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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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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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7]마타 공략 (34연승) (방송OFF)

- Grv(2020-08-22, 조회수: 6269)

안녕하세요 아라셀이라고 합니다.
마타에 대하여 잘 모르는 사람 그리고 해보고 싶은
사람을 위해 공략글을 한번 작성해봅니다.

생방송 링크입니다. 시간나면 한번씩 킵니다.


자세한 질문은 댓글 or 생방에서 해주시면
제가 가능한대로 친절하게 답변해드립니다.


제목에 대한 인증 (34연승)
- 빠르게 티어 올리고 수정 할 예정 (골드는 쫌..) -


 
※ 기본개념

1. 마타 시너지 활용
- 마이 궁 따로 타릭 궁 따로 이럴거면 미드 정글로 돌릴 이유가 없음 그냥 마이 따로 타릭 따로 돌리삼
마이의 알파는 타릭의 스턴시간을 생각하고 타릭의 궁은 가능하면 마이를 살리기위해 아끼고 등등
마이랑 같이 시너지를 낸다고 생각하면 편함

2. 마타 라인의 활용
- 마타가 굳이 미드정글로 가는 이유는 성장하기 위해 가는 것 그게 아니라면 굳이 미드정글로 안감
미드정글로 갔으면 타릭이 미니언 먹을 시간에 마이 정글링 도와주고 마이가 최대한 정글링 빠르게 해서
미드커버치면서 미드 웨이브도 챙기면서 성장해서 성장을 빠르게 하는게 중요함

3. 보이스 활용
- 마타를 하는데 서로 마이크가 되는게 중요함 서로 백업이 되는 상황이다 옵젝으로 운영해보자 등등
의사소통을 해야하는데 그냥 핑으로다가 찍고 있거나 채팅으로 해서 늦거나 등등 엄청 불편함 서로 신경싹있어서 신경싹으로 대화하는거 아닌이상 보이스를 하는걸 필수로 생각하는게 좋음

※ 마타의 마인드

1. 미드가 왕 정글이 도구
- 마타를 모르는 대부분의 사람은 마이가 캐리하는 포지션으로 암 절대 아니라고 생각함
근본적으로 미드는 황족이고 정글이 백정임 아무리 타릭이 서폿템가서 마이 키워준다고 하지만 마이는 그냥
타릭이 다 만들어 떠먹여주는거 받아 먹기만 하면 되는거임 인게임 들어가보면 타릭이 오더하고 타릭이 마이 살려주고 타릭이 정글링 도와주고 등등 마이에 비해 하는게 엄청 많음

2. 왜 싸움??
- 마타는 교전능력이 워낙 넘사벽이라 교전이 거의 안지는 조합임 그런데 교전에서 졌다면 팀원탓 하지말고
내 플레이를 되돌아보는게 맞음 먼가 실수를 했을 가능성이 엄청 높음 그런데 간혹보면 팀한테 정치하는 놈들 있음 진짜 나쁜놈들임 여기서 젤 심한건 마타 듀오끼리 싸우는게 젤 심각한거니 그거만큼은 피하는게 좋음

3. 개인주의
- 마타는 개인적으로 팀원 3명에게 민폐가 되는 픽이라고 생각함
왜냐면 상대 미드정글은 갱 로밍 등등 다 다닐텐데 마타는 그냥 지 파밍 1순위로 생각하고 파밍 다 해서
할거없으면 사이드에 킬 주워먹을거 있나? 이런마인드로 로밍가는거임 사이드 풀어줄려고 가는느낌이 적음
그래도 팀원이 버텨주면 성장한 마타의 교전능력은 정말 무시무시하니 팀원도 버티는 보람을 느낄거라 생각함




※ 주의

1. 괴물사냥꾼
- 정글아이템 구매 시 있는 디버프
정글몹 파밍이 미니언 파밍보다 적으면 생기는거라 생각하는게 좋음
그래서 동선을 정글링 위주로하는 것

2. 초반을 조심하자
- 6렙이후가 ㅈ나 쌘거임
마타가 약한건 아님 하지만 6렙전에는 마타보다도 쌘 조합이 있고 무적도 없기 때문에
한방에 터진다거나 2ㄷ3이상으로 싸운다거나 그러면 당연히 못이김

3. 잘크고 뇌절 
- 마이 종특이라..
최대한 줄여야지 뭐..




※ 동선

마이 성장을 무조건 1순위로 생각하는 동선임
마이가 성장에서 밀리면 아무것도 안되는 조합이니까
무조건 마이가 성장해야함



1. 레드
- 레드는 방어력이 없고 마저가 있음
무난히 바텀듀오의 리시를 받고 시작하면 됨

2. 돌거북
- 돌거북은 방어력이 있음 (스마)
레드 패시브를 이용해서 번갈아가며 쳐주면 됨

3. 칼날부리
- 칼부는 작은게 공격력이 더 쌤
작은거부터 먼저 잡고 타릭한테 리시 받으삼


4. 미드
- 3캠프 먹고 미드에가면 대포웨이브
타곤산으로 대포 먹고 빠르게 밀고
타릭 대리고 정글링 속도 올려야 함

5. 늑대
- 타릭이랑 같이 정글링
솔방울 -> 타릭 e -> 마이 q


6. 블루
- 마나 없으면 스마 사용 있으면 아낌
타릭이랑 같이 때려서 빨리 먹으면 됨

7. 두꺼비
- 피가 낮아지면 뎀지 약해짐 (스마)
타릭이 먼저가서 리시해줌

8. 바위개
- cc에 맞으면 방마저가 낮아짐
타릭 e를 활요해서 방마저 깍고 녹임


※ 운영

1. 마이의 코어템
- 미드가 타릭이다 보니 마이가 딜링을 다 해야하기 때문에 마이가 템이 떠야지 교전을 염
그렇기 때문에 적어도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까지는 안전하게 파밍함

2. 오브젝트
- 마이가 1코어를 띄우면 바로 상황보고 용이나 전령으로 뛰어가서 교전을 열어야 함
웬만하면 안집니다 보통 타릭 레벨링때문에 불리한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마이 레벨 = 상대 / 미드레벨 타릭 레벨 = 상대 정글레벨 이라고 생각하시는게 편합니다.

2-2. 오브젝트 활용
- 오브젝트는 사실상 교전을 열기위한 일종의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대방이 오브젝트를 그냥 넘기면 게임이 불리해지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나와서
싸움을 하는거니까 오브젝트를 잘 활용하시면 교전을 자주 여는게 가능합니다.

