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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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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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아킨 피닉스? 조커 뺨치는 인성을 가진 현대판 조커의 서폿샤코 공략

- 미네랄(2020-12-25, 조회수: 9900)

반갑습니다. 시즌9 부터 샤코에 관심을가져 시즌10 샤코가 모스트1이 된 샤코유저입니다. 
저는 샤코를 이길려고 하는것이 아닌 괴롭히려고 하는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분들과는
공략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 점을 감안 해주시고 보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앞서 말했듯이 저는 샤코를 상대 괴롭히는맛 으로 합니다. 주로 영감쪽에서 2가지를 택 하는데 봉풀주와 빙결 입니다.

1번 봉풀주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인 풀린 주문서 : 봉풀주는 초반 설계를 바탕으로 스펠을 교환하며 딜교를 하는 방식으로 플레이 하는 룬 입니다.
점화, 힐, 탈진, 보호막등으로 원딜을 지키거나 또는 딜을 더 잘넣게 도와주거나 하는 방식으로 플레이 합니다.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마법의 신발 : 초시계와 마공점을 안드는 이유는 일단 초시계를 간다면 존야를 가야하는데 그러기엔 사용해야할 액티브 아이템이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마공점은 즐겜할때 사용한다면 아주 재미있는 룬 입니다.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비스킷 배달 : 서폿을 가면서 마나가 딸릴때가 많습니다. 비스킷을 든다면 그런 일이 첫 귀환전엔 좀 나아집니다.
가끔 FuturesMarket(외상)외상을 들기도 하는데 자신이 무조건 이길만한 조합이다 하는 경우는 외상도 좋습니다.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우주적 통찰력 : 봉풀주 든다면 무조건 들어야합니다. 능력을 보시면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가 있기 때문에 쿨을 자주 돌려야하는 봉풀주에 잘 어울리는 룬 입니다.


보조룬


TasteOfBlood(피의 맛)피의 맛 : 샤폿은 원딜 대신 딜교를 해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피의 맛을 통한 피흡으로 유지력이 높아지며, 갑자기 나타나 딜을 넣는 샤코 특성상 피의 맛을 든다면 들어갔다 나올때 실피로 살아남는 상황이 생각보다 잘 일어나 포기하긴 아까운 룬 입니다.

IngeniousHunter(영리한 사냥꾼)영리한 사냥꾼 : 나중에 아이템에서 보시면 마법공학 GLP를 가기 때문에 영리한 사냥꾼으로 쿨을 자주 돌려 괴롭히는데 사용합니다.




2번 빙결
GlacialAugment(빙결 강화)빙결 강화 : 상대 뚜벅이들이 많다 싶으면 가는 룬입니다. 물뿌리개, 쌍둥이 등을 올려 정말 역겨운 룬 입니다. 
하지만 초반 라인전이 약하여 상대가 힘든 조합이면 왠만해서 가지 않는 룬 입니다.

나머지는 봉풀주룬과 똑같습니다.




12/20 수정 :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신비로운 유성 : 유성입니다. GLP와 쌍둥이가 사라져 더이상 슬로우의 맛을 느낄수 없게되었습니다. ㅠㅠㅠ
대신 원초적인 역겨움인 쿨감으로 상대를 천천히 고문시킬겁니다 리안드리를 가는데 알고있겠지만 리안드리는 템이 비싸서 라인전부터 잘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젠 라인전이 강한 유성을 듭니다. (보조룬은 이전과 똑같습니다.)


룬 파편

OFFENSE(공격)쿨감 FLEX(유연)적응형 DEFENSE(방어)방어 or DEFENSE(방어)마저로 갑니다. (더 역겹게 하기 위해서)
D점멸은 죄가 아닙니다. 제발 욕하지 말아줘요 ㅠㅠㅠㅠ

정글과는 달리 샤폿은 점멸을 통한 변칙적인 플레이가 더욱 넓어지기 때문에 점멸을 갑니다.
점화는 초반 킬각이 나올경우 점화를 통한 치감+70의 고정데미지로 킬을 따낼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그리고 점화가 싫다면 탈진을 들어 더 역겹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찍는 순서

 샤코는 스킬 특성상 압박하며 밀어두는게 더 좋습니다. 라인을 밀어 둔다면 뒤에 박스 설계를 할 수 있고 

갱킹이 온다면 2대3으로 트리플을 따내는 그림도 생각보다 자주 나오기 때문이죠. 만약 우리팀의 바텀조합이 초반에 약한 조합이다 한다면 라인을 미는 그림은 잘 나오지 않습니다. 만약 박스를 이용할 기회가 적다. 라인이 자꾸 당겨진다. 상대 견제가 심하다. 싶으면 Two-Shiv Poison(양날 독)E 3렙이후 Jack In The Box(깜짝 상자)W 선마를 합니다. 

하지만 왠만하면 Jack In The Box(깜짝 상자)W 선마를 합니다. Two-Shiv Poison(양날 독)E 선마는 제국트리로는 상관없지만 리안트리로는 비추 드립니다. (리안트리는 쿨감위주 설계트리이기 때문) E선마 트리는 Two-Shiv Poison(양날 독)>Jack In The Box(깜짝 상자)>Deceive(속임수)마스터 입니다.



2렙 Q찍는 이유?


E와 Q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E를 찍고 견제를 하다 잘못하면 적 정글이 2렙갱, 3렙갱을 올때 또는 미드가 빠른 로밍을 올때 대처하기 힘듭니다. 샤폿 특성상 물린 원딜을 지켜주는 능력은 비교적 떨어지기 때문에 안죽으며 플레이 하는것을 지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적이 초반에 오기 힘든 챔프이면 E를 찍어 견제를 해주세요!

