간폭딜이 너무강력할때에 가줍니다. 속박연계나, 너무의미없이 죽어버리는 경우엔 가주지만, 단순히 상대 이렐리아 같은친구들이 저를 볼때는 별로 선호하지 않습니다. 존야를 써버리면 그 어그로가 우리팀 원딜러에게 가기때문입니다. 존야같은경우가 상당히 판단이 중요합니다. 내가 몸으로, 그리고 부쉬플레이로 이렐리아같은친구를 드리블쳐서 한타에서 제외시킬 수 있으면 가지 않습니다. 글자 몇개로 설명하기가 참 힘드네요.
아 메자이 갔을때는 반드시 가줍니다.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크게없으니 간단하게만 짚겠습니다. 데스수가 낮고 인장10스택이 쌓였고, 나를 골로보내버리는 친구들이 없을때 가줍니다. EX)엘리스, 쉬바나, 탈론, 제드 등등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 무난 메자이가 있다면 반드시가줍니다. 원딜 피 절반가까이를 약5초마다 쉴드로 채워버리는 장관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서폿템보다 깡AP가 효율이 좋습니다.


기타 궁금한 아이템들 댓글에 적어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격파왕 리신
나무 발차기로 반토막내버림
리신을 밴안한다는건 이길생각이 없다는것
엘리스
100판정도까진 계속 밴해달라했는데 이젠 굳이 밴안합니다.

카운터까진아닌데 걍 너무쎄요;;;

071엘리스한테도 고치한번맞으면 사경을 해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엘리스
챔프자체가 쎈데 잘커서 쎈적은 많이없는듯
팀원이 뻔한거 다당해주면 답도없지만 팀원들이 초반다이브만 좀 조심하고 시야잡고서 역갱받아치면 밥입니다
케인
얘도 ㅈ밥인데 너무 잘튀고 못커도 아이번 원콤낼 딜이나오긴합니다.
그래도 얘 변신하기전에 게임 터져요
그레이브즈
카운터픽 작성하면서 느낀건데 이쯤되면 위에애들이 쎈게아니라 그냥 아이번이 ㅈ물몸이네요
얘도 밥인데 데이지붙이기가 까다롭고 개말려놔도 몇킬주워먹으면 너무쎄요

케인과 마찬가지로 초반에 터트릴수있음

카정좀돌아주고, 역갱몇번 받아치면 정글만 돕니다.

진짜 제가만난 그브 전부다 첫버프뺏기고 두번째버프 뺏기고 카정 한두번치면 이악물고 우리카정만 들어와요. 그브해보진 않았지만 굉장히 좋은 정글챔으로 아는데 아이번한테 카정당하는게 자존심상하는지 진짜 이악물고 카정칩니다.
내가 말려서 카정당하는게 아니라 그브가 이악물고 카정들어오기시작하면 게임은 터진겁니다

강타로만 정글후딱챙기고 갱갱갱 or 그브동선파악후 팀원이랑 뚝딱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 동선입니다. 나무고추님 동선과 동일합니다.

블루팀)
블루P - 늑대P - 상대레드강타(와딩)- 탑갱 - 블루수확 - 늑대수확 - 칼부P - 레드P - 작골P - 용바위게 강타 - 칼부수확 - 레드수확 - 작골수확 - 바텀갱or집

레드팀)
레드P - 칼부P - 상대블루강타(와딩) - 탑갱 - 레드수확 - 칼부수확 - 늑대P - 블루P - 두꺼비P - 용바위게 강타 - 늑대수확 - 블루수확 - 두꺼비수확 - 바텀갱or집

첫장신구는 와드토템입니다. 첫귀환에 렌즈로바꿔요.
초반 운영법

아이번은 찔러보기식 갱킹이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정글링에 특화된 패시브를 가지고있기때문에, 패시브 돌려놓고 익을동안 탑미드사이 혹은 미드바텀사이 부쉬에서 백업을 준비하거나, 킬각이 안잡히더라도 그냥 찔러봅니다. 기동신에 이속룬까지 들었기때문에 이동속도도 굉장히 빨라서 동에번쩍 서에번쩍 계속계속 찔러주면 상대라이너는 킬각이 나오더라도 소극적으로 플레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찔러보기식 갱킹으로 딜교환과 라인관리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상대가 소극적으로 플레이하게 되면 우리 라이너가 조금 못하더라도 킬각을 덜 잡힐 수 있게됩니다.

그리고 초반 탑갱은 상대 버프몹을먹고가도 특이케이스가 아닌경우 두번째 웨이브와 같이도착, 혹은 좀더 일찍도착합니다. 당연히 첫웨이브 남아있고 아직 탑라이너 둘다 1렙입니다. 이때 굳이 2렙을 기다리지 않고 갑니다.
물론 여기서도 판단이 필요합니다. 탑 라인상황이라던지, 상성이라던지, 2렙에 CC로 점멸을 쓰더라도 확정킬을 낼 수있는가, 상대방이 2렙에 이동기를 배우는가 등등을 판단해서 2렙을 기다립니다만,

저는 그냥 1렙에 찌릅니다. 100에 99은 점멸빠지고 챔프에따라 점멸빼고 킬까지나옵니다.
중반 운영법


와드무시하고 갱가기
후에 추가하겠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팀 물린 딜러한테E
우리팀 무는 상대방한테 데이지 
혹은 상대원딜이 데이지 순삭을 못시키고 우리팀 딜러를 쉴드와 속박만으로 살릴 수 있다,
상대원딜러한테 데이지 붙여줍니다

메자이, 데켑있으면 상대원딜러들 데이지만 붙여줘도 방방뛰고 좋아죽습니다.

상대원딜이 애쉬일경우에는 데이지를 앞라인또는 들어오는애들한테 붙여줍니다.

물론 한타때도 상황판단이 9할정도입니다.
죽어가는 원딜을 살릴수도, 상대원딜러를 한타에서 제외시킬수도 있습니다.

렝가나 마오카이가 아닌경우에는 원딜뒤와 옆에 부쉬를 깔아주도록 합니다. 케이틀린이면 아주 좋아 죽습니다.

굳이 케이틀린이 아니더라도 원딜러가 부쉬활용하면 상대팀이 원딜러를 쉽게 못잡아냅니다.

상대편에 녹턴있을때도 부쉬조심해야합니다. 녹턴궁쓰면 시야공유끊겨서 힘들어요

챔피언별 대응법
사실 딱히 대응법이라는게 있진않지만 후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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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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