3. 또 다시 파밍
- 오브젝트가 없다면 상대방이 굳이 안싸워주기 때문에 시간낭비 하지말고
파밍하시다가 싸움각이 뜬다면 싸우시면 됩니다.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5) 2405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5) 107.5 공격 속도 0.679 (+2.5%) 0.968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 핵심룬 설명


Master Yi(마스터 이)

Conqueror(정복자) 가장 무난하고 좋은 룬

효과 : 상대방을 공격 = 스택
       스택 = 공격력
       12스택 = 피해량의 일부 흡혈

너프 먹긴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제일 좋음




※ 기타룬 설명

Triumph(승전보) 갓 . 전 . 보

효과 : 킬관여 = 체력 회복 + 돈

라인전할거면 과다치유 드삼 근데 우린 라인전안하니까 승전보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비추천

효과 : 공속 증가

당연히 강인함이 훨 좋음 강인함은 아이템으로 얻기 매우 어려운 능력치임
하지만 공속은 아이템으로 얻기가 쉬움 그러니 상황보고 언제든 강인함을
들어야 한다면 드삼

CoupDeGrace(최후의 일격) 킬딸

효과 : 적의 피가 낮을 때 추가 딜

킬초기화해서 알파쿨 궁지속시간 등 늘릴려고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 정글한테 효율 괜찮음

효과 : 킬관여 = 공격력

그냥 킬관여 많이 하니까 능력치에 도움 됨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성능 미침

효과 : 스킬데미지의 일부 흡혈 

구인수 마최 등 다른 마딜 전부다 흡혈이 된다고 함 무조건 들어줘야함


※ 파편 설명
OFFENSE(공격)필수
OFFENSE(공격)필수
FLEX(유연) = 1ad+1ap or 2ad
FLEX(유연) = 2ap


Taric(타릭)

※ 핵심룬 설명

Guardian(수호자) 서폿팅 최강 룬

효과 : 솔직히 말해서 타릭몰름

그래서 설명을 못해줌


※ 기타룬 설명

FontOfLife(생명의 샘) 난
BonePlating(뼈 방패) 타
Revitalize(소생) 릭
CheapShot(비열한 한 방)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라 (궁쿨 너무 길어서 든다고 들음)

※ 파편 설명
OFFENSE(공격) 필수 (풀쿨감 채울려고)
FLEX(유연)FLEX(유연) = 1ad + 1 ap
FLEX(유연)FLEX(유연) = 2ad
FLEX(유연)FLEX(유연) = 2ap

Master Yi(마스터 이) - Flash(점멸) Smite(강타) D플 국룰

Taric(타릭) Heal(회복) Exhaust(탈진) 마이를 살리는게 목표
                          탈진이 2ㄷ2교전에서 뛰어난 효율을 보유


Ghost(유체화) Cleanse(정화) Ignite(점화) 등등

쓸 사람은 쓰지만 저는 안씁니다.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65/90/115/140/16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7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20/25/30/35/4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마이를 안하는 유저도 1~2분 연습하면 명캔이라고 하는 기술이 사룡가능해집니다.
명캔을 단순하게 생각하면 명상을 캔슬하여 평타를 치는겁니다.
이론상 Wuju Style(우주류 검술) Meditate(명상) Wuju Style(우주류 검술) 입니다.

여기서 꿀팁을 1개 주자면 Double Strike(2연속 공격)상태에는 더욱 더 잘됩니다.


* 명캔 *

스킬 활용 팁
Flash(점멸) -> Wuju Style(우주류 검술) -> Alpha Strike(일격 필살) = 선 점멸 후 알파로 스킬피하기 or 쫒아가기

예를 들자면 포탑 다이브를 하는데 선 알파를 쓰면 포탑딜링을 알파로 못씹는데
선 점멸 후 평타 치다가 포탑 날라올 때 알파를 쓰면 포탑 딜링을 씹을 수 있음


Flash(점멸) + Dazzle(황홀한 강타) = 점멸 스턴

여기서 점멸은 마이의 점멸을 뜻함 (타릭은 노플임)




Alpha Strike(일격 필살) + Dazzle(황홀한 강타) = 확정 cc 원콤 콤보

타릭이 타이밍 잘 맞춰서 쓰면 확정 cc급으로 들어가서 답이 없음
순간 무적 + 상대 방 스턴 + 데미지 = ㅈ나 사기



 * 실전응용 *

Alpha Strike(일격 필살) + Dazzle(황홀한 강타) + Cosmic Radiance(우주의 광휘) = 알파 끝나면 무적 + 스턴

대표적인 마타 콤보 마타를 만나봤다면 누구나 당해본 그 콤보
무적이 끝나서 때리려니까 내가스턴이 걸리고 상대는 무적이 한번 더 걸림

※ 주의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맞고 다시 나오면 타릭의 Bastion(수호의 고리)(링크)가 풀려버리니 나오면 바로 다시 걸어줘야함

진실의 방 안에서 Cosmic Radiance(우주의 광휘)킨다해도 밖에 있는 팀원은 걸리지 않음 그렇기에 타릭은 처음부터
궁거리를 안주는게 가장 좋음 마이가 끌려가도 어차피 마이는 이기고 나오기 때문임
혹여나 끌려갈거 같으면 Cosmic Radiance(우주의 광휘)을 키고 가야함 그래야지 밖에 있던 마이한테 궁이 전달됨

그리고 혹여나 마이가 모데보다 못커서 모데가 마이를 이길거 같으면 진실의 방 가기전에 마이가 궁을받고 끌려가서 무적으로 패야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Master Yi(마스터 이)
※ 필수 아이템 

첫 집에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가 떠야 됨 그래야 무난하게 컸다고 말할 수 있음 (7분까지)

그리고 신발을 아에 스킵하면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최대한 빠르게 구매 해야함 (13분)
이렇게 13분까지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가 마이가 보유한다면 거의 승리에 다 왔다고 생각하시면 됨

그리고 신발은 그냥 돈남으면 가는거지 사실상 거의 필요없음 진짜 확정 cc 너무 많을 때만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빠르게 올리지 그거 아니면 거의 노신발이나 똥신으로 15분~20분까지 게임함

※ 3코어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vs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상대방 조합에 따라서 달라짐 완성이 된다는 기준엔 무조건 Death's Dance(죽음의 무도)가 더 좋음 가격이 훨 비쌈

하지만 하위템 생각하고 적당히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Wit's End(마법사의 최후)가 더 좋음