 스킬 콤보
콤보따윈 없습니다. 샤폿은 박스 오지게깔고 그쪽으로 유인하며 궁어그로와 공포 등으로 팀원들의 딜을 수월하게 넣는게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쿨감트리
제국트리
초반 아이템은 주문도둑검과 고대유물방패로 나뉘는데 취향차이로 갈립니다. 
주문도둑검도 이번에 마나젠 속도 버프먹어서 쓸만합니당 (저는 주문도둑검!)


제가 사용하는 빌드는 2가지 입니다. 쿨감트리와 제국트리.

1. 쿨감트리 : 리안드리의 쿨감효과로 후반 7초대의 박스쿨로 설계뽕맛이 있는 트리입니다. 

(리안드리의 고뇌)리안드리의 고뇌 : 박스로 탱커도 잘잡는 템입니다 쿨감트리의 핵심!
(우주의 추진력)우주의 추진력 : 보통 2코어로 올리는 템입니다. 디시브로 들어가서 단검쓰고 빠져주면 상대가 좋아해줄겁니다.
템이 뜰수록 이속이 빨라지기 때문에 왔다갔다 하면서 한대씩 치고 빠진다면 어느새 빠져있는 적의 체력을 볼 수 있을겁니다. 
(화학공학 부패기)화학공학 부패기 : 왜 모렐로를 안가시냐고 하실 수 있는데, 쿨감으로 상대를 괴롭힐려면 쿨감이 없는 리안드리보단 싸고 치감이 있는 템이 좋습니다. 마나재생도 있어서 박스깔면서 마나부족은 조금 덜합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 상황에 따라 3코어와 바꿔쓸수있는 메이지의 만능템! 존야입니다. 챔프특성상 물몸인 샤코는 은신으로 들어갔다가 나오지 못하고 죽는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존야를 간다면 들어가서 분신과 은신을 이용해 적의 어그로를 끌어 팀의 딜 구도를 좋게만들 수 있습니다.
'(경계의 와드석)경계의 와드석(고무의 와드석) : 서폿을 위한 템이죠! 제어와드를 3개까지 저장할수 있고 와드와 제어와드를 1개씩 더 깔수있구요 거기다 쿨감까지 있으므로 쿨감트리에 적합 합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신발 : 취향차이인데 전 마법사를 주로 갑니다.

2. 제국트리 : 조합비가 1200원인 리안은 부담스럽습니다. 자신이 킬을 많이먹은 상황이 아니라면 주로 이 트리를 탑니다.

(제국의 명령)제국의 명령 : ap딜 서폿이 가기에 정말 좋은템입니다. E견제를 하면서 샤코의 추가딜과 원딜도 같이 때려준다면 +추가딜 까지 라인전 압박하기에 이만한 템이 없을정도로 효율이 좋습니다. 심지어 조합비 750원으로 리안드리와 비교적 적은 조합비를 자랑합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법사의 신발 : 쿨감트리완 다르게 이거 고정으로 올립니다.

나머진 쿨감트리 참조!


고려할만한 아이템

(악마의 포옹)악마의 포옹 : 리안드리와 같이가면 정말 좋은 아이템 입니다! 리안+포옹이면 탱커도 박스에 녹는 모습을 보실수 있으십니다. 주로 적팀에 탱커가 많을때 갑니다.

(지평선의 초점)지평선의 초점 : 이게 박스에 터집니다. 생각보다 많은 효율을 보여주지만 서폿보단 탑쪽이 좋은것 같습니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노미콘 : 화학공학 부패기를 전 주로가지만 난 모렐이 더 좋은것 같다! 하시면 이것으로 바꾸어 가도 상관없습니다. (취향차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잔나
템 바뀌고 나서 스멀스멀 올라오는애 보호막이 있는 챔프는 샤폿의 카운터 이기때문에 보호막에 견제, 궁으로 밀쳐내기 짜증나는 스킬은 다 가진애 E견제로는 풀어나가기 힘들어요
룰루
잔나 다음으로 힘든애. 보호량이 미쳐서 박스 E 다 소용없어요. 딸피 원딜 E날려서 도망치는거 잡으려고 하면 커져라쓰고 그냥 싫다 얘는
모르가나
블실의 cc면역과 마법보호막 이거때문에 박스가 무용지물이 됩니다. 그래서 박스 설계에서 좀 더 빡세요 원딜이 라인전 쎈캐이면 그나마 조금 수월합니당.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쓰레쉬 그랩모션이 너무 길어서 박스로 막기 엄청 쉽습니다.
파이크
얘도 마찬가지로 그랩모션이 길어서 박스로 막기 쉬워요
제라스
제라스 입니다. 제라스는 Q로 들어가서 평E 치고 나올때 박스만 사이에 깔아두면 기절이 막혀요 이거 은근 꿀팁입니다.


초반 설계법(레드팀)
초반 설계는 
32초에 인베방지 박스 하나
여기 깔때 주의할점은 부쉬에 살짝 걸쳐야 한단 점 입니다 부쉬에 걸치지 않으면 부쉬에서 숨어들어오는 애들을 박스가 못잡아서 방지가 되지 않을수도 있어서 입니다.


51초에 버프몹에 하나




1분 14초에 이쪽에 박스 하나

1분 30초에 여기 박스 하나 까시면 됩니다
초반 설계법(블루팀)

마찬가지로 32초에 인베방지 박스 하나

51초에 리쉬박스 하나

1분 14초에 여기

그리고 1분 30초에 여기 까시면됩니다.


한타




이처럼 궁과 박스 활용을 잘 해야합니다.
끝을 내
이로써 대충 알려줘야할 팁들을 끄적여봤습니다. 궁금하시거나 부족한부분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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