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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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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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4]다딱이의 샤리아나 공략

- 아머줴쥬(2020-08-15, 조회수: 4146)

샤리아나에 대해 아시는 분도 많으시겠지만 뭔지 모르는 분도 계실테니 설명드리자면
샤코에게 오리아나의 실드를 주고 공을 달아놓은상태로 샤코가 디시브를 쓰면 오리아나의 궁극기 모션이 보이지않게 되어 상대가 대처 할 수 없이 궁을 맞게 됩니다. 이 궁콤을 이용하는 조합이 샤리아나 입니다.

저는 샤리아나로 전시즌 현시즌 연속 다이아 찍은 오리공셔틀입니다. 옆에 친창에 공셔틀주인이고요.
옛날 샤리아나로 디스이즈샤이에서 올라왔었죠. 종종 알아보시는 분들 계시더라구요.
샤리아나란 무엇인가에 대해 다딱이 두명이서 나름 연구해서, 부계포함 총6번을 다이아를 찍었고, 최소 이 조합이 잘 활용하면 다이아까지 무난하게 간다. 하는 것을 보여드리려고 이렇게 공략글을 남깁니다.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강타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룬은 누구나 들듯이 똑같이 갑니다.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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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q평 히드라 평 e강타점화...쉽죠? 못하는 분들은 없을겁니다.

스킬 활용 팁
여러공략에도 나와있듯이 뻔한 부분은 적지 않으려 합니다. w로 중요스킬 막아주면 좋은거야 뻔하고 디시브활용도 여러공략에 다 나와있으니 보고 따라하시면됩니다. 제 공략에서 다루려는 부분은 이런부분이 아니라 생략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토템대신 렌즈 고정입니다.
다른정글들이야 집가서 렌즈로 바꿔오지만 샤코는 와드박고 집에 못가죠. 그냥 렌즈드세요.

템트리야 그냥 널리고 널렸고 뭘가든 상관없습니다.
ap샤코라던지 하는 극단적인 템트리만 아니면 괜찮아요.
그리고 왜 마체테냐 부적스타팅이 아니냐 할 수 있는데 저는 무조건 버프버프두꺼비 3캠을 고정적으로 먹습니다. 레드스타팅을 한다면 레드에 박스 3개 다 깔아버리고 리시하지말라고 하니까 부적스타팅 안해요.
템트리는 크게 의미가 없으니 그냥 옵지보고 그대로 가셔도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갈리오
카사딘
제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라스
직스
럭스
정글은 개인적으로 결국 동선싸움이라고 생각하고 샤코자체가 서로 마주쳤을때 교전에 있어서 하위권챔프라고 생각하기때문에 정글챔프는 그냥 카운터를 올리지않았습니다. 굳이 말하면 그냥 상대 정글 뇌지컬이 카운터입니다. 
그래서 카운터를 미드에서 궁콤밖을때 꼬운 순서대로 카운터로 올렸고, 이제는 안나오지만 만약 나온다면 궁콤의 제물이되는 챔프들 미드에서 뚜벅이인챔프들 피가 약한챔프들은 전부 상대하기 쉽다고 올렸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핵심적인 부분을 먼저 적겠습니다. 샤리아나의 핵심은 결국 오리아나와 샤코의 합이 얼마만큼 잘맞냐, 소울메이트를 구해야합니다.
서로합이 잘맞아야 궁콤을 쉽게 박으며 합이 안맞는다면 궁콤이 삑살나거나 제대로 박히지않아 데미지가 들어가지않게 됩니다. 중요한건 서로의 합입니다.
서로 통신이 되는 상황에서 하는 것이 베스트며 이를 토대로 자신의 궁극기 쿨이나 실드쿨 디시브 쿨 등을 서로 알리며 자신이 어그로 끌려서 궁콤이 박기 힘든각이라는 식의 브리핑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솔직히 실드주고 궁쓰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거라 보이지만 서로 대화가 안되는 상태에서 맞추려면 생각보다 힘듭니다. 대화가 통하는 상태에서의 듀오와 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정글운영

버프버프두꺼비 3캠 3렙갱

이건 누구나 알겠지만 샤코는 초반 킬딸로 먹고 사는챔프죠. 성장기대치가 낮고 점점시간이 흐를수록 정글링 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러므로 초반부터 킬딸을 쳐야 먹고살기 쉬워집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킬먹기 쉬운 라인을 우선으로 갑니다. 예를 들어 상대가 도주기가 없거나, 공격적으로 하는 라이너거나, 물몸이거나, 아니면, 아군라이너가 호응이 좋거나 하는 경우 해당라인으로 가고, 미드의 경우 경우에 따라 다르나

상대미드가 조이 제라스 신드라 이런게 아니고서야 6렙전 미드갱은 안가는 편입니다.


초반 운영법
상대정글이 무슨 스타팅인지 봅니다. 보통 대부분 리시를 받기때문에 역인지 정인지 알아챌 수 있고, 라이너들 챔프보면 역인지 정인지 고르는 법이야 다들 아실거라 봅니다.
가끔이에 맞지않게 하는 정글들이나 동선을 꼬아서 도시는 분들 계신데, 똑같이 꼬아주거나 해서 상대정글이랑 마주치지 않는식으로 운영하세요.

다른 정글들이 다할법한 운영이야 어쨌든 샤리아나의 핵심은 미드이지 않겠습니까?
같은 듀오이기때문에 소통이 잘이루어져서 미드에서 해당챔프들을 제외하면 초반 미드갱을 찔러볼만합니다.