Wit's End(마법사의 최후)부터 가는 경우 
-상대방이 Mordekaiser(모데카이저)같은 ap인파이터 챔이 있어서 내가 1ㄷ1을 피할 수 없다면
먼저 가서 빠르게 죽이고 다른애들을 잡아야 함
그리고 마최를 갈 땐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를 먼저 사주는게 중요한거임 이게 있으면 상대 ap딜러들의
데미지가 엄청나게 줄어드는걸 체감할 수 있음 
(이론상 상대방이 마저템 조금이라도 있으면 라바돈보다 보이드가 딜이 더 잘 박힐 정도임)

Death's Dance(죽음의 무도)부터 가는 경우

-상대방이 Talon(탈론)같이 나를 원콤에 터트리는 챔프가 있으면 가는거임
내가 한타 때 선 알파로 진입해도 무적을 받기 까지 1초정도의 시간이 있는데 그 사이에
터질 가능성을 없애는게 중요함 그리고 무적을 받으면 피흡하면서 다시 풀피가 되버림
그리고 죽무를 갈 땐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를 먼저 가야함 이 아이템이 1100원치곤 가성비가 너무 좋고 사기임


※ 선택 아이템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 Frozen Tomb(얼음 무덤)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이런거 있는거 아닌이상 안감

그냥 강인함으로 버티거나 탱킹으로 버티다가 역관광 하는 상황이 더 자주 나옴
가능하면 수은보다 타릭이 미카엘 가는게 좋음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 딜탱템

딜하고 탱 둘다 얻고 싶은데 생명선템 없으면 바로 감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방템 최고임

Ninja Tabi(닌자의 신발) - 올 AD면 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확정 cc있으면 감

※ 안좋은 아이템

※ 주의
여기에 없는 아이템이 무조건 좋다는건 아님 !! (AP아이템 등등)

그리고 반박되는 내용이 있다면 지적 해주세요 
제 개인적인 생각엔 좋지 않은 아이템이라 적었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쓸모없음

보통 가엔을 가는경우는 미드 암살자같은 챔프가 가엔을 믿고 1번죽어도 살아나는걸 믿고
선진입을 하기위해 가거나 원딜챔들이 암살자한테 짤려도 다시 살아나는 장점때문에 갑니다.
근데 마타는 진입을 위해서 마이의 궁은 거의 필수요소라고 생각되는데 문제는 마이가 먼저 진입해서
죽었는데 가엔으로 살아는 대기시간동안 마이의 궁지속시간이 점점 줄어듭니다. 그래서 마이궁을
키고 킬관여를 한 상태가 아니라면 부활하면 궁이 풀려있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실상 1번 먼저 들이박고 팀이 상대방을 잡아줘야하는 것 그런데 굳이 타릭의 무적이 있는데 그런 플레이를 해야하나
그냥 무적만 받으면 어차피 살인전차로 바뀌는데 그냥 탱템이 더 좋습니다.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 한글을 읽으세요

"고유 지속 효과"라는 시스템을 아시나요?? 이 관련 효과는 중복되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유령무희 , 스테락 , 멜모는 전부다 "고유 지속 효과" - 생면선 아이템입니다.
그렇기에 유저들은 3개 중 1개만 선택해서 갑니다. 마찬가지로 저희는 구인수를 갑니다.
위 2개의 아이템에는 "고유 지속 효과" - 최후의 속사임 효과가 있고 구인수에도 있습니다.
그러면 위에서 설명했지만 구인수는 필수아이템입니다. 그럼 구인수를 버릴순없고 결국
효과가 겹치게 되는거죠 그럼 아이템 효율이 안나오게 됩니다.
무엇보다 도미닉 , 필멸자는 마이한테 별로 좋은 아이템은 아닙니다. 
치감이 필요하다고 처형검까지는 가더라도 나중가면 다른팀원에게 부탁하고 저희는 다른코어템을 
올려야합니다. 마이는 치감템 효율이 별로기 때문입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마이에게 필요없는 마저템

보통 마최 이후 마저템을 갈려면 상대방의 AP가 최소 3명이상 존재하면 갑니다.
그런데 여기서 굳이 마저아이템으로 비사지를 골라야 하는가??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차라리 적투라고 하는 아이템을 추천합니다. 서로 유니크 효과를 비교해보면

비사지 - 받는 모든 회복량 30% 증가 (아군의 회복스킬 자신의 피흡템 등)
적투 - 마법 피해를 입으면 4초동안 같은 스킬,효과로 입는 마법 피해 20%감소

마이가 비사지 효율을 받는건 자기 스킬로는 명상 1개입니다. 혹은 피흡템을 많이 가야합니다.
하지만 상대가 3~4AP라면 피흡템으로 갈만한게 멜모 , 죽무 , 시미터 입니다. (마최는 있다는 기준)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흡혈템의 흡혈량 늘릴려고 원딜들이 AP아프다고 비사지갑니까??
저는 본적없네요 아무리봐도 효율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에 비해 적투는 상대 피해량이 낮아지기 때문에 무적전에 버티기도 좋고 무적이 풀려도
버티기 좋습니다. 상대방 도트딜챔프의 데미지는 압도적으로 낮아집니다. 그래서 저는 간다면 적투를
추천하지 비사지를 추천안합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Umbral Glaive(그림자 검) ,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Sanguine Blade(핏빛 칼날) - 물관 아이템

물관은 보통 AD인데 스킬데미지로 패는 챔들이 가는 아이템입니다. 대표적으로 암살자 챔프가 있죠
마이가 물관 아이템트리로 가면 그냥 알파 평타에 사람을 안죽이면 구데기라는 소리죠 무엇보다
마이는 물관 아이템을 가게되면 탱커를 쉽게 못녹이는데 AS트리를 탄다고 물몸챔들을 못잡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탱커도 잘 잡죠 그래서 적어도 마타는 물관보단 AS트리가 더 좋습니다.

Tiamat(티아맷) ,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 히드라 아이템

이론상은 사기아이템 맞습니다. (빠른 정글링으로 괴물사냥꾼이 안뜨고 미니언까지 파밍하기 좋음)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론상으로 사기입니다. 일단 문제가 2개가 있습니다.
1. 가격(1325원)
- 너무 비싼데 그만큼 효율이 안나옵니다. 티아멧을 가서 마이가 빨르게 먹을 정글몹은 칼부 1개입니다. 그럼 이 티아멧을 이용해서 상대 칼부를 계속 털어주는거 아닌이상 1325원치 손해를 보는거고 상위템도 마이하고 안어울립니다.

2. 교전능력
- 단순 첫집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2번째집에 피갈퀴가 뜨기 어려운데 그럼 마타 6렙타이밍에도 딜이 없고 옵젝으로 싸움유도가 안되고 상대방이 옵젝을 먹을거고 초반에 압도적으로 불리하게 시작합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오픈상황에만

신발은 무조건 방어관련 신발이 좋습니다. 마이가 원딜이면 모를까 근거리챔프라서 광전사신발을
신어도 정글링말고는 도움안됩니다. 그냥 방어관련 신발을 구매하면 광전사라면 원콤나도 안나는게 가능하고 그럼 무적받기가 더 쉬어집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광전사는 가지맙시다.



Taric(타릭)
※ 필수 아이템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 고정
상대 챔프 보고 Control Ward(제어 와드)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선택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 Kindlegem(점화석) - Knight's Vow(기사의 맹세) 이 순서로 자주 감
유동적이게 변경 해도 상관없음 
(상대 카타라 선신발로 로밍 따라 가기) , (지크가 일시불이라 신발 스킵하고 지크사기) 등등

그 다음으로 필요해보이는 서폿템을 구매하시면 됨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Redemption(구원) 등등등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엘리스
밴 할 만 한 거
아칼리
밴 할 만 한 거
잭스
밴 할 만 한 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자크
밴 할 만 한 거
탈론
밴 할 만 한 거
키아나
밴 할 만 한 거
※ 제가 하는 밴

밴은 자유롭게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자기가 싫어한는 챔프 자기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 등등
제가 밴하는 몇개의챔프와 그 이유를 적어두겠습니다.


Zac(자크) - 마타 특성상 초반에 자크를 견제할 시간이 없습니다. 그러면 자크는 프리하게 파밍을 하게 되는거고 프리하게 파밍만 자크는 한타에서 엄청난 성능을 보여주져 그렇다고 갱킹이 어려운게 아니기 때문에 어느정도 성장하면 갱도 잘 다녀서 상당히 골치아프다고 느껴서 밴합니다.

요약 : 성장하면 무서운데 성장이 쉽고 한타 갱 부족한 능력이 없음

Elise(엘리스) - 엘리스의 플레이는 정글링보단 갱위주 플레이를 선호합니다. 그런데 마타 특성상 갱보단 성장위주 플레이를 합니다. 그렇기에 마타가 파밍하는동안 엘리스가 갱으로 게임을 터트린다면 게임이 너무나도 불리해집니다. 그리고 엘리스가 마타한가 싫어하는 능력(무적 , cc)은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거슬려거 밴합니다.

요약 : 갱능력이 너무 좋아서 팀원이 힘들어하고 마타상대로 부족한 능력이 없음

Jax(잭스) - 잭스는 옛날부터 마이의 전통 카운터 챔프입니다. 평타딜링이 90%이상을 차지하는 마이를 카운터치기 정말 좋은 평타무시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타릭믿고 싸우면 나름 할만했는데 최근에 잭스원챔들이 라인전부터 성장해오는게 상당히 이기기 힘들기 때문에 밴합니다.
정글잭스로 카운터칠려고 하는건 딱히 상관없습니다.

요약 : 성장 무난히한 잭스는 무섭지만 그게 아니라면 안무섭다.

Rek'Sai(렉사이) - 렉사이는 사실 마타입장에선 별로 안거슬리는데 팀원이 힘듭니다. 렉사이가 사이드 라인 갱능력이 좋다보니까 사이드라인에 갱가면 마타라 커버가 힘들고 2~3번찌르면 무조건 킬나오고 안좋은판은 그냥 바로 오픈나옵니다. 그래서 가끔 렉사이가 자주 나오는날에는 렉사이를 밴합니다.

요약 : 팀원을 위해 밴함 마타한텐 별로임

Graves(그레이브즈) - 그브는 생각보다 많이 거슬립니다. 연막탄으로 타릭과 마이 시야를 가리는게 가능하고 빠른 정글링으로 카정 플레이가 가능하고 잘하는 그브들은 성장을 안쉬고 하다보니 마타랑 렙차도 안나고 역으로 높기도 합니다. 난입들면 마이 기동력으로 따라가기도 힘듭니다. 요즘은 거의 고정밴수준입니다.

요약 : 스킬셋이 생각보다 좋아서 마타상대로 좋고 성장도 좋아서 골치아픔


※ 픽하는 서순

무조건 Taric(타릭)을 먼저 뽑아야 합니다.
공략글 처음에도 말씀드렸지만 마이 + 타릭의 시너지가 무서운거지
"마이"가 무서운게 아닙니다.

그리고 여기서 Master Yi(마스터 이)를 뺏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우 좋은 상황입니다.
Kindred(킨드레드)를 픽하시면 됩니다. Cosmic Radiance(우주의 광휘)Lamb's Respite(양의 안식처)의 시너지로 마이가 그냥 힘을 못씁니다.
그리고 운영방식은 마타처럼 하시면 됩니다. 오히려 이기기 더 쉬운거죠

그리고 Master Yi(마스터 이)를 먼저 뽑으면 별로 안좋습니다.

제 개인적인 기준으론 챌린저에 그 챔프 원챔이 있다면 적어도 똥챔은 아니다!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마이는 원챔으로 지금 챌린저를 유지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만약 있다고 해도 그 사람은 마타를 했을가능성이 매우 높고 단순 "마이"만 했을 가능성은
지극히 적습니다. 그런데 마이를 먼저 뽑고 Taric(타릭)을 뺏긴다? 너무나도 안좋은 상황입니다.