야스오 카타리나 요네 르블랑등 치고 빠지는데 능한 챔프들
이 챔프들은 딜교를 박고 튑니다. 초반cc기가 없는 최약체 듀오는 6렙전에 이놈들을 상대로 미드 갱각잡기 힘들어요.

조이 제라스 신드라 초반부터 긴 사거리를 이용해 오리아나를 괴롭히는 뚜벅이 챔프들입니다. 원래 예로부터 뚜벅이 물몸미드들은 샤코가 잘잡았죠.
스킬빠지는거 확인하시고 바로 들어가시면됩니다.

사일러스 이렐리아 스턴맞추고 들어오는 챔프들 박스를 뒷쪽에깔고 박스쪽으로 유도를 해서 잡으면 됩니다.
보통 이런류는 오리아나에게 스턴을 맞추면 무조건적으로 들어오기때문에 이를 이용해서 박스쪽으로 유인하여 낚아 잡으면 됩니다.

초반에 못잡는 챔프들은 오리아나가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나오면 궁콤으로 잡으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항상 이 게임에서 중요한건 라이너 주도권을 얼마나 파악하고 이를 잘 활용하느냐입니다.
6레벨 이후부터는 궁콤을 활용하여 적 미드를 항시 암살하기때문에, 이를이용해 미드라인을 푸시하고 상대 탑이나 바텀을 찌르는 식의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이를통해 사이드 라인의 주도권을 찾아온 후 오브젝트를 챙기는 식의 운영을 하거나 사이드에 주도권이 있다면 그냥 같이 오브젝트 챙기면 됩니다.

(미드 암살에 성공하고 탑을 풀어주러 가는 모습.
이후 전령으로 이어서 이득으로 연결)
이와 같이 6레벨 이후 미드 암살이 핵심입니다.
미드 암살이후 라인을 밀어넣고 적 정글의 발을 묶으며 사이드 라인혹은 오브젝트에서 이익을 취합니다.
후반 운영법
보통 15~20분정도 되면 바텀라인전이 끝나고 바텀이 올라오고, 오리아나가 내려가게 됩니다. 그런데 저희 운영은 바텀 라인이 밀려오지 않는이상 내려가지않고, 미드 쪽에서 암살각을 보는거죠. 미드에서 라인을 먹으러 오는 상대원딜이나 미드길목쪽에 시야를 먹으러 오는 서폿 정글 이런애들을 자르는게 핵심운영입니다. 통하지않는다면 밀려오는 바텀에 가서 라인을 받아먹어 오리아나의 성장이 멈추지 않게 합니다.
초반 운영에서 꼬이지 않고 잘 넘어왔다면 보통 주도권을 장악하고, 미드에서 쉽게 암살각을 노리지만 그렇지 않다면,
상대가 주도권을 쥐고, 아군 정글시야를 장악한뒤에 잘라먹는것을 노립니다.
이것을 역으로 노려서 3~5인궁을 노려보는게 말렸을때의 핵심운영입니다.
(시야를 먹혔지만 찌르기식 3인궁으로 상황을 무마하는 모습)
보시면 아시겠지만 오리아나는 저 사거리에서 완전하게 어그로가 안끌린상태로 딜을 박을수 있게됩니다. 역으로 상대는 들어오는 애를 노리고 싶기때문에 위에처럼 뭉쳐있다가 다인궁을 맞게 되어 교전에 손해를 보게되죠.
이런식으로 교전에서 꾸준히 이득을 취한다면 마무리만 잘하면됩니다.

(전라인이 주도권이 없었음에도 한타로 역전하는 아름다운 광경)

이후 미드밀고 사이드푸시하고 바론챙기고 용챙기고 사이드 푸시하고 사이드 밀고 정말 중요한건데 운영의 기본은 라인을 밀어넣고 남는 시간동안 무언가를 하는겁니다. 라인을 밀어넣어 적을 묶어놓는게 정말 중요하고, 주도권이 없다면 라인을 멋대로 못밀게 되고, 이런 상황에서의 타개책이 위 사진과 같은 역니시입니다.
적은 저런 부시에 숨어서 뭉쳐있으니 샤리아나가 궁콤을 박기 정말 좋은 구도가 나와요.
샤리아나는 정말 불리해도 유리해도 궁콤을 이용한 운영에서 해결법이 있는 갓갓조합이라 생각합니다.

단 한가지 유의 점은 게임을 비비지 말아야합니다. 운영에서 주도권을 넘겨 받고 상대의 숨통을 조이는 식의 운영을 해야해요. 섣부르게 끝내려는 시도를 하기보다도 돌려깍으며 상대의 이동을 부추기고 더 많은 궁콤을 박아서 상대를 조이는 식으로 해야합니다. 섣부르게 끝내려다가 역풍을 맞게 되어 게임이 비벼지고, 풀템전에 가게 된다면 샤코의 유통기한과 상대팀의 증가되는 내성 방어템이 나오게 되어 원콤이 나지 않게되는 원딜등 후반으로 갈수록 좋은 조합이 아닙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공셔틀 원래 산책은 개가 주도 합니다. 주인은 뒤 따라오는거죠. 누구를 노릴지 브리핑한후에 주인을 질질끌고 갑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그냥 상대 정글 피해다니세요. 샤코보다 쎕니다.

마치며
아직 초본이며 추가적인 내용은 더 다룰 의향이 있습니다. 누락되거나 궁금하신것 의견이 있으시면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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