타릭은 지금 메타상 LCK에 나오는 성능이 좋은 서폿챔프입(10.9패치 기준)니다. 상대방이 마타를 막기 위해
서폿이 아닌 다른라인에 사용한다면 성능이 대폭 하락되지만 그냥 서폿으로 사용해버리면
우리팀은 똥챔픽 1개 상대방은 좋은픽 1개 이렇게 가져가버리는거죠.
그리고 마이와 타릭의 상성은 같은팀이면 매우 좋지만 상대팀이면 매우 안좋습니다. 마이가 포커싱
하는놈을 타릭이 스턴으로 견제하기도 좋고 옆에서 맞딜하면서 힐과 보호막 그리고 무적까지 주는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상황을보고 마이를 Master Yi(마스터 이)먼저 뽑는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최소조건은 우리팀이 마타보다 빠르게 서폿을 픽하는 것 혹은 서폿이라고 생각이 드는 챔프를
픽하는 것 (ex : 탑 카르마)
이럴땐 왜 먼저 마이를 뽑는게 좋냐면 우리팀 서폿이 이미 픽을 했는데 여기서 Taric(타릭)을 뽑으면 누가봐도 어? 저 타릭 마타같은데.. 이런 의심을 들게하고 상대방의 픽이 마타견제용으로 픽을 준비하는게 가능해지는거죠 하지만 언제든 주의는 해야합니다. 타릭은 지금 성능이 좋은 서폿(10.9패치 기준)
입니다. 상대서폿이 항상 가져갈 수 있다고 주의해야하고 특히 상대 원딜챔프가 Kalista(칼리스타)라면 타릭을 먼저 뽑도록 합시다. 칼리타릭 같은 시너지조합이 존재하기 때문에 타릭을 언제든 뺏길 수 있습니다.

※ 룰루 마이

개인적으로 굳이 해야하나 ?? 이런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룰루하고는 다른 챔프가 더 시너지가 좋기 때문입니다.
자기가 마이원챔이라 챔프폭이 부족하다 하면 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Kindred(킨드레드) Twitch(트위치) Xin Zhao(신 짜오)같은 챔프가 룰루하고는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 자주 나오는 챔프 상대법(미드)

LeBlanc(르블랑) 난이도 : ★★★★☆

마타가 나오면 뽑기 가장 좋은 픽 top3입니다.
라인클리어가 느린게 아쉽지만 그 부분만 빼면 나머지는 다 장점입니다.
순간 폭딜 - 무적되기 전 암살
우월한 기동성 - 궁극기 지속시간동안 핑퐁 and 빠른 합류로 카정과 로밍 등등
좋은 스킬 구성 - 패시브로 1턴 버티고 cc기 보유

2ㄷ2 교전에서 1명을 터트릴땐 강한데 못터트리면 생각보다 약합니다.
하지만 마타는 초반에 먼저 녹이기 힘들어서 오히려 아에 극초반에 빡세게 하고
극초반이 끝나면 다시 사리고 중반이 되면 다시 강하게 이런식으로 해주셔야합니다.

요약 : 르블랑이 약할땐 강하게 르블랑이 강할땐 약하게

Lissandra(리산드라) 난이도 : ★★★☆☆

최근에 가장 많이 본 미드 1등입니다. 
반반드라라고 불리고 스킬셋이 나름 마타상대하기 좋다고 생각해서 많이 뽑는거 같습니다.
성능 좋은 cc2개 - 수은 강요
좋은 라인클리어 - 로밍 타이밍 잡을 수 있음
좋은 한타 능력 - 스킬들이 광역딜로 구성됨

2ㄷ2교전에서 타릭이 먼저 포컹싱 안되게 조심해야합니다.
타릭이 리산드라와 정글 연계로 먼저 녹아버리면 교전이 너무 힘들어집니다.
마이가 먼저 물리면 타릭이 서포팅이라도 하고 마이가 스킬로 버티면 됩니다.
그리고 마이가 수은까지만 나오면 그냥 지나가는 킬 초반에 터지는거만 조심

요약 : 타릭은 포커싱 안되게 조심하고 마이 수은까지 파밍

Zoe(조이) 난이도 : ★★☆☆

별풍선 운으로 결정되는 난이도가 결정되는 운 그자체입니다.
라인클리어 - 벨트같은 아이템 안뜨면 느림
cc - 모션이 너무 커서 피하기 쉬움
기동성 - 궁은 돌아오는거라 킬각 잡히기 쉽고 나머지는 이속증가 생존기

조이가 요즘은 NimbusCloak(빛의 망토)때문에 이속증가로 조금 골치아파 지긴 했는데 어차피 마이 궁이
더 빠릅니다. 그냥 앞궁쓰면 킬각잡는거고 2ㄷ2교전도 먼저 선빵치면 됩니다.
조이가 진짜 검나 잘하는 조이면 힘들겠지만 그런 조이면 이미 티어 그마는 찍었습니다.

요약 : 운으로 난이도가 바뀌지만 시간지나면 이속빠른 미니언


Syndra(신드라) 난이도 : ★★

그냥 감전 신드라는 난이도가 상당히 떨어지는데 난입 신드라는 난이도가 엄청 올라갑니다.
라인클리어 - 상당히 좋은편
cc - 마이기준으로 상당히 좋은편 (밀격)
기동성 - 난입으로 보충

궁극기를 이용해서 마이를 원콤내는게 가능한 딜링능력과 e스킬을 이용해서 마이가 진입해서
밀어내는 능력 마지막으로 버프된 난입을 사용하면 부족한 기동력까지 챙기는게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메이지 중 가장 힘든녀석 top5안에 든다고 생각합니다. e스킬을 피한다면 배스트지만
가능하면 정글과 2ㄷ2 교전을 유도해서 정글부터 노려봅시다. 마저템은 필수입니다.

요약 : 난입들면 난이도 최상이지만 그 외 난이도 중하

Anivia(애니비아) 난이도 : ★★

미드를 뚫는게 거의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라인클리어 - 모든 챔프 최고격
cc - 거슬리는편
기동성 - 안좋음 하지만 패시브 때문에 은근 골치아픔

애니비아는 팀원플레이에 따라서 별이 1~5개까지 바뀌는 기적의 챔프입니다.
벽과 스턴이 은근 마이 진입에 거슬리고 벽을 잘 활용하면 타릭은 점멸을 안들기 때문에
라인전구도에서 타릭이 그냥 갱킹에 죽는경우가 자주 나옵니다. 
문제는 미드를 뚫자니 애니비아 라인클리어가 너무 사기라 포탑 철거는 힘들고
다이브를 하자니 패시브와 cc를 가지고 있어서 정글이 백업 오는순간 역으로 게임이 터져버리고
하지만 우리 사이드 라인이 라인주도권을 가지고있어서 마타가 라인을 밀고 다이브각을 잡으면
역으로 애니비아의 합류능력은 안좋기 때문에 게임을 쉽게 가져옵니다.

요약 : 미드뚫는게 어려워서 다른라인으로 게임을 풀어야 함

Pantheon(판테온) 난이도 : ★★

기동성 - 별로
cc - 좋음
라인클리어 - 별로

개인적으로 마타를 상대할줄 아는 미드정글이면 판테온이 상당히 골치아픕니다.
충분히 타릭상대로 압박이 되고 무적을 이용한 어그로핑퐁 좋은 로밍능력 마타를 대처하기
좋은 유틸은 다 가지고 있는편 교전능력도 좋은편이고 대신 듀오가 아니라면 난이도가
확 낮아집니다. w피하기 은근 쉬우니 알파로 피하는걸 노력하시고 타릭은 마이가 물리면
안쫄고 계속 패시브 돌리면서 싸워줘야 합니다.

요약 : 교전능력이 강하며 로밍능력도 좋아서 전통적인 카운터

Sylas(사일러스) 난이도 : ★☆☆

기동성 - 평범
cc - 피하기 쉬움
라인클리어 - 별로

보통 마타 상대로 뽑는 이유는 단 1개입니다. 타릭의 궁을 뺏어서 마타 카운터 치자 라는 마인드
정말 안일한 생각입니다. 구조적으로 타릭궁은 사일이 써도 1개도 안무섭습니다. 트린궁이면 모를까
링크가 없기 때문에 궁을 팀원에게 써주기 어렵고 시전시간이 길기 때문에 발동되기전 마타한테 썰립니다. 라인전에서 타릭상대로는 좋지만 마이 오는순간 다이브각 항상 조심해야해서 그냥 털어버리면 됩니다. 상대할때 타릭은 경험치만 받아먹다가 마이가 없어도 갑자기 앞무빙치면 어느정도 생각있는 사일이라면 어? 마이왔나 이런 낚시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마타가 조금만 성장해도 사일상대로는 2ㄷ3도 안쫄아도 됩니다.

요약 : 카운터칠려고 뽑는다면 참교육 시키는게 가능합니다.

Camille(카밀) 난이도 : 

기동성 - 사기
cc - 사기
라인클리어 - 별로

마타를 상대할때 개인적으로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챔프입니다.
후반 왕귀력도 보장되었고 기동성이 좋아서 2ㄷ1이여도 잘 안죽습니다. 그리고 역으로 갱호응도 좋아서 로밍다녀도 됩니다. 과거 마타로 꿀빨때 여진카밀만나고 와 진짜 카밀밴해야하나? 하는 수준까지 갔습니다. 최대한 교전보단 파밍으로 해주시고 한타에서 먼저 물려고 하시면안되고 다른 1명을 잡아서 궁지속시간을 늘려서 추노해야합니다.

요약 : 인간상성이라고 생각하지만 스턴만 피하면 됩니다.

Talon(탈론) 난이도 : ★★★★☆

기동성 - 사기
cc - 없음
라인클리어 - 평범

수동적이게 플레이하는 탈론은 정말 쉽습니다. 하지만 유동적이게 상황에 맞춰서
플레이 하는 탈론은 정말 어려운편에 속합니다. 미해분들고 티아멧 -> 모빌간뒤 라인만
빠르게 클리어하고 계속 맵에서 사리져서 각 사이드라인에 압박넣고 마이도 정글링할때
항상 주의해야하죠. 탈론이 안보이면 항상 백핑 미아핑 자주 찍어주시고 꾸준히 성장해서
한타까지만 버틴다면 그 다음부턴 탈론이 힘이 빠져서 쉬어집니다.

요약 : 로밍다니면 게임이 힘들어지는데 그게 아니면 쉬움

Qiyana(키아나) 난이도 : ★★★☆☆

기동성 - 사기
cc - 좋은편
라인클리어 - 별로

선 모빌신고 돌아다니면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매우 쉬어집니다.
키아나 궁모션이 은근 크기 때문에 알파항상 대기하고 피해주시면 좋습니다.
키아나부터 노려도 상관없지만 가능하면 다른 적을 먼저 처치해서 궁지속시간을 늘려주시고
키아나를 노리시는게 좋습니다. 키아나의 기동성과 유틸이 뛰어나기 때문에 쉽게 잡기 어렵습니다.
모빌신고 로밍다니는챔 특징은 아군이 당해주면 날먹챔이지만 안당해주면 정말 쓸모없습니다.
저희가 할 수 있는건 백핑과 미아핑뿐이고 저희는 최대한 성장하고 아군이 버틴다면 그 게임은
이기겠지만 버티지 못한다면 집니다.

요약 : 한타파괴력하고 로밍능력만 조심하면 무서울건 없음

Zilean(질리언) 난이도 : ★★★☆☆

기동성 - 짜증남
cc - 평범
라인클리어 - 평범

챔프가 매우 수동적이기 때문에 미드에서 라인클리어하고 같이 합류해주는거 말고는 딱히 초반에 해줄게 없는 챔프입니다. 하지만 한타에 들어가면 원딜을 하드캐리형으로 시팅해주는 챔프입니다.
그래도 마타의 압도적인 시너지보단 안되니까 동성장만 한다는 생각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초중반에 존재감이 없기에 1코어 뜨고나서부터 오브젝트로 굴리기 시작하시면 됩니다.

요약 : 초반부터 교전유도해서 상대가 약할때를 노림

Irelia(이렐리아) 난이도 : ★☆☆☆☆

기동성 - 별로
cc - 별로
라인클리어 - 별로

이렐리아는 마타로 상대하기 가장 쉬운 챔프 top3에 듭니다.
라클할려면 직접 미니언에 붙어야하는데 그럼 마타한테 두둘겨맞습니다.
cc가 피하기도 다이브도 편해집니다. 마이가 무적되기전에 녹일 딜링능력도 없습니다.
무난하게 타릭은 사리면서 마이는 성장하다가 1코어뜨면 걸어다니는 미니언입니다. 

요약 : 300골드 ~ 100골드

Aatrox(아트록스) 난이도 : ★★☆☆

기동성 - 평범
cc - 평범
라인클리어 - 안좋음

그냥 무난히 성장해주시면 됩니다. 타릭이 미니언 먹는거 견제하는거 말고는 아트입장에선 해줄게 없습니다. 한타페이즈에서 강력한 cc를 보유한게 아니라서 거슬리는게 없고 부활도 사라져서 그냥 먼저 녹이는게 가능합니다. 

요약 : 300골드



※ 자주 나오는 챔프 상대법(정글)

Rek'Sai(렉사이) 난이도 : ★★

기동성 - 좋은편
cc - 거슬리는편
데미지 - 상당히 아픈편

초반교전에 상당히 신경 써줘야합니다.
3렙타이밍에 탑 and 바텀에 백핑을 무수히 찍어줘야합니다. 
* 렉사이 종특 : 버프 버프 두꺼비 -> 갱
시간이 지나면 렉붕이라는 별명을 가진 흔한 초반챔프니 후반바라보시면 됩니다.

요약 : 후반가면 렉붕이 초반은 렉갓

Lee Sin(리 신) 난이도 : ★★

기동성 - 좋은편
cc - 거슬리는편
데미지 - 보통?

솔랭에서 매우 자주나와서 다들 기본 대처법은 안다고 생각합니다.
후반가도 나름 힘이 덜빠지는 정글챔프고 초반교전에서도 나름 할만합니다.
나오면 무난하게 성장위주로 플레이하시다가 교전각보이시면 교전해주시면 됩니다.
한타때 리신이 잘하면 마이만 궁으로 진입못하게 차는데 그런 리신이면 수은을 필수로 구매합니다.

요약 : 초반만 조심하고 중후반 궁거슬리면 수은사기

Kindred(킨드레드) 난이도 : ★

기동성 - 보통
cc - 없음
데미지 - 안아픔

킨드의 궁극기로 마타를 카운터칠려고 뽑는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판단은 매우 안일하며 틀렸습니다. 마타쪽에서 킨드를 먼저 포커싱하면
킨드는 무조건 먼저 궁을 키게 되었고 그 안에서 타릭이 궁을킨다면 마타가 확정으로 궁을 받는게
가능합니다. 킨타조합을 이용하는거죠 그리고 cc도없고 물몸이며 왕귀챔이라 마타가 상대하기
가장 쉬운 정글 중 1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약 : 킨드가 궁으로 마타 카운터칠려하면 타릭궁으로 다시 카운터치기

Graves(그레이브즈) 난이도 : ★★

기동성 - 보통
cc - 짜증남
데미지 - 아픔

상당히 짜증이 나는 챔프입니다. 1ㄷ1로 덤비자니 쫄리고 그렇다고 피해다니면 우리정글 다 카정당하고 운영적으로 플레이하면 상당히 골치아픕니다. 하지만 한타능력은 안좋으니 한타를 유도 합시다.
w스킬이 타릭한테도 마이한테도 짜증날텐데 가능하면 안맞도록 합시다.

요약 : 롤체도아니고 연막이 개사기임

Karthus(카서스) 난이도 : ★★

기동성 - 별로
cc - 없음
데미지 - 개아픔

카서스도 압도적인 정글링 능력으로 카정을 칠려고 합니다. 여기서 카정을 안들키고 은밀하게 치고 가면 마타가 매우 말리게 되버리고 걸리는순간 마타가 게임 가져갑니다. 가능하면 교전으로 쉬지않고 싸우시는걸 추천하고 카서스 6렙이후에는 항상 궁생각하고 플레이 합니다. 마이는 q w때문에 진흔곡에 잘 안죽습니다.

요약 : 팀원이 카서스한테 죽기 시작하면 힘듬. 카정다니는거 짤라먹으면 좋음

Gragas(그라가스) 난이도 : ★★★★

기동성 - 평범
cc - 좋음
데미지 - 평범

배치기와 궁극기를 이용해서 한타페이즈 마타의 무적시간동안 상당히 시간을 버는게 가능합니다.
마타를 카운터치기 좋은 정글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교전에서 마이를 원콤으로
터트리는게 아닌이상 그 교전에서 힘이 빠져버리고 그 교전에서 패한다면 게임이 매우 불리해져서
한방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이긴쪽이 겜을 쉽게 가져갈 수 있는거죠

요약 : 배치기 궁극기 때문에 한타 때 거슬림 교전은 약한편

Nidalee(니달리) 난이도 : ★★

기동성 - 좋음
cc - 없음
데미지 - 좋음

마타상대로 교전보단 카정을 이용한 운영으로 푼다면 잘하는 니달리입니다.
니달리의 빠른 정글링속도로 마타가 미니언 받아먹을때마다 정글을 카정치는게 골치아프겠지만
한타만가면 단순히 힐말고 아무것도 못합니다. 초반 고통만버티다가 분위기 잡게 되면 역으로 
상대정글에 무한 카정쳐서 게임을 쉽게 가져가는게 가능합니다.

요약 : 빠르게 녹여버리는게 가능 존야없을때 물면 좋음

Ekko(에코) 난이도 : ★★

기동성 - 좋음
cc - 별로
데미지 - 좋음

어그로핑퐁이 가능하고 원콤낼 데미지도 보유했습니다. 마타를 상대하기 나쁘지않은 픽입니다.
에코 w의 스턴은 상당히 기니까 최우선으로 피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에코가 궁이 있다면
먼저물기보단 다른챔프를 물어서 궁지속시간을 늘려주시고 추노하는걸 추천합니다.
특히 존야까지뜨면 에코를 먼저 녹이려다가 자기 궁극기가 먼저 풀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요약 : w신경써서 피해주고 에코보단 다른챔프 위주로 먼저 포커싱

Sejuani(세주아니) 난이도 : 

기동성 - 평범
cc - 좋음
데미지 - 별로

cc가 너무 모션이 단순해서 피하기가 쉽고 강인함 조금만 올려줘도 너무 쉽게 해결이 됩니다.
그렇다고 교전능력은 다른 근거리 평타기반챔프가 있는게 아닌이상 교전조차 약합니다.
정글링이 매우 빠른게 아니라서 카정다니기도 엄청 힘들고요. 한타에서 그냥 세주아니 먼저 녹이는게 가능할정도로 마타가 상대하기 편한 정글입니다. 무난히 성장하시다가 한타에서 잡아주시면됩니다.

요약 : 그냥 단단하기만한데 구인수 뜨면 물렁해짐

Olaf(올라프) 난이도 : ★★

기동성 - 별로
cc - 없음
데미지 - 좋음

초반 교전에서 막고라 뜨시면 많이 힘듭니다. 피흡능력이 상당히 뛰어난데 저희는 치감이 없기에
한번에 녹이는각이 아닌이상 올라프가 너무 유리한 구도 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힘이
엄~청 많이 빠져버리기 때문에 최대한 안죽고 성장하시고 한타가시면 그냥 스턴씹는 망나니로
보이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초반교전에만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요약 : 초반막고라는 지는데 후반막고라는 이김

Trundle(트런들) 난이도 : ★★

기동성 - 별로
cc - 평범
데미지 - 평범

초반엔 빠른 정글링과 좋은 막고라능력으로 운영하고 중후반은 기둥과 궁을 이용한 탱능력으로
한타에서 방패역할을 합니다. 마타 상대로는 별로 안좋은 픽입니다. 기둥이 활용에 따라서 아군의
길을 막는 트롤이 되는 경우도 있고 마타쪽 길을 막을 순 있습니다. 하지만 cc자체가 마이한테 너무 쓸모가 없는 cc입니다. 초반에 타릭이 점멸이 없어서 그 부분은 좋을거 같긴합니다. 그냥 초반이 말려도 멘탈잡고 최대한 파밍하다가 피갈 + 구인수 뜨는순간 트런들부터 녹이는게 가능하니 무난히 성장하는걸 목표로 합니다.

요약 : 맞딜이 쌔긴한데 마타한테는 별로 위협적이지 않음

Jarvan IV(자르반 4세) 난이도 : 

기동성 - 좋음
cc - 평범
데미지 - 평범

일반 정글로 사용하면 좋은 정글이지만 마타상대로 꺼낸다면 최악의 픽 cc기라고 부르는 eq콤보가
모션이 너무 크고 피하기 쉬어서 그냥 알파로 씹어주시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딜도 마타를 녹일정도의 딜링도 안나오고 탱가도 어차피 마이한테 녹습니다. 정글링이 빠른것도아니라서 카정플레이도 힘들고 자르반이 마타상대로 이기는건 무한갱으로 다른라인을 터트린다 말고는 선택지가 없습니다.
미드 2ㄷ2교전이면 안쫄고 무조건 싸우셔도 좋습니다. 피갈구인수 뜨시면 자르반먼저 포커싱해서 앞라인부터 녹이고 들어가는 한타도 좋습니다.

요약 : cc피하기도 쉽고 딜링도 안무섭고 탱킹도 안좋음 상대하기 매우 편함

Fiddlesticks(피들스틱) 난이도 : ★★

기동성 - 별로
cc - 짜증남
데미지 - 개쌤

얼마전까지 피들? 그냥 수은뜨면 쉬운거 아닌가 싶은 그런챔프였는데 연구된 피들을 만나보니
그냥 너무 힘듭니다. 한타파괴력이 장난아니고 공포때문에 수은은 무조건 필수로 가주셔야합니다.
나오면 무조건 피들이 나올장소에 시야 확실하게 잡아두셔야 합니다. 피들의 문제는 갑자기 튀어나와서 마타를 녹이는거보단 다른 우리팀을 먼저 녹이면서 마타한테는 cc를 건다는게 힘듭니다.
마타가 보통 싸움을 옵젝에서 자주하는데 그 옵젝싸움에서 피들이 너무 성능이 좋다보니 밴은 안하지만 숙련된 피들이라면 힘듭니다. 6렙전은 교전을 자주 유도해주시고 6렙이후부턴 피들하고 대각선에서 이득보시는게 좋습니다. 한타는 3코어에 수은뜨면 할만하지만 그전은 지옥입니다.

요약 : 방심하다가 훅감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해서 피들궁 조심

Shyvana(쉬바나) 난이도 : ★★

기동성 - 별로
cc - 있긴한데 없는수준
데미지 - 아픔

파밍형 정글이라 같이 파밍하시면 됩니다. 대치구도에서 포킹이 엄청 아프긴한데 강제로 걸어버리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교전능력도 별로 안좋아서 궁온일때마다 교전유도해주고 점멸없으면 먼저 물어버리시면 됩니다. 

요약 : 대치구도에서만 조심하면 아무것도아님

Rammus(람머스)

기동성 - 평범
cc - 짜증남
데미지 - 평범

보통 대부분의 인식이 마이? 평타챔인데 람머스로 도발 반사딜로 카운터치면 되지 이런 인식으로
뽑고 실제로 마이 카운터는 람머스가 맞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마이"가 아니라 "마타"라서 아무 상관없습니다. 도발이 골치아프다면 수은을 뽑으면되고 타릭무적믿고 그냥 먼저 포커싱해서 고정딜로 패도됩니다. 타릭이없다면 패다가 반사딜에 빈사상태가 되지만 타릭이 있으면 무적때문에 편하게 딜링합니다. 정글링 속도고 평범해서 성장속도도 못따라잡고 2ㄷ2교전도 할만합니다.

요약 : 타릭 궁믿고 싸우면 편함 무적없을땐 조심

※ 다른 라인 거슬리는 챔프

조합보고 닷지각을 잡거나 밴카드가 남을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아무리 마타라고 해도 힘든챔프는 존재합니다.

Vayne(베인) 

은신+이동 밀격기를 보유하고있어서 잡기힘든데 딜도 생각보다 잘나와서 무적끝나기전에 빠르게 잡아주셔야하는데 잡기가 힘듭니다. 단점은 라인전이 약해서 우리바텀이 라인전을 이겨주면 아주 간단하게 풀리긴 합니다.

Zilean(질리언)(서폿)

서폿질리언은 미드질리언과 달라서 유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라인전을 이긴다면 원딜시팅능력이 엄청나서 원딜 시팅 vs 마타 구도로 가면
골치아파지고 궁극기만 걸면 1인분이라 짜증납니다.

Janna(잔나)

q와 r을 이용해서 마이 궁 지속시간을 상당히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완전 똥챔이 아니라서
평범하게 뽑고 원딜 시팅도 되서 상당히 골치아픕니다.

 
말렸을 때
말린경우 가능한 킬교환을 유도해야합니다.
마이가 말리면 사실상 미드도 쓸모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초반 운영법
피갈퀴손이 뜨냐 안뜨냐로 데미지 차이가 좀 심하게 차이납니다.
파밍위주로 플레이 합시다.

중반 운영법
오브젝트로 싸움을 유도합니다.
상대방이 안오면 꽁으로 챙기는거고 오면 교전을 해서 승리를 하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드래곤 영혼이 매우매우 중요해져서 가능한 영혼을 먹도록 노력
마이가 3코어 이상이 되면 2ㄷ3정도는 그냥 이깁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마이가 성장하는걸 팀원이 버텨주는거니 마이가 버팀에 보답하듯
캐리해줍시다.

친추
사람 안가리고 다 받아줍니다..
대신 댓글이라던가 방송킬때 미리 혹시 저 닉네임 ""인데 친추좀
해주세요 이런식으로 먼저 말씀을 주시면 너무나도 감사하겠습니다.

마치며
솔랭에서 마타를 보면 너무 답답해서 다시한번 공략글을 작성해봅니다.
성장조차 잘 못하는 마이가 많더라고요 .. 수틀리면 남탓부터 한다거나..
우린 클린 유저가 됩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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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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